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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리바트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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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리바트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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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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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리바트2019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위주
B2C, B2B(현대H&S)

자사

가정·사무용 가구의
제조 및 판매

경쟁사

한샘
KCC
퍼시스

종합분석

Strength
시장환경 변화와 발빠른 대응
Weakness
골목상권 침해 논란
Opportunity

한화L&C 인수

Threat
주택매매 거래량 침체

사업개요

빌트인가구
30.6 %
B2B 부문
32.6 %
가정용가구
18.0 %
자재유통
13.2 %
사무용가구
5.6 %

재직자가 본 현대리바트

#가구 #대기업 #문화 #브랜드파워 #복지 #성장

80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79
커리어성장
79
근무시간휴가
81
경영진비전
81

협력하고 소통하는 분위기는 GOOD.

"복지가 좋다. 성장가능성이 크다. 교육이 체계적이다."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추천"

잦은 야근으로 업무 피로도가 높고 일에 비해 연봉이 적다.

"다소 수직적인 조직문화가 아쉬운 점으로 있음."

※ 20190801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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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리바트2019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현대리바트는 가정용, 사무용, 아파트용 가구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가구회사이며, 2017년 12월 현대H&S와의 흡수합병으로 B2B 산업재 도매 및 중개업이 추가되었다.

※ 20190401 기준 (단위 %)

빌트인가구 30.6 %
가구 - 거실장, 붙박이장 등, 주방 - 상부장, 하부장 등
B2B 부문 32.6 %
산업자재, 부품, 유니폼 등 유통거래
가정용가구 18.0 %
장롱, 침대, 소파, 식탁류, 생활용품 등
자재유통 13.2 %
제작업체에 친환경 보드류 유상판매 등
사무용가구 5.6 %
사무실용 책상, 책장, 파티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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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리바트2019 ver.

현대리바트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B2C 사업 부문 현황

품질경영을 최우선으로 실천하여 ISO9001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 충족과 토탈인테리어 가구라는 개념에 부합하고자 '디자인 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자체 쇼핑몰을 구축하여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와 매출증대를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후 자체 쇼핑몰을 리뉴얼오픈하고 모바일 구매환경을 구현하는 등 온라인 시장에서의 성장에 힘쓰고 있습니다. 주요 정보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을 받는 등 정보 보안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업형태는 주로 대리점을 통한 소비자 판매로서 전국적인 영업망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고, 거점도시를 중심으로 대형 직영전시장을 개설하였으며, 핵심 상권에 대한 유통망 강화를 위하여 대형 직영전시장과 대형대리점을 개설할 예정입니다.

빌트인 가구 사업 현황

빌트인가구 사업부문은 과거 현대그룹의 계열사로서 현대그룹 관련 건설업체들을 주된 영업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던 형태에서 1999년 주식회사 리바트로 분사하면서 시공능력평가 50위 이내의 중심으로한 우수한 건설업체로 영업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 주문제작방식에 의한 건설업체에 대한 매출은 대량구매에 따른 원자재 구매단가절감, 계획생산에 의한 생산성향상을 이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고손실부담이 전혀 없어 당사 수익성 제고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19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사업 확대와 경쟁력 강화
올해는 미래성장을 담보할 수 있는 주방사업을 공격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지난해는 가계부채의 지속적인 증가와 대내외적인 불안요소 리스크 등으로 인해 소비심리가 위축돼 영업환경이 우호적이지 않았습니다. 이에 올해에는 윌리엄스 소노마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동화공장 운영의 기반을 확보하는 데 과감한 투자를 하겠습니다. 또한, 사무가구 사업구조 개편 등 사업 방식의 혁신을 통해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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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최신이슈

사업 내용

· 물류센터 투자 확대
· B2C사업 강화, 핵심 전략 제품으로 '모듈플러스' 선정
· 사무용 가구사업 확대

사업 성과

· 2018 국가브랜드대상 종합가구 부문 1위

어떤 사업을 했을까?

물류센터 투자 확대

현대리바트는 프리미엄 홈퍼니싱 사업 강화로 B2C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 물류센터의 증축·추가 설립에 대한 투자를 확대했다. 2012년 현대백화점그룹의 편입 이후 B2C 역량 강화에 힘썼던 현대리바트는 소비자와 접촉되는 영업망을 공격적으로 확장하면서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생산 및 물류 시스템 확보가 필요했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B2C사업 강화, 핵심 전략 제품으로 '모듈플러스' 선정
현대리바트는 2018년 F/W 시즌을 맞아 핵심 전략 제품으로 모듈형 수납 가구 '모듈플러스(Module+)'를 정했다. 모듈플러스는 거실, 안방, 주방, 화장실 등 모든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수납용 가구로 높이와 폭, 색상까지 고객의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소비자 맞춤형 가구를 핵심 전략으로 내세우면서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이어지는 B2C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영업망을 확장하고 있다.
사무용 가구사업 확대
현대리바트는 서울에 사무용 가구 전문 전시관 '리바트 네오스 송파 직영점'을 오픈했다. 사무용 가구 직영 전시장을 서울에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는 사무용 가구사업 강화 의지를 내비치는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리바트는 소호형 사무가구 브랜드 '리바트 하움'의 판매점을 연말까지 400여 곳으로 증설하며, 특히 프리미엄 가구 브랜드 '네오스(NEOCE)'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개발인력과 전문 생산시설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오는 2021년까지 사무용 가구 전체 매출을 연매출 기준 1000억원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018 국가브랜드대상 종합가구 부문 1위
국가브랜드대상은 소비자가 직접 브랜드 인지도, 대표성, 만족도 및 충성도 등의 항목을 평가하는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CI)를 통해 선정된다. 현대리바트는 가정용 가구에 E0 등급의 친환경 목재를 사용하고 무독성 접착제와 도료 등을 자체 개발하여 상품 진정성을 높인 점을 인정받았다.

2019 최신이슈

사업 내용

· 세라믹 식탁 ‘스와레’ 출시
· 매출 증가에 힘 입어 온라인몰 오픈

사업 성과

· 한 달 만에 매진, 세라믹 식탁의 순조로운 출발
· 국가브랜드대상 2년 연속 1위

어떤 사업을 했을까?

세라믹 식탁 ‘스와레’ 출시

현대리바트가 이탈리아 플로림 사의 ‘플로림스톤’을 적용한 ‘스와레(soiree)’ 식탁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플로림 사는 세계 3대 세라믹타일 기업으로, 해당 회사의 ‘플로림스톤’은 1,300도 이상의 고온과 고압의 압축과정을 거쳐 생산되기 때문에 일반 세라믹 타일보다 내구성과 위생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이러한 특징 덕분에 인테리어 시장에서는 프리미엄급 소재로 인정받고 있다. 현대리바트는 이번 신제품 출시를 시작으로 2019년 한 해 동안 최소 4종의 세라믹 식탁을 선보일 계획이며, 세라믹 타일을 활용한 B2C 가구 제품을 개발하고 동시에 B2B 유통 사업을 전개하는 등 토털 인테리어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매출 증가에 힘 입어 온라인몰 오픈
현대리바트 자사가 운영하는 미국 홈퍼니싱 브랜드 ‘윌리엄스 소노마’의 패프릭 소파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패브릭 소파의 1~2월 매출은 전년동기 63.7% 성장했으며, 패브릭 소재를 활용한 인테리어 용품의 매출도 49.1% 증가했다. 몇 제품은 완판을 기록해 재입고까지 4개월을 기다려야 한다. 인기에 힘입어 현대리바트가 아시아 지역 최초로 프리미엄 홈퍼니싱 온라인몰을 오픈, 온라인을 통해 매출 확대에 나서기로 했다. 전체 윌리엄스 소노마 매출의 5%대인 온라인 매출 비중을 내년 상반기까지 30% 수준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현제 웜 인테리어 트렌드가 유행하고 있어 패브릭 관련 제품은 계속해서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한 달 만에 매진
세라믹 식탁의 순조로운 출발
현대리바트가 세라믹 사업부문 적극 공략을 위해 선보인 스와레 세라믹 식탁이 정식 출시 한 달 만에 900개 완판에 성공했다. 현재 현대리바트에서 판매하는 중고가 식탁 제품이 제품별로 한 달에 200여개가 판매되고 있다는 것과 비교하면 스와레 세라믹 식탁의 인기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에 회사 측은 고가의 프리미엄 세라믹 자재를 사용했음에도 합리적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어 고객들에게 호평을 얻은 것이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여기에 더해 친환경 소재를 적용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트렌드가 확산하는 것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현대리바트는 원래 목표였던 연간 3,000개 판매에서 목표치를 30% 늘려 잡는 등 세라믹 사업부문을 성장시키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국가브랜드대상 2년 연속 1위
2018년에 이어 올해에도 ‘국가 브랜드 대상’ 종합가구 부문에서 1위로 선정되며, 현대리바트가 2년 연속 수상이라는 영예를 안았다. 현대리바트는 이를 위해 유해오염물질 방출이 최소화된 E0 목재를 사용하고, 직접 개발한 친환경 소재 접착제와 도료 등을 가구에 적용하는 등 고객을 원하는 트렌드에 맞추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이 외에도 자체적으로 유해 오염물질 방출량을 측정 및 평가할 수 있는 품질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 신뢰도를 높였다.

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수익성#성장성#안정성#매출액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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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현대리바트의 수익성은 보통 수준이다. 영업이익률이 2018년 기준 3.5%로 동종업계 평균 수준이며 이외 순이익률 또한 평균보다 살짝 높은 수준에 머물러있다. 경쟁사 한샘에 비해서는 수익성이 낮은 편이다.
영업이익률이 보통인 이유는?
건자재 업체인 현대 H&S와의 합병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현대 H&S와의 합병을 통해 외형적인 몸집불리기에는 성공했지만, 실질적은 사업 성장을 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더불어 공격적인 성장 전략을 펼치고 있어 투자 규모가 커진 것도 수익성 악화에 미쳤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성장하고 있을까?
현대리바트의 성장성은 업계 상위 수준이다. 이 기업은 최근 3년간 매출액증가율이 16년도 5%대, 17년도 20%대, 18년 49.3%를 기록하면서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해왔다. 다만 영업이익은 18년 약 7% 가량 감소했다.
매출액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가정용가구는 윌리엄소노마 신규사업 런칭으로 매출액이 증가하였다. 주방용가구는 제휴점 확대 및 영업인력 확충으로 인한 시장점유율을 확대로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빌트인가구는 입주물량 증가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였다. B2B부문은 현대H&S와의 합병으로 신규로 생성되어 매출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현대리바트는 최근 3년간 부채비율을 50~60%대로, 자기자본비율을 60%대로 유지했다. 즉, 안정성이 업계 상위 수준이다. 경쟁사 한샘과 나란히 안정성이 높은 편이다.
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현대리바트는 영업활동의 호조로 잉여금을 차곡차곡 쌓아오며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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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현대리바트

매출액1조 3,517억

영업이익481억

대표사업가정·사무용 가구 제조 및 판매

현황한화L&C 인수로 사업영역 확장

경쟁사
  • 한샘
  • 케이씨씨
  • 그 외 경쟁사
    퍼시스, LG하우시스, 이케아, 코아스 등

한샘

매출액1조 9,285억

영업이익560억

대표사업토탈 홈 인테리어

현황현대리바트와 격차가 급감하며 1위자리 위태

케이씨씨

매출액3조 7,822억

영업이익2,435억

대표사업건축, 산업자재 및 도료 생산

현황KCC의 토탈인테리어브랜드 홈씨씨인테리어 운영
패키지 인테리어로 인기몰이중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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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시장환경 변화와 발빠른 대응

약점WEAKNESS

골목상권 침해 논란

기회OPPORTUNITY

한화L&C 인수

위협THREAT

주택매매 거래량 침체

강 점STRENGTH
시장환경 변화와 발빠른 대응
사무용 가구의 주요 수요처인 기업체 담당자들의 브랜드 제품 선호도 증가와 '친환경상품구매촉진에관한 법률'의 시행 및 국내 100대 기업의 '친환경상품 구매 자발적 협약' 체결 움직임이 본격화됨에 따라 비브랜드 가구시장을 브랜드 제품이 잠식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대리바트는 이러한 외부환경의 변화를 기회로 삼고자 타 경쟁사보다 한발 앞서 모든 제품에 대하여 환경마크를 획득하였으며, 이로 인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친환경기업 이미지를 구축하여, 경쟁사보다 한 발 앞서 영업전략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약 점WEAKNESS
골목상권 침해 논란
현대리바트는 2017년, 수원 주요 상권에 대형매장을 들이면서 인근 지역상인들의 매출 감소와 관련한 호소에 직면했다. 하지만 이러한 골목상권 분쟁은 대부분 돈으로 해결되는 1차원적 합의에 머무르고 있다. 실제로 현대리바트는 해당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상생기금 4억원을 지급하면서 마무리되었다. 일단락되기는 했지만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이러한 갈등에 대한 근본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기 회OPPORTUNITY
한화L&C 인수
현대백화점그룹은 한화L&C의 인수를 마무리하면서 사명을 현대L&C로 바꿔 새롭게 출범했다. 이로써 현대리바트의 가구·인테리어 소품 사업과 더불어 창호·바닥재·인조대리석 등 건자재 사업까지 사업 영억을 확장하고 국내 최대 토탈 리빙·인테리어 기업으로 발돋움하게 됐다. 현대백화점그룹 측은 현대L&C 인수를 계기로 리빙·인테리어 부문을 유통과 패션 부문과 함께 그룹의 3대 핵심사업으로 육성시키겠다고 전했다. 이에 현대리바트에 대한 그룹의 집중도가 높아지면서 사업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위 협THREAT
주택매매 거래량 침체
현대리바트의 B2B 비중은 65% 이상으로 비교적 높은 수치였다. 이에 최근 현대리바트는 B2C의 비중을 늘려가고 있었지만, 이로 인해 주택매매 거래량 침체의 타격을 만만치 않게 받게 되었다. 특히 현대리바트는 한화L&C를 인수하고 현대 H&S와 합병을 통해 생산과 유통을 모두 아우르며 '토털 인테리어'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지만, 이는 기본적으로 집을 매입해서 이사할 때 수요가 창출되기 때문에 주택거래량이 얼어붙는 상황에서 사업의 성장성은 불투명하다고 볼 수 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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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1차면접(팀장), 인성검사
  3. 03인턴실습
  4. 042차면접(임원)
  5. 05교육 및 입사
모집유형
현대리바트는 캠퍼스 리크루팅, 캠퍼스 리퀘스트, 워너비 패셔니스타 등 다양한 전형을 통해 신입을 모집한다.
인턴십 Program
현대리바트의 인턴십은 입문교육 1주와 현업 담당과 동일한 수준의 업무 부여를 통한 실무역량 평가 4주로 이루어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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