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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형제들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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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형제들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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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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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형제들2021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음식점 점주, 소비자

자사

'배달의 민족' 어플 개발 및 공급

경쟁사

쿠팡(쿠팡이츠)
위메프(위메프오)
배달특급(경기도 공공배달앱)

종합분석

STRENGTH
배달의민족, 배달앱 시장 선두 점위
WEAKNESS
단건배달 도입으로 출혈경쟁 부담
OPPORTUNITY

쿠팡 불매운동 확산

THREAT
경기도 배달앱 ‘배달특급’의 성장

사업개요

배달의민족
기타 사업

재직자가 본 우아한형제들

78

조직문화분위기
79
연봉복지
79
커리어성장
77
근무시간휴가
78
경영진비전
75

복지 좋고 문화도 자유로운 편입니다.

"이름대면 다 아는 유명한회사.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라는 자부심"

"계속해서 성장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일을 빠르게 배울 수 있음"

기분따라 바뀌는지 이거해라 저거해라 계속 바뀌네요. 실무자는 갈려나갑니다.

"경력으로 들어와도 아무일이나 하게돼서 커리어꼬이기 십상"

"결정이 빠른 만큼 번복도 빠르다. 평가는 없으나 평판이 중요하다."

※ 20210707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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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형제들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2011년에 설립된 우아한형제들은 국내 배달앱 점유율 1위 '배달의민족'을 개발 · 서비스하는 푸드테크 업체이다. 2019년 딜리버리히어로에 인수되었다.

배달의민족
배달의 민족: 배달 어플리케이션
B마트: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배민포장주문
기타 사업
배달지원: 배민라이더스, 배민쇼핑라이브 등
B2B서비스: 배민키친, 배민상회, 배민아카데미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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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형제들2021 ver.

우아한형제들의 현황은?

#보도자료

연간 매출 1조 · 거래액 15조 돌파

우아한형제들은 실적 공시를 통해 지난해 매출 1조 995억원(K-IFRS 연결기준)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직전년 5,654억원 대비 94.4% 늘어난 수치다. 우아한형제들은 2010년 국내 음식 배달앱 시장에 진출한 지 10년 만에 매출 1조원 시대를 활짝 열었다.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는 "국내외 푸드 딜리버리 시장에서는 현재 혁신의 경쟁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우아한형제들은 국내 선도 기업이자, 아시아 경영을 펼치는 기업으로서 소비자 요구 변화, 시장경쟁 상황 변화를 민감하게 관찰하면서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아한형제들은 2020년 영업이익 -112억 원을 기록했다. 2019년 -364억에 이어 2년 연속 적자다. 회사 측은 "치열한 마케팅 경쟁과 프로모션 비용 지출 등으로 적자를 기록했지만 전년대비 적자폭은 69.2% 줄었다"고 설명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배민은 배달과 포장 등 다양한 주문 형태로 고객과 식당을 연결하며 외식업 소상공인의 피해 극복에 일조할 수 있었다"면서 "지난해 배달의민족을 통한 사장님 매출(거래액)은 15조원을 넘어섰다"고 설명했다.

가정간편식(HMR) 시장 진출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가정간편식(HMR) 시장에 뛰어들었다. 우아한형제들은 전국 유명 식당과 손잡고 인기 메뉴를 HMR로 만든 ‘배민의발견’을 출시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유명 식당과 전문 식품 제조사와 연결해 상품화를 돕고, 라이브 방송인 ‘배민쇼핑라이브’를 통해 판매도 지원할 계획이다. HMR 메뉴는 배달의민족의 지역별 영업 담당자 추천과 배민 리뷰, 평점, 주문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선정한다. 식당 사장에게는 가게 브랜드와 레시피 공유에 대한 로열티로 상품 판매 거래액의 일정 부분을 지급한다. 배민의발견 첫 번째 제품으로는 ‘강훈 사장님의 팔백집 쫄갈비’를 내놨다. 대학생이 밀집해 있는 서울 성북구에서 인기가 높은 메뉴로, 배민쇼핑라이브와 B마트에서 독점 판매한다. 김용훈 우아한형제들 신사업부문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음식점을 방문하길 꺼리는 소비자를 위해 맛집 메뉴를 안방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배민의발견을 기획했다”며 “상품화에 참여하는 맛집들은 상품화에 따른 투자 부담은 최소화하면서 전국으로 판로를 확대하고, 식당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1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DH 올라타고 커머스로 영토 확장
인수 발표 후 1년 넘게 결론을 내리지 못했던 딜리버리히어로(DH)의 우아한형제들 인수가 드디어 마침표를 찍었다. DH는 배달의 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 인수대금을 최종 지급하며 인수를 마무리했다. 앞으로 우아한형제들은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선보이고, 플랫폼 경쟁력 강화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우선 다음 주 중 라이브커머스 서비스인 ‘배민쇼핑라이브’를 론칭하고, 커머스 플랫폼으로서의 색깔을 보다 강화한다. 앞서 배민은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하기 위해 퀵커머스 서비스 ‘B마트’를 론칭하고, 지난해에는 전국의 다양한 먹거리를 산지에서 직접 배송하는 ‘전국 별미’ 서비스도 선보였다. 이용자들의 결제 편의성과 고객 록인(Lock-in)효과를 높이기 위해 이달 말 배달의 민족이나 B마트 등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사이트나 여러 제휴처에서 결제 시 사용할 수 있는 ‘배민페이머니’도 도입할 예정이다. ‘배민의 세계화’를 목표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양사는 2019년 12월 합병 발표 당시 50대50 지분 비율로 싱가포르에 합작회사(JV) ‘우아DH아시아’를 설립하고 한국을 포함해 아시아 15개국에 진출하기로 한 바 있다.

11년만에 어플리케이션 화면 대개편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11년 만에 애플리케이션(앱) 홈 화면을 대폭 개편한다. 이와 함께 단건배달 새 서비스 ‘배민1’(One)도 본격 시작한다. 이번 앱 개편은 ‘푸드 슈퍼 앱(Super app)’을 지향한 것이 특징이다. 슈퍼 앱(Super app)은 여러 서비스를 별도의 다운로드 없이 한 곳에서 모아 쓸 수 있는 앱을 말한다. 그간 배민 메인 화면이 음식 종류가 나열된 메뉴판식이었다면, 새 화면은 단건배달, 포장, 마트장보기, 쇼핑라이브, 선물하기 등 음식 관련 주요 서비스를 큼직한 개별 탭으로 분류했다. 이번 개편으로 소비자뿐 아니라 식당업주들의 선택권도 강화된다. 식당들은 매장 상황에 따라 두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병행함으로써 배민 플랫폼 활용도를 더 높일 수 있게 됐다.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는 “이번 개편은 ‘음식과 관련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고민의 결과”라며 “고객들께는 쉽게 접근해 유용하게 쓰는 서비스, 입점 사장님들께는 매출 증대에 가장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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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형제들2021 ver.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인공지능 배차 시스템 도입
· '포장 · 배달 플라스틱 사용량 감량을 위한 자발적 협약' 서약
· 국내 최초 배달앱 특화 신용카드 출시
· 로봇 표준화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사업성과

· 매출 관리 서비스 ‘배민장부’, 이용자 10만 명 돌파
· UN 지속가능개발목표경영지수 상위그룹 선정

어떤 사업을 했을까?

인공지능 배차 시스템 도입

우아한형제들이 인공지능(AI) 배차 시스템을 도입한다. 우아한형제들은 "1년 6개월의 개발 과정을 마치고 서울 송파 · 강동 지역부터 'AI추천배차'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I추천배차는 인공지능이 배달원 동선, 주문 음식의 특성 등을 고려해 가장 적임자인 라이더 · 커넥터를 자동으로 배정해주는 게 특징이다. 우아한형제들과 물류 배송 자회사인 우아한청년들은 AI 추천배차가 배달원의 운행 안전성과 편의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알고리즘이 '현재 나의 동선에서 가장 적합한 다음 콜'을 자동으로 배차해 주기 때문이다. 우아한청년들 김병우 물류사업부문장은 "새로운 배달 주문이 들어오면 인공지능이 순간적으로 인근 배달원들의 위치와 그가 갖고 있는 현재 배달 건 등에 새로운 주문을 시뮬레이션해보고 가장 적합한 라이더 · 커넥터를 고른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AI추천배차를 사용하면 개인별 배달 건수가 늘어나 전반적으로 배달 수입이 증가하고 배달수행 스트레스는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라이더 · 커넥터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에서 일하실 수 있도록 꾸준히 관련 기술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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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 · 배달 플라스틱 사용량 감량을 위한 자발적 협약' 서약
우아한형제들은 환경부, 한국플라스틱용기협회, 한국프랜차이즈협회,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포장 · 배달 플라스틱 사용량 감량을 위한 자발적 협약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협약 참여자들은 플라스틱 용기를 경량화하는 방식으로 용기에 쓰이는 플라스틱을 근본적으로 줄여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용기를 규격화하고 두께를 얇게 만드는 방안을 채택한다. 다양한 크기의 용기가 산발적으로 제조되고 있는 것을 특정 사이즈 몇 개로 규격화하면 불필요한 제조가 줄어들고, 두께를 얇게 하는 만큼 플라스틱 사용량은 적어지기 때문이다. 이런 방법으로 플라스틱 용기 사용량을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미 사용한 포장 · 배달 용기는 쉽게 재활용하도록 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재활용이 쉬운 용기임을 인증하는 제도도 올해 안에 도입하기로 했다.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는 “매일 약 1백만 건의 배달 주문이 일어나는 플랫폼 사업자로서 환경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배달의민족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정책들을 면밀히 검토하고, 일회용 식기 안 받기 기능 같은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내 최초 배달앱 특화 신용카드 출시
㈜우아한형제들이 현대카드와 손잡고 국내 최초로 배민 맞춤형 카드인 ‘배민현대카드’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배민현대카드는 배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배민포인트 혜택을 집중적으로 제공하는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다. 배민현대카드는 배민 앱에서 배민페이 등록 후 결제하면 결제금액의 3%가 배민포인트로 적립된다. 배민페이 이용 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0.5% 배민포인트는 별도로 쌓인다. 카드 이용의 편의성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국내 13개 주요 온라인 쇼핑몰과 6개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이용 시에도 결제금액의 2%가 배민포인트로 적립된다. 그 외 일반 가맹점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결제금액의 0.5%가 배민포인트로 적립된다. 총 8종으로 구성된 카드 디자인은 떡볶이, 계란 프라이, 고등어, 김 등의 음식 이미지를 파격적으로 적용했으며, 배민을 상징하는 ‘배달이’ 캐릭터를 재치 있게 활용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앞으로도 친환경 디자인 용기 개발, 배달위크 할인 이벤트 등 양사의 마케팅 역량을 결합해 고객에게 더 큰 만족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로봇 표준화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운영사인 (주)우아한형제들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로봇 표준화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국내 로봇 산업 활성화 및 규제 개선 등을 위해 서비스 로봇에 대한 기술표준과 정책 개발을 주도하는 기관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자사 서빙 및 배달로봇을 통해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측의 주행 및 안전성 테스트에 참여, 배달로봇 기술 표준화와 규제개선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로봇 테스트 결과와 운행 데이터를 우아한형제들에 제공함으로써 향후 서비스 고도화와 안정화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양측은 실내외 통합 배달 로봇 운영에서 핵심적인 엘리베이터와 로봇 간의 연동 기술 표준화에 대한 공동연구도 진행한다. 이는 현재 로봇 제조·운영사가 각기 다른 모델의 엘리베이터에 로봇을 연동시키는 데 따르는 기술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우아한형제들이 경기도 광교에서 시범 운영 중인 배달로봇 ‘딜리드라이브’에 대한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의 평가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평가를 통해 규제 샌드박스를 통과한 딜리드라이브의 안전성이 입증되면 상용화 가능성도 앞당겨질 가능성이 높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매출 관리 서비스 ‘배민장부’, 이용자 10만 명 돌파
우아한형제들은 자사가 내놓은 매출 관리 서비스 ‘배민장부’의 이용자가 1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배민장부는 간편하게 매출 현황과 내역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1월 개발을 마친 뒤 누구나 쓸 수 있도록 무료로 배포했다. 배민장부는 이용자 수는 출시 5개월 만인 지난해 6월 4만 6천 명, 12월엔 약 8만 5천 명 등으로 매월 약 20%씩 늘어났다. 배민장부는 카드, 배달앱, 현금영수증 등 다양한 형태의 거래 정보를 한 화면에 보여주고, 카드사별 매출액과 카드사 미매입 건, 계좌 미입금 내역 등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신규주문과 재주문 비율까지도 매일 알림문자로 안내해줘 자칫 놓치기 쉬운 경영 리스크도 미리 방지할 수 있다. 배민장부는 매출 정보 외에도 특별한 기능을 제공한다. 매장 인기메뉴·배달 인기지역·매출 인기시간대 정보 분석이 대표적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앞으로 배민장부에 매출 정보뿐 아니라 온라인 리뷰 관리 서비스 등 새로운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다.
UN 지속가능개발목표경영지수 상위그룹 선정
우아한형제들이 '2020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경영지수' (SDGBI·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Business Index)' 상위그룹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UN SDGBI는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특별협의지위기구인 UN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협회가 2016년부터 발표하고 있는 경영 분석 지수다. 인권, 환경, 경제, 사회 등의 영역에서 국제사회의 공동 목표에 가장 부합하는 경영활동을 추구하는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평가한다. 이번에 3천개 기업이 평가 후보로 올라 이 가운데 글로벌 300곳, 국내 173곳이 편입됐다. 이 중 우아한형제들은 배달플랫폼 업체로는 처음이자 유일하게 UN SDGBI 상위그룹에 선정됐다. 이번 선정은 우아한형제들의 적극적으로 시행해온 플라스틱 저감 캠페인이 주효했다. 플라스틱 저감 외에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 19) 확산 상황에서 마스크, 손세정제 지급 등 선제적인 조치로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한 점도 높이 평가받았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선정으로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의 분야에서 건전한 경영활동을 한 기업에게 수여하는 'ESG 인증서'를 받게 되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2021년 1호 ‘자상한 기업’ 선정
· 배달앱 최초 쇼핑라이브 공식 오픈
· 현대 · 기아차와 배송 로보틱 모빌리티 개발을 위한 MOU 체결

사업성과

· UN 우수사례 국제환경인증 최우수등급 획득
· 배민쇼핑라이브, 누적 거래액 2억 돌파

어떤 사업을 했을까?

2021년 1호 ‘자상한 기업’ 선정

㈜우아한형제들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1년 제1호 ’자상한 기업’에 선정됐다. 우아한형제들은 중기부, 소상공인연합회과 함께 ‘상생협력을 통한 프로토콜 경제 실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자상한 기업으로서 소상공인 동반성장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자상한 기업은 해당 기업이 보유한 역량, 노하우, 강점 등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물론 협력사부터 미거래 기업까지 공유하는 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을 뜻한다. 중기부는 자상한 ‘상생과 공존의 가치 실현’을 위해 2019년 5월부터 자상한 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민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적극적인 의지를 인정받아 국내 기업 중 26번째이자 올해 첫 번째 자상한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먼저 우아한형제들은 500억원 규모로 조성되는 소상공인 대출펀드에 50억원을 출연한다. 아울러 관련 민간 협단체로 구성된 ‘배달플랫폼 상생협의체’에도 적극 참여해 플랫폼을 사용하는 자영업자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우아한형제들이 보유한 플랫폼 정보를 공공과 민간에 적극 공유, 활용해 프로토콜 경제에 부합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배달앱 최초 쇼핑라이브 공식 오픈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국내 배달 앱 가운데 처음으로 음식 라이브쇼핑 서비스 '배민쇼핑라이브'를 공식 론칭했다. 통상 ‘라방’으로 불리는 라이브쇼핑 방송(라이브 커머스)은 상품 소개와 판매가 진행되는 동안 이용자들이 채팅을 통해 진행자나 판매자, 다른 구매자들과 실시간 소통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소비자는 영상 기반으로 판매자와 소통하면서 밀도 있는 음식 정보를 접하고 재미있는 구매 경험을 할 수 있다. 판매자는 다른 고가의 방송 채널을 이용하지 않고도 판매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향후 배민쇼핑라이브를 배민 고객들에 특화된 콘텐츠와 상품구성으로 차별화할 전략이다. 먼저 배민이 선정한 각 지역 배달맛집의 인기 메뉴를 밀키트 상품으로 만들어 실시간 방송을 통해 전국 고객들에게 알릴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배민앱 내에서 간편하게 배달 주문이 가능한 배민 전용 브랜드 상품권, 배민의 '전국별미' 입점업체 및 상품 등도 쇼핑라이브로 제공될 예정이다.
(*전국별미 : 지역 소상공인 판로 확대를 돕는 전국 신선 먹거리 주문 서비스)
현대 · 기아차와 배송 로보틱 모빌리티 개발을 위한 MOU 체결
배달의민족(이하 배민)과 현대 · 기아차가 로봇 배달 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해 협력한다. 우아한형제들은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배송 로보틱 모빌리티 및 물류 분야 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로봇 배달 서비스를 위한 배달 로봇을 개발하고, 실제 배달 현장에서 다양한 방식의 실증 운영을 통해 기술 및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10년 간의 배달의민족 서비스 노하우와 ‘딜리드라이브’ 등 자체 배달로봇 운영 경험를 바탕으로 현대 · 기아차와 개발하는 배달로봇의 서비스 운영을 맡는다. 현대 · 기아차는 실외는 물론 다양한 구조의 건물 내에서 층간 이동이 가능하고 결제 수단까지 탑재된 로봇을 개발하고, 실시간으로 로봇을 제어하는 통합관제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한편, 우아한형제들은 현대 · 기아차와의 협력 이전부터 배달 로봇 개발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2019년 11월 건국대학교 서울 캠퍼스에서 한달여간 로봇 배달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 7월부터 경기도 수원시 광교 앨리웨이에서 이어서 시범 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UN 우수사례 국제환경인증 최우수등급 획득
㈜우아한형제들은 UN특별협의지위기구 UN SDGs(지속가능개발목표) 협회로부터 국제 친환경 인증 우수사례(GRP, Guidelines for Reducing Plastic Waste & Sustainable Ocean and Climate Action Acceleration)’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배민의 이번 선정은 배달 앱 업계로는 최초 사례다. 특히 배민은 우수사례 중에서도 최우수등급(AAA)을 획득했다. GRP는 플라스틱 저감 및 지속가능한 해양환경 조성을 위한 글로벌 기후대응 가이드라인으로, UN SDGs가 우수사례를 선정하는 국제 친환경 인증제도다. 이번 최우수등급 인증에는 ‘일회용 수저포크 안 받기’ 기능 도입 등 배민의 친환경 활동들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배민은 지난 2019년 4월 업계에서 처음으로 일회용 수저포크 안 받기 기능을 넣어 일회용품 줄이기에 앞장섰다. 친환경 포장재와 제품을 적극 사용한 점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 배민상회에서 판매하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절반으로 낮춘 친환경용기나 재생수지 비닐봉투, 배민문방구의 친환경 포장재와 친환경 소재 문구류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배민쇼핑라이브, 누적 거래액 2억 돌파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지난 3월 배달앱 최초로 론칭한 라이브쇼핑 서비스 '배민쇼핑라이브'가 첫 방송 후 한 달만에 평균 시청수 4만을 넘어서며 푸드 라이브커머스 채널로서의 강력한 존재감을 입증했다. 실제로 약 90분간 진행된 ‘BHC 배민 상품권’ 판매 라방(라이브방송)에서는 1분당 실시간채팅 수 2만2000 개, 'ㅋㅋㅋ'(배민쇼핑라이브 내 '좋아요'에 해당) 수는 300만 개를 기록할 정도로 뜨거운 호응이 이어졌다. 특히 방송 중 구매한 상품권으로 곧바로 음식을 주문해 배달받은 고객들과 영상통화를 하는 등 눈길을 끌 만한 콘텐츠로 방송 내내 높은 시청수와 실시간 채팅을 기록했다. 이러한 열기는 실제 상품 구매로도 이어져 방송 진행 도중 거래액만 1.4억을 넘어서고 누적 거래액으로는 2억을 돌파했다. 우아한형제들 김용훈 신사업부문장은 "쇼핑라이브에 최적화된 파트너와 상품 발굴, 배민만의 콘텐츠 구성과 마케팅 노하우 등이 집약되면서 소비자 호응이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배민쇼핑라이브는 '좋은 음식을 먹고싶은 곳에서'라는 배민의 철학에 맞춰 다양한 파트너사 및 전국 맛집 등과의 협업을 통해 맛있는 음식을 소개하는 통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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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우아한형제들

매출액1조 995억

영업이익-112억

대표사업배달앱 '배달의 민족' 서비스

현황DH와 우아DH아시아 합작법인 설립, HMR 시장 진출

경쟁사
  • 쿠팡
  • 위메프
  • 그 외 경쟁사
    배달특급(경기도 공공배달앱) 등

쿠팡

매출액13조 9,236억

영업이익-5,504억

대표사업배달앱 '쿠팡이츠' 서비스

현황퀵커머스 사업 진출, 단건배달로 빠르게 점유율 선점

위메프

매출액3,853억

영업이익-542억

대표사업소셜커머스사업, 배달앱 '위메프오' 서비스

현황전통시장 배달 시작, '사장님 신고 제도' 운영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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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배달의민족, 배달앱 시장 선두 점위

약점WEAKNESS

단건배달 도입으로 출혈경쟁 부담

기회OPPORTUNITY

쿠팡 불매운동 확산

위협THREAT

경기도 배달앱 ‘배달특급’의 성장

강 점STRENGTH
배달의민족, 배달앱 시장 선두 점위
배달의 민족은 배달음식점 업주들의 비효율적인 광고 방법과 소비자가 일방적으로 접하는 정보 취득 방식을 개선했다는 점이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배달의민족을 통해 음식점 업주들은 기존 광고보다 훨씬 저렴하면서 효과는 큰 광고 수단을 갖게 되었고, 배달 음식점에는 광고를 비롯해 가게 운영관리 교육, 안전운전 교육, 위생 관리 교육 등을 무료로 제공했다. 시장 조사 업체 리서치앤리서치가 실시한 2018 배달앱 효율성 조사에 따르면 배달의 민족은 만족도, 매출 기여도 등 모든 면에서 1위를 차지해 최고의 광고 · 홍보 수단으로 평가받았다. 배달의민족으로 성공을 거둔 우아한형제들은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소비자 편의성을 향상하고 음식점의 매출 증대를 돕는 등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며 배달문화를 이끌고 있다.
약 점WEAKNESS
단건배달 도입으로 출혈경쟁 부담
업계 최초로 단건배달 서비스를 도입한 쿠팡이츠가 바짝 추격하는 가운데 배달의민족 역시 단건배달 서비스인 '배민1(one)'을 출시했다. 하지만 선두가 후발주자의 전략을 따라하며 적극적 공격에 나서자 업계 간 출혈경쟁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있다. 특히 배달 라이더 확보를 위해 각종 프로모션이 진행될 경우 2년 연속 영업적자를 이어간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 형제들은 적자폭 확대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속도경쟁이 확산되면서 배달 라이더들의 노동강도는 높아지고 사고 가능성도 커졌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라이더 노조는 배민의 '번쩍 배달'의 노동 조건에 반발하며 "사고 위험이 늘었다"고 처우개선을 촉구했다.
기 회OPPORTUNITY
쿠팡 불매운동 확산
이천 덕평물류센터 화재로 소방관이 순직하는데 이어, 욱일기 관련 상품 판매, 쿠팡이츠 '새우튀김 갑질 논란' 등으로 야기된 사회적 책임성 및 공정성 이슈 여파로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6월 초 1,000만 명에 육박해 최고치를 경신했던 쿠팡 앱 사용자는 보름도 안돼 약 200만명이 빠졌다. 특히 핵심 고객층인 2030세대의 이탈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타격이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쿠팡이츠의 경우 입점 점주들의 이탈도 계속되고 있다. 현재의 상황은 대표적인 경쟁사인 배달의민족이 쿠팡이츠를 따돌리고 시장 1위를 유지할 수 있는 기회라고 예상된다.
위 협THREAT
경기도 배달앱 ‘배달특급’의 성장
전북 군산시의 ‘배달의 명수’를 벤치마킹한 ‘배달특급’은 중개수수료 1%를 앞세워 순항 중이다. 소상공인에게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시작된 경기도의 공공배달앱 개발에 대해 초창기에는 회의적인 시각이 우세했지만, 지금은 “성장 가능성을 엿봤다”는 평가가 나온다. 배달특급에 따르면 7월 4일 기준 총 누적 가맹점수가 3만 47개를 돌파했다. 이는 올 목표 3만 9,000개 대비 77%를 조기 달성한 결과로, 출시 7개월 만에 누적 가입 가맹점 3만 곳을 돌파한 것이다. 누적거래액도 300억 원을 돌파했다. 출시 100일여 만에 100억 원에 이어 지난 5월 200억 원을 넘긴 뒤 두 달 도 안 돼 이뤄낸 성과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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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서비스 비전 2.0
좋은 음식을 먹고싶은 곳에서
핵심가치
01
규율위의 자율
우리는 규율 위에 세운 자율적인 문화를 지향합니다.
핵심가치
02
스타보다 팀웍
펀재 한 사람에 의지한 조직이 아닌, 팀웍을 통해 성과를 내는 조직을 지향합니다.
핵심가치
03
진지함과 위트
일에 대한 진지함을 잃지 않으면서도, 쉽고 명확하고 위트있게 문제를 풀어나갑니다.
핵심가치
04
열심만큼 성과
과정과 결과는 둘 중 어느 하나만 선택하거나, 우선시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근면성실
근면(부지런히 일하며 힘씀)하고, 성실(정성스럽고 참됨)한 자세로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해 개인 및 회사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인재
02
새시대 새일꾼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새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여 고객의 기호가 어떤 방향으로 변하는지 끊임없이 연구하는 인재
03
근검절약
근검(부지런하고 검소하며 노력을 들여 일함), 절약(함부로 쓰지 않고 꼭 필요한 데에만 써서 아낌)하는 마음가짐과 태도를 습관으로 가진 인재
04
배려와 협동
배려(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고 마음을 씀)하고 협동(서로 마음과 힘을 하나로 합함)을 통해 성과를 만들어내는 인재

생생채용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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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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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01입사지원
  2. 02서류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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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04최종합격
채용일정
수시채용을 기본으로 하며 공고는 https://career.woowahan.c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습기간
정규직 입사 시 신입 6개월, 경력 3개월의 수습기간이 적용되며, 기간제의 경우 근무 개월 수에 따라 1개월 혹은 3개월의 수습기간이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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