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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하나로유통

2021 ver.

2170

농협하나로유통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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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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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하나로유통2021 ver.

기업개요

고객

전국

자사

하나로마트 운영

경쟁사

이마트
홈플러스

종합분석

STRENGTH
신선한 국산 농축산물 유통을 통한 선한 영향력
WEAKNESS
노조와의 구매권 갈등
OPPORTUNITY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성장

THREAT
오프라인 시장의 위기

사업개요

하나로마트사업
식자재사업
학교급식사업
온라인쇼핑사업

재직자가 본 농협하나로유통

79

조직문화분위기
79
연봉복지
79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81
경영진비전
79

"눈치볼 필요없이 칼퇴근이다."

"동료들끼리 사이가 좋고 모든걸 공유한다"

"급여수준이 괜찮고 직장분위기도 좋은 편이다"

"높은 업무강도가 있고, 점심시간 밥먹는 곳이 자유롭지 않다"

"야근도 있는 편이다"

"활동량이 많고 서비스업이라서 감정노동이라는 점이 아쉽다"

※ 2021.09.29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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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하나로유통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농협하나로유통은 농협하나로마트를 운영하는 유통회사다. 95년 농협유통이 설립된 이후, 2015년 농협하나로유통이 설립되었다.

※ 2021.09.29 기준

하나로마트사업
'농협하나로마트' 운영, 농협유통이 축/수산물 공급, 농협하나로유통이 가공생필품 공급
식자재사업
요식업 등 사업장 회원을 대상으로 품질이 검증된 바른 먹거리 공급
학교급식사업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하여 건강한 학교급식 제공
온라인쇼핑사업
농축산물 직거래 인터넷 쇼핑몰 운영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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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하나로유통2021 ver.

농협하나로유통의 현황은?

#보도자료

농협 통합 유통법인 출범 11월 유력

농협이 농축산물 유통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 중인 통합 유통법인은 11월1일 출범이 유력한 것으로 확인됐다. 통합 유통법인 대상은 농협경제지주 자회사인 농협유통과 농협대전유통, 농협충북유통, 농협부산경남유통 등 4곳이다. 또 다른 자회사이자 가장 덩치가 큰 농협하나로유통은 인적분할 방식으로 농협경제지주에 흡수 합병된다. 농협유통은 공시에서 “유사한 사업을 영위하는 4개 유통회사 합병으로 관리조직과 인력의 중복 업무·비용을 제거해 경영효율성 제고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농협 관계자는 “하나로유통은 경제지주와의 사업연계를 강화해 농가소득과 직결되는 농산물 판매 확대 등 농협 본연의 기능을 강화하고, 통합 유통법인은 축·수산물 구매권 존치로 손익에 피해를 끼치지 않게 할 것”이라며 “경제지주는 유통 자회사 4곳의 통합 이후 재무건전성 제고 차원에서 개선안을 검토하는 등 노조와 긴밀히 협의 하겠다”고 밝혔다.

사업실적 개선, 상반기 종합손익 90.2% 증가

농협중앙회가 최근 공개한 2분기 운영성과 자료에 따르면 농협중앙회의 올 상반기 종합손익이 7804억원으로 지난해 4104억원보다 90.2% 증가했다. 농협경제지주 사업량이 지난해보다 성장했고, 특히 농협금융지주의 상반기 누적 손익이 전년대비 45.9% 늘었기 때문이다. 농협경제지주 상반기 누적 사업실적은 9조1936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 8조396억원보다 14.4% 성장한 수치다. 부문별로는 농업경제가 6조5357억원으로 전년 동기 5조5310억원 대비 18.2% 성장했으며, 축산경제도 2조6579억원으로 전년 동기 2조5086억원보다 6% 늘었다. 농협중앙회 관계자는 “올 상반기 농협의 종합손익은 연간 목표치에 근사한 7804억을 기록했다”며 “농협금융지주의 상반기 손익이 크게 늘었고 농협경제지주도 사업량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2021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신년사

2021 신년사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사진)은 “유통 개혁을 새로운 100년 농협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 의지를 다잡았다. 이 회장은 31일 신년사를 통해 농업인이 농축산물을 제값에 팔고, 소비자가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하는 올바른 유통구조를 만드는 일은 농협 본연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농협은 지난해 내·외부 유통 전문가들로 구성된 ‘올바른 유통위원회’를 출범하고, 총 66개의 유통 개혁과제를 발굴했다. 이 회장은 신축년 새해에는 유통 개혁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자고 농협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이 회장은 또, ‘디지털 혁신’을 함께하는 100년 농협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꼽으며, 앞으로 디지털 역량은 농업·농촌과 농협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차대한 요인이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라이브커머스 진출영역 확대

농협은 유통혁신을 통해 농산물 유통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재편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온라인 유통과 비대면 소비가 확산하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온라인 도·소매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구상이다. 그 일환으로 온라인농산물거래소를 도매시장의 신유통채널로 육성하고, 농민의 온라인 판매를 지원하는 ‘상품소싱 오픈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온라인 식자재 유통과 ‘e-하나로 당일 배송체계’ 구축도 주요 과제로 제시했다. 또한 충북농협지역본부와 전북농협지역본부에 ‘온라인지역센터’ 1·2호점도 각각 설치했다. 온라인지역센터는 농협이 보유하고 있는 산지 인프라·인력을 활용해 농민들이 생산한 농식품·특산물을 온라인으로 쉽게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온라인 콘텐츠 작업이나 라이브 커머스(실시간 상거래)를 할 수 있는 환경 등을 조성해주는 것이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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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하나로유통2021 ver.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마트 전용 앱 신규 출시
· GS리테일과 업무협약 체결
· '행복나눔 사회공헌 캠페인'… 5억원 기부
· 제주바나나 유통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사업성과

· 50주년 맞이 '나로'이모티콘 출시
· 농축협 하나로마트 농산컨설팅 25개 마트 돌파

어떤 사업을 했을까?

마트 전용 앱 신규 출시

농협 하나로유통이 마트 전용으로 사용이 가능한 하나로마트 앱을 신규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앱은 기존 하나로마트 사업장별로 별도 사용하던 앱을 표준화시킨 것으로, 원클릭 단골매장 설정, 자주 방문하는 매장 모바일 전단 보기, 모바일 쿠폰 사용 등이 가능하여 고객 이용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휴대폰 번호로 간편하게 회원가입이 가능하고, 기획행사, 하나로마트 캐릭터 ‘나로’를 통한 마트 이야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26개 직영사업장에 적용중이며, 향후 전국 농축협 하나로마트 매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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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과 업무협약 체결
농협 하나로유통과 GS리테일이 서울 신촌 농협 하나로유통 본사에서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농협 하나로유통은 국내 편의점업계 1위인 GS리테일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도시락 등 신선편의형 상품을 공동으로 기획하고, 12월 초 수도권 하나로마트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점차 전국으로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양사 MD가 가공식품 및 생활용품 등의 다양한 상품을 공동으로 기획·개발해 생산물량은 늘리고 원가는 절감해 소비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해외소싱 공동추진, 배송구조의 상호 공유 등 협력이 가능한 부문을 적극 발굴해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행복나눔 사회공헌 캠페인'… 5억원 기부
농협하나로유통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을 위해 16개 협력회사와 함께행복나눔 사회공헌 캠페인을 통해 조성한 5억원을 농협재단에 기부했다. 농협하나로유통 김병수 대표이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이제 선택이 아닌 소명”이라면서, “우리 농촌에는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곳이 많아 앞으로도 농업·농촌에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주바나나 유통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농협하나로유통은 국내산 제주바나나 유통활성화와 농업인 소득향상을 위해 제주지역본부, 제주 김녕농협과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3사는 수입농산물에 대응하는 국산 열대과일의 유통 지원에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농협하나로유통은 유통채널을 활용해 제주바나나를 공급.유통시켜 실질적인 농업인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약 40톤 정도의 제주바나나를 전국 농협하나로마트에 공급할 예정이다. 제주 지역농협에서는 지역농협 소속 조합원을 대상으로 제주바나나 재배농가 조직을 육성해 재배기술 교육 등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50주년 맞이 '나로'이모티콘 출시
농협 하나로유통이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농협하나로유통의 캐릭터인 '나로'를 이용한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나로'는 고객의 소리를 큰 귀로 귀담아 듣고 빠른 발로 언제나 고객을 신속하게 응대하겠다는 농협하나로유통의 모토를 담아 토끼를 형상화한 캐릭터다. 이번에 출시하는 이모티콘은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메시지 총 16종을 선정해 제작됐으며 캐릭터와 국산 농산물로 언어유희적인 요소를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농협하나로유통은 이번 창립 50주년 맞이 이모티콘 출시를 시작으로 캐릭터 '나로'를 활용한 다양한 굿즈를 선보임으로써 기존 농협하나로유통 고객층과 더불어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친숙한 농협 이미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농축협 하나로마트 농산컨설팅 25개 마트 돌파
농협하나로유통이 농산물 전문매장의 장점을 살리고 소비자가 편리하게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농축협 하나로마트의 매장구조를 개선하는 농산컨설팅을 25개 마트에 대해 실시하였다. 농산컨설팅은 전국 하나로마트의 농산물 진열을 표준화하고, 소비 트렌드에 맞는 농산물 구색을 다양화하여 농산물 판매확대를 도모하는 사업으로, 하나로마트를 신축·증축하거나 주변과의 경쟁이 시급한 마트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농산컨설팅을 통해 매장 구조와 쇼핑 동선을 트렌드에 맞게 조정하고, 밀키트와 전처리 및 소포장 상품 등을 새로 진열하여 매장을 새롭게 정비한 결과, 컨설팅 실시 25개 마트의 청과매출액은 전년대비 31.8% 증가하였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창림 60주년기념 파격행사 실시
· '하나로 통합회원제' 출범
· '생명나눔 헌혈행사' 실시
· 국산 품종 우수농산물 전용코너 운영

사업성과

· '효율성 대폭 개선' 지능형물류센터 개장

어떤 사업을 했을까?

창림 60주년기념 파격행사 실시

농협하나로유통이 창립 60주년을 맞이해 전국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연중 최대 규모의 파격 할인행사를 실시한다. 또한 하나로 통합회원에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6억원 상당의 경품행사도 실시한다. 전국 하나로마트와 농협몰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통합회원에 가입하고 하나로마트 또는 농협몰에서 5만원 이상 구매시 자동으로 응모가 된다. 추첨을 통해 OLED TV, 골드바 10돈, 공기청정기 등의 다양한 상품을 총 1만명의 당첨자에게 제공한다. 농협하나로유통 김병수 대표이사는 “농협 창립 60주년을 맞이해 하나로마트와 함께해 준 고객분들께 감사의 뜻을 전하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면서, “코로나19와 폭염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과 국민에게 힘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하나로 통합회원제' 출범
하나로유통은 한 번의 회원가입으로 하나로마트 관련 온·오프라인 채널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하나로 통합회원제'를 출범한다. 기존에는 농협하나로마트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 채널별로 가입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나로 통합회원제'는 한 번의 회원가입으로 동시에 여러 채널을 이용할 수 있어 고객의 이용편의성을 증진시켰다. 농협하나로유통은 하나로 통합회원제 출범을 기념하기 위해 창립60주년 행사와 연계한 행사 프로모션도 실시할 예정이다. 농협하나로유통 대표이사는 “고객들의 편리성과 만족도 향상을 위해 하나로 통합회원제를 출범하게 되었다”면서 “한 번의 회원가입으로 농협하나로유통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채널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더 많은 혜택을 누리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생명나눔 헌혈행사' 실시
농협은 창립 60주년을 맞아 범농협 임직원이 참여하는 사랑의 생명나눔 헌혈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헌혈과 헌혈증 기부를 통해 사회공헌 실천에 이바지 하고 있다. 농협하나로유통도 이러한 사회공헌 활동에 동참하고자 범농협 임직원 헌혈행사를 실시했다. 김병수 대표는 “이번 헌혈 행사로 코로나19로 인한 혈액 수급 불균형 현상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함께하는 100년 농협’ 구현을 위해 농업인과 국민들에게 보답하는 사회공헌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전했다.
국산 품종 우수농산물 전용코너 운영
농협하나로유통은 경기 화성 농협하나로마트 동탄유통센터에 ‘국산 품종 우수농산물 전용코너’를 마련해 상시 판매를 시작했다. 국산 품종 우수농산물 전용코너는 매년 외국에 지불하는 종자 로열티를 줄이고, 국산 품종 재배농가의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농협하나로유통은 동탄유통센터에서 국산 품종 우수농산물 전용코너를 시운영한 후 전국 매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김병수 농협하나로유통 대표는 “국산 품종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려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덧붙여 100% 우리 씨앗으로 우리 땅에서 자란 농산물을 애용하는 것은 농촌·농업을 지키는 가치 있는 일”이라고 전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효율성 대폭 개선' 지능형물류센터 개장
농협하나로유통이 전남 장성에 지능형물류센터를 개장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농협하나로마트 장성물류센터는 자동분류시스템 등 자동화 설비를 갖춰 하루 8시간 기준 7만400상자의 물량 처리가 가능하다. 기존 시스템보다 생산성 30%을 높이고, 1인당 물류 처리 능력을 2.5배 향상시킨 물류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스마트 개인정보단말기, 태블릿PC를 이용한 정보기술 기반의 지능형 스마트 물류센터로 운영되며, 호남권역의 생활물자를 집배송하는 중심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농협하나로유통은 “최첨단 시스템을 갖춘 혁신물류센터 운영으로 물류 효율화를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등 하나로마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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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하나로유통2021 ver.

경쟁사 비교

농협하나로유통

매출액3조 3,344억

영업이익675억

대표사업하나로마트 운영

현황사업실적 개선, 상반기 종합손익 90.2% 증가

경쟁사
  • 이마트
  • 홈플러스
  • 그 외
    롯데쇼핑

이마트

매출액14조 2,138억

영업이익2,950억

대표사업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스타필드 운영

현황한솔제지와 친환경 영수증 캠페인

홈플러스

매출액6조 9,662억

영업이익933억

대표사업홈플러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운영

현황온라인몰도 '녹색매장 인증' 획득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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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하나로유통2021 ver.

강점STRENGTH

신선한 국산 농축산물 유통을 통한 선한 영향력

약점WEAKNESS

노조와의 구매권 갈등

기회OPPORTUNITY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성장

위협THREAT

오프라인 시장의 위기

강 점STRENGTH
신선한 국산 농축산물 유통을 통한 선한 영향력
농협은 신선한 국내 농축산물 생산/유통에 강점이 있다. 최근 국산 우수농산물 전용코너 운영을 시작하는 등 국내 농축산물 알리기에 힘쓰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20년에는 '올바른 유통위원회'를 출범했는데, 이는 포스트코로나 농식품 생산/유통 대응방안, 안성농식품물류센터 활성화 방안, 농협 식품사업 중장기 발전전략 등에 대한 변화를 추진하고자 출범한 위원회이다. 이처럼 농협은 벨류 체인 변화를 통해 자산 활용도를 높이면서 국산 농축산물 유통에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있다.
약 점WEAKNESS
노조와의 구매권 갈등
농협 유통4사 노동조합 연대가 추석 연휴 전 총파업을 시행했다. 농협경제지주가 추진 중인 유통자회사 통합에 대한 저항이다. 농협경제지주는 최근 4개의 유통자회사 통합을 추진 중이다. 5개 자회사 중 농협하나로유통을 제외한 4개사만을 통합한다는 점도 논란거리지만, 더 큰 문제는 유통자회사들의 구매권을 농협경제지주로 일원화한다는 부분이다. 농유노련은 이러한 구매권 일원화는 농협 유통사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가격경쟁력이나 지역밀착도를 악화시킨다는 입장이다.
기 회OPPORTUNITY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성장
최근 쇼핑객들은 사람이 붐비는 시장이나 백화점을 찾는 대신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해 물건을 고른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많은 유통업체들이 집에서도 매장에서 쇼핑하는 것과 같은 생생한 가상현실을 제공하거나 구매 실패를 줄이기 위한 동영상 리뷰, 온라인으로 전통시장을 방문해 장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리뷰 의존도가 나날이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동영상 리뷰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으며, 라이브커머스도 주요 구매 루트로 등극했다. 판매자와 구매자가 실시간 채팅을 통해 양방향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농협하나로유통도 최근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했다. 이를 통해 농산물 생산지의 현장감을 소비자에게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다.
위 협THREAT
오프라인 시장의 위기
유통업계의 일자리가 위협받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 유통업 점포가 줄줄이 문을 닫으며 직원이 감소하고 있는 탓이다. 정부는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등을 보호 대상으로 보고 대규모 점포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며 신규 출점 문턱은 높아지고 폐점은 늘어나며 일자리가 줄어들었다. 뿐만 아니라 물류 기술의 발달로 편의성을 앞세운 온라인으로 소비자들이 이동하면서 오프라인의 침체가 가속화 되고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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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하나로유통2021 ver.

비전
함께하는 100년 농협
농업인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하여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며,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함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최고의
전문가
꾸준한 자기계발을 통해 자아를 성장시키고 유통,금융 등 맡은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인재
02
시너지
창출가
항상 열린 마음으로 계통간, 구성원간에 상호 존경과 협력을 다하여 조직 전체의 성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시너지 제고를 위해 노력하는 인재
03
행복의
파트너
프로다운 서비스 정신을 바탕으로 농업인과 고객을 가족처럼 여기고 최상의 행복 가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인재
04
정직과 도덕성을
갖춘 인재
매사에 혁신적인 자세로 모든 업무를 투명하고 정직하게 처리하여 농업인과 고객, 임직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로부터 믿음과 신뢰를 받는 인재
05
진취적
도전가
미래지향적 도전의식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과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역동적이고 열정적인 인재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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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하나로유통2021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절차

  1. 01서류작성
  2. 02필기전형
  3. 03면접전형
  4. 04채용신체검사
  5. 05합격
우대조건
농협과 관련된 유통 자격증을 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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