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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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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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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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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2021 ver.

기업개요

고객

B2C

자사

백화점·면세점

경쟁사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종합분석

STRENGTH
프리미엄 고급화 전략
WEAKNESS
경쟁사의 명품브랜드 입점
OPPORTUNITY

MZ세대 프리미엄화

THREAT
코로나 19 재확산

사업개요

백화점
면세점

재직자가 본 현대백화점

79

조직문화분위기
79
연봉복지
80
커리어성장
77
근무시간휴가
79
경영진비전
78

"판매서비스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는 곳. 성장성이 지속적이고 이직할 때 스펙이 됨"

"대졸 초봉을 아주 많이 주는 편이며 진급할 때 급여도 많이 인상된다. 서로를 존중해주는 기업문화가 장점이다."

"팀 분위기에 따라 심한 케바케가 심하며 본사나 큰 점포 미뤄주기가 심하다"

"월급인상 안되는 것이 매우 아쉽다.주말 근무가 있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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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현대백화점은 백화점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아울렛 사업, 온라인 사업도 추진하고 있는 유통업체이다.

백화점
백화점 : 신촌 현대백화점을 비롯해 15개 백화점, 7개 UPLEX, 7개 아울렛 운영
면세점
현대백화점 무역점을 포함한 시내면세점 운영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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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2021 ver.

현대백화점의 현황은?

#보도자료

현대百도 퀵커머스…"신선식품 30분 내 배달"

현대백화점은 콜드체인 시스템을 갖춘 전기트럭을 활용해 프리미엄 신선식품을 주문 후 30분 내로 배송해주는 '퀵커머스(주문 즉시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식품 전문 온라인몰 현대식품관 투홈을 통해 백화점 내 F&B 매장의 음식을 배달해 주는 서비스 '바로투홈'을 선보인다. 현대백화점은 현대차그룹과 손잡고 전기 트럭 기반의 '이동형 MFC'를 활용해, 이달 말부터 현대식품관 투홈에 '신선식품 즉시배송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식품관 투홈에서 구매한 과일·야채·정육 등 60여 프리미엄 신선식품을 고객이 주문하면 10~30분 안에 집으로 배송이 가능하다. '이동형 MFC'는 도심형 물류 창고로 불리는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를 전기트럭에 탑재한 것으로, 쉽게 말해 '이동성을 갖춘 소형 물류 창고'다. '콜드체인(냉장·냉동 운반 및 보관)' 시스템을 탑재해 상품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데다, 직접 배송도 가능한 게 특징이다.

2021 사업방향은?

#사업보고서

전국 오프라인 및 온라인 경쟁력 강화
현대백화점은 적극적인 사업 확장 및 점유율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0년 6월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 2020년 11월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에 이어, 2021년 2월에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백화점인 더현대서울을 성공적으로 오픈해 고객과 시장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더현대서울은 쇼핑을 통한 힐링이라는 리테일 테라피를 콘셉트로 내세웠다. 전체 영업면적에서 매장면적의 비중을 절반 정도로 줄이는 파격적인 공간 구성과 자연친화적인 요소들로, 코로나 시대에 가장 이상적인 '미래형 백화점 플랫폼'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당사는 2024년 충청북도 청주시에 시티아울렛 출점을 계획하고 있다. 오프라인 사업과 더불어 일상화된 비대면 라이프스타일에 온라인/디지털 역량도 강화하고 있다. 2020년 프리미엄 식품몰 '현대식품관 투홈'을 새롭게 론칭하였으며, 비대면결제, 무인매장 등 온/오프라인이 시너지를 내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IT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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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한섬, 액세서리 사업 확장
· 면세점, K뷰티 스타트업 육성
· 현대백화점 선물하기 서비스 도입
· 현대HCN 매각 추진

사업성과

· 글로벌 친환경 가이드라인 최우수 등급 획득

어떤 사업을 했을까?

한섬, 액세서리 사업 확장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패션전문기업 한섬이 화장품에 이어 액세서리 사업을 확대하며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한섬은 오는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액세서리 전문 편집 스토어 ‘더 한섬 하우스 콜렉티드’ 쇼룸을 연다. 또 주요 백화점과 쇼핑몰에 단독매장을 선보일 계획이다. 더 한섬 하우스 콜렉티드는 타임·마임·시스템·랑방 컬렉션 등 한섬의 13개 자사 패션 브랜드의 주요 액세서리 제품을 한데 모은 액세서리 편집 매장이다. 한 공간에서 타임 슈즈, 랑방 컬렉션 핸드백, 마인 팔찌 등 각 브랜드별 콘셉트와 디자인 등이 적용된 액세서리 제품을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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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점, K뷰티 스타트업 육성
국내 중소기업의 뷰티 브랜드를 육성하는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강화한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가톨릭관동대학교, 네오플럭스 등 10개 기관 및 투자자, 마케팅 전문업체와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중소기업 온라인 전용관인 "H 하모니"를 새롭게 오픈해 K뷰티 스타트업의 판로를 지원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향후 우수 브랜드를 선정해 오프라인 매장 입점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선물하기 서비스 도입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한 상품을 상대방의 휴대폰 번호를 통해 편리하게 선물 보낼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매장에서 구매한 상품을 상대방 주소를 모르더라도 휴대폰 번호만 알면 문자 메시지를 통해 선물 보낼 수 있는 '현대백화점 선물하기'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현대백화점 선물하기" 서비스는 온라인몰·SNS 등에서 주로 이용하는 선물하기 기능을 오프라인 매장에 접목시킨 것으로, 선물을 보내는 사람 입장에선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꼼꼼히 확인하고 구매한 뒤 편리하게 선물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현대HCN 매각 추진
현대백화점그룹이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5위인 현대HCN의 매각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이는 방송통신 사업부문을 떼어내 '현대퓨처넷'과 '현대HCN'으로 분할하고, 현대퓨처넷이 분할 신설회사의 주식 100%를 보유하는 단순 물적분할 방식이다. 분할시 현대퓨처넷은 상장법인으로 남고, 기존 사명을 사용하게 된 신설 자회사인 현대HCN은 비상장법인이 된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최근 시장 구도가 통신사업자 위주로 급속히 재편되는 등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방송통신 사업부문 분할 및 매각 추진을 검토하게 됐다'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글로벌 친환경 가이드라인 최우수 등급 획득
현대백화점그룹의 계열사 6곳은 유엔이 선정한 글로벌 친환경 가이드라인인 'GRP(Guidelines for Reducing Plastic waste) 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현대백화점은 친환경 패키지 개선을 통해 유해물질을 감소시킨 점을 인정받아 현대그린푸드와 함께 최우수 등급인 AAA를 받았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들어 모든 플라스틱 소재 포장재를 종이 소재로 바꿔 나가는 '올 페이퍼 패키지'를 도입해 운영중이며, 고객이 온라인 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배송할 때도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친환경은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닌 기업들이 반드시 지켜나가야 하는 중요한 가치"라며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프리미엄 스킨케어 브랜드 런칭
· 현대백화점 투홈, 퀵커머스 서비스
· 현대백화점, 밀크파트너스와 공동 프로모션
· 현대백화점, 면세점의 신규 출점에 따른 매출 가세

사업성과

· '보복소비'덕에 올 1분기 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 '동반 성장'

어떤 사업을 했을까?

프리미엄 스킨케어 브랜드 런칭

현대백화점그룹은 화장품 사업을 핵심적인 미래 먹거리로 보고 있다. 그룹이 오랜 기간 패션사업을 영위하며 프리미엄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주력해온 만큼 '고품격 패션 DNA'를 화장품 사업에도 접목해 키우겠다는 포석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패션과 화장품사업은 트렌드를 선도하는 차별화된 제품 개발 능력과 고도의 제품생산 노하우 등 핵심 경쟁 요소가 비슷하다"면서 "그동안 한섬이 쌓아온 프리미엄 브랜드 육성 역량을 활용하는 게 수월하다”고 말했다. 올 하반기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과 무역센터점, 여의도점 등 주요 백화점 매장에서 프리미엄 스킨케어 브랜드를 선판매할 예정이다. 이후 온라인과 면세점 등으로 판매 채널을 확대해나간다. 이 과정에서 백화점, 면세점, 홈쇼핑, 아울렛을 두루 갖고 있는 그룹 계열사 구조를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투홈, 퀵커머스 서비스
현대백화점이 유통업계 처음으로 콜드체인 시스템을 갖춘 전기트럭을 활용한 ‘퀵커머스(Quick Commerce·주문 즉시 배송)’ 서비스를 선보인다.현대백화점은 현대차그룹과 손잡고 전기트럭 기반의 ‘이동형 MFC(Micro Fulfilment Center·소형 물류총괄대행 시설)’를 활용해 이달 말부터 프리미엄 신선식품을 주문 후 30분 내 배송해주는 ‘신선식품 즉시배송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이동형 MFC’는 도심형 물류 창고로 불리는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를 전기트럭에 탑재한 것으로, ‘이동성을 갖춘 소형 물류 창고’라고 볼 수 있다. 신선식품 즉시배송 서비스는 고객이 현대백화점의 식품 전문 온라인몰 ‘현대식품관 투홈’에서 과일·야채·정육 등 신선식품을 주문하면 10~30분 안에 집으로 배송해준다. 오는 10월까지 서울의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반경 3㎞내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운영한 뒤 향후 다른 점포에도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밀크파트너스와 공동 프로모션
블록체인 포인트 통합 플랫폼 '밀크'(MiL.k)를 운영하는 밀크파트너스가 '현대백화점 모바일카드' 신규 가입 시 1만원 상당의 밀크 코인(MLK)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현대백화점 모바일카드'는 현대백화점, 현대아울렛, 더현대닷컴, 현대식품관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백화점 전용 쇼핑 할인카드다. 이번 이벤트는 밀크 앱(애플리케이션)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현대백화점 모바일카드 신청하기'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오는 10월31일까지 신규 가입한 고객에게 1만원 상당의 밀크 코인을 증정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 면세점의 신규 출점에 따른 매출 가세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면세산업이 최악의 불황을 맞은 상황에서도 현대백화점은 면세사업 확대에 나섰다. 지난해 2월 동대문 두타면세점에 이어 9월 인천공항 면세점 등 2개의 면세점을 추가로 열었다. 면세점 추가 개점으로 작년 1분기 800억원에 불과했던 현대백화점 면세점 부문 매출은 2153억원으로 늘었다. 여기에 공항 면세점 임대료 인하 효과로 판매관리비가 줄면서 영업손실 규모도 42% 줄였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신규점 오픈과 수입 화장품 매출 비중 증가 등의 영향으로 영업손실을 개선하는데 성공했다”고 말했다. 업계에선 코로나 상황에서 면세 사업을 확대하는 현대백화점에 대해 승자의 저주가 될 것이라는 부정적인 관측이 나오기도 했지만, ‘규모의 경제를 통해 면세 사업 경쟁력을 끌어올렸다'는 게 현대백화점 내부 평가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보복소비'덕에 올 1분기 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 '동반 성장'
현대백화점이 올해 1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억눌렸던 소비가 '보복소비'로 되살아나면서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각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백화점의 올해 1분기 경영실적 자료를 보면 백화점 부문은 더현대서울과 대전점, 스페이스원 등 신규점이 문을 열고 코로나 영향을 받은 상품군의 점진적인 소비 회복 효과로 1분기 매출이 4974억원으로 1년 전 같은 기간(3926억원)보다 26.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760억원으로 전년 동기(342억원) 대비 122.3% 크게 늘어났다. 백화점 부문은 올해 1분기 매출 회복으로 고정비 부담이 감소하며 영업이익이 지난해 1분기보다 418억원 증가했다. 면세점의 경우 올해 1분기 매출이 2153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800억원)보다 169.3% 급증한 반면 1분기 영업적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194억원)보다 89억원 축소된 112억원을 기록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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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2021 ver.

경쟁사 비교

현대백화점

매출액1조 7,500억

영업이익1,990억

대표사업백화점·아울렛, 면세점, 이커머스 등

현황신규 아울렛, 코로나19로 경영악화

경쟁사
  • 신세계
  • 롯데쇼핑
  • 그 외
    애경그룹, 이랜드유통

신세계

매출액1조 4,600억

영업이익1,270억

대표사업백화점, 의류, 면세점 등

현황지속적 유통혁신

롯데쇼핑

매출액2조 6,550억

영업이익3,280억

대표사업백화점·아울렛, 할인점, 편의점 등 유통 사업

현황신규 오프라인 몰 준비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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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프리미엄 고급화 전략

약점WEAKNESS

경쟁사의 명품브랜드 입점

기회OPPORTUNITY

MZ세대 프리미엄화

위협THREAT

코로나19 재확산

강 점STRENGTH
프리미엄 고급화 전략
현대백화점은 과거부터 매장 규모를 대량으로 늘리기보다는 명품 점포 유치, 꾸준한 VIP 고객관리를 통한 고급화 전략을 실시해온 결과, 고소득층의 선호도가 높다. 즉, 고급스럽다는 이미지에서는 국내 다른 백화점들의 비해 우위에 있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판교점에 매출 성장뿐만 아니라 올 2월 더 현대 서울은 기존보다 더 차별화를 내세우면서 코로나19 시국임에도 개장 이후 누적 100만명 이상이 다녀가는 등 많은 고객들이 방문했다.
약 점WEAKNESS
경쟁사의 명품브랜드 입점
백화점 매출에서 명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만큼 명품브랜드들이 신세계에 집중하는 모습에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에르메스는 2020년 11월 현대 대구점에서 에르메스를 철수한 뒤 12월 신세계 대구점에 에르메스 매장을 오픈했다. 샤넬 역시 이번 달 말일을 마지막으로 현대백화점 대구점에서 철수한다. 샤넬은 앞서 지난 3월 신세계 대구점에 샤넬 매장을 오픈한 바 있다. 현대백화점 부산점은 신세계센텀시티가 부산에 오픈하기 전까지 부산 지역에서 유일하게 ‘에루샤’를 품은 백화점이었지만, 신세계센텀시티가 들어선 이후 에루샤 매장은 줄줄이 철수했다. 현대백화점은 부산에 이어 대구에서도 신세계에 밀리는 모양새다.
기 회OPPORTUNITY
MZ세대 프리미엄화
‘MZ 세대’가 큰손으로 부상했다. 1981년 이후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1997년 이후 태어난 Z세대가 연합한 20~30대들이다. 해외여행길 차단에 따른 ‘목돈 소비’, 집값 상승에 따른 ‘욜로(YOLO)성 소비’, 남을 따라하는 ‘모방 소비’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백화점에서는 명품 매장에 손님이 몰려드는 ‘명품런’이 벌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명품 브랜드 샤넬의 경우 새벽 6시부터 줄을 서서 백화점 문이 열리는 10시까지 4시간을 기다려도 재고가 부족해 원하는 제품을 얻기가 쉽지 않다. 그럼에도 어떻게든 ‘득템’하려고 매일 새벽마다 백화점을 찾아 명품런을 감행하는 사람이 한둘이 아니다. 현대백화점의 해외 명품 브랜드 매출 신장률은 2016년 9.7%, 2017년 12.3%, 2018년 19.1%, 2019년 24.3%에 이어 지난해 28.2%로 매년 늘어났다.
위 협THREAT
코로나19 재확산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에서 손님 확진자 5명이 확인됐다. 방역 당국은 백화점 방문자들에게 검사를 받도록 안내하고 있어, 손님 중 코로나19 감염이 확인되는 사례가 더 늘어날 수도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6일까지 이 백화점을 방문한 사람들에게 검사를 받도록 문자로 안내했다. 이 기간 방문 인원은 약 19만명으로 추산되며, 중복을 제외하더라도 약 10만명 수준에 이를 수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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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는 기업
현대백화점그룹의 비전은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는 기업"이 되는 것입니다.
미션
고객을 행복하게, 세상을 풍요롭게
고객과 생활을 함께 하면서 더 나은 가치를 제공
실천가치
01
열정
열정
실천가치
02
소통
과감히 실행하여 변화를 주도
실천가치
03
창의
최고가 되겠다는 신념
실천가치
04
파트너십
실패의 인정과 동기부여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Action
열정과 자부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사람
02
Change
혁신적 사고와 학습을 통해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
03
Development
소통하고 협업하며 함께 성장하는 사람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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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1차면접(팀장)/인성검사
  3. 03합숙면접
  4. 042차면접(임원)
  5. 05인턴십 program
  6. 06교육 및 입사
2가지의 서류전형 지원방식
캠퍼스 리크루팅
워너비 패셔니스타를 통한 지원자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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