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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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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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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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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2019 ver.

기업개요

고객

방위사업청,
P&W, GE 등

자사

항공엔진 제조업
한화의 항공·방산 중간지주사

경쟁사

한국항공우주산업
LIG넥스원
현대로템

종합분석

Strength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으로 실적 도약
Weakness
RSP 계약에 따른
대규모 비용 발생
Opportunity

글로벌 항공기 엔진
부품시장의 성장

Threat
내수 시장의 취약한
산업구조

사업개요

방산
52.3 %
항공엔진
21.8 %
시큐리티
11.5 %
산업용장비
5.7 %
파워시스템
4.9 %

재직자가 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방산 #복지 #성장 #연봉 #미래비전 #항공 #열정

82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3
커리어성장
81
근무시간휴가
83
경영진비전
79

"자율출퇴근제가 예전부터 도입되어 급할 때 자유롭게 쓸 수 있음."

"생산시설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어서 장래의 비전이 있음."

"악화된 노사관계로 사원들이 불편해짐. 경영진들이 관계회복에 대한 노력이 없는 것 같아 보임."

"지속된 기업분할 합병 등으로 인력 유출"

※ 20190801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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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2019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한화에어로스페이는 가스터빈 엔진 창정비 사업을 시작으로 항공기 엔진 사업에 진출해 2018년까지 약 8,600대 이상의 엔진을 누적 생산한 대한민국 유일의 가스터빈 엔진 제조기업이다.

※ 20190401 기준 (단위 %)

방산 52.3 %
자주포, 탄약운반차, 발사대, 장갑차, 지상무기체계 등
항공엔진 21.8 %
가스터빈엔진 및 엔진부품, 엔진정비 등
시큐리티 11.5 %
CCTV, 저장장치, 모니터, 카메라 모듈 등
산업용장비 5.7 %
칩마운터, 스크린프린터, 플립칩마운터 등
파워시스템 4.9 %
공기압축기, 가스압축기, After Market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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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2019 ver.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항공엔진 사업의 전망

항공엔진 사업은 첨단기계산업의 선두로서 상당 수준의 투자가 필요하고, 핵심기술의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다. 이러한 특성상 제품의 제품의 유지관리를 위해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지속적인 협력관계 형성 및 유지가 필요하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15년 P&W사와 GTF 엔진의 RSP 계약을 체결했다. RSP는 엔진 원제작사와 매출 및 이익을 참여 지분에 따라 공유하는 프로그램으로 진입장벽이 높다. 현재 엔진 빌드 기간 초기 투자 비용이 큰 편이나, AM 매출이 확대되는 시점에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고 있는 사업이다. 또한 항공엔진 시장의 약 70%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글로벌 엔진부품 전문제조회사로 도약하기 위해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반드시 성공적으로 진입해야 한다.

방산 사업의 전망

국내 방위산업은 단일 수요자, 즉 정부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시장 규모는 중장기 국방예산 및 운용 계획에 의해 결정된다. 국내 시장은 북핵 위협대비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 관련 분야의 획득사업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방산사업 규모는 2018년 3,420억 달러에서 3,843억 달러로 4년동안 12%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190329 사업보고서)

2019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지배구조 개편으로 방산사업 본격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화그룹에서 한화지상방산, 한화시스템, 한화테크윈 등의 방산 계열사를 거느리며 방산사업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는 핵심 계열사다. 2019년에는 2015년부터 이어진 방산업체 인수합병에 따른 지배구조 개편을 마무리하고 한화만의 색깔로 방산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19년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화테크윈과 한화시스템이 실적 개선을 주도하고 한화S&C 합병, 한화의 항공 및 공작기계 사업 인수 효과가 온전히 더해지며 실적 전망도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사업 확대

한화그룹은 이미 2007년부터 태국에서 글로벌 전략회의를 열며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또한 그룹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국내외에 공장을 짓고 해외 유망 기업을 인수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베트남 최초의 대규모 항공 엔진 부품 공장 준공식을 진행하며 글로벌 항공 엔진 전문기업으로 도약하는데 핵심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출처. 한국경제 6월 10일자 기사, 한화 뉴스룸 1월 14일자)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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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2019 ver.

2018 최신이슈

사업 내용

· 베트남 신설공장 가동 코앞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사업구조 개편

사업 성과

· 글로벌 항공엔진 시장에서 위상 강화

어떤 사업을 했을까?

베트남 신설공장 가동 코앞

2018년 12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17년에 항공기 엔진 부품사업 확대차원에서 베트남에 약 2억 달러를 투자해 신규 공장 건립을 추진했다. 2018년 5월, 공장은 마무리 단계로 공장 내 시설 설비 및 장비테스트에 돌입했다. 국내 창원공장에서 고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군을 생산하고, 베트남 공장은 가격 경쟁력이 필요한 제품군을 생산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해외에 항공기 엔진부품 공장을 운영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사업구조 개편
2018년 10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공시를 통해 한화 기계부문에서 '항공사업'과 '공작기계사업'을 영업양수해, 각각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자회사인 한화정밀기계에 편입하기로 밝혔다. 한화 기계부문 '항공사업'은 항공기 구동, 유합, 연료분야와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KFX) 사업 중 항공 구성품인 착륙장치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항공엔진 분야 전문기업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인수를 통해 한화그룹 내 항공사업 역량을 집중하여 사업기회 확대, 항공엔진과 기체부문간 시너지 창출을 통하여 글로벌 항공분야의 혁신기업으로 도약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글로벌 항공엔진 시장에서 위상 강화
2018년 11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세계 최고의 항공엔진 제작사 중 하나인 미국 P&W의 파트너사로 핵심 엔진 부품을 납품하고 있다. 미국 P&W본사의 전략·사업개발 데이브 에멀링 부사장은 "최근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차세대 엔진인 GTF엔진 국제공동개발(RSP) 프로그램 참여 이후 당사의 핵심 파트너로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며 "향후 P&W사의 글로벌 엔진 시장 석권에 대한민국의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그 여정을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난 30년 이상 양사 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기술역량과 품질에 대한 신뢰의 결과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국제공동개발 파트너로서 손잡은 것"이라고 밝혔다.

2019 최신이슈

사업 내용

· 미국 P&W와 2조 규모 엔진부품 공급계약
· 미국 항공엔진 부품 업체 '이닥' 인수
· '파리에어쇼' 참가 - 항공기 엔진부품 수출 마케팅

사업 성과

· 2019년 1분기 적자폭 줄이며 실적 개선

어떤 사업을 했을까?

미국 P&W와 2조 규모 엔진부품 공급계약

2019년 1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세계적인 항공기 엔진 제조사인 미국 P&W로부터 약 40년에 걸쳐 약 17억 달러(1조 9,000억원) 규모의 최첨단 항공기 엔진부품 공급권을 획득했다. 회사 측은 이번 공급권 획득에 대해 그동안 단순한 저부가 제품군 수주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 회전체 부품 공급에 본격적으로 나서게 되는 '질적인 변화'를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최첨단 항공기 엔진부품 장기공급계약을 포함해 최근 5년간 P&W로부터 수주 금액만 약 181억 달러(20조 원)가 넘는 성과를 거뒀다.

(출처. CEO스코어데일리 1월 23일자 기사)
미국 항공엔진 부품 업체 '이닥' 인수
2019년 6월

한화에어로스페이가 미국의 항공엔진 부품 전문업체인 이닥의 지분 100% 인수계약을 마쳤다. 주요 고객은 GE, P&W 등이며 제품으로는 첨단 항공기 엔진에 들어가는 일체식 로터 블레이드와 케이스 등이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계약으로 P&W, GE 등 세계적 엔진제조사 인접 거점에서 수주를 확대하고 고난이도 가공기술 역량을 확보하는 등 사업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항공기 엔진 글로벌 No.1 파트너'라는 비전을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출처. CEO스코어데일리 6월 10일자 기사)
파리에어쇼 참가 - 항공기 엔진부품 수출 마케팅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세계 3대 에어쇼 중 하나로 불리는 '프랑스 파리 에어쇼'에 참가해 국산 항공기 엔진부품 수출을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쳤다. 이번 에어쇼에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엔진의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회전체 부품과 수리온 헬기 보조동력장치 등을 처음으로 실물 전시했다. 이를 통해 한국 항공 기술력을 널리 알리면서 항공기 엔진부품 수출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글로벌 항공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베트남 신공장에서 본격적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미국의 항공기 엔진부품 '이닥'을 인수해 세계적인 엔진 제조사인 GE, P&W의 인접 거점에 사업 확대 플랫폼을 구축한 바 있다. 이처럼 세계적인 항공엔진 업체들과 만나 신규 대형수주 협상을 추진하는 등 글로벌 사업 및 수출 확대에 힘쓰고 있다.

(출처. 문화일보 6월 18일자 기사)

사업성과는 어떨까?

2019년 1분기 적자폭 줄이며 실적 개선
2019년 5월

삼성에서 한화로 옮긴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2년 간의 실적 하락세를 끝으로 반등을 꾀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2019년 1분기에 연결기준 9,548억 원의 매출과 58억 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6% 올랐고, 영업손실은 335억 원과 비교해 크게 줄었다. 이는 방산부문의 안정적 매출 성장과 수출 증가, 민수사업의 선전, 사업 인수 효과 등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모두 개선된 것으로 분석된다.

(출처. CEO스코어데일리 5월 10일자 기사)

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수익성#성장성#안정성#매출액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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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수익성은 낮은 편이다. 매출액영업이익률과 매출액순이익률 모두 최근 3년간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영업이익률이 낮은 이유는?
영업손실은 910억원으로 1년 동안 손실폭이 352억원 증가했다. 이는 미국의 글로벌 항공엔진 업체와 터보팬 엔진 개발에 대규모 비용을 투입한 결과다. 이에 따라 판관비 지출 규모를 줄이는 등 내실 경영에 힘쓰고 있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성장하고 있을까?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성장성은 낮은 편이다. 매출액증가율이 최근 3년동안 지속적으로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다.
매출액증가율이 낮은 이유는?
매출 감소과 손실 폭이 더욱 커진 이유는 터보팬 엔진(GTF) 개발 비용 때문이다. 2017년에 GTF 엔진 개발에 478억원을 투자했는데, 2018년엔 이의 두 배에 달하는 990억원을 지출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안정성은 보통인 편이다. 부채비율이 100%대 안팎을 유지하고 있다.
부채비율이 증가한 이유는?
합병 외에 방산사업 선수금 증가에 따라 유동부채가 증가했으며, 비유동부채도 영업용 장기 매입채무 및 미지급금의 증가로 증가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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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

경쟁사

항공엔진GKN(영국) 한국항공우주산업, 현대위아

방산LIG넥스원 한국항공우주산업, 한화지상방산, 현대로템

시큐리티에스원 하이크비전(중국), 다후아(중국), 세환엠에스

항공엔진

업계 선도기업 :GKN(영국)단순 엔진부품 공급업체에서 국제공동개발 파트너로 격상

그 외 경쟁사 :한국항공우주산업, 현대위아

방산

업계 선도기업 :LIG넥스원드론/무인기 사업 강화

그 외 경쟁사 :한국항공우주산업, 한화지상방산, 현대로템

시큐리티

업계 선도기업 :에스원지능형 영상감시시스템 SVMS
영상보안시스템용 통합관제시스템(VMS) 분야 인증

그 외 경쟁사 :하이크비전(중국), 다후아(중국), 세환엠에스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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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으로 실적 도약

약점WEAKNESS

RSP 계약에 따른 대규모 비용 발생

기회OPPORTUNITY

글로벌 항공기 엔진 부품시장의 성장

위협THREAT

내수 시장의 취약한 산업구조

강 점STRENGTH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으로 실적 도약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18년을 지나면서 한화S&C 합병, 공작기계 사업 인수, 디펜스 및 지상방산의 통합 등 M&A를 포함한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을 마무리했다. 이러한 결과가 2019년 실적에 본격적으로 반영되어 매출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계열사인 한화시스템은 한화S&C합병과 더불어 ICT 부문이 고수익성을 실현했고, 테크윈(CCTV)은 미국 B2B 시장에서 선전하면서 흑자전환했다. 또한 테크윈의 네트워크 카메라 라인업 강화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 파워시스템은 고유가에 따른 화학 업종 수요가 증가함과 동시에 중국 수요 회복 조짐에 힘입어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다.
약 점WEAKNESS
RSP 계약에 따른 대규모 비용 발생
한화그룹이 2018년 4월 한화테크윈의 시큐리티 사업 부문을 떼어내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설립한 뒤 지금까지 개별기준으로 분기 영업이익을 낸 적이 없다. 또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15년 기어드터보엔진(GTF) 개발을 위해 P&W와 국제공동개발사업(RSP) 계약을 맺은 대규모의 비용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수익성 개선이 원활하지 않고 재무부담도 이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대규모 손실을 감내하고 RPS 사업을 꾸준히 진행하는 것은 세계 항공엔진시장에서 위상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해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꾸준한 투자를 통해 사업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 회OPPORTUNITY
글로벌 항공기 엔진 부품시장의 성장
글로벌 항공기 엔진 부품시장은 항공 여객 수요와 물동량 증가 등 민간 항공기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2025년 542억 달러 규모에 이르는 등 연간 6%대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한화그룹은 이에 발맞춰 오는 2022년까지 항공기 부품 및 방위산업 분야의 해외 진출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4조 원을 투자할 것을 밝혔다.
위 협THREAT
내수 시장의 취약한 산업구조
현재 방산업계는 한정된 방위 예산을 바탕으로 국내 업체들이 경쟁하는 구조이다. 이때 최저가 입찰제가 적용되는 입찰 경쟁 과정에서 정부가 설정한 예산보다 낮은 가격을 제시하며 적자를 보는 기업들도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방산업체들의 영업이익률은 2016년 기준 3.3% 수준으로 일반 제조업에 비해 낮다. 뿐만 아니라 과도한 성능요구조건과 막대한 납품지연 배상금, 불합리한 원가 산정 등 정부의 지나친 규제가 방위산업의 수익성을 가로막는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방산업채들은 수출로 눈을 돌리며 수익성을 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방산 사업 부문의 수요자가 정부 단독이고, 항공엔진의 내수와 수출 비중이 5:5, 기계사업 비중이 각각 9:1로 내수의 비중이 큰 만큼,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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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1차면접
  3. 032차면접
  4. 04채용검진
  5. 05입사
응시자격
한화에어로스페이스 18년 하반기 대졸신입 모집 공고에 따르면, 응시자격으로 영어회화 점수 보유(OPIC IM 이상 또는 토익스피킹 6급 이상)와 전학년 평점 평균 4.5만점 환산 3.0이상의 학점기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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