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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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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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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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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자사

삼양라면, 불닭볶음면, 짱구

경쟁사

농심, 오뚜기

종합분석

STRENGTH
불닭 브랜드의 폭풍같은 성장
WEAKNESS
삼양식품 회장 '50억 횡령'혐의
OPPORTUNITY

베트남 시장 K푸드 확산

THREAT
국내 식품 소비 절벽

사업개요

89.9 %
스낵
4.9 %
유제품
3.9 %
기타
5.9 %
매출 에누리
-4.6 %

재직자가 본 삼양식품

#라면 #삼양라면 #야근 #짱구 #잦은 야근 #저임금 무복지 #좋은시설 #낙후된 시설 #칼퇴

76

조직문화분위기
77
연봉복지
75
커리어성장
77
근무시간휴가
79
경영진비전
75

"삼양라면이라는 네임벨류와 중간직급이 없어서 신입이 혼자 일 터득하기 매우 좋음."

"정시퇴근이 가능하며 직원들과의 유대관계가 좋았음"

"간부들이 공무원처럼 일함. 승진시험이 없고 웬만해선 안짤리니 능력부족 간부들이 많음."

"복지 없음. 월급 동종업계에 비해 중간. 하지만 다른업종에 비하면 낮은수준. 결혼하지 않은 싱글에게는 정말 좋은 연봉. 정치가 심하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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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961년 창업한 삼양식품은 국내 최초의 라면인 '삼양라면’을 생산하여 현재는 삼양라면, 불닭볶음면 등의 라면과 과자 등을 판매하고 있다. 그 외에 서비스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89.9 %
삼양라면, 불닭볶음면 등
스낵 4.9 %
짱구, 사또밥, 불닭떡볶이 등
유제품 3.9 %
제주담은우유 등
기타 5.9 %
골판지, 물류서비스 외
매출 에누리 -4.6 %
매출 에누리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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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2020 ver.

삼양식품의 현황은?

#CEO인사말

국내최초의 라면

삼양식품은 새로운 식품문화를 개척하는 정신으로 국내 최초로 “라면”을 생산하여 식량부족 상황을 극복하고 새로운 식생활 문화를 창조하였습니다. 1961년 창업이후 정직과 신용을 바탕으로 안전한 식품 공급을 최우선으로 하여 식품사업에만 전념하여 라면사업을 중심으로, 스낵류, 소스류, 유제품류 등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삼양식품은 반세기 이상 축적된 제품관련 Know-how와 안전성을 기반으로 대한민국의 식품문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HACCP, ISO, HALAL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식품안전 기준 체계를 도입하여 국제적인 제품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삼양라면, 불닭볶음면 등 핵심 브랜드를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식품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삼양식품은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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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2020 ver.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까르보불닭볶음면 정식 출시
· 베트남 유통업계 1위 '사이공 쿱' 그룹과 MOU 체결
· '불닭떡볶이’로 간편식 떡볶이 시장 도전
· 업그레이드 '불닭소스’ 출시

사업성과

· '까르보불닭볶음면' 출시 한 달만에 판매수량 1,100만개 돌파
· 식품업계 최초 '2억불 수출의 탑’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까르보불닭볶음면 정식 출시

2018년 5월

삼양식품은 한정판 까르보불닭볶음면을 정식 출시했다. 삼양식품은 공식 홈페이지와 고객센터에서의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요청에 힘입어 까르보불닭볶음면을 상시 판매하기로 결정했다. 까르보불닭볶음면은 한정판매기간인 2017년 12월부터 2018년 3월

까지 월 평균 1200만개, 총 3600만개 판매라는 기록을 세우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정식 출시를 기념해 선보이는 '까르보불닭 어피치 에디션’은 카카오프렌즈와의 협업을 통해 패키지와 후레이크에 특별함을 더한 제품이다. 패키지 전면에 카카오프렌즈 대표 캐릭터인 어피치를 넣었고, 어피치 모양의 어묵 후레이크를 추가해 재미를 더했다.
베트남 유통업계 1위 '사이공 쿱' 그룹과 MOU 체결
2018년 6월

삼양식품은 베트남 유통분야 선두 업체인 '사이공 쿱(SAIGON CO.OP)’ 그룹과 현지 유통 및 판매확대를 위한 마케팅 협력 등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이공 쿱 그룹은 마트, 편의점, 홈쇼핑 등 다양한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현지에서 운영중인 '쿱 마트’는 베트남 내 가장 많은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협약을 통해 삼양식품은 사이공 쿱 그룹의 마트와 편의점에 진출하여 베트남 전역 250여개의 매장에 입점하는 등 현지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불닭볶음면을 비롯한 주력 브랜드의 온/오프라인 마케팅 프로모션을 강화해 베트남 라면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는 방침이다. 베트남은 라면시장규모가 연간 50억개에 이르는 세계 5위 국가이며, 1인당 53.5개를 섭취할 만큼 면 소비가 많은 나라이기에 판매처 확장은 직접적으로 매출 상승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불닭떡볶이'로 간편식 떡볶이 시장 도전
2018년 10월

삼양식품은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조리하는 '불닭떡볶이’ 2종을 출시했다.
출시된 제품은 오리지널 불닭볶음면의 화끈한 매운맛을 담은 '불닭떡볶이’와 부드러운 크림과 매콤한 불닭의 맛이 조화를 이루는 '까르보 불닭떡볶이’ 두 종류이다. 삼양식품은 불닭 소스를 활용해 매콤하면서도 감칠맛 나는 떡볶이 소스를 개발했고, 도정 후 5일 이내의 국내산 쌀 99%로 만든 떡을 적용해 쫄깃한 식감의 떡볶이 제품을 완성했다.
업그레이드 '불닭소스' 출시
2018년 12월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의 핵심인 '불닭소스’를 업그레이드 해 별도 제품으로 출시했다. 2017년 선보인 한정판 불닭소스는 출시하자마자 공식 판매처인 삼양식품 온라인몰 '삼양맛샵’의 서버가 다운되는 등 높은 관심을 받았다. 준비된 수량이 모두 판매된 후에도 고객들의 정식 출시 요청이 이어지면서 삼양식품은 제품화를 결정했다. 업그레이드 된 '불닭소스’는 불닭 특유의 맛과 풍미를 다양한 음식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불닭볶음면의 액상스프를 업그레이드했다. 기존보다 매운맛을 강화하고 단맛을 더했다.또한 묽은 제형으로 만들어 찌개, 볶음밥의 양념, 튀김요리의 딥핑소스, 피자나 샐러드의 토핑소스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까르보불닭볶음면' 출시 한 달만에 판매수량 1,100만개 돌파
2018년 1월

삼양식품은 까르보불닭볶음면이 출시 한 달 만에 1,100만개 이상의 누적 판매량을 기록했다. 까르보불닭볶음면은 2017년 12월 18일 봉지면에 이어 12월 26일에 용기면을 선보였는데, 각각 750만개, 370만개가 판매되었다. 삼양식품은 까르보불닭볶음면 주문량을 감당하기 위해 생산설비를 최대로 가동했다. 불닭브랜드 10억 개 판매를 기념해 한정판으로 출시한 '까르보불닭볶음면’은 매운맛의 액상스프와 모짜렐라치즈분말, 크림맛분말 등이 함유된 분말스프를 통해 한국식 크림파스타의 맛을 재현해냈다. 또한 매운 정도도 불닭볶음면(4,404 SHU)의 절반 수준으로 낮춰 누구나 쉽게 맛볼 수 있게 했다. 특히 기존에 매운 제품을 선호하지 않던 4050세대가 새로운 소비자층으로 합류하면서 까르보불닭볶음면은 1월 기준 불닭시리즈 중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식품업계 최초 '2억불 수출의 탑' 수상
2018년 12월

삼양식품은 '제55회 무역의 날’ 행사에서 식품업계 최초 '2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수출의 탑은 수출 증대에 기여한 기업에 주는 상으로 2017년 7월 1일부터 2018년 6월

30일까지 1년간의 수출실적을 기준으로 선정했다. 삼양식품의 수상은 2017년 '1억불 수출의 탑’에 이은 두 번째 수상으로, 삼양식품은 식품업계 최초로 2년 연속 수출탑 수상을 하게 됐다. 전년도 7월부터 2018년 6월

까지의 수출 실적은 2억 569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했고, 수출 국가도 60개국에서 76개국으로 확대됐다.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중국 유베이社와 총판 MOU 체결
· 일본 판매법인 설립
· 타이 시장 판로 확대
· 밀양에 신공장 설립 추진

사업성과

· 불닭, 브랜드 출시 7년만에 누적 매출 1조 돌파?
· 3분기 수출액 최고 기록 경신

어떤 사업을 했을까?

중국 유베이社와 총판 MOU 체결

2019년 1월

삼양식품은 '닝씽 유베이 국제무역 유한공사’와 중국 총판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유베이는 중국 500대 무역회사인 닝보 닝씽 그룹의 소속회사로 식품, 생활용품 등 일용소비재를 중점적으로 판매하는 기업이다. 유베이는 일본 제과업체 가루비(calbee), 네덜란드 건기식 브랜드 다비타몬(davitamon) 등 해외 유명 브랜드의 총판을 맡아 중국 시장에 안착시킨 경험을 갖고 있다.이번 협약을 통해 삼양식품은 중국 수출을 대폭 늘릴 계획이다. 특히 중국 연안 지역에 집중되어 있었던 오프라인 채널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편의점과 대형마트 1,600여 개 매장에 입점하고, 충바이마트, 중바이 그룹 등 지역 특화 채널 입점을 통해 중국 내륙지역 공략에 나선다. 온라인에선 기존 알리바바의 티몰(Tmall), 징동닷컴을 중심으로 운영하던 삼양 플래그십 스토어를 티몰 국제관, 중국 해외 직구 점유율 1위 '왕이카오라’, 중국 최대 커뮤니티형 전자상거래 플랫폼 '샤오홍슈’ 등으로 확대한다. 불닭볶음면 위주의 제품군도 불닭브랜드를 앞세워 불닭떡볶이, 불닭만두, 불닭소시지 등 간편식 카테고리로 영역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일본 판매법인 설립
2019년 1월

삼양식품은 일본에 현지 판매법인 '삼양 재팬(SAMYANG JAPAN)'을 설립했다. 법인 설립은 최근 일본 내 불닭브랜드 수요 증가에 따라 전략적으로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불닭볶음면 수출이 본격화 된 2016년부터 일본 수출은 연평균 138% 성장했으며, 주요 수출 품목도 2016년 감자라면, 김치라면 등에서 2017년부터 불닭볶음면, 치즈불닭볶음면, 등의 불닭브랜드 제품으로 확장됐다. 삼양 재팬은 유통 현지화를 추진하며 특히 판매 채널을 편의점, 대형마트 등으로 확대하고 일본 현지 수요를 고려해 용기면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동시에 캐릭터 강국인 일본의 특성을 반영해 불닭볶음면 캐릭터 호치를 활용한 프로모션,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 활동 등으로 불닭브랜드 인지도 제고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타이 시장 판로 확대
2019년 6월

삼양식품은 태국의 '시노 퍼시픽(Sino Pacific)'社와 현지 유통 및 판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 시노 퍼시픽은 츄파춥스, 하리보, 에비앙 등 글로벌 식품 브랜드 제품을 태국에 들여와 판매하는 매출 1조원 규모의 수입 전문 유통기업이다. 계약을 바탕으로 삼양식품은 방콕에 집중됐던 판매처를 태국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불닭브랜드 제품 카테고리를 떡볶이, 만두와 같은 간편식으로 확장하고, 삼양라면 등으로 브랜드를 다양화해 품목을 다변화할 계획이다.
밀양에 신공장 설립 추진
2019년 12월

삼양식품은 경상남도, 밀양시, 한국주택토지공사와 공장 설립을 위한 투자 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을 기반으로 삼양식품은 2023년까지 약 1300억원을 투자해 밀양시 부북면 나노융합국가산업단지에 신공장 설립을 추진한다. 삼양식품은 중국, 동남아 등 해외 유통망 강화에 따른 수요 급증으로 그동안 생산 능력 확대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해 왔다. 특히 최대 수출국인 중국에는 2019년 10월

과 11월 두달간 컨테이너 800대(라면 약6400만개)를 수출하는 등 매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밀양은 부산항과 인접해 물류비가 기존 대비 50% 절감되는 등 수출 전진기지가 될 수 있는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췄다. 삼양식품은 이 같은 이점을 활용해 신공장의 생산 품목을 수출용 제품으로 구성하고, 생산라인을 자동화함으로써 해외 수요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불닭, 브랜드 출시 7년만에 누적 매출 1조 돌파?
2019년 7월

삼양식품 불닭브랜드의 누적 매출이 출시 7년 만에 1조원을 돌파했다. 누적 판매량은 18억개로, 전 세계인 약 4명 중 1명은 불닭볶음면을 먹은 것과 같다. 2012년 4월 출시 이후 불닭 브랜드의 매출은 2016년 1,000억원을 넘어섰고, 2018년에는 2,825억원에 달했다. 2012년 1억원에 못 미쳤던 수출은 매년 세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7년부터는 내수 판매를 앞질렀다. 불닭볶음면은 출시 이후 중독성 강한 매운맛으로 빠르게 유명세를 탔다.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에서 불닭볶음면의 매운맛에 도전하는 'Fire noodle Challenge’ 열풍이 불어 국내외에서 인기를 끌었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확장 제품을 연달아 히트시키며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했다. '까르보불닭볶음면’은 3개월만에 3,600만개 판매라는 기록을 세웠고, '불닭떡볶이’는 편의점에서만 3달만에 100만개가 팔렸다. 현재 불닭브랜드는 오리지널, 치즈, 까르보, 쫄볶이 등 총 9개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떡볶이, 라볶이 등 간편식 분야에도 본격 진출하고 있다
3분기 수출액 최고 기록 경신
2019년 3분기 삼양식품의 매출은 전년대비 23% 늘어난 1376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66% 증가한 210억원을 기록했다. 이와 같은 성장세는 불닭시리즈의 해외 매출이 급격하게 늘어난 결과이다. 불닭시리즈는 지난 2016년부터 유튜브나 SNS 등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해외에서 판매량이 급증했다. 2019년 3분기 삼양식품의 수출액은 704억원을 기록하며 내수 매출을 넘어섰고, 분기 기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최대 수출 지역인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 현지 대형 유통사와 판매망을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 올해 중국 광군제 때 불닭볶음면 매출액은 농심의 신라면을 넘어섰고, 전년 동기 높은 기저에도 불구하고 중국 라면 수출액은 달러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내수시장에서도 '라이트 불닭볶음면', '불닭마요' 등 불닭시리즈 신제품을 잇따라 출시하며 판매 호조를 지속하고 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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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2020 ver.

경쟁사 비교

삼양식품

매출액4,694억

영업이익552억

대표사업식품·음료

현황3분기 수출액 최고 기록 경신

경쟁사
  • 농심
  • 오뚜기
  • 그 외
    팔도, 풀무원

농심

매출액2조 2,364억

영업이익886억

대표사업식품·음료

현황중국에 라면스프 공장 증설

오뚜기

매출액2조 2,468억

영업이익1,517억

대표사업식품·음료

현황'진짬뽕’ 리뉴얼 출시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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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2020 ver.

강점STRENGTH

불닭 브랜드의 폭풍같은 성장

약점WEAKNESS

삼양식품 회장 '50억 횡령'혐의

기회OPPORTUNITY

베트남 시장 K푸드 확산

위협THREAT

국내 식품 소비 절벽

강 점STRENGTH
불닭 브랜드의 폭풍같은 성장
2019년 7월 삼양식품 불닭브랜드의 누적 매출이 출시 7년 만에 1조원을 돌파했다. 2012년 1억원에 못 미쳤던 수출은 매년 세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7년부터는 내수 판매를 앞지르게 됐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뿐만 아니라 까르보 불닭, 붉닭 떡볶이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확장 제품을 연달아 히트시키며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했다. '까르보불닭볶음면’은 3개월만에 3,600만개 판매라는 기록을 세웠고, '불닭떡볶이’는 편의점에서만 3달만에 100만개가 팔렸다. 현재 불닭브랜드는 오리지널, 치즈, 까르보, 쫄볶이 등 총 9개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떡볶이, 라볶이 등 간편식 분야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약 점WEAKNESS
삼양식품 회장 '50억 횡령'혐의
2019년 6월 삼양식품 전인장 회장과 김정수 삼양식품 사장 부부는 회삿돈 50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항소심에서 실형을 선고 받았다. 두 사람은 2008~2017년까지 10년간 삼양식품이 계열사에서 납품받은 포장 박스와 식품 재료 중 일부를 자신들이 설립한 유령 회사가 납품한 것처럼 꾸며 총 50억원을 횡령한 혐의가 있다. 김 사장은 이 회사 직원으로 등록돼 매월 4000만원 월급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돈은 자택 수리비나 고급 자동차 리스 비용, 카드비 등으로 쓰였다고 한다. 앞서 전 회장 부부는 검찰 수사와 재판에서 횡령 사실을 인정하고 횡령액 50억원을 삼양식품에 모두 반납했으나 징역형을 피하지 못했다. 이러한 오너의 횡령과 같은 비리문제는 상장사인 삼양식품의 주주들에게 피해를 끼칠 뿐만 아니라, 추후에 자본 확충시에도 어려움이 있게 만드는 대표적인 오너리스크이다.
기 회OPPORTUNITY
베트남 시장 K푸드 확산
베트남은 인구가 1억 명에 육박하고, 젊은층 소비자가 많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다. 이들은 트렌드에 민감해 유행이 빠르게 바뀌어 민첩한 대응이 필수적이다. 현재 베트남에는 국내외 다수의 라면업체들이 공장이나 현지 판매법인을 두고 시장에 대응하고 있다. 국내 라면사 중 가장 먼저 베트남 시장에 진입한 삼양식품의 경우에는 이들과는 다르게 수출만 진행하고 있는데도 불닭볶음면의 인기로 인해 브랜드와 회사 인지도가 높다. 삼양식품은 이같은 인기에 맞춰 판매망을 확장하고 있다. 현재 해외수출로 라면류 매출의 절반가량을 창출해내는 삼양식품에게 베트남 시장에서의 K푸드 확산은 소비가 침체되어가고 있는 국내를 대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위 협THREAT
국내 식품 소비 절벽
음식료품 시장은 1인당 국민 소득 수준에 따라 태동기, 성장기, 성숙기, 완숙기로 나뉘는데, 그 중 우리나라는 3만달러를 돌파하면서 '완숙기’ 시장에 진입했다. 완숙기 시장의 특징은 소득 수준은 높으나, 식품 주력 소비층인 영유아와 청소년 층의 인구 수가 감소하고, 고령화 및 1인 가구가 증가하며 다품종 소량 소비, 소확행 소비 등으로 인해 식료품 소비가 정체하거나 감소하게 되는 것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과 2020년 국내 음식료품 시장은 1.5% 성장, 식료품은 1% 성장, 음료품은 1.5%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소비침체를 라면시장도 피해갈 수 없다. 우리나라의 1인당 연간 라면 소비량은 2018년 74.6개였는데, 이는 2016년과 비교해 1.5개 줄은 양이다. 삼양식품은 이러한 소비침체가 심화됨에 따라, 중국, 타이, 일본, 베트남 등의 해외진출을 통해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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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2020 ver.

비전
Excellence in Taste
최고의 맛/ 멋있는 기업
삼양식품은 최고의 맛을 지향하며, 궁극적으로 멋있는 삶을 목표로 합니다.
미션
Re-Creation, Re-Vitalization
신사업/제품개발의 창의성, 업무추진과 조직문화의 도전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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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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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지덕일치
식품산업과 정신성 산업을 주도할 지식과 덕성을 갖춘 지덕일치(知德一致)의 인재
02
혁신적 행동
경영혁신과 기술혁신으로 기업을 이끌어 갈 인재
03
미래지향적
식품산업의 선진화, 정보화, 다양한 시대를 이끌 수 있는 진취력을 갖춘 인재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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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2020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1차 면접
  3. 032차 면접
  4. 04최종합격
채용동향
삼양식품은 상·하반기 모두 2회 채용한다. 2019년에는 총무, 법무, 인사, 기획, 예산, 국내외 영업지원, 해외마케팅 등의 본사 직무와 공정관리, 생산기획, 안전관리, 식품분석, 품질관리, 신소재개발, 전기담당, 물류담당, 환경담당 등의 공장에서의 직무를 채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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