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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화재보험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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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화재보험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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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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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화재보험2021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전세대

자사

손해보험사, 종합금융사

경쟁사

삼성화재해상보험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종합분석

STRENGTH
어린이보험 시장의 강자
WEAKNESS
개인정보 불법 취득 의혹
OPPORTUNITY

동남아 보험시장의 성장

THREAT
보험업계의 다중고(多重苦)

사업개요

정기보험
자동차보험
특종보험
개인연금
기타

재직자가 본 현대해상화재보험

84

조직문화분위기
85
연봉복지
84
커리어성장
83
근무시간휴가
85
경영진비전
83

“자유로운 출퇴근시간. 시간 활용이 용이하다. 노력한 만큼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조직마다 다르지만 분위기가 좋고 이직시 좋다.”

“도전적이고 창의적이어야 성공이 가능합니다.”

“성과압박이 힘듦. 그냥 다니면서 피곤하다는 말을 많이 했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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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화재보험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현대해상화재보험은 1955년 설립된 국내 손해보험산업의 선두주자로서 해상, 화재, 자동차, 특종, 장기, 연금 및 퇴직보험 등 손해보험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정기보험
일반적으로 3년 이상의 보험기간을 가지며 보장기능 외에 적립부분(저축보험료)이 포함된 상품
자동차보험
자동차를 소유/사용/관리하는 동안 발생한 사고에 대해 보상하는 보험
특종보험
손해보험의 화재보험과 해상보험을 제외한 다양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
개인연금
개인의 노후생활 및 장래의 생활 안정을 목적으로 일정금액을 적립하여 연금으로 원리금을 수령할 수 있는 장기 저축상품
기타
해외원보험, 해상보험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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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화재보험2021 ver.

현대해상화재보험의 현황은?

#보도자료

현대해상 GA 마이금융파트너, '지방' 공략 나선다

현대해상화재보험의 법인보험대리점(GA) 자회사 마이금융파트너가 '지방'을 직접 공략하기로 했다. 지역 거점에 지점과 지사를 열고 대면 영업에 나선다. 전속설계사 채널을 분리하거나 인슈어테크를 추구하는 타 자회사형 GA들과는 다른 전략을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타사의 자회사형 GA들이 영업조직을 갖추거나 인슈어테크사 출범을 준비하는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서울이 아닌 지역에 지점을 먼저 개소하는 것도 독특하다는 평가다. 마이금융파트너가 서울과 동시에 전국적으로 지점과 지사를 개소하는 건 전문컨설턴트를 육성해 보유 DB를 바탕으로 전국 고객들을 대상으로 전문 보장분석 등을 통해 영업활동을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2021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수익성 제고·신사업 기반 구축
현대해상이 수익성 제고와 신사업 기반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다. 장기인보험 시장 중심으로 드라이브를 걸었던 만큼 조용일 현대해상 사장 체제 하에서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당분간 자동차 합산비율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며 "견조한 신계약 성장추세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기인보험은 상해, 질병 등 사람 신체와 생명 위험을 보장하는 상품으로 암보험, 어린이보험, 치매보험, 치아보험 등이 있다. 현대해상은 어린이보험 등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 GA를 통한 장기인보험 실적을 늘려왔다. 업계 최초로 정신질환치료보장과 피부건선치료보장을 도입해 생활질병 보장을 더욱 강화했다. 한화생명과는 생손보 통합컨설팅 고도화 추진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협약식에서 현대해상과 한화생명은 생·손보 통합 컨설팅 기법 공동 개발, 시장변화에 따른 상품혁신 아이디어 공유, 업상품 판매 활성화를 위한 홍보 및 마케팅 공동 추진 등 3가지 사항에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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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화재보험2021 ver.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GS25, 현대해상과 제휴 '반려동물 보험' 단독 출시
· 'AI 음성봇' 활용 보험계약대출 서비스
· 현대해상 中사업 확대 광둥성 지점 설립

사업성과

· 상반기 당기순익 1천838억…전년비 12.1%↑

어떤 사업을 했을까?

GS25, 현대해상과 제휴 '반려동물 보험' 단독 출시

GS25는 현대해상화재보험과 제휴해 반려동물 보험 상품인 ‘무배당 하이펫 애견보험’(하이펫 애견보험)을 단독 출시했다. 하이펫 애견보험은 치료비 보장 중심의 기존 보험 상품과 달리 배상책임 보장과 장례비 보장이 특화된 상품이다. 보장 범위는 반려견이 타인의 신체나 반려동물에게 손해를 입힐 경우 최대 500만원 한도 내 지원, 반려견 사망 시 장례비 15만원 지급이다. 지자체에 반려동물 등록을 완료한 반려견(일부 견종 제외) 중 만 0세부터 6세까지 가입 가능하며 보험 기간은 가입일로부터 1년, 연간 보험료는 1만원(일시납)이다.
AI 음성봇' 활용 보험계약대출 서비스
현대해상화재보험이 인공지능 음성인식과 지능형 대화기술을 접목한 'AI음성봇'을 통해 보험계약 대출 서비스와 완전판매모니터링을 시행한다. AI음성봇 보험계약대출 서비스는 실제 콜센터 상담원과 통화하는 것처럼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 원스톱으로 대출업무를 이용할 수 있다.또 완전판매모니터링에도 AI음성봇을 도입해 고객이 원할 때 언제든지 다수·동시 상담을 이용할 수 있다.
현대해상 中사업 확대 광둥성 지점 설립
현대해상이 중국 현지사업 확대를 위해 광둥성 지점을 설립했다. 현대해상의 중국법인인 현대재산보험은 지난 4월 중국 대표 정보기술(IT) 기업인 레전드홀딩스와 차량공유업계 1위 기업인 디디추싱과 손을 잡으면서 합자법인으로 출범했다. 현대재산보험이 자리잡은 광둥성은 지난해 기준 국내총생산(GDP)과 손해보험시장 규모가 중국 내 1위인 도시다. 현대재산보험은 레전드홀딩스의 정보기술과 디디추싱의 공유경제 빅데이터를 활용해 인슈어테크 경쟁력을 강화하고 광둥성을 중국 현지화 전략의 핵심지역이자 출발점으로 삼아 본격적으로 활동 영역을 넓혀 갈 방침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상반기 당기순익 1천838억…전년비 12.1%↑
현대해상화재보험은 올해 상반기에 전년동기 대비 12.1% 늘어난 1천83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뒀다고 밝혔다. 같은기간 매출액은 7조1천149억원으로 8.0% 올랐고, 영업이익은 2천725억원으로 10.2% 증가했다.현대해상의 이번 실적은 금융권의 예상치에 부합하는 수준이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전기차보험' 출시
· ‘건전한 보험시장 조성’ MOU 체결

사업성과

· 2021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 수상
· 코로나19 반사이익 '톡톡'

어떤 사업을 했을까?

'전기차보험' 출시

현대해상이 전기차 전용 자동차보험을 출시했다. 해당 상품은 전기차 보급에 맞춰 사고 보상과 인프라 부족 등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특약과 서비스를 강화한 상품이다. 사고로 배터리 파손시 새로운 배터리를 교환해주는 '배터리 신품가액 보상 특약'과 차량 수리비를 차량가액의 130%까지 보상해주는 '초과수리비용 지원 특약'이 신설됐다. 충전중 감전사고와 화재 등 손해에 대비한 '충전중 위험보장 특약'으로 보장 내용이 강화됐고, 충전소 부족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전기차 전용 견인서비스' 무료 서비스 거리를 기존 60㎞에서 100㎞로 확대했다.
‘건전한 보험시장 조성’ MOU 체결
자생한방병원은 현대해상화재보험과 건전한 보험시장 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MOU를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교통사고 보험 범죄를 근절하고 예방하기 위해 맺었다. 환자를 위한 최상의 진료 환경과 건전한 보험시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게 양 기관의 설명이다. 자생한방병원과 현대해상화재보험은 보험 범죄 근절 및 예방을 위해 보험 범죄 유형에 관한 정보 교류와 협력 체제를 유지할 예정이다. 또 향후 보다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정기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021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 수상
현대해상화재보험의 ‘아주 사소한 고백’이 여성신문사가 주최하는 ‘제16회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 수상(사회공헌부문)’의 영광을 안았다. 현대해상화재보험은 주로 아동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왔으며 ‘아주 사소한 고백’은 익명의 고백엽서를 매개로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했던 자신의 비밀을 털어놓음으로써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인식과 표현,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 소통을 통한 주변인과의 갈등 해결 및 관계회복을 돕는 학교폭력 예방 프로젝트로 2012년부터 진행 중인 활동이다. 현대해상화재보험은 ‘아주 사소한 고백’을 통해 교내 청소년 간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기획 운영하며 학교폭력의 방관자가 아닌 적극적인 예방자가 되기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반사이익 '톡톡'
현대해상은 올해 2분기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30.3% 불어난 1226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이날 발표했다. 영업이익은 27.4% 늘어난 1783억원이다. 현대해상은 장기 신계약이 30% 이상 늘었으나 모집수수료 개선에 따른 영업사업비 집행규모가 안정화되면서 사업비율이 전년에 비해 0.2%포인트 감소했다. 현대해상도 손해율이 좋아졌다. 일반보험은 57.5%의 손해율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에 비해 10.7%포인트 개선됐다. 자동차보험도 요율인상효과 지속 및 손해액 절감 움직임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에 비해 4.2% 개선된 78.6%였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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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현대해상화재보험

매출액17조 7,102억

영업이익2,868억

대표사업손해보험업

현황업계 최초로 전기차 전용 보험 출시, 자회사형GA 설립 추진

경쟁사
  • 삼성화재손해보험
  • DB손해보험
  • 그 외
    KB손해보험, 코리안리재보험 등

삼성화재손해보험

매출액24조 449억

영업이익1조 444억

대표사업손해보험업

현황실손보험 가입 심사 강화, 백신 보험 배타적 사용권 종료

DB손해보험

매출액20조 1,106억

영업이익7,310억

대표사업손해보험업

현황디지털 전환 본격화, 손보업계 2위 굳히기 노력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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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어린이보험 시장의 강자

약점WEAKNESS

개인정보 불법 취득 의혹

기회OPPORTUNITY

동남아 보험시장의 성장

위협THREAT

보험업계의 다중고(多重苦)

강 점STRENGTH
어린이보험 시장의 강자
현대해상은 만 10세 미만의 어린이들이 가입한 보험 점유율 80% 이상을 차지하는 어린이보험 시장의 강자다. 어린이보험은 보험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틈새시장으로 떠올랐다. 2019년 1~4월 기준 메리츠화재에게 전체 어린이보험 시장 점유율 1위를 내주었지만, 이는 가입 가능 나이를 30세로 높인 보험상품을 포함하는 것으로, 10세 이하 판매 실적은 여전히 현대해상이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약 점WEAKNESS
개인정보 불법 취득 의혹
현대해상화재보험이 코로나19 사태를 이용해 개인정보를 불법 취득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현대해상 안산지점은 지난 3일 수기출입명부에 이름을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열체크를 통과한 방문자를 건물 안으로 못 들어가게 했다. 지난해 9월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국민들의 사생활 침해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수기출입명부는 성명을 제외하고 역학조사에 필요한 휴대전화 번호와 시·군·구만 기재토록 한다는 '코로나19 개인정보 보호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해상은 이런 정부 방침에 반해 지금까지 개인정보를 무단으로 수집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
기 회OPPORTUNITY
동남아 보험시장의 성장
저성장, 저금리, 저출산 등의 영향으로 국내 손해보험업계가 성장 정체를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포스트 차이나'로 불리는 동남아시아 보험 시장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떠올랐다. 베트남 보험시장의 비(非)생명보험 부문은 2019년 약 1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인도 보험시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8.8%의 성장세를 보여왔다. 국내 시장 포화라는 위기상황 속에서 이 같은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미래 수익원 확보와 더불어 글로벌 보험사로의 도약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위 협THREAT
보험업계의 다중고(多重苦)
국내 보험시장이 가입률 98%의 포화상태에 달하고, 신성장동력으로 불리는 해외 사업이나 인슈어테크도 걸음마 수준인 상황에서, 다가오는 2022년에는 회계기준이 개편된다.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지급여력제도의 골자는 보험 부채의 평가 기준을 원가에서 시가로 바꾸는 것이다. 현재와 같은 저금리 상태가 장기화될 시 시가평가하는 보험부채의 규모가 커져 보험사들은 쌓아야 하는 자본이 늘어나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설계사들이 전속 보험사를 벗어나 외부 조직인 독립법인대리점(GA)으로 대거 이탈하면서 대형 보험사들의 영업 주도권도 흔들리고 있다. 보험사들에게 재무건전성 관리, 보유계약 유지와 더불어 경쟁력 강화 및 신사업 모색까지 어려운 과제들이 산적해 있는 실정이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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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화재보험2021 ver.

비전
01
기업
고객의 인생 출발을 처음부터 함께하는 든든한 회사라는 느낌을 희망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담아낼 수 있도록 비전을 수립함
비전
02
고객
고객의 행복한 삶을 위한 진정성있는 상품, 서비스 제공
비전
03
사회
사회안전망으로서의 역할 수행 및 사회적 책임 경영 강화
비전
04
임직원
좋은 기업문화를 기반으로 함께 성장하는 훌륭한 일터
비전
05
비즈니스 파트너
하이플래너 및 제휴,협력사와 상생발전하는 지속관계 형성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미래 창조인
글로벌 경영환경을 주도하는 미래 창조인
02
금융 전문인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는 금융 전문인
03
자율 경영인
책임감과 주인의식을 겸비한 자율 경영인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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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접수
  2. 02서류전형
  3. 031차면접
  4. 04인적성검사
  5. 05최종면접
  6. 06입사
시사이슈를 다루는 주제토론
현대해상은 1차 실무자 면접에서 시사이슈를 주제로 찬성과 반대를 논하는 주제토론을 진행한다. 시사이슈를 체크하고 자기 입장을 정리해둘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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