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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케피코

2018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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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케피코 2018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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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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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케피코2018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자사

자동차 엔진
변속기용 부품

경쟁사

덴소(일본)
마그나(캐나다)

종합분석

Strength
독자적인 기술력에 따른 성과
Weakness
현대자동차그룹에 대한 높은 의존도
Opportunity

해외거점 수립 및
매출처 다각화

Threat
글로벌 자동차부품 시장
경쟁구도 확대

사업개요

제품/상품
99.2 %
용역
0.8 %

재직자가 본 현대케피코

#현대 #보쉬 #자동차 #자동차관리 #자동차납품 #자동차부품<br/>#전자제어시스템 #제어기 #좋음

77

조직문화분위기
78
연봉복지
81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77
경영진비전
73

"돈은 많이 주고 수도권 위치. 돈은 계속 줄고 있음“

“연봉이 높고 복리후생도 좋다.”

“초봉이 높은 편이고 복지가 잘 되어있다. 쾌적한 근무환경”

“연봉은 많고 근속연수가 길수록 현대자동차 할인이 큼.”

"큰 기술도 하나도 없고 연구원이란 직함이 부끄러움“

“딱딱한 회사분위기 남자밖에 없다 회식은 쓸데 없이 많다 ”

“성과급이 계속 줄고 있다. 연봉인상율이 계속 줄고 있다.”

“연구원과 매니저간 수직적인 관계이고 일부 학연 지연 있음.”

※ 20171231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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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케피코2018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현대케피코는 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용 부품(제어기, 구동기, 센서, 모듈)제조 및 국내외 판매, 기타 자동차 관련 부품 설계 등을 주요 사업으로 다루고 있다.
중장기적으로 매출확대 및 성장확보를 위해 디젤 엔진용 부품 설계, 제조 및 국내외 판매를 계획 중이다.

제품/상품 99.2 %
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용 부품 제조 상품과 제품
용역 0.8 %
연구개발 용역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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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케피코2018 ver.

현대케피코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친환경차 트렌드 반영 및 공급 확대 추세

2012년 8월부터 Robert Bosch GmbH사와의 기술제휴를 청산하고 독자경영체제를 출범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 內 완성차 엔진 제어시스템, 변속기 제어시스템, 친환경차 제어시스템의 개발 및 생산 능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가솔린 직접분사(GDI) 엔진용 제어기, 고압펌프, 고압연료분사기, 고압센서를 기존 소형 엔진 공급에서 중/대형 엔진으로 공급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잇따른 수주로 디젤 및 3세대 파워트레인 전장부품을 완성차에 추가 확대 공급 중입니다. 더불어 시장 확대를 위한 신상품 및 해외 타 OEM 수주가 추가로 확정, 확대 진행 중 입니다.

설비 및 장비에 대규모 투자
멕시코 공장 건설에 따른 해외 진출

2017년 3월 출시된 쏘나타 뉴 라이즈(가솔린), 5월 출시된 스팅어(가솔린), 9월 출시된 제네시스 G70(가솔린) 등에 당사 독자개발품이 장착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 독자개발품은 향후 출시될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신형 가솔린 차종에 대부분 장착될 예정이어서 당사 매출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중장기적으로 매출확대 및 성장확보를 위해 디젤 엔진용 부품 설계, 제조 및 국내외 판매를 계획 중이며, 이를 위한 생산설비 및 시험장비에 대규모 투자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아자동차의 멕시코 공장 건설에 따른 동반 진출 목적으로 2016년 8월 멕시코에 해외법인 설립을 완료하였습니다.

2018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한 단계 성장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 촉구
어려운 경영환경 극복을 위해서는 개인의 역량 향상과 조직의 발전이 필요함을 언급하며, “역량이 우수한 인재와 정교화된 업무 체계, 그리고 실패를 용인하되 이를 통해 배움을 얻는 조직문화, 이 세 가지를 갖추어야 조직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물이 끓기 위해서는 100도씨가 되어야 하듯 한 단계 성장의 시점에 도달하기까지 포기하지 않고 구성원 각자가 노력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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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케피코2018 ver.

2017 최신이슈

사업 내용

ㆍ품질확보동 신규 개소
ㆍ차량 전자제어장치 시험 장비 100% 국산화 성공
ㆍ재료연구시험실 새로이 구축

사업 성과

ㆍ현대케피코 회사채 '오버부킹'

어떤 사업을 했을까?

품질확보동 신규 개소

현대케피코가 품질확보동을 구축해 사내 분산되어 있던 품질부문 설비를 통합하고 신규 품질분석 설비를 확충함으로써 집중화된 품질개선활동을 꾀하고 있다. 품질확보동은 기존 신뢰성센터를 보수하여 개소했으며, 이로써 실차환경 모사시험, 완제품/핵심부품 정밀분석, 교정검사, 클레임분석 등 일련의 품질확보활동을 보다 체계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했다. 현대케피코는 품질확보동을 중심으로 개발/양산 제품의 품질문제 분석역량을 강화하고 개선속도를 증가시킴으로써 품질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차량 전자제어장치 시험 장비
100% 국산화 성공
그동안 ECU 테스팅 장비 업계는 일본 미쓰비시, 덴소, 유럽 보쉬 등 외산 장비에 의존해왔다. 하지만 현대케피코가 국내 최초로 제품 양산을 위한 자동차 전자제어장치(ECU) 시험장비를 100% 국산화했다. 개발 주도권을 가지게 되면서 신속한 '타임 투 마켓'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관계자는 “기술이 워낙 빨리 발전하니 고객사 요구사항도 계속 변하는데 일일이 새로운 장비를 들여와 설치하는 것보다 자체 개발하는 게 시간과 비용을 더 줄일 수 있다는 결론이 났다”면서 “비용만 따지면 30% 가까이 줄었다”고 밝혔다.
재료연구시험실 새로이 구축
현대케피코가 재료연구시험실을 새롭게 구축했다. CT실, SEM실, 분석실, 보관실, 준비실, 물성실 등 총 6개 시험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초정밀 2D/3D 관측부터 재료 성분 분석, 물성 측정까지의 다양한 시험이 가능하다. 현대케피코는 초정밀 센서류부터 고밀도의 고압펌프까지 촬영 가능한 마이크로 CT장비에 특히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현대케피코는 재료연구 역량 강화가 고성능·무결점 제품 개발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현대케피코 회사채 '오버부킹'
현대케피코가 1년 만에 회사채를 발행하면서 '오버부킹'을 기록했다. A급 기업의 발행 환경이 개선된 것에 더하여 현대차그룹의 '후광효과'가 맞물리면서 수요를 채우는 데 성공한 것이다. 총 1천 200억 원의 수요예측을 넘어 1천 550억 원의 주문을 확보했다. 특히, 현대케피코 회사채에는 국민연금과 한국산업은행, 자산운용사 등 다양한 기관들이 관심을 보였다.

2018 최신이슈

사업 내용

ㆍ4차 산업혁명 기술 관심 속에 '블록체인' 특강 시행
ㆍ수소환경차 '넷쏘'의 전자제어기 개발협력

사업 성과

ㆍ현대케피코, 회사채 600억 발행 추진

어떤 사업을 했을까?

4차 산업혁명 기술 관심 속에
'블록체인' 특강 시행

현대케피코는 '블록체인의 이해와 활용'이란 주제로 임직원 대상 특강을 시행했다. 급변하는 미래 산업 기술 동향에 대한 이해와 적용 사례를 통해 변화와 혁신의 기회를 발견하기 위한 목적으로 4차 산업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해 알아보는 자리였다. 블록체인의 기본 개념과 암호학적 구조를 시작으로 그룹사 구축 사례를 상세하게 설명되었고, 국내외 주요 기업들의 동향에 대한 내용이 덧붙여졌다.
수소환경차 '넷쏘'의
전자제어기 개발협력
현대오트론은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넥쏘'에 자사의 제어기와 반도체 소프트웨어 플랫폼 설계·개발 기술을 적용했다. 넥쏘는 화석 연료을 사용하지 않고 스택이라는 전기 발생 장치에서 수소로 전기를 일으켜 모터를 구동한다. 전자 제어기는 전기·전자 부품을 제어하는 소형 컴퓨터와 같은 기기로 최근 자동차에 전기·전자 부품이 증가하면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현대차그룹의 전자제어를 담당하는 현대케피코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기술을 적용할 수 있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현대케피코, 회사채 600억 발행 추진
현대케피코는 3년물로 600억 원의 콜옵션을 붙인 사모채를 발행하여 추가 자금조달에 나섰다. 실적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탓에 증권신고서 제출을 피할 수 있는 사모채로 우회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특히 콜옵션까지 부여한 것을 두고 자금조달 여건이 크게 악화한 반증이라는 평가도 나왔다. 현대케피코는 2018년 상반기 만기를 맞는 별도의 물량이 없기때문에, 이번에 조달될 자금 또한 운영자금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

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수익성#성장성#안정성#매출액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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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케피코2018 ver.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현대케피코의 수익성은 업계 평균 수준이다. 현대케피코의 2017년 기준 영업이익률은 1.1%로 급감하여 동종업계 평균을 하회하였고, 매출액순이익률은 2.3%로 평균을 상회하였다. 그룹사 현대모비스에 비해서는 수익성이 낮다.
영업이익률이 보통인 이유는?
17년도 중국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 영업환경 악화로 판매 부진을 겪어 매출규모와 영업이익 확보가 어려웠다. 현대케피코의 대부분의 납품처가 현대자동차그룹과 그 계열사이기 때문에 보다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현대케피코의 성장성은 동종업계 내에서는 좋은 편이다. 하지만 현대케피코는 17년도 -7%대의 매출액증가율, -80%대의 영업이익증가율을 기록하며 역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룹사 현대모비스에 비해서는 성장성이 좋은 편이다.
2017년 매출이 급감한 이유는?
16년도에는 현대자동차그룹과의 안정적 거래를 유지하고 R&D에 집중하면서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며 높은 매출을 올렸으나, 17년도에는 현대차그룹의 실적이 부진한 영향을 받아 역성장을 보여주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현대케피코는 최근 3년간 부채비율이 150%대에서 180%대까지 증가했고 자기자본비율은 30%대를 유지했다. 즉, 안정성이 동종업계 내에서 상위 수준이다. 그룹사 현대모비스에 비해서는 안정성이 나쁜 편이다.
부채비율이 상승한 이유는?
자산규모는 증가하고 장기차입금은 줄었으나, 경영 악화로 인한 자금 조달 문제로 회사채를 대규모로 발행하면서 부재규모가 더 큰 폭으로 확대되었다. 이에 자기자본비율은 유지하면서 부채비율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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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케피코2018 ver.

경쟁사 비교

현대케피코

매출액1조 7,860억

영업이익739억

대표사업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용 부품

현황전자제어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해
현대자동차와 협력 연구

경쟁사
  • 덴소(일본)
  • 마그나(캐나다)
  • 그 외 경쟁사
    보쉬(독일), 아이신세이키(일본)

덴소(일본)

매출액-

영업이익-

대표사업파워트레인 제어 시스템, 공조

현황2016 글로벌 100대 부품기업 4위
토요타 자동차의 주요 부품 회사

마그나(캐나다)

매출액약 40조 3,263억 (2016)

영업이익-

대표사업파워트레인, 내외장, 차체

현황탄소섬유 복합체를 활용하여 신형 캐딜락 생산에 사용
경량화, 연비효율성 향상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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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독자적인 기술력에 따른 성과

약점WEAKNESS

현대자동차그룹에 대한 높은 의존도

기회OPPORTUNITY

해외거점 수립 및 매출처 다각화

위협THREAT

글로벌 자동차부품 시장
경쟁구도 확대

강 점STRENGTH
독자적인 기술력에 따른 성과
현대케피코는 2012년 8월 Robert Bosch GmbH사와의 지분 정리 후 자체 연구개발 기간을 거쳐 2015년 6월 독자개발 고압펌프, 고압연료분사기, 고압센서를 양산하였고, 7월 독자개발 제어기를 양산하였다. 이어 2017년에는 국내 최초로 제품 양산을 위한 자동차 전자제어장치(ECU) 시험장비를 100% 국산화했다. 그동안 ECU 테스팅 장비 업계는 외산 장비에 의존해 오던 것이었다.
약 점WEAKNESS
현대자동차그룹에 대한 높은 의존도
현대케피코는 자동차용 전자제어부품을 생산하여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현대차그룹 계열사에 대부분 납품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의 영업실적과 납품단가를 통한 원가절감은 현대케피코의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현대케피코는 2017년도 중국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 영업환경 악화로 판매 부진을 겪게 되면서 매출 및 수익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높은 의존도를 극복하기 위해 시장 확대용 신상품을 개발하고 해외 타OEM 수주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 회OPPORTUNITY
해외거점 수립 및 매출처 다각화
현대케피코는 중장기적으로 매출확대 및 성장확보를 위해 디젤 엔진용 부품 설계, 제조 및 국내외 판매를 계획 중이며, 이를 위한 생산설비 및 시험장비에 대규모 투자가 예정되어 있다. 그리고 기아자동차의 멕시코 공장 건설에 따른 동반 진출 목적으로 2016년 8월 멕시코에 해외법인 설립을 완료하였다. 멕시코(기아차) 뿐만 아니라 북미(현대차, 기아차) 현지 부품 공급이 기대되고 있어 해외부문 매출증가가 예상된다.
위 협THREAT
글로벌 자동차부품 시장
경쟁구도 확대
세계 자동차 부품업계는 미국, 일본, 유럽의 3강 축에서 한국, 중국, 인도 등 신흥 부품업체들이 포함된 보다 다각화된 경쟁구도로의 변화가 예상된다. 특히 중국, 인도의 자동차 부품업체들은 자국내 대규모 내수 수요 및 자동차 산업의 성장을 기반으로, 선진국 자동차 부품업체의 인수ㆍ합병을 통해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어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다각화된 경쟁구도와 신흥국 업체들의 성장은 국내 부품사들에 장기적인 위협요인이 될 수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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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지식
열정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끊임없이 성장하는 케피코인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매사에 몰입하는 케피코인
02
재미
혁신
긍정적인 사고와 태도로 주위를 밝고 즐겁게 만드는 케피코인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변화를 이끄는 케피코인
03
도전
소통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끝까지 나아가는 케피코인
다양성을 존중하는 열린 마음으로 동료와 소통하는 케피코인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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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H - MAT
  3. 03면접전형
  4. 04건강검진
  5. 05최종합격
현대케피코 피플
현대케피코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현대케피코 피플'이라는 메뉴에 각 직무별 인재상과 직무의 실질적인 내용이 담겨있다. 직무소개 메뉴에서는 보다 자세하게 필요한 역량과 업무를 소개하고 있으니, 자기소개서 작성 전 그리고 면접 전에 읽어보는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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