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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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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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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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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2019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외
전세대

자사

국가대표 인터넷포털

경쟁사

카카오

종합분석

STRENGTH
압도적인 포털 1위
해외 시장에서
의 경쟁력
WEAKNESS
국내에 치중된 포털 이용자
OPPORTUNITY

웹툰 시장의 성장

THREAT
한일 무역분쟁

사업개요

비즈니스 플랫폼
44.3 %
라인 및 기타플랫폼
36.8 %
광고
10.3 %
IT플랫폼
6.4 %
콘텐츠서비스
2.3 %

재직자가 본 네이버

#검색 #대기업 #광고 #블로그 #지식인 #실시간 #복지 #성장 #수평

86

조직문화분위기
85
연봉복지
87
커리어성장
86
근무시간휴가
87
경영진비전
83

"구내식당 맛있습니다. 자유로운 분위기. 출퇴근시 편함."

"기술적인 부분에 자기 개발, 성장에 도움이 된다."

"다같이 협력하는게 좋고 분위기가 좋다."

"경직된 조직문화. 급여는 높지만 너무 일을 많이 시킨다."

"신입사원에 대한 전환율이 높지 않고 교육도 하지 않음. 그냥 내던져지는 느낌."

"일에 비해 연봉이 부족하고 협력하는 부분에 트러블이 조금 있다."

※ 20190925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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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2019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네이버는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회사로, 인터넷 포털 '네이버(NAVER)'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 등을 운영하는 글로벌 콘텐츠 기업이다.

※ 20181231 기준 (단위 %)

비즈니스 플랫폼 44.3 %
일반검색, 쇼핑검색 등
라인 및 기타플랫폼 36.8 %
LINE, 캠프
모바일, SNOW 등
광고 10.3 %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 등
IT플랫폼 6.4 %
네이버페이, IT서비스, 클라우드 등
콘텐츠서비스 2.3 %
네이버 뮤직, 웹툰, V LIVE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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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2019 ver.

네이버가 말하는 네이버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네이버의 주요 산업 및
2018년도 현황

네이버는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NAVER)'와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라인(LINE)' 등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 등 광고 사업과, 검색, 쇼핑 검색 등 비즈니스플랫폼 사업, 네이버페이, IT서비스, 클라우드, 라인웍스 등 IT플랫폼 사업, 네이버 뮤직, 웹툰, V LIVE 등 콘텐츠서비스 사업, 라인 및 기타플랫폼 사업을 통해 매출을 창출하고 있다. 네이버는 2018년 한해 동안, 서비스 강화와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이용자와 파트너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해 왔으며, 격동하는 4차 산업혁명 시기의 새로운 플랫폼과 시장 획득을 위해, 기술, 스타트업, AI, 콘텐츠 관련 투자와 비즈니스 제휴, 파트너십 확대 등을 국내외 시장에서 활발히 진행했다.

네이버가 밝힌 2019 사업방향은?

#사업보고서

2019년 시장 전망 및 경영 계획
네이버를 둘러싼 시장 및 경영환경은 과거에
비해 훨씬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커머스 시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넘어 성장 중이며, 컨텐츠 생태계는 온라인 동영상을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국경과 경계를 초월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AI와 자율주행, 5G와 같은 신기술은 우리 생활의 다양한 분야와 연결되어 새로운 사업의 기회와 위협이 공존하는 환경으로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 네이버도 이러한 산업의 변화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아 국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커머스 분야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동영상 컨텐츠 소비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개선을 적극적으로 실행하려 한다. 더 나아가서 글로벌 시장과 신규 사업에 대한 의미있는 시도를 통해 성과를 만들고, 미래에 대한 선제적인 기술 투자도 지속할 예정이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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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재능있는 클래식 창작자 발굴
· 웨어러블 키즈폰 '아키' 출시
· 검색과 인공지능이 만났다
· AI의 뉴스 추천

사업성과

· 브이베트남, 10개월만에 MAU 2배 증가
· 포춘이 선정한 ‘미래유망기업’ 6위에 선정

어떤 사업을 했을까?

재능있는 클래식 창작자 발굴

2018년 8월

네이버가 클래식 분야의 재능있는 창작자 발굴에 나선다. 네이버는 유니버설뮤직과 함께 피아노와 성악부문의 역량있는 창작자 발굴을 위한 온라인 음악 콩쿨 ‘클래식 스타리그’를 진행한다. 이번 온라인 음악 콩쿨을 통해 재능있는 창작자의 역량이 발휘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용자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와 공간을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네이버 공연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함성민 리더는 “앞으로도 네이버는 클래식, 국악, 힙합 등 다양한 분야의 음악 창작자들이 이용자들과 만나고,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접점을 만들어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웨어러블 키즈폰 '아키' 출시
2018년 4월

네이버의 연구개발법인 네이버랩스는
손목시계형 웨어러블 키즈폰 '아키(AKI)'를 출시했다. 아키는 위치와 이동 기반의 생활환경지능 기술이 접목된 기기로, 정확한 위치 인식과 출발 및 도착, 이탈알림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네이버의 인공지능 플랫폼인 '클로바(CLOVA)'와 번역 서비스 '파파고'가 탑재되어 AI 스피커 수준의 음성 검색 및 명령 서비스와 한·영·일·중의 4개국어 번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VoLTE를 통한 통화 뿐 아니라 전용 메신저를 통해 문자, 메시지, 이모티콘 등의 기능도 제공한다.
검색과 인공지능이 만났다
2018년 11월

네이버는 네이버서치와 클로바를 통합,
'서치앤클로바' 조직을 신설했다. 검색 기술 개발 및 운영을 담당하는 '네이버 서치'와 인공지능 기술 플랫폼 개발을 담당하는 '클로바'가 결합한 것이다. 이처럼 인공지능으로 인하여 기술 플랫폼에 혁신적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검색과 추천형 서비스들에도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다. 인공지능 기반의 검색 기술 역량을 구축함에 따라 클로바의 글로벌 경쟁력을 한 단계 높여나갈 예정이다.
AI의 뉴스 추천
2018년 6월

네이버는 모바일 뉴스홈에 AI 헤드라인
기능을 도입했다. 유사한 이슈 단위로 기사를 자동 연계해주는 기능으로, 대표 기사는 개인별 선호 기사에 따라 자동 추천되며 모바일 뉴스홈 상단에 14개의 기사 묶음이 노출되는 형식이다. 묶인 기사 그룹들은 최신성 및 유사성으로 묶여 기사의 양과 길이 등의 요소에 따라 배열 순서가 정해진다. 로그인을 하지 않고 이용할 때는 일반적인 클러스터링 알고리즘만 반영된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브이베트남, 10개월만에 MAU 2배 증가
2018년 11월

브이베트남이 베트남 현지에서 1524 이용자를 중심으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네이버 브이라이브가 베트남 이용자를 중심으로 선보이고 있는 브이베트남은 최근 650만 MAU를 돌파했다. 이는 10개월만에 2배 증가한 수치다. 올해 7월부터 새롭게 선보인 베트남 공식 음악 프로그램인 ‘V HEARTBEAT(브이 하트비트)’와 글로벌 연예 정보를 제공하는 ‘V TODAY(브이 투데이)’ 등 차별화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와 다양한 기술적 실험들이 브이 베트남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포춘이 선정한 ‘미래유망기업’ 6위에 선정
2018년 10월

네이버㈜가 글로벌 경제지 포춘이 선정하는 ‘The Future 50’기업리스트 6위에 올랐다. 포춘은 시장에서 기업이 가진 가치를 기반으로 산출한 ▲Market Potential’과 전략, 기술R&D투자, 구성원, 조직구조를 분석해 도출한 ▲Company’s Capacity을 기준으로 성장가능성이 높은 50개 기업을 선정해 발표한다. 네이버는 리스트에 선정된 한국 기업 중 가장 높은 순위에 올랐다. 네이버가 미래 글로벌IT시장을 선도할 유망 기업으로의 성장가능성을 인정받았음에 의미가 있다. 포춘은 “네이버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간편 결제시장 등 폭넓은 영역을 다룰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 기업”이라며 “네이버의 자회사 LINE은 시장의 트렌드와 함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국내 최초로 일본 결제 서비스 시작
· ‘듀얼앱’ 기능 iOS 버전 공개
· 자율주행/AI 분야 스타트업 신규 투자
· ‘D-커머스 프로그램’ 데이터 기반의 설계로 판매자 거래액 증가에 도움

사업성과

· 동반성장지수 평가 3년 연속 ‘최우수’
· 파파고, MAU 1,000만 돌파

어떤 사업을 했을까?

국내 최초로 일본 결제 서비스 시작

2019년 7월

네이버㈜는 일본 오프라인 상점에서도 네이버페이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기능을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크로스보더' 모바일 결제 서비스’라 불리는 이 기능은 해외에서 네이버페이 QR코드를 활용해 스마트폰으로 결제하는 기능이다. 최진우 네이버페이 CIC 대표는 “네이버페이는 네이버 이용자 간 송금은 물론 온·오프라인에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간편결제 서비스로 이번 일본 진출은 글로벌 시장을 개척할 첫 걸음”이라며 “단계적으로 해외 오프라인 결제처는 물론 온라인 결제처까지 확장해 사용자들이 어디에서든 편리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듀얼앱’ 기능 iOS 버전 공개
2019년 2월

네이버는 기존 버전과 새로운 버전의 네이버를 이용자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듀얼앱’ 기능을 네이버앱 iOS 버전에 적용했다. '듀얼앱' 기능은 상반기 중, 안드로이드 버전으로도 확대할 예정이다. iOS 마켓에서 이용자가 네이버앱을 업데이트하면, ?첫 화면에서 기존 버전과 새로운 버전을 선택해 활용할 수 있다. 네이버 디자인설계 김승언 총괄은 “약 4개월 간의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새로운 서비스와 기능이 만들어졌다가 사라지기도 하고, UI도 수시로 변하는 등 크고 작은 변화와 시도들이 계속되고 있다”며, “3,000만의 다양성이 네이버 개편의 핵심인 만큼, 듀얼앱 기능을 통해 많은 사용자들이 새로운 네이버를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성을 더욱 면밀하게 분석해 다양한 기술적 시도와 서비스를 결합하는 실험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자율주행/AI 분야 스타트업 신규 투자
2019년 2월

네이버㈜의 기술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D2 Startup Factory(이하 D2SF)가 AI 및 자율주행 분야 스타트업 2곳에 신규 투자했다. 신규 투자 대상이 된 스타트업은 자율주행 시뮬레이터를 개발한 ▲모라이와 AI 기반의 감정인식 기술로 채용면접 컨설팅 및 자율주행차 솔루션을 개발한 ▲제네시스랩이다. 네이버 D2SF 양상환 리더는 "2개 스타트업 모두 CES 등 글로벌 기술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AI 및 자율주행 분야에서 탄탄한 기술력과 시장성을 겸비한 스타트업”이라며 “이들 스타트업과 적극 교류하며 기술 시너지를 모색하는 등 함께 성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D-커머스 프로그램’ 데이터 기반의 설계로
판매자 거래액 증가에 도움
2019년 6월

네이버 ‘D-커머스 프로그램’이 온라인 커머스 판매자의 실질적 거래액 증가에 도움을 주는 등 데이터 기반의 지원 프로그램이 스몰비즈니스 창업과 성장 지원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2018년 5월, 온라인 커머스 판매자의 창업과 성장을 돕기 위해, 데이터 기반으로 교육과 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설계한 ‘D-커머스 프로그램’을 런칭했다. 1년간 네이버 ‘D-커머스 프로그램’에 참여한 판매자는 26만명으로, 이 중 온, 오프라인 교육에 참여한 판매자는 18만명, 컨설팅을 받은 판매자는 3만명, 성장포인트를 받은 판매자도 3만여명에 달한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동반성장지수 평가 3년 연속 ‘최우수’
2019년 6월

네이버가 2018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고 ‘인터넷 플랫폼’ 업종 최초로 ‘최우수 명예 기업’에 선정되었다. 네이버는 인터넷플랫폼 전반의 상생을 위한 동반성장 활동을 펼쳐왔다. 네이버는 “네이버가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우수 명예기업’으로 선정될 수 있었던 과정에는 네이버와 함께 해주는 수많은 고마운 파트너들이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네이버의 파트너가 경쟁력있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힘쓰고, 인터넷 플랫폼 산업에서 여러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파고, MAU 1,000만 돌파
2019년 4월

네이버㈜가 제공하는 AI 통번역 서비스 ‘파파고(Papago)’가 국내 대표 통번역 서비스로 본격 자리매김했다. 지난 2017년 7월 정식 오픈 이후 약 1년 10개월만의 성과다. 네이버는 3월 기준 파파고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가 1년 만에 약 2배 이상 증가한 1천만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누적 다운로드도 2,000만 건을 넘어서며, 모바일 통번역 앱 가운데서는 앱애니를 기준으로 지난해8월부터 국내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파파고 웹 버전 역시 지난 1년간 약 2.7배 가량 증가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수익성#성장성#안정성#매출액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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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한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네이버는 대표적 수익성지표인 매출액영업이익률에서 2018년 36.5%를 기록해 높은 수익률을 냈다. 이는 경쟁사 카카오의 10% 이익률보다 훨씬 높은 수치이며, 매출액순이익률의 경우에도 경쟁사와 동종업계평균을 앞선 26%의 이익률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이 좋은 이유는?
지속적인 기술 투자 확대라는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탄탄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광고가 네이버 실적 성장에 큰 역할을 했다. 특히 검색 및 쇼핑과 같은 비즈니스플랫폼의 매출이 견인책이 됐다. 네이버페이와 클라우드 등 IT플랫폼의 매출이 급증했고, 검색과 쇼핑 등 비즈니스플랫폼 분야 매출이 가장 높았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네이버의 2018년 매출액증가율은 18%를 기록했다. 이는 경쟁사인 카카오와 동종업계 평균에 비해 높은 증가율이다. 동시에 영업이익증가율도 7.2%로 동종업계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매출액 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네이버의 경우 해외 광고 매출이 큰 몫을 차지한다. 네이버웹툰의 글로벌 서비스를 담당하는 라인웹툰의 경우 해외 사용자 수가 국내 사용자수를 넘어섰다. 이 외에도 V LIVE, '스노우' 등 사진 및 영상 어플리케이션도 인기를 얻고 있다. 라인 캐릭터상품 매출 또한 해외에서 꾸준한 판매 실적을 기록 중이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네이버는 무척 안정적인 기업이다. 부채비율의 경우 16년에 42.3%, 17년에 35.8%, 18년에 30.1% 기록하며 부채의 양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자기자본 비율도 3년 연속 70%대를 기록했고,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에 비추어 안정적인 기업으로 판단된다.
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네이버의 경우 안정적인 광고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여 우수한 현금창출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게다가 네이버는 매출 대비 연구개발(R&D) 투자 지출 비중이 국내 500대 기업 중 가장 높은 기업임에도 재무상태가 안정적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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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경쟁사

포털,메신저 카카오 -

검색플랫폼 구글 -

영상플랫폼 유튜브 -

포털,메신저

업계 선도기업 : 카카오 국내 1위 메신저 카카오톡, 그리고 포털사이트 다음 운영

그 외 경쟁사 :-

검색플랫폼

업계 선도기업 : 구글 세계 최고 검색 사이트 운영 기업

그 외 경쟁사 :-

영상플랫폼

업계 선도기업 : 유튜브 글로벌 NO.1 동영상 플랫폼

그 외 경쟁사 :-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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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압도적인 포털 1위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

약점WEAKNESS

국내에 치중된 포털 이용자

기회OPPORTUNITY

웹툰 시장의 성장

위협THREAT

한일 무역분쟁

강 점STRENGTH
압도적인 포털 1위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
네이버는 국내 검색 점유율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압도적 포털 1위 사이트다. 또한 PC 뿐 아니라 모바일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변함없이 유지하고 있다. 게다가 국내를 포함한 아시아 시장에서 높은 영향력을 자랑한다. 모바일 메신저 '라인'이 일본 및 동남아 시장에서 대표 메신저로 자리 잡았고, 라인웹툰과 스노우 등 기타 서비스들의 해외 사용률도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약 점WEAKNESS
국내에 치중된 포털 이용자
네이버가 국내에서 검색 포털로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높은 편이지만, 글로벌 시장에서는 구글이 전체의 93%를 차지하며, 네이버는 그 중 0.5%의 점유율도 차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 라인 메신저로서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일본 및 동남아 시장에서도 최근 스마트폰 보급률의 정체 등으로 인해 저성장 국면에 이르러 있어 새로운 경쟁력 발굴이 필요하다.
기 회OPPORTUNITY
웹툰 시장의 성장
국내 웹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며 한류의 차세대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선두기업인 네이버는 국내 시장에 이어 만화 강국인 일본을 비롯해 미국, 동남아시아 등 해외시장 진출에 힘쓰고 있다. 특히 네이버웹툰은 해외에서 '라인웹툰'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으며 대만,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등 동남아에서는 부동의 1위를 기록 중이며 북미 지역에서는 월간활성이용자 300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위 협THREAT
한일 무역분쟁
한일 무역분쟁이 본격화된 가운데 2019년 일본 기장에 집중하고 있는 네이버의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을 것이라는 걱정이 있다. 한일 관계 악화에 따른 추가 규제나 ‘반한’, 불매 분위기 형성 등 일본 사업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네이버는 이미 일본인 대다수가 이용할 정도로 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라인을 앞세워 신규 시장에 진출하려고 한다. 이미 일본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보유한 라인이 이번 사태로 하루아침에 이용자를 잃을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국가 간 정치적 갈등으로 확산되는 부정적 인식은 사업 확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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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의미
우리는 아무리 작은 일을 하더라도 그 일에 담긴 책임감의 무게를 느끼며 내 일의 의미(meaning)를 찾고, 내 이름을 건다는 마음으로 일합니다.
02
주도·자율
주도적으로, 자율적으로 일해 나갑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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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입사지원
  2. 02서류전형
  3. 031차면접
  4. 042차면접
  5. 05입사
채용연계형 인턴십 활발
네이버는 채용을 연계로 한 인턴십 프로
그램이 활발하다. 인턴십 결과에 따라 신입사원으로의 채용이 결정되는 형식이므로 관련 정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이 좋다.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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