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로
스크롤하세요

이마트

2021 ver.

9651

이마트 2021 ver.

  • 개요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어떤 기업일까?
  • 뉴스캐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최신이슈캐치
  • 심층분석
    경쟁사비교
    종합분석
  • 취업캐치
    기업문화는 어떨까?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9651

이마트2021 ver.

기업개요

고객

B2C
국내

자사

유통기업, 대형마트

경쟁사

홈플러스
롯데쇼핑
코스트코

종합분석

STRENGTH
온오프라인 강세
WEAKNESS
몰리스의 부진
OPPORTUNITY

이베이코리아 인수

THREAT
대형마트의 어두운전망

사업개요

할인점
온라인몰
프리미엄 슈퍼마켓
카테고리킬러

재직자가 본 이마트

81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1
커리어성장
80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80

"연차를 원할 때 눈치안보고 쓸 수 있어서 좋고 회사분위기도 좋다"

"눈치볼 필요 없으며 임직원 할인, 칼퇴, 육아휴직이 가능하다"

"워라밸이 너무 좋다. 나인투파이브, 주 35시간 근무시간, 초과 연장 수당 지급, 복지 시설이 좋다"

"스타벅스30%할인 백화점20%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있어서 좋다"

"조금은 루틴한 업무와 수많은 보고체계들이 별로다"

"성과급이 아쉽다. 인력충원이 필요하다."

"보수적이고 유리천장이고 진급하기 어렵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9651

이마트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이마트는 1993년 시작한 국내 최초의 할인점으로, 전국에 158개의 대형마트를 운영하는 국내 대표 유통회사다. 주력사업인 유통업(이마트, 이마트24, SSG닷컴, 스타필드 외) 이외에도 종속자회사를 통해 호텔/리조트업, 식음료업, 건설레저업, 해외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할인점
이마트, 스타필드 등
온라인몰
SSG닷컴
프리미엄 슈퍼마켓
이마트24
카테코리 킬러
이마트 안 주류 코너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9651

이마트2021 ver.

이마트의 현황은?

#보도자료 #사업보고서

성수동 본사 매각 본격화

신세계그룹 이마트가 서울 성수동 본사 매각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성수동 본사는 연면적 9만9000㎡ 규모로 매각가는 1조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현재 성수점 인근 성수동 한강변 일대는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 이후 성수전략정비구역으로 지정된 지 12년 만에 재개발에 속도가 붙을 것이란 예상이 크다. 이마트 성수점은 재개발 후 같은 자리에 입점할 예정이며, 본사는 개발 방향에 따라 일부 입점, 이전 여부를 확정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재개발로 21년차 노후점포인 성수점을 고객관점의 미래형 점포로 변신시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본사 매각으로 마련한 자금을 올해 추진중인 공격적인 인수합병(M&A)과 디지털 전환 재원으로 활용할 전망이다. 지난 2월 프로야구단 SK와이번스를 1353억원에 인수한 데 이어 4월 온라인 패션몰 W컨셉(2650억원), 지난달 이베이코리아 지분 80%(3조4404억원), 지난 27일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지분 17.5%(4742억원)을 매입하는 등 올해 예정된 투자 계획이 4조원이 넘는다.

2021 사업방향은?

#실적보고서 #보도자료

이베이코리아 3조 4,400억에 인수
신세계그룹은 "미래 유통에선 온라인 강자만이 살아남을 것"이라며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통해 '온라인과 디지털 유통기업'으로 재탄생하는 동시에 온·오프라인 통합 국내 1위 유통 사업자로 입지를 다진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신세계그룹은 G마켓, 옥션 등을 운영하는 이커머스업체 이베이코리아의 새 주인이 되며 국내 이커머스 2위 업체로 올라서게 됐다. 신세계그룹이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면 이마트 부문 내 온라인 비중이 약 50%에 달하게 됏다. 이번 인수가 신세계그룹 미래 사업의 중심축이 온라인과 디지털로 대전환하게 되는 신호탄이란 것이다. 실제 최근 국내 정보기술(IT) 전문가 확보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이베이코리아의 숙련된 IT 전문가를 얻게 돼 온라인 사업 규모와 성장 속도를 가속화할 예정이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9651

이마트2021 ver.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미래형 이마트 월계점 오픈
· 전기 신사업에 도전
· 일렉트로맨 150L 냉장고 출시
· 펀슈머 공략한 '아몬드 파티' 출시

사업성과

· 온오프라인 식품 경쟁력 강화, 4분기 매출 전년대비 30% 증가

어떤 사업을 했을까?

미래형 이마트 월계점 오픈

이마트타운 월계점은 기존 이마트 월계점을 리뉴얼한 점포이다.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더타운몰이 결합된 복합쇼핑몰의 형태로 꾸렸다. 특히 고객의 매장 방문 목적을 분석, 쇼핑 공간 및 상품 구성을 최적화했다. 온라인과 차별화되는 오프라인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우선 이마트 최대 강점인 그로서리 매장규모를 키웠다. 이마트 점포 중 미식품보다 그로서리 매장 규모가 더 큰 점포는 월계점이 처음이다. 또한, '체험형', '고객 맞춤형', '정보 제공형' 등 고객다양화 전략으로 매장 리뉴얼을 강화했다.

지금 바로 로그인하고
경쟁사 비교, SWOT 분석 등
전체 분석리포트를 확인하세요!

회원가입

전기 신사업에 도전
이마트가 전기차 충전사업과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을 본격화한다. 외부 협력사 위탁으로 전기차 충전소를 구축해 운영해 왔지만 이를 직접 운영 방식으로 전환한다. 이마트는 사업목적에 '전기차충전사업을 포함한 전기 신사업 및 전기산업'을 추가하는 사업 정관 변경안을 주주총회 안건으로 올렸다. 변경 목적으로는 '전기차충전사업을 위한 사업 목적 추가'로 명시했다. 전기차 충전 사업 추진을 공식화한 것이다.
일렉트로맨 150L 냉장고 출시
1인가구뿐 아니라 홈술족의 ‘술장고(술 전용 냉장고)’로도 활용이 가능한 150L 용량의 일렉트로맨 레트로 냉장고를 판매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5월 일렉트로맨 소형냉장고 3종(46L, 79L, 124L)을 출시한 바 있으며 올해 150L를 더해 라인업을 총 4개로 확대했다. ‘일렉트로맨 레트로 냉장고 150L’는 냉장·냉동실이 구분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상단에 자주 사용하는 냉장실을 배치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전자식 온도제어, 간냉식 냉기제어 기능을 통해 성에가 생기는 것을 방지했다.
펀슈머 공략한 '아몬드 파티' 출시
이마트가 길림양행, 가수 김연자와 손 잡고 아몬드, 땅콩 등으로 구성된 믹스넛 '아몬드 파티'를 단독으로 선보인다. 이마트가 선보이는 '아몬드 파티'는 최근 소비 트렌드로 부상한 '펀슈머(Fun+Consumer)'를 대상으로 기획한 상품이다. 아몬드 파티는 고객에게 재미를 주기 위해 인기 트로트 아모르 파티에서 이름을 따왔으며, 아모르 파티를 부른 가수 김연자를 모델로 기용한 상품이다. 이마트는 최근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가수 김연자를 모델로 하고, 언어유희로 재미까지 더해 5060 고객은 물론 2030 젊은 고객층까지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온오프라인 식품 경쟁력 강화, 매출 전년대비 50% 증가
이마트는 온라인 유통업계의 공세 속에서 ‘그로서리 혁신’, ‘매장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한 체질 개선을 꾀하며 구조적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이마트의 성장은 우선 ‘그로서리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서 비롯했다. 이마트는 신선식품의 본질인 ‘극강의 신선함’과 산지 직매입 확대 등을 통한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 소비자 선택 폭을 넓히기 위해 준비했던 ‘품종의 다양화’ 전략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다. 이마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급격히 성장한 식품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도 주도권을 확보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하루 처리 물량은 14만 건에 달해 전년 말 보다 50%나 급증했다. 당일 배송인 ‘쓱배송’과 ‘새벽배송’의 매출도 전년 대비 50% 이상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점포 리뉴얼
· 신세계 이마트, 네이버와 지분교환
· 노브랜드, 베트남 상품 본격 유통
· 이마트, 쓱배송 충청권 새벽배송

사업성과

· 이마트, 리뉴얼 점포 매출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증가

어떤 사업을 했을까?

점포 리뉴얼

이마트는 그동안 코로나19 유행에도 점포 폐점보다는 리뉴얼에 중점을 두고 오프라인 투자를 이어왔다. 지난해 이마트는 월계점, 신도림점 등 9곳의 점포를 리뉴얼했다. 이마트의 가장 큰 경쟁력인 그로서리 매장을 오프라인만이 할 수 있는 ‘체험형’, ‘고객 맞춤형’, ‘정보 제공형’ 매장으로 변화시킨 것이다. 비식품 부분은 줄이고, 대신 확보된 공간에 문화·엔터테인먼트부터 식음·패션 브랜드까지 다양한 테넌트 매장을 도입했다. 점포 리뉴얼의 효과는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 대표적인 점포가 이마트 월계점이다. 이마트가 리뉴얼 오픈 1년을 맞은 월계점 실적을 분석한 결과 2020년 6월부터 2021년 4월까지 월계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7.2%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와 첫 협업으로 ‘소상공인 브랜드화’ 프로젝트
이마트는 네이버와 지분 교환 이후 첫 협업으로 ‘소상공인 브랜드화’ 프로젝트에 나섰다. 이마트는 네이버 푸드윈도에 입점한 지역 명물 먹거리를 밀키트로 상품화할 계획이다. 네이버 푸드윈도에서는 전국 각지의 맛집·명물 음식이 소규모로 판매되고 있다. 이를 밀키트로 만들어 대량 생산하고 이마트·네이버 채널을 통해 판매하면 지역 소상공인은 판매량을 크게 늘릴 수 있다.이마트도 이를 통해 급성장하는 밀키트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는 계산이다. 올해 상반기 기준 이마트의 밀키트 상품 판매량은 전년 동기보다 229.4% 증가했다. 이달 들어서도 전년에 비해 150% 이상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노브랜드, 베트남 상품 본격 유통
이마트의 PB(자체브랜드) 노브랜드가 이마트의 전략적 파트너인 베트남 타코그룹의 손을 잡고 베트남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타코그룹이 베트남 내 이마트 점포를 2025년까지 11개로 크게 늘리고, 노브랜드 상품들도 본격적으로 유통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응엔 훙 민(Nguyen Hung Minh) 타코그룹 부회장은 이 같은 내용을 지난 5월 31일 정기주총에서 발표하면서 "베트남 내 이마트를 현재 1개(고밥점)에서 2025년까지 11개까지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올해는 투득, 떤푸, 떠이닌, 고저우 등 부지가 확보된 지역부터 먼저 출점을 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공개했다.
이마트, 쓱배송 충청권 새벽배송
SSG닷컴은 새벽배송 시장에 진출한 지 만 2년 만에 충청권까지 외연을 넓히게 됐다. 배송 지역은 기존 SSG닷컴에서 주문하고 이마트에서 출발하는 '쓱배송(주간배송)' 권역과 최대한 동일하게 잡았다. 이마트 대전터미널점과 둔산점을 비롯해 청주점, 천안서북점, 펜타포트점, 세종점, 아산점 등 8개 점포에서 배송하는 대부분의 권역에서 새벽배송도 이용할 수 있는 셈이다. 이번 충청권 새벽배송을 위해 충청북도 청주에 별도 콜드체인 물류센터를 구축했다. 김포에 위치한 자동화 물류센터 '네오(NE.O)'에서 소비자 주문 내역에 따라 상품을 이동시키면 청주에 있는 물류센터에서 분류작업을 거쳐 충청권역 고객에게 새벽배송하는 형태다. SSG닷컴이 충청권으로 새벽배송을 확대하게 된 결정적인 요인은 수도권과 밀접한 지리적 이점과 더불어 높은 잠재 수요 때문이다. 실제로 김포에 위치한 네오에서 상품을 싣고 출발하면 3시간 이내에 충청도에 닿을 수 있을 만큼 가깝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이마트, 리뉴얼 점포 매출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증가
이마트는 지난 2019년 2분기 사상 첫 분기 적자를 낸 후 기존 점포 30% 이상을 리뉴얼 하겠다고 밝혔다. 온라인에 비해 대형마트가 경쟁력을 갖는 식품 코너를 확대하고 비(非)식품은 볼거리를 제공하는 전문몰 중심으로 배치, 온라인 배송 강화를 위한 PP센터를 확대했다. 작년 월계점을 시작으로 △신도림점 △춘천점 △순천점 △강릉점 △광주점 △천안점 △칠성점 △양산점 9개 매장을 리뉴얼했다. 리뉴얼 이후 올해 4월 기준으로 모든 점포 매출이 전년 대비 두자릿수 증가했다. 월계점은 작년 대비 57.20%, 춘천점은 68.40%, 칠성점 42.50% 증가하면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9651

이마트2021 ver.

경쟁사 비교

이마트

매출액22조 330억

영업이익3,626억

대표사업유통기업, 대형마트

현황온오프라인 경쟁력 강화, 이베이코리아 인수

경쟁사
  • 홈플러스
  • 롯데쇼핑
  • 그 외
    코스트코, 마켓컬리

홈플러스

매출액8조 5,682억

영업이익2,409억

대표사업대형종합 소매업

현황온오프라인 경쟁력 강화

롯데쇼핑

매출액17조 6,220억

영업이익4,279억

대표사업종합 유통 업체

현황롯데온의 새로운 서비스 도입, 해외 이커머스 사업 정리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9651

이마트2021 ver.

강점STRENGTH

온오프라인 사업 강세

약점WEAKNESS

몰리스의 부진

기회OPPORTUNITY

이베이코리아 인수

위협THREAT

대형마트의 어두운 전망

강 점STRENGTH
온오프라인 사업 강세
이마트가 유독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는 이유는 온라인 사업 때문이다. 이마트는 지난해 온라인 통합법인 '쓱닷컴'을 설립하고, 온라인 사업 확대에 집중했다. 우선 서울 수도권 배송 강화를 위해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네오(NE.O)를 확충했다. 기존 할인점에서 온라인 주문을 접수 처리할 수 있는 PP센터도 대폭 확대했다. 쓱닷컴으로 들어온 주문 중 '쓱배송'은 할인점 PP센터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출로 인식되어 오프라인 매장 실적까지 개선하고 있다.
약 점WEAKNESS
몰리스의 부진
이마트의 펫용품 전문점 '몰리스펫샵' 매각이 지지부진하다. 반려동물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지만 이는 온라인에 한정된 현실이다. 오프라인 점포인 몰리스펫샵은 코로나 19 시대를 맞아 소비자로 부터 점차 외면받고 있다. 몰리스펫샵은 온라인 채널 확대를 통해 판로를 넓히고 있지만 일반 펫샵과 별반 다를 바 없다는 게 약점이 지적된다. 이마트의 반려동물 전문점 몰리스펫샵은 매각을 공식화하지는 않았지만 잠재적 원매자들과 접촉하며 매각 기회를 모색 중이다.
기 회OPPORTUNITY
이베이코리아 인수
신세계는 최근 온라인 경쟁력을 대폭 강화하며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유통 강자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이커머스 3위 업체인 이베이코리아 인수는 온라인과 디지털로 기존의 사업 구조를 180도 전환하는 계기가 됐다. 신세계그룹은 이커머스 업계에 비해 강점으로 평가되는 이마트의 신선식품 등 상품 경쟁력과 이베이코리아의 270만 유료고객을 비롯해 국내 최대 규모의 판매자 풀, 개발자 등 인적 역량을 더해 ‘완성형 이커머스’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위 협THREAT
대형마트의 어두운 전망
대형마트는 시장 성숙화로 인한 경쟁의 심화, 장기적인 저성장 기조에 따른 민간소비의 위축, 대형마트 출점/영업시간에 대한 규제 강화로 성장에 제한을 받고 있다. 또한 1인 가구의 증가, 고령화 등으로 인한 소량, 근린형 소비패턴의 확대, 인터넷, 모바일 쇼핑의 급성장 및 업태간의 경쟁 심화로 인해 어려운 시장 환경에 놓여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9651

이마트2021 ver.

비전
풍요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
언제 어디서나 고객 곁의 이마트, 풍요로운 일상을 만드는 이마트, 가격 혜택을 약속하는 이마트,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이마트
미션
언제 어디서나 고객 곁의 이마트
다양한 쇼핑채널로 고객을 찾아갑니다. 언제 어디서나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누를 수 있도록 할인점, 트레이더스, 온라인몰, 슈퍼마켓, 전문점 등을 육성합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Ownership
Ownership. for Customer. 고객을 최우선으로
02
Passion
Passion. for Brand.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03
Creative.
Creative. Thinking. for Design. 열린 마음과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9651

이마트2021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접수
  2. 02서류전형
  3. 03면접전형
  4. 04Professional
    Internship
  5. 05최종입사
Professional Internship
신세계의 대졸신입채용 지원자는 회사 고유의 인턴십 과정인 Professional Internship을 수료해야 한다. 강의나 견학 위주의 형식적인 인턴십이 아닌, 지원한 직무를 실제로 체험함으로써 본인의 적성과 능력을 확인하는 직무중심(Professional)의 인턴십 과정을 7주간 경험한다.
Dream Stage(직무오디션)
Dream Stage는 지원자가 지원한 직무에 반드시 필요한 차별화된 인재임을 자유로운 형식으로 세일즈하는 오디션 형식의 직무역량 프리젠테이션 면접이다. 주제와 관련된 본인의 생각, 아이디어, 경험 등을 해당직무의 내부 전문가들 앞에서 자유로운 형식으로 프리젠테이션하고 직무 잠재역량을 평가 받는다.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이마트,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