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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케이플래닛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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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케이플래닛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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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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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케이플래닛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외, 개인, 기업

자사

ICT 서비스 기반 플랫폼

경쟁사

한국정보통신

종합분석

STRENGTH
ICT 기반 서비스 강세
WEAKNESS
최근 3년 재무 상태
부실
OPPORTUNITY

공공 및 기업 내
IoT 센서 데이터
활용 증가

THREAT
ICT 수출 둔화

사업개요

ICT 시너지
마케팅 플랫폼
데이터 인프라 및 비즈니스

재직자가 본 에스케이플래닛

#11번가#수평적#도전#콘텐츠#통신#좋은복지#대기업#대다수사람들

79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2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83
경영진비전
71

"복지가 좋았다."

"수평적인 업무 관계"

"자유로움. 위아래 눈치 안보고 아무말 대잔치 가능."

"본인에게 주어진 일만 하면 됨."

"업무에 따라 야근이 꽤 있다."

"회사의 비전이 매번 바뀐다."

"SKT의 눈치밥을 먹으며 살아남는 현실."

"일 관련 압박 심함. 모르는 부분에 관해 케어 안해줌."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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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에스케이플래닛은 SK그룹의 정보통신 계열사로 2011년에 설립되었다. 데이터 인프라를 기반으로 ICT 솔루션 사업,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데이터 분석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ICT 시너지
선도적 기술 역량 기반의 ICT 솔루션 사업
마케팅 플랫폼
소비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데이터 인프라 및 비즈니스
데이터 인프라 기반의 차별화된 데이터 분석 플랫폼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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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케이플래닛의 현황은?

#홈페이지

SK텔레콤의 부가서비스

SK플래닛은 SK텔레콤의 다양한 통신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리샘, 레터링 등의 무료 서비스 및 콜키퍼, 메세징 등의 유료 서비스를 포함해 80여 종의 통신 부가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휴대폰 데이터를 백업 및 복원할 수 있는 '클링크'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아이폰 뿐만 아니라 피쳐폰까지 범용적으로 백업과 복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SK텔레콤의 통합 계정 서비스인 'T아이디'의 구축 및 운영을 전담합니다. 'T컬러링'은 통화연결음 서비스로, 통화하기 어려운 상태를 고려한 '상황별컬러링’ 서비스도 제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또한 원하는 시간대 및 발신자별 다른 컬러링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플랫폼 운영

SK플래닛은 기술 기반의 마케팅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OK캐쉬백'은 대한민국 최대의 통합 마일리지 서비스로, 스마트폰 앱에서도 손쉽게 포인트를 적립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럽 월렛'은 개개인에게 맞는 쇼핑 혜택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더 스마트한 소비 경험을 선사하는 마케팅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광범위한 가맹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멤버십 서비스, 제휴 신용카드, 티켓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DXP'는 CRM(고객 관리) 기반의 마케팅 플랫폼으로, 멤버십 기능, 제휴사의 데이터 분석을 통한 타깃 마케팅의 전 과정을 포함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DXP는 2018년 하반기 출시 이후 모다아울렛, 엔젤리너스, 롯데리아, SK가스 등 다양한 업종의 제휴사에 도입되고 있습니다.

2019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IoT 기반 원격시설모니터링 서비스 구축
SK플래닛은 캡스텍, 모넷코리아와 협업하여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원격시설모니터링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서비스를 통해 보안, 전기, 소방, 환경 등의 건물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건물관리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SK플래닛은 딥러닝 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루빅스브레인'을 활용해 건물 내 주요 시설물에 설치된 센서 데이터를 처리, 분석하고 이상 발생 시 알림을 제공한다. 3사는 센서 및 데이터 처리, 분석에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술을 교류하는 등 다각도로 협력할 예정이다. SK플래닛은 향후 공동 협력과 자문 협력으로 스마트 건물관리 사업을 확대하고 서비스 기능을 점차 개선할 계획이다.

클라우드 전환

SK그룹은 2022년까지 모든 계열사의 주요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한다. 클라우드는 데이터를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컴퓨터에 저장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에 SK플래닛을 비롯한 주요 계열사는 클라우드를 통해 빅데이터와 혁신 아이디어를 공유하여 다양한 신사업과 혁신 모델을 만들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구글, AWS 등의 주요 클라우드 사업자와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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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11번가, SK플래닛에서 분리
· 데님 브랜드 '리바이스'와 손잡고 고객관리 서비스 시작
· 라인플러스와 플랫폼 서비스 계약 체결
·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업무협약

사업성과

· 벤처투자 출자로 막대한 이익

어떤 사업을 했을까?

11번가, SK플래닛에서 분리

2018년 6월

SK텔레콤은 SK플래닛이 운영하던 11번가를 분리하여 4천억원을 투자했다. 이커머스 사업의 특성상 빠른 의사결정, 그룹과 시너지를 내기 위해 이같은 방안이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SK플래닛과 대주주인 SK텔레콤은 이를 위해 이사회를 개최해 분리안을 처리할 방침이다. 나머지 SK플래닛의 사업조직은 SK테크엑스와 합병한다. 합병법인은 SK 정보통신기술(ICT) 관계사를 지원하는 데이터 및 기술 조직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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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님 브랜드 '리바이스'와 손잡고 고객관리 서비스 시작
2018년 12월

SK플래닛의 모바일 지갑 서비스 '시럽월렛'이 글로벌 데님 브랜드 '리바이스'와 손잡고 패션에 특화된 쇼핑 환경을 반영한 새로운 형태의 CRM(고객 관리) '클럽 리바이스 멤버십' 선보인다. 이번 리바이스멤버십은 SK플래닛이 시럽 월렛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을 토대로 CRM 서비스를 구현한 것이라 의미가 크다. SK플래닛은 리바이스고객들이 '리바이스' 브랜드를 더 자주 경험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멤버십 기준을 새롭게 세우고 혜택을 늘려 트렌드와 품질에는 민감하면서도 실용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전략형 소비자’들을 주 소비층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라인플러스와 플랫폼 서비스 계약 체결
2018년 11월

SK플래닛이 라인플러스와 공동 사업 개발 및 신규 마케팅 플랫폼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플래닛은 OK캐쉬백, 시럽 월렛 등의 주요 데이터를 통합해 구축한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을 비롯하여 '위치기반 정보 전달 서비스' 등 마케팅 역량을 라인의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채널과 결합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인 고객 대상의 마케팅 플랫폼 사업은 내년 상반기내 시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양사가 추진할 공동 사업은 포인트 협력 서비스, 데이터 기반 공동 사업 개발 등이다.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업무협약
2018년 9월

SK플래닛은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ICON Foundation과 블록체인 기술 및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ICON은 다양한 블록체인 커뮤니티를 연결하는 '글로벌 인터체인 프로젝트'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블록체인 서비스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SK플래닛과 ICON은 이번 협약을 통해 OK캐쉬백, 시럽 등 모바일 서비스와 인프라에 ICON이 보유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 기술 역량을 연계하여 새로운 고객과 사업을 창출하는데 힘쓸 예정이다. SK플래닛은 “블록체인이 디지털 마케팅프레임을 혁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중장기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고객들의 소비 경험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가겠다"고 전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벤처투자 출자로 막대한 이익
2018년 11월

SK플래닛이 벤처투자 출자로 막대한 차익을 거머쥐게 됐다. SK텔레콤으로부터 넘겨받은 벤처펀드 출자 자산이 원금대비 수배에 달하는 이익을 얻을 전망이다. 투자 포트폴리오 중 블루홀이 지난해 선보인 배틀그라운드가 흥행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지분율로 보면 약 767억원 가량이 SK플래닛 몫으로 파악된다. 누적 회수액과 남은 지분 평가액을 감안하면 SK플래닛의 펀드 회수 규모는 출자원금대비 5~6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블루홀의 기업공개(IPO)가 본격화된다면 주가가 다시 오를 가능성도 있다.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OK캐쉬백 - 엘포인트 전환 서비스
· 시럽 웰렛 '혜택금융 서비스' 시작
· 개인화 알고리즘 활용한 '레코픽 랜딩' 서비스 출시
· 쏘카와 차량 내 공기질 관리 위한 협약 체결

사업성과

· 2019년 1분기 재무 개선

어떤 사업을 했을까?

OK캐쉬백 - 엘포인트 전환 서비스

2019년 10월

SK플래닛이 롯데 멤버스와 협업해 OK캐쉬백과 엘포인트 상호 전환 서비스를 오픈했다. OK캐쉬백과 엘포인트는 그 동안 다양한 업종의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한 개방형 서비스로 운영되어 왔지만, 양사간 포인트 상호 교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서비스 연동으로 인해 OK캐쉬백과 엘포인트 고객들은 기존 대비 더 많은 가맹점에서 포인트 사용이 가능해졌다. 고객들은 엘포인트를 OK캐쉬백으로 전환하려면 OK캐쉬백 앱에서, OK캐쉬백을 엘포인트로 전환하려면 엘포인트 앱에서 신청하면 된다. 전환 비율은 1:1이며 최소 전환 단위는 100P, 각 포인트 별로 1인 당 월 10만 포인트까지 이용할 수 있다.
시럽 웰렛 '혜택금융 서비스' 시작
2019년 9월

SK플래닛은 '시럽 월렛'이 다년간 축적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혜택금융 서비스'를 선보인다. '시럽 월렛'은 국내에서 최다 가입자를 보유한 모바일 지갑 서비스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혜택금융 서비스'는 기존 멤버십, 쿠폰 중심의 서비스에서 카드, 예적금 뱅킹, 보험, 투자, 대출 등 금융 전반을 아우르는 모바일 금융 서비스로 확대된 것이다. 자산 현황과 지출 내역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하여 자산관리 편리성을 높이고, 고객 소비패턴에 맞춘 금융 정보와 혜택을 찾아준다.
개인화 알고리즘 활용한 '레코픽 랜딩' 서비스 출시
2019년 8월

SK플래닛이 온라인 광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개개인의 고객에게 최적화된 랜딩페이지를 자동으로 구성해서 보여주는 '레코픽 랜딩'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선보인다. '랜딩페이지'란 온라인 광고, 소셜미디어 등 외부 마케팅 채널을 통해 접속하는 유저가 최초로 보게 되는 자사 웹페이지를 말한다. 기존 랜딩페이지는 광고주가 직접 수작업으로 설정 또는 제작해야 하는 부담과 함께 고객들의 다양한 관심사를 세밀하게 반영할 수 없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선보인 '레코픽 랜딩’ 서비스는 SK플래닛이 다양한 마케팅 플랫폼 사업을 통해 축적한 '개인화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의 취향과 필요에 맞게 개인화된 맞춤 상품을 보여준다. 이로써 고객 이탈을 줄이고 구매 전환을 올리는 효과가 기대된다.
쏘카와 차량 내 공기질 관리 위한 협약 체결
2019년 2월

SK플래닛은 국내 대표 차량 공유업체 쏘카와 차량 내 공기질 관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플래닛은 쏘카에 IoT기반 센서를 설치하고 딥러닝 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루빅스브레인’을 활용하여 차량 내 공기질 상태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분석해 쏘카에 제공한다. '루빅스브레인’은 실시간 대용량 데이터 분석 기술을 갖춰, 센서 오류 발생 유무를 자동으로 모니터링하고 센서 관측 정확도를 높여준다. 양 사는 차량 내 공기질 변화에 따른 창문 개폐 안내 기능 구현 등 최적화된 이동 환경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업할 예정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019년 1분기 재무 개선
2019년 6월

SK플래닛은 2019년 1분기에 매출 724억원, 당기순이익 31억원을 내면서 흑자전환했다. 순이익률로 보면 4.26%다. 최근 13분기 동안 평균 순이익률이 -49.10%였던 것을 감안하면 큰 성과이다. 부채비율도 개선됐다. 지난해 4분기는 부채 4365억원, 자본 3171억원으로 부채비율이 137.6%까지 올랐는데, 올해 1분기는 부채 3824억원, 자본 3207억원으로 부채비율이 119.2%로 낮아져 재무건전성이 좋아졌다. 이는 SK플래닛이 부진했던 서비스인 패션 스트리밍 서비스 '프로젝트 앤', O2O 서비스인 '시럽스타일', '트럭킹' 등의 사업을 정리하여 흑자 전환 효과를 본 것으로 보인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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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에스케이플래닛

매출액2,260억

영업이익-1,926억

대표사업네트워크 및 통신서비스

현황대안신용평가모델 서비스 본격화

경쟁사
  • 한국정보통신
  • 케이아이에스정보통신
  • 그 외
    나이스정보통신, 스마트로 등

한국정보통신

매출액4,435억

영업이익335억

대표사업신용카드 조회서비스

현황편리하고 안전한 결제서비스, 이지체크

케이아이에스정보통신

매출액2,856억

영업이익178억

대표사업전자 금융 서비스

현황스마트 결제사업, VAN사업 선도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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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ICT 기반 서비스 강세

약점WEAKNESS

최근 3년 재무 상태 부실

기회OPPORTUNITY

공공 및 기업 내 IoT 센서 데이터 활용 증가

위협THREAT

ICT 수출 둔화

강 점STRENGTH
ICT 기반 서비스 강세
SK플래닛은 2011년 출범 이후로 AI, IoT, 빅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기술 응용 분야에서 큰 활약을 하고 있다. SK텔레콤의 인공지능 서비스인 'NUGU'를 개발하고 운영하였으며, 다년간 축적해온 200억 건의 센서데이터를 토대로 센서의 관측 정확도를 높여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의 신뢰도를 향상시켰다.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스트리밍 기술을 기반으로 고성능, 고품질의 TV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약 점WEAKNESS
최근 3년 재무 상태 부실
SK플래닛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최근 3년간 좋지 않은 재무 상태를 보였다. 2016년 1분기에는 순이익률 71.82%를 기록했지만 2분기부터 마이너스로 떨어졌고, 2017년은 매 분기마다 마이너스의 수익률을 보였다. 부채비율 또한 54.5%에서 2017년 100%대를 넘었다. 이는 부진한 사업과 해외 자회사의 악화된 실적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SK플래닛은 흑자를 위해 전자상거래와 사물인터넷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기 회OPPORTUNITY
공공 및 기업 내 IoT 센서 데이터 활용 증가
최근 4차 산업혁명과 데이터경제 활성화가 주목받으면서 공공과 기업에서 IoT(사물인터넷) 센서 데이터 활용 수요가 높아졌다. 센서 데이터를 분석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고객 수요를 맞추며 시민들의 생활에 편리성을 높이는 것이다. SK플래닛은 자체 개발한 센서 이상 감지를 수행하는 '루빅스브레인'으로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위 협THREAT
ICT 수출 둔화
최근 ICT 산업에서는 3대 주력품목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휴대전화 수출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역별로는 ICT 최대 수출 대상국인 중국에서 2019년 11월, 전년 동기 대비 29.4% 감소했고 미국에서는 21.7% 감소됐다. ICT 산업 경쟁이 심화되고 수출이 둔화된만큼 SK플래닛은 앞으로도 이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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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적 가치 1
새로운 경험과 가치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와 기술 역량을 활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차별적 가치 2
혁신적인 서비스와 비즈니스
고객과 제휴사를 최우선으로 하여 믿음과 신뢰를 더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별적 가치 3
01
창의와 협력
다양한 꿈과 열정을 가진 인재들을 지원하고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성장하고자 합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본질집중
단기적인 재무성과 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고객이 감동할 수 있는 제품, 서비스의 '본질가치'에 집중합니다.
02
현장중시
모든 답은 '현장' 속에 있으며 시장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탁상공론이 아닌 '현장'의 고객과 늘 함께 합니다.
03
주인의식
맡은 바 업무에서 구성원들은 모두 전문가가 되어야 하며, 전문가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04
고객가치
회사의 모든 업무와 의사결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핵심 기준은 '고객가치'에 있습니다.
05
비판토론
의사결정에 있어서 직위나 권한에 관계없이 건설적인 대립과 치열한 토론을 진행하고 결정된 사안에 대해서는 실행에 매진합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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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필기전형
    (SKCT)
  3. 03실무면접
  4. 04임원면접
  5. 05최종합격
인적성검사 SKCT
SKCT는 SK의 인적성검사로 SK에서 요구하는 기초자질인 패기, 경영지식, 사교자세, 직무수행 능력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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