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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케피코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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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케피코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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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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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케피코2019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B2B

자사

자동차 엔진
변속기용 부품

경쟁사

덴소(일본)
마그나(캐나다)

종합분석

Strength
독자적 부품 기술
내재화
Weakness
현대자동차그룹에 대한 높은 의존도
Opportunity

친환경차 및 자율주행차 시장의 확대

Threat
현대차그룹 부품계열사 세계 매출 경쟁력 하락

사업개요

모듈
30.5 %
구동기
24.0 %
센서
22.7 %
제어기
22.4 %
용역
0.4 %

재직자가 본 현대케피코

#현대 #보쉬 #자동차 #자동차관리 #자동차납품 #자동차부품<br/>#전자제어시스템 #제어기 #좋음

77

조직문화분위기
78
연봉복지
81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77
경영진비전
73

"신입공채 기준 연봉 수준은 현대자동차 그룹 내 상위권. 부서별 워라밸 수준은 다름"

"주어진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좋다."

"잦은 출장과 야근, 방대한 업무량으로 힘들다."

"임원진들이 현대차 출신이 많아 상명하복식 지시가 잦다."

※ 20190801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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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케피코2019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현대케피코는 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용 부품(제어기, 구동기, 센서, 모듈)제조 및 국내외 판매, 기타 자동차 관련 부품 설계 등을 주요 사업으로 다루고 있다.
중장기적으로 매출확대 및 성장확보를 위해 디젤 엔진용 부품 설계, 제조 및 국내외 판매를 계획 중이다.

※ 20190401 기준 (단위 %)

모듈 30.5 %
홉기 매니폴드 모듈 시스템, 딜리버리 파이프 모듈 등
구동기 24.0 %
연료분사기, 가솔린 직접 연료분사기, 고압 펌프 등
센서 22.7 %
흡기관 압력(온도)센서, 산소센서 등
제어기 22.4 %
가솔린 엔진/파워트레인 제어기 등
용역 0.4 %
연구개발 용역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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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케피코2019 ver.

현대케피코의 현황은?

#브로슈어

첨단 기술의 제품 개발

현대케피코는 자동차산업을 선도할 전자제어시스템 분야의 첨단 기술과 혁신적 문화를 창조하기 위해 과감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제품의 선행 품질 향상을 위해 파이롯트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보다 전문화된 기능 조직을 위해 전문가를 양성, 확보하는 등 체계화된 연구개발 프로세스를 운용하고 있다.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현재 현대케피코는 중국 판매법인과 베트남 생산법인을 두고 있다. 중국판매법인을 통해 엔진 제어기, 자동변속기 제어기, 노킹 센서, 퍼지 제어 솔레노이드 밸브의 브라켓 조립품과 흡기 매니폴드 모듈 조립품 등을 곻급한다. 베트남은 현대케피코의 첫 해외생산 기지로 크랭크축 위치 센서, 캠축 위치 센서 등 다양한 제품을 양산하고 있다. 또한 베트남 생산법인 양산 1년 만에 ISO/TS 16949, ISO 14001, 베트남 하이테크 기업 인증 등을 획득하며 빠르게 안정적인 경영체제를 구축했다.

(출처. 현대케피코 홈페이지 - 브로슈어)

2019 사업방향은?

#브로슈어 #신년사

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
현대케피코는 "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라는 비전 아래, 인간중심적이고 환경친화적인 혁신 기술과 포괄적 서비스를 기반으로 최상의 이동성을 구현하여 삶을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영위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제공한다는 방향을 제시한다. 이를 위한 3대 전략으로 '최상의 고객 경험 제공', '신성장 기회 발굴', '글로벌 운영의 최적화'를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고객 접점 서비스의 혁신, 인간중심적 미래기술 개발, 지역별 전략차 및 취약판매채널 공략, 친환경차 및 신소재 개발, 규모의 최적화 실현, 해외거점 간 시너지 제공 등을 해야한다고 밝혔다.

국산화 개발 제품 라인업 확충

현대케피코의 방창섭 대표이사는 품질경쟁력, 원가경쟁력, 신뢰성을 갖춘 국산화 개발 제품의 라인업을 확충하고, 미래 핵심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자동차 제어시스템 및 부품산업의 혁신을 주도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제어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하는 당사의 품질에 있어서는 완벽함을 추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수익성 기반의 의사결정 시스템을 강화하여 내실을 확보하고 미래성장동력을 꾸준히 준비해 나가며, 협력사들과의 동반성장을 강화하여 자동차 산업과 국가경제를 굳건하게 하는 초석을 만들 것을 주문했다.

(출처. 현대케피코 홈페이지 - 브로슈어)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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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최신이슈

사업 내용

ㆍ4차 산업혁명 기술 관심 속에 '블록체인' 특강 시행
ㆍ수소환경차 '넷쏘'의 전자제어기 개발협력

사업 성과

ㆍ현대케피코, 회사채 600억 발행 추진

어떤 사업을 했을까?

4차 산업혁명 기술 관심 속에
'블록체인' 특강 시행

2018년 2월

현대케피코는 '블록체인의 이해와 활용'이란 주제로 임직원 대상 특강을 시행했다. 급변하는 미래 산업 기술 동향에 대한 이해와 적용 사례를 통해 변화와 혁신의 기회를 발견하기 위한 목적으로 4차 산업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해 알아보는 자리였다. 블록체인의 기본 개념과 암호학적 구조를 시작으로 그룹사 구축 사례를 상세하게 설명되었고, 국내외 주요 기업들의 동향에 대한 내용이 덧붙여졌다.
수소환경차 '넷쏘'의
전자제어기 개발협력
2018년 3월

현대오트론은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넥쏘'에 자사의 제어기와 반도체 소프트웨어 플랫폼 설계·개발 기술을 적용했다. 넥쏘는 화석 연료을 사용하지 않고 스택이라는 전기 발생 장치에서 수소로 전기를 일으켜 모터를 구동한다. 전자 제어기는 전기·전자 부품을 제어하는 소형 컴퓨터와 같은 기기로 최근 자동차에 전기·전자 부품이 증가하면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현대차그룹의 전자제어를 담당하는 현대케피코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기술을 적용할 수 있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현대케피코, 회사채 600억 발행 추진
2018년 4월

현대케피코는 3년물로 600억 원의 콜옵션을 붙인 사모채를 발행하여 추가 자금조달에 나섰다. 실적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탓에 증권신고서 제출을 피할 수 있는 사모채로 우회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특히 콜옵션까지 부여한 것을 두고 자금조달 여건이 크게 악화한 반증이라는 평가도 나왔다. 현대케피코는 2018년 상반기 만기를 맞는 별도의 물량이 없기때문에, 이번에 조달될 자금 또한 운영자금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

2019 최신이슈

사업 내용

ㆍKR모터스와 맞잡고 '전기오토바이' 개발

사업 성과

ㆍ2019년 1분기 내수 실적 소폭 감소, 수출 실적 양호
ㆍ엔진, 에어백 등 결함 은혜 의혹으로 현대케피코 대표 수사

어떤 사업을 했을까?

KR모터스와 맞잡고 '전기오토바이' 개발

2019년 7월

현대케피코가 모터사이클 전문 제조기업 KR모터스와 전동이륜차 관련 통합 솔루션 개발 및 공급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협약에는 고객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경쟁력있는 시스템 패키지 공급, 전동이륜차 판매 확대에 대한 전략적 협업 등이 담겼다. 현대케피노는 현대기아차가 최초로 선보인 CVVD(연속 가변밸브 듀레이션) 기술에 적용되는 모터구동 CVVD 액추에이터를 독자개발하는 등 모터 분야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현대케피코는 초소형 모빌리티 분야로 연구개발 분야를 넓힐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헤럴드경제 7월 24일 기사)

사업성과는 어떨까?

2019년 1분기 내수 실적 소폭 감소, 수출 실적 양호
2019년 1분기 누계 실적을 집계한 결과, 완성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0.8% 감소, 완성차 내수판매량은 3.0% 감소, 완성차 수출판매량은 2.4% 증가, 완성차 수출금액은 4.7% 증가, 자동차부품 수출금액은 3.1% 증가했다. 2019년 국내시장은 내수경기 부진 속 개소세 인하효과 소멸로 부진을 보이며 감소할 전망이며, 세계 자동차판매는 미국, 유럽, 중국 등 주요 시장의 부진 속에서 중동, 중남미, 러시아 등 신흥시장의 성장 둔화로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190515 분기보고서)
엔진, 에어백 등 결함 은혜 의혹으로 현대케피코 대표 수사
현대,기아차가 세타 2 엔진, 에어백 등 차량 제작결함을 은폐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현대자동차 품질본부를 총괄한 당시 부사장을 불러 조사했다. 현대케피코 대표인 방창섭 대표는 2015년부터 3년간 현대차 품질본부장을 맡으며 신차 생산 개시와 차량 결함시 리콜 결정 등을 책임졌다. 이때 엔진결함 의혹을 인지하고도 조사가 있을 때까지 숨기면서 리콜 등 적절한 사후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이 문제가 됐다. 현재 미국 검찰도 현대차의 세타2 엔진 결함 은폐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출처. 매일경제 5월 5일자 기사)

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수익성#성장성#안정성#매출액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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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현대케피코의 수익성은 보통인 편이다. 매출액영업이익률과 매출액순이익률 모두 2017년에 급감했으나 2018년에 다시 회복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영업이익률이 보통인 이유는?
현대케피코의 해외매출 의존도가 높은 중국에서 현대,기아차 판매량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멕시코 법인 및 디젤 엔진용 부품 생산,시험설비 투자 등 고정비 부담이 증가했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성장하고 있을까?
현대케피코의 성장성은 높은 편이다. 매출액증가율과 영업이익증가율 모두 큰 폭으로 상승했다. 특히 영업이익증가율은 전년 대비 100% 넘는 영업이익 증가를 보였다.
매출액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현대케피코의 주요 관계사인 현대,기아자동차가 2018년에 중남미 시장을 비롯한 신흥 시장에서 상승곡선을 그렸고, 싼타페와 코나 등의 신차판매 호조로 매출액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해외 시장 1.8%, 국내 시장에서 4.7%의 증가를 보였으며 기아자동차는 국내 1.9%, 해외 판매 2.5% 증가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현대케피코의 안정성은 보통인 편이다. 최근 3년간 부채비율이 증가하는 추세로, 2018년엔 187.7%로 전년과 비슷한 수치를 기록했다.
부채비율이 상승한 이유는?
기존 생산라인을 전환하고 신/증설하는 등 일시적인 고정비 부담의 상승, 배당금 지급 등 자금소요가 증가된 반면, 2016년 이후 수익창출력은 약화되면서 차입규모가 증가했다. 여러 투자가 지속되고 있어 단기간 내 차입금 축소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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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케피코2019 ver.

경쟁사 비교

현대케피코

매출액1조 9,632억

영업이익975억

대표사업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용 부품

현황전자제어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해
현대자동차와 협력 연구

경쟁사
  • 덴소코리아
  • 마그나(캐나다)
  • 그 외 경쟁사
    보쉬(독일), 아이신세이키(일본)

덴소코리아

매출액3,452억

영업이익-192억

대표사업파워트레인 제어 시스템, 공조

현황도요타와 차세대 자동차용 반도체 연구 및 선행개발 합작사 설립

마그나(캐나다)

매출액(-)

영업이익(-)

대표사업파워트레인, 내외장, 차체

현황세계 3위 자동차부품회사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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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독자적 부품 기술 내재화

약점WEAKNESS

현대자동차그룹에 대한 높은 의존도

기회OPPORTUNITY

친환경차 및 자율형자동차 시장의 확대

위협THREAT

현대차그룹 부품계열사 세계 매출 경쟁력 하락

강 점STRENGTH
독자적 부품 기술 내재화
현대모비스는 제어기, 구동기, 센서 등 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의 핵심 전장부품을 주력하는 자동차부품업체로서 그룹의 부품 기술 내재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그룹의 사업효율성 및 업황 대응력 제고와 관련하여 전략적 중요성이 높다. 또한 품목이 확대되고 자동차부품 뿐만 아니라 금융, 철강, 건설 및 기타 사업 등 연관산업으로 사업기반을 다각화하며 그룹 내 위상이 강화되어 왔다. 뿐만 아니라 독자개발이 가능한 인프라를 갖춰 고압펌프, 고압연료분사기, 고압센서 등을 양산했고, 2018년 출시된 K3, 코나 등에 독자개발품이 장착되고 있다. 독자개발품은 향후 출시될 현대,기아자동차의 신형 가솔린 차종에 대부분 장착될 예정이어서 매출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출처. 한국신용평가 6월 17일자 리포트)
약 점WEAKNESS
현대자동차그룹에 대한 높은 의존도
현대케피코의 현대자동차 그룹에 대한 매출의존도는 약 97%로 매우 높은 수준이며, 지역별로는 수출을 포함한 해외 매출이 약 80% 가량을 차지하여 현대,기아차의 수출 및 해외 생산, 판매량 변동이 현대케피코의 실적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2017년 이후 주 거래처인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판매량 부진 등으로 수익성이 저하된 가운데, 해외매출 의존도가 높은 중국에서의 영업환경 악화 등으로 수익성이 저하됐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2019년 이후 현대,기아차의 수출물량 증가세, 중국 로컬 완성차업체 등 비계열 수주물량 확대, 멕시코와 베트남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원가경쟁력 제고와 중국 의존도 완화 등을 고려해봐야 한다.

(출처. 한국신용평가 6월 17일자 리포트)
기 회OPPORTUNITY
친환경차 및 자율형자동차 시장의 확대
자율형자동차 및 관련 부품시장은 높은 수요성장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종산업의 신규 사업자 진입과 이에 대응하는 기존사업자의 투자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 친환경차 및 자율형차시장 확대는 기존의 생산 체계와 가치 창출의 방식 측면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아, 내연기관 중심의 사업방식에 익숙한 부품산업 내 생산방식과 공급사슬, 경쟁구조 등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새로운 업태의 자동차부품시장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출처. 2018 자동차부품 산업위험 평가)
위 협THREAT
현대차그룹 부품계열사 세계 매출 경쟁력 하락
현대,기아자동차의 판매 부진으로 현대차그룹 부품계열사들의 글로벌 매출 경쟁력이 일제히 약화됐다. 국내 자동차업계는 생산의 77%를 담당하는 하나의 자동차그룹과 소규모 생산의 해외 업체로 구성되어 국내 자동차부품 거래의 전속성이 높은 실정이기 때문에 모기업이 불황일 경우 경영 상 어려움에 직면한다. 현재 현대자동차그룹의 해외 생산이 부진해지면서 동반 진출한 부품업체의 경영상황 또한 악화되고 있다. 따라서 거래선을 해외 업체로 다변화하여 전속성을 탈피하는 것이 자동차부품업계의 글로벌화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출처. 국가미래연구원 2018년 11월 24일자 '자동차 부품산업의 글로벌 성장 전략' )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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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H - MAT
  3. 03면접전형
  4. 04건강검진
  5. 05최종합격
현대케피코 피플
현대케피코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현대케피코 피플'이라는 메뉴에 각 직무별 인재상과 직무의 실질적인 내용이 담겨있다. 직무소개 메뉴에서는 보다 자세하게 필요한 역량과 업무를 소개하고 있으니, 자기소개서 작성 전 그리고 면접 전에 읽어보는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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