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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커넥트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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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커넥트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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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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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커넥트2021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자사

Azar
Hakuna Live

경쟁사

바이트댄스
페이스북

종합분석

STRENGTH
지속적인 성장
WEAKNESS
청소년 이용방식 문제
OPPORTUNITY

MZ세대 '라이브' 대세

THREAT
중국의 인터넷 산업 규제 심화

사업개요

상품
기술

재직자가 본 하이퍼커넥트

84

조직문화분위기
88
연봉복지
85
커리어성장
80
근무시간휴가
93
경영진비전
75

"눈치를 안봐서 좋았습니다.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분위기가 자유롭다."

"동료가 대부분 똑똑하다. 복지도 좋고 특히 식사 관련 복지가 좋았다."

"개발자 아닌 직군은 여러가지 이유로 오래 다니기 좀 힘들 것 같다."

"팀바이팀으로 요구되는 능력치나 일에 대한 로열티 강요가 다르다."

"방치되는 팀원들도 있다."

※ 2021.10.18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800

하이퍼커넥트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하이퍼커넥트는 세계 최초로 모바일 웹RTC를 개발, 상용화한 기업으로 2014년 설립되었다.

※ 2021.10.18 기준

상품
Azar, Hakuna Live, Enterprise, Hyper-X
기술
WebRTC, AI, AR, Data, Tech Blog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800

하이퍼커넥트2021 ver.

하이퍼커넥트의 현황은?

#보도자료

매치그룹에 1조 9,000억원 규모로 매각

중동의 카카오톡'이라고 불리는 글로벌 영상 메신저 '아자르'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하이퍼커넥트가 미국 나스닥 상장사 매치 그룹에 약 2조원에 매각됐다. 하이퍼커넥트는 매치 그룹이 회사 지분 100%를 17억 2,500만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하이퍼커넥트는 매치그룹에 인수 이후에도 독립적인 경영 체제를 유지한다. 매치 그룹 샤르 듀베이 최고경영자는 "하이퍼커넥트의 라이브 영상 및 오디오 기술은 글로벌 이용자들이 새로운 사람, 새로운 문화와 연결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을 제공한다"고 평가했다. 그는 "하이퍼커넥트의 기술을 매치 그룹 서비스들에 적용하는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하이퍼커넥트의 혁신기술에 대한 투자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상일 하이퍼커넥트 대표는 "작은 스타트업도 혁신기술만 있다면 글로벌에서 사업 기회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하이퍼커넥트가 증명해내고, 기술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매치 그룹을 파트너로 맞이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2021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라이브스트리밍 주도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증가하면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은 온라인 환경에서 실시간 동영상을 시청하고 양방향으로 소통하며 즐기는 방식이다. 유저들은 라이브 방송을 보면서 궁금한 사항들을 채팅창을 이용해 질문하고 다른 유저들과 의견을 교환하기도 한다. 영상기술 기업 하이퍼커넥트의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하쿠나 라이브'도 최근 주목받고 있다. 기존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는 방송 호스트가 일방적으로 게스트에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식이었다면, '하쿠나 라이브'는 분할 화면으로 최대 4명이 동시에 방송할 수 있는 '멀티 게스트 모드'를 지원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 하이퍼커넥트의 웹RTC(실시간 소통) 기술력으로 지연 없이 안정적으로 방송을 진행할 수 있으며, 퀴즈쇼, 랩 배틀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

최신이슈

#어떤 사업을 했을까

800

하이퍼커넥트2021 ver.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엔터프라이즈 사업 진출
· AI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슬라이드' 북미, 독일 전격 진출
· '서울대 AI' 리트릿 참여

사업성과

· 2020년 상반기 매출 1,235억 전년대비 80% 성장
· 아자르 유럽 8개국 커뮤니케이션부문 1위

어떤 사업을 했을까?

엔터프라이즈 사업 진출

(2020년 12월)

하이퍼커넥트는 엔터프라이즈 사업에 진출, 전 세계 기업 고객에게 자체 기술과 솔루션을 제공한다. 하이퍼커넥트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및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등 혁신 기술의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하이퍼커넥트의 독보적인 기술을 전 세계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비즈니스를 시작한다. 하이퍼커넥트는 엔터프라이즈 사업 진출을 통해 안정적인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고성장의 축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이퍼커넥트는 이번 엔터프라이즈 사업으로 일대일영상, 그룹영상,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등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비롯해 AI, AR 및 사내에서 개발 중인 다양한 기술 및 시스템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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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2020년 12월)

하이퍼커넥트는 지난 2017년 자사가 글로벌 최초 개발해 상용화한 '실시간 영상 인공지능 모니터링 시스템'을 최근 최대 0.006초 내 사전 차단 및 필터링 할 수 있는 단계로까지 향상시켰다고 밝혔다. ‘아자르’를 시작으로 다양한 프로덕트를 전 세계 시장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 기술 스타트업 하이퍼커넥트는 수 년 전부터 줄곧 딥러닝 기반의 ‘AI 모니터링 시스템’에 집중해온 바 있다. 그 결과 하이퍼커넥트는 2017년 세계에서 처음으로 라이브 영상 환경에서 동작하는 실시간 AI 모니터링/필터링 시스템 개발에 성공, 자사의 서비스에 적용했다. 하이퍼커넥트 용현택 CTO는 "하이퍼커넥트는 앞으로도 이용자 보호 및 건강한 커뮤니티 조성을 위한 기술 개발과 투자에 희사의 전사적 역량을 집중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슬라이드' 북미, 독일 전격 진출
(2020년 12월)

하이퍼커넥트는 영상 기반 소셜디스커버리 데이팅 앱 '슬라이드'를 북미, 독일에 정식 출시했다. 향후 유럽, 일본 등 이외 글로벌 시장도 순차적으로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하이퍼커넥트가 1년여의 개발 기간을 거쳐 선보인 ‘슬라이드’에서는 독보적인 영상 통신 기술이 적용된 만큼 본인을 보다 생생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다양한 배경과 국적을 가진 팀이 개발 및 출시에 참여했으며 특정 국가가 아닌 전세계 시장을 타깃으로 했다. 하이퍼커넥트는 “글로벌 소셜디스커버리 & 데이팅 앱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글로벌 서비스들은 여전히 이미지 위주지만 곧 영상 기반으로 전환될 것”이라며 “보다 생동감 있는 영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슬라이드’가 시장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대 AI' 리트릿 참여
(2020년 7월)

글로벌 영상 기술기업 하이퍼커넥트는 서울대학교 교수회관 컨벤션홀에서 열린 서울대학교 AI 연구원 'AI 리트릿'에 참여했다. ‘AI 리트윗’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AI 기술을 보유, 경험하고 있는 산업계와 학계가 함께 발전하기 위해 AI 연구원이 기획한 행사로 2019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렸다. AI 분야의 공동연구 및 인재양성을 위해 국내 스타트업으로는 최초로 서울대학교 AI 연구원과 산학협력을 맺어 업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는 하이퍼커넥트는 이날 행사에서도 다양한 최신 AI 기술들을 발표해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020년 상반기 매출 1,235억 전년대비 80% 성장
(2020년 8월)

글로벌 영상 기술 기업 하이퍼커넥트는 2020년 상반기 실적 집계 결과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0% 증가한 1,235억, 영업이익은 265% 오른 177.6억원을 기록했다. 2014년 회사 설립 후 매년 기록해온 60%를 뛰어넘는 역대 최대 성장세와 성과다. 이 같은 성장세의 상반기 실적 호조는 북미와 유럽 일부 국가에서 베타테스트 중인 신규 글로벌 영상 서비스 개발, 2021년 출시를 목표로 한 AI(인공지능) 및 AR(증강현실) 결합 신규 플랫폼 개발 등 공격적인 글로벌 신시장 개척과 기술 투자를 병행하면서도 일궈낸 성과로 그 의미를 더했다. ‘하쿠나 라이브’는 최대 4명이 지연시간 없이 동시에 방송을 진행할 수 있는 ‘게스트 모드’와 ‘AR 아바타 기능’ 등 차별화된 기술이 일본, 인도, 중동 등에서 인기 상승을 이끌었으며, 오는 하반기부터는 각국의 흥행 노하우를 바탕으로 출시 국가를 넓혀 나갈 예정이다.
아자르 유럽 8개국 커뮤니케이션부문 1위
(2020년 9월)

출시부터 글로벌을 겨냥한 '아자르'가 중동, 인도에 이어 유럽 이용자들까지 사로잡았다. 글로벌 소셜 플랫폼 기업 하이퍼커넥트는 자사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글로벌 모바일 영상 메신저 '아자르'가 유럽 주요 국가에서 구글플레이 비게임앱 커뮤니케이션 부문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아자르’는 지난 8월 말 독일, 영국, 프랑스, 스위스, 스웨덴, 스페인, 이탈리아, 네덜란드 등 유럽 핵심 시장 8개 국가 기준, 앱애니(모바일 앱 분석 사이트)의 구글플레이 비게임앱 커뮤니케이션 매출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에는 유럽 기준, 구글플레이 비게임앱 전체 매출 순위에서 틴더, 넷플릭스, 유튜브의 뒤를 이어 4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한편 하이퍼커넥트가 보유한 독보적인 영상 통신 및 AI 등 혁신 기술 또한 '아자르'의 글로벌 인기를 극대화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글로벌 영상 메신저 '아자르'에 'AR아바타' 기능 도입
· '아자르 가상 여름 휴가 이벤트' 진행
· '하쿠나 라이브', 방가네와 콜라보
· 국제 딥러닝 컨퍼런스 'ICLR 2021' AI 연구성과 발표

사업성과

· 아자르, 글로벌 누적 매치수 1,000억 돌파
· 전세계 상위 10대 한국 앱 퍼블리셔 선정

어떤 사업을 했을까?

글로벌 영상 메신저 '아자르'에 'AR아바타' 기능 도입

(2021년 8월)

글로벌 영상 메신저 '아자르'에 적용된 'AR 아바타'는 하이퍼커넥트가 그간 집중해 온 영상 및 AR등 혁신 기술이 집약된 만큼, 극대화된 실사형 그래픽은 물론 이용자의 표정과 움직임을 섬세하게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도입된 ‘AR 아바타’ 기능 지원을 통해 그간 영상 메신저가 익숙하지 않았던 이용자들도 ‘아자르’ 안에서 또 다른 나인 ‘아바타’로 전 세계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 친구를 맺고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됐다. 하이퍼커넥트 김정훈 CBO(최고 비즈니스 책임자)는 “하이퍼커넥트는 시대를 앞서 나가는 혁신 기술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입증해 온 만큼 ‘아자르’의 ‘AR 아바타’도 이용자들에게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차별화된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아자르 가상 여름 휴가 이벤트' 진행
(2021년 7월)

하이퍼커네그는 자사가 서비스하는 글로벌 영상 메신저 '아자르'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아자르 가상 여름 휴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아자르 가상 여름 휴가 이벤트’는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 19로 지치고 답답한 일상에서 잠시나마 벗어나는 동시에 색다른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마련됐다. 하이퍼커넥트 김정훈 CBO는 “‘아자르’는 비슷한 취향과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들이 소통을 통해 외로움을 이겨내고 다양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다”며 “이번 이벤트를 통해서도 코로나 19로 ‘잠시 멈춤’ 하고 있는 취미나 관심사 등을 ‘아자르’에서 함께 나누고 소통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하쿠나 라이브', 방가네와 콜라보
(2021년 7월)

하이퍼커넥트는 '방가네'가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하쿠나 라이브' 이용자들과의 소통을 위해 '하쿠나 라이브'에서 방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방가네'는 배우 고은아와 가수 미르 남매가 평소 미디어에 노출되는 모습과는 또 다른 친근한 매력과 콘텐츠로 팬들과 소통하는 이름이자 유튜브 채널이다. ‘방가네’ 채널은 7월 30일 기준 구독자 약 70만명을 보유하며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방가네'는 '하쿠나 라이브'에서 오는 8월 4일 '방가네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자쿠나', 8월 11일 '방가네의 뼈 때리는 순살 고민 상담소'의 주제로 실시간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해당 방송은 추후 ‘하쿠나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추후 공개된다.
국제 딥러닝 컨퍼런스 'ICLR 2021' AI 연구성과 발표
(2021년 5월)

글로벌 영상 기술 기업 하이퍼커넥트가 온라인으로 열리는 표현 학습 국제 학화 'ICLR 2021'의 워크샵에서 AI 연구 성과를 발표한다. 하이퍼커넥트는 세계 최고의 딥러닝 컨퍼런스 중 하나로 손꼽히는 ‘ICLR’에서 머신 러닝 기술을 다루는2021 워크샵 부문에 ‘클릭률을 효과적으로 예측하는 모델’을 등재, 이날 관련 논문을 발표한다. 해당 논문은 각 기업에서 광고 및 추천 등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클릭률 예측’에 관한 내용인 만큼 공개와 함께 업계 및 관련자들로부터 높은 주목을 받은 바 있다. 한편 하이퍼커넥트는 '아자르' 출시 이후에도 유저들의 매끄러운 소통을 지원하기 위해 온디바이스AI, AR 등 차세대 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아자르, 글로벌 누적 매치수 1,000억 돌파
(2021년 4월)

하이퍼커넥트의 글로벌 영상 메신저 '아자르'의 누적 매치 수가 1,000억을 돌파했다. 2020년 8월 누적 매치 수 900억 돌파 이후 6개월 만이다. 스와이프 한 번만으로 국가, 문화, 언어, 성별의 장벽을 넘어 영상으로 대화할 수 있는 아자르는 전 세계 MZ세대 이용자로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얻으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2017년 1월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수가 1억을 돌파한 데 이어 2020년 6월에 5억 다운로드를, 2021년 2월 기준 현재 5억 4,000만 다운로드를 넘어섰다. 글로벌 시장에서 아자르의 성공 요인으로는 하이퍼커넥트의 독보적인 영상 커뮤니케이션 및 인공지능(AI) 기술력이 꼽힌다. 업계 최초로 웹RTC 기술을 모바일 상용화에 성공한 하이퍼커넥트는 국가, 통신망, 단말기 사양 등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통신 환경에서 고품질의 영상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세계 상위 10대 한국 앱 퍼블리셔 선정
(2021년 2월)

글로벌 영상 기술 기업 하이퍼커넥트가 2020년 글로벌 모바일 시장에서 다운로드 수와 매출 2개 부문에서 10위권 내 이름을 올렸다. 하이퍼커넥트는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가 발표한 글로벌 모바일 시장 ‘2021년 상위 퍼블리셔 어워드(TPA 2021)’에서 한국 퍼블리셔 중 매출 기준으로 6위, 다운로드 수 기준 10위를 기록했다. 스타트업으로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린 하이퍼커넥트는 글로벌 모바일 시장 내 영향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하이퍼커넥트는 해외 시장 개척 및 수출 증대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2018년 2천만 불 수출의 탑 수상을 시작으로, 2019년 3천만 불에 이어 작년에는5천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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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커넥트2021 ver.

경쟁사 비교

하이퍼커넥트

매출액2,383억

영업이익235억

대표사업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현황美 기업 매치그룹이 1조 9,000억원에 인수

경쟁사
  • 바이트댄스
  • 페이스북코리아
  • 그 외
    -

바이트댄스

매출액-

영업이익-

대표사업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현황부동산 포털 시장으로 확장

페이스북코리아

매출액443억

영업이익118억

대표사업광고 대행업

현황시각 장애인 접근성 높인다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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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지속적인 성장

약점WEAKNESS

청소년 이용방식 문제

기회OPPORTUNITY

MZ세대 '라이브' 대세

위협THREAT

중국의 규제 심화

강 점STRENGTH
지속적인 성장
하이퍼커넥트는 2014년 설립된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며 자체 경쟁력이 강화되고 있다. 하이퍼커넥트는 2020년 글로벌 모바일 시장에서 다운로드 수와 매출 2개 부문에서 10위권 내 이름을 올린 바 있다. 국내 4개 기업이 순위에 올랐는데 그 중 스타트업으로는 하이퍼커넥트가 유일할 정도로 하이퍼커넥트의 글로벌 지위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2018년 2천만 불 수출의 탑 시장을 시작으로, 2019년 3천만불, 작년에는 5천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기세를 몰아 하이퍼커넥트는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북미, 독일 지역에 신규 서비스를 출시하며 지속적으로 해외 시장을 확대 공략 중이다.
약 점WEAKNESS
청소년 이용방식 문제
하이퍼커넥트의 일본 자회사인 무브패스트가 운영하는 하쿠나 라이브는 14세 이상만 가입할 수 있는 구조이다. 그러나 2020년 한 초등학생이 부모의 스마트폰을 사용해 1.3억이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을 결제한 사건이 발생했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이 보기에 바람직하지 않은 영상들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하이퍼커넥트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모바일 환경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기 회OPPORTUNITY
MZ세대 '라이브' 대세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문화가 보편화되면서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라이브 방송'이 대세다. 중국 '왕홍'을 중심으로 성장한 라이브 커머스는 국내에서 인기가 거세지며 4,000억원 규모로 커졌다.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에 의하면 라이브 스트리밍 분야 앱 상위 5개는 지난 3년간 연 평균 25%씩 성장했다. 여기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실시간 영상으로 소통하는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라방'에 빠진 MZ세대를 잡기 위한 국내·외 플랫폼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이러한 트렌드에 힘입어 하이퍼커넥트 또한 지속적인 인기를 끌면서 해외 진출을 확장해 나아가고 있다.
위 협THREAT
중국의 인터넷 산업 규제 심화
2020년 하반기부터 중국이 인터넷 영역 반독점 조사 및 법제도 정비에 착수하며 시장환경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산업 발전을 규범화하고 관리감독을 제도화하기 위한 중국은 법제도 정비, 반독점 조사, 데이터 안전 강화 등 다방면으로 인터넷 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규제는 다양한 분야로 확장될 우려가 있으며 인터넷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들은 이에 대응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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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Proactice
스스로 업무를 정의하고 수행하는 사람
02
One team
나의 팀 뿐만 아니라 하이퍼커넥트 차원의 의미와 영향을 생각하며 일하는 사람
03
Aim High
높은 성취 기준을 추구하는 사람
04
Prioritize
진짜로 중요한 일에 집중하는 사람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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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절차

  1. 01서류전형
  2. 02면접전형
  3. 03최종발표
발표
서류전형은 접수 후 3일 이내 발표나며, 최종 면접 결과는 1차 면접 기준 2주 인애, 최종 결과는 면접 후 1주일 이내 오퍼레터가 발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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