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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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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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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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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2021 ver.

기업개요

고객

인터넷 망 사용자

자사

이동통신 및 인터넷 망 사업자

경쟁사

KT
LG유플러스

종합분석

STRENGTH
종합 플랫폼사로서의 역량 강화
WEAKNESS
이커머스 분야 11번가의 수익성 부진
OPPORTUNITY

5G 가입자 증가로 인한 평균매출 개선

THREAT
MZ세대 중심의 알뜰폰 가입자 증가

사업개요

무선통신
66.0 %
유선통신
18.3 %
보안
6.7 %
커머스
4.3 %
기타
4.7 %

재직자가 본 SK텔레콤

83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4
커리어성장
82
근무시간휴가
84
경영진비전
81

"야근이 없어서 좋다. 다음 날까지 연장되는게 아니라서 좋다."

"통신 전반적인 것을 배울수있고! 일한만큼 노력의 결과 있음"

"변화하려는 시도를 다각도로 하고있어서 미래가 기대됩니다"

"직원들 복지, 자율복장, 연봉 업계최고대우, 자율책임근무제"

"성과, 결과가 너무 중시되는 조직이다보니 업무 스트레스가 너무 심하다."

"수직적인 문화가 많이 남아있어 새로운 문화 전파속도가 느립니다."

※ 20210820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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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SK텔레콤은 유선통신사업과 무선통신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로, 무선통신사업에서 가입자 점유율 1위를 지켜오고 있다.

무선통신 66.0 %
이동전화 및 요금제 판매
유선통신 18.3 %
유선전화, 기업 데이터, 초고속인터넷, IPTV
보안 6.7 %
ADT캡스 : 인력 및 기계경비, 정보보호 등
커머스 4.3 %
11번가 : 전자상거래 등
기타 4.7 %
디스플레이 및 검색광고, 컨텐츠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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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2021 ver.

SK텔레콤의 현황은?

#영업보고서 #보도자료

사업부별 현황

SK텔레콤은 2019년 5G서비스를 세계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하여 2020년 말 가입자 548만, 시장점유율 46%를 달성하는 등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행객 감소로 인한 로밍매출 축소 등에도 불구하고 3%에 달하는 이동전화 매출 성장을 달성하였습니다.
미디어사업은 4월 종합유선방송 2위 사업자인 티브로드와 합병을 완료하여 연말 유료방송가입자 870만 명을 확보하였고, 하반기 IPTV 순증 1위를 기록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출범한 웨이브는 콘텐츠 경쟁력 강화와 가입자 확대를 통해 국내 OTT 강자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보안사업영역에서는 ADT캡스와 인포섹의 통합으로 융합 보안 사업자로의 전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홈보안, 주차, 방역 등 새로운 사업모델과 Global 진출을 통해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커머스 사업에서는 11번가는 업계의 치열한 경쟁 상황에도 불구하고 2년 연속 영업흑자, 10% 이상의 거래액 성장을 달성하였으며, 글로벌 이커머스 리더인 아마존과 제휴를 체결하였습니다. SK스토아는 분사 3년만에 티커머스 업계 1위로 부상하였습니다.

모빌리티 사업부 분사

티맵모빌리티가 SK텔레콤에서 분사해 신설법인으로 공식 출범했다. 티맵모빌리티는 다양한 운송수단을 구독형으로 제공하는 올인원서비스를 2022년 선보인다. 최종적으로 하늘을 나는 플라잉카 등 미래차시장까지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외에도 차량공유 · 렌터카 등 ‘e헤일링’,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 차량 내 결제 등 ‘T맵오토’, 택시호출 · 대리운전 등 ‘모빌리티 온디맨드’, 주차 · 광고 · 보험 등 “T맵라이프플랫폼‘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글로벌 차량공유기업 우버와 협력도 본격화한다. 우버는 티맵모빌리티에 5천만 달러를 투자하고 SK텔레콤과 함께 설립하는 합작법인(JV)에 1억 달러를 투자한다. 합작법인은 내년 4월쯤 설립된다.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은 “정보통신기술(ICT)로 모빌리티 생태계에 새바람을 일으키기 위해 전문회사를 출범하게 됐다”며 “플라잉카를 비롯해 대리운전, 주차, 대중교통을 아우르는 대한민국 대표 모빌리티 라이프 플랫폼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2021 사업방향은?

#신년사 #보도자료

AI혁신 · 이종 비즈니스간 초협력 · ESG 경영 강화
박정호 SK텔레콤 CEO가 비대면 온택트 신년인사회에서 “AI혁신과 ESG 경영을 통해 사랑받는 빅테크 기업이 되자”고 강조했다. 박정호 CEO는 “AI가 회사의 모든 업무와 대고객 서비스의 혁신의 기반이 되어야 한다”며 AI의 전방위 확산을 강조했다. 박 CEO는 “우리는 이미 많은 서비스에 AI를 적용하고 있지만 아직은 완벽하지 않다”며 “상황에 따른 고객의 니즈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AI 기반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같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을 위해 이종 비즈니스간 초협력과 개방성을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우리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예측하지 못한 ‘블랙스완’을 맞아 기민하게 대응했지만, 2021년에는 더욱 예상치 못했던 위험과 파고를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정호 CEO는 빅테크 기업이 가져야할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팬데믹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께 우리의 ICT 역량을 통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자”며 “사회 구성원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사랑받는 빅테크 기업이 돼야 한다”며 ESG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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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AR로 창덕궁 구현
· 미더스(MeetUs)기반 양방향 원격수업 서비스 개발
· 언택트 VR 콘서트 ‘부르다 프로젝트’ 공개
· 국내 최초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 출시

사업성과

· WCA2020 클라우드 네이티브 부문 수상
· 이동통신 3사 중 무선통신 품질 1위

어떤 사업을 했을까?

AR로 창덕궁 구현

SK텔레콤은 문화재청, 구글과 손잡고 창덕궁을 AR로 구현한 앱 서비스 ‘창덕 아리랑(ARirang)’을 공개했다. 스마트폰으로 창덕궁 금천교를 비추면 전설 속 동물 해치가 증강현실(AR)로 나타난다. 화면 속 해치를 따라가다 보면 궁 구석구석에 얽힌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낙선재 안마당에서는 궁중무용인 ‘춘앵무’를 추는 무희들을 만날 수 있다. 출입이 통제된 희정당과 후원 내부 등은 가상현실(VR)로 360도 돌려볼 수 있다. 코로나19에 대응해 비대면 관람 서비스도 내놓는다. SK텔레콤은 다음달 중순 비대면 관람 앱 ‘창덕 아리랑 앳홈’을 선보일 예정이다. 앱을 켜면 AR과 VR로 창덕궁 구석구석을 관람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앱 개발을 위해 구글과 영국의 넥서스스튜디오, 한국 AR 개발사인 시어스랩과 협력했다. 구글의 클라우드 기반 증강현실 플랫폼인 ‘AR 코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번 AR 서비스는 SK텔레콤의 5세대(5G) 모바일 에지컴퓨팅(MEC) 기술이 앱에 적용된 첫 사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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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더스(MeetUs)기반 양방향 원격수업 서비스 개발
SK텔레콤이 그룹 영상통화 서비스 '미더스(MeetUs)' 기반 양방향 원격수업 서비스를 개발한다. 양방향 원격수업 서비스는 코로나19로 온라인 학습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학생이 오프라인 수업과 유사한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교육에 특화할 예정이다. SK텔레콤과 광주광역시교육청은 광주 지역 312개 초 · 중 · 고교 약 20만명 학생을 대상으로 양방향 원격수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으로 올해 말까지 개발 완료 이후 2021년 1학기부터 일선 학교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미더스 기반 양방향 원격수업 서비스에 5세대(5G) 이동통신 ·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고품질 영상통화, 영상 · 음성인식 기술 통한 교사-학생 강화된 소통 기능, 최적화된 교육용 UI · UX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언택트 VR 콘서트 ‘부르다 프로젝트’ 공개
SK텔레콤이 인기 가수가 국내 관광 명소에서 펼친 공연을 VR 영상으로 제공하는 언택트 콘서트 ‘부르다(VURDA, a Voice Uniquely Recorded in Diverse Area)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코로나19로 인해 공연 관람과 여행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국민들에게 위로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가수 정은지, 데이식스, 이적 등은 광명동굴, 윤동주문학관 등 국내 관광 명소에서 공연을 펼치고, SK텔레콤은 이를 VR 콘텐츠로 제공한다. VR 콘텐츠는 이날부터 SK텔레콤의 VR 플랫폼 ‘점프(jump) VR’ 앱에서 시청할 수 있다. 이번에 제작된 VR콘텐츠에는 시청자들의 실감나는 감상을 돕는 몰입형 오디오 기술이 적용됐다. 몰입형 오디오 기술을 통해 현장의 바람 소리와 장소 특성에 따른 울림 등을 생생하게 담았으며, 시청자의 시선이 이동함에 따라 음향 효과가 달라져 시청자는 마치 현장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공연을 즐길 수 있다.
국내 최초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 출시
SK텔레콤이 한국 최초로 AI 반도체를 자체 개발하고 글로벌 AI 반도체 시장 공략에 나섰다. AI 반도체 시장은 2024년 50조원 규모의 성장이 예상된다. AI 반도체는 AI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 · 저전력으로 실행하는 데 특화된 비메모리 반도체다. AI의 핵심 두뇌에 해당한다. 현재 대부분의 기업은 그래픽처리장치(GPU)를 활용해 AI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지만 비싼 GPU 가격과 큰 전력 사용량 문제로 운영비용에 부담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SK텔레콤이 선보인 사피온 X220은 데이터센터에 적용 시 기존 GPU보다 데이터 처리 용량이 1.5배 많지만 가격은 절반 수준이고 전력 사용량도 80% 정도다. 사피온은 인류를 뜻하는 ‘사피엔스’와 영겁의 시간을 뜻하는 ‘이온’의 합성어로, 인류에게 AI 혁신의 혜택을 꾸준히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SK텔레콤은 AI 반도체 핵심 코어 설계 역량을 바탕으로 정부와 대·중소기업과 협력해 글로벌 AI 반도체 시장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WCA2020 클라우드 네이티브 부문 수상
SK텔레콤이 영국 런던에서 언택트로 개최된 '월드 커뮤니케이션 어워드(WCA)'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부문을 수상했다. WCA는 영국의 텔레콤 전문 매체인 Total Telecom 주관으로 1999년에 처음 제정됐다. 전 세계 통신사, 제조사를 대상으로 기술, 콘텐츠 등 총 23개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룬 기업을 선정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부문은 클라우드 기술과 활용성에서 뛰어난 혁신을 이룬 기업에 수상하는 것으로 SK텔레콤은 '멀티 클라우드 기반 5G 에지 플랫폼 및 서비스'로 수상했다. SK텔레콤은 자체 개발한 MEC 플랫폼을 기반으로 AWS 웨이브렝스, MS 애저 등 멀티클라우드를 지원하는 5G MEC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으며, 도이치텔레콤 등 글로벌 통신사들과 '텔레콤 에지 클라우드 TF'를 구성, 클라우드게임, 스마트팩토리 등 초저지연 서비스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기도 하다.
이동통신 3사 중 무선통신 품질 1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개한 '2020년도 통신서비스 커버리지 점검 및 품질평가' 결과에 따르면 이통사별 5G 다운로드 속도는 SK텔레콤이 상반기 대비 6.60Mbps 빨라진 795.57Mbps를 기록해 1위에 올랐다. 이번 품질평가는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주최로 진행됐다. 5G의 평가대상 지역은 올해 상반기 서울 및 6대 광역시에서 하반기 전국 85개 시 주요 행정동으로 확대됐다. LTE에서도 이통사별 다운로드 전송속도는 SK텔레콤이 207.74Mbps로 가장 빨랐으며 상반기 5G 통신서비스 커버리지 점검 및 품질평가에서도 이통 3사 중 5G 다운로드 속도가 가장 빨랐다. 5G 커버리지(도달거리) 내에서 5G 서비스를 이용하던 중 LTE로 전환된 비율은 SK텔레콤(3.95%), LG유플러스(4.29%), KT(8.22%) 순으로 집계됐다. 이 수치는 5G 이용 중 전파가 LTE로 전환된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낮을수록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기업 전용 5G 서비스 P-5GX 출시
·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출시
· AI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클라우드 레이다' 출시
· 지하철 실시간 혼잡도 안내 서비스 실시

사업성과

· T다이렉트샵, 레드닷 어워드 수상
· 2분기 영업이익 10% 증가

어떤 사업을 했을까?

기업 전용 5G 서비스 P-5GX 출시

SK텔레콤이 산업 데이터의 철저한 보호를 원하는 업체들을 위해 기업 전용 5G 서비스인 ‘프라이빗(Private)-5GX(P-5GX)’를 출시했다. ‘P-5GX’는 기업 전용 5G 네트워크, 전용 MDMS, 전용 요금제 등을 통해 고객사가 완벽한 네트워크 보안 속에서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P-5GX’의 가장 큰 장점은 AI 지능형 망 제어 기술을 통해 기존 망을 사용하면서도 고객사의 데이터 사용 구간을 개별적이고 독자적인 네트워크로 구분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P-5GX’ 가입 기업은 허가한 단말에 한해 사내 네트워크 이용이 가능하도록 트래픽과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는 반면, 외부의 네트워크 접근은 철저하게 차단할 수 있다. 또한, 기존 망과 구분되어 서비스가 제공되는 만큼 ‘P-5GX’ 사용자는 가장 짧은 경로를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해 ‘빠른 응답 속도’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메모리 저장 기능이 제한된 ‘보안 유심’을 탑재해 데이터 유출의 가능성을 완벽히 차단한다.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출시
SK텔레콤이 메타버스 회의 플랫폼 '이프랜드(ifland)'를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출시했다. 안드로이드 OS 기반으로 먼저 출시된 이프랜드는 현재 누구나 구글 플레이스토어, 원스토어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추후 단계적으로 iOS 및 VR 디바이스 등으로 서비스 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이 서비스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는 '누구든 되고 싶고, 하고 싶고, 만나고 싶고, 가고 싶은 수많은 가능성들이 현실이 되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비대면 회의가 각광받는 요즘 시대에 회의 앱으로 사용될 가능성도 충분하다. SK텔레콤은 이 메타버스 공간을 통해 국내외 주요 포럼 및 강연 · 페스티벌 · 콘서트·팬미팅 등 대규모 행사를 개최하고, '심야 영화 상영회' · '대학생 마케팅 스쿨' · '명상 힐링' 등을 운영하는 등 이용자들의 수요에 맞춘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운영해 메타버스 대중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AI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클라우드 레이다' 출시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기반 차세대 클라우드 관리플랫폼 '클라우드 레이다'를 출시했다. 클라우드 레이다는 SK텔레콤 AI 기술을 적용해 최적화된 클라우드 비용 관리가 가능한 미래형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CMP)이다. 고객 클라우드 이용내역을 학습해 클라우드 비용 예측, 오류 발생 가능성 사전 탐지와 원인 파악을 통해 자원 최적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클라우드 이용 관련 정확한 비용 분석과 최적의 리소스 활용 방안을 확인, 불필요한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서비스는 멀티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도 통합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모바일에지컴퓨팅(MEC), 클라우드 네트워크, 클라우드 보안 등 SK텔레콤 클라우드 서비스 전반에 대한 종합 관리가 가능하다. 클라우드 레이다로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MS) 애저 클라우드 등을 관리할 수 있으며 연말까지 구글, 네이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로 관리 범위를 확대한다.
지하철 실시간 혼잡도 안내 서비스 실시
SK텔레콤이 서울교통공사, 티맵모빌리티와 함께 서울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실시간 지하철 칸별 혼잡도 안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하철 칸별 실시간 혼잡도는 서울교통공사의 실시간 열차 위치, SK텔레콤의 T-WiFi 정보, 티맵 모빌리티의 역정보 등 실시간 데이터를 종합해 티맵모빌리티의 ‘TMAP 대중교통’ 앱과 서울교통공사의 ‘또타지하철’ 앱을 통해 제공된다. 실시간 혼잡도 안내 서비스는 이용객이 가장 많은 2호선부터 시작되며, SKT와 서울교통공사는 적용 노선 확대를 논의 중이다. 2호선 이외의 노선에 대해선 ‘TMAP 대중교통’ 기존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측’ 혼잡도를 제공 중이다. 또한 상세화면에선 가장 여유로운 칸 2곳(‘추천’으로 표기됨)도 볼 수 있다. SK텔레콤 박명순 Infra Value 혁신그룹장은 “3사가 첨단 ICT와 통신 인프라를 활용해 지하철 실시간 칸별 혼잡도를 제공하는 것은 사회문제 해결에 민관이 힘을 모은 의미 있는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T다이렉트샵, 레드닷 어워드 수상
SK텔레콤의 T다이렉트샵의 브랜드 아이덴티티(BI)가 ‘2021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가 주관하는 국제 디자인 공모전으로 1955년 제정됐다. IDEA, iF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힌다. SK텔레콤은 T다이렉트샵의 브랜드가 온라인 고객경험을 넘어 휴대폰 구입, 서비스 개통, 배송까지 고객이 일관적이고 강렬한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현한 점과 단일 색상의 무코팅 인쇄 변경 등 친환경 디자인을 구현한 점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행복배송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이 경험하는 구매 여정에서 ‘빠르게, 직접 제품을 받을 수 있는’ 브랜드 가치를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대담한 로고 타입에 화살표를 형상화했다. 패키지, 안내 책자, 배송 전문 매니저의 유니폼 등에도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선보였다.
2분기 영업이익 10% 증가
SK텔레콤이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21년 2분기 매출 4조 8,183억원, 영업이익 3,966억원, 순이익 7,957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전년보다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4.7%, 10.8% 증가했으며, MNO와 New ICT 등 전 사업 영역에서 성장을 보여줬다. New ICT 매출은 전년보다 10.1% 증가한 1조5,779억원을 기록했다. New ICT 사업은 지난해 2분기부터 5분기 연속해서 전년보다 두 자릿수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같은 기간 New ICT 사업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31~32%대 수준을 유지하며, 전체 매출의 1/3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MNO사업은 5G 가입자 확대 등의 영향으로 전년보다 2.7% 증가한 3조 21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SKT는 5G 전국망을 조기 구축하는 등 인프라를 지속 고도화하고 있다. SKT와 SKB는 2분기에 전분기보다 285.3% 증가한 CapEx 8492억원을 집행했으며, 올해도 전년 수준의 유무선 설비 투자를 예정하고 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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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SK텔레콤

매출액18조 6,247억

영업이익1조 3,493억

대표사업통신사업, 미디어사업, 보안사업, 커머스사업 등

현황공장 압축기 AI 관리 구독서비스 출시, 양자암호 적용 생체인증 카드키 출시

경쟁사
  • KT
  • LG유플러스
  • 그 외
    KT엠모바일, LG헬로비전 등

KT

매출액23조 9,167억

영업이익1조 1,841억

대표사업통신서비스, 전기통신업, 위성방송서비스 등

현황24시간 상담 AI 보이스봇 '지니' 도입, 배달 상권 무료 분석 서비스 출시

LG유플러스

매출액13조 4,176억

영업이익8,862억

대표사업이동통신사업, 초고속 인터넷, IPTV 사업 등

현황5G 기반 프리미엄 M2M 출시, IPTV 기반 홈트레이닝 서비스 출시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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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종합 플랫폼사로서의 역량 강화

약점WEAKNESS

이커머스 분야 11번가의 수익성 부진

기회OPPORTUNITY

5G 가입자 증가로 인한 평균매출 개선

위협THREAT

MZ세대 중심의 알뜰폰 가입자 증가

강 점STRENGTH
종합 플랫폼사로서의 역량 강화
SKT의 온라인쇼핑,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모빌리티서비스, 메타버스 플랫폼 등을 섭렵하는 SKT인베스트먼트의 종합 플랫폼사로서의 기업가치 제고가 확실시 되고 있다. SKT는 온라인쇼핑 플랫폼 11번가를 비롯해 OTT 플랫폼 웨이브(WAVVE), 음원 플랫폼 플로(FLO), 모빌리티서비스 플랫폼 티맵(UT 포함), 앱마켓 플랫폼 원스토어, 그리고 최근 출시한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까지 전방위적인 플랫폼 역량을 갖췄다. 2023년부터는 본격적인 고성장 플랫폼 자회사들이 상장을 이어간다. 원스토어를 시작으로 ADT캡스, 11번가, 콘텐츠웨이브, 티맵모빌리티를 순차적으로 상장될 예정이다.
약 점WEAKNESS
이커머스 분야 11번가의 수익성 부진
11일 SK텔레콤의 영업실적 공시를 통해 공개된 11번가의 2021년 2분기 매출액은 1,329억원, 영업손실은 14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1번가는 올해 상반기 코로나19과 이커머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추가 비용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11번가는 상반기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지각변동 속에서 미래 성장기반을 다지기 위한 전략으로 동영상 리뷰, 라이브 방송 기반의 동영상 커머스와 협업을 통한 배송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 왔다.
기 회OPPORTUNITY
5G 가입자 증가로 인한 평균매출 개선
5G 가입자가 꾸준히 늘면서 통신 3사의 든든한 수익원으로 자리매김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2021년 6월 말 기준 5G 가입자는 1,647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3% 증가했다. 연내 2,000만명을 넘길 전망이다. 5G 시장이 확대되면서 통신 3사의 무선사업 매출과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도 큰 폭으로 개선되고 있다. SK텔레콤의 2분기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3조 216억원으로 집계됐다. 통신 3사는 3분기에도 5G 가입자 확대를 통해 실적을 더욱 끌어올릴 전망이다. SK텔레콤은 2021년 5G 가입자 1000만명 돌파를 목표로 내세운 상태다.
위 협THREAT
MZ세대 중심의 알뜰폰 가입자 증가
이동통신 3사보다 저렴한 요금으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알뜰폰’ 가입자가 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1년 5월까지 알뜰폰 가입자가 957만 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1년 전보다 200만 명 가까이 늘어난 수치로 올해 안에 1,000만 가입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한때 알뜰폰은 '효도폰'으로 불리며 비교적 휴대폰 이용량이 적은 고연령층을 위한 요금제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최근 들어선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리서치 업체 컨슈머인사이트 조사에 따르면 4년 전인 2017년 하반기만 해도 전체 알뜰폰 가입자 중 20대 비율은 11%였지만 2020년 하반기엔 18%까지 늘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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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2021 ver.

비전
고객, 구성원,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최고의 가치로 추구하는 ICT 복합 기업
SK텔레콤은 고객, 구성원, 이해관계자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 · 경제의 발전 및 인류의 행복에 공헌합니다. 또한, AI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가며, ICT 혁신을 통해 사회적 난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 나가겠습니다.
VWBE
01
Voluntary
자발적이고
VWBE
02
Willingly
의욕적인
VWBE
03
Brain Engagement
두뇌활용

어떤 인재를 원할까?

#SK인재상

01
경영철학에 대한 확신
경영 철학에 대한 확신과 VWBE를 통한 SUPEX 추구 문화로 이해관계자 행복 구현
02
패기
과감한 실행의 패기
일과 싸워서 이기는 패기를 실천하는 인재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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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직무면접
  3. 03SKCT
  4. 04최종면접
SK그룹 공채
SK텔레콤은 SK그룹에서 진행하는 상 · 하반기 공채에서 함께 신입사원을 채용한다.
채용 홈페이지
SK텔레콤은 채용홈페이지를 통해 회사 생활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한 이해, 직무와 관련된 정보 습득 등을 위한 탭들을 운영하고 있다.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면 해당 홈페이지 열람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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