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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투어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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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투어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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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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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투어2019 ver.

기업개요

고객

여행객
호텔숙박객
면세점고객

자사

여행사
호텔운영
면세점운영

경쟁사

모두투어

종합분석

Strength
규모의 경제를 통한
경쟁력 확보
Weakness
급격한 사업 다각화로 인한 적자 확대
Opportunity

해외여행 평균
18.1% 증가

Threat
여행 트렌드의 변화

사업개요

여행알선
75.9 %
면세점
11.7 %
물품의 판매 및 운수
3.3 %
호텔
3.4 %

재직자가 본 하나투어

#여행 #안정 #출장 #여행사 #여유

80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77
커리어성장
79
근무시간휴가
83
경영진비전
76

"자유로운 환경에서 근무할수있는 장점이 있는회사"

"공무원같은 느낌이고 돈은 적지만 그래도 안정적이다"

"부서에 따라 업무량 차이가 너무 큼, 업계1위 대비 박봉"

"여행을 많이 다니실꺼라는 착각은 접어두세요."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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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투어2019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온라인포털, 대리점 등을 통해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종합 여행 홀세일러이며, 면세점, 호텔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그 외에 광고홍보(HTN마케팅), 출판(하나티앤미디어) 사업 등도 보유하고 있다.

※ 20190401 기준

여행알선 75.9 %
인바운드(해외 고객의 국내 여행) 및 아웃바운드(국내 고객의 해외 여행) 운영
면세점 11.7 %
공항 출국장 및 시내 ‘SM면세점’ 운영
물품의 판매 및 운수 3.3 %
일본 큐슈, 오사카 지역의 현지관광셔틀버스 운영
호텔 3.4 %
국내 관광호텔업 및 부동산임대업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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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투어2019 ver.

하나투어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성장하는 여행산업
브랜드 가치 유지

최근 5년간 전체 출국자수는 연평균 14.8%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2018년 기준 하나투어는 총 출국자 중 약 22%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여행산업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은 회사의 신뢰도, 여행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 가격 경쟁력 등이 있습니다. 지배회사 및 종속회사는 여행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해외 네트워크를 꾸준히 구축해오고 있으며 소비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높은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규모의 경제를 이용한원가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서 가격 경쟁에서도 경쟁 우위를 갖고 있습니다.

SM면세점 운영

방한 관광객의 증가와 더불어 관광활동의 가장 핵심영역이 쇼핑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면세시장 또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면세시장의 경우 현재 대기업 위주의 시장(약 81% 점유)이 유지되고 있어 이를 탈피하고자 정부에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면세점 특허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주)하나투어는 관광소비의 핵심인 면세시장에 진입하고자 여러 중소기업이 파트너로 참여하는 신규법인인 '(주)에스엠면세점' 설립에 참여하였으며, 인천공항 1터미널, 2터미널과 시내면세점 입찰에 참가하여 면세사업권을 획득하였고 영업을 시작하여 운영중에 있습니다.

2019 사업방향은?

#신년사

긍정적인 마인드
지난해 우리나라 여행객이 자주 찾는 일본, 하와이, 사이판, 발리 등에서 지진, 태풍 등 자연 재해가 이어져, 회사가 비상경영 상황까지 가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위축된 수요가 회복된다면 올해는 나쁘지만은 않은 한 해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로 한해를 시작합시다.

고객 중심의 디지털 플랫폼

올해 여행 트렌드는 과거의 일률적인 패키지 여행이 위축되고 개별여행객의 취향에 맞추는 여행 형태로 전환될 것입니다. 항공, 호텔, 패키지 예약 시스템과 플랫폼 등을 개발해 '고객중심의 디지털 플랫폼'으로 거듭나겠습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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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투어2019 ver.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KT와 함께 여행플랫폼 개발
· 시내 SM면세점 축소
· '2018 하나투어 여행박람회' 개최
· '티마크시티 도쿄 호텔' 오픈 계획

사업성과

· 면세점, 호텔 사업 실적 개선 예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KT와 함께 여행플랫폼 개발

하나투어는 KT와 함께 기가지니에 활용할 여행플랫폼을 공동개발할 계획이다. 18년 3월 신사업 발굴 및 마케팅 협업에 대한 MOU를 체결했으며, 주요 내용은 KT 인공지능 '기가지니'를 통한 여행상품 검색 및 추천,여행 관련 컨텐츠 발굴 등이다. KT 관계자는 "이번 제휴는 여행업과 통신업이라는 이종 산업 간의 결합으로 양사 이용자 기반을 활용해 상호 간 마케팅 시너지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시내 SM면세점 축소
하나투어는 서울시내면세점을 축소하기로 결정했다. SM시내면세점은 지속적인 적자를 냈던 반면, 공항면세점은 안정적인 수익을 내고 있다. 하나투어패키지를 이용하는 여행객에게 면세점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고객을 확보한 덕분이다. 그러나 시내면세점의 고전으로 실질적인 수익을 내지 못했고,이에 임차료 등의 고정비 절감으로 수익성을 개선하려는 것이다. 작년 2개층을 철수한 것에 이어 이번에 1개층을 더 철수, 면세매장이 1~3층으로 줄어든 것에 따라 연간 5억원의 임차료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8 하나투어 여행박람회' 개최
하나투어는 6월 '2018 하나투어 여행박람회'를 개최한다. 여행박람회는 브랜드 홍보효과 뿐만이 아니라, 박람회를 통해 여름 휴가를 계획하는 사람들을 끌어들여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여행사들은 매년 박람회를 개최한다. 하나투어 역시 12년째 박람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평소 가격보다 훨씬 저렴한 프로모션용 상품을 판매한다. 특히 올해는 박람회 기간 동안 '온라인 예약관'을 오픈, 박람회에 참여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동일한 상품을 온라인으로도 예약할 수 있도록 했다.
'티마크시티 도쿄' 오픈 계획
하나투어는 2018년 일본 도쿄에 티마크시티 도쿄 오오모리카이간 호텔을 오픈할 계획이다. 하나투어는 사업다각화를 위해 2012년 인사동 센터마크호텔을 시작으로 남대문 티마크그랜드호텔, 중국 장가계의 티마크그랜드호텔,일본 삿포로의 티마크시티호텔 등을 운영하고 있다. 티마크시티 도쿄는 약 290개 객실 규모이며, 하나투어재팬을 통해 운영된다. 현재는 호텔 사업이 큰 수익을 내고 있지는 못하지만, 일본 여행객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면세점, 호텔 사업 실적 개선 예상
하나투어의 면세점과 호텔사업의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나투어의 호텔 및 면세점 사업은 그동안 적자가 지속되어 전체 실적에 악영향을 미쳤다. 면세점은 16,17년 2년 연속 200억대 적자를 기록했다. 그러나 공항 면세점의 실적이 점차 안정화되면서 18년 1분기 실적은 약 -50억대로 적자폭이 작년 동기대비 감소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호텔 사업 역시 몇 년째 적자를 이어오고 있다. 최근 사드 여파에서 벗어나면서 상황이 나아지고 있지만, 아직 적자를 벗어나기엔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버스 사업 확대
· 실적 부진을 해결하기 위한 사업 확대
· 캐나다 패키지 악몽 논란
· 중국 여행객 회복 기대

사업성과

· 노선 축소와 비용 절감으로 영업실적 개선

어떤 사업을 했을까?

버스 사업 확대

하나투어가 K-TRAVER BUS와 조이버스(JOIBUS)를 선보이며, 버스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해나가기 시작했다. K-TRAVER BUS에 경우 국내에서 운영 하는 외국인 전용 버스 여행 상품이다. 외국인의 한국 지역관광 활성화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서울시와 강원도, 경상북도, 전라남도 등 8개 시도 지자체가 공동으로 주관한다. 조이버스에 경우 전용 버스와 1박 호텔, 그리고 입장권 등을 결합하여 유럽 소도시를 여행할 수 있도록 한 현지투어다. 이렇듯 하나투어는 국내 및 해외에서 버스를 활용한 여행 패키지 상품을 개발 및 판매하는데 힘 쓰고 있다.
실적 부진을 해결하기 위한 사업 확대
하나투어는 지난해 인플루엔자와 홍역 등 예상치 못한 질병에 따른 피해를 직격탄으로 맞으며 실적 부진에 시달렸다. 그렇기에 올해 국내 최초 입국장 면세점 운영, 보험업 개시 등 실적을 개선시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면세점 사업에 경우 품목 제한 등 위험요소가 있어 단기간에 성과를 내긴 쉽지 않지만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 추세이기 때문에 하나투어의 여행사업과 입국장 면세점이 큰 시너지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다. 보험 사업에 경우에도 지난해 보험업법이 개정되며 여행사들이 여행자보험에 한해 직접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하나투어는 본격적으로 사업 준비에 나섰으며, 관련 자격을 갖춘 직원을 채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
캐나다 패키지 악몽 논란
하나투어 패키지 상품으로 캐나다로 여행을 떠난 여행객 12명이 중간 기항지였던 밴쿠버에 버려졌다며 논란이 일고 있다. 발단은 천재지변이었다. 옐로나이프로 향하던 여행객들은 폭설로 인해 밴쿠버로 회항 해야 했다. 이에 하나투어는 여행객들에게 사비로 모든 걸 해결해야 하는 자유여행을 강요, 이를 거부하자 현지에 여행들을 버려둔 채 가이드를 철수시켰다. 하나투어 측은 천재지변의 이유로 일정이 변경될 수 있고 여행 당시 현지 조건에 맞춰 최선의 옵션을 제공했다고 반박했다. 또한, 회사 측이 제안한 것들을 여행객 측에서 거부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해명에도 네티즌들은 맹비난을 퍼부으며 불매운동을 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중국 여행객 회복 기대
한국과 중국의 항공회담으로 운수권이 주 60회 추가된다. 기존 여객 운수권이 548회였던 것을 감안하면 10%가 넘는 운수권이 추가되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여행업계에서는 일반적으로 공급이 수요를 창출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로 중국 송출객이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해 동남아 지역 송출객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은 저비용항공사들의 신규 취항이 베트남 취항에 집중됐던 영향 덕분이었다. 특히 이번 운수권 추가는 국내 항공사와 더불어 중국 항공사에서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배분이 완료된다면 중국으로 향하는 노선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중국 송출객 수는 역대 최고 수준이었던 2016년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지만 2017년에 급감했던 것과 비교하면 착실히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번 한중 항공회담이 여행사에게 긍정적 결과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노선 축소와 비용 절감으로 영업실적 개선
하나투어가 분기실적을 대폭 개선했다. 여행업계 회복세는 여전히 더딘 상황이지만 일본 개별여행 등 수익성이 떨어지는 노선이 차지하는 비중을 줄이는 등 각종 비용을 통제해 영업이익을 개선에 힘썼다. 이에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240억원, 영업이익 13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실적쇼크를 기록했던 지난해 4분기와 비교하면 영업이익이 357%나 성장했다. 마케팅·광고 비용을 축소한 것도 효과를 얻었다. 하나투어는 최근 상품할인 등 과열경쟁이 소강상태를 보이는 업계 추세를 따라 이번 1분기 동안 대형 프로모션을 진행하지 않았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긴축을 통한 반짝 효과가 지속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다는 전망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시급하다 의견을 내고 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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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투어2019 ver.

경쟁사 비교

하나투어

매출액6,823억

영업이익408억

대표사업여행알선, 호텔운영, 면세점운영 등

현황업계 1위
면세점, 보험 등 사업 다각화

경쟁사
  • 모두투어네트워크
  • 노랑풍선
  • 그 외 경쟁사
    인터파크투어, 여행박사 등

모두투어네트워크

매출액2,909억(2017)

영업이익321억(2017)

대표사업여행알선, 호텔운영 등

현황창립 30주년
홍콩법인 설립으로 중국 상품 다양화

노랑풍선

매출액838억

영업이익125억

대표사업직판 여행상품 판매

현황직판 방식으로 가격 경쟁력 추구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상장 성공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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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규모의 경제를 통한 경쟁력 확보

약점WEAKNESS

급격한 사업 다각화로 인한 적자 확대

기회OPPORTUNITY

해외여행 평균 18.1% 증가

위협THREAT

여행 트렌드의 변화

강 점STRENGTH
규모의 경제를 통한 경쟁력 확보
하나투어의 강점은 규모의 경제를 통한 선순환이다. 대규모 소비자층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대량 구매를 통해 가격 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다시 대규모 소비자층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게다가 2010년 대형항공사들이 여행사들에게 지불하던 수수료를 중단하면서, 이에 의존하던 저가여행사들이 나가떨어지자 하나투어는 더더욱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었다.
약 점WEAKNESS
급격한 사업 다각화로 인한 적자 확대
하나투어는 호텔, 면세점, 문화공연 사업 등으로 사업 분야를 확대하고 있다. 여행업에 집중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개선하기 위해서지만, 신사업에서는 별다른 성과 없이 적자만 지속되고 있다. 야심차게 시작한 면세점은 매년 200억대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호텔 사업도 몇 년째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대해 하나투어는 적자는 초반 기반을 다지는 과정에서 불가피한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수익원 확보 및 여행업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 주장한다. 그러나 본업인 여행 사업으로 다른 사업의 적자를 메꾸고 있는 만큼, 수익성 개선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
기 회OPPORTUNITY
해외여행 평균 18.1% 증가
최근 여행시장은 역대급 호황을 누리고 있다. 특히 아웃바운드, 즉 해외 여행 시장은 최근 3년간 연평균 18.1% 성장했다. 올해도 비슷한 수준의 성장이 예상된다. 저가항공사로 인해 저렴한 선택지가 증가한데다, 젊은 층의 여행빈도수가 확 증가한 덕분이다. 게다가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역시 시장의 성장에 기여했다. 덕분에 여행사들 역시 성장하고 있다. 계속해서 새로운 고객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덩달아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위 협THREAT
여행 트렌드의 변화
과거에는 소비자가 여행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어려워, 정보비대칭으로 패키지 여행으로 유인하고 높은 수수료를 책정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여행 정보가 늘어나면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자신이 직접 계획한 자유 여행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저가 상품이 등장하면서 패키지 상품에서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하나투어는 자유 여행과 패키지의 장점을 결합하거나, 자유 여행 계획을 도와주는 상품 등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 기획으로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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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투어2019 ver.

비전
Vision 2030: 글로벌 No.1 문화 관광 유통 그룹
MARKET 글로벌, TARGET NO.1, BUSINESS 문화·관광·유통;PERFORMER 그룹
어떤 인재를 원할까?
01
서비스마인드
'고객가치 창출'
서비스맨
어떤 인재를 원할까?
02
프로의식
'스스로의 변화' 변화인
어떤 인재를 원할까?
03
글로벌 역량
'미래창조' 창조인
어떤 인재를 원할까?
04
디지털마인드
'끊임 없는 배움' 학습인

생생 채용 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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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입사지원
  2. 02서류전형
  3. 03실무진면접
  4. 04임원면접
  5. 05최종합격
인턴 및 공개채용
하나투어는 연 1회 공개채용을 통해 신입사원을 선발하고, 몇차례 인턴 채용을 진행한다. 인턴의 경우, 인턴기간 및 과제, 면접전형을 거쳐, 일부를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우대조건
여행업 특성상,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에 능통하거나, 관광통역가이드 자격증이 있거나, 혹은 여행업 관련 경험이 많은 사람을 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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