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로
스크롤하세요

호텔롯데

2021 ver.

3450

호텔롯데 2021 ver.

  • 개요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어떤 기업일까?
  • 뉴스캐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최신이슈캐치
  • 심층분석
    경쟁사비교
    종합분석
  • 취업캐치
    기업문화는 어떨까?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3450

호텔롯데2021 ver.

기업개요

고객

B2B, B2C
관광 서비스 이용객

자사

글로벌 관광 서비스 기업

경쟁사

호텔신라
조선호텔앤리조트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종합분석

STRENGTH
면세점 MD 역량 기반의 온라인 판매 채널 확대
WEAKNESS
해외 호텔 실적 부진 및 지원 부담으로 차입금 증가
OPPORTUNITY

무착륙 국제관광 상품을 통한 면세품 수요 견인

THREAT
코로나19로 인한 관광 · 레저 수요 부족

사업개요

호텔사업
12.9 %
면세사업
81.9 %
월드사업
3.2 %
리조트사업
2.0 %

재직자가 본 호텔롯데

78

조직문화분위기
79
연봉복지
78
커리어성장
77
근무시간휴가
80
경영진비전
76

결혼 출산 육아에 대한 복지가 잘 마련되어있다. 남직원의 경우도 배우자 출산에 따른 복지 마련이 좋은 편. 기숙사제공으로 주거비와 식비를 아낄 수 있음

"대기업인 것, 유니폼 입고 소속감이 있다는 것, 복지와 수평적인 관계에 노력하는 것"

급여가 너무 적다. 전환률이 매우 낮다. 타지생활이 맞지 않는 직원에게는 조금 힘들 것.

"근무기간 이외에 근무해야 하는 경우"

※ 20210623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3450

호텔롯데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973년 주식회사 ㈜호텔롯데로 설립되었다. 면세사업부, 호텔사업부, 월드사업부, 리조트사업부 4개 사업부가 독립경영을 통하여 면세점, 호텔, 테마파크, 리조트, 골프장 사업을 영위하는 글로벌 관광서비스 기업이다.

면세사업 81.9 %
서울 명동 본점, 월드타워점, 부산점, 인천공항점 등 전국 총 8개의 매장 운영
상품에 부과되는 관세, 부가세 및 개별소비세 등 제세금이 유보된 면세 상품을 판매하는 소비사업
호텔사업 12.9 %
시그니엘 브랜드의 6성급 2개 호텔, 롯데호텔 브랜드의 5성급 18개 특급호텔, 롯데시티 브랜드의 4성급 8개 비즈니스호텔, L7 브랜드의 3개 라이프스타일 호텔 운영
월드사업 3.2 %
롯데월드 어드벤처, 민속박물관, 아이스링크 등의 롯데월드 테마파크 운영
롯데타워의 Seoul Sky 전망대, 롯데월드 몰의 아쿠아리움 운영
김해 롯데워터파크 운영
리조트사업 2.0 %
롯데스카이힐CC 제주 · 김해 운영
롯데리조트 속초 · 부여, 제주아트빌라스 리조트 운영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3450

호텔롯데2021 ver.

호텔롯데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면세점과 호텔의 글로벌 확장 및 서비스 다각화

당사는 현재 면세사업부, 호텔사업부, 월드사업부, 리조트사업부 4개 사업부로 나누어 독립 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면세사업부는 국내1위, 세계 2위의 면세업자로서 전세계 면세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및 모바일, 시내 및 공항 면세점을 포괄하는 독보적인 옴니채널 체계를 통해 시장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물류 인프라를 구축, 원패킹 서비스, 출국3시간 샵 등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롯데호텔은 최상급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6성급 호텔부터 젊은 층을 겨냥한 L7 라이프 스타일 호텔까지 브랜드 다각화를 통해 다양한 고객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글로벌 호텔 체인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 2020년에는 미국에 롯데호텔 시애틀을 추가 오픈했습니다. 추후, 점진적인 지역 비중 다변화 전략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여 글로벌 체인호텔로서의 입지를 더욱더 다져나갈 뿐만 아니라 위탁 경영 활성화를 통해 효율적 성장을 도모해 나갈 계획입니다.

테마파크 지속적 확대 및 복합레저 리조트 운영

월드사업부가 1989년 잠실에 개장한 롯데월드 어드벤처는 4계절 기후와 관계없이 즐길 수 있는 대한민국 유일의 서울 시내에 위치한 실내 테마파크입니다. 현재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파크 확장을 진행 중에 있으며, 다각적인 사업 확장을 모색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일환으로 2014년 김해에 롯데워터파크를, 롯데월드몰에 아쿠아리움을, 2016년 말에는 언더씨킹덤을 오픈하였습니다. 2017년에는 국내 최고 높이의 롯데월드타워에 전망대 SEOUL SKY를 오픈하여 다양한 컨텐츠를 손님들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월드사업부는 국내 최고의 테마파크를 운영한 노하우를 십분 활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드릴 것 입니다.
총 322실의 객실과 아쿠아가든, 골프장, 아울렛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춘 롯데리조트부여는 역사, 레저, 쇼핑이 공존하는 복합 리조트 입니다. 아트빌라스는 세계적인 건축가 5인의 독창적인 디자인 철학과 제주의 자연이 어우러져 만들어진 고품격 프리미엄 리조트로, 차별화된 서비스와 품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리조트사업부는 자연과 문화 그리고, 휴식이 있는 차별화된 리조트 개발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최상의 서비스와 최고의 휴식을 선사할 것 입니다.

2021년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면세점 판매채널 다각화
롯데면세점은 여행객을 대상으로 면세품을 팔았던 기존 방식과 다른 방법을 찾아 실적 부진을 최대한 방어하는 것이 주요 과제가 될 수밖에 없다. 면세점 사업부 이갑 대표이사는 항공업계의 새 수익원으로 떠오른 무착륙 관광비행, 온라인커머스에서 진화한 라이브커머스 등에서 새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무착륙 관광비행은 코로나19 사태로 승객이 급감해 어려움을 겪는 공항과 항공사들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만든 상품으로 기내 안에서 면세품 구매가 가능해 면세점업계의 새 수익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라이브커머스사업도 본격화하면서 코로나19 타격을 방어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용 축소를 위해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간 해외사업 확장에 다시 나서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2021년 들어 일본 간사이공항 면세점에 명품 브랜드를 추가하고 베트남 다낭시내점, 베트남 하노이시내점, 호주 시드니시내점 등 코로나19로 사실상 중단됐던 해외시장을 확장하겠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이갑 대표는 2021년 초 사내게시판을 통해 밝힌 신년사에서 “당장의 이익보다는 5년 이후를 보는 혜안으로 새로운 고객과 시장을 모색하고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겠다”고 말했다.

선진국 주요거점 및 베트남 신흥 시장 투트랙 공략

롯데호텔이 40여년 경영 노하우를 무기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공격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다. 특히 올해는 '투트랙' 전략에 방점을 두고 있다. 세계 주요 거점 도시에 지속적으로 진출해 단기간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베트남 등 성장성 높은 신흥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과거에는 비용 부담이 큰 직접 투자 방식으로 해외 진출에 나섰다. 하지만 직영 방식은 부지매입부터 건물을 짓기까지 기간이 오래걸리고 투자금도 만만치 않다. 코로나19로 인해 재무적인 압박이 커지자 리스크를 낮추고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 위탁운영을 통한 '자산경량화(asset light)' 전략으로 선회하고 있다. 이미 성숙한 호텔 시장으로 꼽히는 미국에서 운영 노하우와 수익관리 기법 등은 향후 롯데호텔의 경쟁력 상승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애틀 호텔 인수 사례처럼 금융 기업과 협업을 통한 해외 진출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시에 롯데호텔은 베트남을 비롯한 성장성이 높은 신흥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현재 신규 호텔 건설 공사에도 착수했다. 롯데호텔은 오는 2024년 L7호텔 하노이(가칭)와 롯데호텔 호치민(가칭)을 열고 하노이과 호치민에서 각각 2개 호텔을 운영할 방침이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3450

호텔롯데2021 ver.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롯데면세점, 내수 통관 면세품 전용 온라인몰 오픈
· 롯데면세점, 베트남 간편결제 서비스 단독 도입
· 롯데호텔, 드라이브 스루 및 심야 호텔요리 출시
· 롯데호텔, 레지던스 호텔 사업 진출

사업성과

· 롯데면세점,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관왕 달성
· 롯데호텔, 2020 GT 테스티드 어워즈 3관왕 달성

어떤 사업을 했을까?

롯데면세점, 내수 통관 면세품 전용 온라인몰 오픈

롯데면세점이 내수 통관 면세품 전용 온라인몰 '럭스몰'을 연다. 럭스몰에선 발렌시아가 · 토리버치 · 페라가모 등 40여개 해외 유명 브랜드 제품 2,000여종을 판매한다. '내수통관 면세품 판매'는 수입통관 절차를 거친 재고 면세품에 한해 해외 출국 예정이 없는 내국인에게 한시적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한 제도로, 롯데면세점은 그간 롯데면세점 고객라운지와 더불어 롯데그룹 통합 온라인 쇼핑몰인 '롯데ON', 롯데백화점, 롯데아울렛 등의 채널에서 내수통관 면세품을 판매해왔다. 그러나 오프라인 행사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한정된 인원만 쇼핑이 가능했고, 온라인 판매의 경우에도 정해진 기간에만 구매할 수 있어 고객이 쇼핑하는 데 불편함이 따랐다. 롯데면세점은 이러한 제한 사항을 보완하기 위해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접속 가능한 자체 온라인몰인 '럭스몰'을 오픈한다. 간편결제 서비스 또한 제공된다. PAYCO, 네이버페이 등 다양한 간편결제 수단으로 상품 결제가 가능하다.
롯데면세점, 베트남 간편결제 서비스 단독 도입
롯데면세점이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베트남에서 급속도로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전자지갑 결제서비스를 도입한다. 이번에 도입하는 전자지갑은 '사콤뱅크페이'와 '리엔비엣24h'다. QR코드를 활용한 베트남인 전용 간편 결제 서비스다. 베트남에선 전자지갑 결제수단 이용 비율이 약 21%로 젊은 층에선 신용카드만큼 보편적인 결제수단이다. 한국에 방문하는 베트남인 관광객들은 롯데면세점 전점에서 별도 환전 과정 없이 모바일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 베트남 현지 은행에서 운영하는 간편 결제 어플리케이션인 사콤뱅크페이와 리엔비엣24h 이용자라면 누구나 사용 가능하다. 사콤뱅크페이는 400만명, 리엔비엣24h는 300만명의 베트남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인기 플랫폼이다. 각 어플리케이션에 접속해 한국에서 사용 가능한 BC카드 QR코드를 생성 후 스캔만하면 바로 결제가 되는 방식이다. 특히 해외에서 카드사용 시 발생하는 해외결제 수수료가 없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롯데호텔, 드라이브 스루 및 심야 호텔요리 출시
롯데호텔 서울은 코로나19가 확산되던 지난 3월 국내 호텔 중 처음으로 드라이브 스루를 도입했다. 호텔 내 일식당 모모야마의 도시락과 베이커리 델리카한스의 빵 · 음료 세트를 내놨다. 코로나19로 3차 유행 이후 드라이브 스루 상품 매출은 약 30% 증가했다. 외출하는 대신 집에서 고급 음식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호응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되며 호텔의 부페 레스토랑이 수용 인원을 대폭 줄이고 오후 9시까지만 영업하자 드라이브 스루 수요는 더 커졌다. 이어 롯데호텔 서울은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새벽 5시까지 집에서 호텔 요리를 즐길 수 있는 ‘더 나잇 플렉스’를 출시했다. 기존 드라이브 스루는 호텔 레스토랑이 운영하는 시간에만 이용할 수 있다. 메뉴는 스테이크 샐러드와 모듬치즈 등 늦은 시간에 먹어도 부담이 크지 않은 요리와 함께 마실 와인을 판매한다. 전화로 예약하고 지정한 시간에 호텔 1층 픽업존에서 가져가거나 유료 배달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롯데호텔, 레지던스 호텔 사업 진출
코로나19 사태에 호텔업계 1위 롯데호텔이 기존 호텔과 리조트 사업에 이어 레지던스 사업 진출을 추진하고 나섰다. 또한 국내 호텔 대기업 중에서도 레지던스 사업 진출은 롯데가 최초다. 레지던스 호텔이란 장기 숙식이 가능한 숙박 시설로, 일반적인 호텔 객실에 취사가 가능한 주방과 세탁 시설 등이 추가된 형태다. 현재 레지던스 호텔 변경을 추진 중인 곳은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 위치한 롯데호텔 월드다. 롯데호텔 월드는 지난 1988년 서울 올림픽 전에 설립된 5성급 호텔로 롯데가 전개하는 주요 포트폴리오 호텔 중 하나다. 롯데호텔 월드가 위치한 곳은 잠실로, 현재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코엑스~잠실종합운동장 일대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 단지와 근접하다. 개발이 완료되면 삼성동과 잠실 일대는 국내 최대 상업문화 복합지역으로 부상하게 된다. 이에 따라 롯데호텔 월드 레지던스는 향후 삼성 일대 폭발적으로 늘어날 비즈니스 고객 수요를 잡을 수 있다는 구상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롯데면세점,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관왕 달성
롯데면세점이 40주년 기념 프로젝트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2관왕을 달성했다. 2020년 40주년을 기념해 진행한 헤리티지북과 엠블럼으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의 퍼블릭싱&프린트 미디어 분야와 브랜드 디자인&아이덴티 분야에서 각각 본상인 '위너'를 수상했다. 롯데면세점 40주년 기념 엠블럼은 영국의 유명 팝 아티스트인 스티븐 윌슨과의 콜라보레이션한 작품이다. 여행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면세점 유통의 특징을 살리면서, 끊임없이 성장하고자 하는 염원을 긍정적인 이미지로 각기 다른 40개의 풍선으로 형상화하여 표현했다. 특히 이번 수상은 전 세계 50여 개국, 7000여 건 이상의 출품작 가운데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선정된 것으로, 롯데면세점은 고무적인 분위기다. 독일 'IF디자인' 및 미국 'IDEA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1955년부터 제정된 디자인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상으로 평가된다.
롯데호텔, 2020 GT 테스티드 어워즈 3관왕 달성
롯데호텔이 세계적인 여행전문지 글로벌 트래블러가 주관한 ‘2020 GT 테스티드 어워즈’에서 3관왕을 차지했다. 시그니엘 서울이 최초로 아시아 최고의 호텔에 선정되었고, 롯데호텔 서울은 9년 연속 대한민국 최고의 호텔과 6년 연속 세계 최고의 마이스 호텔을 수상했다.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 2곳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호텔인 시그니엘 서울은 호텔 자체가 여행의 목적지인 데스티네이션 호텔로서 명성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번 수상은 지난해까지 3년 연속 1위였던 만다린 오리엔탈 타이페이를 제치고 선정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롯데호텔 서울의 대한민국 최고의 호텔과 세계 최고의 마이스 호텔 수상은 비즈니스 여행에도 최적화된 시설과 서비스를 갖추었음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롯데호텔 대표이사는 “세계 여행객들이 선택한 GT 테스티드 어워즈에서 수상하여 영광스럽다”며 “롯데호텔은 앞으로도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호텔 브랜드의 명성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롯데호텔 월드 고층부 객실 일부 재개관
· 롯데 호텔, 시니어 타운 운영 사업 진출
· 롯데면세점, 해외 직구 온라인몰 'LDF BUY' 론칭
· 월드사업부, 서울스카이 전망대 요가 프로그램 오픈

사업성과

· 롯데호텔 상트페테르부르크,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 5스타 선정
· 롯데면세점, DFNI 아시아 퍼시픽 어워즈 2관왕 달성

어떤 사업을 했을까?

롯데호텔 월드 고층부 객실 일부 재개관

롯데호텔 월드는 내년 상반기까지 계획된 전관 리노베이션 일정 중 1단계를 마치고 부분 재개관한다. 1988년 서울 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문을 연 롯데호텔 월드가 30여년 만에 새 옷을 갈아 입은 것이다. 19~31층의 객실과 클럽 라운지를 먼저 선뵌다. 전체적인 호텔 인테리어는 세계적인 호텔 인테리어 디자인 그룹 HBA에서 맡아 ‘심플 앤 모던(Simple & Modern)’의 콘셉트를 바탕으로 새단장을 마쳤다. 조선시대에 양잠을 했던 지역이라 ‘잠실’이라 이름 붙여진 고사에서 영감을 받아 마치 고치였던 옛 모습을 벗어내고 새로운 아름다움을 얻는 나비처럼 현대적인 트렌드를 받아들임과 동시에 지역의 헤리티지를 호텔에 녹여냈다. 새로운 객실은 19가지 객실 타입의 총 255실로 디럭스 · 프리미어 · 스위트의 3단계로 구성되어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한다. 롯데월드타워, 롯데월드, 석촌호수 등 서울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들이 들어선 도심 뷰를 파노라믹하게 즐길 수 있다.
롯데 호텔, 시니어 타운 운영 사업 진출
롯데호텔은 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 내 조성되는 시니어 타운 운영 컨설팅을 진행하며 시니어 타운 운영 사업에 진출한다. 고령화 시대에 대비해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키운다는 목표다. 오시리아 관광단지 시니어 타운은 600가구 규모로, 올해 12월 착공을 시작해 2024년 7월 개장을 목표로 한다. 대지면적 18,000평, 연면적 6만평 규모로 조성되며, 한방병원, 헬스타운, 근린 생활시설 등 의료 및 실버타운이 연계된 리조트형 대형복합시설이다. 롯데호텔은 이 시니어 타운의 입주자를 관리하고 문화 · 여가 · 식음료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또 롯데호텔의 총지배인 및 주요 관리자가 파견돼 운영을 관리감독할 예정이다. 현재 오시리아 관광단지에는 롯데프리미엄아울렛이 입점해 있다. 앞으로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이 여는 대규모 롯데타운이 조성된다. 롯데호텔은 향후 10년간 수도권 주요 교통요지 및 생활중심지에 프리미엄 시니어타운을 30개 이상 열 계획이다.
롯데면세점, 해외 직구 온라인몰 'LDF BUY' 론칭
롯데면세점이 해외 상품 직소싱 온라인몰인 ‘LDF BUY(엘디에프 바이)’를 론칭하며 해외점포의 물류 인프라 및 상품 소싱 역량을 발판삼아 해외 직구 사업에 뛰어들었다. 이번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면세사업을 넘어 '트래블 리테일' 영역으로 외연을 확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롯데면세점 호주법인이 있었다. 호주법인은 현지 상품 소싱부터 플랫폼 운영, 제품 판매, 국내 거주 소비자 대상 직배송 서비스 제공 등을 맡아 진행한다. 향후 해외점이 있는 다른 국가로 상품 소싱처를 확대하는 한편, 상품 카테고리 또한 화장품, 패션, 시계 등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내국인 고객뿐만 아니라 해외 소비자까지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LDF BUY를 통해 닥터내츄럴, 뉴트라라이프, 스프링리프 등 호주 유명 건강식품 브랜드 13곳의 200여개 상품을 우선적으로 선보인다.
월드사업부, 서울스카이 전망대 요가 프로그램 오픈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가 대한민국 가장 높은 곳에서 배우는 요가 클래스 '최고의 아침' 2021년 시즌을 오픈한다. 이번 프로그램의 특징은 서울과 한강이 발 밑으로 내려다 보이는 서울스카이 118층 '스카이데크'에서 진행한다는 것이다. 세계 최고 높이 유리바닥 전망대 '스카이데크'는 약 500m 상공에서 투명한 유리를 통해 발 밑으로 서울의 전경을 내려다 볼 수 있어 인기가 높은 관람시설이다. 참가자들은 이른 아침 맑고 탁 트인 전경을 조망하며 요가를 하는 특별한 경험을 누릴 수 있다. 요가 프랜차이즈 '아메리카 요가'와 제휴로 전문강사와 함께 진행되는 최고의 아침은 특히 일반 관람객들이 입장하기 전에 강습이 진행돼 참가자들이 좀 더 프라이빗하게 전망대와 요가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또 강습이 끝난 후에는 서울스카이도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롯데호텔 상트페테르부르크,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 5스타 선정
롯데호텔이 러시아에서 운영 중인 롯데호텔 상트페테르부르크가 해외 진출 토종 호텔 브랜드로 처음 2년 연속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Forbes Travel Guide)' 5스타에 선정됐다. 롯데호텔 상트페테르부르크는 고급 호텔 각축장인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유일하게 5성 호텔로 선정되며 세계 최고의 호텔 중 하나임을 공인 받았다. 특히, 한국과 러시아 간 교류의 가교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이 호텔은 무뚝뚝한 사회 분위기로 알려진 현지에서 특유의 친절함을 앞세운 서비스 한류로 한국 이미지 향상에도 이바지하고 있단 평가다. 이 밖에도 미국 뉴욕시 지정 문화재로 등록된 롯데뉴욕팰리스와 국내 브랜드를 걸고 해외로 진출한 최초 호텔인 롯데호텔 모스크바가 4성 호텔에 선정됐다. 또 국내에선 시그니엘 서울이 4성, 롯데호텔 서울이 추천 호텔로 이름을 올렸다. 롯데호텔은 국내 호텔 브랜드 중 가장 많은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 선정 호텔을 보유하게 됐다.
롯데면세점, DFNI 아시아 퍼시픽 어워즈 2관왕 달성
롯데면세점이 글로벌 면세전문지 DFNI가 주최한 ‘2021 DFNI 아시아 퍼시픽 어워즈’에서 ‘올해의 트래블 리테일러’와 ‘올해의 시내면세점’을 수상했다. 올해로 27회째를 맞는 ‘DFNI 아시아 퍼시픽 어워즈’는 공항 · 면세점 · 관광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지난 한 해 동안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큰 성과를 거둔 기업을 선정하는 업계 최고 권위의 시상식이다.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18개 부문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졌다. 이 시상식의 대상 격인 ‘올해의 트래블 리테일러’를 수상한 롯데면세점은 내수통관 면세품 판매를 위해 자체 온라인몰인 ‘럭스몰’을 오픈해 운영하고, 매년 오프라인으로 진행해왔던 ‘패밀리 콘서트’를 온라인으로 진행해 90만 명에 이르는 인터넷면세점 신규회원을 유치하는 등 전례 없는 펜데믹 상황 속에서도 디지털 혁신을 통해 성과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3450

호텔롯데2021 ver.

경쟁사 비교

호텔롯데

매출액3조 8,445억

영업이익-4,976억

대표사업면세사업, 호텔사업, 월드사업, 리조트사업

현황KT와 호텔 DX 추진, 더 캔버스 1주년 패키지 출시 등

경쟁사
  • 호텔신라
  • 조선호텔앤리조트
  • 그 외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파라다이스 등

호텔신라

매출액3조 1,881억

영업이익-1,853억

대표사업면세유통사업, 호텔, 피트니스, 외식 사업

현황명상 및 요가 프로그램 출시, 면세점 영업 실적 개선 등

조선호텔앤리조트

매출액5,418억

영업이익-181억

대표사업호텔, 외식, 소매판매업

현황강남 '조선 팰리스' 신규 개관, 조선호텔 가편가정식 제품 출시 등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3450

호텔롯데2021 ver.

강점STRENGTH

면세점 MD 역량 기반의 온라인 판매 채널 확대

약점WEAKNESS

해외 호텔 실적 부진 및 지원 부담으로 차입금 증가

기회OPPORTUNITY

무착륙 국제관광 상품을 통한 면세품 수요 견인

위협THREAT

코로나19로 인한 관광 · 레저 수요 부족

강 점STRENGTH
면세점 MD 역량 기반의 온라인 판매 채널 확대
롯데면세점은 코로나19 여파에 따라 여행 수요 감소와 함께 면세점 수요가 줄자 럭스몰 홈페이지와 앱을 론칭하며 처음 온라인 채널로의 진출을 시작했다. 이어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럭스몰 플랫폼을 기반으로 '럭스몰 라이브', '럭스몰 라이브 슈퍼 페스타' 등의 생방송 판매를 진행하며 매장방문 없이 다양한 브랜드의 명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해외 직구 방식의 소비 트렌드의 증가에 대응해 'LDF BUY'를 론칭하고 해외 직구 사업에도 뛰어들어 현지에서 면세점 매장을 운영하는 해외 법인의 물류 인프라와 상품소싱 역량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약 점WEAKNESS
해외 호텔 실적 부진 및 지원 부담으로 차입금 증가
호텔롯데의 자체 차입금 부담이 증가하는 데 더해 코로나19로 장기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해외 호텔에 대한 지원 부담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뉴욕팰리스호텔은 롯데그룹이 9,000억원에 인수한 이후 계속 적자를 이어왔고. 지난해부터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자금 부담이 커지고 있다. 호텔롯데의 유럽 쪽 호텔 상황도 마찬가지다. 호텔롯데의 100% 자회사인 롯데유럽홀딩스도 신한은행 주관으로 1억유로 규모의 외화자금을 조달한 바 있다. 이 또한 긴급 운영자금 확보용으로, 호텔롯데가 신용공여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호텔롯데는 면세업과 호텔 등 주력 사업 부진 속에 해외 호텔에 대한 신용공여 부담까지 증가하면서 차입금이 빠르게 늘고 있다.
기 회OPPORTUNITY
무착륙 국제관광 상품을 통한 면세품 수요 견인
관세청이 지난해 12월부터 시행한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을 5월 말 누적 기준 1만 6,000여명의 승객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탑승객들이 이용한 항공기는 총 152편으로 이들의 면세점 구매액은 228억원으로 집계돼 코로나19로 위축된 항공 · 면세업계의 위기극복을 견인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탑승자는 일반 해외여행자와 동일하게 시내면제점, 출국장면세점, 입국장면세점 및 기내에서 면세품 구매가 가능하고 입국 시 면세한도도 동일하게 적용받는다.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탑승객들은 총 228억원의 면세품을 구입했으며 1인당 평균 142만원 정도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협THREAT
코로나19로 인한 관광 · 레저 수요 부족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로 관광 · 유통산업 전반이 위축되며 호텔롯데의 실적쇼크가 이어지고 있다. 끊어진 하늘길이 복구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며 면세 · 호텔 등 주요부문 영업에 차질이 지속되고 있어서다. 호텔롯데의 경우 매출 근간이 되는 면세와 호텔사업의 영업이 코로나 장기화로 여전히 '개점휴업' 상태가 지속됐다. 2019년 역대 최대를 기록하기도 했던 방한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가 모두 증발했다. 코로나19로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시설을 피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실내 레저 대신 아웃도어 레저가 각광 받으며 주말마다 붐비던 롯데월드 테마파크의 인파도 여전히 뚝 끊겨있는 상황이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3450

호텔롯데2021 ver.

어떤 인재를 원할까?

#롯데그룹_인재상

01
도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인재
실패에 두려워하지 않고, 성공을 위해 도전하는 패기와 투지를 가진 인재를 초대합니다. 창조적 실패는 젊음의 특권입니다. 실패가 두려워 도전하지 않는 안정보다는 실패에서도 성공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도전정신을 보다 가치 있게 여기고 있습니다.
02
자기계발
실력을 키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인재
젊음의 무모함이 아닌 진정한 실력으로 성공을 쟁취하기 위해 지식과 역량을 계발하는 인재를 초대합니다. 끊임없이 노력하고 준비하는 사람에게 이길 수 있는 이는 없습니다. 언제나 자신의 성장과 조직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인재를 롯데는 기다립니다.
03
협력과 상생
협력과 상생을 아는 인재
진정한 실력자는 협력하고 양보할 줄 아는 미덕을 가져야합니다. 함께 사는 사람들과 사회에 대한 마음이 모여 이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적 존재로서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는 인재를 롯데는 기다립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3450

호텔롯데2021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입사지원
  2. 02서류전형
  3. 03L-TAB
  4. 04면접전형
  5. 05신체검사
  6. 06최종합격
수습기간
최초 입사로부터 3개월의 수습기간 적용
모집시기
공채 : 롯데 그룹 채용홈페이지를 통해 매년 2회 상반기, 하반기 모집 진행
경력 · 인턴사원 : 상시 채용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호텔롯데,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