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로
스크롤하세요

SK이노베이션(주)

2021 ver.

1,7798

SK이노베이션(주) 2021 ver.

  • 개요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어떤 기업일까?
  • 뉴스캐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최신 이슈 캐치
  • 심층분석
    경쟁사비교
    종합분석
  • 취업캐치
    기업 문화는 어떨까?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1,7798

SK이노베이션(주)2021 ver.

기업개요

고객

주유소, 군관납, 항공사, 해외 등

자사

석유화학 제품 생산
배터리 개발

경쟁사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종합분석

Strength
배터리 사업의 급속한 성장
Weakness
정유 · 화학 사업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Opportunity

윤활유 시장 회복에 따른 실적 회복

Threat
배터리 원재료의 지속적인 가격 상승

사업개요

석유사업
66.0 %
화학사업
21.0 %
윤활유사업
7.0 %
배터리사업
5.0 %
기타
1.0 %

재직자가 본 SK이노베이션

88

조직문화분위기
87
연봉복지
89
커리어성장
87
근무시간휴가
88
경영진비전
87

"자기 능력만큼 월급이 올라가고 회사분위기가 밝고 긍정적이다."

"성과급이랑 복지가 다른곳이랑은 넘사벽으로 좋아서 최고이고 휴가사용이 눈치없이 쓸 수 있음"

"고용안정성도 굿!"

"야근이 한주에 3번씩도 있을정도로 바쁘다."

"회식이 잦은달에는 매우 자주 있는게 단점"

"울산이라는 지역을 보고와야한다. 인프라가 안좋기때문에 감안하고 오시길 바랍니다."

※ 20210820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7798

SK이노베이션(주)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SK이노베이션은 국내 최초 정유 · 화학 회사인 대한석유공사에서 출범한 대한민국 1위 정유회사이자, SK에너지, SK종합화학 등 총 5개의 자회사가 함께 석유·화학, 윤활유, 원유 및 석유 · 화학 수출입 사업 분야를 필두로 활약하는 글로벌 에너지·화학 기업이다.

석유사업 66.0 %
석유제품 제조/판매, 원유/석유제품 등 Trading사업, 투자사업 등
화학사업 21.0 %
화학제품 제조 및 판매 등
윤활유사업 7.0 %
윤활기유 제조 및 판매, 윤활유 제조 및 판매 등
배터리사업 5.0 %
리튬전지 제조 및 판매 등 투자회사
기타 1.0 %
석유개발사업, 소재사업, 사업지주회사, 투자회사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1,7798

SK이노베이션(주)2021 ver.

SK이노베이션의 현황은?

#영업보고서

석유 · 화학사업부 현황

석유사업은 COVID-19 에 의한 운송 연료 중심의 수요 급감과 국제유가 및 정제마진의 폭락 등 대외환경이 급속도로 악화되었습니다. 시황 악화가 장기화되면서 수익성 개선을 위한 탄력적 운영, 고정비 절감, 설비 최적화 등을 추진함과 동시에 “Less Carbon, More Green” 방향성을 가지고 기존 Refining Biz 중심의 사업구조를 재편하여 Carbon 감축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방향으로 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레핀 계열은 위생용품/언택트 등 팬데믹 대응을 위한 석유화학제품 수요 증가 및 글로벌 설비 트러블 등으로 강세를 보였으나, 주력제품인 PX를 포함한 아로마틱 계열은 의류/섬유 소비 부진 및 다운스트림인 PTA 신증설 지연 등으로 연중 약세 시황이 지속되었습니다. 화학사업은 Operation Excellency 제고 및 노후 설비 폐쇄를 통한 운영 효율화에도 불구하고, 1,212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회사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프랑스 Arkema社의 Functional Polymer사업을 인수하는 등, 고기능성 소재의 전략적 투자를 통한 제품 Portfolio 고도화 및 Global 입지 강화를 추진하였으며, 전기차 및 차량 소재 경량화 추세에 발맞춘 차세대 기술 개발 및 고부가 소재 판매 확대를 도모하며 미래 성장 Option발굴에 힘쓰고 있습니다.

윤활유 · 석유개발사업부 현황

윤활유사업은 COVID-19로 인한 Global 경기 침체로 기유 및 윤활유 제품 수요가 하락했음에도, Refinery 가동량 감축에 따른 기유 공급량 감소 영향으로 다른 사업 대비 상대적으로 양호한 2,62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였습니다. 2021년에도 기유 시장은 COVID-19로 인한 수급 변동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나, 저점도 신규격 발효 및 규제 강화에 따른 Gr-III 추가 수요와 제한적 신증설 영향으로 시황은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에도 Global Partnering 등을 통한 성장 기회를 지속 모색하여 고급 기유시장에서 Global 리더의 지위를 확고히 해 나가는 동시에 친환경 윤활유 제품 확대 등을 통해 Green 관점에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 낼 것 입니다.
석유개발사업은 COVID-19 및 산유국 간의 감산합의 실패 등의 영향으로 국제 유가가 급락하면서 전년 대비 452억원 감소한 48억원의 영업적자를 시현하였습니다. 당사는 2019년 중 페루 자산의 대부분을 매각하였으며, 중국 및 베트남 광구 운영권 확보 등을 통해 Operatorship 중심의 Portfolio를 재편하는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2021 사업방향은?

#신년사 #영업보고서

미래성장 가속화 및 사업 혁신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에 더 이상 지체할 시간이 없는 만큼 전면적이고 총체적인 변화로 '새로운(New) SK이노베이션'을 만들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 총괄사장은 "친환경 에너지와 소재 중심 기업을 목표로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를 설정했다"며 "올해 친환경 중심의 전면적·근본적 혁신으로 그린밸런스2030을 완성해 새로운 SK이노베이션을 만들자"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친환경 중심 미래 성장 가속화, 석유화학 사업 혁신 성과 창출, 위기 정면돌파 문화 구축 등 3대 핵심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이어 "배터리 사업은 SK이노베이션의 BaaS(Battery-as-a-Service) 사업 확장을 통해 추가적인 가치를 확보하자"고 했다. 현재 생존의 문제에 직면한 석유, 화학, 윤활유 사업과 관련해서는 "국내외 다양한 파트너링 방안에 대해 발굴해야 한다"며 "바이오연료, 친환경 윤활유, 친환경 트레이딩, 수소 등 친환경 사업모델을 구체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화학 사업에서 범 지구적 환경 문제인 플라스틱 이슈를 선도적으로 해결하는 '친환경 화학 기업(Green Chemical Company)'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친환경 사업모델 개발 및 배터리 미래사업 추진

석유, 화학, 윤활유사업은 현재 직면하고 있는 생존의 문제를 극복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Biz Sustainability 확보를 위한 구조적 혁신에 집중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국내외 다양한 Partner들과의 Joint Venture 등 Partnering 방안을 적극 발굴하고 가시적인성과를 시현할 것입니다. 아울러 Biofuel, 친환경 윤활유, 친환경 Trading, Hydrogen 등 친환경 Biz Model을 더욱 구체화 하고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통해 SK이노베이션 기업가치 제고의 든든한 기반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Battery와 소재 사업은 과감한 투자를 통해 기술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Global 생산기지를 확대해 나감으로써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는 Global Top-Tier Player로 빠른 시일 내에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특히, Battery 사업은 Manufacturing을 넘어 BaaS(Battery-as-a-Service) 사업으로의 확장을 통해 추가적인 Value를 Capture할 것입니다. 이에 더하여 우리가 가진 자산, 역량과 그룹 내외부의 자산, 역량을 결합한 친환경 Energy Solution & TTS(Total Transportation Service)를 새로운 미래 사업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최신 이슈 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1,7798

SK이노베이션(주)2021 ver.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SK그룹 교육 플랫폼 '마이써니(mySUNI)' 담당
· 폐플라스틱서 화학제품 원료 만드는 기술 도전
· 노벨상 수상자와 차세대 배터리 공동 개발
· 중국에 3번째 배터리 공장 투자

사업성과

· 배터리 국제공인교정기관 인정 획득
· FCW로 'CES 혁신상' 첫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SK그룹 교육 플랫폼 '마이써니(mySUNI)' 담당

SK이노베이션이 SK그룹 구성원의 교육 플랫폼인 '마이써니(mySUNI)'를 담당한다. 마이써니 관련 조직과 인력 등은 SK이노베이션에 속하게 된다. 여기서 만든 모든 콘텐츠는 SK그룹 구성원들이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단, 각 계열사는 자사의 임직원이 소비한 콘텐츠에 대한 비용을 SK이노베이션에 지급한다. 업종의 특성을 반영하는 대신 '혁신'이라는 추상적 의미를 담은 SK이노베이션의 사명도, 신사업 추진에 디딤돌이 됐다. SK그룹은 다른 계열사들도 SK이노베이션과 비슷한 방향으로 사명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마이써니는 SK그룹이 지난달 구성원 역량 강화를 위해 출범한 사내 교육 플랫폼이다. 마이써니에는 우선 연말까지 인공지능(AI), 디지털 전환(DT), 혁신 디자인, 행복, 사회적 가치, 리더십 등 8개 분야 450개 강의가 열린다. 이후 반도체, 에너지 솔루션 분야를 추가할 예정이다.

지금 바로 로그인하고
경쟁사 비교, SWOT 분석 등
전체 분석리포트를 확인하세요!

회원가입

폐플라스틱서 화학제품 원료 만드는 기술 도전
SK이노베이션이 제주클린에너지와 폐플라스틱에서 석유화학 원료를 만들어내는 열분해유 성능 개선 및 후처리 기술 검증을 위한 공동개발 계약을 맺었다. 열분해 유화기술이란 플라스틱 · 비닐 제조 기술을 역으로 구현한 것으로 폐플라스틱 · 폐비닐을 가열 분해해 석유화학 원료인 '열분해유'를 만들어내는 기술을 뜻한다. 열분해유로 플라스틱과 같은 석유화학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불순물 관리가 중요하다. 현재 국내 업체들은 폐플라스틱 처리 과정에서 생겨나는 불순물을 완벽하게 제거하지 못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오래도록 쌓아온 석유화학제품 처리 노하우와 연구개발 역량으로 제주클린에너지와 함께 불순물을 대폭 줄이는 기술을 개발해 상품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향후 SK이노베이션은 폐플라스틱에서 뽑아낸 열분해유를 SK울산콤플렉스 정유·석유화학 공정에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노벨상 수상자와 차세대 배터리 공동 개발
SK이노베이션이 2019년 노벨화학상 수상자 존 굿이너프 교수와 차세대 배터리 중 하나로 높은 평가를 받는 리튬 메탈 배터리를 구현하기 위한 '고체 전해질' 연구를 진행한다. 리튬 메탈 배터리를 만들기 위해선 충전할 때 리튬이 음극 표면에 쌓여 배터리 성능을 떨어뜨리고 화재나 폭발을 유발하는 덴드라이트(Dendrite) 현상을 해결해야 한다. 굿이너프 교수와 공동개발하게 될 고체 전해질은 이 현상을 막을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현재 주류를 이루는 리튬이온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는 800와트아워(Wh/L)가 한계인데, 리튬 메탈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를 1,000Wh/L 이상으로 높일 수 있다. 에너지 밀도가 높아지면 부피를 적게 차지하기에 전기차에 더 많은 배터리를 넣어 주행거리를 크게 늘리거나 차체를 가볍게 만들 수 있다.
중국에 3번째 배터리 공장 투자
SK이노베이션이 중국 배터리 업체와 합작법인 형태로 중국 내 3번째 배터리 공장 투자를 단행했다. SK이노베이션은 나머지 지분 51%를 보유한 EVE와 공동으로 해당 공장을 운영하게 된다. 생산 규모는 연산 10GWh(기가와트시) 규모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할 예정이다. 후이저우 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는 중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 등 전기차 모델에 탑재될 전망이다. 앞서 SK이노베이션이 베이징자동차와 합작한 창저우(常州) 공장은 지난해 완공돼 가동하고 있고, EVE와의 또 다른 합작공장인 옌청(鹽城) 배터리 공장은 시운전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회사 측은 EVE 합작 공장이 가동하게 되면 내년 중국에서만 약 27GWh 규모, 내후년에는 30GWh 안팎 규모의 배터리셀을 생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전기차 시장에 대응하고, 수주 물량 공급과 함께 추가적인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투자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배터리 국제공인교정기관 인정 획득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품질센터가 국제공인교정기관으로 인정을 받았다. 배터리 품질 테스트에 대한 국제적 신뢰성을 갖추고 국제 표준에 맞춘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 품질센터는 지난 2017년부터 충·방전기, 극저온부터 극고온까지 온도 실험을 할 수 있는 챔버 등 배터리 테스트 장비가 정확한 실험값을 가질 수 있도록 관리하는 노하우를 쌓으며 국제공인교정기관 인정을 준비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한국생산성본부 등과 협력해 교정품질시스템을 구축, 한국계량측정협회에서 교정관리책임자 및 전문교정 인력 교육과 양성을 진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주요 교정분야의 측정심사, 교정환경심사, 교정품질매뉴얼 등 30개 문서 및 현장심사를 거쳐 국제공인교정기관 인정을 받게 됐다. 국제공인교정기관이 된 SK이노베이션에서 발행한 교정성적서는 전세계 65개국 74개 인정기구 간 상호인정협정을 통해 국제 공인성을 보장받는다.
FCW로 'CES 혁신상' 첫 수상
SK이노베이션의 소재사업 자회사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주력 상품 FCW(Flexible Cover Window)가 세계 최대 가전 · IT 박람회인 CES를 주관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로부터 최근 'CES 2021 혁신상'을 수상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FCW는 혁신적인 기술력과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아 '웨어러블 테크놀로지'(Wearable Technology) 분야에서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그동안 SK이노베이션 계열이 기존 석유, 화학 산업에서 벗어나 사업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혁신하기 위한 '딥체인지' 노력의 결실이라는 평가다. SK이노베이션은 이 같은 딥체인지 성과를 대내외적으로 알리기 위해 2019년부터 석유화학 업계 최초로 CES에 참가했으며, 이번에 최초로 혁신상까지 수상하게 됐다. FCW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제품 브랜드 이름이다. 스마트폰 화면보호 필름과 유사한 형태의 투명 폴리이미드(CPI)에 내구성을 높이는 하드코팅 처리를 한 제품이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벙커C 보일러 친환경 LNG로 교체
· 포드와 전기차 배터리셀 합작법인 설립
· K그린 스타트업 지원
· 6년만에 ESS 재진출 및 배터리 밸류체인 구축

사업성과

· 에너지 '우수사업장' 인증에너지
· 상반기 영업익 3년 만에 1조 달성

어떤 사업을 했을까?

벙커C 보일러 친환경 LNG로 교체

SK이노베이션이 지난 1962년에 만들어진 국내 최초 석유 제품 생산 공장인 울산CLX에서 석유정제 시설 가동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 마지막 벙커C 보일러의 가동을 멈췄다고 밝혔다.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이지만, 생산 공정에는 가장 친환경적인 방법을 적용해야한다는 SK이노베이션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기존 벙커씨를 사용하도록 설계된 연소설비들을 전면 교체하고, LNG가 연소할 때 발생하는 연소 공기 부족, 보일러 튜브 온도 상승 등의 제약 요소를 해소할 수 있도록 설계를 변경했다. 친환경 LNG로 연료 전환에 따라 기존 벙커씨 사용 대비 동력보일러에서 배출하는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등이 대폭 감소하게 된다. 연간 이산화탄소 16만톤, 질소산화물(NOx) 858톤 규모로 기존 배출량 대비 각각 약 25%와 72%를 줄일 수 있다.
포드와 전기차 배터리셀 합작법인 설립
SK이노베이션은 미국 포드와 전기차 배터리 합작사를 설립하기로 했다. 합작사에서는 파우치 배터리가 생산될 계획으로, SK이노베이션이 현재 미국 조지아주에 건설 중인 공장(약 20기가와트시·GWh)보다 규모가 클 것으로 알려졌다. SK이노베이션이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합작사를 설립하는 건 처음이다. 포드는 미국 2위 완성차 업체로 기존 내연기관차를 탈피하고 전기차 사업으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 SK이노베이션과 손을 잡았다. 포드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전환에 220억달러(약 25조원)를 투자하기로 하고 핵심 기술들을 확보하는 중으로, 전기차 핵심 동력인 배터리 마련에 뛰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열린 콘퍼런스콜에서 전기차 파워트레인 핵심 부품인 모터와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SW)를 생산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이제는 안정적인 배터리셀 생산을 보유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K그린 스타트업 지원
SK이노베이션이 ESG 생태계 확장을 위해 중기부, 창진원이 주관하는 ‘창업도약패키지-대기업 협업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대기업의 인프라와 노하우, 투자연계 등 지원을 통해 스타트업이 대기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설한 프로그램이다. SK이노베이션은 친환경 분야에 참여한다. 최근 발표한 파이낸셜 스토리의 그린 전략을 사회적으로 완성해 나간다는 방침에 따라 해당 프로그램을 함께하게 됐다. SK이노베이션과 함께하는 친환경 분야 프로그램은 ‘에스케이와 그린 스타트업이 함께 만든다’는 의미를 담은 ‘에그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SK이노베이션은 선정된 스타트업 중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의 워크샵을 통해 SK이노베이션 계열 사업자회사들과 협업을 진행하며, 공동사업화 기회를 제공키로 했다. 공동사업화가 가능한 분야로는 주유소 플랫폼 친환경 아이템, 폐플라스틱 수거/재활용, 전기차배터리 재활용, 생산설비 적용 저탄소 기술 등이다.
6년만에 ESS 재진출 및 배터리 밸류체인 구축
SK이노베이션이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에 다시 진출한다. 지난 2015년 ESS 사업에서 사실상 손을 뗐는데, 6년만에 ESS 사업에 재시동을 걸었다. 탄소배출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친환경에너지, 신재생에너지 시장이 커지고 ESS의 활용도도 함께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서이다.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사업을 미래 먹거리로 낙점했는데 차량용배터리, ESS, 폐배터리 재활용 등을 통한 배터리 밸류체인 구축에 나섰다. 차량용 배터리를 재사용해 ESS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SK이노베이션이 시장에 다시 뛰어든 이유다. 차량용 배터리 사업을 주력으로 하게 될 SK배터리는 폐배터리를 수거해 ESS로 재탄생시킴으로써 원가절감 효과와 함께 추가 매출도 올릴 수 있다. 전체적인 배터리 생산량이 늘어나게 되는 셈이다. SK이노베이션은 그간 비어있던 ESS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차량용 배터리 생산→ESS로 재사용→폐배터리 재활용'으로 이어지는 배터리 사업 선순환 구조를 완성할 수 있게 됐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에너지 '우수사업장' 인증에너지
SK이노베이션의 서산 배터리 공장이 제조 공정상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한 성과를 인정받아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에너지효율목표제 우수사업장' 인증을 받았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한 '2020년 연간 국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에너지효율 목표제' 시범사업에 참여했다. 한국에너지공단은 참여 기업들의 에너지 절감 이행 실적을 평가하고 공신력 있는 제3자 기관을 통해 우수사업장을 인증한다. 이번 인증은 지난해 시범사업에 참여한 총 44개 사업장 중 SK이노베이션을 포함한 19개 사업장에만 수여됐다. 특히 SK이노베이션 서산공장은 에너지절감 성과가 가장 뛰어났던 3개 사업장에 해당해, 직접 인증서 수여식을 갖게 됐다.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셀 하나를 생산하는데 사용한 에너지를 전년보다 7%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으며, 전방위적인 혁신으로 절감 효과가 목표치의 두배를 넘는 15%에 달했다. 이를 통해 절감한 에너지는 약 23만 8,000기가줄(GJ)로, 약 25억원에 해당한다.
상반기 영업익 3년 만에 1조 달성
SK이노베이션이 올 들어 2분기 연속 5,0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2021년 상반기 ‘1조 클럽’에 진입했다. 유가 · 석유화학 제품 가격 상승, 배터리 판매 실적 호조 등이 수익성 개선을 견인했다. SK이노베이션은 2분기 매출 11조 1,196억원, 영업이익 5,06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55.9%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윤활유 사업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한데다 배터리 사업의 영업손실이 줄어든 영향이다. 사업부문별로는 석유사업 영업이익은 정제마진 하락과 유가 상승 폭 축소에 따른 재고 관련 이익 감소 등으로 전 분기대비 1,830억원 감소한 2,331억원을 기록했다. 미국과 유럽 내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산에 따른 수요 기대감으로 휘발유 · 등유 · 경유 등 주요 석유 제품 크랙이 상승했으나, 중질유 크랙 하락으로 정제마진은 전 분기대비 하락했다. 화학사업 영업이익은 전 분기대비 496억원 증가한 1,679억원을 기록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1,7798

SK이노베이션(주)2021 ver.

경쟁사 비교

SK이노베이션(주)

매출액20조 1,598억

영업이익-1조 9,361억

대표사업정유사업

현황국내 첫 탄소중립 휘발유 판매, 한전과 전기차 충전 협력사업 업무협약 체결

경쟁사
  • GS칼텍스
  • S-OIL
  • 그 외
    현대오일뱅크 등

GS칼텍스

매출액22조 3,006억

영업이익-9,192억

대표사업정유 및 석유화학 제품 생산

현황카카오모빌리티 300억원 투자,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

S-OIL

매출액16조 8,297억

영업이익-1조 991억

대표사업정유, 윤활기유 및 석유화학 제품 생산

현황무재해 800만 인시 달성, 신규 석유화학 복합시설(RUC/ODC)의 본격 가동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1,7798

SK이노베이션(주)2021 ver.

강점STRENGTH

배터리 사업의 급속한 성장

약점WEAKNESS

정유 · 화학 사업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기회OPPORTUNITY

윤활유 시장 회복에 따른 실적 회복

위협THREAT

배터리 원재료의 지속적인 가격 상승

강 점STRENGTH
배터리 사업의 급속한 성장
SK이노베이션이 그린사업을 본격 가속화한다. 실제 몇 가지 수치들만 살펴보면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의 흑자전환은 시간문제다. 우선 미래 담보된 먹거리라 할 수 있는 수주 잔고가 현재 1TWh 이상으로 이를 금액 환산시 130조원 상당이다. CATL, LG에너지솔루션에 이은 3위 규모다. 배터리 매출액도 빠르게 늘고 있다. 지난해 1조 6,000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는 그 두 배 수준인 최소 3조원 이상, 2025년에는 15~20조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점유율도 점차 늘려나가는 중이다. 6월 한 달 간 전세계 전기차에 탑재된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이 189.7% 늘어난 1.4GWh를 기록했다. 순위는 5위지만 성장률만 놓고보면 CATL, LG에너지솔루션 등을 앞지른다.
약 점WEAKNESS
정유 · 화학 사업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SK이노베이션은 2025년까지 그린자산 비중을 70%까지 늘릴 계획인데, 주력사업이었던 정유사업 축소가 불가피하다. 현재 정유·석유화학과 연관된 사업이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해 규모 축소에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SK이노베이션은 상반기 총 약 20조원의 연결매출을 올렸다. 이중 SK에너지의 매출이 11조 4,225억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SK종합화학, SK인천석유화학이 각각 5조 7,954억원, 2조 5,992억원으로 그 뒤를 따랐다. 최근 분사를 결정한 배터리 사업부문의 경우 1조 1,564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배터리 사업부의 매출은 SK이노베이션 전체 매출의 5% 수준에 불과하다.
기 회OPPORTUNITY
윤활유 시장 회복에 따른 실적 회복
윤활유 사업이 전년동기는 물론 전분기 대비해서도 선전했다. 업계 관계자는 "수요가 회복되는 가운데 윤활유 설비들의 정기 보수와 글로벌 정유시설들 낮은 가동률의 영향으로 타이트한 공급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스프레드가 추가 확대됐다"고 분석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9,628억원이 증가하며 흑자전환한 5,065억원이었는데, 윤활유 사업은 전년 374억원 대비 505%나 증가한 2,265억원이었다. 윤활유의 경우 하반기에도 공급량이 증대됐으나 재고 비축 수요와 진성 수요 회복에 따른 견조한 스프레드를 유지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위 협THREAT
배터리 원재료의 지속적인 가격 상승
국내·외 배터리 업체들이 배터리 원재료가 되는 금속을 자체적으로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배터리에 쓰이는 금속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광물자원공사에 따르면 전날 기준 니켈의 가격은 1t당 1만 9,505달러로 전년 평균 대비 5,715.69달러 올라 41.45%의 상승폭을 보이고 있다. 코발트 가격은 5만 2,330달러로 전년 평균 대비 2만910달러 올라 66.55% 상승했다. 리튬 가격은 1㎏당 96위안으로 전년 평균 대비 58.70위안 올라 157.37%의 상승폭을 나타냈다. 향후 전기차 수요가 더욱 증가하면서 배터리 원재료를 확보하려는 업체들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기업 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1,7798

SK이노베이션(주)2021 ver.

경영철학
이해관계자의 행복
VWBE를통한 SUPEX추구 변화
* SUPEX : Super Excellent Level의 줄인 말로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수준
VWBE
01
Voluntary
자발적이고
VWBE
02
Willingly
의욕적인
VWBE
03
Brain Engagement
두뇌활용

어떤 인재를 원할까?

#SK인재상

01
경영철학에 대한 확신
경영 철학에 대한 확신과 VWBE를 통한 SUPEX 추구 문화로 이해관계자 행복 구현
02
패기
과감한 실행의 패기
일과 싸워서 이기는 패기를 실천하는 인재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1,7798

SK이노베이션(주)2021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필기시험
  3. 031차면접
  4. 04최종면접
필기시험
SK그룹의 인적성검사인 SKCT 시험을 진행한다.
1차면접
직무역량면접, 공통역량면접, 패기면접, 영어회화 면접 네 단계로 진행된다.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SK이노베이션(주),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