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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피알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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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피알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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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2260

에이피알2021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D2C

자사

메디큐브
에이프릴스킨

경쟁사

아모레퍼시픽
애경산업

종합분석

STRENGTH
MZ세대 고객층 확충
WEAKNESS
홍보수단의 한계
OPPORTUNITY

K-뷰티 인기

THREAT
중국의 화장품 규제

사업개요

제품
98.9 %
기타
1.1 %

재직자가 본 에이피알

72

조직문화분위기
76
연봉복지
71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73
경영진비전
63

"퇴근시간만 되면 컴퓨터가 꺼진다, 롯데타워 환경이 좋다"

"수평적인 조직문화, 같이 일하는 직원분들 성격이 다 좋다"

"의견 표출에 제약이 없고, 사원이어도 기회는 있다"

"지나친 성과위주로 돌아가는 느낌"

"체계가 다소 잡히지 않은 회사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체계가 없다. 업무 분담이 경계가 없으며 야근이 잦다"

※ 2021.10.14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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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피알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2014년 설립 이후 온라인에서 직접 판매하는 D2C 형태의 사업으로,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 2021.10.14 기준

제품 98.9 %
에이프릴스킨, 메디큐브, 포맨트, 글램디바이오 등
기타 1.1 %
기타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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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피알2021 ver.

에이피알의 현황은?

#보도자료

'유재석 화장품'이후 충성고객 증가

D2C(온라인 직거래)마케팅이 요즘 대세다. 제조사가 구축한 자사몰을 통해 직접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한 신제품 출시가 가능하고 브랜드별 스테디셀러 보유로 매출 증가를 꾀할 수 있는게 장점이다.에이피알이 자사몰 중심의 D2C 전략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대표 브랜드는 '메디큐브'이다. 메디큐브는 '유재석 화장품'이라는 타이틀로 많은 고객층을 끌어들였다. 이는 MZ세대의 모바일 쇼핑 열풍에 천연 재료에서 추출한 제품들의 신뢰성이 입소문을 타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자사몰 비즈니스는 첫 번째 브랜드가 후속 브랜드의 성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특징이 강하다. 자사몰을 통해 유입된 고객 반응을 바탕으로 제품을 지속적으로 새롭게 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후 차례로 선보인 향수 브랜드 '포맨트', 스트리트패션 브랜드 '널디'도 성공의 날개를 달면서 충성고객을 확보했다.

2021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IT인프라 강화로 글로벌 플랫폼 도약
코로나19 시국이 장기화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패러다임 역시 변화하고 있다. 과거 한정된 공간에 입점한 브랜드만의 제품을 사며 제한되었던 소비자들의 선택이 모바일을 기반으로 브랜드와 제품에 더해 더 많은 정보를 찾아낼 권한이 확대되면서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해진 것이다. 에이피알은 2020년 기준 D2C 기업들 중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기업이다. 에이피알은 ‘Advance People Real life(고객의 삶을 개선한다)’라는 사명을 바탕으로, 자사몰 운영을 통해 축적된 판매 데이터를 활용한 제품과 마케팅을 연구해왔다. 그 결과 창립 이후 7년간 연평균 230%가 넘는 괄목할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등에 진출한 에이피알은 2021년 ‘글로벌 No.1 D2C 기업’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고 전 세계 20개국에 대한 신규 진출 플랜을 세웠다. 또한 IT 인재들을 영입하고 있다. 네이버, 우아한형제들 등 국내 유수의 플랫폼 출신은 물론, 스타트업 CTO 출신,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을 고려한 해외 출신 개발자 등이 합류했고, 지속적으로 인재풀을 확대할 계획이다.

최신이슈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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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널디 20F/W 다운 화보 공개
· 글로벌 피부과학연구원 설립
· 손소독제 5,000개 기부
· 에이프릴스킨 이벤트 진행

사업성과

· '웹어워드 코리아 2020' 제조분야 최우수상 수상
· IPO앞두고 최대실적 달성

어떤 사업을 했을까?

널디 20F/W 다운 화보 공개

(2020년 12월)

모델이자 배우로 활발하게 활동 중인 배정남이 컨템퍼러리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널디와 함께 에스콰이어 12월호 화보를 장식했다. 평소 패셔니스타로 유명한 배정남은 이번 화보에서도 남다른 패션 감각을 뽐냈다. 그는 널디의 다운 아우터와 트레이닝 슈트, 스니커즈 등을 자신만의 고유한 스타일로 해석했다. 한편 널디는 최근 웹 예능 등에서 거침없는 입담과 솔직한 표현으로 활동하고 있는 대세 래퍼 이영지와의 콜라보, ‘MAKE YOUR WAY’ 슬로건을 내세운 널디스트 캠페인 등의 다양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배정남과 널디의 더 자세한 화보는 에스콰이어 12월호와 홈페이지 및 널디 공식 홈페이지에서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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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피부과학연구원 설립
(2020년 11월)

에이피알이 '글로벌피부과학연구원'을 설립한다. 회사 측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글로벌피부과학연구원에서는 화장품과 원료에 대한 안전성 검증과 임상시험 등 피부과학 연구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에이피알은 앞으로 글로벌피부과학연구원을 통해 피부과 전문의가 참여하는 안정성 시험을 기본으로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 차단 등 기능성 화장품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임상시험 등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화장품 공학과 이공계 석·박사 연구진이 진행하는 인체적용시험과 비인체적용시험을 통해 피부과학 및 뷰티 디바이스 연구 등 인접 분야 미래 선도기술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김병훈 에이피알 대표는 “이번 연구원 설립을 계기로 지속가능한 독자적인 기술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연구원에서 진행한 피부과학 연구 결과를 토대로 맞춤형화장품 조제 및 판매 전략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소독제 5,000개 기부
(2020년 2월)

에이피알이 지난 14일, 코로나19 예방 지원을 위해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메디큐브 손소독제' 5,000개를 기부했다. 이번 지원은 최근 확산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지역사회 이웃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진행되었다. 에이피알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예방물품이 품귀현상을 빚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여 지역사회 취약계층의 코로나19 예방에 도움이 되기 위해 후원하게 되었다"라며 "코로나19로 인해 사회가 침체되어 있는 상황에서 이렇게 도움을 보탤 수 있어 기쁘다. 에이피알이 만들어 나가는 가치를 통해 더 많은 분들에게 행복과 위로, 사랑을 나누는 것이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소외 계층을 위한 정기적인 기부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에이프릴스킨 이벤트 진행
(2020년 1월)

에이피알의 대표 뷰티 브랜드, 에이프릴스킨이 촉촉한 겨울 피부를 위한 '혹한기 베이스 잇템 4종 세트'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에이프릴스킨 1월 자연 안심 레시피 이벤트로, 이데베논 볼륨 앰플과 이데베논 볼륨 크림, 매직 에센스 미스트 쿠션 본품과 리필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세트는 70%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 에이피알 관계자는 “올겨울 동안 건조하고 거칠어진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고 들뜸없이 화사한 메이크업을 연출할 수 있는 인기 베이스 제품을 세트로 구성했다”라며, “에이프릴스킨과 함께 겨울 칼바람에도 끄떡없는 윤광 메이크업을 시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웹어워드 코리아 2020' 제조분야 최우수상 수상
(2020년 12월)

에이피알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하는 '웹어워드 코리아 2020'에서 자사의 공식 홈페이지가 '기업일반 부문 제조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에이피알은 '기업가치(Advance People’s Real Life)', '기업로고(CI)', '브랜드(에이프릴스킨, 메디큐브, 글램디, 널디, 포맨트)'에 대한 아이덴티티를 통합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공식 홈페이지를 개편한 결과 비주얼디자인, UI디자인, 콘텐츠 구성, 인터렉션 사용이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에이피알 관계자는 “홈페이지 리뉴얼 과정에서 사용자 중심의 환경 구축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며 "앞으로 홈페이지를 글로벌 웹표준으로 발전시켜 글로벌 기업으로서 에이피알의 이미지를 더욱 강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IPO앞두고 최대실적 달성
(2020년 11월)

에이피알이 3분기에도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7~9월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597억원과 49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은 8.3%로 사상 최대 실적이다. 또한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약 454억원 증가한 1612억원으로 이미 작년 매출을 돌파했고, 영업이익은 약 48억원 증가한 137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부별 누적 매출은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메디큐브가 667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67% 증가했으며, 코스메틱 브랜드 에이프릴스킨은 352억원으로 56% 성장했다. 최근 강세를 이어가고 있는 스트릿 패션 브랜드 널디는 345억원을 기록하며 34% 증가했다. 회사 측은 통상 화장품 업계의 비수기에 해당하는 3분기에 이처럼 높은 실적을 달성한 배경으로 온라인 자사몰을 중심으로 하는 D2C(Direct to Consumer) 전략을 바탕으로 국내와 해외 사업부에서 고른 성장을 이룬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코스메틱 ODM 기업 노디너리에 지분 투자
· 친환경 원료로 만든 '소이시딜' 제품 출시
· 뷰티멤버십 클럽 서비스 'M-Club' 론칭
· 자회사 '에이피알 패션' 합병 결정

사업성과

· 전년대비 20% 성장
· 국가대표 수출기업으로 인정받다

어떤 사업을 했을까?

코스메틱 ODM 기업 노디너리에 지분 투자

(2021년 9월)

글로벌 D2C 기업 (주)에이피알은 코스메틱 ODM 기업 ‘㈜노디너리’에 17%의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노디너리에서 발행한 신주의 3300주를 인수한 에이피알은 2대 주주로 올라서며 글로벌 뷰티 시장을 겨냥한 제품 연구개발(R&D) 역량 강화에 나설 전망이다. 에이피알은 이번 투자를 통해 혁신제품 개발 기틀을 구축, 높아진 경쟁력으로 시장 선점에 나설 전망이다. 노디너리 내 전담 개발 부서를 신설하고, 고도화된 응용·기반연구로 프리미엄 제품 제조와 체계적인 고객사 대응 관리에 나선다. 제조와 품질 관리에 있어서도 전문화된 시설을 확충하며 경쟁력있는 제품들을 글로벌 고객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노디너리 자체적으로도 전년대비 30% 이상의 거래처 확대와 최소 1.5배에 달하는 신제품 개발이 이뤄지고 있어, 에이피알은 2대 주주로서 향후 긍정적인 수익이 예상된다.
친환경 원료로 만든 '소이시딜' 제품 출시
(2021년 7월)

에이피알은 세계 최초로 콩을 원료로 만든 제품군을 선보이며 ESG경영을 실천한다. 에이피알의 뷰티 브랜드 메디큐브와 국내 화장품 생산 기업 코스맥스가 공동생산한 '소이시딜'샴푸, 트리트먼트는 돌콩의 배아에서 추출한 소이액트 성분이 원료로, 계속 증가하고 있는 탈모 인구를 겨냥해 기획했다. 이 성분은 모근 강화에 탁월한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스맥스는 소이액트에 대한 '모근강화 특허'를 출원했으며, 에이피알은 이를 바탕으로 한 기능성 보고서를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했다.
뷰티멤버십 클럽 서비스 'M-Club' 론칭
(2021년 3월)

글로벌 패션뷰티 D2C 기업 에이피알이 뷰티 멤버십 클럽서비스 'M- Club'을 론칭한다. 에이피알 M-club 서비스는 '누구나 합리적 가격에 좋은 혜택과 만족을 느낄 수 있는 혁신적 서비스'라는 모토 하에 파격적인 혜택을 준비했다. 연간 멤버십 비용은 전 사업군을 통틀어 최저가이며, 가입된 고객들은 연 비용만큼의 적립금이 주어진다. 매월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쿠폰 2매(10/20만원 할인한도 이내 주문시 가능)가 주어지며, 멤버십 고객들은 구매 비용에 무관하게 무제한 무료배송이 가능하다. 이번 서비스 런칭과 함께 품질 선언을 발표했다. 한편, 에이피알의 뷰티 제품들은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그 효과와 안전성을 확보한 이후 고객에게 제공된다.
자회사 '에이피알 패션' 합병 결정
(2021년 1월)

글로벌 패션/뷰티 D2C 기업 에이피알이 자회사 에이피알패션에 대한 합병을 결정했다. 오는 3월 31일 최종적으로 이뤄질 이번 합병을 통해 에이피알패션은 에이피알에 흡수/소멸되며, 패션/뷰티&헬스케어 5개 브랜드(널디, 에이프릴스킨, 메디큐브, 포맨트, 글램디)는 ㈜에이피알에서 통합 운영될 예정이다. 에이피알은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해 브랜드 간의 시너지 효과를 더하고 보다 안정적인 운영 기반을 구축하자는 차원에서의 결정이라고 밝혔다. 에이피알 김병훈 대표이사는 '코로나 시국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성장세를 거듭한 에이피알의 경영 효율성 향상을 통한 사업경쟁력 극대화를 위해 이번 합병을 결정했다'며, '디지털 기반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 개발하며 글로벌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성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전년대비 20% 성장
(2021년 8월)

에이피알이 공시한 반기 매출은 1,182억 원으로 전년대비 16% 이상 성장률을 기록했다. 패션분야에서 75% 이상 신장한 수치를 기록했으며, 기존 주력 분야였던 뷰티 부문 역시 3% 이상의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온라인과 해외에서도 20% 수준의 성장세를 유지하며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을 누비는 K-D2C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에이피알의 상반기 온라인 매출 역시 전년대비 19% 성장했으며, 전체 매출 대비 70%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올 3월 론칭한 멤버십 프로그램 '엠클럽(M-club)'은 국내와 미국에서만 5만여 명의 충성고객을 양산하며 고객의 생애가치 마케팅에 성공했다는 평이다. 에이피알 김병훈 대표는 '고객의 니즈를 해결해주자는 목표 하에 트렌드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좋은 성과들을 거두었던 상반기였다'며 '그간 이어온 공격적인 투자들이 하반기에 더 큰 결실로 다가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지속성장 의지를 밝혔다.
국가대표 수출기업으로 인정받다
(2021년 2월)

글로벌 패션/뷰티 D2C 기업 에이피알이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제작된 공익영상 '세계 7대 수출강국 대한민국'에 국가대표 수출기업으로 선정, 참여했다고 밝혔다. 패션과 뷰티, 헬스케어 분야에서 5개의 브랜드를 보유한 에이피알은 전세계 7개 국가에서 활발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2019년 대비 2.1배 성장한 대한민국 '온라인 수출' 분야의 대표기업으로 선정된 에이피알은 무역의 날 '3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등 해외 비즈니스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에이피알은 2017년 첫 해외 진출이래 홍콩, 대만, 미국, 일본, 중국에 차례로 진출하고 있다. 해외매출은 2018년 100억을 돌파한데 이어, 2019년 350억 돌파, 2020년 1000억 원을 넘어서며 전체 매출의 40%를 기록하고 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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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에이피알

매출액1,706억

영업이익27억

대표사업화장품 제조업

현황R&D 역량 강화 위한 개발사 지분 투자 단행

경쟁사
  • 아모레퍼시픽
  • 애경산업
  • 그 외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매출액3조 170억

영업이익1,588억

대표사업화장품 제조업

현황대한민국 디자인대상 대통령 표창

애경산업

매출액5,837억

영업이익226억

대표사업치약,비누 및 기타 세제 제조업

현황케라시스, '키르기스스탄 시장 진출 10주년'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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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피알2021 ver.

강점STRENGTH

MZ세대 고객층 확충

약점WEAKNESS

홍보수단의 한계

기회OPPORTUNITY

K-뷰티 인기

위협THREAT

중국의 화장품 규제

강 점STRENGTH
MZ세대 고객층 확충
에이피알의 주요 고객층은 MZ세대로, 입소문을 빠르게 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메디큐브의 친환경 화장품, 널디의 다채로운 색감은 MZ세대를 정확하게 겨냥한 제품들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비건 화장품'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면서 메디큐브에 대한 관심도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메디큐브를 앞세워 에이피알은 창업 7년만에 국내 D2C 업계 1위로 올라섰다.
약 점WEAKNESS
D2C 모델의 한계
D2C 모델은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마케팅 비용도 함께 증가한다. 디지털 판매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디지털 광고부문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또한 제조업자 입장에서 물류 등의 많은 부분에서의 운영 부담이 생길 우려가 있다. 더불어 유통업체가 D2C를 이용하게 되면서 가격 경쟁력을 재고할 수 있지만, 구매자가 많지 않으면 규모의 경제를 발생시키기 힘들다.
기 회OPPORTUNITY
K-뷰티 인기
최근 오징어게임과 방탄소년단과 같은 한류 콘텐츠가 세계를 홀리고 있다. 뛰어난 기획력과 창의성을 앞세운 K콘텐츠에 세계인이 열광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K콘텐츠의 흥행은 다른 분야로도 관심이 이어지는 스노볼 효과를 가져 온다. 실제 올해 2분기부터 화장품 수출이 4달 연속 증가세를 보이며 K뷰티의 인기가 입증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화장품 수출 금액이 6억5천500만달러(7천545억원)를 기록해 전년 대비 11.8% 성장했다고 밝혔다. 화장품업계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강한 브랜드 육성 및 디지털 대전환, 사업 체질 개선의 경영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에이피알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위 협THREAT
중국의 화장품 규제
중국이 화장품 규제를 강화하면서 화장품 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올해 1월 화장품 감독 및 관리 규정을 시행한데 이어 올 상반기에만 약 12차례 관련 법안을 제,개정 발표 했다. 더욱이 지난달 말부터 연예인 광고에 대한 제재가 시작되면서 연간 최대 쇼핑 행사인 '광군제'매출에 타격을 받을까 우려되는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다. 중국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규제도 강화하면서 마케팅 활동에 제동이 걸렸다. 화장품 관련 규제 강화 기조는 내년까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품질, 생산 허가가 까다로워지면서 수출허가절차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규제는 대형 화장품 브랜드사보다 중소업체들에 더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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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Make It
목표를 달성하고 끝까지 해내는 인재
02
Grow Up
회사와 함게 끊임없이 성장하는 인재
03
Work Together
열린 소통을 통해 원활한 협업을 하는 인재
04
Customer Success
고객중심적인 사고로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창출하는 인재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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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절차

  1. 01서류전형
  2. 02조직적합도 검사
    및 실무진 면접
  3. 03폰인터뷰
    또는 과제전형
  4. 04임원면접
  5. 05최종합격
조직적합도 검사
조직적합도 검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서류전형 합격시 별도로 연락 및 안내를 주고 적성검사는 진행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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