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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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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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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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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2021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자사

항공기 운항

경쟁사

티웨이항공
진에어

종합분석

STRENGTH
국내 LCC 1위
WEAKNESS
재무건전성 악화
OPPORTUNITY

위드 코로나

THREAT
국내 LCC 치킨게임

사업개요

노선사업
97.7 %
기타
2.3 %

재직자가 본 제주항공

79

조직문화분위기
81
연봉복지
79
커리어성장
79
근무시간휴가
81
경영진비전
77

"회식 없다. 상사, 후배, 일하는 사람이 매번 바뀌기 때문에 한사람으로부터 받는 스트레스가 덜하다"

"직원들의 의견을 들어주려고 하는 편이다."

"육아휴직이 자유롭다. 머리 쓸 일이 없고 복지가 꽤 잘되어 있는 편이다."

"일하는 사람이 매번 바뀌는 점이 단점이 되기도 한다. "

"매번 상사 스타일에 따라 조금씩 다른 업무지시"

"항공업의 독특한 꼰대문화가 있는편"

※ 2021.10.25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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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항공운송업으로, 애경그룹과 제주도가 공동으로 설립한 저비용 항공사(Low Cost Carrier, LCC)이다.

※ 2021.10.25 기준

노선사업 97.7 %
여객수입, 화물수입
기타 2.3 %
기내상품판매 외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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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2021 ver.

제주항공의 현황은?

#보도자료

11월부터 인천~치앙마이 전세기 운항

제주항공이 11월 5일부터 인천~태국 치앙마이 노선에 골프 관광 목적의 전세기 운항을 시작한다. 앞서 태국 정부는 오는 11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치면 자가격리를 면제해 주기로 하는 등 주요 여행 지역에 대한 외국인 입국을 허용하기 시작한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태국을 포함한 해외 주요 국가들의 움직임에 맞춰 노선 허가를 신청하는 등 국제선 재개 준비에 나서고 있다. 국내 백신 접종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 또한 늘고있는 만큼 해당 수요를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제주항공은 이번 치앙마이 전세기 취항 외에도 인천~방콕 등 태국 주요 노선에 올해 안으로 운항을 다시 시작해 국제선 하늘길 넓히기에 나설 계획이다. 인천~치앙마이 노선은 인천국제공항에서 매주 금요일 오후 6시에 출발하고 치앙마이에서는 오후 11시30분에 출발해 다음날 오전 6시 20분 인천에 도착하는 일정이다. 한편 이번 인천~치앙마이 노선 전세기는 백신접종을 완료한 해외골프수요를 타깃으로 마련된 골프여행 상품으로 코로나19 이후 골프 관광 목적의 국내 첫 전세기 상품이다.

부산~괌 노선 배분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로 해외 여행 수요가 되살아나면서 김해공항에서도 괌과 사이판으로 비행기를 띄울 계획인 가운데 부산-괌 노선이 제주항공에 배분된 것으로 알려졌다. 마지막으로 방역당국의 최종 결정 단계가 남아있다. 앞서 정부는 방역대책본부 회의에서 부산~괌, 사이판 노선을 재개하기로 하고 괌은 주 1회, 사이판은 주 2회 운항 계획이 제시 됐다. 이미 방대본 회의에서 운항 재개를 결정했기 때문에 국토부가 결정한 노선 배분은 별 이견 없이 그대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코로나 이후 김해공항에서 대양주로 노선이 다시 개설되는 의미가 있으며 비교적 길게 여행이 가능한 신혼여행객들이 선호할 것으로 보여 기대된다. 한편 노선이 최종 결정되면 다음달 중반부터 비행기가 뜰 전망이다.

2021 사업방향은?

#신년사

새로운 도전 모색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이사가 창립 16주년을 맞아 기단규모 축소 및 재조정 계획을 밝히고 항공운송 외 새로운 사업 분야에 대한 도전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이배 대표이사는 창립기념식 기념사를 통해 임직원들에게 "2021년은 제주항공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유연성, 끊임없는 도전, 구성원간 배려와 협력 등 3가지를 강조했다. 제주항공의 유연한 시장 대응을 위해 "기단 규모를 축소 및 재조정하고, 항공운송 등 핵심역량이 아니었던 사업분야에서도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제주항공만의 차별성을 만들어내기 위한 도전은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변화는 오직 도전하는 자에게만 기회가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차세개 고객서비스시스템의 교체를 위해 IT부문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최신이슈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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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2021 ver.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인천 to 인천 관광비행
· 태국 방콕행 기내 좌석에 화물 운송
· 인천-하얼빈 운항 재개
· 총 1,700억원 규모 유상증자 추진

사업성과

· 적자 폭 감소

어떤 사업을 했을까?

인천 to 인천 관광비행

(2020년 10월)

제주항공은 '인천 to 인천'이라는 무착륙 관광비행 상품을 선보였다. 제주항공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에서 B737-800NG 항공기에 탑승해 국내 상공을 선회한 뒤 복귀하는 관광비행을 진행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첫 관광 비행이라는 것에 큰 의의가 있따"라며 "코로나 시대에 항공사와 여행 니즈가 부합된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해외여행 기분을 느끼고 싶은 소비자들을 위해 목적지 없는 '비행기 속 하늘여행'을 진행한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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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방콕행 기내 좌석에 화물 운송
(2020년 10월)

정부가 저비용항공사의 여객기 활용 화물 운송을 승인해준 가운데, 제주항공은 방콕행 여객기에 화물을 싣고 나를 예정이다. 제주항공은 인천~태국 방콕 노선 여객기에 화물을 싣는 것을 시작으로 주변 국가로 확대할 예정이다. 해당 노선에 LCC가 화물 운송을 하는 것은 제주항공이 처음으로, 객실 내 화물을 실으면 객실 화물 안전관리자가 함께 탑승해 주기적으로 화물 이상 유무를 점검하며 화물운송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기내 화물 적재는 화물을 좌석 위에 고정하는 방식으로, 소방산업기술원으로부터 인증을 받은 방염포 및 실제 화물기에 사용되는 스트랩을 사용해 화재의 위험을 최소화했다. 탑재되는 화물은 원단, 의류, 기계부품 등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여객기를 이용한 화물 운송 계획을 제출한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등 3개 LCC에 운항 승인을 발급했다.
인천-하얼빈 운항 재개
(2020년 10월)

제주항공은 인천공항~하얼빈 노선 운항을 재개했다. 코로나19로 운항이 중단된 이후 약 8개월 만이다. 더불어 인천공항~웨이하이 노선에 이은 제주항공의 두번째 중국 노선이다. 주1회 운항으로 매주 수요일 오전 8시 50분에 출발해 10시 20분에 하얼빈 공항에 도착하며, 하얼빈에서는 오전 11시 25분(현지시간)에 출발해 인천국제공항에 낮 2시 45분에 도착하는 일정이다. 한편 중국행 비행기에 탑승하는 승객은 출발 72시간 전까지 지정 검사기관의 유전자증폭검사를 받아 음성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총 1,700억원 규모 유상증자 추진
(2020년 5월)

제주항공은 공시를 통해 총 1,7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추진을 발표했다. 코로나19 사태를 버텨내기 위한 자구책의 일환이다. 제주항공의 이번 유증 주식 수는 총 1,214만2,857주로 주당 예상 발행가는 1만4,000원이다. 유증이 이뤄진 후 제주항공의 전체 발행 주식은 기존 2,635만6,758주에서 3,849만9,615주로 증가한다. 제주항공은 7월 이내에 증자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항공업계가 위기상황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제주항공도 각고의 자구노력을 진행 중”이라며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노력의 한 부분으로 유상증자를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제주항공은 유상증자 외에도 자구책의 일환으로 전 임원의 30% 이상 임금 반납 및 전직원 휴직 실시, 자산 매각, 기타 불요불급한 비용 절감 등을 통해 유동성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적자 폭 감소
(2020년 11월)

제주항공이 3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596억원, 영업손실 701억원이라고 발표했다. 당기순손실은 668억원이다. 전분기 대비로는 매출액이 33.6% 늘었으며 영업손실은 854억원에서 축소되었으며 당기순손실도 1,006억원에서 적자폭을 줄였다. 이는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한달 간 집계한 시장 전망치(640억)보다 많은 영업손실이었지만, 2분기보다는 다소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제주항공은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국제선 4개, 국내선 9개 노선만 운항하고 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제주 연안 환경정화활동 진행
· 회원 대상 항공권 특가 프로모션
· 기내식 카페 운영
· 예약발권 시스템 15년만에 전면교체

사업성과

· 2년 연속 국내선 시장 점유율 1위
· 화물 운송 여객기 성장세 10개월 만에 10배 성장

어떤 사업을 했을까?

제주 연안 환경정화활동 진행

(2021년 10월)

제주항공이 제주바다사랑실천협의회와 함께 제주시 구좌읍 동북리 해안도로에서 해안정화활동을 했다. 제주항공에서는 실승무원들로 구성돼 정기적으로 환경 정화 활동을 벌이는 에코머(ECOMER)가 해안 정화 활동에 나섰으며, 제주지역 자원봉사 단체인 (사)제주바다사랑실천협의회 회원 등 모두 40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매달 한차례 제주 해안에서 환경 정화 활동을 벌이며, 나아가 제주항공 이용자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제주항공은 제주를 찾는 여행객에게 친환경 생분해 쓰레기 봉투를 나눠주고 청정 제주를 지키기 위한 친환경 여행 참여를 장려하는 '그린 트래블러' 캠페인을 진행중이다.
회원 대상 항공권 특가 프로모션
(2021년 9월)

제주항공이 회원 대상 항공권 할인 이벤트인 'JJ멤버스 특가'를 진행한다. 이번 ‘JJ멤버스 특가’는 오는 11월1일부터 내년 1월31일까지 탑승할 수 있는 국내선 항공권에 대해 유류할증료와 공항시설사용료 등을 모두 포함한 편도총액운임 기준 최저 1만7400원부터 판매한다. 특가 항공권 예매는 9월 27일 오전 10시부터 제주항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웹에서 가능하다. 제주항공은 이 기간 동안 모바일 앱을 통해 신규 가입한 회원들을 대상으로 이미 제공하고 있는 리프레시 포인트 1000포인트 외에 추가로 2000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또 기존 회원이 로그인 후 회원정보 업데이트와 마케팅 정보 수신에 동의하면 리프레시포인트 2000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기내식 카페 운영
(2021년 4월)

제주항공이 서울시 마포구 AK&홍대 1층에 제주항공 승무원이 직접 운영하는 기내식 카페 '여행의 행복을 맛보다(이하 여행맛)'를 오픈했다. 제주항공은 '여행맛'오픈에 앞서 현재 입사교육을 받고 있는 신입승무원을 대상으로 사전공개 행사를 진행했으며 관계자들이 참석해 테이프커팅식을 갖고 기내식 카페 오픈을 축하했다. 제주항공의 기내식 카페 '여행맛'은 3개월간 운영된다. 기내식 카페에서는 불고기덮밥, 흑돼지덮밥, 파쌈불백, 승무원 기내식 등 기내식 인기메뉴 4종을 객실 승무원들이 직접 고객들에게 제공하며 커피를 포함한 각종 음료도 직접 제조해 판매한다. 또한 제주항공 굿즈도 판매하며 타로카드, 풍선 서비스 등 제주항공 객실 승무원의 기내 특화서비스 체험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다.
예약발권 시스템 15년만에 전면교체
(2021년 10월)

제주항공은 고객서비스시스템 운용사를 기존 SITA에서 나비테어로 전면 교체해 운영한다. 이러한 PSS 운용사 교체는 2006년 국내선 운항을 시작한 이래 처음이다. 제주항공은 나비테어의 차세대 PSS를 통해 예약 발권 및 고객불만 처리 등 고객 서비스 전부문의 체질 개선에 나설 방침이다. 특히 글로벌 항공사 및 여행사, 호텔 등 리테일 부문과 제휴가 용이해지는 만큼 고개들에게 보다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아마데우스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글로벌 대형항공사 중심으로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라면 나비테어는 LCC에 특화된 시스템으로 해외 LCC들과 보다 편리한 연계 발권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게 장점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년 연속 국내선 시장 점유율 1위
(2021년 10월)

제주항공이 2년째 가장 높은 국내선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탈서비스에 따르면 8월말 기준 국내선 여객은 2110만7215명으로 이 가운데 19.8%인 417만9510명이 제주항공을 이용했다. 이는 국내선을 운항하는 11개 항공사 중 가장 많은 수송 규모다. 2위와 수송객 수는 42만1791명, 시장 점유율로는 약 2%p 차이다. 432만5144명을 수송해 17.2%의 시장 점유율로 국내선 수송 1위를 기록했던 지난해 보다 2.6%p 높아졌다. 제주항공은 높은 국내선 점유율을 바탕으로 빠르게 정상 궤도에 진입해 포스트코로나 시대 선도 항공사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이용자의 편의를 높여 줄 차세대 여객서비스시스템(PSS) 도입과 투자도 지속적으로 하는 한편 유상증자를 통한 재무구조 개선으로 안정적인 회사 운영의 기틀을 갖춰 코로나 이후를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화물 운송 여객기 성장세 10개월 만에 10배 성장
(2021년 9월)

코로나19로 국제선 운항이 타격을 받자 위기극복 대안으로 시작한 제주항공의 여객기 활용 화물 운송이 톡톡한 '실적 효자'노릇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항공은 지난 8월 한 달 동안 577t의 화물을 운송해 이 사업을 처음 시작한 지난해 10월 57t이후 가장 많은 운송량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화물수송 전용 여객기의 운항횟수 역시 지난 10월 1회 운항에 그친 것에 비해 올해 8월에는 30회를 운항했다. 제주항공은 화물 매출 성장세에 주목하고 있다. 국토부의 항공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누계 기준 한국 항공화물 시장은 국적 대형 항공사 2곳과 외국 항공사가 점유율 96.6% 점유율을 차지했다. 그러나 최근 저비용항공사도 화물 운송시장에 참여하면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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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제주항공

매출액3,740억

영업이익-3,313억

대표사업항공 여객 운송업

현황부산~괌 노선 배분

경쟁사
  • 티웨이항공
  • 진에어
  • 그 외
    동방항공(중국),비엣젯(베트남)

티웨이항공

매출액2,693억

영업이익-1,737억

대표사업항공 여객 운송업

현황영유아 동반 고객을 위한 특별 서비스 마련

진에어

매출액2,718억

영업이익-1,847억

대표사업항공 여객 운송업

현황티머니페이 간편결제 서비스 도입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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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국내 LCC 1위

약점WEAKNESS

재무건전성 악화

기회OPPORTUNITY

위드 코로나

위협THREAT

LCC 치킨게임

강 점STRENGTH
국내 LCC 1위
제주항공은 국내 LCC 1위라는 브랜드파워를 보유하고 있다. 실제로도 올해 1월~8월 국내선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탈서비스에 따르면 국내선 여객 2,100만명 중 19.8%인 약 418만명이 제주항공을 이용했다. 이는 국내선을 운항하는 11개 항공사 중 가장 높은 수치이다. 제주항공은 코로나19로 국제선 운항이 사실상 중단된 상황에서 전략적인 기재 운용과 여수, 군산 등의 신규 취항 전략을 통해 우위를 선점한 것이다. 더불어 제주항공은 LCC 가운데 획기적인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아가고 있다.
약 점WEAKNESS
재무건전성 악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하여 제주항공의 유동성에 빨간불이 들어오고 있다. 제주항공은 올해 5월 제2차 기안기금을 신청한 바 있다. 제주항공은 일본 불매운동과 팬데믹이 이어지며 재무구조의 악화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1분기 657억원, 2분기 854억원, 3분기 701억원, 4분기 1,146억원의 영업손실로 연간 3,358억원 규모의 적자를 낸 바 있다. 재무개선을 위해 유상증자를 시행하고 직원수를 줄이고 임금 지급액을 낮추는 등의 노력을 펼치고 있지만 이러한 재무구조는 국제선 여객 수요 회복이 주요 관건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기 회OPPORTUNITY
위드 코로나
올 11월부터 위드 코로나가 시행된다. 위드 코로나가 시행되면 여행객이 급상승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백신 접종 완료자가 코로나19 고위험국가를 제외한 국가에서 입국할 경우 국내 자가격리가 수동감시로 전환되는 등 사실상 격리 면제 효과로 이어지면서 해외 여행객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상호 격리면제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곳은 우리와 트래블 버블 협정을 체결한 사이판, 싱가포르 등이다. 유럽의 20여개 국가들도 백신 접종 완료자에 한해 사실상 격리면제가 된다. 위드코로나로 인해 여행이 우리 일상으로 다시 돌아오게 된다면 항공사의 수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위 협THREAT
LCC 치킨게임
현재 우리나라의 저비용항공사(LCC,Low Cost Carrier)는 포화상태라고 설명할 수 있다. 기존 국내 대표 LCC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진에어 뿐만 아니라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 에어부산, 에어서울부터 최근 운항을 시작한 에어로케이, 플라이강원, 에어프레미아까지 총 8개의 저비용 항공사가 국내 저비용 항공산업에 영위하고 있다. 이는 전세계에서 국토대비 가장 많은 LCC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일본(8개), 독일(5개), 프랑스(1개)보다 많고 관광이 주수입원인 태국(6개)은 물론 우리보다 국토가 77배 넓은 호주(3개)보다도 월등하다. 이러한 LCC의 포화상태는 서로에게 이득이 되지 않는 치킨게임으로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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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가치
01
안전
Safety
핵심가치
02
저비용
Low Cost
핵심가치
03
신뢰
Trust
핵심가치
04
팀워크
Teamwork
핵심가치
05
도전
Challenge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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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절차

  1. 01서류전형
  2. 02온라인 인성검사
  3. 03면접전형
  4. 04건강검진
  5. 05최종합격
면접전형
면접은 1차면접(실무진면접)과 2차면접(임원면접)으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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