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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텍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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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텍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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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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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텍2021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B2B

자사

자동차인테리어 부문
생활소재 부문

경쟁사

SKC
효성첨단소재

종합분석

STRENGTH
코오롱그룹 역량 강화
WEAKNESS
인조잔디 사업부 매각 이슈
OPPORTUNITY

청정수소 선도국가 선언

THREAT
자동차생산 13년만에 최소

사업개요

자동차인테리어
생활소재
레저
기타

재직자가 본 코오롱글로텍

78

조직문화분위기
81
연봉복지
77
커리어성장
77
근무시간휴가
79
경영진비전
78

"그룹사로써 다양한 복지, 대기업이라는 안정감"

"직원들과의 관계가 좋아요. 회식이 많이 없어서 좋아요"

"대기업 계열사라서 굿이죠. 이름만 듣고 코오롱인줄 압니다."

"꽉 막힌 기업문화, 업청난 관료제, 업무강도, 인간관계"

"중간에 야근이 갑자기 생기는게 불편합니다."

"아주 가끔은 회식을 참여하고 싶지 않을때가 있는데 참여해야해서 그거 하나 나쁩니다.."

※ 2021.10.18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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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텍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코오롱글로텍은 코오롱인더스트리의 계열사로 국내 대표 소재기업이다. 사업부문은 크게 카시트 등을 생산하고 있는 자동차소재군과 인조잔디를 생산하는 생활소재군, 골프장 영업의 레저군, 복합소재사업을 하고 있는 기타부문으로 나뉘어져 있다.

※ 2021.10.18 기준

자동차인테리어
자동차시트 원단/봉제, 카시트모듈, 라미원단, 자동차시트 원단, 인조가죽
생활소재
인조잔디
레저
식사, 음료, 주류, 골프화, 의류, 시상품 등
기타
외부연료탱크, 엔진베인, 항공기용정밀유도폭탄, 장갑차복합재동체 구조물, 자동차 복합재 부품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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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텍2021 ver.

코오롱글로텍의 현황은?

#보도자료

민간 우주 발사체 시장 진출

자동차 소재 전문 제조기업 코오롱글로텍은 자체 보유한 복합 소재 기술력을 바탕으로 민간 우주 산업 분야에 진출한다. 코오롱글로텍은 소형 위성 발사체 기술을 보유한 국내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에 60억원 규모의 전략적 지분 투자를 했으며 현재 발사체에 복합소재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코오롱글로텍은 앞으로 발사체의 핵심인 경량화를 위한 복합소재 기술을 접목한 경량화 솔루션도 제공할 예정이다. 김영범 코오롱글로텍 대표는 "이번 투자는 국내에서 독보적 소형 발사체 경쟁력을 보유한 이노스페이스와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구축하고, 코오롱의 복합소재 부품 사업을 민간 우주산업으로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민간 우주산업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2021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ESG 경영 강화
코오롱은 ESG경영 강화를 위해 친환경 사업부문에 대한 연구개발과 투자를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미래 친환경 모빌리티로 주목받는 수소전기차 시장에 주력하고 있다. 앞으로 수소경제 전반의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소재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솔루션 제공자'가 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코오롱글로텍은 항바이러스, 항균, 항곰팡이 기능을 갖춘 기능성 섬유소재로 항균 소재시장 공략에 나섰다. 해당 소재는 인체에 무해한 무기항균제인 황화구리물질을 나일론과 폴리에스터 등 섬유에 적용한 기능성 소재로, 각종 균,곰팡이,바이러스를 99.99% 차단, 사멸시키는 기능을 갖췄다.

최신이슈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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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텍2021 ver.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Q-PLUS로 향균, 항바이러스 소재 시장 공략
· 울릉도 새 랜드마크 조성

사업성과

· 울릉도 코스모스 '럭셔리 빌라 리조트'등극

어떤 사업을 했을까?

Q-PLUS로 향균, 항바이러스 소재 시장 공략

(2020년 12월)

코오롱글로텍이 항바이러스 기능을 가진 섬유소재 Q+(Q-PLUS,큐플러스)'로 항균소재 시장 공략에 나선다. 코오롱에 따르면 큐플러스는 코오롱글로텍이 개발한 기능성 항균소재의 브랜드명으로, 항균,항곰팡이 기능 뿐만 아니라 인플루엔자, 조류독감 등 다양한 바이러스를 차단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플라스틱, 섬유 등 소재에 항균 기능을 부여하는 항균제는 재료에 따라 유기항균제와 무기항균제로 나뉜다. 무기의 경우 금, 은, 구리, 아연 등 항균성이 뛰어나고 안정적 구조를 가진 무기물을 재료로 해 인체 안전성이 높고 내성균이 나타나지 않으며 반영구적 항균지속기간을 갖는다. 코오롱글로텍은 2015년부터 기존 항균소재에 각종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항바이러스 기능을 더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해왔다. 5년여의 노력 끝에 신공법 개발에 성공했으며 최근 항바이러스 기능을 갖춘 큐플러스를 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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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릉도 새 랜드마크 조성
(2020년 7월)

코오롱글로텍이 울릉군 북면 추산리 일대 힐링스테이 KOSMOS 리조트 주변에 울릉도 고릴라 테마 공간을 조성해 공식 오픈했다. 울라가 서있는 모습을 본 따 만든 대형 조형물 메가 울라는 '울릉도 고릴라'의 준말로, 울릉도의 주요 관광지이자 코스모스 옆에 위치한 추산을 닮은 고릴라 캐릭터이다. 코오롱글로텍은 울라가 서있는 모습을 본 따 만든 대형 조형물 메가 울라는 울릉도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관광객들이 섬 지역을 꼭 찾게 되는 지역 명소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코스모스 관계자는 "울릉도에 울라가 울릉도의 대표 캐릭터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 울릉도의 관광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캐릭터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울릉도 코스모스 '럭셔리 빌라 리조트'등극
(2020년 11월)

코오롱글로텍은 울릉군 북면 추산리 일대에 조성한 힐링스테이 KOSMOS 리조트가 제 14회 월드 럭셔리 호텔 어워즈에서 '럭셔리 빌라 리조트'부문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월드 럭셔리 호텔 어워즈는 전 세계에서 가장 명성이 높은 시상식 중 하나로, 세계적인 수준의 시설과 손님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우수성을 갖춘 최고의 호텔에 수여되는 상이다. 올해 월드 럭셔리 호텔 어워즈 수상 기업중 국내 기업은 코스모스와 콘래드 서울이 유일하다. 코스모스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관광업계가 많이 어려운 시기에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있는 시상식 중 하나인 월드 럭셔리 호텔 어워즈에서 고객의 투표로 수상하게 돼 더 뜻깊다"며 "코스모스가 국내를 넘어 세계의 관심을 받는 랜드마크로 성장해 울릉도의 관광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욱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발사체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 60억 투자
· 관광공사와 다자간 협약

사업성과

· 나노코리아 2021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발사체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 60억 투자

(2021년 8월)

코오롱글로텍이 복합소재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주 발사체 스타트업에 60억을 투자해 민간우주산업 분야에 본격 진출한다. 코오롱글로텍은 민간 우주산업 중 위성 발사체 시장에 주목해 신 성장동력으로 삼고, 복합소재 사업을 확장하고 관련 분야에서 신사업 기회를 발굴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오롱글로텍은 국내에서 독보적인 소형 발사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스타트업인 이노스페이스와 손잡았다. 코오롱글로텍은 이노스페이스에 60억원의 전략적 지분 투자를 실시했으며, 현재 발사체에 복합소재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향후 발사체의 핵심인 경량화를 위해 복합소재기술을 접목한 경량화 솔루션을 제공한다. 코오롱글로텍은 지속적인 공동개발을 통해 향후 발사체의 주요 부분을 복합소재로 제공하고, 장기적으로 대형 발사체 및 위성 프레임 등 복합소재 적용 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다.
관광공사와 다자간 협약
(2021년 8월)

코오롱글로텍은 한국관광공사, 울릉군청과 울릉도 방문객 100만명 유치를 목표로 다양한 협업 추진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협약 체결기간은 5년이며, 세 기관은 울릉도 관광콘텐츠 및 관광상품 개발과 마케팅 지원을 통한 내외국인 관광객 유치, 한국관광 품질인증제 도입과 홍보를 통한 숙박인프라 개선 등에 대한 협력 사업들을 전개한다. 한편 코오롱글로텍은 도내 고품격 숙박시설인 '힐링스테이 코스모스 리조트'의 운영사로, 울릉도 최초의 한국관광 품질인증 숙박업소로 지정됐다. 공사는 업무협약 이후 코스모스 리조트에서 인증패를 수여하고 향후 인증 숙소연계 상품개발, 홍보 등을 통해 관광객 유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나노코리아 2021 수상
(2021년 7월)

코오롱글로텍의 조항진 책임연구원이 '나노코리아 2021'에서 항바이러스 기능을 가진 섬유소재인 큐플러스 연구로 나노산업기술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나노코리아'는 지난 2003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9회를 맞이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나노 기술 국제 심포지엄 융합 전시회로, 이 시상식에서 코오롱글로텍 조항진 연구원은 인체에 무해한 무기항균제인 항화구리 물질을 나일론, 폴리에스터 등 섬유에 적용해 각종 바이러스를 99.99% 차단, 사멸시키는 큐플러스의 개발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현재 보건용 마스크, 공기청정기에 적용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항균용 침구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코오롱글로텍은 향후 카시트, 인조가죽 등 코오롱글로텍이 생산하는 자동차 내장재 제품에도 큐플러스를 적용하는 등 제품군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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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텍2021 ver.

경쟁사 비교

코오롱글로텍

매출액4,943억

영업이익131억

대표사업그 외 자동차용 신품 부품 제조업

현황민간 우주 발사체 시장 진출

경쟁사
  • SKC
  • 효성첨단소재
  • 그 외
    파인텍, 피앤티디, 이앤더블유 등

SKC

매출액5,568억

영업이익129억

대표사업그 외 기타 분류 안된 화확제품 제조업

현황폴리우레탄 원료 사업 독자성장 나선다

효성첨단소재

매출액7,225억

영업이익82억

대표사업합성섬유 제조업

현황수소차 핵심소재 생산 박찬다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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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텍2021 ver.

강점STRENGTH

코오롱그룹 역량 강화

약점WEAKNESS

인조잔디 사업부 매각 이슈

기회OPPORTUNITY

청정수소 선도국가 선언

위협THREAT

자동차생산 13년만에 최소

강 점STRENGTH
코오롱그룹 역량 강화
코오롱그룹은 코오롱인더스트리를 중심으로 코오롱글로벌, 코오롱글로텍, 코오롱플라스틱의 수소사업 역량을 한자리에 모았다. 코오롱그룹은 수소산업 소재부품분야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KOREA BUSINESS SUMMIT에 참여하며 그룹전체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코오롱글로텍은 탄소섬유와 에폭시를 활용한 수소압력용기 사업을 추진중이다.
약 점WEAKNESS
인조잔디 사업부 매각 이슈
인수합병 시장에서 코오롱그룹의 계열사 코오롱글로텍의 인조잔디 사업부 매각 가능성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는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나타나며 코오롱글로텍 내에서 자동차시트를 생산하는 자동차소재 부문의 매출은 약 4,885억원 수준인데 반해 인조잔디사업부가 포함된 생활소재부문은 약 1,400억 수준밖에 불과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처럼 코오롱글로텍은 자동차소재에 치중된 사업구조를 보이고 있다.
기 회OPPORTUNITY
청정수소 선도국가 선언
올해 10월 정부는 '청정수소 선도국가'를 선언했다. 수소는 탄소중립 시대 핵심에너지라면서 대한민국의 핵심 미래전략으로 수소를 삼아 강력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특히 탄소중립과 함께 수소경제를 확실히 나아가기 위해서는 부생수소, 추출수소 등 그레이수소 기반을 블루수소, 그린수소 등 청정수소 중심으로 대전환을 이뤄내는 것이 필수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4가지 실천 계획을 발표했다. 이러한 정부의 전략에 맞춰 코오롱글로텍도 수소경제에 초점을 맞춘 ESG경영을 추진해 나아가고 있다.
위 협THREAT
국내 자동차 생산량의 급격한 하락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의 영향으로 국내 자동차 생산량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소수준으로 줄어들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국내 완성차 업계가 생산한 자동차는 총 76만 1천 975대로, 코로나19 사태의 직격탄을 맞았던 작년 3분기에 비해 20.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남아 지역의 코로나19 확산 여파 등으로 반도체 부족사태가 심화되면서 완성차량도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완성차 감소는 자동차시트 및 복합소재를 생산하는 코오롱글로텍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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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텍2021 ver.

비전
TECH & GLOBAL MOBILITY PARTNER
코오롱글로텍은 최고의 기술과 제품을 보유한 글로벌 모빌리티 파트너로서 고객에게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한다.
최고의 사업경쟁력
Leading 글로벌 파트너
미래모빌리티 First Mover
그룹경영방침
One & Only
1등의 핵심은 독창성과 실행력이며, 이것이 바로 One & Only정신입니다. 상상의 한계를 뛰어넘을 만한 독창적 전략을 도출해야 하며, 일단 시작한 일은 진인사의 자세로 모든 에너지를 쏟아 부어 실행해야 합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창조인
새로운 생각과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창조인
02
성과지향인
뜨거운 열정과 자세를 갖춘 적극적인 성과 지향인
03
혁신인
변화의 도전 정신을 갖춘 혁신인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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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절차

  1. 01서류심사
  2. 02인적성검사
  3. 031차면접
  4. 042차면접
  5. 05최종합격
1차면접
실무진 면접으로, 직무수행과 관련한 지식, 역량을 평가하는 면접을 실시한다. 계열사와 직무에 맞는 나의 이야기를 담는 것이 좋다.
2차면접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주요 경험에 대해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 임원면접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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