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로
스크롤하세요

한샘

2019 ver.

5,573 4

한샘 2019 ver.

  • 개요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어떤 기업일까?
  • 뉴스캐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최신이슈캐치
  • 심층분석
    경쟁사 비교
    종합분석
  • 취업캐치
    기업 문화는 어떨까?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5,573 4

한샘2019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자사

생활용 가구 도매업

경쟁사

현대리바트
퍼시스

종합분석

Strength
가구, 인테리어 분야
1위
Weakness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실적 악화
Opportunity

리모델링 시장의 확대

Threat
심화되는 업계 경쟁

사업개요

인테리어 가구
32.6 %
부엌 가구
41.1 %
기타
26.3 %

재직자가 본 한샘

#가구 #도전 #야근 #영업 #한샘 #회식 #열정 #인테리어 #성과

76

조직문화분위기
76
연봉복지
75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76
경영진비전
74

"확실한 성과급, 젊은 직원이 많은 조직, 비전지향적인 업종"

"회사문화가 많이 좋아지고있다. 특히 회사가 여성의 대한 복지를 더욱 신경쓰고있다."

"직원 대부분 연차가 낮아 리더급 부족. 장기적 성장보다 단기적 성과를 중시하는 기업문화"

"경영진의 마인드가 매우 좋지 않고 성과위주로 급박하게 돌아간다"

※ 20180930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5,573 4

한샘2019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970년 부엌가구 전문 회사로 출발했다. 현재 국내 최대의 가구업체로 부엌가구 및 인테리어가구 유통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리모델링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2018년 9월말 기준 최대주주인 조창걸 회장(15.4%) 과 특수관계인이 32.9%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인테리어 가구 32.6 %
장롱, 침대, 소파, 책상 등 상품 판매
부엌 가구 41.1 %
주방 / 빌트인 수납 등 상품 판매
기타 26.3 %
리모델링 공사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5,573 4

한샘2019 ver.

한샘이 말하는 한샘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부엌가구 시장 점유율 1위

한샘 부엌은 1986년 이후 지금까지 국내 부엌가구 시장에서 1위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부엌유통 사업부문은 개발 연구소를 통한 탁월한 제품 디자인과 업계 최고 수준의 영업사원 채용 및 교육 시스템, 독자적인 설계와 온라인 발주 시스템, A급 표준매장 확보율, 그리고 시공 전문 회사 운영을 통한 자체 시공 관리 경쟁력과 차별화된 A/S 서비스 등한층 강화된 대 고객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한샘을 이끌어 왔습니다. 토탈 홈 리모델링 관련 제품을 리하우스 제휴점에 판매하는 한샘 리하우스 제휴점 사업부는, 프리미엄 쇼룸의 확대와 우수 인테리어 제휴점 육성, 욕실/마루/도어/창호/조명에 이르는 건자재 시장 진출에 집중하는 전략을 통해 국내 최고의 홈 리모델링 브랜드가 되는 것에 주력했습니다.

고평가 받는 인테리어 사업

한샘인테리어는 1997년에 인테리어 사업부로 출범, 2001년 가정용 가구 마켓셰어(M/S) 1위로 도약하여 현재까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1위 가구 기업이며, 2009년부터 국가 브랜드 가정용가구 부분 경쟁력지수 1위를 차지하며 가정용 가구부분에서 뛰어난 브랜드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2008년 2월에 시작한 온라인 사업은 고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4년까지의 성장을 브랜드, 시공, 물류 등 한샘의 기존 자산만으로도 이끌어낸 성장 1단계로 본다면, 2015년부터는 제품 라인업 확대, 상품 경쟁력 향상을 통해 온라인 인테리어 유통 사업의 기반을 다지는 시기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타사 대비 품질적으로나 가격적으로 우위에 있는 상품을 구성할 수 있었고 이것이 매년 고성장 할 수 있었던 동력이 되었습니다.

한샘이 말하는 2018년 사업방향은?

#신년사

고객감동 경영체계 구축과 신성장 사업 개발
올해는 지난 해를 돌이켜보고 변화하는 시장 상황 속에서 회사의 경쟁력을 키우고 새로운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몇 가지를 제안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고객감동 경영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단지 양품의 수준이 아니라 명품 수준으로 만들어 ‘역시 한샘 제품은 다르다’는 평가를 소비자로부터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단골고객 50%에 도전하도록 합시다. 두 번째로 미래의 신성장 사업을 개발해야 합니다. 세계에 없는 비즈니스 모델인 건재패키지 사업을 완성해 우리가 목표로 하는 5일 시공에, 소비자 금융 지원, A/S 품질보증을 이룬다면 어느 업체도 따라오지 못하는 굳건한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O4O) 사이트 구축을 통해 온라인 혁신을 이루고 유통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10조 경영시스템 구축

세 번째로는 10조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사업본부별 책임경영체계를 갖춰가고 전략기획실 기능을 강화시켜 가겠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우리가 갖고 있는 취약점 보완은 물론 미래 지속성장 가능한 틀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한샘이 앞만 보고 열심히 일하는 회사였다면 앞으로의 한샘은 회사를 둘러싸고 있는 이해당사자들은 즉, 고객, 사원, 주주, 판매점, 협력회사, 관공서, 지역사회로부터 사랑 받고 존경 받는 회사가 될 것 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사명인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인류발전에 공헌’하고, 미션인 ‘주거환경 부문 최강 기업’을 만들어 갑시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5,573 4

한샘2019 ver.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평창올림픽 선수촌에 가구 3만여점 설치
· 직원을 위한 심리상담실 ‘마음의 샘’ 오픈
· 집 꾸미기 열풍으로 매출 상승

사업성과

· 악재 속 영업이익 반 토막

어떤 사업을 했을까?

평창올림픽 선수촌에 가구 3만여점 설치

한샘이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가구부문 공식 공급사로서 선수촌 내 숙소, 식당, 라커룸과 전세계 언론사가 이용하는 미디어센터 등에 가구를 공급했다. 공급된 가구는 침대, 매트리스, 옷장, 식탁 등 100여종에 이르며, 약 3만여 점 정도이다. 한샘은 2014인천아시아게임 등을 성공적으로 후원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에서도 선수들과 운영 인력을 위한 최적의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이번에 사용된 가구 중 일부는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지원이 필요한 곳에 기부될 예정이다.
직원을 위한 심리상담실 ‘마음의 샘’ 오픈
한샘이 한샘상암사옥에 사내 심리상담실을 열었다. 임직원들이 회사 생활 중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즐거운 회사 생활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외부 상담사가 사내 상담실에서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전국 320개 상담센터와 연계해 지방에 근무하는 직원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상담에 드는 모든 비용은 전액 회사가 부담한다. 한샘은 `가고 싶은 회사 머물고 싶은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으며, 육아휴직 연장, 사내 어린이집 확대, 시차 출퇴근제 운영 등 다양한 제도를 운영 및 시작하고 있다. 한샘 관계자는 `가정만큼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바로 직장인 만큼 사내에서 어려움 없이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환경 마련을 위해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집 꾸미기 열풍으로 매출 상승
1인 가구 증가와 사상 최대 아파트 입주 물량, 인테리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증대로 가구 업계가 호황이다. 가구업계들의 매출액이 눈에 띄게 증가하며, 한샘도 1조 9,83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TV 홈쇼핑 판매를 2~3개월 중단하고도 올린 실적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국내에서는 특히 1~2인 가구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집 꾸미기 열풍이 불고 있다. 비싸지 않은 가구나 용 조립가구, 조명과 소품을 이용해 나만의 공간을 꾸미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도 이렇듯 집 안에서의 휴가를 뜻하는 홈케이션 트렌드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 국내 가구 시장의 성장이 기대된다는 전망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악재 속 영업이익 반 토막
부동산 거래 침체로 주택 거래가 줄어들며, 한샘의 영업이익이 반토막 났다. 2018 한해 매출 1조9284억원, 영업이익 583억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 6.5%, 영업이익 58.5% 감소했다. 부동산 거래 침체 외에도 악재가 겹쳤다. 사내 성폭행 사건으로 논란이 일며 불매운동으로까지 이어져 홈쇼핑 방송 일정이 연기되었다. 이는 매출 하락으로 이어졌다. 한샘 측은 "지난해 시장 여건이 어려웠으나 4분기부터 실적 개선이 이뤄졌다"며 "올해는 경쟁력을 갖춘 '리하우스 패키지'가 본격적 성장세에 돌입하며 턴 어라운드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기대감을 보였다.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제품 가격 인상
· 하루 만에 가구 배송
· 사업 영역 확장

사업성과

· 실적개선을 위한 노력
· 주방용가구 21년 연속 1위

어떤 사업을 했을까?

제품 가격 인상

한샘이 일부를 제외한 인테리어 가구와 부엌, 욕실가구 제품의 가격을 5% 가량 인상했다. 가격 인상의 가장 큰 이유는 소비자의 관심이 환경, 안전, 품질 등에 집중됨에 따라 제품 품질을 향상시킨 데 있다. 한샘은 작년 여름부터 전 가구에 사용되는 목자재 등급을 E1에서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이 30% 수준인 E0로 상향했다. 또한, 내구성 강화를 위해 식탁 및 책상 상판의 주요 부품 두께를 기존보다 3mm 높였으며, 접착제 등 마감재도 친환경 소재로 바꿨다. 한샘 관계자는 "지난 해에는 품질 업그레이드에 따른 원가 상승분을 소비자가에 반영하지 않았다. 6개월이 지난 뒤 가격에 반영하는 것.” 이라고 설명했다.
하루 만에 가구 배송
한샘이 업계 최초로 주문 후 하루 만에 가구를 받을 수 있는 ‘내일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본래 가구 제품은 특성상 부피가 커 배송이 쉽지 않아 빠른 배송이 어렵지만, 유통업계에 분 배송 전쟁이 가구업계에도 영향을 끼친 것이다. 또한, 한샘이 가진 물류경쟁력도 한몫했다. 한샘은 우선 수도권에 한해 샘과 샘키즈 등 베스트 모델 31종을 익일 배송 서비스 제품으로 정했다. 관계자는 `고객 편의를 위해 기존 4일이던 배송 기간을 하루로 줄였으며, 오후 2시 전에 주문하면 다음날 받을 수 있다`면서 `책과 기저귀 등 살림살이가 배송되자마자 정리가 가능하도록 한샘 역시 홈인테리어 업계 최초로 샘, 샘키즈 `내일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말했다.
사업 영역 확장
한샘이 주 사업인 가구사업을 넘어 이사, 입주 청소, 렌탈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 렌탈업계가 생활가전뿐만 아니라 침대 매트리스 등 가구까지 제품범위를 확대하며 한샘도 사업성을 고려하기 시작했으며, 가구, 가전, 포장이사, 입주청소 등을 한번에 만날 수 있는 이사 서비스 플랫폼 `한샘마이홈`에 자체 상품 판매 비율을 늘려갈 계획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실적개선을 위한 노력
한샘의 ‘리하우스 패키지’ 사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며, 실적 악화로 주가가 바닥을 치던 한샘이 턴어라운드의 기회를 얻게 되었다. 부동산 경기침체로 인한 주택매매 거래 감소 여파로 한샘은 지난해 실적 부진, 매출액과 영업이익 감소 등 각종 악재에 시달렸다. 하지만 리하우스 사업 본격 성장 가도 진입, 유통 채널 강화, 인테리어 수용 증가 등으로 지난해 4분기부터 회복세로 돌아왔다. 이에 힘입어 한샘에 주가도 5개월 새 저점 대비 2배 넘게 성장했다. 이영식 한샘 사장은 "부엌가구에서 인테리어 가구, 건자재 단품에서 건자재 패키지로 사업을 확대해가고 있다"며 "리모델링 공사를 패키지로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제공하는 건 우리가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독보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는 '리하우스 패키지' 사업이 본격적인 성장 가도에 돌입하며 턴어라운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방용가구 21년 연속 1위
한샘이 2019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주방용가구 부문에서는 21년 연속, 주거용가구 부문에서는 10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는 우리나라 국민의 소비 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각 산업의 제품과 서비스, 기업의 브랜드를 측정하는 지수로, 이를 통해 한샘이 꾸준히 고객들에게 사랑 받으며 업계 1위 위치를 지켜나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샘 측은 “1970년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인류발전에 공헌한다’는 사명을 가지고 창업했다“며 “독보적 1위 기업다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5,573 4

한샘2019 ver.

경쟁사 비교

한샘

매출액2조 625억

영업이익1,405억

대표사업인테리어, 부엌가구 등

현황국내 1위 가구업체
논란으로 매출 부진

경쟁사
  • 현대리바트
  • 퍼시스
  • 그 외 경쟁사
    일룸, 시디즈 등

현대리바트

매출액8,884억

영업이익493억

대표사업가정·사무용 가구 제조 및 판매

현황한화L&C 인수로 사업영역 확장
홈퍼니싱 분야 집중투자

퍼시스

매출액2,895억

영업이익230억

대표사업사무가구, 생활가구 등

현황20%이상 매출 성장
'사무환경 컨설팅' 추구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5,573 4

한샘2019 ver.

강점STRENGTH

가구, 인테리어 분야 1위

약점WEAKNESS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실적 악화

기회OPPORTUNITY

리모델링 시장의 확대

위협THREAT

심화되는 업계 경쟁

강 점STRENGTH
가구, 인테리어 분야 1위
한샘은 국내 부엌가구와 인테리어가구 부문에서 업계 1위 시장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잠실, 논현, 분당, 부산, 목동 등 9곳에서 대형 직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대형 매장을 통해 한샘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VR-AR 서비스 도입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컨설팅(KMAC)의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지수(K-BPI)’ 부엌가구 부문 16년 연속 1위, 주거용가구 부문 5년 연속 1위, 한국생산성본부의 ‘국가브랜드 경쟁력 지수(NBCI)’가정용가구 부분 8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등 우수한 브랜드 이미지를 이어가고 있다.
약 점WEAKNESS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실적 악화
2017년 매출 2조원 시대를 열며 축포를 쏘았던 한샘이 2018년 다시 매출 1조원 대로 돌아오며 상승세가 꺾였다. 2018년 영업이익도 583억 원으로 전년도 보다 48.2% 감소했다. 부동산 경기 침체가 한샘 매출 하락의 주 원인이라는 평가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작년 연간 주택매매거래량은 전년 대비 약 9.6%감소했다. 주택 매매가 줄어들고 이사도 감소하면서 자연스럽게 주방 가구 매출도 떨어진 것이다. 다만 2018년 4분기에 오래된 집을 리모델링하는 '리모델링 패키지' 사업을 집중 육성해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을 향상시켜 2019년 실적향상의 기대를 얻고있다.
기 회OPPORTUNITY
리모델링 시장의 확대
10년 이상 된 국내 노후주택 비중이 늘어나며, 낡은 주택을 리모델링하는 수요도 늘고 있다. 집을 구매한 후 내부를 꾸미는 수요가 많았던 것에서 기존 주택을 꾸미려는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00년 약 9조 수준이었던 리모델링 시장 규모가 2020년 41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선도적인 위치에 있는 한샘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리모델링 시장에 뛰어든 이후 한샘의 리모델링 관련 매출은 급증하고 있다. 리모델링 시장은 향후 2030년까지 연간 7% 이상 고속 성장이 전망되고 있어 한샘의 리모델링 사업의 확대가 기대된다.
위 협THREAT
심화되는 업계 경쟁
이케아가 한국 시장에서 한해 매출 4,716억원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이케아는 광명점과 고양점에 이어 3번째 매장인 기흥점 오픈을 준비, 최근에는 온라인 사업에까지 뛰어들어 국내 가구업계가 온-오프라인 시장에서 위협 받고 있다. 무엇보다 이케아는 영업시간 제한 및 의무휴업 등 규제를 받지 않아 국내 가구업체를 향한 위협이 가중되고 있다. 이와 함께 유통업계 대기업들도 가구-홈인테리어 분야에 뛰어들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리바트에 이어 한화L&C를 인수해 시장에 진출했다. 이처럼 종합 인테리어 시장을 두고 경쟁하는 구도가 강화되고 있어, 장기적으로 업체의 수익성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기업 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5,573 4

한샘2019 ver.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도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세계 최고에 도전하는 열정과 의지를 갖춘 人
02
창의
모든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가치와 변화를 모색하는 人
03
성과
맡은 분야에서 필달의 의지로 끊임없이 성과를 만들어내는 人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5,573 4

한샘2019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역량면접
  3. 03심층토론면접
  4. 04최종면접
  5. 05채용
면접의 포인트
한샘은 한샘 TEST와 PT 전형, 그룹토론, 실무면접이 하루에 모두 진행되는 One-day 면접을 진행한다.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한샘,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