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로
스크롤하세요

카카오게임즈

2021 ver.

3520

카카오게임즈 2021 ver.

  • 개요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어떤 기업일까?
  • 뉴스캐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최신이슈캐치
  • 심층분석
    경쟁사비교
    종합분석
  • 취업캐치
    기업 문화는 어떨까?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3520

카카오게임즈2021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자사

모바일 게임, 피씨 게임

경쟁사

넥슨코리아

종합분석

STRENGTH
카카오톡을 통한 강력한 소셜 마케팅 플랫폼 보유
WEAKNESS
모바일 게임 대비 PC게임에서의 IP 부족
OPPORTUNITY

메타버스를 통한 AR, VR 게임시장 성장

THREAT
대형 글로벌 퍼블리싱 회사들의 적극적 M&A로 시장 독점 우려

사업개요

모바일게임
50.2 %
PC게임
37.1 %
기타
12.7 %

재직자가 본 카카오게임즈

88

조직문화분위기
85
연봉복지
89
커리어성장
88
근무시간휴가
89
경영진비전
88

"신입에게 잘해주는듯 합니다, 맘에들었습니다."

"복지좋고 급여높고 성과급도 높은편이다. 성장가능성도 높다"

"회사 규모에 비해 체계가 잡혀있지 않아 일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할 때가 빈번하다"

※ 20210818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3520

카카오게임즈2021 ver.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2013년 설립된 (주)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의 게임 전문 자회사로서, 국내외 게임 시장에 PC와 모바일, VR 등의 플랫폼을 아우르며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모바일게임 50.2 %
검은사막, 배틀그라운드 외
PC게임 37.1 %
가디언테일즈, 달빛조각사 외
기타 12.7 %
프렌즈스크린 골프 외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3520

카카오게임즈2021 ver.

카카오게임즈의 현황은?

#보도자료

프렌즈팝 서비스 6주년 업데이트 실시

카카오게임즈 모바일 퍼즐게임 프렌즈팝(개발사 NHN픽셀큐브)의 서비스 6주년 기념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카카오프렌즈의 신규 캐릭터 ‘춘식이’를 활용한 춘식이 프렌즈 시스템을 추가했다. 춘식이 프렌즈를 기존 6성 프렌즈와 함께 장착 시, 기존 캐릭터의 스킬 외 보너스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신규 이벤트 스테이지인 프렌즈 월드를 추가 업데이트했다. 프렌즈 월드에서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최대 5종까지 추가로 장착할 수 있으며, 전투력을 올려 몬스터와 대결하는 짜릿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한편 카카오게임즈는 프렌즈팝 서비스 6주년을 기념해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한다.

2021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모바일 광고 플랫폼 기업 '애드엑스' 인수
카카오게임즈는 애드테크 스타트업 애드엑스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카카오게임즈는 2020년 3월 애드엑스에 172억 원을 투자해 약 30% 지분을 취득했다. 그런 다음 지난 2분기 콜옵션 행사로 최종 지분 53.5%를 확보하고 계열사로 편입시켰다.카카오게임즈는 "애드엑스의 모바일게임 광고 수익 솔루션과 노하우를 게임에 접목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신규 사업 경쟁력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3520

카카오게임즈2021 ver.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신작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 BI 공개
· 나인아크와 `소울 아티팩트` 퍼블리싱 계약 체결
· 동남아 업체 글로하우 인수…글로벌 공략 속도 ‘up’

사업성과

· 가디언테일즈, 업데이트 효과에 순위 역주행…매출 톱10 재진입 성공적
· 3Q 실적…지속 성장 예고

어떤 사업을 했을까?

신작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 BI 공개

라이온하트스튜디오(대표 김재영)가 개발중인 모바일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BI를 공개했다. ‘오딘’은 ‘3D 스캔’과 ‘모션 캡쳐’ 기술을 함께 활용해 생동감 넘치는 그래픽이특징인 북유럽 신화 기반의 MMORPG다. 카카오게임즈는 “북유럽 신화 최고 신으로 불리는 ‘오딘’과 전사들이 매일 밤 전투와 파티를 즐기는 지역 ‘발할라’를 배경으로 ‘곧 닥쳐올 전쟁’에 대한 부제 ‘발할라 라이징’이라는 뜻을 담아 게임명으로 확정했다”라며 “BI는 북유럽의 ‘룬 문자’를 활용해 ‘오딘’의 눈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라고 소개했다. 모바일과 PC에서 동시 구현되는 멀티플랫폼 MMORPG로 개발 중인 ‘오딘’은 액션 RPG‘블레이드’로 유명한 김재영 라이온하트스튜디오 대표와 ‘삼국블레이드’의 이한순PD, ‘마비노기 영웅전’의 원화가 김범 AD 등이 제작해 참여하고 있다. ‘오딘’은 ▲5개의 거대한 대륙을 구현한 오픈월드 ▲캐릭터 간의 유기적 역할 수행▲폭발적 전투 쾌감을 선사하는 대규모 전쟁 콘텐츠 등이 특징이다. 워리어, 소서리스, 프리스트, 로그 등 4종의 클래스도 제공한다.

지금 바로 로그인하고
경쟁사 비교, SWOT 분석 등
전체 분석리포트를 확인하세요!

회원가입

나인아크와 `소울 아티팩트` 퍼블리싱 계약 체결
카카오게임즈는 나인아크가 개발 중인 모바일게임 소울 아티팩트(가칭)의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소울 아티팩트는 중세 판타지 요소를 가미한 모바일 수집형 RPG로, 애니메이션 3D 모델링 방식 기반의 미소녀 정령과 세계를 탐험하면서 실시간 전투를 벌이고 캐릭터를육성한다.카카오게임즈는 이번 계약으로 중국을 제외한 소울 아티팩트의 글로벌 서비스 판권을보유하게 됐다. 양사는 오는 2021년 안에 이 게임을 선보이기 위해 협력 체계를 갖춰나갈 계획이다.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이번 계약으로 모바일게임 포트폴리오를 보다 강화하고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며 `실력 있는 신생 개발사인 나인아크와의 시너지로 성공적인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동남아 업체 글로하우 인수…글로벌 공략 속도 ‘up’
카카오게임즈가 동남아시아 모바일게임 서비스사인 글로하우를 인수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이번 인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모바일 시장공략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카카오게임즈는 동남아시아 모바일 게임 서비스사 글로하우를 인수했다고 공개했다. 인수 주체는 카카오게임즈 유럽법인으로 법인 산하의 종속기업으로 들였다. 카카오게임즈는 이번 인수를 통해 동남아시아 전진기지를 두고 현지 시장 공략에 적극나선다. 현재 카카오게임즈는 유럽, 북미, 일본에 현지 법인을 설해, 게임 서비스 및시장 분석을 하며 글로벌 서비스 역량을 다져왔다. 양사는 2020년 7월 230여개 해외 국가에 정식으로 출시한 모바일 RPG ‘가디언 테일즈’를 첫 시작했다. 글로벌 버전으로는 영어, 스페인어, 독일어, 중국어(번체), 프랑스어, 태국어, 이탈리아어 등 총 16개국 언어를 제공 중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가디언테일즈, 업데이트에 순위 역주행: 매출 톱10 재진입
카카오게임즈의 ‘가디언테일즈’가 진행된 업데이트로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톱10에 재진입했다.29일 모바일 앱 마켓 분석사이트 앱애니에 따르면 ‘가디언테일즈’는 2020년 9월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10위에 등극했다. 29일에는 7위까지 순위를 높였다. 7월 출시된 ‘가디언테일즈’는 출시 초기 매출 5위에 오르며 흥행돌풍을 일으켰으나 이달 들어서는 매출 톱10 순위를 유지하지 못한 날이 많았다. 지난 22일에는 20위권 바깥으로 떨어지기도 했다. 이번 업데이트의 경우 신규 던전 ‘카마존 랜드’를 비롯해 신규 유니크 영웅 ‘메카워리어 오그마’와 월드6 악몽 여관 난이도 추가, 부유성 미궁 확장, 신규 아레나 맵및 길드레이드 도입 등 대대적인 콘텐츠 추가가 이뤄졌다. 장비 소환과 영웅 소환 등시스템 개편도 있었다. 여기에 5일간 매일 1회 캐릭터 10회 소환을 무료로 이용하는 이벤트와 각종 추석 패키지 상품 판매 등이 이뤄지면서 매출 상승에 기여한 모습이다.
성공적 3Q 실적…지속 성장 예고
12월 신작 ‘엘리온’ 필두로 성과 확대 본격화카카오게임즈(각자대표 남궁훈, 조계현)가 상장 이후 첫 분기 실적발표에서 우수한 성적표를 꺼내 들었다. 카카오게임즈는 2020년 12월 ‘엘리온’을 시작으로 내년 ‘가디언테일즈’의 북미·유럽 마케팅 본격화, ‘오딘’을 비롯한 추가 신작 출시 등으로 성과 확대를 가속할 방침이다. 카카오게임즈(각자대표 남궁훈, 조계현)는 지난 3분기에 연결기준 매출 1505억원,영업이익 212억원, 당기순이익 27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이 전분기 대비 41%, 영업이익은 32% 증가했다. 전년동기 대비로는 각각 54%, 177% 늘었다. 이 같은 실적 향상에는 기존 게임들의 매출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가운데 신작 ‘가디언테일즈’의 흥행이 주효했다. 지난 7월 출시된 ‘가디언테일즈’는 한국 구글 플레이에서 매출 5위를 달성했고 이후 대만과 홍콩 지역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에서각각 3위와 2위를 차지하며 흥행했다. 이에 힘입어 모바일게임 매출이 전분기 대비 98.2%, 전년동기 대비 104.1% 증가한 895억원을 기록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프린세스커텍트’, 신규 캐릭터 추가하고 콘텐츠도 확장
· ‘이터널 리턴’ 다음게임 서비스로 ‘대중화’ 노린다
· 日 최고 인기 게임 ‘우마무스메’ 퍼블리싱 계약

사업성과

· 카카오게임즈 '오딘', 1위 찍고 장기흥행 시도
· 모바일 이어 PC게임서도 성과낸다

어떤 사업을 했을까?

‘프린세스커텍트’, 신규 캐릭터 추가하고 콘텐츠도 확장

카카오게임즈는 모바일 RPG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에 신규 캐릭터 ‘나나카(여름)’를 추가했다고 밝혔다. ‘나나카(여름)’는 중열에서 다수의 적을 상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필살기 ‘나나카 서머 카니발’을 구사해 전방 범위 내 모든 적에게 강력한 마법 피해를 가하며적의 수에 따라 상승하는 방어력 다운 스킬과 다채로운 범위 공격도 갖췄다. 카카오게임즈는 서른여섯 번째 지역 ‘베나 호수길 남부’와 ‘메인 스토리 제2부 3장7화~13화’를 개방하고 랭크17 방어구 6종도 추가했다. 이와함께 복각 스토리 이벤트 ‘한여름의 마호마호 왕국 물가의 소울 서머~!’도 운영한다. 길드 ‘자경단(카온)’ 중심의 특별한 스토리가 전개된다. 복각 스토리 이벤트 참여자에게는 ‘카오리(여름)’와 ‘카스미’의 메모리 피스를 대량으로 획득할 수 기회가 주어진다. 경험치를 1.5배 획득할 수 있는 캠페인에도 참여할 수 있다.
‘이터널 리턴’ 다음게임 서비스로 ‘대중화’ 노린다
카카오게임즈가 이터널 리턴’의 다음게임 서비스를통해 대중화에 나선다. ‘이터널 리턴’은 님블뉴런이 개발한 PC온라인 전략 생존게임이다. 지난해 말 ‘스팀’ 앞서해보기(얼리액세스)로 출시돼 국내외 이용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카카오게임즈는 이번 다음게임 서비스를 통해 기존과 동일한 게임 환경을 제공하면서도 접근성을 높여 이용자 활성화를 꾀할 방침이다.내년에는 콘텐츠 볼륨을 더욱 확보해 정식 서비스까지 이어가는 한편 e스포츠화를 위한 노력도 기울인다.
日 최고 인기 게임 ‘우마무스메’ 퍼블리싱 계약
카카오게임즈가 사이게임즈(대표 와타나베 코우이치)와 또한번 손을 잡았다. ‘프린세스커넥트: 리다이브’, ‘월드플리퍼’에 이어 사이게임즈의 최신작이자 현재 일본 최고 인기작 중 하나인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의 한국서비스를 맡게 됐다. 특히 애니메이션, 만화 등의 적극적인 미디어 믹스 프로젝트를 병행해 다양한 타깃층을 공략하고 있으며 지난 2월 일본 서비스 시작 후 일본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하는 등 흥행에 성공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서비스 경험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지화 작업을 진행해 국내 시장에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를 출시할 예정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카카오게임즈 '오딘', 1위 찍고 장기흥행 시도
카카오게임즈의 신작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 출시 한달 째 최상위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이 게임은 모바일 리니지 형제인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과 리니지2M 뿐 아니라 넷마블의 제2의 나라 등 신작을 상대로 구글 매출 1위에 올라 화제가 된 상태다. 시장에서 지켜보고 있는 것은 오딘의 뒷심이다. 블레이드앤소울2와 마블 퓨처 레볼루션 등 8월 신작과 기존 인기작을 상대로 장기흥행에 성공할 경우 국내 게임사의 매출 순위 역시 바뀔 전망이다.오딘은 2021년 7월 구글과 애플 앱스토어에 정식 출시된 신작이다. 이 게임은 북유럽 신화를 바탕으로 한 오픈월드, 높은 수준의 그래픽 연출 및 캐릭터 육성 재미, 익숙한 게임성 등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또한 확률형 및 확정형 아이템 뿐 아니라 필드와 던전 사냥을 통한 아이템 파밍의 재미를 동시에 담아내며 이용자들의 주목을 받는데 성공했다. 오딘의 매출 순위를 보면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이 게임은 출시 사흘 만에 국내 마켓 비중이 가장 높은 구글에서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이후 약 한달 째 이 같은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모바일 이어 PC게임서도 성과낸다
카카오게임즈가 모바일게임 ‘오딘’의 흥행에 이어 PC게임에서도 성과 내기에 나선다. 2021년 8월 PC온라인 전략 생존게임 ‘이터널 리턴’의 다음게임 서비스를 시작으로 가을 ‘엘리온’의 북미·유럽 서비스, 신작 ‘디스테라’의 스팀 앞서해보기 등을 준비하며 PC게임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눈길을 끄는 것은 PC게임 사업에도 공을 들이고 있는 점이다. 카카오게임즈는 그동안다수의 모바일게임을 선보이면서도 PC게임 서비스를 놓지 않고 꾸준히 신작을 선보였다. ‘검은사막’의 북미·유럽 흥행을 이뤄낸 바 있으며 ‘패스오브엑자일’,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등의 국내 서비스를 맡아 시장 안착에 성공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PC게임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이터널 리턴’의 다음게임 서비스를 시작한다. 님블뉴런이 개발한 ‘이터널 리턴’은 2020년 11월스팀 앞서해보기로 출시돼 동시접속자 5만명을 넘긴 화제작이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3520

카카오게임즈2021 ver.

경쟁사 비교

카카오게임즈

매출액3,780억

영업이익884억

대표사업게임

현황프렌즈팝 서비스 6주년 업데이트 실시

경쟁사
  • 넥슨코리아
  • 엔씨소프트
  • 그 외 경쟁사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등

넥슨코리아

매출액2조 1,555억

영업이익4,502억

대표사업게임

현황코노스바모바일 글로벌 정식 출시

엔씨소프트

매출액2조 2,424억

영업이익6,275억

대표사업게임

현황블레이드앤소울2 정식 출시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3520

카카오게임즈2021 ver.

강점STRENGTH

카카오톡을 통한 강력한 소셜 마케팅 플랫폼 보유

약점WEAKNESS

모바일 게임 대비 PC게임에서의 IP 부족

기회OPPORTUNITY

메타버스를 통한 AR, VR 게임시장 성장

위협THREAT

대형 글로벌 퍼블리싱 회사들의 적극적 M&A로 시장 독점 우려

강 점STRENGTH
카카오톡을 통한 강력한 소셜 마케팅 플랫폼 보유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톡 소셜 플랫폼을 활용한 차별화된 ‘소셜마케팅모델’을 바탕으로 사전예약과 톡채널메시지 등 마케팅 활동을 통해 게임 출시와 안정적인 서비스를 지원한다. ‘소셜마케팅모델’은 카카오게임즈가 플랫폼 사업 확대를 발표하며 도입한 신규 사업 모델이다. 기존 채널링 사업에서 보다 발전된 형태로, 게임의 특성과 목표에 최적화된 맞춤형 마케팅 활동을 지원한다. 발전된 ‘소셜마케팅모델’은 파트너사들의 니즈에 따라, 모바일게임을 홍보하는 사전예약, 이모티콘 등 카카오게임 광고상품을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게임 내 소셜 기능을 결합해 마케팅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약 점WEAKNESS
모바일 게임 대비 PC게임에서의 IP 부족
카카오게임즈가 공격적인 M&A에 나서는 이유는 경쟁사 대비 부족한 IP(지식재산권)를 확보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대한 공세를 높이기 위해서다.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프렌즈 IP를 제외하면 자체 IP가 부족하고, 퍼블리싱으로 성과를 냈지만 개발력이 약점으로 꼽혔다. 하지만 엑스엘게임즈 인수 및 세컨드다이브,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 패스파인더에이트 등 유망 개발사 3사에 총 230억원 규모의 전략적 지분 투자를 통해 개발역량을 강화하고, 아키에이지 IP 확보 및 라이온하트 스튜디오가 개발한 ‘오딘: 발할라 라이징(가칭)’ 퍼블리싱 계약 체결 등 다각도로 기업 가치를 끌어올리고 있다.
기 회OPPORTUNITY
메타버스를 통한 AR, VR 게임시장 성장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2012년 골프, AI, VR, AR 등 신사업 투자를 위해 카카오VX를 설립하는 등, 이전부터 메타버스에 관한 노하우를 차근차근 쌓아오고 있었던 만큼, 메타버스가 대세가 되면 가장 앞서나갈 가능성이 높은 곳이다.
위 협THREAT
대형 글로벌 퍼블리싱 회사들의 적극적 M&A로 시장 독점 우려
최근 게임회사들이 두둑해진 실탄을 토대로 인수합병(M&A)과 지분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게임사들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수혜 업종으로 손꼽히고 있다. 그만큼 영업이익의 증가로 인해 실탄을 두둑히 확보한 게임업체들이 미래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2021년 상반기 게임업계 투자만 살펴봐도 본업인 게임부터 엔터, 스포츠, 가상자산 등 사업적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기업 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3520

카카오게임즈2021 ver.

비전
일상이 곧 게임이 된다!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 모두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게임으로 하나되는 세상을 꿈꿉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우리 시대 최고의 대중문화 콘텐츠인 게임을 통해, 세계인들이 함께 기쁨을 나누고 새로운 가치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3520

카카오게임즈2021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접수
  2. 02서류전형
  3. 031차면접
  4. 042차면접
  5. 05최종합격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카카오게임즈,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