좌우로
스크롤하세요

지에스엔텍

2020 ver.

1,4950

지에스엔텍 2020 ver.

  • 개요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어떤 기업일까?
  • 뉴스캐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최신이슈캐치
  • 심층분석
    경쟁사비교
    종합분석
  • 취업캐치
    기업문화는 어떨까?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1,4950

지에스엔텍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자사

플랜트, 에너지 사업

경쟁사

두산중공업

종합분석

STRENGTH
계열사 효과로 통한
매출방어
WEAKNESS
부채비용으로 인한
수익부진
OPPORTUNITY

복합화력발전의 대두

THREAT
유가 불안정성 증가에 따른 플랜트 수주 감소

사업개요

플랜트
78.0 %
에너지
21.1 %
기타
0.9 %

재직자가 본 지에스엔텍

#안정적 #GS #자유로움 #복지

67

조직문화분위기
69
연봉복지
66
커리어성장
66
근무시간휴가
73
경영진비전
59

"동종업계가 다 없어졌는데 지에스라는 모기업을 업고 아직은 살아있다.자금력면에서"

"퇴근시간 상사눈치 안봄 자유로운 분위기"

"빛 좋은 개살구. 마크만지에스이지,지에스 혜택 아무것도 없다"

"공단안에 위치하고있어 출퇴근에 불편이 있고 낡은 공단시설때문에 안전부분이 걱정된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4950

지에스엔텍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988년 창립한 GS엔텍은 정유, 석유화학, 액화천연가스 플랜트에 사용되는 기기를 제작하고 공급하는 플랜트 사업부문과 복합화력발전소의 주요 기기인 배열회수보일러를 제작 하여 공급하는 에너지 사업부문이 있다.

플랜트 78.0 %
열교환기, 압력용기, 타워기, 반응기, 스팀드럼 등
에너지 21.1 %
H.R.S.G(Heat Recovery Steam Generator) 생산
기타 0.9 %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1,4950

지에스엔텍2020 ver.

지에스엔텍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플랜트사업 판매전략

당사는 국내외 주요 건설사, 엔지니어링사 등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FPSO 등 해양플랜트用 기자재 및 고부가 기기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플랜트 핵심 제품 수주를 위해 정유, 석유화학회사 등의 사업주(PJT Owner)와 Licensor를 대상으로 영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중동, 미국, 동남아 호주 등 프로젝트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을 대상으로 영업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사업 판매전략

에너지 사업 부문은 기존 HRSG제작부문 영업력 강화를 위해 신규 고객사 발굴, 기술협약 등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사업영역을 고도화하기 위하여 전문인력 확보와 내부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1,4950

지에스엔텍2020 ver.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플랜트 사업
· 2018년 917억원 수주

사업성과

· 2015년 4787억 → 2018년 1427억 줄어드는 매출액

어떤 사업을 했을까?

플랜트 사업
2018년 917억원 수주

2018년 12월

GS엔텍은 GS글로벌의 연결회사로써 제조부문의 사업을 맡고 있다. 그 중 플랜트 사업은 플랜트에 필요한 설비를 제조하여 납품하는 사업으로, 가스(가스처리, LNG 관련설비), 정유(단순정제, 고도화 정제), 석유화학(방향족, 에틸렌 생산 등)을 위한 설비를 생산하고 있다. 2018년에는 약 18건을 수주했으며, 이에 대한 수주액은 약 917억원이다. (사업보고서 기준)

사업 성과는 어떨까?

2015년 4787억 → 2018년 1427억
줄어드는 매출액
2015년 4787억원이었던 GS엔텍의 매출액은 2018년 1427억원으로 절반 이하로 감소하였다. 이는 GS엔텍의 주력사업이 플랜트 사업이 대부분 국내외의 EPC업체들로부터 수주가 이루어지는데, 가격교섭력이 크지 않고 수요변동성이 큰 데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EPC업체들이 국내업체보다는 중국 업체들을 선호하고 채산성 위주의 전략을 짠 것이 GS엔텍의 매출 감소로 이어진 것이다. 다만, GS엔텍은 유상증자 등을 통한 금융비용 절감 등의 비용효율화와, 계열사 내부거래 증가를 통해 영업이익 측면에서는 적자에서는 흑자를 유지중이다.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현대케미칼 HPC Project Loop Reactor/Column 수주
· GS 칼텍스 MFC Project Loop Reactor/Column 수주
· LG 화학 Yeosu No. 2 Complex Project Vessel /Heat Exchanger 수주
· Linde A.G / New Gasification Project Main Column PKG 수주

사업성과

· 매출/영업이익 감소, 차입금 부담

어떤 사업을 했을까?

현대케미칼 HPC Project Loop Reactor/Column 수주

2019년 7월

GS 엔텍의 플랜트사업본부는 현대케미칼로부터 HPC Project에 들어가는 Loop Reactor와 Column 등 총 7종 7기를 수주하였다. 현대케미칼은 현대오일뱅크와 롯데케미칼의 합자회사로 연간 폴리에틸렌(PE) 75만 톤, 폴리프로필렌(PP) 40만 톤을 2021년 하반기부터 생산하기 위하여 충남 산에 나프타보다 저렴한 탈황중질유, 부생가스, LPG 등 정유공장 부산물을 투입해 폴리에틸렌(PE) 및 폴리프로필렌을 생산할 수 있는 HPC(Heavy Feed Petrochemical Complex) 프로젝트를 시행할 예정이다. GS엔텍은 이 프로젝트의 핵심 기기인 Loop Reactor와 Column 등 총 7종 7기를 수주 하여 2020년 11월까지 납품을 할 예정이다.
GS 칼텍스 MFC Project Loop Reactor/Column 수주
2019년 5월

GS엔텍의 플랜트사업본부는 GS칼텍스로부터 MFC (Mixed Feed Cracker) 프로젝트에 들어가는 Main Column, Vessel, Heat Exchanger 등 총 126종 161기를 수주하였다. 이는 2018년에 수주 성공한 C3 Splitter 및 Loop Reactor에 이은 후속 발주 분으로 당사 단일 수주 프로젝트 중 최대 수주 물량이며 2020년 3월에서 7월말 납품 목표로 진행 중이다. MFC (Mixed Feed Cracker)프로젝트는 원유를 정제해 얻어지는 납사를 고온에서 분해해 석유화학의 기초 원료인 에틸렌 등 기초 유분을 생산하는 것이다. 고부가 PO 는 올레핀의 중합으로 생기는 고분자 화합물의 총칭이며 각종 용기, 기능성 필름, 자동차용 플라스틱 소재, 고가공성 파이프, 전선케이블 피복재 등을 만들 때 사용하는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 등이 대표적이다.
LG 화학 Yeosu No. 2 Complex (Y2C) Project Vessel
/Heat Exchanger 수주
2019년 3월

GS엔텍의 플랜트사업본부는 LG화학으로부터 여수 No. 2 Complex (Y2C) 프로젝트에 들어가는 Vessel 19종 20기 (1,2835Ton)과 Heat Exchanger 3종 4기 (115Ton)을 수주하였다. LG화학에서 진행하는 Yeosu No. 2 Complex (Y2C) 프로젝트는 GS칼텍스에서 진행중인 MFC (Mixed Feed Cracker)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원유를 정제하여 얻어지는 납사를 고온에서 분해해 석유화학의 기초 원료인 에틸렌 등 기초 유분을 생산하는 시설을 건설하는 프로젝트이다. LG화학은 여수국가산단 지역 33만m2규모의 터에 2조 6000억원을 투자하여 연간 에틸렌과 폴리올레핀을 연간 80만톤씩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설비를 증설하는 공사이다.
Linde A.G
/New Gasification Project Main Column PKG 수주
2019년 2월

gs 엔텍의 플랜트사업본부는 Linde A.G Eng’g Div.로부터 New Gasification 프로젝트용 Column 10종 13기를 수주 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Singapore Julong Island의 ExxonMobile Plant에 Linde Gas가 수소 가스를 공급하기 위하여 신규 설치하는 수소 Plant용 Main Column으로 당사가 Linde Gas Plant용 기기를 첫 수주하여 납품하는 의미가 있다. 또한, Insulation / Pipe Installation / Platform & Ladder 설치 작업에 한 옵션 계약도 계획되어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매출/영업이익 감소, 차입금 부담
GS엔텍은 2016년 흑자전환에 성공, 2018년 영업이익 111억원으로 흑자를 유지했다. 하지만 2019년에는 상반기 영업이익이 46억원에 불과해 예년보다 훨씬 감소했다. GS엔텍은 차입금규모가 총 1623억원에 달하기 때문에, 영업이익이 조금만 줄어도 재무적 부담이 매우 커지는 상황이다. 실제로 2015년 이전에는 적자로 인해 차입금에 대한 이자조차 부담하지 못하는 상황에 빠진 적도 있었다.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실적 증가에 대한 압박이 상당한 상황이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1,4950

지에스엔텍2020 ver.

경쟁사 비교

지에스엔텍

매출액1,427억

영업이익112억

대표사업플랜트, 에너지 발전기 자재

현황2015년 이후 지속적인 매출액 하락

경쟁사
  • 두산중공업
  • 현대엔지니어링
  • 그 외
    대우건설 등

두산중공업

매출액14조 7,611억

영업이익1조 17억

대표사업에너지 플랜트 사업

현황베트남 빈탄4 화력발전소 준공

현대엔지니어링

매출액6조 2,862억

영업이익4,537억

대표사업화공 플랜트, 전력·에너지 플랜트

현황21억 7천만불 규모 인니 발릭파판 정유공장 프로젝트 수주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1,4950

지에스엔텍2020 ver.

강점STRENGTH

계열사 효과로 통한 매출방어

약점WEAKNESS

부채비용으로 인한 수익부진

기회OPPORTUNITY

복합화력발전의 대두

위협THREAT

유가 불안정성 증가에 따른 플랜트 수주 감소

강 점STRENGTH
계열사 효과로 통한 매출방어
GS엔텍은 계열사와의 내부거래를 통해 효과를 누리고 있다. GS엔텍의 계열사 매출은 2018년 38%에서 2019년에는 58%로 높아진 것으로 내부거래의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에, 원유가격하락과 함께 GS엔텍의 수주에 부진이 있으나, 이러한 대외적인 부진은 역시 GS글로벌, GS건설, GS칼텍스 등 계열사 물량으로 채우고 있다. 또한, GS엔텍의수출의존도는 70%를 웃도는데, 이는 대부분 GS글로벌의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수주가 이루어지고 있다.
약 점WEAKNESS
부채비용으로 인한 수익부진
GS에 편입될 2010년 무렵의 GS엔텍의 부채비율은 400%를 넘는 수준이었다. GS엔텍은 이후에도 적자를 지속하다가 2016년 이후 흑자를 보기 시작했다. 하지만, 2016년부터의 흑자전환은 연구개발를 절반가량 줄여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연구개발비 축소를 통한 흑자전환은 단기적인 수익 확대만을 노리고 장기 성장성을 깎아내렸다는 평가도 있다. 이자비용과 관련된 문제도 심각하다. 2019년 상반기 말 기준 GS엔텍의 보유 총차입금은 1623억원이다. 이 차입금에 대한 반기 기준 이자비용은 34억원에 달한다. 상반기의 영업이익 46억원에서 74%에 달하는 비중이 차입금에 대한 이자비용으로만 빠졌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누적된 부채로 인한 이자비용은 GS엔텍의 수익개선에 한계로 작용하고, 더 나아가 모기업인 GS글로벌에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기 회OPPORTUNITY
복합화력발전의 대두
전 세계적으로 화력발전을 이용한 에너지의 생산은 지구 온난화와 대기오염의 문제로 인해 그 위상이 점점 퇴색해 가고 있다. 원자력발전 역시 폐기물 처리 및 안전성 관련 문제로 인해 국내외적으로 그 수요가 줄어들고 있다. 이에 따라, 발전과정에서 발생되는 배열의 재활용이 가능한 복합화력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점은 기존 가스화력발전의 복합화력발전화와 더불어 신규 복합화력발전소 증설의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최근 북미지역의 셰일가스 개발 활성화로 복합화력발전의 원재료가 되는 천연가스의 가격 및 수급이 점차 안정화 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점들로 인해 GS엔텍의 주요 사업중의 하나인, HRSG의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HRSG는 복합화력발전시에 방출되는 배기가스의 열을 회수해 생산된 증기가 증기터빈을 가동시는 데 필요한 배열회수장치이다.
위 협THREAT
유가 불안정성 증가에 따른 플랜트 수주 감소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셰일가스 등 비 전통 석유 개발의 보편화로 인해 국제 유가는 지속적으로 하락추세를 보여왔다. 이는 결국 글로벌 정유 및 석유화학 플랜트, 정제시설, 유전개발 프로젝트의 발주 취소 및 감소로 이어졌고, 그로 인해 화공 장치 제작 업계는 구조조정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이와 같이 수년 전부터 시장침체에 따라 업계의 전반적인 상황은 좋지 않다. 불안정한 유가는 플랜트 수주 감소로 이어지고, 플랜트 공사에 투입되는 품목들을 제공하는 GS엔텍의 경우 불안정한 매출에 직면하고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1,4950

지에스엔텍2020 ver.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정직과 신뢰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인재
02
업무 전문성
최고의 업무전문성을 갖춘 인재
03
소통과 협업
소통과 협업을 잘하는 인재
04
우리 전체
나 개인보다 우리 전체를 먼저 생각하는 인재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1,4950

지에스엔텍2020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면접전형
  3. 03건강검진
  4. 04최종합격
기계, 화공, 금속 공학 등 전공제한
2018년 GS엔텍의 신입사원 공채에서는 기계, 화공, 금속 공학 3개의 전공자만이 지원 할수 있는 전공제한이 있었다. 뿐만 아니라, OPIC IM3이상 혹은 Toeic Speaking Level 6 이상의 어학제한도 있었으니 이를 준비해서 지원해야 한다.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지에스엔텍,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