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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에이치엘코리아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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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에이치엘코리아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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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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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에이치엘코리아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외, 전세대

자사

국내 1위 국제특송회사

경쟁사

현대글로비스

종합분석

STRENGTH
국제특송 1위
WEAKNESS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OPPORTUNITY

직구 및 역직구 시장
성장

THREAT
글로벌 무역 침체

사업개요

익스프레스
글로벌포워딩
서플라이체인

재직자가 본 디에이치엘코리아

#국제특송 #글로벌1위 #노란색 #수평 #안정 #외국계 #최고물류회사 #택배

79

조직문화분위기
80
연봉복지
79
커리어성장
77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76

"퇴근시간 눈치 안보고 바로 퇴근이 가능하다."

"업계1위라서 안정적이다."

"연차월차 자유롭게 쓸 수 있다."

"직원들의 복지에 신경쓴다."

"회사 특성상 오후 근무나 주말 근무가 있다."

"말만 외국계지 그냥 한국회사다."

"성과급이 평가로만 받아 아쉽다."

"주변 기업들에 비교해서 다소 낮은 연봉."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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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에이치엘코리아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디에이치엘코리아는 2000년에 설립된 외국계기업으로 국제특송, 해외배송, 항공운송 등 화물운송 중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익스프레스
배송, 수출 및 수입 서비스
글로벌포워딩
항공 및 해상 화물 운송
서플라이체인
물류 공급 관련 창고업 및 운송 솔루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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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에이치엘코리아의 현황은?

#보도자료

소비자 맞춤형 배송 서비스

DHL코리아는 소비자 맞춤형 '온 디맨드 딜리버리(ODD)'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ODD 서비스는 물건을 전달받는 소비자가 자신의 상황에 맞게 배송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다. 배송일정변경, 수령확인서명, 이웃에게 맡기기, DHL서비스포인트 또는 DHL 무인보관함 수령, 배송주소변경, 장기 부재중 배송보류 등의 6가지 배송 옵션이 있다. 이 서비스의 이용으로 해외에 있는 고객이 제품을 받지 못하는 여러 변수에 대비할 수 있다. DHL코리아는 ODD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의 편의를 향상시키고 있다.

메디컬 물품 배송 특화

DHL코리아는 정규 수출입 서비스 외에도 각 산업에 특화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DHL 메디컬 익스프레스'는 시간과 온도에 민감한 메디컬 물품 배송 서비스다. 의약품, 시약, 원료, 혈액, 세포, 의료장비 등을 수출, 수입하며 전문인력이 픽업부터 배송까지 관리한다. 또한 민감한 제품의 특수성을 고려해서 영하 20도 이하에서 보관이 가능한 냉동 포장팩, 재사용이 가능한 포장재, 극저온 보관이 가능한 질소탱크 등을 갖추고 있다.

2019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인천공항 게이트웨이 확장
DHL코리아는 인천공항 게이트웨이 시설을 확장할 계획이다. 2019년 인천 게이트웨이의 화물 처리량은 오픈 시기인 2008년과 비교해 약 45%나 늘었다. 늘어난 화물량을 소화하고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해외 무역 성장세를 감안해 이번 확장을 결정했다. 확장에는 총 1억3100만유로, 한화로 약 1750억원 규모를 투입할 계획이다. 시설 확장 후에는 연간 처리 물량이 기존 시간당 8100개에서 2만1000개로 160% 가량 상승할 전망이다. 또한 자동 X-ray 검역기, 4㎞ 길이 컨베이어 벨트, 자동 화물 분류 처리 장치 등 최신 물류 시스템이 적용된다.

신기술 기반 미래 물류 서비스

DHL코리아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5G, 모바일 디바이스,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을 물류 사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모바일 서비스 스테이션'은 국내 최초로 DHL이 도입한 것으로, 차량에 첨단 장비가 탑재되어 있어 발송준비과정을 모두 처리할 수 있다. '스마트글라스'는 AR 기술을 통해 화물을 자동 스캔할 수 있는 것으로, 실헙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물류센터의 남는 공간을 IoT를 통해 실시간 확인하여 앱으로 공유하는 서비스를 구축한다. 'DHL 아그히라'는 물류 회사의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현재 개발 중에 있다. 이를 이용하면 여러 화물의 현재 정보를 한 번에 추적할 수 있게 된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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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탄소배출 저감위해 초소형 전기차 도입
· 구로디지털밸리에 서비스 포인트 구축
· 한국항만물류고등학교와 산학협력 체결
· '모바일 서비스 스테이션' 송도, 판교 지역까지 확대

사업성과

· '2018 그린경영대상' 수상
· 2018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1위

어떤 사업을 했을까?

탄소배출 저감위해 초소형 전기차 도입

2018년 11월

DHL 코리아는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를 달성한다는 DHL그룹의 목표에 따라 서울 강북서비스센터 배송 라인에 초소형 전기차 3대를 도입했다. 강북서비스센터는 스쿠터 배송라인이 있어 서류와 경량 화물이 배송된다. 이번에 도입된 전기차는 스쿠터 배송라인에서 사용된다. 전기차는 한 번 충전으로 90㎞를 주행할 수 있고 최대 100kg까지 적재할 수 있어 기존 스쿠터 대비 운송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존 스쿠터 대비 연평균 700kg 이상의 탄소배출량을 저감할 것으로 보인다.
구로디지털밸리에 서비스 포인트 구축
2018년 10월

DHL 코리아는 구로 인근 지역의 국제 특송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고객 편의를 증대하기 위해 구로 서비스 포인트를 오픈했다. 구로 서비스 포인트는 DHL 코리아가 운영하는 직영 접수처로, 인근 지역 기업 및 개인 고객들의 서비스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병구 DHL 코리아 대표는 “구로 서비스 포인트 오픈으로 인근 지역 고객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국제특송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라며, “DHL 코리아는 앞으로도 빠르게 증가하는 국제 특송 수요에 맞춰 고객 이용 편의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항만물류고등학교와 산학협력 체결
2018년 6월

DHL 코리아는 물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전라남도 광양에 있는 한국항만물류고등학교와 산학협력을 체결했다. DHL코리아는 이번 협약을 통해 현장실습프로그램 선발 인원을 5명 이내로 확대하고, 선발된 학생들에게는 5개월간의 실습프로그램 수료 후 DHL 코리아 입사기회를 제공한다. 이밖에도 한국항만물류고의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도 협력할 계획이다. 한병구 DHL 코리아 대표는 “이번 산학협력 체결은 우수한 인재를 물류전문가로 성장시키는데 초석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업계선도 기업으로서 전문가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모바일 서비스 스테이션' 송도, 판교 지역까지 확대
2018년 7월

DHL 코리아는 송도 및 판교 일대 산업단지에 긴급한 해외배송을 보다 빠르게 지원하기 위해 이동식 발송물 접수 차량인 'DHL 모바일 서비스 스테이션'을 추가 도입했다. 모바일 서비스 스테이션은 차량 안에서 직접 발송물 접수 처리가 가능한 시설을 갖춘 첨단 운송 차량으로, 물품 접수 후 DHL 서비스센터를 거치지 않고 바로 공항으로 이동해 긴급한 항공 발송이 필요한 수출업체를 지원할 수 있다. 송도와 판교 일대는 기업들이 다수 입주해있어 긴급한 수출 발송건이 많이 발생한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송도와 판교 일대의 픽업 마감 시간을 기존 대비 연장할 수 있게 됐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018 그린경영대상' 수상
2018년 11월

DHL 코리아는 '2018 글로벌스탠더드 경영대상'에서 그린경영대상 부문 '지속대상’을 수상했다. DHL 코리아는 이 상을 6년 연속 수상하여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 DHL코리아는 친환경 기후 보호 프로그램인 '고그린(GoGreen)'의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이 프로그램은 DHL그룹의 친환경 정책에 따라 10년 넘게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DHL코리아는 모든 경영활동에서 발생되는 탄소 발자국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있다. 또한 '백만 그루 나무 심기'를 추진하면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2018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1위
2018년 3월

DHL 코리아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주관하는 '2018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조사에서 국제운송서비스 부문 1위에 선정됐다. 이는 2016년부터 3년 연속 1위에 선정된 것으로 국제특송업계 선도업체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했다. DHL 코리아는 브랜드 이미지, 이용가능성, 선호도로 평가되는 브랜드 충성도 부문에서 타사 대비 압도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DHL 코리아 한병구 대표는 "최고의 서비스는 최고의 직원이 만든다는 신념하에 직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꾸준히 투자할 예정이며,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도 꾸준히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GS25 편의점 발송 접수 서비스 도입
· 천안 서비스센터 확장 이전
· 포인트 리워드 제도 도입

사업성과

·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종합대상
· 6년 연속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대상'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GS25 편의점 발송 접수 서비스 도입

2019년 8월

DHL코리아는 GS25 편의점을 활용한 DHL 해외 발송 서비스를 정식 도입했다. 이번 서비스는 CVSnet와 체결한 'GS25 편의점 픽업 서비스 이용'에 관한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CVSnet 홈페이지에서 물품 발송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예약한 후 근처 GS25 매장에서 발송물을 접수할 수 있다. 한병구 DHL코리아 대표는 “DHL 특송 서비스를 편의점에서 이용할 수 있어 고객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변화하는 고객 요구에 따라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천안 서비스센터 확장 이전
2019년 2월

DHL코리아는 DHL 천안 서비스센터를 확장 이전했다. 천안을 비롯한 중부권 지역의 늘어나는 수출입 물량 수요를 지원하기 위해서 서비스 센터 확장을 진행하게 됐다. 확장된 센터는 이전 시설 대비 4배 가량 확장된 규모로 차량 여러 대가 동시에 상·하역 작업을 할 수 있는 '풀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갖췄다. DHL 천안 서비스센터는 현재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첨단 산업의 메카인 천안 지역을 비롯해 인근 아산시 전지역, 세종시 전의산업단지, 평택 추팔산업단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포인트 리워드 제도 도입
2019년 3월

DHL코리아는 DHL 직영 서비스센터 및 서비스포인트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포인트 리워드 제도인 'DHL 리워드'를 도입했다. DHL 리워드는 발송 요금의 최대 15%까지 포인트를 적립 또는 할인 해주는 제도다. DHL 리워드에 가입한 고객에게는 즉시 골드 회원 자격이 부여된다. 골드 등급은 발송 요금의 5%가 리워드 포인트로 적립된다. 이와 더불어 회원 등급별 물품 발송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한병구 DHL 코리아 대표는 “해외 배송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개인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기 위해 DHL 리워드를 도입하게 됐다”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플랫폼을 선보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종합대상
2019년 11월

DHL코리아는 '2019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시상식에서 'GPTW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DHL코리아는 직원들의 온라인 설문을 통해 산출되는 신뢰지수 평가에서 '자부심'과 '존중' 항목의 결과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서로 존중하는 개방적인 피드백 문화를 구축한 점이 높이 평가받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DHL코리아 한병구 대표는 "이번 수상은 직원으로부터 선택받는 회사가 되고자 하는 DHL코리아의 그간의 노력에 대한 결과”라며 “존중하고 소통하는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직원과 고객의 만족도를 더욱 높여나갈 것”이라고 했다.
6년 연속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대상' 수상
2019년 11월

DHL코리아는 '제12회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대상'에서 운송·물류부문 6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DHL코리아는 공식 블로그와 페이스북, 포스트,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이 곳에서 물류 관련 전문적인 콘텐츠를 독자들이 알기 쉽게 알려주고, 채널별 특성에 맞게 꾸준히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 소통지수 고객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병구 DHL코리아 대표는 “소셜 미디어는 DHL의 물류 관련 인사이트와 업계 노하우를 흥미로운 방법으로 고객들과 공유하는 플랫폼”이라며 “앞으로도 업계 종사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물류 정보 콘텐츠를 기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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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디에이치엘코리아

매출액4,401억

영업이익81억

대표사업국제특송 및 물류 배송

현황고객 포인트 제도 'DHL리워드' 론칭

경쟁사
  • 현대글로비스
  • 씨제이대한통운
  • 그 외
    한국철도공사, 현대상선, 판토스, 한진 등

현대글로비스

매출액16조 8,656억

영업이익7,101억

대표사업물류 및 완성차 해상 운송

현황베트남 물류 시장 진출

씨제이대한통운

매출액9조 2,197억

영업이익2,427억

대표사업택배 및 물류 배송

현황태국 최첨단 택배터미널 오픈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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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국제특송 1위

약점WEAKNESS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기회OPPORTUNITY

직구 및 역직구 시장 성장

위협THREAT

글로벌 무역 침체

강 점STRENGTH
국제특송 1위
DHL코리아는 세계 최대의 특송물류회사 DHL그룹의 한국기업으로, DHL그룹이 가지고 있는 전세계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국내에서도 업계 최고의 입지를 유지하고 있다. 국제운송서비스 부문에서 4년간 1위를 차지하였고 2018년에는 약 4,40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현재 최첨단 설비를 갖춘 전국 32개 사무소를 운영하여 국제특송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약 점WEAKNESS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DHL 코리아는 2019년 행정안전부로부터 개인정보 보호법 위반의 행정처분을 받았다. 일정 기간의 정보 보유 기간이 지나면 개인정보를 파기해야하는데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 또한 개인정보를 제3자 또는 국외 제3자에게 제공할 시 정보 주체에게 알려야 하는 사항도 고지하지 않았다. 이 외에도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조치 위반 등 총 5건의 위반사항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HL코리아는 이에 대해 총 3천2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받았다.
기 회OPPORTUNITY
직구 및 역직구 시장 성장
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해외 직접구매액은 2015년 1조7014억 원에서 2018년 2조9717억 원으로 대폭 증가했다. 특히 사이번먼데이, 블랙프라이데이 등 해외 쇼핑 행사들에 따라 직구가 증가하고 있다. 직구시장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한국상품을 해외에서 구매하는 역직구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K브랜드의 위상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2019년 들어 9월까지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은 5,377억원을 기록했다. 직구와 역직구 시장이 호조를 보임에 따라 DHL코리아는 배송에서 큰 수익을 낼 것으로 보인다.
위 협THREAT
글로벌 무역 침체
전 세계적으로 무역 분쟁이 심해지고 있어 무역 침체가 예상된다. 미·중 무역전쟁과 브렉시트, 한국과 일본의 무역 갈등으로 당분간 글로벌 무역 시장은 좋지 않을 전망이다. 한국은 항공 수출의 부진으로 항공 무역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화학제품, 산업 원자재, 차량 등의 해양무역도 위축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제특송을 주로 영위하는 DHL 코리아도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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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1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비즈니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비즈니스의 기준이 되겠다는 목표에 따라 DHL은 관련 법령, 윤리적 기준 및 국제 지침에 따라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션 2
기업시민의식
DHL 기업시민의식 프로그램의 목표는 핵심 기술 및 직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것입니다.
미션 3
01
공유가치
공유 가치 제안을 토대로 사회와 환경에 기여하는 동시에 비즈니스 성공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모든 노력을 다합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스피드
높은 품질을 유지하면서 빠른 속도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02
Right First Time
처음부터 정확하게 고객 중심으로 생각함으로써 고객을 위한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합니다.
03
Can Do
할 수 있다는 정신으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아냅니다.
04
열정
직원 개개인의 역할과 책임에 따라 높은 수준의 몰입을 하며 열정을 가지고 일합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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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접수
  2. 02인성검사
  3. 03전화인터뷰
  4. 04면접전형
  5. 05최종합격
상시채용
디에이치엘코리아는 공채 형태가 아니라 내부에 공석이 발생할 때 해당 포지션에 대해 채용을 진행하는 상시채용 형태다. 따라서 인재풀을 이용하여 지원서를 상시로 접수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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