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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생명보험

2018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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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생명보험 2018 ver.

  •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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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스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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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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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생명보험2018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전세대

자사

생명보험업

경쟁사

한화생명
교보생명

종합분석

Strength
높은 보장성 보험 비중
Weakness
하향세의 생명보험
TM채널
Opportunity

주목받는 베트남 시장

Threat
새국제회계기준
IFRS17 도입

사업개요

사망보험
45.0 %
생사혼합보험
31.6 %
생존보험
22.5 %
단체보험
0.2 %
기타
0.7 %

재직자가 본 신한생명보험

#도전정신 #마인드컨트롤 #보험 #빠른업무처리 #신한 #야근<br/>#여자농구

82

조직문화분위기
84
연봉복지
82
커리어성장
81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80

“도전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추천해주고 싶어서”

“튼실한 기업이고 각종 복지가 좋다.”

“신한생명은 향후에 나아가 도움될만한 비전이 있는 곳이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이 아기를 키우는 한계적 상황이라면 매우 적합한 일이다”

“야근이 너무 많고, 회식이 잦아서”

“영업은 하지마세요....”

※ 20171231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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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생명보험2018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신한금융지주의 생명보험사로 TM(텔레마케팅) 채널의 영업력과 경쟁력이 뛰어나다는 특징을 지녔다.

※ 20171231 기준

사망보험 45.0 %
보험기간 중 사망했을 때 보험금이 지급되는 보험
생사혼합보험 31.6 %
일정기간 내 보험대상자가 사망했을 때 보험금을 지급하는 사망보험과 만기까지 생존시 보험금을 지불하는 생존보험 결합상품
생존보험 22.5 %
보험대상자가 만기일가지 생존했을 때
보험금이 지급되는 보험
단체보험 0.2 %
기업 및 단체 보장보험
기타 0.7 %
이자, 수수료 수익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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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생명보험2018 ver.

신한생명보험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보험 기대 가치 실현 의지
& 2020 스마트 프로젝트 가시화

신한생명보험은 기업의 존재 이유인 미션을 '보험으로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것'으로 수립하고, 보험업의 본질을 발현하여,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보험을 통해 기대하는 가치가 실현되는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룹 '2020 SMART Project'와 결을 함께하여 보험 본연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생명보험 업계 Standard를 달성하고, 고객이 먼저 찾는 우량 보험 회사, 임직원과 설계사들의 꿈과 행복이 실현되는 일터, 나아가 사회로부터 존경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18 전략목표
'Innovation 2018 +'

신한생명은 혁신을 통한 생보업계 표준 보험사로서의 위상 구축을 위해 '가치경영의 진화, Innovation 2018 +'를 2018년 전략목표로 정하였습니다. ① 수익성 중심의 상품운영 및 자산운용 효율화, ②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비즈니스모델 업그레이드, ③ IFRS17 대응을 위한 전사 최적 운영 체계 혁신을 세부 추진과제로 삼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8 사업방향은?

# 신년사

비우호적인 2018 업황 전망
미국을 필두로 한 금리 상승 기조는 수익성 제고에는 보탬이 되겠지만, 가계부채와 한계기업 문제를 심화시킬 수 있는 만큼 건전성 관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세계 교역 회복과 확장적 재정정책, 생산적이고 포용적인 금융 정책의 활발한 추진은 국내 경제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하지만 통화긴축과 지정학적 리스크,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과 같은 부정적 요인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고령사회로의 본격적 진입, ICT 기술 발달과 Digitalization의 가속화, 정책 당국의 인가 단위 재설계 등을 통한 진입 규제 완화는 새로운 사업을 개척할 기회가 될 것입니다. 동시에 업권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새로운 시장 진입자의 등장으로 경쟁 구도의 근본적 변화가 심화될 것입니다. 종합해 말씀 드리면, 변동성이 크고 불확실하며 복잡하고 모호한 변화들이 가득한 뷰카(VUCA)시대로 한 발짝 더 깊숙이 진입할 것입니다. 이처럼 올해 경영 환경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2020 스마트 프로젝트 &
더 높은 시선, 창도하는 신한

이런 뜻에서 '2020 프로젝트'를 '2020 스마트 프로젝트'로 새롭게 이름 붙이고자 합니다. 뜨거운 열정으로 2020 스마트 프로젝트의 실행에 박차를 더하면 신한은 뷰카(VUCA)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될 것입니다. 위험과 기회가 혼재된 뷰카(VUCA)시대를 뚫고 나가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차원 높은 사고 방식'과'변화를 앞지르는 신속기민한 실행'이 필요합니다
더 높은 곳을 향하여 확고한 자신감과 용기를 가지고 기존의 경쟁구도를 파괴할 새 판을 만들어 갑시다! 금융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해 미래 개척의 주도권을 확보해 나갑시다!
이러한 의지를 담아 2018년 경영슬로건을
'더 높은 시선, 창도하는 신한'으로 정했습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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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생명보험2018 ver.

2017 최신이슈

사업 내용

ㆍ인터넷보험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서비스 실시
ㆍ(무)신한아이맘든든생활비암보험 출시
ㆍ신한인터넷당뇨엔두배받는건강보험

사업 성과

ㆍ20% 가량 감소한 당기순이익

어떤 사업을 했을까?

인터넷보험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서비스 실시

신한생명이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서비스를 실시해, 고객이 번거로운 절차 없이 보험료를 간편결제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디지털 전담부서를 신설한 신한생명 측은 “향후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고객중심의 비대면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무)신한아이맘든든생활비암보험 출시
신한생명이 자녀의 암 치료비와 생활비를 보장하는 신한아이맘든든생활비암보험을 출시했다. 신한생명 측은 “자녀가 어릴때는 부모가 간병에만 전념하고, 자녀가 성인이 된 후 암에 걸리면 치료에 집중하는데 '생활비'가 활용되도록 초점을 맞춰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신한인터넷당뇨엔두배받는건강보험
신한생명이 모바일 전용 상품 '신한인터넷당뇨엔두배받는건강보험'을 출시했다. 순수보장형과 50%환급형으로 구성된 제품으로, 인터넷보험으로 판관비가 없어 저렴한 보험료가 특징이다.
신한생명 디지털전략팀 측은 “신한인터넷당뇨엔두배받는건강보험은 당뇨병 진단 후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 말기신부전증 발병 시 보장이 두 배가 되는 당뇨 특화 건강보험”이라고 설명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0% 가량 감소한 당기순이익
2017년 신한생명은 전년 동기 대비 20% 가량 감소한 당기순이익 1,206억원을 기록했다. 법인세 등의 영향이다. 또한 2021년 도입되는 IFRS17(국제회계기준)을 앞두고 보장성보험 비중을 확대한다는 계획 또한 급감한 설계사 수와 약화된 대면영업력 때문에 쉽지 않아보인다는 것이 업계의 전망이었다.

2018 최신이슈

사업 내용

ㆍ모바일 간편 이용등록 서비스 실시
ㆍ스테이지 6대 건강종신보험 출시
ㆍ엄마 맘같은 아이사랑보험 출시

사업 성과

ㆍ순항 중인 2018년 1분기

어떤 사업을 했을까?

모바일 간편 이용등록 서비스 실시

신한생명이 공인인증서 없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각종 업무처리를 가능하게 해 사용자편의성을 증진한 모바일 간편 이용등록 서비스를 선보였다. 모바일 간편 이용등록 서비스는 신분증 스캔과 이동통신사 인증 과정만으로 이용등록이 완료된다.
스테이지 6대 건강종신보험 출시
신한생명이 사망보장은 물론, 고액의 치료비가 필요한 암, 뇌출혈 등의 6대 질병과 발병률 상위의 경증 질병에 대한 보장을 포함한 스테이지 6대 건강종신보험을 시장에 선보였다. 보장범위가 넒은 것이 특징인 이 상품은 업계 최초로 뇌혈관질환 및 허혈심장질환까지 보장한다.
엄마 맘같은 아이사랑보험 출시
신한생명이 무배당, 저해지환급형의 엄마 맘같은 아이사랑보험상품을 출시했다. 주요질병과 수술·입원보장은 강화하고 보험료 부담은 낮춘 것이 특징이다. 또한 초미세먼지, 황사가 심화되면서 환경성질환에 대한 높아진 소비자들의 관심을 반영해 환경성질환에 대한 입원급여금을 보장해주는 상품이기도 하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순항 중인 2018년 1분기
신한금융지주의 2020 스마트 프로젝트 가시화가 순조롭다. 2018년 1분기 신한금융지주의 순이익은 8,57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0% 감소한 수치이나 2017년 발생한 일회성 대손충당금 환입비용을 제외한다면 18.9% 증가한 것이다.
신한생명 또한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와 비교해 9.9% 증가한 338억원으로 발표됐다. 저금리 환경이 장기화되며 자산운용손익은 하향세이나, 보장성 보험 판매를 제고하려던 사측의 노력이 빛을 발했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8.2% 증가했고, 재무건전성 지표힌 RBC 또한 약 173.7%에 머물렀다.

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수익성#성장성#안정성#매출액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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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생명보험2018 ver.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신한생명의 수익성은 평균 이하 수준이다. 특히 최근 3년간 매출액 영업이익률이 2%대에 머무르며 경쟁사인 푸르덴셜생명보험에게 크게 뒤처지는 모습을 보였다.
매출액영업이익률이 증가하는 이유는?
신한생명은 다각화된 포트폴리오, 강력한 비대면 영업채널에 힘입어 꾸준히 양호한 수익창출력을 확보했다. 그러나 2017년의 경우 신한생명은 법인세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악재를 겪었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신한생명은 성장성이 두드러지는 기업이다. 신한생명의 성장성 지표는 동종업종 평가기업 중 상위 17%에 속했다. 매출액 증가율의 경우 최근 3년간 6.3%, 4.4%, 5.4%를 기록했다. 이는 경쟁사인 푸르덴셜 생명보다 높고 2017년 동종업종평균을 역전한 수치다.
매출액증가율이 보통인 이유는?
신한생명보험은 그룹계열사와의 시너지, 다각화된 포트폴리오, 우수한 TM채널의 영업력을 기반으로 양호한 수익창출력과 성장세를 보이는 기업이다. 특히, 국제회계기준 도입을 앞두고 보장성 보험 영업을 강화해 앞으로도 견조한 수익창출력이 예상된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신한생명보험의 안정성은 보통 수준이다. 부채비율의 경우 최근 3년간 1450.1%, 1525.5%, 1607.0%를 기록했다.
부채비율이 높은 이유는?
신한생명보험은 금융업 특성 상 부채비율이 높다. 보험사의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지표인 지급여력비율(RBC)의 경우 신한생명은 2017년 말 기준 175%를 기록하며, 금감원의 권고치인 150%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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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생명보험2018 ver.

경쟁사 비교

신한생명보험

매출액6조 22억

영업이익1,643억

대표사업생명보험업

현황보장성 보험 비중 증가
RBC비율 제고 필요성 대두

경쟁사
  • 푸르덴셜생명보험
  • 한화생명보험
  • 그 외 경쟁사
    교보생명보험, 삼성생명보험

푸르덴셜생명보험

매출액2조 609억

영업이익2,499억

대표사업생명보험업

현황영업이익률이 돋보이는
외국계 생보사

한화생명보험

매출액26조 871억

영업이익9,534억

대표사업생명보험업

현황수입보험료 기준 업계 2위
교보생명에게 순이익 역전된 2018 1분기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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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높은 보장성 보험 비중

약점WEAKNESS

하향세의 생명보험 TM채널

기회OPPORTUNITY

주목받는 베트남 시장

위협THREAT

새국제회계기준 IFRS17 도입

강 점STRENGTH
높은 보장성 보험 비중
신한생명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장성보험 신계약 비중이 95% 이상인 생보사다. 2021년 IFRS17(국제회계기준) 도입을 앞두고, 생명보험사들은 부채로 인식되는 저축성보험을 대체할 상품으로 보장성 보험에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높은 보장성보험 비중은 향후 신한생명의 수익창출력과 재무건전성에 긍정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약 점WEAKNESS
하향세의 생명보험 TM채널
신한생명은 생명보험업계에서 라이나생명 다음으로 높은 텔레마케팅(TM)채널 매출을 기록 중으로, 2010년대 초반 TM채널의 성장에 힘입어 실적개선을 이루었다. 그러나 사이버마케팅(CM) 채널이 성장하면서, 대면판매보다 가입이 편리하단 이유로 경쟁력을 확보했던 TM채널은 성장원동력을 잃고 휘청이고 있다. 또한 금융당국이 소비자보호를 위해 보험 TM채널을 개선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아 악재가 겹쳤다. 신한생명은 TM채널을 우수설계사 중심으로 개편해 효율성을 제고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기 회OPPORTUNITY
주목받는 베트남 시장
해외보험 시장에서 고난을 겪고 있는 생명보험사들이 베트남 시장에 주목하고 있고.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버험연구원의 발표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시장 크기는 우리나라의 2.0%, 2.4% 수준이지만, 연평균 보험료 실질성장률이 매우 높고 실질경제성장률도 양호해 성장잠재력이 매우 높다. 현재 신한생명을 비롯한 신한금융지주의 여러 그룹계열사들이 베트남에 진출했고, 신한금융 측은 계열사 간 시너지를 통해 차별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 밝힌 바 있다.
위 협THREAT
새국제회계기준 IFRS17 도입
지급여력비율(RBC)는 보험사의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지표로,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시기적절하게 지급가능한지 가늠하게 해준다. 2017년 기준으로 신한생명의 RBC 비율은 175%로 금감원이 제시한 권고치인 150%보다 높지만, 안심해서는 안된다는 게 업계의 전망이다. 2021년 국제회계기준 IFRS17 도입시, 저축성 보험이 부채로집계되기 때문에 RBC비율의 하락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2017년 법인세의 영향으로 실적이 좋지 않은 신한생명의 경우, IFRS17 도입 전까지 자본확충이 가능할지가 불투명한 편에 속한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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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창의 전문성
지속적인 혁신과 전문역량 향샹을
추구하여 고객가치를 제고하는 人
02
책임감·윤리성
일에 대한 소명의식과 철저한
Compliance 실천을 통해 회사가치를 제고하는 人
03
팀웍 소통
팀웍과 소통 마인드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선도하는 人
04
자부심 열정
業에 대한 자부심과 자기주도적 열정으로 목표달성을 위해 강력히 실행하는 人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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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인성/적성검사
  3. 03면접전형
  4. 04채용검진
  5. 05최종합격
자기소개서 비중이 높은 신한생명
신한생명은 자기소개서에 큰 비중을 둬, 자기소개서 주제가 까다롭고 문항도 많다. 1차 면접이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한 블라인드 면접인 만큼 단순한 스펙나열식 자기소개서는 금물이다.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신한생명보험,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