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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벌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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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벌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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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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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벌2021 ver.

기업개요

고객

전세계
B2B,B2C

자사

건설, 무역, 자동차판매 등
종합기업

경쟁사

삼성물산
효성

종합분석

STRENGTH
건설역량 기반의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WEAKNESS
자회사 재무지원으로 인한 재무부담 증가
OPPORTUNITY

수입 브랜드의 국내 자동차 시장 점유율 확대

THREAT
재개발 · 리모델링 사업 수주 경쟁 심화

사업개요

건설사업
52.6 %
자동차판매
36.8 %
상사사업
9.4 %
휴게시설운영사업
0.8 %
기타사업
0.4 %

재직자가 본 코오롱글로벌

77

조직문화분위기
79
연봉복지
78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77
경영진비전
73

대기업인만큼 복지수준이 좋고 자유로운 분위기

"낮은 업무 강도. 휴가를 눈치 안보고 막 써도 됩니다."

"그룹사라는 자부심으로 다닐수있다."

낮은 연봉상승률, 업무 강도가 너무 낮은게 실력을 키우는데 단점

"직원이 많아 말이 많고 소문이 빠르다."

※ 20210622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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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벌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코오롱글로벌은 건설, 유통, 무역, 자동차판매, 스포츠 산업 등 다양한 사업부문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종합기업이다. 사업부문간 시너지 효과와 함께 새로운 형태의 고부가가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건설사업 52.6 %
토목, 건축, 주택, 환경, 플랜트, 해외건설, 임대사업 등
자동차판매 36.8 %
BMW, MINI, Rolls-Royce, Volvo, Audi 수입차판매, 수입중고차판매, A/S, 모토라드 사업 등
상사사업 9.4 %
산업자재(산업용 부직포 등), 중화학(비료, 화학섬유, 정밀화학, 석유화학 등), 철강, 일반상품(에너지, 군수, 섬유, 등) 등 상품판매
휴게시설운영사업 0.8 %
덕평휴게소 등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
기타사업 0.4 %
스포츠센터 운영 사업(스포렉스), 스포츠&레저시설 컨설팅 사업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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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벌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건설, 상사, 스포츠 사업 확대 운영

건설사업부문은 국내외에서 건축, 주택, 토목, 플랜트,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 향상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당사 수주액은 실적 유지 및 성장추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2021년은 3조원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수익성 측면에서도 사업부문별 철저한 hurdle rate 관리 및 고수익사업 확대 등을 통해 양질의 수주를 확대하였습니다.
상사사업부문에서는 철강, 중화학, 섬유, 에너지, 군수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며 우수한 제품을 수출입 하는 Trading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단순 Trader의 지위에서 벗어나 Global Network를 활용하여 국내외 신규 사업을 개발, 합작투자를 진행하는 Developer로서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회원제 종합 스포츠센터를 시작으로 국민생활체육증진과 건전한 레저문화 정착에 기여하고자, 직영점, 위탁점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체계화된 시스템, 프로그램 등 노하우를 바탕으로 타 스포츠센터의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및 음향기기 수입 판매, 포트폴리오 다변화

1987년 국내 최초 BMW 공식 Importer(수입/판매)로 사업을 시작하여 현재 22개의 BMW/MINI/R-R/Motorrad전시장(미군/외교 판매 포함)과 19개의 BMW서비스센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 5월부터 Rolls-Royce 인증 중고차 사업인 Rolls-Royce Provenance를 부천에 Shop-in-shop 형태로 오픈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 4월에는 BMW 순천전시장 및 서비스센터를 확장 이전하여, 판매 및 정비 역량을 확대하였습니다. 당사는 수입 자동차 사업에서 나아가, 프리미엄 덴마크 오디오 브랜드인 뱅앤올룹슨을 국내 수입/유통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더욱 품격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뱅앤올룹슨 매장은 현재 압구정 직영점과 국내 11개 백화점에 입점해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미국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BOSE’의 온라인 유통 사업에 진출하여,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였습니다.

2021년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사업보고서

문제해결 중심의 기업문화 형성 및 신사업 발굴
윤창운 코오롱글로벌 대표이사 사장이 신년사에서 “각 사업 영역에서 우리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찾아 핵심 역량을 만들어 달라”로 주문하며 이를 위해 ‘Open it’을 강조했다. 모든 업무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직접 대면하고, 그 문제에 대해 지위의 고하와 상관없이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기업 문화를 의미한다. 아울러 그는 지속적인 신사업 발굴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어느 누구도 가지 않은 길을 가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시행착오들은 계속되겠지만, 실패로부터 학습하고 두려움 없이 도전해 나간다면 우리가 가진 한계의 한계도 돌파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회사들을 통해 건설 · 부동산 관련 신사업 다각화

코오롱글로벌은 2020년 공업화 건축을 근간으로 한 다이나믹스탠다드를 지분인수하여 코오롱이앤씨로 상호변경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2021년은 검증된 기술력과 실적을 바탕으로 음압병동 및 생활치료센터 건립 및 리모델링 사업을확장함과 동시에 중구 다동 F&B의 건립 노하우를 바탕으로 비주거 건축분야의 진출, 특화된 디자인과 상품성을 겸비한 주거모델 개발 및 사업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공공에서 추진중인 모듈러형 주택사업분야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 이후 빠른 속도로 뉴노멀시대가 도래하면서 부동산 개발시장에도 사업적 변화가 올 것을 예측하고 코오롱하우스비전을 통해 노후된 도심을 재생할 수 있는 도심형/중소형 개발사업에 집중하도록 사업방향을 추가 설정하였습니다. 도심형 임대주택, 중소형 부동산의 기획-자문-시공-운영 전과정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베토코리아 주식회사를 통해서는 청년층1인가구의 주거환경 및 삶의 질 저하에 대한 대안으로 co-living 사업을 개시하고 있습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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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벌2021 ver.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태백 가덕산 풍력 2단지 공사 수주
· 코오롱오토케어서비스 인수 · 수입차 딜러사업 확대
· 분리막 하수고도처리 기술 개발 및 적용
· 모듈러 건축 프로젝트 2건 수주

사업성과

· 사변형 격자지보재 기술, 건설신기술 지정
· 2020년 순이익 139.7%, 영업이익 40.5% 성장

어떤 사업을 했을까?

태백 가덕산 풍력 2단지 공사 수주

코오롱글로벌이 강원도 ‘태백 가덕산 풍력발전소 2단지’ 공사를 수주했다. 올해 신규 인허가를 받은 국내 육상 풍력단지의 45%를 수주했다. 2018년부터 현재까지 태백 가덕산 1 · 2단지 64.2MW, 양양 만월산 42MW, 태백 하사미 16.8MW 등 총 123MW 발전용량의 풍력 발전시설을 수주했다. 이는 최근 3년간 국내 육상 풍력발전 신규 인허가 물량의 25%에 달하는 규모다. 코오롱글로벌은 풍력단지 공사뿐 아니라 발전 운영에도 직접 참여해 신재생에너지 사업 실적을 쌓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경주 풍력 1 · 2단지에서만 연간 6억원 상당의 배당이익을 얻고 있다. 풍력발전은 상업운전이 시작되면 바로 운영수익이 발생하는 장점이 있다. 코오롱글로벌은 현재 수주 및 운영 중인 풍력단지와 프로젝트 추진 중인 풍력단지를 통해 2025년까지 연간 약 100억원의 배당이익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30년에는 연간 배당이익을 200억원까지 확대해 안정적인 미래성장 사업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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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오토케어서비스 인수 · 수입차 딜러사업 확대
BMW · MINI · 롤스로이스의 국내 딜러사업을 하는 코오롱글로벌이 코오롱오토케어서비스 보통주 100%를 인수하며 아우디와 볼보차 판매에도 나선다. 코오롱오토케어서비스는 볼보 딜러사인 코오롱오토모티브 지분 100%와 아우디 딜러사인 코오롱아우토 지분 99.33%를 보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코오롱 모빌리티'라는 브랜드로 수입차 종합정비서비스 사업도 하고 있다. 코오롱글로벌은 이번 인수를 통해 수입차 유통 부문 매출액이 1조 2,471억원에 달한다. 코오롱글로벌은 2025년까지 수입차 유통 부문에서 2조 5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려 수입차 시장에서 1위로 올라서겠다는 목표도 밝혔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아우디와 볼보 딜러 사업권과 수입차 정비사업까지 확보함으로써 수입차 삼각편대를 갖춘 메가 딜러로 부상했다"며 "브랜드마다 선호하는 주 소비자층이 달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분리막 하수고도처리 기술 개발 및 적용
코오롱글로벌이 테크비전과 공동으로 개발한 수처리 공정의 핵심기술인 '분리막 세정 기술'로 환경부 환경신기술을 획득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환경신기술로 인증 받은 '수평 왕복 장치를 이용하여 막세정 소비 전력을 절감한 중공사막 하수고도처리기술'은 미생물에 의한 생물학적 처리와 분리막 여과 방식을 결합한 '분리막 생물반응조(MBR) 수처리 공정'에 적용된다. MBR 공정은 적은 면적에서 안정적이고, 고품질의 깨끗한 물을 얻을 수 있어 최근 하 · 폐수처리시설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코오롱글로벌은 이번 환경신기술 인증 획득을 통해 발주청으로부터 신기술 우선적용, PQ심사(사전심사)점수 부여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 기술은 전북 무안청계 하수처리장에 적용돼 운영 중이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운영비 절감과 안정성 측면에서 획기적으로 개선된 기술이므로 사용자의 선호도가 높아 많은 처리장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모듈러 건축 프로젝트 2건 수주
코오롱글로벌의 자회사 코오롱모듈러스가 국립 암센터 음압병동 리모델링 공사와 고급 F&B시설 신축공사를 수주했다. 국립암센터 음압병동 사업은 기존 외래병실을 리모델링해 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를 위한 음압병실로 만드는 공사다. 고급 F&B시설은 서울 중구 다동에 조성되는 총 4층 규모의 상업 건물이다. 이 곳은 유동인구가 많고 주변 상가가 밀집해 있는 지역이라 일반적인 시공방식으로는 제한이 많다. 코오롱모듈러스는 이색적인 평면과 구조를 충족할 수 있는 맞춤형 적층방식 모듈러 공법을 통해 건축주와 설계사가 요구하는 건물 디자인을 구현할 계획이다. 관계자는 “단순히 모듈을 조립하는 것이 아닌, 기존 공법 건축물과 비교했을 때 성능과 디자인이 전혀 뒤지지 않은 건축물을 만들 것”이라며 “관계사와 협력사의 요소기술을 최적으로 적용해 기존 모듈러 건축물과 차별화 된 건축물을 짓겠다”라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사변형 격자지보재 기술, 건설신기술 지정
코오롱글로벌은 스틸텍, 동해종합기술공사와 공동으로 개발한 터널 건설 기술이 국토교통부 건설신기술로 지정됐다. 이 기술은 터널 공법의 한 종류인 NATM에서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적용하는 것이다. 터널 공사 중 굴착면이 휘는 등 과다하게 변위하지 않도록 설치하는 '강지보재'를 기존보다 21% 더 적게 설치하면서도 휨 견딤 성능을 높였다. 강재 사용량이 줄면서 비용이 최대 23% 절감되고, 중량도 감소해 운반 및 설치가 쉽다. 이 기술은 '이형봉강을 이용한 사변형 격자지보재'라는 이름으로 국토부 건설신기술 제903호로 지정됐다. 코오롱글로벌은 "이번 건설신기술 지정에 따라 발주청으로부터 신기술 우선적용, PQ 점수 부여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며 "앞으로 수도권 광역교통망 및 고속도로 등의 신설 등으로 터널건설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사변형 격자지보재 기술의 쓰임새가 많아 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0년 순이익 139.7%, 영업이익 40.5% 성장
코오롱글로벌은 2020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3조 9283억원, 영업이익 1,764억원, 순이익 805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12.7%, 40.5%, 139.7% 증가한 금액이다. 별도기준 실적은 매출액 3조 8,029억원(10.8% 증가), 영업이익 1,820억원(32.7% 증가) 순이익 881억원(48.0% 증가)이다. 코오롱글로벌의 최근 3년간 평균 주택분양 물량은 6614세대에 이른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평균물량인 4,163세대의 1.6배로 늘어나면서 건설사업부문의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 ‘미래 성장지표’라고 할 수 있는 수주잔고도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코오롱글로벌의 최근 3년간 신규수주액은 2018년 2조 3,707억 원, 2019년 2조 6,227억 원, 2020년 2조 7,656억 원으로 매년 늘어나고 있다. 올해 신규수주 목표는 3조 1,100억 원으로, 현재 수주잔고는 지난해 건설부문 매출액의 5배에 달하는 9조원이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완도 장보고 해상풍력 조기 사업화 진행
· 은행동 코오롱 하늘채 아파트 분양
· 홈 IoT 플랫폼 스마트 하늘채 IoK 고도화
· 대전 태평동2구역 재개발 수주

사업성과

· 1분기 순이익 98.9%, 영업이익 47.9% 성장
· 상반기에만 신규 수주 2조원 돌파

어떤 사업을 했을까?

완도 장보고 해상풍력 조기 사업화 진행

코오롱글로벌이 임원급을 팀장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전담팀을 구성하고 완도 장보고 해상풍력 조기 사업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오롱글로벌은 올해 발전사업허가를 취득하고 본격적인 설계 · 인허가 업무에 착수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완도 장보고 해상풍력단지‘ 사업지 인근 해상에 풍황 자원 계측을 위한 해상 기상탑 설치를 완료하고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현재까지 집계된 사업지 평균 풍속 데이터 분석 결과 사업성도 양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상풍력은 육상풍력 보다 건설공사의 비중이 높아 건설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입지분석 및 타당성 조사에 상당 소요 시간이 필요해 신규 업체의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군이기도 하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완도 장보고 해상풍력 단지 조기 사업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풍부한 육상풍력과 해상공사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확대해 시장의 선두주자가 되겠다"고 밝혔다.
은행동 코오롱 하늘채 아파트 분양
대전 중구에 새 아파트 '은행동 코오롱 하늘채'가 분양 홍보관 문을 열고 조합원을 모집에 돌입했다. '은행동 코오롱 하늘채' 아파트가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더블 역세권과 함께 대전천 영구조망 등 기존 아파트에서는 볼 수 없었던 프리미엄 요소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 밖에 편리한 광역교통망과 풍부한 생활인프라, 개발 호재 등을 가지고 있어 향후 지역 발전 가능성과 가치 향상까지 기대할 수 있다. 아파트 단지 주변으로는 으능정이 문화의 거리를 비롯해 한밭종합운동장, 대전천, 보문산공원 등의 녹지 환경이 조성돼 있다. '은행동 코오롱 하늘채' 아파트는 84㎡ A · B(88세대), 59㎡ A · B(176세대), 29㎡(44세대) 다양한 전용면적을 이루고 있다. 혁신 평면과 최신 주거 시스템이 적용됐고, 심미성을 고려한 외관 디자인과 스마트 설계로 차별성이 돋보인다. 단지 내에는 어린이놀이터를 비롯해 입주자들의 편의를 위한 각종 시설이 들어선다.
홈 IoT 플랫폼 스마트 하늘채 IoK 고도화
코오롱글로벌이 기존 온라인 포털 네이버의 클로바 서비스에 추가해, 이동통신 3사와 가전사 등 ICT 관련 5개사와 '스마트 하늘채 IoK' 연동협약을 체결하고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자체 개발한 홈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스마트 하늘채 IoK'의 서비스 고도화에 나선다. 하늘채 아파트 입주민들은 '하늘채 IoK'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삼성전자, LG전자의 스마트가전을 원격 제어할 수 있다. 또 KT '기가지니', SKT '누구', LGU+, 네이버의 '클로바' 등 AI 음성인식 스피커도 선택 이용할 수 있다. 또 단순제어, 모니터링에서 더 나아가 사용자 조건 기반 생활패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별 가족 구성원이 설정한 시나리오에 따라 기상, 외출, 귀가, 취침 등 생활패턴 뿐만 아니라 휴가, 학습, 운동, 영화감상 등 상황에 따른 다양한 자동화 모드를 경험할 수 있다. 무인택배도착, 차량입차 및 방문 차량 예약 공지사항 뿐만 아니라 날씨, 에너지사용량 등 다양한 생활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대전 태평동2구역 재개발 수주
대전 중구 태평동2구역 재개발사업의 시공자로 코오롱글로벌이 선정됐다. 코오롱글로벌은 태평동2구역 재개발 조합원들에게 10가지 특별혜택을 제안해 조합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코오롱건설이 제안한 ‘특별혜택 10’은 신속한 사업추진, 높은 일반분양가, 조합원 분양가 차등 적용, 동 · 호수 우선 배정, 트렌드 업 서비스 적용, 확정 공사비, 무이자 사업비 대여, 하자 제로 3 스텝, 고객만족 서비스, 상생 파트너십 구축 등이다. 이밖에도 외관, 조경, 커뮤니티 등에서 명품아파트와 어울리는 특화계획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코오롱글로벌은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조합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2021년 5월 사업시행인가, 2023년 1월 관리처분인가 등의 절차를 거쳐 2024년 1월 착공에 돌입한다는 구상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1분기 순이익 98.9%, 영업이익 47.9% 성장
코오롱글로벌은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47.9% 증가한 468억원이라고 밝혔다. 매출액은 1조 1,02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1% 올랐고, 순이익도 317억원으로 98.9% 올랐다. 별도기준 실적은 매출액 9,706억원, 영업이익 470억원, 순이익 333억원이다. 이같은 실적 개선은 건설부문 실적이 대폭 증가하고, BMW 판매량이 늘어난 것 뿐만 아니라 상사부문도 흑자 전환하며 주요 3개 사업부문이 고르게 성장한 덕분이다. 건설부문에서는 수원 곡반정 ‘하늘채퍼스트’ 와 성남 신흥 ‘하늘채랜더스원’ 등 대형프로젝트의 공정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등 주택 및 건축부문의 매출과 수익성이 향상됐다. BMW는 신차 판매가 전년동기대비 약 40% 증가하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상승했다. 상사부문도 1분기 영업이익 35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수익이 나지 않던 비효율 사업을 정리하고 로봇청소기의 가전소비재 총판사업이 실적으로 견인하며 흑자를 기록했다.
상반기에만 신규 수주 2조원 돌파
코오롱글로벌이 2,941억원의 대규모 주거용 오피스텔 신축공사를 수주하며, 상반기 신규 수주액이 2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2021년 신규수주 목표치인 3조 1,100억원의 64%에 해당하는 수치다. 코오롱글로벌은 주택공급에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올해 초부터 1,726억원 규모 대구 효목1동 6구역 재건축사업을 비롯한 도시정비사업부터 1,715억원 규모의 울산 야음동 공동주택 신축공사 등 굵직한 프로젝트를 잇따라 수주하면서 규모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지난 6월 5일에는 대전 태평동 2구역 재개발사업 시공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수주액도 매년 늘어나며 내실도 키우고 있다. 2015년도부터 신규 수주액 2조원을 돌파한 이후 매년 수주 규모를 키워나가고 있다. 2020년에는 2조 7,656억원의 수주 실적을 올렸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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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벌2021 ver.

코오롱글로벌

경쟁사

건설사업삼성물산 현대건설, GS건설 등

자동차판매효성 도이치모터스, 한독모터스 등

상사사업삼성물산 포스코대우, LG상사 등

건설사업

업계 선도기업 :삼성물산2020년 시공능력평가 7년 연속 1위, VR을 활용한 안전강화 시스템 구축, 메신저를 통한 재건축 · 재개발 · 리모델링 정보 제공 등

그 외 경쟁사 :현대건설, GS건설 등

자동차판매

업계 선도기업 :효성국내 수입차딜러 업계 1위
페라리, 마세라티, 메르세데스-벤츠, 도요타, 렉서스 등 담당법인별 수입 · 판매

그 외 경쟁사 :도이치모터스, 한독모터스 등

상사사업

업계 선도기업 :삼성물산캐나다 온타리오 신재생 발전 사업에 성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주요 성장 동력으로 삼고 사업 확대 추진

그 외 경쟁사 :포스코대우, LG상사 등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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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글로벌2021 ver.

강점STRENGTH

건설역량 기반의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약점WEAKNESS

자회사 재무지원으로 인한 재무부담 증가

기회OPPORTUNITY

수입 브랜드의 국내 자동차 시장 점유율 확대

위협THREAT

재개발 · 리모델링 사업 수주 경쟁 심화

강 점STRENGTH
건설역량 기반의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코오롱글로벌은 건설 역량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 분야에 진출하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다. 태백과 완도 등지에서 육상 · 해상 풍력단지 조성 공사를 수주해 풍력발전 위주의 신에너지 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주택사업분야는 하늘채 아파트 브랜드를 중심으로 전개하고 있다. 최근에는 트렌드코리아 2021에서 제시한 레이어드 홈 주거 트렌드를 반영해 집이라는 휴식 공간에 업무와 학습, 취미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 '하늘채 레이어드 홈' 상품을 출시하며 '칸칸 스마트 스페이스'를 도입해 집 내부구조를 소비자가 직접 디자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여기에 ICT 솔루션 기술을 얹어 홈 사물인터넷 플랫폼을 자체 개발해 '스마트 하늘채 IoK'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약 점WEAKNESS
자회사 재무지원으로 인한 재무부담 증가
코오롱그룹의 지주사인 코오롱은 주요 계열사인 코오롱인더스트리와 코오롱글로벌로 꾸준한 수익을 거두고 있다. 다만 지주사가 차입을 통해 조달한 자금을 계열사에 지원하는 구조를 유지하다 보니 재무적 부담이 지속되고 있다는 평가다. 회사의 총차입금은 지난 2017년 1조 4,129억원에서 2021년 1분기 1조 6,012억원으로 증가한 상태다. 같은 기간 부채비율은 304.8%에서 316.0%로, 차입금의존도는 38.2%에서 42.4%로 늘어났다. 게다가 여전히 일부 계열사들의 경우 향후 추가적인 자금 조달이 필요하다. 특히 상장폐지 심사 이후 개선기간을 부여받은 코오롱티슈진의 경우 '인보사 사태'로 인한 소송과 추가 임상 등으로 현금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기 회OPPORTUNITY
수입 브랜드의 국내 자동차 시장 점유율 확대
코로나19에 따른 보복소비의 확산 및 이동수요 회복에 따라 자동차 시장이 활기를 띄고 있다. 수입차는 독일계, 일본계 자동차의 판매 호조로 15.8% 증가한 2만 7,886대를 판매했다. 특히 친환경 수입차는 하이브리드차 판매량 127.8% 증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389.9% 증가, 전기차 918% 증가 등 판매 호조세를 보이며 240.1% 증가한 1만 2,759대가 판매됐다. 2021년 1분기에는 각 브랜드의 공격적인 프로모션에 힘입어 누적 수입 승용차 신규등록대수가 전년 동기 대비 31.5% 증가한 2만 7,297대를 기록했다. 한편 국산차의 경우 생산 증가에도 내수 판매는 오히려 14.5% 감소했다.
위 협THREAT
재개발 · 리모델링 사업 수주 경쟁 심화
건설사들과 도시정비사업 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초강력 부동산 규제로 주택부문 일감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중대형 건설사들이 하반기에 서울과 지방 재개발 · 재건축사업, 리모델링 사업 수주에 사활을 걸고 있다. 서울에서는 송파구 마천동 마천4재정비촉진구역에 현대건설, GS건설, 롯데건설 등이 입찰 참여를 저울질하고 있다. 서대문구 북가좌6구역 재건축 사업에도 DL이앤씨, GS건설 등 대형 건설사들이 물밑 수주전을 벌이고 있다. 인천과 부산 지역의 재개발 · 재건축 사업에도 현대건설, 포스코건설, GS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두산건설, 호반건설 등이 수주 경쟁을 벌이고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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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가치
One&Only
One&Only는 고객으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코오롱이 되기 위하여, 임직원 모두가 독특하고 차별화된 역량을 갖추고, 개개인이 최고의 경쟁력을 가져야 함을 의미합니다.
경영 원칙
01
基本
기본
경영 원칙
02
正道
정도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학습인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로 자기혁신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꾸준히 개발하는 사람
02
전문인
각자 맡은 바 직무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최고의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
03
가치창조인
새롭고 혁신적인 발상으로 지속적으로 높은 성과와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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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심사
  2. 02인적성검사
  3. 031차면접
  4. 042차면접
  5. 05채용검진
  6. 06최종합격
자기소개서
왜 입사하고 싶은지, 왜 그 업무에 적합한지에 대한 이유를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작성하여야 한다.
기본을 경영원칙으로 삼는 코오롱답게 맞춤법, 상황에 맞는 정확한 어휘, 문장배열 등 글쓰기의 기본을 중요하게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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