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로
스크롤하세요

아모레퍼시픽그룹

2020 ver.

4,1062

아모레퍼시픽그룹 2020 ver.

  • 개요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어떤 기업일까?
  • 뉴스캐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최신이슈캐치
  • 심층분석
    경쟁사비교
    종합분석
  • 취업캐치
    기업문화는 어떨까?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4,1062

아모레퍼시픽그룹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자사

아모레퍼시픽, 설화수, 라네즈 등

경쟁사

LG생활건강, 토니모리

종합분석

STRENGTH
다양한 수요를 사로잡을 수 있는 브랜드 다각화
WEAKNESS
과도한 중국 의존도
OPPORTUNITY

K뷰티 제2의 전성기

THREAT
화장품 로드숍 폐점
가속화

사업개요

화장품사업부문
88.9 %
DB(Daily Beauty)&Sulloc 사업부문
11.1 %

재직자가 본 아모레퍼시픽그룹

#화장품#대기업#헤라#중국#칼퇴#열정페이#여자#복지#설화수

81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1
커리어성장
81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81

"사람들의 생각이 젊고 자유로우며, 글로벌한 업무 기회를 접할 수 있어 여러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여초기업이다보니 여성들에 대한 배려와 우대가 좋아요 복지도 괜찮구요"

"근속이 너무 짧아요. 40되면 퇴직 눈치보여요.. 직급오를수록 연봉 경쟁력도없구"

"직종에 따라 급여 차이가 많이남. 공채 외에는 급여가 적음"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4,1062

아모레퍼시픽그룹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945년 설립된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아모레퍼시픽과 화장품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이니스프리, 에뛰드, 에스쁘아 등의 지주회사이다.

화장품사업부문 88.9 %
세안, 보습, 피부화장, 향수 등
DB(Daily Beauty)&Sulloc 사업부문 11.1 %
모발, 구강, 바디 케어 제품, 녹차류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4,1062

아모레퍼시픽그룹2020 ver.

아모레퍼시픽그룹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11개 뷰티회사의 지주회사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순수지주회사로서 자회사의 지분 소유를 통해 자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지주사업을 중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시서류작성기준일 현재 지주회사의 사업을 영위해 오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의 국내 자회사는 공시서류작성기준일 현재 (주)아모레퍼시픽, (주)이니스프리, (주)에뛰드, (주)아모스프로페셔널, (주)에스쁘아, (주)오설록, (주)에스트라, (주)퍼시픽글라스, (주)퍼시픽패키지, 농업회사법인 (주)오설록농장, (주)코스비전으로 총 11개사 입니다.

2019 사업방향은?

#신년사

초격차
첫 번째로 혁신상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누구나 만들 수 있고, 어디서나 찾을 수 있는 제품으로는 안됩니다. 우리는 우리 브랜드만이 지닌 독보적인 특이성을 바탕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적인 혁신상품을 견고하게 키워내야 합니다. 고객에 대한 누구보다 깊은 이해와 연구를 바탕으로 최초이자 최고의 세계 일류상품, 남들은 따라올 수 없는 초격차 상품을 개발하는 것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합니다.

고객경험 향상

두 번째로 고객경험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고객경험의 중요성은 항상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뛰어넘는 옴니채널의 시대엔 매장 안팎에서 무한대로 다채로운 고객경험을 선사해야 합니다. 고객의 반응이 고객경험의 핵심입니다. 고객에게 일방적인 메시지를 전할 것이 아니라,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팬덤을 만들어 나가는 것에 매진해야 합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4,1062

아모레퍼시픽그룹2020 ver.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아모레퍼시픽그룹, 신사옥 건립
· 마몽드, 미주 시장 진출
· 호주 시장 진출
· 헤라, 싱가포르 진출

사업성과

· 전년대비 영업이익 25%감소
· 아리따 흑체,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18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아모레퍼시픽그룹, 신사옥 건립

2018년 1월

아모레퍼시픽그룹이 신사옥 준공을 마쳤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미(美)의 전당'에서 '원대한 기업(Great Brand Company)' 비전 달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새롭게 마련된 아모레퍼시픽그룹 신본사에는 지주회사인 아모레퍼시픽그룹을 비롯하여 아모레퍼시픽과 에뛰드, 이니스프리, 에스쁘아, 아모스프로페셔널, 에스트라 등 주요 뷰티 관계사 임직원 3천 5백여 명이 입주를 마쳤다. 이들은 아름다움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아시안 뷰티 크리에이터로서 그룹 비전인 '원대한 브랜드 기업(Great Brand Company)'을 향해 새로운 도전을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금 바로 로그인하고
경쟁사 비교, SWOT 분석 등
전체 분석리포트를 확인하세요!

회원가입

마몽드, 미주 시장 진출
2018년 3월

아모레퍼시픽의 프리미엄 브랜드 마몽드가 미국 최대 뷰티 유통 업체인 '얼타(Ulta)'에 입점해 미주 시장 공략에 나섰다. 1991년 론칭한 마몽드는 꽃의 생명력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를 통해 여성에게 아름다움을 전하는 브랜드이다. 2005년 중국을 시작으로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에 차례로 진출하여 아시아 시장을 공략했다. 마몽드는 미주 시장 진출에 앞서 현지 소비자들에 대한 고객 분석과 사전 상품 테스트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 마몽드 브랜드를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로즈 워터 토너'와 장미 꽃잎이 그대로 들어간 '페탈 퓨리파잉 버블 마스크', 수선화 알뿌리 추출물이 함유된 '플로랄 하이드로 크림' 등 주력 상품을 포함하여 스킨케어 21개와 메이크업 6개 등 총 27개 품목을 선정했다. 얼타는 미국 전역에 약 1,000개의 화장품 전문 매장을 운영하며, 최근 북미 시장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유통업체이다. 마몽드는 이번에 약 200개 얼타 매장에 입점했다.
호주 시장 진출
2018년 3월

아모레퍼시픽 그룹이 '라네즈(Laneige)'의 호주 '세포라(Sephora)' 런칭을 시작으로 호주 뷰티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호주에서는 자외선이 강한 기후 환경의 영향과 자연스러운 화장에 대한 선호로 인해 'K-뷰티'에 대한 인지도 및 호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수년 전부터 이와 같은 호주의 화장품 시장 및 소비자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며 진출 여부를 준비해왔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018년 초 멜버른에 호주 법인을 설립하며 호주 시장 개척의 첫걸음을 내디딛었고, 라네즈를 시드니, 멜버른, 브리즈번 등에 위치한 호주 세포라 전 매장과 온라인 스토어에 입점하여 본격적인 호주 시장 공략에 나섰다. 라네즈는 워터 슬리핑 마스크 등의 수분 연구 기반의 혁신 제품들과 미국 세포라의 성공적인 런칭 경험을 발판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라네즈의 뒤를 이어 글로벌 럭셔리 뷰티 브랜드인 '아모레퍼시픽'과 글로벌 자연주의 브랜드 '이니스프리' 등을 호주 시장에 런칭할 계획이다.
헤라, 싱가포르 진출
2018년 5월

아모레퍼시픽 럭셔리 뷰티 브랜드 헤라는 싱가포르 타카시마야(Takashimaya) 백화점에 단독 매장을 오픈하며 싱가포르에 진출했다. 2016년 중국 진출을 통해 글로벌 시장진출을 시작한 헤라는 싱가포르를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고 한국의 럭셔리 뷰티를 본격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헤라는 싱가포르 여성들이 높은 습도와 온도로 인해 산뜻한 텍스처와 지속력이 우수한 제품에 대한 니즈가 높다는 점을 고려해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쉽게 무너지지 않는 지속력과 우수한 밀착력을 지니고 세미 매트하게 마무리되는 '블랙 쿠션', 겉은 보드랍지만 피부 속은 촉촉한 장미 꽃잎처럼 가꿔주는 '로지-사틴 크림', 부드럽게 발리면서 오래 지속되는 고발색 립스틱 '루즈 홀릭 익셉셔널'을 주력 상품으로 내세워 싱가포르 소비자들을 확보할 계획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전년대비 영업이익 25%감소
2018년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영업이익이 5495억원으로 2017년보다 25% 감소했고 매출은 같은 기간 1% 증가한 6조782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매출은 3조3472억원으로 제자리걸음을 했다. 영업이익은 2837억원으로 32% 줄었다. 이는 스킨케어 브랜드의 홈쇼핑 채널 철수, 오프라인 채널에서의 판매 감소, 이니스프리 등의 로드샵 브랜드 매장 감소 등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해외 사업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해외 매출은 1조9704억원으로 8% 늘었고, 영업이익은 2067억원으로 6% 성장했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는 라네즈, 마몽드, 이니스프리 등 스킨케어 제품의 판매 호조로 매출이 28% 성장한 675억원을 기록했다.
아리따 흑체,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18 수상
2018년 2월

아모레퍼시픽은 독일 'iF(International Forum) 디자인 어워드 2018'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서체 부문에서 '아리따 흑체'로 수상했다.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 흑체'는 독일 '레드닷(Red dot) 디자인 어워드 2017', 미국 'CA(Communication Arts) 어워드 2018'에 이어 국제 저명 디자인 어워드에서 3관왕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게 되었다.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평가 받는 권위 있는 디자인 공모전이다. 아리따 흑체는 아모레퍼시픽이 기업 이미지를 담아 2005년부터 개발하기 시작한 서체 '아리따'의 중문 글꼴이다. 아리따 흑체는 글자 줄기의 굵기가 대체로 일정하고 장식적 부리가 없어 정중하고 현대적인 느낌을 주는 동시에, 아모레퍼시픽이 추구하는 현대 여성의 아름다움을 담아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에스쁘아', 태국 진출
· 아모레퍼시픽 안티폴루션 연구센터 개소
· '오설록', 독립법인 출범
· 알리바바 그룹과 업무협약(MOU) 체결

사업성과

· 3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어떤 사업을 했을까?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에스쁘아', 태국 진출

2019년 1월

아모레퍼시픽그룹 산하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에스쁘아(espoir)가 태국 진출과 함께 태국 공략에 나섰다. 에스쁘아는 글로벌 공식 첫 진출 국가를 태국으로 택하고, 태국 1위 하이엔드 드럭스토어인 이브앤보이(Eveandboy) 시암스퀘어원(SQ1) 쇼핑몰점과 ASOK 역 Terminal21 쇼핑몰점에 공식 입점했다. 에스쁘아는 2018년 팝업 스토어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쳤고, 이어지는 태국 고객들의 뜨거운 반응과 입점 요청으로 인해 태국 시장에 공식 진출 하게 되었다. 에스쁘아는 올해 이브앤보이 8개 매장과 온라인 몰에 순차적으로 입점해 태국 내 뷰티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한 후 채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향후 타 아세안 국가로의 진출도 검토 중이다.
아모레퍼시픽 안티폴루션 연구센터 개소
2019년 4월

아모레퍼시픽이 '안티폴루션 연구센터'를 개소했다.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에 신설된 안티폴루션 연구센터는 유해환경과 그로 인한 다양한 피부 변화를 연구하고, 전 세계 고객의 피부 건강을 지키기 위한 제품 개발 등 여러 영역을 총괄한다. 아모레퍼시픽 안티폴루션 연구센터에서는 ▲미세먼지가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 규명 ▲미세먼지 대처에 효과적인 새로운 소재와 진단 센서 개발 ▲글로벌 고객의 피부 임상 연구 ▲미세먼지 피부 대처 가이드라인 및 미용법 제시 ▲주요 안티폴루션 기술이 반영된 제품 출시 ▲다양한 디지털 소통 콘텐츠 제작 등을 맡아서 진행할 계획이다.
'오설록', 독립법인 출범
2019년 8월

프리미엄 티(Tea) 브랜드 '오설록'이 독립법인으로 출범했다. 오설록은 사업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 하여, 40년간 쌓아온 최고급 명차 브랜드의 명성을 보다 공고히 하기 위해 독립법인으로 출범했다. 지난 40년간 오설록은 차 재배에 관한 오랜 경험과 과학적인 연구를 더해 환경 친화적이고 건강한 녹차를 개발해왔다. 노력의 결과로, 오설록은 미국 농무부의 USDA- NOP, 유럽의 EU-Organic을 비롯한 대표 유기농 인증의 획득했다. 제주 햇차를 비롯한 최고급 마스터즈 티 라인부터 젊은 층에서 선호하는 블렌딩 티 라인까지 갖춘 오설록은 티 뮤지엄 및 티 하우스, 백화점, 면세점, 직영몰 및 주요 입점몰을 통해 영업을 하고 있다. 향후 ㈜오설록은 독립된 조직에서 중장기 관점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사업 영역의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우리 고유의 차 문화와 함께 하는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전 세계 고객에게 제공하는 노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알리바바 그룹과 업무협약(MOU) 체결
2019년 9월

아모레퍼시픽그룹이 알리바바 그룹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빅데이터에 기반한 소비자 연구와 신제품 개발 등에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또 항저우시 알리바바 시시단지 인근에 협업 사무소인 'A2 항저우 캠프'를 열고 알리바바 그룹의 티몰 이노베이션 센터(Tmall Innovation Center)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글로벌 브랜드 및 소매업자를 위한 중국 최대 B2C 마켓플레이스인 티몰과는 신제품 선론칭 및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스마트 매장 확산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티몰을 단순 판매 채널을 넘어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통합 브랜드 마케팅 플랫폼으로써 역할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3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2019년 3분기 3분기 아모레퍼시픽그룹은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1조5704억원, 영업이익 120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7.4%, 42.3% 증가한 것으로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이 35.2% 감소했던 것과 비교하면 수익성이 크게 좋아졌다.이러한 결과는 면세점과 온라인 중심 판매에 주력해 올 들어 한 자릿수 성장률에 그쳤던 럭셔리 라인 매출이 3분기부터 살아났고, 커머스와 멀티 브랜드숍 채널의 성장이 본격화되고 있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4,1062

아모레퍼시픽그룹2020 ver.

경쟁사 비교

아모레퍼시픽그룹

매출액6조 782억

영업이익5,495억

대표사업화장품, 생활용품 등

현황미국, 호주, 태국, 싱가포르 등 글로벌 진출 추진

경쟁사
  • LG생활건강
  • 토니모리
  • 그 외
    올리브영, 롭스 등

LG생활건강

매출액6조 7,475억

영업이익1조 393억

대표사업화장품, 생활용품, 음료사업 등

현황중국 광저우 에이본(Avon)과 미국 뉴에이본(New Avon) 인수

토니모리

매출액1,810억

영업이익-50억

대표사업화장품 등

현황남성 화장품 '그루밍랩'지분 전량 매각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4,1062

아모레퍼시픽그룹2020 ver.

강점STRENGTH

다양한 수요를 사로잡을 수 있는 브랜드 다각화

약점WEAKNESS

과도한 중국 의존도

기회OPPORTUNITY

K뷰티 제2의 전성기

위협THREAT

화장품 로드숍 폐점 가속화

강 점STRENGTH
다양한 수요를 사로잡을 수 있는 브랜드 다각화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지속적인 혁신 상품 출시와 유통 채널 다변화에 힘써왔다. 현재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는 '아모레퍼시픽'을 비롯해 한방 원료로 만든 '설화수’, 서울의 미를 표현하는 '헤라’, 한국 최초의 자연주의 뷰티 브랜드 '이니스프리', 건강식품 등을 통해 종합적인 라이프스타일 솔루션을 제시하는 '바이탈뷰티’ 등 총 34개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다양한 브랜드를 럭셔리, 프리미엄, 데일리 뷰티 등으로 타겟을 다각화하여 같은 카테고리에서도 다양한 수요층을 사로잡고 있다.
약 점WEAKNESS
과도한 중국 의존도
아모레퍼시픽은 그동안 중국시장에서 많은 수익을 올려왔다. 하지만, 한한령 이후 매출이 급감하기 시작했다. 아모레퍼시픽의 전성기는 2016년 말 한국에 사드가 배치되기 전까지다. 중국 시장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높은 성장세를 이어오던 아모레퍼시픽은 2016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5조6454억원, 8481억원을 기록했다. 중국의 한한령(限韓令) 이후인 2017년 매출액은 2016년 보다 감소한 5조1238억원, 영업이익은 5964억원을 기록했다. 2018년에는 영업이익이 더 하락한 4820억원을 보였다. 이러한 과도한 중국시장에서의 매출 의존은 외교관계가 우호적일 때에는 좋을지 모르나, 그렇지 못할 경우 매출에 큰 타격을 주어 리스크로 작용한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역시 이러한 리스크에 대해 인지하고 다른 국가들에 진출을 가속화하여 매출경로를 다양화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기 회OPPORTUNITY
K뷰티 제2의 전성기
최근 들어 K-뷰티 브랜드들이 글로벌 뷰티 브랜드에 줄줄이 인수되며 글로벌 뷰티브랜드까지 K-뷰티 브랜드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17년, 세계 2위의 네덜란드 생활기업인 유니레버가 '카버코리아'를 3조 629억 원에 달하는 금액에 인수했다. 2018년에는 로레알이 스타일난다·3CE의 모회사인 '난다'를 6000억 대의 금액을 주고 인수를 결정했다. 가장 최근에는 에스티로더가 아시아 화장품 브랜드 중 최초로 닥터자르트의 모회사 '헤브앤비'를 인수했다. 이처럼 K뷰티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것은 소비의 주축으로 떠오른 글로벌 밀레니얼 세대의 뷰티 수요 증가와 더불어 확실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력한 제품력이 손꼽힌다. 화장품협회에 따르면 2018년 한국 화장품은 총 136개국에 약 63억 달러어치를 수출했다. 이는 휴대전화 수출액 61억 달러(약 7조1400억원)를 웃도는 수치다.
위 협THREAT
화장품 로드숍 폐점 가속화
2016년까지 4500개였던 전국의 화장품 로드숍 가맹점수는 2018년 4000개 안팎까지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로드숍 수는 2017년부터 성장세가 꺾이더니 2018년엔 점포 폐점 수가 급격히 늘어났다. 로드숍 브랜드들의 몰락 원인으로는 다양한 브랜드들이 생겨나면서 출혈 경쟁이 심화된 것이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업체들이 제품 개발보다 할인 경쟁에 열을 올리면서 스스로 저가 이미지를 형성했고, 이것이 결과적으로 브랜드 경쟁력을 후퇴시켰다는 분석이다. 온라인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트렌드가 이동하면서 로드숍 본사들이 온라인몰을 직접 운영한 것이 오프라인 가맹점의 경쟁력이 떨어진 것도 원인으로 지목된다. 또한 올리브영, 랄라블라, 시코르, 롭스 등 대기업이 주도하는 H&B 스토어들이 최근 빠르게 오프라인 매장을 확대하며 브랜드 로드샵을 대체하고 있는 것도 한 원인이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4,1062

아모레퍼시픽그룹2020 ver.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공감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고객의 마음을 함께 절실히 느끼며 성장하고자 하는 동료의 마음을 지지하며 더 나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스스로의 의지를 굳건히 합니다.
02
몰입
공감이 있기에 자신의 일을 사랑하게 되며 또한 깊게 집중하게 되므로 일 자체로 기쁨을 느낍니다.
03
전문성
고객의 바람과 요구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들을 찾고 만들어가는데 최고가 됩니다.
04
창의
어느 날 불현듯 찾아오는 순간의 영감이 아닙니다. 이미 아는 것에 새로운 것을 더하고 생각과 질문을 반복하여 깊어지는 가운데 창의의 기운은 솟아 오르게 됩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4,1062

아모레퍼시픽그룹2020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인적성검사
  3. 031차면접
  4. 042차면접
  5. 05최종합격
역량면접과 임원면접
아모레퍼시픽그룹의 1차면접전형은 역량면접으로 PT면접, 토론면접과 자기소개서 기반의 구조화 면접이 진행된다. 2차면접전형은 임원면접으로 AP가치, 문화 적합도 및 인성 검증이 이루어진다.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아모레퍼시픽그룹,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