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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사손해보험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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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사손해보험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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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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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사손해보험2019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전세대

자사

손해보험업

경쟁사

삼성화재해상보험
AIG손해보험

종합분석

STRENGTH
타사 대비 낮은 사업비율
WEAKNESS
자동차보험에 편중된 상품 포트폴리오
OPPORTUNITY

모바일 방카슈랑스의 진화

THREAT
2019년 상반기 차보험 손해율 급증

사업개요

자동차보험
86.5 %
장기보험
6.5 %
일반보험
7.0 %

재직자가 본 악사손해보험

#보험 #본인의능력 #비전 #영업 #외국계기업 #인사적체 #자동차

82

조직문화분위기
81
연봉복지
79
커리어성장
81
근무시간휴가
85
경영진비전
82

“능력을 키우면 그에 따른 보상이 주어진다.”

“근무시간외 업무 지시가 없음. 자유로운 휴가 사용.”

“경영악화로 고용불안이 심했다.”

“보험업무의 과중 스트레스.”

※ 20190925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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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사손해보험2019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AXA손해보험은 프랑스 AXA그룹 산하 손해보험 회사이다. 2000년 '코리아Direct'의 사명으로 대한민국 온라인 보험시장에 진출했으며, 다이렉트 보험을 주력으로 자동차보험, 장기보험, 일반보험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 20181231 기준 (단위 %)

자동차보험 86.5 %
자동차를 소유/사용/관리하는 동안 발생한 사고에 대해 보상하는 보험
장기보험 6.5 %
일반적으로 3년 이상의 보험기간을 가지며 보장기능 외에 적립부분(저축보험료)이 포함된 상품
일반보험 7.0 %
해외여행자보험, 상해보험, 어린이보험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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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사손해보험2019 ver.

악사손해보험의 현황은?

#정기경영공시

2018년 사업성과

2018사업년도에 악사손해보험은 자동차보험에서 6,235억원, 일반장기보험에서 971억원의 원수보험료를 거수하여 총 7,206억원의 매출을 시현하였다. 손해율과 사업비율을 더한 값인 합산비율은 100%를 기록하여 16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하였다. 2016년부터 3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창립이래 최초로 누적결손을 해소하였다. 균형있는 성장과 더불어 재무건전성 측면에서도 지급여력비율 269.8%를 시현하여 견실한 내적 성장을 이루었다.

혁신을 통한 난관 극복 노력

치열한 자동차보험 가격경쟁 속에서 당사는 혁신을 통하여 난관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고객 편의 증대와 최적화된 모바일 사용 환경 제공을 위해 모바일 서비스 리뉴얼을 실시하였고, 쏘카와 제휴를 통해 공유경제를 위한 보험상품을 개발하였으며, GLM(Generalized Linear Model)을 추가적으로 도입하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머신러닝 기술을 손해율 예측 모델에 도입하였다.

2019 사업방향은?

#정기경영공시

종합손보사로의 변화
악사손해보험은 일반장기 상품을 파는 자동차보험사가 아닌 진정으로 다각화된 멀티라인 보험사로의 변화를 꾀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상품과 채널을 갖추고 소비자들에게 헬스케어 플랫폼을 제공하는 보험사로 거듭날 것이다.

혁신적인 보험사

악사손해보험의 데이터, 영업센터 관리 및 테크니컬 역량을 기반으로 발전된 손해보험사이자, AXA그룹 내 지역 허브 혹은 연구거점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악사손보의 혁신을 전파하고, 아시아 지역 및 그룹 내 다른 계열사의 성장을 지원할 것이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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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당뇨이기는건강보험' 출시
· 모바일 서비스 전면개편

사업성과

· 10년 연속 '세계 1위 보험 브랜드' 선정

어떤 사업을 했을까?

'당뇨이기는건강보험' 출시

2018년 11월

AXA손해보험은 보험 가입이 어려웠던 기존의 당뇨 유병자들도 쉽게 가입할 수 있는 '(무)당뇨이기는건강보험'을 출시했다. 이는 월 1~2만원대의 저렴한 보험료로 당뇨 유병자들이 가입하기 힘들었던 암, 뇌졸중, 급성 심근경색 등 주요 3대 질병 진단비를 최대 1000만원까지 보장한다. 말기 신부전증이나 질병실명 등 합병증 보장도 추가해서 차별화를 둔 점이 인상적이다.
모바일 서비스 전면개편
2018년 6월

AXA손해보험은 고객의 편의를 증대하고 최적화된 모바일 사용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모바일 서비스를 전면적으로 개편했다. 대표적으로 고객들에게 친숙한 대화형 기반의 계약관리 서비스 'AXA Talk'와 고객의 계약 및 보상 내역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My AXA' 기능을 신설했다. 또한 AXA손해보험은 모바일 웹과 앱의 사용자 특성을 고려, 각 채널에 맞는 맞춤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10년 연속 '세계 1위 보험 브랜드' 선정
AXA손해보험은 모그룹인 AXA가 세계적인 브랜드 컨설팅 기관인 인터브랜드의 '2018 세계 100대 브랜드조사'에서 세계 1위 글로벌 보험 브랜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 등에서의 브랜드 가치 상승과 디지털 중심의 혁신을 통해 정확한 고객 니즈 예측과 고객만족을 위한 AXA의 노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AXA는 이번 선정을 통해 10년 연속 '세계 1위 보험 브랜드'로 거듭났다.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리버풀 FC 주요 파트너 및 공식 트레이닝 킷 파트너 선정
· 일상 속 다양한 위험 보장하는 ‘(무)AXA생활안심종합보험’ 출시

사업성과

·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부문 4년 연속 1위

어떤 사업을 했을까?

리버풀 FC 주요 파트너 및
공식 트레이닝 킷 파트너 선정

2019년 6월

AXA손해보험이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 명문구단 리버풀 FC의 주요 파트너(Principal Partner)이자 2019/20 시즌 공식 트레이닝 킷 파트너(Official Training Kit Partner)로 선정되었다. AXA손보는 전 세계적으로 7억 명이 넘는 축구팬을 보유한 리버풀 FC가 한국에서도 두터운 팬층을 자랑하는 만큼, 국내 소비자들과 접점 기회를 늘리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질 프로마조(Gilles Fromageot) AXA손보 대표이사는 "AXA손보와 리버풀 FC는 고객의 건강한 삶을 도모하겠다는 가치와 비전을 공유하고 있어 파트너십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일상 속 다양한 위험 보장하는
‘(무)AXA생활안심종합보험’ 출시
2019년 4월

AXA손해보험이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 등 생활 속 위험에 대해 폭넓은 보장을 제공하고 소화설비 할인제도로 보험료 부담을 줄인 ‘(무)AXA생활안심종합보험’을 출시했다. ‘(무)AXA생활안심종합보험’은 화재 및 추락사고로 인한 사망 또는 후유장해를 최대 1억 원까지 보장한다. 화재 및 누수로 인한 손해를 비롯해 강도, 상해, 가전제품에 대한 손해, 배상책임, 자연재해 등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을 집중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질 프로마조(Gilles Fromageot) AXA손보 대표이사는 "하나의 상품으로 화재, 재물, 배상책임, 상해, 비용까지 종합적으로 보장해 일상 속 위험과 사고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상품”이라고 소개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부문 4년 연속 1위
AXA손해보험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19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조사에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부문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100개 산업의 브랜드에 대해 추천을 받고 추천 수준을 측정하는 브랜드 평가 조사다. AXA손보는 국내 최초 다이렉트 자동차보험과 마일리지 자동차보험을 선보인 이후, 혁신 DNA를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상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해왔다. 특히 최근에는 어렵고 막막하게 느껴지는 자동차 사고처리 과정에 착안해 ‘디지털 사고처리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자동차보험 시장에 또 한 번 혁신을 가져왔다. 자동차 사고 발생 시 고객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간파하고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으로 고객 편의와 만족도를 높여 4년 연속 소비자가 추천하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브랜드로 선정됐다.

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수익성#성장성#안정성#매출액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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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한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AXA손해보험의 수익성은 보통 수준이다. 매출액영업이익률은 2018년 1.6%로 동종업계 평균인 2.2%를 하회하고 있으며, 매출액순이익률은 2018년 1.8%로 마찬가지로 동종업계 평균인 2.1%보다 약간 낮다. 경쟁사 삼성화재에 비해 수익성이 낮은 편이다.
영업이익률이 낮아진 이유는?
자동차보험 판매 전업사로 시작한 AXA손해보험은 2017년부터 사업 다각화를 꾀하고 있으나 여전히 전체 보험수입료 중 자동차보험 비중이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한 가운데 차보험 손해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영업이익률이 낮아졌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AXA손해보험의 성장성은 보통 수준이다. 매출액증가율은 최근 3년간 0.1%, -5.4%, 1.3%로, 매년 동종업계 평균을 밑도는 성적을 기록했다. 경쟁사 삼성화재에 비해서도 성장성이 낮은 편이다.
매출액증가율이 낮은 이유는?
AXA손해보험의 주력사업부문인 자동차보험 시장이 자동차 등록 대수 증가세 둔화, 대형 손보사 중심의 요율인하 및 가격경쟁 심화로 역성장했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 원수보험료는 2017년 6511억원에서 2018년 6234억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AXA손해보험의 안정성은 높은 수준이다. 자기자본 비율은 2016년 23.0%에서 2018년 26.7%로 증가했으며, 부채비율은 2016년 335.8%에서 2018년 274.0%로 개선되었다. 경쟁사 삼성화재에 비해서 안정성이 약간 낮다.
안정성이 높은 이유는?
AXA손해보험의 모기업이 세계 1위 보험 브랜드인 AXA인 덕분이다. AXA는 2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보험사로, 전 세계 56개국에서 영업하고 있는 글로벌 금융그룹이다. 한편 보험사의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지표인 지급여력(RBC)비율의 경우 악사손해보험은 2019년 3월말 기준 262.8%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를 크게 웃도는 양호한 수준이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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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악사손해보험

매출액9,309억(별도)

영업이익146억(별도)

대표사업손해보험사

현황장기보험, 일반보험 등 사업 다각화 추진

경쟁사
  • 삼성화재해상보험
  • 에이아이지손해보험
  • 그 외 경쟁사
    MG손해보험

삼성화재해상보험

매출액22조 2,090억

영업이익1조 4,543억

대표사업손해보험사<br/>종합금융사

현황부동의 업계 1위
압도적인 시장지위와 브랜드 파워

에이아이지손해보험

매출액8,531억

영업이익95억

대표사업손해보험사

현황GA채널을 통한 가파른 장기보험 성장세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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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타사 대비 낮은 사업비율

약점WEAKNESS

자동차보험에 편중된 상품 포트폴리오

기회OPPORTUNITY

모바일 방카슈랑스의 진화

위협THREAT

2019년 상반기 차보험 손해율 급증

강 점STRENGTH
타사 대비 낮은 사업비율
AXA손해보험은 타사 대비 낮은 사업비율을 자랑한다. 사업비율은 보험료 수입에서 인건비, 마케팅 비용, 모집 수수료 등이 차지하는 비중을 말한다. 2018년 1~3분기 AXA손해보험의 사업비율은 8.9%로, 기타 대형사 및 중소형사의 사업비율이 낮게는 13%에서 높게는 29%를 기록한 것에 비해 매우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AXA손해보험의 사업비율이 낮은 이유는 AXA손해보험이 다이렉트 채널 중심으로 자동차보험을 운영하기 때문이다.
약 점WEAKNESS
자동차보험에 편중된 상품 포트폴리오
AXA손해보험은 전체 보험 매출에서 자동차보험이 차지하는 비중이 85% 수준이다. 2010년 종합손해보험사를 표명하는 등 장기보험 및 일반보험의 비중을 늘리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동차보험 성적에 따라 전체 실적이 결정되는 구조다. 이처럼 편중된 구조 하에서는 자동차보험 부문에서 적자가 발생해도 타 부문을 통한 상쇄가 불가능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보험시장이 포화상태에 다다랐다는 사실은 AXA손해보험의 사업구조 다변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기 회OPPORTUNITY
모바일 방카슈랑스의 진화
보험업계에 따르면 전 세계 방카슈랑스 수입보험료 규모는 2017년 기준 약 7000억 달러로,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방카슈랑스 시장의 성장은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에 따라 국내 보험사들도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보유한 은행과의 협업을 통해 디지털 방카슈랑스 판매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향후 보험사는 은행과 협력을 통해 개인맞춤형 정보 활용, 계약 프로세스의 자동화, 옴니채널 등과 같은 형태의 디지털 방카슈랑스 판매 확대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 바 있다.
위 협THREAT
2019년 상반기 차보험 손해율 급증
손보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손해보험사들의 2019년 6월 누계 평균 손해율이 90.4%를 기록했다. 이는 업계 적정 손해율(78~80%)보다 10%포인트 가량 높은 수치다. 자동차보험에서는 보험료 수입의 20% 정도가 인건비, 수수료, 마케팅비 등 사업비로 빠지기 때문에 손해율이 80% 수준을 넘어서면 적자로 간주한다. 이에 손보사들은 보험료 인상을 고려하고 있지만, 2019년 이미 두 차례 인상을 단행해 재인상이 부담스러운 눈치다. 2019년 한 해 자동차보험 손실 규모가 1조원으로 전망되고 있을 정도로 손보업계의 전망은 어두운 상황이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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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비전
고객이 건강과 안전을 돌보며 걱정 없이 현재에 집중하도록 돕는 인생파트너 - LIVE NOW
"To be a lifetime partner promoting healthy and safe behaviors and bringing people peace of mind to Live now"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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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AI 면접
  3. 031차 면접
    (실무면접)
  4. 042차 면접
    (임원면접)
  5. 05최종합격
모집부문
외국계 기업 특성상 각 부문별로 신입사원 확충이 필요할 때 채용공고를 올린다. 2018년에는 자동차사업본부, 경영기획팀, IT본부 등에서 신입사원을 채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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