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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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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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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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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2019 ver.

기업개요

고객

국민
도로건설사

자사

도로관리 및 건설

경쟁사

한국철도공사

종합분석

Strength
세계적 고속도로
전문기관
Weakness
톨게이트 수납원들의
직접고용 문제
Opportunity

도로사업의 수익 성장세

Threat
대체 교통 수단의 성장

사업개요

도로관리
44.7 %
도로건설
38.7 %
도로개량
8.9 %
기타
7.7 %

재직자가 본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공기업 #안정적 #야근 #정년보장 #정규직전환

80

조직문화분위기
80
연봉복지
82
커리어성장
79
근무시간휴가
79
경영진비전
79

"메이저 공기업으로서 꽤나 만족할 만한 보수와 복지."

"안정적이고 만족하며 다닐만한 회사에요. 급여나 복지도 보통은 되는 것 같아요."

"사무직 기준 어느정도 수평적인 분위기, but 지바지 사바사인듯."

"신입 직원들에게 당직을 몰아주거나 하는 모습이 자주 보임."

"순환근무. 순환주기가 짧고(2,3년) 전국순환근무라 주말부부가 꽤 많음. 너무나 후진적인 기업문화. 특히 토목직 쪽은 군대문화 심해보임."

"조직문화가 옛날문화에요. 야근이나 주말근무 특근이 아주 많아요."

※ 20190801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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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2019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한국도로공사는 1969년 창사아래 대한민국 고속도로 건설사를 이끌고 있다. 다가오는 제4차 산업혁명을 맞아 국가성장을 선도하는 친환경 스마트고속도로 시대를 열 예정이다. 2020년까지 전 영업소에 스마트톨링 시스템을 도입하고 고속도로 전 구간을 자율협력주행이 가능한 첨단 스마트고속도로로 단계적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 20190401 기준 (단위 %)

도로관리 44.7 %
고속도로 및 도로시설물의 유지, 수선에 관한 공사의 시행과 관리 수행
도로건설 38.7 %
효율적인 국토이용과 쾌적한 국민생활을 실현하여 지역균형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
도로개량 8.9 %
노후화된 고속국도/도로시설물을 개량하고 운영/유지관리 위한 기계장치 등 자산 취득
기타 7.7 %
부대사업운영, 수탁용역, 수탁공사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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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2019 ver.

한국도로공사의 현황은?

#경영공시_사업성과

국민이 안전한 고속도로와 막힘 없는 고속도로

노후화된 경인선 등 2개 노선, 190km를 신설 노선 수준으로 전면 개량하여 중장기적으로 도로 안전성을 강화하였다.터널 내 차량화재사고 예방을 위해 과열차량 알림서비스를 시범 시행하고, 지진빈발지역 교량에 감지시스템을 설치&운영했다. 18년에는 건설예산 1조 9,363억원을 투자하여, 대도시권 교통혼잡 개선 및 국토균형발전 사업을 중점 추진하였다.

국민이 편한 고속도로와 국민과 함께하는 희망 고속도로

졸음쉼터에 고급형 화장실과 주차공간을 확충하고, 진입로와 출입로 연장 개선을 통해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향상시켰다. 지역특산품,로컬푸드 활용을 통한 명품음식 개발 등 먹거리 혁신으로 값싸고 품질 좋은 음식 서비스를 제공했다.
지역특산품,로컬푸드 활용을 통한 명품음식 개발 등 먹거리 혁신으로 값싸고 품질 좋은 음식 서비스 제공했다.

2019 사업방향은?

#신년사

"새로운 시작, 혁신의 길로 전진할 것"
이강래 사장은 2019년 신년사에서 다가오는 창립 50주년을 맞아 변화와 혁신의 길로 전진하자고 강조했다. 이강래 사장은 “2018년도 수립한 '사람 중심의 스마트 고속도로' 비전을 기반으로, 2019년에는 새 시대로의 전환과 대 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며 “국민과 함께하는 따뜻한 기업으로 거듭나자”고 말했다. 특히 △안전한 고속도로 만들기 △사회적 가치 실현과 공공성 강화 △휴게소 음식 품질 및 가격 혁신 △남북교류 시대 준비 △미래경쟁력 확보 △청렴한 기업문화를 당부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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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최신이슈

사업 내용

· 차량 정밀 검사가 가능한 화물차 정비소 개장, 고속도로 '최초'
· 정부 간 협력사업 '첫 삽', 모리셔스 교통혼잡 완화사업 착공
· 고속도로 교통정보앱 신규 버전 출시
· 용인서울선-경부선 연결로 개통

사업 성과

· 공공기관 최초 한국윤리경영학회 윤리경영대상 2회 수상
· 115개 도로분야 신기술, 도공기술마켓 등록

어떤 사업을 했을까?

차량 정밀 검사가 가능한
화물차 정비소 개장, 고속도로 '최초'

2018년 5월

경부고속도로 옥천 만남의 광장 휴게소에 추가로 화물차 정비소를 개장한다. 전국 고속도로 195개 휴게소에 화물차 정비소가 25개소 있지만, 엔진오일 교체, 타이어 수리 등 단순 정비 기능 외에 자동차 배출가스 검사 등 차량 정밀검사가 가능한 곳은 전국 최초다. 특히, 화물차 운전자들의 수요를 반영해 정비시설 외에도 자동세차, 휴게실, 샤워실 등 휴게공간 및 편의시설이 구비됐다. 주행거리가 길고 심야 운행을 많이 하는 화물차 운전자들의 졸음운전을 예방할 수 있으며, 차량 사전 정비를 통해 대형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어, 앞으로 유사한 사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정부 간 협력사업 '첫 삽',
모리셔스 교통혼잡 완화사업 착공
2018년 4월

지난 ’16년 11월 모리셔스 도로청과 ‘모리셔스 교통혼잡 완화 사업 컨설팅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도로공사는 회전교차로 3개소를 입체교차로로 개량하고 교통 혼잡이 극심한 구간의 연결도로를 신설하는 데 필요한 설계, 입찰지원, 시공감리, 하자관리 등을 수행한다. 홍두표 한국도로공사 사업본부장은 "모리셔스는 아프리카 동쪽에 있는 섬나라로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등 다수의 국제기구가 자리 잡고 있어 아프리카 진출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곳이다."며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국내기업의 아프리카 대륙 진출 확대를 견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속도로 교통정보앱 신규 버전 출시
2018년 4월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교통정보앱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 앱은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교통지도, 교통상황, 교통속보 등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도로공사가 지난 2011년도부터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다. 새롭게 출시된 버전은 이용자 중심으로 기능이 대폭 향상됐으며, 앞으로도 사람중심의 스마트 고속도로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고객의견을 수렴해 반영할 예정이다.
용인서울선-경부선 연결로 개통
2018년 12월

한국도로공사가 경부선 서울방향 판교IC와 양재IC 사이에 경부고속도로와 용인서울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연결로(금토분기점)을 개통한다. 금토분기점이 개통되면 판교, 분당, 수지와 광교 신도시 주민의 도로 선택폭이 늘어나고 거리 6.6km, 시간 10분이 단축되는 접근성 향상으로 주민들의 교통편의가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경부선 부산방향에서 용인서울선 흥덕방향으로의 하행선 연결로는 개통돼 이용중에 있으며 용인서울선 헌릉방향에서 경부선 서울방향으로의 연결로를 개통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공공기관 최초 한국윤리경영학회 윤리경영대상 2회 수상
2018년 12월

한국도로공사는 2018년 한국윤리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윤리경영대상을 수상했다. 도로공사는 윤리경영을 중심으로 전개한 사회적 가치 추진체계의 성과를 인정받았으며 사회적 가치 측정 지표를 구축해 사회적 가치 경영의 체계화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2010년에도 윤리경영 시스템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대상을 수상하기도 해 공공부문 최초로 대상을 두 차례 수상했다.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도로공사는 ‘사람 중심의 스마트 고속도로’라는 비전 하에 전 직원이 윤리경영을 포함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임직원들의 이런 노력이 도로공사의 문화로 정착돼 지속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115개 도로분야 신기술,
도공기술마켓 등록
2018년 1월

‘도공기술마켓’은 중소기업 등 민간이 보유한 건설기술의 시장진입을 지원하기 위한 ‘On-Line 비대면 플랫폼’으로 중소기업이 우수한 신기술을 개발했지만 공공기관 등 수요자들이 현장 적용이 가능한 어떤 기술이 있는지 알지 못해 사장되는 것을 막기 위해 도입되었다. 중소기업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신기술 개발 1건당 고용 유발효과는 3.8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고용창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앞으로도 중소기업 지원활동을 강화해 일자리 창출 및 소득주도 성장을 이루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2019 최신이슈

사업 내용

· 고속도로 특별박람회 개최
· 태국, 인도 고속도로 인프라 구축
· '지식재산권 정보제공 플랫폼' 구축
·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자동차 정기검사/무상점검 실시

사업 성과

· 감사원 '자체 심사' 2년 연속 최상위

어떤 사업을 했을까?

고속도로 특별박람회 개최

2019년 7월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라는 주제로 고속도로 특별박람회를 한다. 한국도로공사 창립 5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박람회에서는 대한민국 근대화와 산업화의 길을 열었던 고속도로의 지난 50년과 미래 스마트 고속도로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봉영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장은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고속도로의 지난 50년과 미래 스마트 고속도로까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며,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태국, 인도 고속도로 인프라 구축
2019년 5월

한국도로공사는 태국도로공사와 도로 인프라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양 기관의 기술교류, 고속도로 관리 경험 교환, 기관 간 전문가 파견 등을 통해 태국이 직면한 교통문제 해결을 지원하고 한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어 도로공사는 인도 고속도로청과 기술협력협약을 체결한다. 인도 고속도로청은 고속도로를 관리하는 인도 최대 도로관리기관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향후 우리 국내기업들의 인도 도로 건설, 유지관리, ITS(지능형교통관리시스템) 등 관련사업 진출에 대한 활로가 개척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식재산권 정보제공 플랫폼 구축
2019년 7월

한국도로공사는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위한 '지식재산권 정보제공 플랫폼'을 오픈했다. 공사 기술마켓 홈페이지에 구축된 플랫폼에는 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식재산권(특허, 실용신안 등)이 공개돼 있고, 사용계약 기준 및 절차도 자세히 안내되어 있다. 공사 이상재 법무실장은 “중소기업이 공사가 보유한 지식재산권을 활용하여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전국의 도로 건설 및 유지관리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자동차 정기검사, 무상점검 실시
2019년 4월

한국도로공사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합동으로 고속속도로 주요 휴게소에서 이동검사차량을 활용한 ‘찾아가는 자동차 이동검사 및 무상 안전점검 서비스’를 실시했다. 이동정비차량을 활용한 안전점검은 모든 차량을 대상으로 △주요 차량화재 유발요소(라이닝, 엔진룸 등) 점검 △타이어 점검 △워셔액, 오일류, 냉각수 점검 및 보충 △등화류 점검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고속도로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자동차 정비 불량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이번 찾아가는 서비스의 계기”라고 설명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감사원 '자체 심사' 2년 연속 최상위
2019년 6월

한국도로공사는감사원에서 실시한 '2019년 자체감사활동 심사'에서 최상위인 A등급을 받아 2018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최상위 등급을 달성했다. 이 심사는 기관 자체 감사기구의 독립성, 전문성, 공정성 등을 평가하는 것으로, 한국도로공사는 내부통제기능 강화, 자체감사를 통한 예산절감 등 감사성과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한국도로공사는 창립 50주년을 맞은 올해 부패행위 근절, 윤리경영 실천 등 대내외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부패방지시책평가에서도 2년 연속 1등급을 받았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제8회 'Korea Top Awards'공직사회 청렴 공공기관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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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세계적 고속도로 전문기관

약점WEAKNESS

톨게이트 수납원들의 직접고용 문제

기회OPPORTUNITY

도로사업의 수익 성장세

위협THREAT

대체 교통 수단의 성장

강 점STRENGTH
세계적 고속도로 전문기관
2019년 창립 50주년을 맞은 한국도로공사는 창사 이래 대한민국 경제 발전의 밑거름 역할을 하며 고속도로 전문기관으로 성장했다. 그리고 이제는 도로건설과 유지관리를 통해 쌓아온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의 진출을 시작했다. 이미 인도나 태국 등의 나라와 업무 협정을 맺고 고부가가치 사업을 중심으로 해외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또, 유엔기구와 공동으로 아시안하이웨이 노선 협력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세계적인 고속도로 전문기관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다지고 힜다.
약 점WEAKNESS
톨게이트 수납원들의 직접고용 문제
한국도로공사는 현재 직접고용을 요구하는 톨게이트 요금수납 노동자들과 싸우고 있다. 이미 "직접고용은 불가능하다"는 의견을 밝히고 그들을 자회사 정규직 직원으로 전환하려고 했지만 자회사 입사를 거부한 1500명을 어떻게 할지가 여전히 문제로 남아있다. 이를 빨리 해결하지 않으면 한국도로공사의 다른 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기 회OPPORTUNITY
도로사업의 수익 성장세
고속도로 확충에 따른 교통량의 지속적인 증가와 2011년 11월, 2015년 12월 통행료가 인상되었다. 이는 한국도로공사의 주요 수익원 중에 하나인 도로사업수익의 성장세와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도 교통량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통행료의 인상이 계속된다면 이는 한국도로공사의 수익 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위 협THREAT
대체 교통 수단의 성장
대체 교통 수단은 성장이 시장의 위협 중 하나이다. 철도나 항공 이용객이 꾸준히 성장함을 확인 할 수 있다. 통신 기술과 인공지능이 개발되면서 더 많은 미래의 대체 교통 수단들이 발명될 것이다. 철도나 항공, 또는 새로운 대체 교통 수단들은 도로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도로 건설, 도로 관리, 도로 개량 등에서 주요 수익을 내는 한국도로공사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된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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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미션1
비전
사람중심의 스마트 고속도로
비전&미션2
미션
우리는 길을 열어 사람과 문화를 연결하고 새로운 세상을 넓혀간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섬김인
고객 행복을 추구하는 섬김인
02
상생인
상호존중과
신뢰의 상생인
03
전문인
글로벌경쟁력을 갖춘 전문인
04
창조인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창조인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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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원서접수
  2. 02필기전형
  3. 03면접전형
  4. 04최종합격
인력관리제도
한국도로공사는 능력과 성과위주의 선진 인적 자원 관리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공개경쟁채용시험을 원칙으로 하며 학력, 학점 등 스펙이 아닌 직무능력중심으로 채용한다. 사회적 약자, 지역인재, 여성 등 다양한 사회구성원의 채용 기회도 확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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