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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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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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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2021 ver.

기업개요

고객

전세계
B2B, B2C

자사

현대자동차그룹 완성차 기업

경쟁사

한국GM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종합분석

STRENGTH
발빠른 전기차 생산체계 구축
WEAKNESS
품질관리 리스크 관리 미흡
OPPORTUNITY

자동차 경기 회복 및 수출 확대

THREAT
세계적인 내연기관 자동차 퇴출 계획 수립

사업개요

완성차 및 부분품 제조
100.0 %

재직자가 본 기아

85

조직문화분위기
84
연봉복지
86
커리어성장
85
근무시간휴가
87
경영진비전
84

최근 몇년 근무 환경이 많이 좋아진것을 체감한다.

"직장분위기가 많이 열려 있어서 의견개진에 자유로운 편이다."

"복지수준도 좋고 자기계발도 지원해줘서 능력향상에 도움이 된다."

꼰대가 많다. 회사가 너무 커서 인간적이지 않고 조직간 silo 심하다.

"연봉인상률이 높지않음"

※ 20210701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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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기아는 1992년 설립되어 현재 현대자동차그룹의 자회사로서 각종 차량과 부품의 제조 및 판매, 차량 정비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완성차 및 부분품 제조 100.0 %
각종 차량과 부품의 제조 및 판매, 차량 정비 등
승용 : K시리즈, 레이, 모닝, 스팅어
친환경 : EV6, 니로 시리즈, 쏘렌토 하이브리드, K시리즈 하이브리드, 봉고III EV, 탑차 EV, 성력 EV
RV : 니로, 셀토스, 스포티지, 쏘렌토, 모하비, 카니발, 카니발 하이리무진
택시/버스/상용 : K시리즈 택시, 봉고III, 탑차, 건설, 성력, 수송, 그랜버드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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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의 현황은?

#영업보고서

"기아"로 브랜드 리뉴얼 및 사업 외연 확장

올해의 시작과 함께 기아는 대대적인 변화를 대내외에 선포하며 브랜드의 재탄생을 알렸습니다. 특히, 새로운 기업 미션을 비롯하여 새로운 사명과 로고, 슬로건 등을 전세계에 공개했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사명 변경에 대해 주주 여러분의 승인을 받고, 정식으로 기아의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기아자동차에서 기아로 사명을 변경하는 것은 곧 業의 확장을 의미하며, 기아는 이제 차량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을 넘어 고객에게 혁신적인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탈바꿈할 것입니다.

글로벌 시장 입지 마련

기아는 글로벌 시장에서 266만 2천대를 판매하여 시장 점유율 3.7퍼센트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0.5퍼센트포인트 상승한 수치로, 글로벌 시장 입지를 확대하여 미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북미 시장에서는 SUV 판매 확대를 기반으로 시장점유율 증가 및 손익 개선을 이뤄냈고, 유럽 시장에서는 친환경차 판매비중을 확대하여 CO2 배출규제를 조기에 달성하고 전동화선도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했습니다. 또한 국내 시장에서는 역대 최대 판매를 달성하였고, ‘19년 처음 진출한 인도 시장에서는 TOP4 달성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021년 사업방향은?

#영업보고서 #PlanS

미래 사업 전환
미래전략 측면에서는 선제적 EV 전환과 클린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을 핵심 목표로 하는 Plan S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7월 출시 예정인 첫 전용 전기차 EV6의 성공적 론칭을 통해 EV 시장의 입지를 확대하고, 전 차급에 걸쳐 전기차 라인업을 보유하여 전기차 Tier 1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PBV 분야에서는 기존차를 활용해 PBV 시장을 빠르게 개척하고, 오픈 이노베이션과 독자 플랫폼 개발 을 통해 사업을 확장하여 글로벌 No.1으로 도약하겠습니다. 모빌리티 영역에서는 B2C는 물론, B2B, B2G까지 다양한 고객군의 니즈에 대응하고, EV를 활용하여 기아만의 차별화된 모빌리티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신규 비즈니스의 성공 사례를 지속적으로 축적하여 미래사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겠습니다.

고객 중심 기업 도약 · 기본 내실 강화

기아는 존재 이유를 고객에서 찾고자 기업 미션을 새롭게 정의하였고, 사명과 로고를 포함한 모든 브랜드 자산의 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 중심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첫 시작점으로, 기아는 최고의 고객가치 창출을 모든 경영활동의 목표로 삼고, 고객 관점으로 모든 내부 프로세스를 혁신하고자 합니다. 특히, 안전과 품질 이슈에 선제적 으로 대응하여 고객 신뢰를 높이고, 우리의 강점인 품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실제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내부적으로 조직문화 혁신에 집중하고 있으며, ESG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겠습니다.
수요 회복과 연계하여 판매를 확대하고, 사업계획 달성을 통해 미래 투자 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겠습니다. 국내 및 선진 시장에서는 시장 입지를 강화하고 EV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겠습니다. 신흥시장에서는 내연기관 차량 중심으로 판매를 지속 확대하고, 고관세에 대비해 CKD 사업을 통해 시장 지배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고정비 절감과 생산성 제고를 통해 전사 수익성을 높이고, 전기차 원가 절감에 집중하여 내연기관 차량과 동등한 수준의 EV 가격 경쟁력과 수익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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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모하비 더 마스터 '그래비티' 출시
·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위한 알뜰폰 사업자 등록 추진
· 그랜버드 프라이버시 31 출시
· 독일 전기차 충전서비스 론칭

사업성과

· ISO 안전보건 · 환경 통합 인증 취득
· 굿디자인 어워드 운송디자인 부문 2개 제품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모하비 더 마스터 '그래비티' 출시

기아자동차가 하비 더 마스터의 디자인 차별화 모델 '그래비티'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이번에 추가된 그래비티는 기존 모하비 더 마스터의 최상위 트림 '마스터즈'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를 적용해 실내외 고급감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기아차는 그래비티 모델에 신규 블랙 라디에이터 그릴과 블랙 도장 20인치 휠을 기본 적용해 강인하고 당당한 이미지를 연출했다. 실내는 스티어링 휠, 센터 콘솔, 1·2열 도어 암레스트 및 도어 센터 트림에 부드럽고 내구성이 좋은 고급 소재 '알칸타라'를 입히고 동승석 크래쉬 패드에만 적용했던 무드 램프를 1열 양쪽 도어 트림까지 확장시켜 고급감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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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위한 알뜰폰 사업자 등록 추진
기아자동차가 SK텔레콤으로부터 제공받던 차량 관제를 SK텔레콤으로부터 망을 빌려 직접 제공한다. KB국민은행 알뜰폰과 다른 점은 휴대폰을 판매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사물인터넷(IoT) 차량 관제 서비스를 통신사를 통하지 않고 직접 제공하기 위해서라는 점이다. 당장은 우보(UVO) 앱을 깔고 원격으로 차량에 시동을 걸거나 차에 타기 전 에어컨을 켜는 기능 등에 한정되지만, 5G · 6G 통신망까지 활용하게 되면 초저지연 기능을 활용한 자율주행까지 확대할 수 있다. 이에 기아자동차는 중앙전파관리소에 통신재판매 사업자로 등록하고, 세종텔레콤도 차량관련 서비스를 위해 설비보유 알뜰폰 사업을 추진 중이다.
그랜버드 프라이버시 31 출시
기아차가 고급 대형버스 그랜버드 슈퍼 프리미엄에 좌석간 항균 커튼 등 비대면 사양을 포함한 '그랜버드 프라이버시 31'을 출시했다. 이번 모델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 맞춰 개인의 독립된 공간을 확보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좌석간 전후 거리를 845㎜에서 900㎜로 55㎜ 넓히고, 시트 좌우 크기를 480㎜에서 630㎜로 150㎜ 늘려 탑승객의 독립 공간을 확대한 독립 우등시트를 적용했다. 또 좌석간 항균 커튼을 설치해 비말을 차단하고 탑승자 간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게 했다. 이온을 발생시켜 항균과 제균 작용을 하는 플라즈마 클러스터 이오나이저를 비롯해 공기청정기와 실내 공기 자동환기장치, 운전 중 공기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전동식 해치도 추가했다.
독일 전기차 충전서비스 론칭
기아자동차가 전기차 충전 서비스 '기아 차지(Kia Charge)'를 독일에서 론칭,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에 나섰다. 기아 차지는 독일 내 공공충전소 98%를 이용할 수 있다. '기아 차지'는 유럽 전역에 걸쳐 설치된 16만 7,000여개에 달하는 공공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아차는 9월 이탈리아와 폴란드, 스페인을 시작으로 오스트리아, 프랑스, 독일, 스위스 등 총 7개국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해왔다. 전기차 보급 속도가 빠른 유럽에는 이미 수많은 공공 충전소가 있다. 그러나 충전소 운영 사업자와 요금 부과 방식 등에 따른 호환성 문제로 아무 곳에서나 충전하는 데 제약과 불편함이 뒤따랐다. '기아 차지'는 이 같은 불편함을 줄이고자 스마트폰 앱이나 RFID 카드를 이용해 어느 곳에서나 간편하게 충전하고 월 단위로 요금을 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유럽 전역의 공공 충전소를 하나의 앱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접근성도 획기적으로 높였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ISO 안전보건 · 환경 통합 인증 취득
기아차는 내부 인프라 구축에 더해 외부 기관의 공식 검증을 통한 시스템 정착의 필요성을 인식해 'ISO 통합인증 취득'을 추진했으며, 세계 3대 인증기관 중 하나인 디엔브이 지엘 코리아(DNV-GL Korea)로부터 ISO 45001(안전보건)과 ISO 14001(환경) 통합 인증을 취득했다. 기아차가 국내 자동차 업계 최초로 취득한 'ISO 통합인증'은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선제적 예방하고 조직의 안전보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국제표준인 'ISO 45001(안전보건)', 환경사고 사전 예방을 통해 쾌적한 사업장과 지역사회를 구축하고 환경 위험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국제표준인 'ISO 14001(환경)'의 두 경영시스템을 아우르고 있다. 향후 기아자동차는 선 구축된 안전환경 통합 경영시스템을 해외 사업장으로 단계별 확장해 2022년까지 본사 · 국내공장 · 해외공장의 'ISO 통합인증'을 달성할 계획이다.
굿디자인 어워드 운송디자인 부문 2개 제품 수상
기아의 3세대 K5와 4세대 쏘렌토 등 2개 제품이 미국 '2020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운송 디자인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3세대 K5는 과감하게 연출한 외장 디자인과 미래 지향적이고 하이테크한 이미지의 실내를 갖췄고, 2020년 3월 출시한 4세대 쏘렌토는 이전 모델들이 보여준 고유의 강인한 디자인에 에 세련되고 섬세한 이미지를 함께 담아 기존 SUV 디자인의 전형성을 완전히 탈피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유럽지역 우버 전기차 보급 협력
· 전국 매장의 '기아스토어' 리뉴얼
· 새 기아 앰블럼을 탑재해 '더 2022 K5' 출시
· The 2022 쏘렌토 출시

사업성과

· 1분기 매출 13.8% 증가에 이어 2분기 실적 호조세
· 동남아 시장, 인도에서 일본 차 입지 위협

어떤 사업을 했을까?

유럽지역 우버 전기차 보급 협력

기아가 글로벌 승차 공유 서비스 기업 우버와 함께 유럽 내 전기차 보급 확대에 나선다. 니로 EV 등으로 구성된 자사 전기차 특별 구매 혜택을 유럽 내 우버 드라이버에게 제공하는 전기차 파트너십을 우버와 체결했다. 기아의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관련 사업전략인 ‘플랜 S’를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고 소음이 적은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고 쾌적한 도심환경 조성을 위해 공동 협력에 나서는 것이다. 유럽 약 20개국의 우버 드라이버를 대상으로 첨단 전기차를 공급하는 등 우버와의 전략적 제휴를 지속 강화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전국 매장의 '기아스토어' 리뉴얼
기아가 7,000여개 전국 매장을 새로운 브랜드 전략이 반영된 '기아스토어'로 재단장한다. '쇼룸', '전시장' 등으로 불리던 판매 전시 공간의 명칭을 '기아 스토어'로 명명하고, 매장 디자인 표준을 공개했다. '기아 스토어'는 ▲전시존과 ▲고객존으로 구성된다. 제품을 실제로 접할 수 있는 공간인 전시존은 무채색을 활용해 미래 지향적인 느낌으로 구성됐으며 전시존 곳곳에 스틸 느낌의 소재를 활용한 빛 반사 등을 통해 차량을 보다 돋보이게 하고 공간 개방감을 극대화했다.고객이 편하게 휴식을 취하며 기아의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고객존은 우드톤을 활용해 미니멀하고 자연적인 감성을 가미한 따뜻한 공간으로 연출됐다. 전시존 내에서 차량을 바라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운지와 차량에 대한 정보를 자유롭게 찾아볼 수 있는 다목적 바 테이블 등을 마련해 방문한 고객이 보다 편하게 차량을 볼 수 있고, 또 외부의 고객도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는 공간으로 연출했다.
새 기아 앰블럼을 탑재해 '더 2022 K5' 출시
기아가 새로운 엠블럼을 탑재한 K5의 연식변경 모델 ‘더 2022 K5’를 출시했다. 주 고객층이 선호하는 다양한 사양을 트렌디 · 프레스티지 · 노블레스·시그니처 트림별로 기본화 하면서도 가격 인상 폭을 최소화해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게 기아의 설명이다. 더 2022 K5 하이브리드 모델은 전용 디자인이 특징이다. 기존 수평 패턴 타이거 노즈 라디에이터 그릴을 상어 이빨을 연상케 하는 샤크 투쓰 패턴으로 변경해 역동성을 더했다. 기존 샤크 스킨 그릴 디자인 콘셉트를 계승하면서도 보다 과감하고 정교하게 다듬어 고급감을 높였다. 트렌디 트림과 프레스티지 트림에는 기존 해당 트림에 없던 편의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기본 트림인 트렌디는 가죽·열선 스티어링 휠, 프레스티지는 전방 주차 거리경고 사양을 기본화해 상품성을 높였다. 노블레스 트림과 최상위 트림인 시그니처는 기존에 선택 사양으로 운영하던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을 기본 적용해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The 2022 쏘렌토 출시
기아가 쏘렌토 연식 변경 모델 'The 2022 쏘렌토'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The 2022 쏘렌토에 신규 엠블럼을 적용하고 주 고객층이 선호하는 다양한 사양을 트림별로 기본 적용해 상품 경쟁력을 강화했다. 기존 선택사양으로 운영해 온 LED 실내등을 모든 트림에 기본 적용하고 주력 트림인 노블레스 트림과 최상위 시그니처 트림에는 프리미엄 스티어링 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전방 충돌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을 기본 적용해 상품성을 높였다. 시그니처 트림에는 추가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을 기본 적용했다.아울러 쏘렌토의 최상위 트림인 시그니처에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를 적용한 '그래비티'를 디젤 엔진 모델까지 확대 운영해 고객들의 선택 폭을 넓혔다. 쏘렌토 그래비티는 20인치 블랙 알로이 휠과 볼륨감 있는 그래비티 전용 가죽시트를 비롯해 주요 외장 포인트를 블랙 색상으로 적용해 한층 더 강인한 이미지를 연출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1분기 매출 13.8% 증가에 이어 2분기 실적 호조세
기아는 1분기 신차 효과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반 성장하면서 시장의 기대치를 뛰어 넘는 실적을 보였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8% 증가한 16조 5,817억원, 영업이익은 142.2% 증가한 1조 764억원이다. 올해 초 '차(車)'를 떼고 '기아'로 사명을 변경한 기아는 국내 시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승승장구 하고 있다. 그 결과 기아의 글로벌 누적 판매량은 5월 5,000만대를 넘어섰다. 기아는 5월까지 국내 1,424만 581대, 해외 3,587만 9531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5,012만 112대를 판매했다. 지난 2017년 글로벌 누적 판매 4,000만대 돌파 이후 4년만의 기록이다. 2010년부터 매년 글로벌 평균 270만대를 판매, 특히 국내 시장에서 6년 연속 50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셈이다.
동남아 시장, 인도에서 일본 차 입지 위협
현대차·기아가 일본 차의 텃밭으로 불리던 동남아 시장에서 일본 업체를 제치며 선전하고 있다. 베트남은 1970년대 일본 차 업계가 진출한 이래 50년간 도요타·마쓰다 같은 일본 차 업계가 지배했던 시장이었다. 현지 맞춤형 신차 출시와 공격적인 투자 전략이 통한 결과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올해 1~5월 누적 2만 4,420대를 판매해 도요타 2만 4,112대를 제치고 작년에 이어 시장 1위 자리를 지켰다. 기아는 2만 3,440대로 3위에 올랐다. 세계 2위 인구 대국 인도에서도 지난달 현대차·기아는 총 3만 6,501대를 팔아, 일본계 업체이자 현지 시장의 맹주로 통하던 마루티스즈키 3만 2,903대를 월 판매에서 처음 제쳤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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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기아

매출액59조 1,681억

영업이익2조 665억

대표사업완성차 및 부분품 제조

현황우버와 전기차 보급 협업, 연이은 신차 출시 및 향후 신차 라인업 확보

경쟁사
  • 한국GM
  • 르노삼성자동차
  • 그 외
    쌍용자동차 등

한국GM

매출액8조 5,061억

영업이익-3,093억

대표사업완성차 디자인, 연구개발 및 생산

현황트래버스 프로모션 진행, 경차 스파크 단종 계획 수립

르노삼성자동차

매출액3조 4,008억

영업이익-797억

대표사업승용차 SM시리즈 및 SUV차량 QM시리즈 생산

현황XM3 출시 및 MZ세대 공략, 자동차 구독서비스 모빌라이즈 출시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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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발빠른 전기차 생산체계 구축

약점WEAKNESS

품질관리 리스크 관리 미흡

기회OPPORTUNITY

자동차 경기 회복 및 수출 확대

위협THREAT

세계적인 내연기관 자동차 퇴출 계획 수립

강 점STRENGTH
발빠른 전기차 생산체계 구축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전기차 등 생산체계를 발빠르게 구축했다. 신용평가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시장에서 전용 플랫폼을 갖춘 완성차회사는 테슬라와 폭스바겐 그리고 현대자동차와 기아 정도뿐”이라고 밝혔다. 기아는 2021년 5월까지 전기차 9만 6,200대 판매를 기록한데 이어 전용 전기차 EV6도 투입하며 전기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빠르게 확보하고 있다.
약 점WEAKNESS
품질관리 리스크 관리 미흡
품질관리 리스크가 현대차와 기아의 향후 신용도를 끌어내릴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바라보는 시각도 있다. 한국신용평가는 “소비자들의 품질 기대 수준이 높아지고 전장기술이 고도화하면서 품질문제 발생주기가 짧아지고 범위도 커졌다”며 “전기차 비중 확대로 신기술이 부각되면서 앞으로 품질관리 비용부담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2017년부터 해마다 엔진 관련 품질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2020년에는 엔진 외에 전기차 배터리 리콜 사태도 발생하면서 수천억원의 비용을 반영했다. 올해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구매단가 상승으로 애를 먹고 있다.
기 회OPPORTUNITY
자동차 경기 회복 및 수출 확대
자동차, 반도체 등 수출 호조 등에 힘입어 2021년 5월 수출물량지수가 9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산업연구원은 하반기에도 전반적인 세계 수요 회복과 전기차 및 고급차의 수출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자동차 수출액이 12.3%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차 · 기아의 해외 현지공장 가동률도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 5월 해외판매가 각각 전년 동월 대비 67.7% 및 74.2% 증가하며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같은 추세는 미국과 신흥국들을 포함한 주요 시장의 경기 회복에 따라 하반기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위 협THREAT
세계적인 내연기관 자동차 퇴출 계획 수립
자동차 시장이 가파르게 변화하고 있다. 친환경차가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각국 정부는 물론 자동차 업계에서도 '내연기관 퇴출'에 속도를 낸다. 대표적인 사례는 이달초 열린 G7 정상회의다. 늦어도 2030년까지 내연기관 신차 판매를 금지하거나 최대한 억제하는 안에 합의했다. 법적 강제성을 띄는 것은 아니지만, ‘2030년 내연기관 퇴출’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한 대목이다. '급진파'로 분류되는 네덜란드와 노르웨이는 2025년부터 내연기관 신차 판매를 중단하겠다는 강수를 뒀다. 영국과 프랑스 등 유럽 주요 국가들도 ‘2030년 퇴출’로 시기를 앞당겼다. 자동차 강국 독일조차 내연기관 신차 판매 금지 시기를 2030년으로 잡고 민관 합동으로 일정을 조율하는 단계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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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인재를 원할까?

#현대자동차그룹_인재상

01
도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신념과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는 인재
02
창의
항상 새로운 시각에서 문제를 바라보며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을 실무에 적용하는 인재
03
열정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회사와 고객을 위해 헌신적으로 몰입하는 인재
04
협력
개방적 사고를 바탕으로 타조직과 방향성을 공유하고 타인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인재
05
글로벌마인드
타 문화의 이해와 다양성의 존중을 바탕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전문성을 개발하는 인재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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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접수
  2. 02서류전형
  3. 031차면접 및
    인적성검사
  4. 042차면접
  5. 05최종합격
인적성 검사
코로나19로 인해 한시적으로 적성을 제외한 인성검사에 한해 온라인으로 실시
Talent Pool
기아의 채용홈페이지에서는 Talent Community를 운영하며 현직자의 직무 소개 영상, 사내 문화, 채용 공고 등 지원에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으니 열람해 볼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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