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로
스크롤하세요

JYP엔터테인먼트

2020 ver.

2,263 1

JYP엔터테인먼트 2020 ver.

  • 개요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어떤 기업일까?
  • 뉴스캐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최신이슈캐치
  • 심층분석
    경쟁사비교
    종합분석
  • 취업캐치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2,263 1

JYP엔터테인먼트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자사

트와이스, GOT7, 2PM 등

경쟁사

SM엔터테인먼트

종합분석

STRENGTH
탄탄한 아티스트 라인업
WEAKNESS
해외 매출의 특정 국가 편중
OPPORTUNITY

경쟁사들의 하락세

THREAT
한한령, 일본 수출규제 등의 불편한 국제정세

사업개요

음반/음원
광고
출연료
콘서트
기타

재직자가 본 JYP엔터테인먼트

#구내식당 #복지 #시설 #자유로운조직문화 #비전

84

조직문화분위기
89
연봉복지
88
커리어성장
83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79

"사내 식당이 있어 무료로 이용가능하고 복지제도가 좋다"

"자유로운 조직문화와 회사의 성장비전 성장하는느낌"

"야근이 너무 잦다. 전화를 해야하는 일이 많아서 귀찮은 점이 있다. 바쁠 때는 너무 바빠서 힘듦. 연봉이 노동에 비해 적다"

"연봉급여.. 진짜 월급 너무 조금준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2,263 1

JYP엔터테인먼트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997년 설립된 JYP 엔터테인먼트는 음반, 음원, 영상 등의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이다.

음반/음원
소속연예인 가수의 음반/음원수익
광고
소속 연예인의 광고비
출연료
소속 연예인의 출연료
콘서트
소속연예인 가수의 콘서트 수익
기타
기타 수익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2,263 1

JYP엔터테인먼트2020 ver.

jyp엔터테인먼트의 현황은?

#ABOUT JYP

글로벌 음악시장에서의 K팝 선도

JYP는 그동안 아시아 최고 프로듀서 박진영을 필두로 god, 비, 원더걸스, 2PM, 2AM, miss A, GOT7, DAY6, TWICE, Stray Kids, ITZY에 이르기까지 가요계를 대표하는 최고의 아티스트를 발굴 및 배출해왔습니다. 또 본사는 물론 JYP JAPAN, JYP CHINA, JYP THAILAND 등 해외 지사의 네트워크를 통해 소속 아티스트들을 글로벌 음악시장에 선보이며, K팝의 저변 및 영향력, 인기 확장을 선도해 왔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본연의 업무와 확장업무

음반, 음원, 영상 등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아티스트 발굴 및 매니지먼트, 온라인과 모바일 그리고 해외사업 등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본연의 업무와 더불어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적합한 창의적, 능동적 인재의 발굴, 양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2,263 1

JYP엔터테인먼트2020 ver.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스트레이키즈 25일 정식 데뷔
· 보이스토리, 9월 정식 데뷔

사업성과

· 시가총액 1조 돌파
· 매출액 22.1% 증가, 영업이익 47.7% 증가

어떤 사업을 했을까?

스트레이키즈 25일 정식 데뷔

2018년 3월

JYP엔터테인먼트가 2014년 GOT7이후 4년 만에 내놓는 보이그룹 스트레이 키즈는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Stray Kids UNVEIL [Op. 01 : I am NOT]'이라는 타이틀의 쇼케이스를 열고 팬들과 만났다. 2017년 10월 보이그룹 스트레이 키즈는 JYP와 Mnet이 선보인 리얼리티 프로그램 '스트레이 키즈'를 통해 선발됐다. 방찬, 김우진, 이민호, 서창빈, 황현진, 한지성, 필릭스, 김승민, 양정인 9명의 멤버로 구성됐다.
보이스토리, 9월 정식 데뷔
2018년 9월

JYP엔터테인먼트(이하 JYP) 중국 시장 진출의 교두보인 그룹 보이스토리(BOY STORY)가 약 1년에 걸친 프리 데뷔 활동으로 탄탄한 인기 기반을 다지며 9월 정식 데뷔했다. 보이스토리는 JYP의 중국 법인인 JYP 차이나와 TME(중국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 그룹)가 합작 설립한 신성 엔터테인먼트가 내놓은 평균 연령 13세의 보이 그룹이다. 한위(14), 즈하오(13), 씬롱(13), 저위(13), 밍루이(12), 슈양(11) 6명의 멤버로, 철저한 현지화 전략 아래 전원 중국인 멤버로 꾸려졌다. '진짜가 나타났다'라는 키워드 아래 탄생한 보이스토리는 강렬한 힙합 베이스의 댄스음악과 긍정적인 메시지의 가사 그리고 칼군무를 기반으로 한 파워풀한 퍼포먼스, 스웨그 넘치는 패션 스타일을 표방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시가총액 1조 돌파
2018년 8월

22일 JYP는 시총 1조를 돌파했다. 이날 오후 1시 35분 기준 전일종가 2만 8650원보다 550원 오른 2만 9200원으로 시총 1조 177억원을 기록했다. JYP는 트와이스, 갓세븐 등의 활약으로 올해 2분기 최대 실적을 올렸다. 2분기 매출액이 316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0.9% 늘었고 영업이익은 91억원으로 31.9% 증가했다. 트와이스의 컴백 후 앨범 판매와 공연 수익, 갓세븐의 공연 등이 실적에 큰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매출액 22.1% 증가, 영업이익 47.7% 증가
2018년 JYP엔터테인먼트는 트와이스를 필두로 한 아티스트의 활약에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뤄냈다. 2018년 JYP엔터테인먼트는 28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전년(194억원)보다 47.7% 증가한 수치다. 매출액도 전년 대비 22.1% 오른 1248억원을 나타냈다.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JYP엔터테인먼트 입사 내건 Mnet '슈퍼인턴' 방송
· iTZY 공개
· 소니뮤직과 합작 글로벌 걸그룹 계획
· 앤피오엔터테인먼트 공동 매니지먼트

사업성과

· 3분기 영업이익 74.5% 증가
· 트와이스, 한국 걸그룹 최초 도쿄돔투어

어떤 사업을 했을까?

JYP엔터테인먼트 입사 내건 Mnet '슈퍼인턴' 방송

2019년 1월

JYP엔터테인먼트 입사를 내건 Mnet '슈퍼인턴'이 방송을 시작했다. '슈퍼인턴’은 지원자의 나이, 학벌, 성별, 인맥 등 소위 스펙을 보지 않고 JYP SWOT(장점, 약점, 기회, 위협)만으로 적합성을 선별해 인턴으로 채용한다. 그 후 6주간의 인턴 기간 후 최종 합격자는 JYP 엔터테인먼트의 정규직 사원으로 입사하게 된다. JYP의 CCO(크리에이티브 총괄 책임자) 박진영은 직접 구직자들과 1:1 멘토링을 진행하고, 강연도 펼치는 등의 방법으로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2018년 모집한 서류전형에서는 6000여명 이상이 입사 지원서를 제출했다. JYP 인사팀에서 1차로 선정한 400여개의 서류를 박진영이 직접 검토한 후, 지원자 중 103명을 선별해 이틀에 걸쳐 약 18시간 동안 면접 전형을 진행한다. 면접 결과 선발된 '슈퍼인턴'은 6주간 JYP 내부 미션 수행 과정을 거치며 최종 합격자는 JYP의 정규직으로 채용된다.
iTZY 공개
2019년 1월

JYP엔터테인먼트는 신인 걸그롬 ITZY의 티저영상, 자사 유튜브, 네이버TV, VLIVE 및 SNS채널을 통해 'PROLOGUE FILM : ITZY? ITZY!'를 공개했다. 이후 ITZY는 2월 디지털 싱글 앨범 'IT’z Different’(잇츠 디퍼런트)를 공개하고, 정식 데뷔에 성공했다. ITZY는 뮤직비디오 공개 하루만에 유튜브 조회수 1400만을 넘어서고, 활동을 마무리할 때까지 음악방송 8관왕을 차지하는 등 화제를 불러모았다.
소니뮤직과 합작 글로벌 걸그룹 계획
2019년 2월

JYP엔터테인먼트는 일본 최대 음악 레이블 소니뮤직과 합작한 글로벌 걸그룹을 선보일 계획을 밝혔다. 이들은 7월 중순부터 한 달간 일본 8개 지역, 미국 2개 지역을 직접 찾아 오디션을 열 계획이다. 프로젝트명 '니지’는 일본어로 무지개를 뜻한다. 국적 불문 다양한 인재들이 한 팀으로 어우러져 빛나게 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후보들은 한국 JYP트레이닝센터에서 6개월간 데뷔를 위한 연습을 하고, 트레이닝 종료 후 최종 멤버를 선발해 2020년 11월에 데뷔한다. 2020년 4월부터는 최종 데뷔를 위해 트레이닝에 매진하는 연습생들의 과정 등을 담는 방송도 방영할 계획이다.
앤피오엔터테인먼트 공동 매니지먼트
2019년 9월

JYP엔터테인먼트의 배우 파트가 분리돼 앤피오엔터테인먼트가 설립됐다. 앤피오엔터테인먼트는 기존의 JYP엔터테인먼트의 배우 윤박, 신예은, 김동희, 신은수, 강훈과 함께 한다. JYP의 자회사 개념은 아니며 독립된 기획사로 JYP와 공동 매니지먼트를 맡는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3분기 영업이익 74.5% 증가
JYP엔터테인먼트의 3분기 연결매출액은 작년 동기보다 34.1% 오른 456억원, 영업이익은 74.5% 오른 148억원을 기록했다. 이러한 성과는 ITZY의 첫 실물 앨범 ICY와 트와이스 Feel Special 앨범 판매가 전체 음반 매출 성장, 스포티파이와 텐센트뮤직 등 꾸준한 해외 음원 플랫폼 수요 확대, 유뷰브 매출증가, GOT7의 월드투어와 1분기 트와이스의 돔투어 등을 통한 콘서트 매출액 증가 등이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트와이스, 한국 걸그룹 최초 도쿄돔투어
2019년 4월

JYP엔터테인먼트의 트와이스는 이틀간 도쿄돔에서 열린 콘서트에서 10만 관객을 동원했다. 1988년 개장한 일본 도쿄돔은 일본프로야구의 요미우리 자이언츠가 홈구장으로 쓰는 초대형 공간이다. 마돈나, 휘트니 휴스턴, 비욘세 등 세계적인 스타가 섰으며 일본 스타 가운데서도 하마사키 아유미, 스마프, 글레이 등 톱가수만이 공연을 펼친 곳이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2,263 1

JYP엔터테인먼트2020 ver.

경쟁사 비교

JYP엔터테인먼트

매출액1,248억

영업이익287억

대표사업공연·예술·문화

현황트와이스 12 연속 유튜브 조회수 억대뷰 달성

경쟁사
  • 에스엠엔터테인먼트
  • 와이지엔터테인먼트
  • 그 외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에스엠엔터테인먼트

매출액6,122억

영업이익477억

대표사업공연·예술·문화

현황2020년 '글로벌 골 라이브: 더 파서블 드림' 공연 서울 유치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매출액2,858억

영업이익96억

대표사업공연·예술·문화

현황버닝썬 사태 이후 소속 연예인 연쇄 이탈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2,263 1

JYP엔터테인먼트2020 ver.

강점STRENGTH

탄탄한 아티스트 라인업

약점WEAKNESS

해외 매출의 특정 국가 편중

기회OPPORTUNITY

경쟁사들의 하락세

위협THREAT

한한령, 일본 수출규제 등의 불편한 국제정세

강 점STRENGTH
탄탄한 아티스트 라인업
대한민국 3대 기획사라 불리는 JYP 엔터테인먼트는 2000년대 GOD, 비부터 시작해 이후 원더걸스, 2PM, 2AM, 미스에이, 트와이스, GOT7, 데이식스, ITZY, 스트레이키즈 등까지 지속적으로 KPOP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들은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차트에서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성공적인 월드투어를 마치는 등의 성과를 보여 다른 엔터테인먼트들과는 다른 독보적인 지위를 보여주고 있다.
약 점WEAKNESS
해외 매출의 특정 국가 편중
JYP엔터테인먼트의 해외 매출은 일본 등의 아시아권 국가에 편중되어 있는 편이다. 최근 트와이스가 빌보드 소셜 50차트 3위에 오르기도 했지만, 최근 BTS가 소속된 빅히트 엔터와 비교하면 미국 시장에서 약세를 보이고 있다. JYP는 2019년 상반기 미국법인 'JYP Entertainment Incorporation’을 청산하기도 했다.
기 회OPPORTUNITY
경쟁사들의 하락세
JYP와 함께 3대 기획사로 불리던 YG는 대표였던 양현석과 빅뱅의 승리가 이른바 버닝썬 스캔들에 연루되면서 대중에게 외면을 받기 시작했다. 또 다른 3대 기획사인 SM같은 경우 자회사들의 적자와 일감몰아주기와 같은 이슈가 불거졌다. 이에 대한 반사이익으로 JYP엔터테인먼트가 대중들에게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평소 아티스트들에 대한 인성교육을 철저히 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트와이스나 GOT7과 같은 아티스트들이 해외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어 JYP엔터테인먼트에서 경쟁사들과 같은 사건들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대중에게 좋은 인식이 있는 소속사인 만큼 소속 아티스트들이 성장하는 데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위 협THREAT
한한령, 일본 수출규제 등의 불편한 국제정세
최근 대한민국을 둘러싼 중국, 일본 등과의 외교관계에 어둠이 끼면서 JYP를 대표하는 글로벌 아티스트들이 활동하기에 불편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싸드 배치 이후 중국에서는 한한령이 내려져 중국내에서 활동하는 것이 힘들어졌으며,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 불거진 한일간의 갈등 악화로 인해서 일본 내에서 활동하는 것 역시 눈치를 보게 되었다. 이러한 대한민국과 주변국들간의 외교관계 악화는 이들 국가에 한류를 전파하던 JYP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한 소속사들의 활약을 위축되게 만들고 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2,263 1

JYP엔터테인먼트2020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실무면접
  3. 03인성검사
  4. 04임원면접
  5. 05채용검진
  6. 06최종합격
채용동향
2019년 12월 진행하는 공개채용에서는 가수매니저, 사업지원, 재무, 마케팅, 팬마케팅, MD, 영상촬영/편집, 콘텐츠지원, 트레이닝, 캐스팅, MUSIC, 프로덕션 기획, 디자인, 안무가, 연출가, 바리스타, 일본지사MD, 일본지사 프로덕션 직무에서 신입사원을 채용했다.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JYP엔터테인먼트,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