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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라코퍼레이션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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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라코퍼레이션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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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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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라코퍼레이션2021 ver.

기업개요

고객

B2B
현대 · 기아차 등

자사

자동차 전장부품 전문기업

경쟁사

만도
현대케피코
덴소코리아

종합분석

STRENGTH
현대기아차 수소차 1차 협력사로서의 지위
WEAKNESS
지배구조로 인한 재무 실적 악화
OPPORTUNITY

이동 수요 회복에 따른 전방산업 생산 활성화

THREAT
대기업 계열사들의 친환경차 전장부품 생산 참여

사업개요

와이어링 하네스
전장제어 모듈
친환경차 부품

재직자가 본 유라코퍼레이션

73

조직문화분위기
73
연봉복지
75
커리어성장
73
근무시간휴가
76
경영진비전
68

연차를 제 때 쓸 수 있고, 자신 할일만 잘하면 터치 없는 부분

"눈치 안보고 칼퇴 가능."

"판교에 위치, 자유롭진 않지만 유연근무 있음, 셔틀버스 있음, 야근강요 없음"

쓸데 없는 회의가 너무 많아서 일을 못하게 하는 일들이 자주 생긴다.

"지시적인 느낌이 많고, 자유로운 의견이 수렴하는 분위기는 아니에요."

※ 20210622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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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유라코퍼레이션은 자동차 배선시스템(와이어링하네스)과 전자모듈 및 충전 커플러 등 전장부품 전문기업이다. 1999년 기아자동차 계열사인 기아전자의 와이어링하네스 사업부 인수로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면서 현대·기아차와 함께 성장했다.

와이어링 하네스
자동차에 사용되는 모든 전장품을 작동하는데 필요한 전원을 공급하고 전기 신호를 각 전자제어 모듈에 전달해주는 배선
전장제어 모듈
통신 및 편의 기능을 관장하는 차량 전기/전자 제어 모듈
친환경차 부품
친환경차(xEV)의 고전압 시스템에 사용되는 자동차 부품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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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라코퍼레이션의 현황은?

#홈페이지

자동차 전장부품 주력 및 세계시장 진출

유라코퍼레이션은 자동차의 배선시스템인 와이어링 하네스, ICU 등의 각종 전장 제어모듈을 설계 개발하는 자동차 전장부품 전문기업이다. 2002년 중국시장 진출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경영을 펼친 유라코퍼레이션은 유럽, 북미, 아시아 등 세계 곳곳으로 뻗어나가 현재 국내외 15개국에 22개 법인, 47개 사업장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갖추고 글로벌 자동차 전장부품 전문기업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하고 있다.

2021년 사업방향은?

#홈페이지

미래 자동차 핵심전장 부품 개발
유라코퍼레이션은 유라 R&D센터를 중심으로 자동차 핵심 부품 선행 기술을 개발하고 주요 원천 기술을 확보해 나아가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 전장부품의 영역을 확대하여 고전압 커넥터, 고전압 정션블록, 충전커플러 등 친환경 전장부품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발맞춰 친환경 전기차, 자율주행차, 커넥티드 자동차 등 미래자동차의 핵심기술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는 유라코퍼레이션은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미래자동차 선두 부품 메이커로서 고객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해 나갈 계획이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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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알바니아 제조공장 준공
· 현대차그룹 1세대 차량용 빌트인 캠 전량 납품

사업성과

· 국가지속가능경영 우수기업 기업윤리부문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알바니아 제조공장 준공

유라코퍼레이션은이 알바니아 남서부의 피에르에 제조공장을 준공하고 현지 근로자 567명을 채용했다. 에디 라마 알바니아 총리는 800만유로가 투자된 피에르 제조공장을 방문했다. 라마 총리는 이 제조공장에서 3년안에 1억 유로를 수출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라코퍼레이션은 피에르지역에 4.9헥타르의 부지를 임대했으며 공장 2곳을 추가로 건설하며 4,000명의 고용창출을 약속했다.
현대차그룹 1세대 차량용 빌트인 캠 전량 납품
현대차그룹이 8세대 쏘나타부터 최초 적용하고 있는 빌트인 캠에 유라코퍼레이션이 전량 독점 납품하고 있다. 1세대 빌트인 캠은 내장형 eMMC 메모리 방식으로 32GB 단일 용량만 지원한다. 일반 SD카드보다 내구성과 신뢰성이 높다. 차량에 USB를 연결해 녹화영상을 내려받는 것도 가능하다. 캠 화질은 전방의 경우 풀HD, 후방은 HD를 지원한다. 유라코퍼레이션은 1세대 빌트인 캠이 외장 메모리카드를 지원하지 않고 음성 녹임이 추가되어야 한다는 요구에 따라 현대자동차그룹이 진행하는 2세대 빌트인 캠 경쟁 입찰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국가지속가능경영 우수기업 기업윤리부문 수상
유라코퍼레이션이 ‘제14회 국가지속가능경영 우수기업’에서 기업윤리 부문으로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했다. 유라코퍼레이션은 자동차의 배선시스템인 와이어링 하네스와 ICU 등의 각종 전장 제어모듈을 설계 개발하는 자동차 전장부품 전문기업으로 2015년부터 공정거래협약평가에 참여하여 협력업체와 거래 시 현금 지급 확대, 표준계약서 사용 등 협력사의 권익보호와 상생협력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협력사가 운용자금을 대출받을 때 금리를 할인받아 재무적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상생협력펀드 120억 원을 조성 운영하여 ‘19년 12월 기준 23개 협력사가 활용한 바 있으며 협력사 애로사항 및 신속한 분쟁조정을 위하여 사이버 감사실을 운영하고 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자율주행 레벨4 개발 사업 참여

사업성과

· 유라테크, 미래 자동차 부품으로의 사업 개편 승인

어떤 사업을 했을까?

자율주행 레벨4 개발 사업 참여

유라코퍼레이션이 에프에스솔루션, 세코닉스, 한국자동차연구원 등 7개 회사와 함께 '레벨4 자율주행 passenger interaction system' 국책과제 컨소시엄 사업에 참여한다. 본 사업은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의 일환으로 2027년까지 총 1조 974억원을 투자하여, 레벨4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이 주관한다. 이들은 총 5년간, 과제비용 118억으로 25년 말까지 기술을 공동 개발하게 된다. 본 개발은 탑승객 모니터링 시스템은 자동차의 실내 카메라를 이용하여, 운전자와 동승자의 자세와 상태 등을 인식하고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으로 향후 자율주행 시스템을 상용화할 경우 자율주행과 운전자와 차량 제어권을 안전하게 주고받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유라테크, 미래 자동차 부품으로의 사업 개편 승인
유라테크가 기존 점화코일 사업에서 수소차 · 전기차용 COD히터, 전자식 레졸버로의 사업 재편을 승인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정상적인 기업의 선제적 · 자발적 사업재편을 지원함으로써 사후적 구조조정에 따른 막대한 비용을 예방하기 위해 2016년부터 기업활력법 사업재편제도를 운용해 오고 있다. 사업재편 승인기업들은 구조변경 · 사업혁신을 추진하는 조건으로, 상법 · 공정거래법 상의 절차간소화와 규제유예, 금융 · 세제 · 고용 · R&D 등 다양한 분야의 인센티브를 제공받게 된다. 유라테크는 현대 산업과의 공동 사업재편이 승인됨으로써 디지털·그린전환을 지향하는 우리 자동차산업의 혁신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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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라코퍼레이션2021 ver.

경쟁사 비교

유라코퍼레이션

매출액1조 7,108억

영업이익672억

대표사업자동차 배선시스템과 전자모듈 및 충전 커플러 등 전장부품 생산

현황주행레벨 4 개발사업 참여, 현대차 2세대 빌트인캠 입찰

경쟁사
  • 만도
  • 그 외
    덴소코리아, 비테스코테크놀로지스코리아 등

만도

매출액5조 5,635억

영업이익887억

대표사업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

현황전장부품 기업 MHE 인수, 자율주행 사업 물적 분할

매출액1조 8,808억

영업이익472억

대표사업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용 부품 제조 및 국내외 판매, 기타 자동차 관련 부품 설계 등

현황대구 퍼스널모빌리티 산업 육성 협력, 개인정보위치사업 신규 허가 획득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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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현대기아차 수소차 1차 협력사로서의 지위

약점WEAKNESS

지배구조로 인한 재무 실적 악화

기회OPPORTUNITY

이동 수요 회복에 따른 전방산업 생산 활성화

위협THREAT

대기업 계열사들의 친환경차 전장부품 생산 참여

강 점STRENGTH
현대기아차 수소차 1차 협력사로서의 지위
유라코퍼레이션은 현대기아차 수소차 1차 협력사이다. 이에 따라 수소전기차용 아웃렛 커넥터 및 제어장치 관련 부분으로 두각을 받고 있으며 글오우시스템 등 친환경 자동차 부품 개발에 적극적이다. 현대차는 협력업체 제품이 우수해야 현대차의 전반적인 품질도 올라간다는 기조 하에, 협력업체가 보다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독려한다. 이에 따라 유라코퍼레이션 역시 연구비용과 장비 및 재료구입비를 보전, 실험과 검증에 도움을 주는 자료 등을 지원받고 있다. 주요 고객 역시 현대 · 기아자동차, 현대 모비스 등으로 안정적인 매출 성적을 올리고 있다.
약 점WEAKNESS
지배구조로 인한 재무 실적 악화
유라코퍼레이션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 와이어링 하네스를 납품하며 현대 · 기아차와 함께 성장해온 기업이다. 유라코퍼레이션은 매년 1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준대기업으로 여겨지지만 영업이익은 그렇지 않다. 영업이익은 2019년 기준 -246억원, 2020년에는 -268억원이다. 2017년에도 -187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모회사 유라의 전체 매출의 97.5%가 내부거래에서 나와 일종의 통행세로 자리 잡고 있다. 유라코퍼레이션이 현대 · 기아차 1차 협력업체로서 얻는 수익은 사실상 유라가 누리고 있다.
기 회OPPORTUNITY
이동 수요 회복에 따른 전방산업 생산 활성화
자동차 업계에서는 전 세계 자동차 수요가 코로나19 이전인 9,000만대 수준까지는 못 미치지만 올해 8,000만대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9,000만대 규모는 최대 호황기 때다. 전 세계 자동차 수요의 가파른 증가세는 포스트 팬데믹의 특성으로 풀이된다. 이동 제한 등이 풀리면서 소비 심리가 되살아났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한켠에서는 이 같은 소비 확대를 '보상 소비' 및 '보복 소비'라고도 표현한다. 국내 내수는 올들어 5월까지 현대차는 31만 7,668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줘 5.6% 늘었고, 기아도 22만 9,104대 판매해 5% 증가했다. 같은 기간 국내 완성차 5개사의 수출량은 87만 2,064대로 25.6% 뛰었다. 자동차 생산과 맞물리는 부품 · 타이어 업계도 자동차 수요 회복에 맞춰 대응력을 높이고 있다.
위 협THREAT
대기업 계열사들의 친환경차 전장부품 생산 참여
LG이노텍이 전장부품에 대해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재규어 랜드로버로부터 품질 인증을 받으며 안정적 품질을 바탕으로 전기차 · 자율주행차를 중심으로 차세대 전장부품 시장을 더욱 공략해 입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아모센스는 무선충전 등 차량용 전장 부품에서 쌓아온 기술력을 통해 4차 산업 혁명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여겨지는 사물인터넷(IoT) 솔루션 업체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SK도 자동차용 전장부품 시장 진출 가능성을 타진한다. 자율주행 · 친환경차 등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맹주가 되기 위한 국내 주요 그룹사들의 경쟁이 본격화 될 지 주목된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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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인재를 원할까?

#유라코퍼레이션_인재상

01
국제인
글로벌 마인드와 변화감각, 외국어 역량을 지닌 유라인
02
실천인
근면 성실함을 바탕으로, 모든 일에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유라인
03
전문인
기본과 원칙을 준수하고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유라인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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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서류전형
  3. 03면접전형
  4. 04인성검사
  5. 05최종합격
수습기간
입사 후 3개월의 수습기간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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