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로
스크롤하세요

웹젠

2020 ver.

886 1

웹젠 2020 ver.

  • 개요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어떤 기업일까?
  • 뉴스캐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최신이슈캐치
  • 심층분석
    경쟁사비교
    종합분석
  • 취업캐치
    기업문화는 어떨까?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886 1

웹젠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자사

뮤, R2, 샷온라인 등

경쟁사

엔씨소프트, 넥슨코리아

종합분석

STRENGTH
'뮤' IP 활용을 통한
꾸준한 매출
WEAKNESS
높은 단일 IP
매출의존도
OPPORTUNITY

앱을 다운받지 않아도
되는 HTML5게임

THREAT
중국산 게임의 대한민국 게임시장 잠식

사업개요

게임 개발 및 서비스 지적재산권의 라이선스
90.0 %
기타
10.0 %

재직자가 본 웹젠

#뮤온라인 #엽전 #중국 #낮은연봉 #뮤오리진

71

조직문화분위기
74
연봉복지
71
커리어성장
69
근무시간휴가
76
경영진비전
66

"나이들어도 윗사람에게 잘 보이면 오래 버틸 수 있음"

"직원 복지 괜찮은 편, 편안한 업무환경, 자유로운 분위기"

"뮤라는 ip 매출수수료로 먹고살다보니 상대적으로 개발역량을 키우기는 제한적"

"일하는사람만일하는거와 인맥위주의 성과 인정 및 승진등 매우불투명한 관리"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886 1

웹젠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2000년 설립된 웹젠은 현재 뮤 온라인(MU Online), R2, Metin2, 샷온라인 등의 자체 개발 온라인게임과 뮤오리진1(MU IP), 뮤오리진2(MU IP), 마스터탱커와 같은 모바일게임, 웹게임인 뮤이그니션(MU IP), 뮤템페스트(MU IP)를 주요 서비스로 제공하는 게임 전문 개발 및 서비스 업체이다.

게임 개발 및<br/>서비스 지적재산권의<br/>라이선스 90.0 %
뮤, R2, 샷온라인, 메틴, webzen.com
기타 10.0 %
장애인 고용 자회사 '웹젠드림'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886 1

웹젠2020 ver.

웹젠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MU IP제휴사업에 특화

회사는 게임 개발 및 게임 서비스(퍼블리싱)업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IP(Intellectual Property) 제휴 등을 통해 사업을 확대시키고 있습니다. 회사는 현재 뮤 온라인(MU Online), R2, Metin2, 샷온라인 등의 자체 개발 온라인게임 및 뮤오리진1(MU IP), 뮤오리진2(MU IP), 마스터탱커와 같은 모바일게임, 웹게임인 뮤이그니션(MU IP), 뮤템페스트(MU IP)를 주요 제품으로 하며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또한 IP제휴사업 부문에서 MU IP를 활용한 게임으로 해외에서 대천사지검H5, 기적MU:각성, 전민기적, 대천사지검 등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2019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자체제작 신작 발표
김 대표는 “웹젠 장점은 강력한 IP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과 오랜 서비스 경험”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자체개발 히트작을 만들고 퍼블리싱 성과를 내는 것이 올해 목표”라고 설명했다. 자체 개발 신작 중 가장 기대되는 게임은 개발 자회사 웹젠 레드코어 신작이다. 뮤와 함께 웹젠을 대표하는 'R2' 주요 개발진 10명이 주축이 돼 독립 의사결정과 개발환경에서 신작을 개발한다. 웹젠이 경영을 지원하고 웹젠 레드코어는 개발에만 집중한다. 양사 전문성을 최대한 활용한다. 자세한 장르와 내용은 밝히지 않았지만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접속 기반 역할수행게임(RPG)으로 알려졌다.

뮤 IP확장

웹젠 가장 큰 자산인 뮤IP 확장은 올해도 이어진다. 뮤 오리진, 뮤오리진2, 뮤H5 등이 중국과 한국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얻었다. 게임 부문에서는 IP가치 성장을 위해 철저하게 관리한다. 이와 함께 게임 외 콘텐츠 산업부문에서도 IP 제휴사업을 진행한다. 이미 중국에서는 웹툰, 영화를 출시했다. 또 국내에서는 미술작가들과 협업해 뮤IP 미술작품 전시회를 개최하거나 머천다이징 상품을 개발, 출시한다. 웹젠은 게임과 크로스 플레이를 염두에 두고 IP가치를 차근차근 한 단계씩 확장할 방침이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886 1

웹젠2020 ver.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뮤(MU) IP 제휴 캐릭터 '뮤 츄이햄스', 베트남 메신저에 입점
· 신작 모바일게임 '뮤 오리진2', 정식서비스 시작
· 자동성장형 MMORPG '뮤 온라인H5' 출시

사업성과

· '뮤 오리진2', 구글플레이 '올해를 빛낸 경쟁 게임' 선정
· 전년대비 매출액 31.3%, 영업이익 56.4% 증가

어떤 사업을 했을까?

뮤 IP 제휴 캐릭터 '뮤 츄이햄스', 베트남 메신저에 입점

2018년 5월

웹젠은 베트남 1위 모바일메신저 '잘로(ZALO)'에 '뮤(MU)'와 '쫄깃쫄깃햄스'의 콜라보레이션 캐릭터 '뮤 츄이햄스(MU X Chewyhams)' 이모티콘을 정식 출시했다. '쫄깃쫄깃햄스'는 중국의 모바일메신저 '위챗'에서 1억 건이 넘는 판매 실적을 갖춘 국내 캐릭터 사업체 '퓨니(Funi)'사의 대표 캐릭터다. 웹젠이 '뮤 츄이햄스’ 캐릭터 이모티콘을 출시한 '잘로(ZALO)’는 베트남 기업 'VNG그룹’에서 내놓은 현지 시장점유율 1위의 모바일메신저 앱이다. 2012년 출시된 이후 약 8,0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해 전체 베트남 인구(9,600만 명) 중에 80%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 웹젠은 캐릭터 이모티콘 출시를 통해 게임을 즐기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뮤(MU)'라는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확대해 나가는 동시에, 이를 통한 게임 유입 등 잠재적 고객 확보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한편, 웹젠은 2015년 '뮤 오리진'을 베트남에 출시해 현지 플레이스토어 매출순위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베트남 모바일게임 시장은 지난 2015년 이후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게임업계의 '블루오션'으로 각광받고 있는 동남아 대표 게임 시장이다.
신작 모바일게임 '뮤 오리진2', 정식서비스 시작
2018년 6월

웹젠이 모바일 게임 '뮤 오리진2'의 정식서비스를 시작했다. '뮤 오리진2’는 MMORPG의 가장 큰 재미요소인 성장, 이용자 간 협력과 대립을 세밀하게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춰 개발된 모바일게임이다. 전편 '뮤 오리진'은 모바일MMORPG 중 최초로 출시와 동시에 국내 모든 앱 마켓에서 매출 및 인기순위 1위에 올랐다. '뮤 오리진2' 역시 출시 직전일 기준 게임의 사전예약 참가자는 165만명을 넘기며 흥행을 예고했다. '뮤 오리진2'는 모바일MMORPG에서는 처음으로 활동 서버 밖으로 게임 공간을 넓힌 '어비스’를 선보이는 등 모바일MMORPG의 기술과 서비스 범위를 한단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게이머들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자신의 원래 활동서버를 벗어나 독립된 공간인 '어비스'를 왕복하면서 다른 서버의 사용자들과 협력하거나 대결하는 콘텐츠들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뮤 오리진2'에서는 길드원들이 협력해 같이 성장하고 타 길드들과 대결하는 GvG(길드대항, Guild versus Guild) 콘텐츠 등 전편에서 호평 받던 협력과 경쟁 콘텐츠 역시 크게 늘어났다.
자동성장형 MMORPG '뮤 온라인H5' 출시
2018년 10월

신작 게임 '뮤 온라인H5(MU ONLINE H5)'의 정식서비스를 시작했다. '뮤 온라인H5'는 협동과 경쟁, 성장 등 즐길 거리가 다양한 '뮤(MU)'의 고유한 콘텐츠를 활용해 MMORPG의 재미는 그대로 이어가면서 '자동성장형 RPG'라는 특성을 더해 편의성을 크게 높인 게임이다. 정식 출시된 '뮤 온라인H5'는 게임 내 미션 수행으로 달성한 업적 포인트에 따라 캐릭터 슬롯을 추가해 흑기사와 흑마법사, 요정 등 여러 캐릭터를 동시에 육성하면서 모두 데리고 다니는 '동시 성장'과 '협공 시스템'을 차별화 요소로 내세웠다. 회원들은 게임에 접속하지 않는 시간에도 대량으로 캐릭터 경험치를 얻을 수 있고 보유한 경험치는 원하는 캐릭터들에 분배해 여러 캐릭터들을 임의대로 성장시킬 수도 있어, 다양한 클래스의 조합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 있는 캐릭터 육성도 가능하다. '뮤 온라인H5'에서는 길드원들이 서로 협력해 다른 길드와 대결하는 길드 콘텐츠와 '토끼 vs 양'처럼 색다른 방식으로 진행되는 PvP 콘텐츠 등 이용자 간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협력하고 경쟁할 수 있는 콘텐츠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뮤 오리진2', 구글플레이 '올해를 빛낸 경쟁 게임' 선정
2018년 12월

웹젠의 대표 모바일 MMORPG '뮤 오리진2'가 구글플레이의 '올해를 빛낸 경쟁 게임'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구글플레이는 매년 한 해 동안 출시된 앱과 게임들을 대중성과 혁신성 등 다양한 방면에서 평가한 후 많은 사랑을 받은 앱과 게임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수상작들은 더 많은 이용자가 즐길 수 있도록 일주일간 구글플레이 스토어의 최상단에 노출된다. 웹젠의 '뮤 오리진2'는 이날 '2018 올해를 빛낸 게임'의 총 5개 부문 중 '경쟁 게임' 부문에 뽑혔다. 해당 부문에는 '뮤 오리진2'를 포함해 경쟁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도전심을 자극했다는 평가를 받은 게임 5종이 선정됐다.
전년대비 매출액 31.3%, 영업이익 56.4% 증가
2018년 웹젠의 전년대비 매출액은 2182억원으로 31.3% 뛰었으며, 영업이익은 689억원으로 56.4% 증가했다. 이러한 성장에는 '뮤오리진2'가 많은 역할을 했다. '뮤 오리진2’는 출시 후 연말까지 매출순위 5위권을 유지했다. 6월 출시된 '뮤 오리진2'는 구글플레이 모바일게임 매출순위 2위를 기록하는 등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출시 장기화로 매출이 하락하며 직전 분기인 3분기에 비해 4분기 실적은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다. 2018년 4분기 매출은 직전 분기 대비 19.67% 줄어든 513억원을 기록했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19억원을 올려 40.32% 하락했다.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모바일 MMORPG '마스터탱커' 출시
· '퍼스트 히어로' 전 세계 동시 출시

사업성과

· 2018년 전년대비 3분기 매출 25.92% 감소, 영업이익 증가

어떤 사업을 했을까?

모바일 MMORPG '마스터탱커' 출시

2019년 3월

웹젠은 구글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마스터탱커'를 동시에 출시했다. '마스터탱커'는 PC게임에서 대규모로 즐겼던 '레이드' 콘텐츠를 모바일 환경에 맞게 구현한 모바일 MMORPG다. '레이드'에서는 동료들과 함께 캐릭터 직업 특성에 따라 역할을 분담해 다양한 던전과 보스 몬스터를 클리어할 수 있다. 또한, 8개 직업의 캐릭터를 '영웅 캐릭터'와 'MT 캐릭터' 2가지 버전으로 즐길 수 있는 '멀티콘셉트 캐릭터'도 제공한다. 이용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캐릭터 외형을 골라 게임에 접속할 수 있고, 언제든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이외에도 '마스터탱커'는 길드 단위로 게임을 즐기며 협동과 경쟁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길드 공성전', '길드 퀘스트' 등의 길드 콘텐츠와 '미니게임', '낚시'와 같은 다양한 즐길 거리를 담아 게임의 완성도를 높였다. 실제로 앞서 진행된 '마스터탱커'의 비공개테스트에서는 참가자들로부터 완성도 높은 콘텐츠에 대해 호평을 받았다. 동시접속자 수 및 재 접속률과 잔존율 등 흥행 가능성을 예측하는 게임지표에서도 긍정적인 수치를 확인했다.
'퍼스트 히어로' 전 세계 동시 출시
2019년 6월

웹젠은 한국을 포함해 전세계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모바일 전략게임 '퍼스트 히어로(FIRST HERO)'의 글로벌 정식서비스 '그랜드런칭'을 시작했다. '퍼스트 히어로'는 전 세계 게이머들이 동시에 단일 버전의 게임에 접속하는 게임으로 한국어는 물론 영어/프랑스어/독일어/포르투갈어/스페인어/중국어(번체)를 지원한다. 게임 회원들은 게임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채팅 자동번역’ 기능을 사용해 전 세계 게이머들과 대화를 나누며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세종대왕/이순신 장군을 비롯해 전 세계에 실존했던 60여 명의 역사 속 영웅들을 등장시켜 영웅 수집과 육성 같은 RPG 요소를 구현했으며, 자신의 성을 키우고 병력을 생산해 동맹을 맺고 영지를 다투는 전략 게임(SLG, Simulation Game)의 재미를 더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018년 전년대비 3분기 매출 25.92% 감소, 영업이익 증가
웹젠의 2019년 3분기 매출액은 2018년과 비교하면 25.92% 줄어들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7%, -0.2% 감소하는 데 그쳐 영업이익률은 상승했다. 웹젠의 3분기 영업이익률 성장은 '뮤(MU)'IP의 사업성장을 기반으로 증가한 해외매출 호조가 이끌었다. 웹젠의 3분기 해외매출 비중은 총매출의 61%로 5분기만에 국내매출 비중을 앞질렀다. 중국시장 비중이 높은 웹젠의 해외사업 구조에 대해 일부의 우려도 있었으나, 웹젠은 2019년 중국 내 시장 불확실성이 계속되는 상황에서도 해외 협력사 및 사업모델을 다변화하면서 리스크는 줄이고, 전략을 재편해 해외매출을 성장시켰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886 1

웹젠2020 ver.

경쟁사 비교

웹젠

매출액2,189억

영업이익689억

대표사업게임

현황'퍼스트 히어로’ 전 세계 동시 출시

경쟁사
  • 엔씨소프트
  • 넥슨코리아
  • 그 외
    넷마블, 게임빌 등

엔씨소프트

매출액1조 7,151억

영업이익6,149억

대표사업게임

현황리니지 2M 출시

넥슨코리아

매출액1조 4,531억

영업이익6,621억

대표사업게임

현황모바일 게임 V4출시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886 1

웹젠2020 ver.

강점STRENGTH

'뮤' IP(지적재산권)활용을 통한 꾸준한 매출

약점WEAKNESS

높은 단일 IP 매출의존도

기회OPPORTUNITY

게임앱을 다운받지 않아도 되는 HTML5게임

위협THREAT

중국산 게임의 대한민국 게임시장 잠식

강 점STRENGTH
'뮤' IP(지적재산권)활용을 통한 꾸준한 매출
웹젠의 경우 매출의 77%가 '뮤'라는 IP(지적재산권)에서 나온다. 2001년 출시된 '뮤'가 18년째 웹젠에 효자 노릇을 하는 것이다. 웹젠은 '뮤오리진2', '뮤온라인 H5' 등의 게임을 꾸준히 출시해 매출을 올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웹젠이 직접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 아닌, 중국 게임회사들에 '뮤'의 세계관을 공유할 수 있도록 IP를 제공하기도 한다. 37게임즈의 '암흑대천사', 천마시공의 '진홍지인', 룽투게임즈의 '뮤: 전패기업' 등의 게임을 출시하면 이에 대한 IP 판권에 대한 수익 등으로 매출을 창출하고 있다.
약 점WEAKNESS
높은 단일 IP 매출의존도
2001년 출시된 '뮤'는 18년동안 웹젠을 다른 경쟁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만들어주는 IP였다. 하지만, 문제는 '뮤' 이상의 IP가 나타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웹젠의 한계이다. 현재의 웹젠은 '뮤' IP에 대한 매출의존도가 너무 크다. 2019년 12월 기준으로, '뮤오리진2'(32위)를 제외하면 구글플레이스토어 매출순위 100위 안에 들어가는 웹젠의 게임이 전무하다. 경쟁사인 엔씨소프트의 경우 리니지2M, 블래이드앤소울 , 넥슨코리아의 경우 V4, 던전앤파이터 등 다양한 IP를 소유하고,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다. 당장은 '뮤'라는 단일 IP에서 나오는 매출이 웹젠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18년이나 된 IP인 만큼 새로운 게이머들의 끌어오기 위해서는 신규 IP개발에 힘써야할 것이다.
기 회OPPORTUNITY
게임앱을 다운받지 않아도 되는 HTML5게임
최근, 앱을 다운받지 않고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HTML5'게임이 화제이다. HTML5게임은 게임을 즉시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모바일 환경에서 하던 게임을 PC에서도 똑같이 즐길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이러한 HTML5게임은 중국시장에서 크게 성장중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자료에 따르면, 중국 HTML5 게임 누적 사용자는 4억 명을 넘어설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 모바일 게임 이용자 수가 6억 명가량인 점을 감안하면, 전체 모바일 게임 이용자의 70% 수준의 인구가 HTML5 게임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웹젠은 이러한 HTML5게임 수요에 발맞춰 '뮤온라인H5'를 출시해,n고퀄리티 RPG게임을 선도적으로 내보였다. 앞으로도 웹젠이 HTML5 게임 분야에 집중할 수 있다면, PC->모바일->HTML5로 이어지는 환경변화에 선도적인 게임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위 협THREAT
중국산 게임의 대한민국 게임시장 잠식
대한민국의 게임시장에 중국산 게임들이 빠르게 유입되고 있다. 이는 PC게임뿐만이 아니라 모바일 게임도 마찬가지이다. PC방 게임 점유율 순위를 살펴보면 70주간 차지하고 있는 '리그오브레전드'를 서비스하는 라이엇코리아의 경우 중국 '텐센트'의 자회사이다. 뿐만 아니라 모바일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높은 순위를 오랫동안 유지하고 있는 '브롤스타즈'를 운영중인 슈퍼셀도 텐센트의 자회사 중 하나이다. 텐센트뿐만 아니라, 많은 중국의 게임사들이 대한민국의 게임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반면 국내 게임사들의 경우 셧다운제, 게임 질병화 코드 등의 불리한 환경이 조성되어 신규 게임개발이 늦춰지거나 중단되고 있다. 규제 강화 등으로 신규 게임이 만들어지기 힘든 현재의 환경에서 비슷한 기술력과 퀄리티의 중국 경쟁사들의 증가는 국내 게임업계에 큰 골칫거리이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886 1

웹젠2020 ver.

GAME BUSINESS LEADER, WORLD WITH WEBZEN
창조자'로 성장
국가와 지역을 넘어서서 하나의 문화가 융합하는 '문화적 동시화' 현상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WEBZEN은 최고의 기술력과 상상력, 창조력을 바탕으로 개발되는 게임들을 토대로 전세계 누구나 함께 즐길수 있는 '창조자'로 성장해 갈 것입니다.
미션
선구자'로의 도약
WEBZEN은 네트워크화된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통해 전세계 모든 게이머에게 기존의 개념을 뛰어넘은 새로운 재미와 가치를 제공하겠습니다. 문화, 지역, 세대의 차이를 넘어서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혁신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꿈꾸는 가상의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세계를 현실로 구현하는 선구자로의 도약이 WEBZEN의 미션입니다.
핵심가치
01
Creativity
전세계가 게이머들이 공감하는 즐거움 상상력과 창조성, 참신한 창의력이 최고의 가치입니다.
핵심가치
02
Culture
누구나 공감하는 게임 문화의 창조, 가치 있는 게임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하여 책임과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핵심가치
03
Competence
경쟁력 있는 인재들의 집합 인재가 만들어 가는 회사, 인재 중심의 회사로 세계와 경쟁해 가겠습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
틀에 갇히지 않은 창의적 사고와 새로움에 대한 도전을 통해 재미있는 상상을 하며 세상을 즐겁게 만드는 인재
02
글로벌 인재
서로 다른 문화를 공감할 수 있는 글로벌 마인드와 심도 있는 통찰력을 통해 비전과 가치를 만들어가는 인재
03
성과 를 만들어 가는 인재
자신의 역할과 목표를 명확히 인지하고,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성과를 만들어 가는 인재
04
함께 할 줄 아는 인재
함께 일하는 동료를 존중하고, 경청과 배려하는 자세로 소통하며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는 인재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886 1

웹젠2020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실무면접
  3. 03임원면접
  4. 04최종합격
신입 공채
웹젠은 상반기와 하반기 연 2회 공개채용을 실시한다. 대개 상반기는 4월, 하반기는 9월~10월에 공채가 시작된다.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웹젠,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