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로
스크롤하세요

SBS

2020 ver.

517 0

SBS 2020 ver.

  • 개요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어떤 기업일까?
  • 뉴스캐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최신이슈캐치
  • 심층분석
    경쟁사비교
    종합분석
  • 취업캐치
    기업문화는 어떨까?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517 0

SBS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전세대

자사

국내 지상파 3사

경쟁사

한국방송공사

종합분석

STRENGTH
국내 대표 방송사
WEAKNESS
저조한 프로그램 제작 투자
OPPORTUNITY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성장

THREAT
종편 채널과 경쟁

사업개요

프로그램판매
51.2 %
지상파광고
43.0 %
라디오광고
5.8 %

재직자가 본 SBS

#야근 #구내식당 #열정페이 #드라마 #자유로움 #프리랜서 #피라미드 #합리성 #회식

78

조직문화분위기
81
연봉복지
78
커리어성장
80
근무시간휴가
77
경영진비전
74

"다른 언론 방송사에 비해 분위기가 좋다."

"본사라는 장점은 커리어에 도움된다."

"혁신적이고 의견 개진을 하기 쉽다."

"불편하고 잦은 회식으로 업무에 지장이 있다."

"제작,야근,꼰대 많다."

"페이 대비 업무량이 너무 많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517 0

SBS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SBS는 국내 지상파 방송국으로 1990년 설립되어 방송사업 및 문화서비스업, 광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주 사업은 지상파 TV, 광고사업으로 지상파콘텐츠를 해외 및 국내 위성방송, 인터넷 등에 판매한다.

지상파광고 43.0 %
TV 및 DMB 광고
라디오광고 5.8 %
AM-RADIO 및 FM-RADIO 광고
프로그램판매 51.2 %
프로그램 판매 등 기타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517 0

SBS2020 ver.

SBS의 현황은?

#브로슈어

SBS 계열회사 구조

SBS는 크게 4부문 계열회사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SBS의 지주회사인 'SBS미디어홀딩스'는 계열회사별 고유사업 부문에 기업의 역량을 최대한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콘텐츠 플랫폼 부문에는 7개의 채널을 제공하는 SBS미디어넷, N스크린 서비스 플랫폼 'pooq'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최고 품질의 콘텐츠를 시청자에게 제공합니다. 미디어 솔루션 부문에는 방송 미술 및 기술을 담당하는 'SBS A&T', 콘텐츠 유통을 담당하는 'SBS콘텐츠허브, 'SBS인터내셔널', 마케팅솔루션을 담당하는 '스마트미디어랩' 등이 있습니다. 또한 사회공헌을 위한 공익재단인 'SBS문화재단'이 있어 미디어,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육성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미디어 그룹

SBS미디어그룹은 차별화된 콘텐츠 역량과 유통 채널 다양화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는 미디어그룹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미주, 유럽, 중동 등 세계 각 지역에 연간 7,500만 달러 이상의 콘텐츠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포맷을 중국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해외 주요 미디어 기업과 제휴를 통해 노하우를 획득하고 공등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SBS와 SBS Plus의 채널 방송을 진행하고 있고 Sony와 합작으로 동남아 5개국에도 채널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9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2019년 경영목표
SBS는 2019년 경영목표로 상반기까지 드라마 스튜디오 출범, 수익구조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 디지털 리더십 확보를 제시했다. 드라마 스튜디오 출범은 1분기 내로 추진할 계획이며 지적 재산권 확보를 통해 추가 수익을 창출한다. 또한 킬러 콘텐츠를 연간 4개 이상 제작하고,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 공급할 작품을 3개 이상 제작한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다. 또한 콘텐츠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드라마본부 분사를 논의할 계획이다.

5G 기반 뉴미디어 사업

SBS는 5G를 기반으로 뉴미디어 영역에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과 신규 개발 사업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5G 기술을 활용한 생중계 시스템을 공동 개발해 보도, 스포츠, 행사 중계 등 다양한 분야에 시범 적용한다. 특히, 5G를 보도 분야에 접목해 뉴스 생방송과 온라인 라이브 콘텐츠 전송 등에 실험적인 시도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5G 기반의 디지털 광고, AR, 홀로그램 등 차세대 미디어 제작에도 힘쓸 계획이다. SBS는 각 사의 강점을 결합해 뉴미디어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전망이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517 0

SBS2020 ver.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아프리카TV와 e스포츠 합작법인 설립
· 세계 최초 UHD 방송 클립 서비스
· 탄자니아 교육사업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공연사업 파트너십 구축

사업성과

· 정글의 법칙,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상' 수상
· 2018년 상반기 2049시청률 채널 1위

어떤 사업을 했을까?

아프리카TV와 e스포츠 합작법인 설립

2018년 11월

SBS와 아프리카TV는 e스포츠 공동사업을 위한 합작법인 '에스비에스아프리카티비'를 설립한다. 합작법인은 양사의 e스포츠와 관련된 모든 사업을 전담하게 된다. e스포츠 콘텐츠 제작, 방송, 사업 등을 전개하고 이를 위한 케이블방송, IPTV 채널 PP사업, 온라인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외 e스포츠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 최초 UHD 방송 클립 서비스
2018년 10월

SBS 미디어기술연구소는 인공지능 클립 생성 시스템을 개발하여, 이를 UHD 방송 전자 안내에 도입한 '딥러닝 기반 UHD 방송 클립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시작하였다. 이를 통해 앞으로는 인기 드라마나 예능의 재미있는 부분만 뽑아낸 하이라이트 클립 유통 서비스도 인공 지능 기술을 통해서 가능해질 전망이다. 해당 서비스는 하이라이트 클립을 제작하는 과정을 딥러닝 기반 시스템이 수행하여, 클립 제작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낮추면서도 안정적인 품질을 제공한다. SBS는 또한 해당 기술의 학습을 손쉽게 하기 위해서 자사에서 국내 최초로 구축한 그룹 유통 인프라 시스템인 OPS를 활용할 계획이다.
탄자니아 교육사업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18년 9월

SBS는 KOICA, 굿네이버스, 대교와 탄자니아 교육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BS는 지난해 '희망사다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탄자니아 학교에 아동청소년 교육지원을 위한 미디어교육센터를 건립하고 아동들에게 콘텐츠 제작, 편집 등 미디어교육을 실시하고 방송 장비들을 지원해 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아프리카 언어로 진행하는 최초의 영어회화 교육용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미디어 전문가 파견 교육, 콘텐츠 제작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공연사업 파트너십 구축
2018년 6월

SBS는 BBQ와 국내 'SBS 슈퍼콘서트' 공연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및 2018년 공연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SBS는 이번 협약을 통해 K-POP 열풍을 확산하고, 국내 공연 문화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국내 최정상급 K-POP 아티스트들이 출연하는 'SBS 슈퍼콘서트-For your Dream' 콘서트를 개최한다. 향후 SBS는 'SBS 슈퍼콘서트'를 대표적 공연 브랜드로 육성해 청소년들에게 K-POP 공연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정글의 법칙,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상' 수상
2018년 6월

SBS의 예능 프로그램 '정글의 법칙 in 남극'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선정한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상'을 수상했다. '정글의 법칙 in 남극'은 극한 상황의 남극대륙에서 펼쳐지는 생존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탐험과정을 통해 시청자들이 남극을 실감나게 공감할 수 있게 했다. 또한 흥미위주의 오락성을 넘어 생존법칙과 지구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2018년 상반기 2049시청률 채널 1위
2018년 6월

시청률 조사 기관 닐슨코리아가 상반기 채널별 주요시간대 2049 시청률을 분석한 결과, SBS가 3.08%로 1위를 차지했다. 상반기 통틀어 3%대의 시청률을 기록한 채널은 SBS가 유일하다. KBS의 '황금빛 내인생’과 MBC '무한도전'이 종영한 2분기부터는 SBS의 '미우새'가 독보적 1위 자리를 유지했다. 또한 TOP20에는 무려 7개 프로그램이 진입했다. 시청률 1위의 결과는 상반기 예능 프로그램의 선전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SBS 관계자는 "상반기 동안 SBS 예능이 시청률이나 수익성 면에서 모두 흡족한 성과를 이룬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방송사 연합 오디오 플랫폼 '티팟' 출시
· 라이프스타일채널 'SBS F!L' 개국
· SBS 모비딕, 중국에 마케팅 서비스
· SBS의 패션 제조 유통사 GF&L, 사업 본격화

사업성과

· '백종원의 골목식당' 2019년 좋은 프로그램상 수상
· 2019년 1분기 2049시청률 1위

어떤 사업을 했을까?

방송사 연합 오디오 플랫폼 '티팟' 출시

2019년 9월

SBS는 국내 방송사 13개와 연합하여 '듣는 TV' 콘셉트의 방송사 연합 오디오 플랫폼 '티팟(Tpod)'을 출시했다. 티팟에는 SBS와 SBS미디어넷, YTN, JTBC, MBN 등이 참여했다. 티팟은 뉴스와 교양, 스포츠, 드라마, 예능, 종교 콘텐츠 등 인기 TV 프로그램을 라이브와 팟캐스트 다시듣기로 제공한다. 추후 24시간 라이브 뮤직채널 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오디오 전용 콘텐츠를 서비스할 계획이다. 티팟 사업 주관과 개발은 SBS I&M이 맡게된다. SBS I&M의 조재룡 대표는 “13개 방송사가 보유한 동영상 콘텐츠 제작과 유통 기술을 활용해 차원이 다른 오디오 콘텐츠 시장을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프스타일채널 'SBS F!L' 개국
2019년 9월

SBS의 계열사 SBS미디어넷이 종합 라이프 스타일 채널 'SBS F!L'을 개국했다. 채널명 'SBS F!L'의 F!L에는 Feel(느낌)과 Fill(채우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SBS F!L'은 패션, 뷰티, 여행, 푸드, 리빙, 뮤직, 예능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제작, 편성해 신선한 재미를 선사할 계획이다. 특히 다채로운 즐거움과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가 융합된 콘텐츠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의 감성 예능을 제작할 방침이다. 이상수 SBS 미디어넷 본부장은 “남녀 2549을 포함해 다양한 연령대가 함께 감성을 채울 수 있는 SBS F!L만의 콘텐츠들을 준비해 시청자들에게 먼저 다가가 채널의 아이덴티티를 각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BS 모비딕, 중국에 마케팅 서비스
2019년 10월

SBS 모바일 브랜드 '모비딕'이 중국에 마케팅 서비스 사업을 하는 '신우씨엔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우씨엔티가 제공하는 마케팅 서비스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중국 전역을 대상으로 하며 TV 프로그램 광고, PR과 콘텐츠 마케팅, 판매 플랫폼 등을 지원한다. 양사는 향후 다양한 콘텐츠 제작과 커머스 사업, 해외 사업을 추진하며 중국 시장에 국내 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SBS의 패션 제조 유통사 GF&L, 사업 본격화
2019년 11월

SBS의 패션 제조 유통사 GF&L이 브랜드 마켓 플랫폼인 '서울소식'을 출시했다. SBS는 2년 전부터 K패션 사업을 추진해왔으며, 미주 기반의 글로벌 패션 제조사 MFM을 만나 GF&L을 설립했다. '서울소식'은 개성있는 브랜드들의 상품만을 모아 판매하는 플랫폼이다. '서울소식'의 주요 서비스 중 하나는 상품 제작이다. 안정적 인프라와 거래 구조로 정산 오류나 세금 누락 등 기존 동대문 시장의 문제점을 해소해 안심하고 제작을 의뢰할 수 있게 했다. 추후 두 회사의 강점을 살려 K패션 브랜드들의 해외 진출 지원, 글로벌 브랜드와의 콜라보, 미디어 채널 및 기타 사업 영역 확장 등 다양한 사업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백종원의 골목식당' 2019년 좋은 프로그램상 수상
2019년 10월

SBS 예능 '백종원의 골목식당'이 한국광고주협회가 주관하는 '2019년 광고주가 뽑은 좋은 프로그램상'의 예능 부문 수상작으로 결정됐다. 2018년부터 방송된 '골목식당'은 요식업의 대부인 백종원이 직접 해당 식당을 찾아가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침체된 영세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자영업을 되살리는 스토리를 생생하고 흥미롭게 담고 있다는 점, 이에 따라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 점을 인정받아 이번에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2019년 1분기 2049시청률 1위
2019년 4월

시청률 조사 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1분기 채널별 주요시간대 2049 시청률을 분석한 결과 SBS가 2.78%로 1위를 차지했다. 자식들의 싱글라이프를 관찰하면서 어머님들의 입담을 듣는 '미우새'는 9.1%로 시청률 TOP3 안에 들었다. 이 외에도 9개 프로그램이 TOP25 안에 포함됐다. SBS는 한동안 주춤했던 드라마가 '황후의 품격', '열혈사제'로 다시 살아나고, '미우새', '정글의 법칙', '집사부일체', '골목식당' 등 예능이 꾸준하게 좋은 성적을 이었다. 여기에 '그것이 알고 싶다'와 '궁금한 이야기Y' 등 교양도 성장하면서 1분기를 마쳤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517 0

SBS2020 ver.

경쟁사 비교

SBS

매출액9,140억

영업이익51억

대표사업방송콘텐츠 제작 및 배급

현황SK브로드밴드와 TV광고 업무협약 체결

경쟁사
  • 한국방송공사
  • 문화방송
  • 그 외
    티브로드, 제이티비씨, 씨제이헬로

한국방송공사

매출액1조 6,945억

영업이익-559억

대표사업대한민국 대표 공영미디어 KBS

현황교육부와 업무협약 맺다

문화방송

매출액1조 2,492억

영업이익-1,658억

대표사업공영방송사 MBC

현황방송 언어문화 개선 프로젝트 '말의 온도'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517 0

SBS2020 ver.

강점STRENGTH

국내 대표 방송사

약점WEAKNESS

저조한 프로그램 제작 투자

기회OPPORTUNITY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성장

위협THREAT

종편 채널과 경쟁

강 점STRENGTH
국내 대표 방송사
SBS는 지상파 3사중 하나로, 2019년 시장점유율 28.8%로 국내 채널 2위를 기록했다. 장수 프로그램 '런닝맨', '정글의 법칙', '그것이 알고싶다' 뿐만 아니라 드라마 부문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2049세대들 사이에서는 프로그램 시청률 1위를 꾸준히 기록해왔다. 다양한 방송 콘텐츠 개발과 더불어 글로벌 사업을 추진하며 해외 시장 또한 노리고 있는 명실상부 국내 대표 방송사다.
약 점WEAKNESS
저조한 프로그램 제작 투자
SBS는 지상파 방송사 중 유일하게 2018년 프로그램 제작비가 감소했다. KBS와 MBC는 800억원 가량 제작비를 늘렸지만 SBS의 제작비는 50억원 감소해 5183억원에 그쳤다. 매출 대비 제작비 투자 비율에서도 SBS는 2018년 61.2%로 지상파 방송사 중 꼴찌를 기록했다. 프로그램 제작 투자비율이 낮아지면서 콘텐츠의 질 또한 의심이 가는 상황이다. 재방송 횟수가 많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SBS는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기 회OPPORTUNITY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성장
최근 넷플릭스, 유튜브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인 OTT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콘텐츠 공급 경로가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상파 3사도 발맞춰 다변화하고 있다. SBS, MBC, KBS는 국내 최대 OTT 서비스 '웨이브'를 출범했다. 또한 SBS는 SBS모바일앱을 통해 온에어, 클립서비스, VOD, 팬덤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방송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적극 공급하고 있다.
위 협THREAT
종편 채널과 경쟁
케이블TV와 위성방송 등 종합편성채널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지상파가 위협받고 있다. 2017년도 지상파 방송사 매출은 전년 대비 7.9% 줄고, 종합편성채널 매출은 23.8% 증가하였다. SBS 매출은 전년 대비 7.9% 감소한 7163억원을 기록했다. 종편채널은 공영방송 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는 이점이 있고,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 투자를 늘려 방송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지상파는 종편과의 경쟁에서 밀려 시장지배력이 점차 잠식될 우려가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517 0

SBS2020 ver.

SBS목표 1
사훈
건강한 콘텐츠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
SBS목표 2
비전
TV를 넘어 세상을 새로운 기쁨으로 채우는 글로벌 문화 콘텐츠 기업
SBS목표 3
01
실천가치
신뢰할 수 있는, 창의적인, 다양한, 유익하고 건강한 콘텐츠 실천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517 0

SBS2020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필기시험
  3. 03역량면접
  4. 04실무평가
  5. 05인턴십평가
필기시험 과목
시사상식을 공통으로 시험보며 기자와 경영부문은 논술시험, PD와 아나운서는 작문시험, 기술부문은 전공시험을 추가로 치른다.
실무평가
실무평가는 3일간 출퇴근하며 실무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SBS,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