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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네트웍스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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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네트웍스 2019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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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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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네트웍스2019 ver.

기업개요

고객

B2C
국내

자사

코레일네트웍스

관련기관

코레일유통
코레일로지스
코레일테크

종합분석

STRENGTH
고객 중심 서비스 제공
WEAKNESS
채용비리
OPPORTUNITY

신사업 발굴

THREAT
민간경합 발생
사업분야진출 제재

사업개요

위탁용역매출
53.6 %
주차수입
29.8 %
수수료매출
6.1 %
상품매출
0.9 %
기타매출
9.4 %

재직자가 본 코레일네트웍스

#자회사 #철도 #안정적 #열정 #저임금 #코레일 용역회사 #탄탄함

71

조직문화분위기
71
연봉복지
69
커리어성장
69
근무시간휴가
76
경영진비전
71

"정년보장 안정적인 직업"

"눈치 안보고 칼퇴할 수 있습니다."

"근무하기 좋고 동료간의 협조가 좋다."

"커리어에 도움 안됨. 업무지시형. 매일 보고서만 쓰다 정작 업무 못함."

"비전도 없고 상하수직적 관계"

"너무 고지식한 회사로 운영방식에 기준점이 없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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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네트웍스2019 ver.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코레일의 계열사로서 철도 주차장 운영개발과 광역철도, 여객철도 역무 운영 , 철도고객센터 운영 , 교통카드, VAN사업, 포인트 사업 , KTX특송,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을 통해 부대수익 창출 및 사업다각화를 수행한다.

※ 20190401 기준

위탁용역매출 53.6 %
코레일 또는 기타 사업자로부터 철도역, 매표창구 등을 위탁받아 관리 및 운영
주차수입 29.8 %
철도 유휴자산을 활용한 주차장 운영, 개발
수수료매출 6.1 %
VAN, 포인트, 교통카드 충전 등 수수료 매출 향상을 요하는 사업과 역세권 개발
상품매출 0.9 %
교통카드 납품(1회용, 레일플러스, RF납품 등)
기타매출 9.4 %
KTX특송, 송내복합역사 상가 운영, 광명역↔사당역 KTX셔틀버스 운영

무슨 역할을 할까?

코레일네트웍스

국토부 산하 기타공공기관

코레일의 계열사로서 철도 주차장 운영개발과 광역철도, 여객철도 역무 운영 , 철도고객센터 운영 , 교통카드, VAN사업, 포인트 사업 , KTX특송,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을 통해 부대수익 창출 및 사업다각화 수행

관련기관
  • 코레일유통
  • 코레일로지스
  • 코레일테크

코레일유통

국토부 산하 기타공공기관

철도이용 고객에게 상품과 서비스 제공 하기 위해 유통, 물류, 광고, 임대사업 수행

코레일로지스

국토부 산하 기타공공기관

철도 일관수송(Door to Door) 서비스 구축 등 철도수송능력 증대와 물량유치, 및 남북철도 국제화를 대비한 국제철도화물운송 체제 구축 업무 수행

코레일테크

국토부 산하 기타공공기관

철도전기통신설비 시공 및 유지관리, 철도차량 정비 및 개조개량, 철도차량부품의 조달, 토목구조물 안전진단 및 철도테마파크 개발, 철도건널목 경비 및 사옥 관리, 역사 및 선로전환기 청소사업 등 철도시설물 유지관리 및 KTX차량 등 정비 위탁업무 수행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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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네트웍스2019 ver.

코레일네트웍스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

코레일네트웍스의 2017년 매출액은 846억 원, 영업이익은 261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각각 4.0%, 3.6% 성장한 수치이며, 매출2016년 들어 감소했던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회복하여 다시 성장세에 접어들었다. 이는 그동안 영업손실을 기록했던 사업들을 구조조정한 결과로 분석된다.

사업 구조조정

코레일네트웍스는 2013년부터 추진하여 43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카셰어링 사업 ‘유카’와 2011년부터 진행하여 7억 4,100만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레스토랑 사업을 페지했다. 이러한 사업 구조조정을 통해 경영 개선을 이뤄냄으로써 재무건전성을 회복하고 있다.

2019 사업방향은?

#신년사

철저한 안전관리와 서비스 혁신
지난해는 어려운 경제상황과 취업난 속에서도 일자리창출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며 국민께 희망을 드리려 했고, 남북철도 연결과 대륙철도 진출의 초석을 다진 뜻 깊은 한해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잇따른 사고로 철도에 대한 국민의 신뢰에 큰 금이 가고 힘겹게 쌓아온 성과가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참담함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다시 마음을 다잡아야 할 때입니다. 우선, 국민이 안심하고 탈 수 있도록 철도안전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야 합니다. 지난 강릉선 사고와 오송역 단전 사고를 철도 안전을 한단계 끌어올리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합니다. 둘째, 국민이 감동할 수 있는 서비스 혁신과 철도공공성 강화를 추진해야 합니다. 국민의 보편적 이동수단으로서 집에서 목적지까지 가는 길에 코레일의 세심한 배려를 느낄 수 있도록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하겠습니다.

경영혁신을 통한 흑자전환과 미래성장 기반 다지기

셋째, 경영혁신을 통해 영업손익 흑자전환과 재무건전성을 강화해야 합니다. 중장기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신규수요를 창출합시다. 중점 사업 효율화를 통한 미래경쟁력 확보에 전사적 역량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미래성장을 위한 기반을 확고히 다져야 합니다. 남북철도 연결을 위해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4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국제철도협력기구 사장단 회의 등 국내외 환경변화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겠습니다. 핵심 역세권 개발사업이나 계열사와의 협력사업에도 힘을 기울여 주십시오. 마지막으로, 기업문화 혁신으로 조직경쟁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변화하는 국내외 환경을 대비하여 경영혁신이 필요한 모든 부문에서 운영을 최적화하겠습니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종합 로드맵을 수립?시행해 인적 수준을 높이고, 더 높은 윤리의식과 공정한 일처리를 위한 조직적 기반을 다지겠습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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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네트웍스2019 ver.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국민참여형 서비스 디자인단 발족
· 불공정 임대차계약 약관 개정
· 광명역 코레일 도심공항터미널 개장

사업성과

· 2018 대한민국 서비스혁신 대상 수상
· 4년 연속 경영평가 A등급 달성

어떤 사업을 했을까?

국민참여형 서비스 디자인단 발족

코레일네트웍스는 국민참여형 서비스혁신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단’을 발족하고, 고객소통, 고객신뢰, 고객편의 3대 과제 추진을 위한 활동을 시작하였다. ‘서비스 디자인’ 은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경험하고, 감성을 정밀하게 분석한 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혁신 방법으로, 최근 행정서비스 개선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정책개선 기법이다. 이처럼, 코레일네트웍스는 고객관점의 서비스개선 과제발굴을 통해 고객중심의 서비스 혁신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불공정 임대차계약 약관 개정
코레일네트웍스는 국토교통부 주관 불공정 임대차계약 점검결과에 따라 임대차계약을 개정 완료했다.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인 코레일네트웍스는 송내복합역사 상가를 운영하고 있으며, 상가 내 8개의 업체와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불공정 임대차계약 점검결과, 코레일네트웍스는 안전사고에 대한 임대인의 면책 등 총 16건의 조항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을 받아 법적자문 의견서를 준용하여 조치 완료하였다. 코레일네트웍스는 불공정 약관 개정에 대한 사후적 조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실현과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광명역 코레일 도심공항터미널 개장
코레일네트웍스가 코레일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첫 번째 도심공항터미널인 광명역도심공항터미널을 개장했다. 이를 위해 코레일네트웍스는 공항리무진버스 운전기사 19명을 비롯해 항공사별 탑승 수속을 도와줄 직원 46명을 모두 정규직으로 채용했다. 공항버스는 광명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20~3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소요시간은 50분이다.?주요 고객은 지방에서 인천공항으로 향하는 승객들로 광명역 리무진버스를 이용하면 KTX를 타고 인천공항으로 직행하는 것보다 이동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또한,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에서 발권과 수하물 위탁, 출국심사를 마친 후 리무진버스를 타고 인천공항으로 이동하면 되므로 인천공항에서는 체크인과 수하물위탁 절차를 밟지 않고 전용 패스트트랙을 이용해 출국절차를 밟는다. 이에 따라 출국시간도 최소 20분 단축할 수 있다. 이처럼, 코레일네트웍스는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 개통을 통해 연간 1000만 명이 넘는 지방의 해외여행객들에게 가장 빠르고 편리한 공항길을 제공함으로써 KTX 이용객 증가와 광명역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018 대한민국 서비스혁신 대상 수상
코레일네트웍스가 ‘2018 대한민국 신뢰받는 서비스 혁신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중앙일보가 주최하고 포브스코리아가 주관하며, 민간과 공공분야에서 고객만족을 위해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의 신뢰를 높이고 혁신 성장한 기업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특히 이번 수상에서 코레일네트웍스는 ‘광명역↔사당역 간 KTX 셔틀버스’를 성공적으로 개통 운영하고, 영업개시 이래 누적 고객 수 백 만명을 돌파하며 광명역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되었다.
4년 연속 경영평가 A등급 달성
코레일네트웍스는 국토교통부 산하 기타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4년 연속 종합 A등급(우수기관)’ 을 달성했다. 기타공공기관 경영평가는 책임 경영체계 확립을 위해 매년 경영 노력과 성과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제도이다. 코레일네트웍스는 2018년 평가에서 전략기획 및 경영혁신 노력이 양호한 점, 고객만족도 및 정부 권장정책 실적이 우수한 점, 주요사업의 체계적 관리와 신규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 노력한 점, CCM(소비자중심경영) 인증으로 소비자 만족을 위해 노력한 점 등을 높게 평가받았다.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과도한 브랜드 사용료로 인한 경영압박

사업성과

· 3년 연속 고객만족도조사 최우수등급

어떤 사업을 했을까?

과도한 브랜드 사용료로 인한 경영압박

코레일네트웍스의 모회사인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계열사들로부터 고액의 브랜드 사용료를 받고 있다. 2018년 한 해 동안 코레일유통, 코레일네트웍스, 코레일관광개발 등은 코레일에게 약 61억원의 브랜드 사용료를 납부했으며, 이 중 코레일네트웍스가 부담한 비용은 약 7억 3100만원 정도이다. 코레일 자회사들이 코레일에 배당금과 구내영업료, 광고료 등을 지불하고 있는 상황에서 별도로 브랜드 사용료를 지불하고 있는 상황이라 이는 곧 자회사들의 경영부담으로 이어지게 된다. 철도업계 관계자는 "고액의 브랜드 사용료에 대한 부담은 경영부담과 서비스 품질 저하로 이어진다"면서 "이에 따른 피해는 철도를 이용하는 국민들이 입게 된다"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3년 연속 고객만족도조사 최우수등급
코레일네트웍스가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3년 연속 최우수 S등급을 달성했다. 해당 조사는 대국민 서비스 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서비스 제공을 받은 국민을 대상으로 매년 만족도를 측정하고 있다. 올해에는 245개 공공기관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코레일네트웍스는 철도주차장 인적서비스와 시설환경 개선, 광역철도와 여객철도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아 3년 연속으로 최우수등급을 받게 되었다. 이 외에도 찾아가는 CS소통 및 교육활동, 고객의소리 사전예고제 알림, 어(語)울림 공모전 등 고객만족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강귀섭 대표이사는 "3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좋은 평가를 주신 고객들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국민이 행복한 서비스, 직원이 함께하는 감성서비스를 더해 서비스 일류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전했다.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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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네트웍스2019 ver.

강점STRENGTH

고객 중심 서비스 제공

약점WEAKNESS

채용비리

기회OPPORTUNITY

신사업 발굴

위협THREAT

민간경합 발생 사업분야진출 제재

강 점STRENGTH
고객 중심 서비스 제공
코레일네트웍스는 철도 연계 교통망을 확충하고 철도 이용객에게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KTX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시속 300㎞, 전국 반나절 초특급 KTX 배송서비스’로 불린 KTX특송으로 고객들에게 신속하고 안전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 체크인카운터(탑승수속)와 KTX공항버스(리무진)를 운영해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이처럼, 철도 이용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코레일네트웍스는 서비스 일류 기업을 목표로 성장해가는 데에 주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약 점WEAKNESS
채용비리
국토교통부는 코레일네트웍스에 대한 감사를 진행한 결과 2006년부터 10여 년동안 코레일네트웍스와 친인척 관계에 있는 30여명이 총 4번에 거쳐 부정 채용된 것을 밝혔다. 이에 코레일네트웍스는 2018년부터 채용 프로세스 관리 지침을 제정해 모든 채용 정보에 대해 상세히 공개하고 전형 별로는 감사인, 외부 위원이 50% 이상 참여해서 투명하게 채용 프로세스 절차를 준수하고 있다. 하지만, 이미 일어난 채용비리로 인해 복합적인 사업을 수행하는 데에 근간이 되는 신뢰도가 저하된 것은 코레일네트웍스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
기 회OPPORTUNITY
신사업 발굴
코레일네트웍스는 ‘KTX-딜카’ 카셰어링 서비스와 철도 역사내 친환경차 충전시설 설치 등 신사업을 발굴해내고 있다. 딜카는 현대캐피털이 렌터카업체와 제휴를 맺어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차량을 가져다주는 모바일 중계 플랫폼 서비스이며, 현재 서울역 등 전국 철도역 주차장에 19개역 75면 운영중이다. 또한, 국토교통부의 친환경차 충전시설 설치·유치계획에 따라 한국전력공사와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철도역사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소 설치를 협의하여 철도역 주차장 중 광주송정역(4), 오송역(3), 나주역(2)에 총 9기를 운영 중이다. 이와 같은 신사업 기회는 코레일네트웍스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도울 것이다.
위 협THREAT
민간경합 발생 사업분야진출 제재
코레일네트웍스는 코레일의 사업 실적 요구에 주차장 운영 등과 같은 민간 분야에 무분별하게 진출하고 있다는 지적을 듣고 있다. 국토부는 이와 관련하여 앞으로도 코레일 자회사가 민간과 경합이 발생되는 사업분야의 진출은 지양하고, 철도 관련성이 강한 핵심 분야 중심의 사업에 한해 진출하도록 철저히 지도 · 감독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따라서, 이와 같은 사업분야의 제재는 코레일네트웍스가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동력을 찾기 위해 신규사업을 발굴해내는 데에 방해요인이 될 수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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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네트웍스2019 ver.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열정
도전하는 열정을 갖춘 인재
02
창의력과 혁신력
창의력과 혁신력으로 환경변화를 기회로 삼을 수 있는 인재
03
전문역량
전문역량으로 경쟁력을 갖춘 인재

생생 채용 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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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채용할까?

#채용규모

2018

정규직 22명

무기계약직 0명

채용형 청년인턴 0명

체험형 청년인턴 0명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주요직무
일반직, 현업직(역무직, 상담직, 배송직, 주차직, 사무보조직)
단계별 선발 예정 배수
1차 서류전형에서 채용예정인원의 5배수를, 2차 필기전형에서 3배수를, 3차 면접전형에서 1배수를 선발하여 인턴수습과정을 거쳐 최종합격자를 결정한다.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코레일네트웍스,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