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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보험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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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보험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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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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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보험2019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B2C
전세대

자사

생명보험사
종합금융사

경쟁사

삼성생명
한화생명
라이나생명

종합분석

STRENGTH
우수한 재무건전성 지표
WEAKNESS
낮은 설계사 정착률과 계약유지율
OPPORTUNITY

인슈어테크 부상

THREAT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

사업개요

사망보험
44.5 %
특별계정/생존보험
26.6 %
생사혼합보험
19.8 %
단체보험
7.9 %

재직자가 본 교보생명보험

#보험 #설계사 #생명보험 #사람관계 #보험사

80

조직문화분위기
80
연봉복지
80
커리어성장
81
근무시간휴가
81
경영진비전
79

“성격이 활발한 사람은 대인관계도 넓히고 만족할만한 보수를 받을 수 있다.”

“본인이 하는 능력 만큼이다보니 아무래도 오래 못 다니더라.”

※ 20190925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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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보험2019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생명보험업계 대형 3사 중 하나로, 보험료수입 기준 업계 3위에 해당한다. 금리위험이 낮은 보장성 보험 위주의 영업으로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확보 중이다.

※ 20181231 기준 (단위 %)

사망보험 44.5 %
교보알찬변액종신보험, 교보하나로정기보험 등
특별계정 26.6 %

교보우리아이변액연금보험Ⅲ 등
생존보험 19.8 %

교보우리아이교육보험 등
생사혼합보험 7.9 %

교보하이브리드변액종신보험 등
단체보험 1.2 %

교보단체보장보험, 교보우량기업보장보험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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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보험2019 ver.

교보생명보험이 말하는 교보생명보험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상품/채널 혁신 No.1 생명보험사’

교보생명은 2016년 고객에게 심리적 안정과 재정적 보장을 기대수준 이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상품과 채널 혁신을 최고로 잘하는 생명보험회사라는 새로운 2020년 비전을 선포한 바 있다. 그리고 성공적인 비전달성을 위해 영업 경쟁력, 상품 경쟁력, 고객 서비스, 자산운용 역량, 리스크관리와 재무건전성, 브랜드와 신뢰도 측면에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혁신 역량 개발

교보생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대비하여 블록체인과 빅데이터 등 다앙한 신기술을 보험산업에 접목하며 선도적인 혁신 역량을 키워가고 있다. 고객이 준비한 보장을 한번에 볼 수 있는 보장분석시스템을 개발하여 고객과 컨설턴트의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보험업계 최초로 디지털 접점에서 간편인증을 도입하는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한 고객 접점 확대를 통해 보험서비스를 혁신하고 있다.

교보생명보험이 밝힌 2019 사업방향은?

#신년사

상장사에 걸맞는 비즈니스 체질 개선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은 2019년 하반기에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있음을 언급하며 "기업공개는 제2의 창사라고 할 정도로 향후 우리 회사의 성장/발전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장과 국내외 투자자들로부터 회사의 경영성과를 상시적으로 평가받게 되므로 우리 회사는 상장사에 걸맞게 성장성과 수익성을 높이고 비즈니스 체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고객, 현장 중심으로
상품, 채널 경쟁력 강화

신 회장은 2019 사업연도 경영방침을 '고객, 현장 중심으로 상품, 채널 경쟁력을 강화하자'로 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세부 사항으로 ▲보험상품/고객접점서비스(가입/유지/지급)의 대응력 강화 ▲올바른 영업문화 구축 ▲고객 중심으로 디지털 혁신 가속화 ▲자산운용의 경쟁우위 유지 및 강화 ▲신뢰받는 고객보호문화 정착을 꼽았다. 덧붙여 그는 "고객은 회사 성장의 기반이 되는 핵심 이해관계자이고, 현장은 고객과 회사를 이어주는 접점"이라며 어려운 영업환경 극복을 위해 고객과 현장에 집중해야 함을 강조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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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보험2019 ver.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한국인터넷진흥원과 MOU 체결
· 우리아이생애첫보험 출시
· 교보스마트플랜종신보험 출시

사업성과

· 대형 3사 중 감소폭이 가장 적은 당기순이익

어떤 사업을 했을까?

한국인터넷진흥원과 MOU 체결

2018년 5월

교보생명은 2018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인슈어테크 관련 MOU를 체결했다. 인슈어테크란 보험과 기술의 합성어로, 데이터분석, 인공지능 등의 IT 기술을 활용한 신개념 보험 서비스를 의미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교보생명은 KISA와 같이 인슈어테크 활성화를 도모한다. 구체적으로는 KISA의 핀테크 기술지원센터와 함께 인슈어테크 기업을 선발하고 인큐베이팅을 지원한다.
우리아이생애첫보험 출시
2018년 4월

교보생명은 첫 출발부터 최대 100세까지 보장받는 '교보우리아이생애첫보험'을 출시했다. 유아기, 청소년기의 자녀보장은 물론 30세가 되면 성인보장으로 전환해 최대 100세까지로 보장기간을 확대한 상품이다. 이는 자녀의 어린이 보험과 성인보험을 가입해야하는 고객의 이중고를 줄이기 위함이다.
교보스마트플랜종신보험 출시
2018년 3월

교보생명은 최근 보험료 부담을 줄이는 한편, 혜택을 강화한 교보스마트플랜종심보험 제품을 출시했다. 일정기간 해지환급금을 줄인 대신, 보험료를 대폭 낮춘 저해지환급형 종신보험상품이다. 종신보험 가입률이 높지 않은 20~30대 보험료 할인폭을 확대해 젊은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려 노력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대형 3사 중 감소폭이 가장 적은 당기순이익
2018년 1분기 교보생명을 포함한 생명보험 대형3사의 매출액이 모두 1조원 이상 급감했으며, 순이익 역시 감소했다. 금융감독원은 이에 대해 "2018년 1분기 피보험자들에게 지급해야 할 미지급 보험금을 돌려주면서 대형3사 중심으로 생보사들의 당기순이익이 21.7%나 감소됐다"라 설명했다. 교보생명 역시 역성장했으나,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2%밖에 감소하지 않아 대형 3사중 감소폭이 가장 적었다. 덕분에 업계 2위인 한화생명의 순이익도 제쳤다.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이노스테이지’ 출범으로 플랫폼 비즈니스 진출
· 질환예측 서비스 ‘평생튼튼라이프’ 시범 운영

사업성과

· 국내 3대 신평사 보험금 지급력평가서 'AAA' 등급

어떤 사업을 했을까?

‘이노스테이지’ 출범으로 플랫폼 비즈니스 진출

2019년 7월

교보생명이 테크핀(Tech-Fin)을 통한 디지털 혁신 가속화를 위해 오픈이노베이션 ‘이노스테이지’를 출범했다. 이노스테이지는 이노베이션(Innovation)과 스테이지(Stage)의 합성어로, 디지털 혁신과 스타트업과의 상생을 위한 협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새로운 무대라는 의미를 담았다. 교보생명은 혁신적인 스타트업과 협업해 헬스케어 등 보험 비즈니스에 기반한 신규 플랫폼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본업 경쟁력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질환예측 서비스 ‘평생튼튼라이프’ 시범 운영
2019년 1월

교보생명이 보험업계 최초로 인슈어테크를 적용한 질환예측 서비스 '평생튼튼라이프'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평생튼튼라이프'는 건강검진 정보를 토대로 당뇨, 심혈관질환의 3년 내 발병률을 알려주고 해당 질병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소비자들은 개인별 질환 예측을 바탕으로 본인에게 적합한 보험을 맞춤 설계할 수 있어 합리적인 보험 가입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한편 '평생튼튼라이프'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진행하는 인슈어테크 국책과제의 일환으로, 교보생명이 2018년 5월부터 인슈어테크 전문기업과 함께 개발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국내 3대 신평사 보험금 지급력평가서 'AAA' 등급
2019년 7월

교보생명이 NICE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의 보험금 지급 능력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AA'를 받았다. 교보생명은 2017년 12월 NICE신용평가에서 AAA 등급을 받아 이를 13년째 유지하고 있다. 세 신용평가기관은 교보생명의 우수한 인지도, 탄탄한 자본 적정성, 안정적인 이익 창출력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교보생명은 전했다.

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수익성#성장성#안정성#매출액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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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보험2019 ver.

한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한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교보생명의 수익성은 보통 수준이다. 최근 3년간 매출액영업이익률, 매출액순이익률 두 가지 지표에서 동종업계 평균을 약간 상회했다. 다만 2018년 매출액영업이익률은 5.8%로, 동종업계 평균인 1.6%에 비해 두드러지게 높았다. 경쟁사 삼성생명에 비해서도 수익성이 약간 높다.
매출액영업이익률이 높은 이유는?
2018년 매출액영업이익률이 특히 동종업계 평균보다 높게 나타난 이유는 교보생명의 수익성이 두드러지게 강화되었다기보다는 저금리 기조에 의해 적자 전환된 타 생보사들이 영업이익률의 평균을 낮추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교보생명은 성장성은 보통 수준이다. 2017년에는 매출액증가율과 영업이익증가율이 모두 양호한 수준이었지만 2018년에는 각각 -7.1%, -15.6%를 기록하는 등 지표상 등락이 반복되고 있다. 경쟁사 삼성생명에 비해서는 성장성이 약간 낮다.
매출액증가율이 낮은 이유는?
다가오는 2021년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이 도입되면 저축성보험은 매출이 아닌 부채로 집계되는데, 이로 인해 지급여력비율 하락이 예상됨에 따라 교보생명 또한 단위당 보험료가 큰 저축성보험 대신 보장성보험 판매에 치중했기 때문이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교보생명의 안정성은 높은 수준이다. 자기자본비율은 최근 3년간 8~9%를 유지했으며, 부채비율은 2016년 1134%에서 2018년 912%로 감소했다.
부채비율이 높은 이유는?
생명보험사는 산업 특성상 부채비율이 높게 측정된다. 보험사의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지표는 지급여력(RBC)비율로,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시기적절하게 지급가능한지 가늠하게 해주는 지표다. 2019년 3월 기준 푸르덴셜생명의 RBC비율은 322%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를 크게 상회하는 양호한 수준이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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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교보생명보험

매출액14조 6,710억

영업이익8,366억

대표사업생명보험 등

현황인슈어테크에 집중

경쟁사
  • 삼성생명보험
  • 한화생명보험
  • 그 외 경쟁사
    라이나생명, AIG손해보험 등

삼성생명보험

매출액32조 2,409억

영업이익2조 5,833억

대표사업생명보험, 신용판매 등

현황안정적인 비이자수익을 통한
이익 안정성 확보

한화생명보험

매출액23조 4,305억

영업이익6,502억

대표사업생명보험, 손해보험 등

현황수입보험료 기준 업계 2위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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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우수한 재무건전성 지표

약점WEAKNESS

낮은 설계사 정착률과 계약유지율

기회OPPORTUNITY

인슈어테크 부상

위협THREAT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

강 점STRENGTH
우수한 재무건전성 지표
교보생명은 최근 수년간 저성장, 저금리 기조 하에서 강화되는 재무건전성 규제제도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디지털 혁신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 결과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로부터 4년 연속 ‘A1’ 등급, 피치로부터 6년 연속 ‘A+’ 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회사의 재무건전성과 이익창출 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한편 생명보험사의 대표적인 재무건전성 지표인 위험기준 자기자본비율(RBC)은 지속적인 이익 실현에 힘입어 연결 기준 312%를 기록했다.
약 점WEAKNESS
낮은 설계사 정착률과 계약유지율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8년말 기준 8개 대형 보험사 중 교보생명의 소속 보험설계사 정착률 및 계약유지율이 유독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교보생명의 설계사 정착률과 계약유지율은 각각 35%, 78%로 나타난 것에 비해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은 모두 각각 40%, 80% 이상의 준수한 수치를 기록했다. 교보생명의 경우는 10명 중 6명 이상이 1년을 채우지 못하고 그만둔다는 뜻이다. 보험설계사의 이직으로 '고아계약'이 양산되면 계약유지율도 따라 줄기 때문에 이는 보험회사에게 약점으로 작용한다.
기 회OPPORTUNITY
인슈어테크 부상
금융권 핀테크 열풍에 이어 보험업계에는 인슈어테크 바람이 불고 있다. 인슈어테크란 보험(insurance)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보험 상품에 핀테크 기술을 결합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산업이다. 기존 보험상품이 사고 후의 보상에 중점을 둔 것과 달리, 인슈어테크는 가입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위험 상황을 예측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세계 최대 기업 빅데이터 플랫폼인 크런치베이스에 따르면, 인슈어테크 기반 스타트업에 대한 글로벌 투자 규모는 2018년 약 25억 달러로 전년 대비 2배 수준으로 성장했다. 이에 교보생명도 '이노스테이지'를 출범하고 질환예측서비스를 시범운영하는 등 인슈어테크 시장으로의 본격적인 진입에 앞장서고 있다.
위 협THREAT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
2022년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을 도입하게 되면서 보험사들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IFRS17 도입시 저축성보험은 매출이 아니라 부채로 집계되기 때문이다. 이에 발맞춰 국내 보험사들은 저축성보험 영업비중을 줄이고, 보장성보험 위주로의 체질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저축성보험 비중 감소의 여파로 국내 대형 3사의 2018년 매출액이 감소한 가운데, 교보생명은 기업공개(IPO), 신종자본증권 발행, 계열사 매각 등의 방안으로써 비교적 양호하게 대비책을 세워나가고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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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철학1
고객관점
우리는 우선 고객관점에서 생각하고 행동한다.
경영철학2
정직·성실
우리는 항상 정직, 성실한 자세로 성과책임을 다한다.
경영철학3
01
도전
우리는 항상 새롭게 시도하고 실패해도 다시 도전한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정직하고 성실한
세상에는 거저와 비밀이 없다'는 정직한 마음과 고객 자산의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맡은바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성실한 업무자세로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다하는 사람
02
도전적이며 적극적인
'맨손가락으로 생나무를 뚫는 강인한 정신력'과 '발명가적 개척정신'으로 항상 창의적이괴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하며, 미래의 위험을 감수하고 변화에 과감히 도전하는 사람
03
고객지향적인
보험인으로서의 투철한 직업관을 갖추고, 항상 솔선수범하여 고객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
04
참여와 협조의
넓게, 멀리, 높이 보고 기업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조직에 적극 참여하는 한편 타 조직, 조직인과도 적극 협력하는 일하는 사람
05
국제적 수준의 전문가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학습과 자기개발을 실천하여 자신의 직무분야에서 국제적인 감각을 갖춘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으며, 자신 및 조직의 핵심 역량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사람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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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제출
  2. 02서류전형
  3. 031차 직무역량면접
  4. 042차 인성면접
  5. 05최종확정
교보생명 공식 블로그를 참고하자
교보생명 공식 블로그(http://kyobolifeblog.co.kr)를 참고하자. 채용설명회 간단 정리는 물론, 신입사원 인터뷰 등 직무 및 채용에 관해 궁금했던 점을 얻어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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