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로
스크롤하세요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

2020 ver.

9271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 2020 ver.

  • 개요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어떤 기업일까?
  • 뉴스캐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최신이슈캐치
  • 심층분석
    경쟁사비교
    종합분석
  • 취업캐치
    기업문화는 어떨까?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9271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관광객, 개인, 전세대

자사

최고 수준의
면세쇼핑공간

경쟁사

신세계

종합분석

STRENGTH
안정적인 영업수익
WEAKNESS
경영진의 면세품 밀반입 사건
OPPORTUNITY

HDC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THREAT
치열한 면세점 경쟁

사업개요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재직자가 본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

#면세점 #칼퇴 #동대입구역 #면세점2위 #성장 #세련 #송년파티 #신생 #이부진

79

조직문화분위기
79
연봉복지
78
커리어성장
79
근무시간휴가
81
경영진비전
76

"편한 근무환경과 칼퇴근이 좋은점"

"내부 운영은 체계적인 시스템"

"대기업이라는 점이 제일 만족스럽다."

"분위기가 자유롭고 젊은 직원들이 많다"

"일이 편한 편이라 자기발전이 없음"

"너무 지나친 간섭과 따라야하는 규율이 불만족"

"휴게시설이 불만"

"근무시간이 줄어들었으면 좋겠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9271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은 건축문화 기업 'HDC그룹'과 국내면세시장을 이끌어온 '호텔신라'가 합작 설립한 기업이다.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신라면세점과는 별도의 지점으로 분류된다. HDC그룹 계열사로 속해있다.

신라아이파크면세점
브랜드 600여개의 상품 판매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9271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2020 ver.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의 현황은?

#홈페이지

복합쇼핑몰 신라아이파크면세점

HDC신라면세점은 2015년부터 국내 최대 규모의 복합시설몰이자 교통의 요충지인 용산 아이파크몰에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다.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은 엔터테인먼트와 면세쇼핑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복합 쇼핑몰 공간이다. 5개 층의 공간에서 패션, 워치, 화장품 등 총 600여개의 브랜드를 제공한다. 오프라인 면세점뿐만 아니라 온라인 면세점인 '신라아이파크인터넷면세점'도 운영하여 온라인 매출을 도모하고 있다.

2019 사업방향은?

#홈페이지

관광허브형 면세점
HDC신라면세점은 문화의 체험의 기회, 일상이 아닌 새로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모든 고객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또한 HDC신라면세점은 대한민국의 수도권과 지방관광을 연결하는 허브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대한민국 관광발전을 위해 기여하는 '관광허브형 면세점'이 되고자 합니다. 쇼핑, 숙박, 엔터테인먼트, 의료, 비즈니스 등 모든 것을 한 곳에서 경험할 수 있는 원스톱 관광의 메카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용산이라는 지리적 이점을 살려 대한민국 관광교통의 중심으로 성장할 계획입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9271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2020 ver.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업계 최초 'K-스포츠관' 오픈
· 선불카드 양도 서비스 실시
· 패션브랜드 입점
· 베트남 농촌에 유치원 건립

사업성과

· 2018년 매출액 1조원 돌파

어떤 사업을 했을까?

업계 최초 'K-스포츠관' 오픈

2018년 5월

HDC신라면세점은 면세점 업계 최초로 한류 스포츠 브랜드로 구성된 'K-스포츠관'을 선보인다. 이번에 조성하는 K-스포츠관 대표 브랜드는 면세점 업계에 최초로 입점하는 휠라, 디스커버리, 푸마 등이다. 특히 디스커버리와 푸마는 신라아이파크면세점에 단독 입점한다.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은 국내 최대 규모의 한류 브랜드관을 운영 중이다. 최근 국내를 찾는 관광객의 스포츠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번 K-스포츠관을 구성했다. 이번에 입점하는 브랜드 외에도 한류 브랜드를 차례로 입점시켜 면세점 내 스포츠 브랜드를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선불카드 양도 서비스 실시
2018년 7월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은 여행객들의 면세점 이용 편의를 위해 본인의 선불카드를 쉽고 간편하게 양도할 수 있는 '선불카드 양도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번 서비스는 이용기간이 정해진 선불카드를 기간 내에 사용하기 어려운 고객들을 위해 마련한 제도다. 당장 사용 계획이 없는 선불카드를 주변 지인에게 간편하게 선물할 수 있어 휴가를 앞두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많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HDC신라면세점 관계자는 “선불카드는 합리적인 쇼핑을 할 수 있어 누구나 선호하지만 적립식의 경우, 본인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유효기간이 있다는 점이 항상 아쉬움으로 남아 이번 서비스를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패션브랜드 입점
2018년 6월

신라아이파크면세점에 패션 브랜드 '스튜디오 톰보이', '지컷', '보브' 등이 새롭게 단독 입점했다. 이들 브랜드는 여름 휴가지에서 입기 알맞은 다양한 리조트 컬렉션을 출시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HDC신라면세점 관계자는 휴가를 가는 고객을 겨냥하여 입점 브랜드의 다양한 MD를 기획했다고 전했다. 이번 입점을 기념해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은 구매 고객 대상 사은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베트남 농촌에 유치원 건립
2018년 4월

HDC신라면세점은 베트남 빈딘성 꾸이년시와 지역사회 발전 및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HDC신라면세점은 우선 꾸이년시 지역의 어린이들을 위해 유치원을 건립한다. 이 곳은 한창 개발이 진행되면서 인구가 급증해 주민들을 위한 교육·복지 시설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HDC신라면세점은 1억여원을 투입해 마을회관 바로 옆에 100여명의 아이들이 교육 받을 수 있는 유치원을 올 상반기 내 세울 예정이다. 이번 협력은 20여년간 꾸이년시와 교류협력 사업을 진행중인 서울시 용산구의 주선으로 이뤄졌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018년 매출액 1조원 돌파
2018년 11월

HDC신라면세점은 매출액이 1조71억원으로 처음 1조원 벽을 넘어섰다. 2017년 8326억원에서 21% 증가한 매출이다. 전체시장 점유율은 5.8%로 작년과 같다. 또한 영업이익은 100억이 넘어 전년 대비 2배나 성장했다. 2017년부터 매출 대비 적정 수준의 판관비 관리로 손실을 축소해 원가를 1000억원이나 절감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가을 여행자 위한 여행 이벤트 실시
· 미국 대학교와 산학협력 체결
· 국민산업 무안공항면세점과 업무협약 체결
· 숙명여대와 관광 활성화 위한 협력

사업성과

· 면세점 랭킹 5위 기록
· 2019년 상반기 매출액 증가

어떤 사업을 했을까?

가을 여행자 위한 여행 이벤트 실시

2019년 8월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은 가을철 여행 성수기를 맞아 다양한 여행관련 이벤트를 실시했다. 타이항공과 함께 태국 왕복 항공권을 증정하는 '트래블러’ 이벤트와 예비 신혼부부를 위한 '조이풀 저니' 이벤트를 선보였다. 또한 용산점 신규 가입 고객에게 GOLD 멤버십 발급, 온라인 적립금 30만원 등의 혜택을 제공했다. HDC신라면세점 관계자는 “최근 여름 휴가 대신 가을 휴가를 보내는 분들이 부쩍 늘고 있다"며 "가을 여행 성수기를 즐기는 분들에게 재미있고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미국 대학교와 산학협력 체결
2019년 7월

HDC신라면세점은 LA에 위치한 사우스웨스턴캘리포니아대학교와 산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제휴를 통해 대학과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과정 및 교재를 공동개발하고, 글로벌시장 연구자료를 제공하고 인력지원을 할 예정이다. 또한 학생들의 현장실습과 인턴십, 교수 및 산업체의 상호협력 사업 등을 공동 추진할 예정이다.
국민산업 무안공항면세점과 업무협약 체결
2019년 3월

HDC신라면세점은 국민산업 무안공항면세점과 면세점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사는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브랜드 유치를 지원하고 공동 마케팅을 통해 면세점을 홍보할 계획이다. 이로써 매출 활성화와 고객 유치가 기대된다. 한편 국민산업은 2015년 무안국제공항 출국장에 면세점을 개장한 이후, 전문 유통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숙명여대와 관광 활성화 위한 협력
2019년 5월

HDC신라면세점은 숙명여대와 용산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협력에 나섰다. 양 기관은 이를 목표로 활동하는 대학생 서포터즈 '용산 한 바퀴'를 구성하였다. 서포터즈는 향후 6개월간 용산구를 내·외국인에게 관광지로 알리는 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한편 HDC신라면세점은 숙명여대와 장기현장실습프로그램, 기업탐방 등의 산학협력을 추진해왔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면세점 랭킹 5위 기록
2019년 7월

한경비즈니스가 실시한 '2019 항공·호텔·면세점 랭킹' 조사에서 신라아이파크면세점은 5위를 기록했다. 평가에는 상품·브랜드구성, 혜택, 편의성, 서비스, 가족지인추천이 반영됐다. 총 순위는 5위였지만 적립금·할인 쿠폰 혜택 항목에서는 37.5점을 받아 신라면세점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서비스 점수 또한 4위인 현대백화점 면세점보다 높게 나왔다.
2019년 상반기 매출액 증가
2019년 9월

HDC신라면세점의 상반기 매출액은 3709억원, 순이익은 22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액은 2018년 3469억원에서 7% 증가하였고, 순이익은 39억원보다 감소했지만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 순이익을 내면서 누적적자인 결손금도 해소해가고 있다. 올해 상반기 순이익으로 결손금은 99억원으로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마이너스 경영만 피하면 2020년에 결손금을 모두 털어낼 수 있을 전망이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9271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2020 ver.

경쟁사 비교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

매출액6,517억

영업이익107억

대표사업신라아이파크면세점 운영

현황면세점 랭킹 5위 기록

경쟁사
  • 신세계
  • 현대백화점면세점
  • 그 외
    롯데면세점제주, 호텔신라 등

신세계

매출액5조 1,857억

영업이익3,974억

대표사업백화점, 면세점 운영

현황신세계 청라 복합쇼핑몰 내년 상반기 착공

현대백화점면세점

매출액330억

영업이익-

대표사업면세점 및 인터넷면세점 운영

현황동대문 두산면세점 자리에 2호점 오픈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9271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2020 ver.

강점STRENGTH

안정적인 영업수익

약점WEAKNESS

경영진의 면세품 밀반입 사건

기회OPPORTUNITY

HDC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위협THREAT

치열한 면세점 경쟁

강 점STRENGTH
안정적인 영업수익
HDC신라면세점은 2015년 오픈 이후 3년째 영업 흑자를 기록했다. 적정 재고 매입을 통해 원가 관리와 수익 안정화를 도모했기 때문이다. 2017년에는 영업이익 53억원, 당기순이익 41억원을 기록하였고 2018년에는 영업이익이 2배나 성장했다. 2019년 상반기 순이익은 22억원을 기록했다. 또한 순이익을 지속적으로 내면서 누적적자도 해소해가고 있다.
약 점WEAKNESS
경영진의 면세품 밀반입 사건
HDC신라면세점은 면세품 밀반입 사건으로 세관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이는 전직 경영진이 재직 당시 고가의 면세품을 대리 구매해 국내로 밀반입하였기 때문이다. 해당 경영진은 국내 면세점에서 중국 도매상을 통해 대리 구매한 면세품을 해외에서 건네받은 후 국내로 밀반입하는 수법을 쓴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부하 직원들도 동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로 확인될 경우 HDC신라면세점은 벌금형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기 회OPPORTUNITY
HDC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HDC신라면세점의 설립기업인 HDC그룹은 최근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의대상자로 선정됐다. 항공업계는 무역분쟁으로 인해 정체됐지만 이는 단기적인 이슈로 향후 수요가 다시 살아날 것으로 예상된다. 중장기적으로는 수요 증가와 항공업 구조 재편이 있을 것으로 보여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시아나항공 인수로 HDC신라면세점의 구매와 물류에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위 협THREAT
치열한 면세점 경쟁
정부는 2016년부터 면세점 추가 허가를 내면서 2015년 서울에 6곳이었던 면세점이 2019년엔 13곳으로 늘어났다. 2017년에는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중국 관광객들이 줄어들고 면세 업계는 위기를 맞았다. 이에 면세점들은 중국 대리구매상을 공략하여 매출 향상을 도모했다. 대리구매상은 관광객들보다 구매 단가가 높아, 면세점들은 여행사에 송객수수료를 지급하며 이들을 끌어모으기 위한 경쟁을 치열하게 벌였다. 그에 따라 수익성은 오히려 떨어진 상황이다. HDC신라면세점 또한 해당 상황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9271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2020 ver.

고객에 대한 가치 1
존중
고객을 위한 서비스는 고객에 대한 존중이 그 밑바탕입니다.
고객에 대한 가치 2
고객감동
고객을 위한 모든 행동은 고객에게 잊을 수 없는 감동을 주고자 함입니다.
사회구성원으로의 가치
01
상생
우리의 성장이 사회 구성원 모두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합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혁신
새로움에 대한 끊임없는 열망으로 변화를 주도하고자 합니다.
02
열정
열정은 최고의 성과와 더 큰 보람을 느끼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03
도전
두려움 없는 도전은 우리를 발전시키는 요인입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9271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2020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1차면접
  3. 03인성검사
  4. 042차면접
  5. 05최종합격
직무
크게 영업직과 경영지원직으로 나뉜다. 영업직에는 MD, 마케팅, 물류, 온라인 기획 등이 있다. 경영지원에는 기획관리, 재경, 인사, 총무가 있다.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