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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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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2021 ver.

  • 개요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어떤 기업일까?
  • 뉴스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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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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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2021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B2B
완성차 업체

자사

타이어·타이어 부품 생산 기업

경쟁사

넥센타이어
금호타이어

종합분석

STRENGTH
지속적인 R&D, 브랜딩 전략을 통한 차별화
WEAKNESS
동종업종 평균 2배 이상 산업재해율
OPPORTUNITY

고인치 타이어에 대한 수요 증가

THREAT
미국 반덤핑 관세 판정

사업개요

타이어 부문
99.4 %
비타이어 부문
0.3 %
기타
0.3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리뷰

80

조직문화분위기
81
연봉복지
78
커리어성장
79
근무시간휴가
84
경영진비전
78

워라벨은 정말 너무너무 잘지켜진다,

"체계가 잘 갖춰져 있어서 업무 프로세스를 알기 쉽고 좋은 동료들이 많다."

"안정적임. 해외 매출 비중이 높아 글로벌 범위로 실무 진행 경험"

회사수준에 비해 떨어지는 복리후생 연봉

"회의를 더 줄이고 보수적인 부분이 개선되어야 될 것 같다."

※ 20210702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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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본사를 거점으로 한국과 미주, 구주, 중국에 총 4개의 지역본부를 통한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으며 5개국에 걸쳐 8개의 타이어 생산공장을 바탕으로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타이어 제조/판매 기업이다.

타이어 부문 99.4 %
승용차, 트럭, 버스, 산업차량용 타이어 생산
브랜드: HANKOOK, LAWFENN, KINGSTAR 등
비타이어 부문 0.3 %
밧데리 튜브, 타이어용 설비 제작, 타이어용 금형 제작 등
기타 0.3 %
연구용역, 차량정비(T'Station)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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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2021 ver.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현황은?

#보도자료

글로벌 타이어 기업 중 매출 6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영국 타이어 전문지 '타이어프레스'가 발표한 2020년 글로벌 리딩 타이어 기업 순위에서 전년대비 1계단 상승한 6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매출액 기준으로 산정된 이번 순위에서 한국타이어는 지난해 6조 4,54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피렐리를 제치고 6위에 올랐다.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15.5% 증가한데다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35%로 전년보다 3%포인트 오르는 등 질적 성장을 이룬게 바탕이 됐다는 설명이다. 한국타이어는 이밖에도 독일, 영국 등 국가에서 진행하는 자동차 전문지의 타이어 비교 테스트에서 최상위 평가를 기록한 바 있다. 또한 유럽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이어24'가 소비자 조사를 기반으로 발표한 '2020 베스트셀러 브랜드'에서는 사계절용 · 여름용 · 겨울용 타이어 등 3개 부문에서 1위를 기록하며 기술력을 입증 받기도 했다.

ESG경영 경쟁력 강화에 주력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펼치며 ESG경영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대표적인 게 '이동성(Mobility)'을 반영한 차량 · 타이어 나눔 활동이다. '차량 나눔'은 2008년에 시작해 지난해까지 13년간 총 550여대의 차량을 전국 사회복지기관에 지원해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 환경을 조성해온 사업이다. '타이어 나눔'도 2010년부터 11년 동안 총 2만 4,000개 이상의 노후 타이어를 교체해온 활동이다. 또 이동에 불편함을 겪는 취약계층의 문화·역사·전통 등의 체험을 돕는 '틔움버스' 사업도 한국타이어가 공들여온 사회공헌 활동이다. 한국타이어는 이와 별도로 '대전지역 멸종위기종 살리기 사업', '따뜻한 사회주택 사업' 등 지역사회와의 상생활동도 병행 중이다. 한국타이어의 ESG 경영은 다양한 글로벌 기관으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우선 세계 최고 권위의 지속가능성 평가 지수인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월드(DJSI 월드)'에 5년 연속 편입됐다. 아울러 에코바디스(Ecovadis)의 지난해 CSR 평가에서 상위 1% 기업에 부여되는 최고등급인 '플래티넘(Platinum)'을 부여받았다.

2021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전기차 타이어 사업 집중
한국타이어는 최근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3세대 경주차가 도입되는 2022/23 시즌부터 전기차 타이어를 독점 공급할 파트너로 선정됐다. 업계 관계자는 "이 대회 파트너로 뽑혔다는 것은 최상위 수준의 전기차 타이어 제조사로 기술력 및 품질을 인정받았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포르쉐의 첫 순수전기차 타이칸에도 한국타이어 제품(벤투스 프리미엄 스포츠)이 장착된다. 부품 선정에 까다롭기로 유명한 포르쉐가 첫 전기차에 들어갈 타이어로 한국타이어 제품을 고른 것은 의미가 남다르다는 평가다. 전기차는 엔진 소음이 없기 때문에 노면 소음이 더 크게 들려 저소음 설계 및 기술이 필수적이라는 설명이다. 한국타이어는 2018년 내놓은 전기차용 타이어 '키너지 EV'에 최적 피치 배열을 통해 주행 시 발생하는 특정 주파수 소음을 억제하는 등 다양한 소음 절감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리는 데 도움을 주는 기술 등도 조기에 확보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전기차 운전자 다수는 주행거리가 더 늘어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전비를 높이는 기술도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온시스템 M&A 포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국내 1위 자동차용 공조장치 생산회사인 한온시스템에서 손을 떼기로 결정했다. 한국타이어는 사모펀드(PEF) 한앤컴퍼니(50.05% 보유)에 이어 이 회사 지분 19.49%를 가진 2대주주다. 한앤컴퍼니가 최대주주 지분을 매각할 때 이를 우선적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지만, 이를 행사하는 대신 보유 지분을 매각하기로 한 것이다.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 측은 한온시스템 매각주관사인 모건스탠리 등에 “우선매수권을 행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최근 통보했다. “동반매도권(태그얼롱)을 행사할 수 있다”는 뜻도 전했다. 한앤컴퍼니 보유 지분과 동반 매각이 성사되면 한국타이어 측은 인수가 대비 1조원가량의 차익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한국타이어의 지주사인 한국앤컴퍼니(한국테크놀로지그룹)은 신사업 추진과 공격적 M&A를 전면 중단하고 주력사업인 타이어 제조에 집중하는 비상경영을 선언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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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오스트리아 법인 설립, 유럽 공략 강화
· 전기버스 전용 타이어 출시
· 국내 차량관제 서비스 기업과 MOU 체결
· SK플래닛과 ‘도로위험탐지 솔루션’ 개발 협업

사업성과

· 한국테크노돔,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 2020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월드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오스트리아 법인 설립, 유럽 공략 강화

한국타이어는 비엔나 슈베하트(Vienna Schwechat)에 오스트리아와 스위스를 전담하는 법인을 설립한다고 밝혔다. 새로 만든 법인을 통해 오스트리아와 스위스 시장에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양 국가에서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독일, 영국, 프랑스, 헝가리, 스페인, 스웨덴, 러시아, 우크라이나, 터키 등 다수의 유럽국가에 법인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오스트리아와 스위스의 경우 다른 유럽국가의 법인을 통해 접근했던 셈인데, 이번에 법인을 만들면서 공격적인 영업 활동이 가능할 전망이다. 한국타이어는 작년에도 유럽에 새로운 거점을 구축하는 작업을 했었다. 작년 1분기 독일에 'RU Verwaltungs GmbH'라는 지배구조 구축을 위한 법인을 설립했다. 또 작년 2분기에는 세르비아에서 제품을 판매할 'Hankook Tire D.O.O. Beograd'도 만든 바 있다. 한국타이어가 유럽 사업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각 법인들의 수익성도 개선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전기버스 전용 타이어 출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브랜드 최초의 전기버스 전용 타이어인 ‘스마트시티 AU06(Smart City AU06)’을 국내에 출시했다. 스마트시티 AU06은 전기차에 최적화된 혁신적 기술과 전기회로를 상징하는 블록 디자인을 통해 효율적인 전기버스의 운행을 가능하게 해 주는 한국타이어 최초의 전기버스 전용 타이어다. 전기모터 차량의 경우 엔진 소음이 거의 없기 때문에 타이어 소음 저감성능도 매우 중요하다. 스마트시티 AU06은 숄더부에 꺾인 형태의 횡방향 그루브 디자인을 적용해 소음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사이드월에는 전기버스의 공기역학 측면을 고려해 최적화된 디자인을 반영했고 돌출부를 없앤 측면 프로파일와 딤플 쿨링 시스템으로 열 방출 효율도 강화시켰다. 스마트시티 AU06은 ‘2019 굿디자인 어워드’의 운송기기 디자인 분야에서 타이어 업체로는 유일하게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Bronze)'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수준의 디자인 경쟁력을 입증했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 포트폴리오를 확장시키며 차세대 EV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 차량관제 서비스 기업과 MOU 체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국내 차량관제 서비스 선도 기업인 ㈜유비퍼스트대원과 업무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유비퍼스트대원은 국내 차량관제 시장의 선두기업으로, 가입차량 10만대(상용차 및 승용차 포함) 규모의 텔레매틱스 서비스 '유비칸(UbiKhan)'을 비롯해 다양한 형태의 차량관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유비퍼스트대원과의 협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화두인 빅데이터 활용 차량관리 서비스를 확대하고, 실시간 차량관제 데이터를 활용해 타이어 기술 및 차량관리 솔루션 개발 역량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양사의 협력 관계는 국내 최대 규모 상용차 타이어 전문점, TBX 등 한국타이어의 오프라인 서비스 역량과 유비칸 등 유비퍼스트대원의 플랫폼이 수집한 차량 데이터를 결합하여, 새로운 방식의 차량 관리 서비스를 창출해 내는 데 집중된다. 이외에도 양사는 타이어 및 차량관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두 기업의 강점을 결합해 새로운 서비스 및 유통 방식을 고안해 내기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SK플래닛과 ‘도로위험탐지 솔루션’ 개발 협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인공지능(AI) 및 딥러닝 기술로 도로 위험요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게 해주는 '도로위험탐지 솔루션' 개발을 위해 SK플래닛과 협업한다고 밝혔다. 도로위험탐지 솔루션은 주행 중인 차량에서 감지한 노면 주행소음을 인공지능 및 딥러닝 기술로 분석해 노면 상태를 판별한다. 강우 · 적설 · 도로살얼음(블랙아이스) · 사고발생 등 도로 위 위험요소 발생 상황을 조기에 확인해 제설, 염수분사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시스템 작동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노면 상태별로 주행 중 발생하는 소음 데이터를 최대한 많이 확보해 AI가 이를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 한국타이어는 이 과정에서 환경별 주행 소음 데이터를 SK플래닛에 제공하고, 충남 금산, 핀란드 이발로 등 자체 타이어 성능 시험장을 활용한 데이터 수집을 통해 기술의 정확도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 도로위험탐지 솔루션은 개발이 완료되는 즉시 국내 도로 관제 시스템에 시범 적용된다. 향후 실제 적용 과정을 통해 겨울철 도로교통 안전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한국테크노돔,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R&D 센터인 '한국테크노돔'이 국내 타이어 기업 최초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2020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심사'에서 우수연구실로 신규 인증 받았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는 정부가 연구기관 등에 설치된 과학기술분야 연구실의 안전관리 역량을 가오하하고, 안전관리 표준모델의 발굴 · 확산 등을 위해 연구실의 안전관리 수준 및 활동이 우수한 연구실에 대해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한국타이어는 지난 4월 한국테크노돔 내 Flat-trac CT+ 실험실과 화학분석실에 대한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신청을 시작으로, 지난 9월 안전환경시스템 분야, 안전환경 활동수준분야, 안전 관계자 안전의식 등의 분야에 심사를 받았으며, 최종 Flat-trac CT+ 실험실 및 화학분석실 모두 안전관리 우수연구실로 선정됐다. 구본희 한국테크노돔 연구개발본부장은 "이번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인증 받은 우리 연구실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의 표준모델로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국테크노돔이 안전하고 우수한 연구실로 계속 인정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0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월드 수상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5년 연속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월드(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World, 이하 DJSI 월드)’ 인증패를 수상했다. ‘2020 DJSI 월드’에는 평가 대상인 글로벌 상위 2,540개 기업 가운데 12.7%인 323개 기업이 선정됐으며, 국내 기업 중에는 17개 기업만 편입됐다. 한국타이어는 자동차 부품 산업(Auto Components)군에서 아시아 기업 중 유일하게 ‘2020 DJSI 월드’에 선정됐다. 한국타이어는 사내 전문영역별 7개 CSR 위원회를 통해 임직원들과 끊임없이 지속가능성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며 전사 차원의 CSR 수준 향상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는 세계 최고 권위의 지속가능성 평가 및 투자 관련 글로벌 지수이다. 기업의 재무적 성과, 사회공헌 활동, 윤리경영, 환경경영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기업 경영 활동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 기업에게 인증서를 수여하고 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인탤리전트 타이어 개발을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 진행
· 넥슨의 ‘카트라이더’와 제휴 마케팅 진행
· 대형버스 전용 타이어 신제품 출시
· 티스테이션 all my T 서비스 론칭

사업성과

· 5년 연속 ‘GM 올해의 우수 공급업체’ 선정
·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 13년 연속 1위

어떤 사업을 했을까?

인탤리전트 타이어 개발을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 진행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 스마트 타이어 기술 스타트업 '레보 테크놀로지(Revvo Technologies)', 그리고 북미 선두 친환경 폐기물 처리업체 '정크킹(Junk King)'과 함께 인텔리전트 타이어 개발을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높은 연비와 뛰어난 주행성능으로 프리미엄 상용차 브랜드에 신차용 타이어(OET)로 공급되고 있는 한국타이어의 트럭 · 버스용 타이어 '스마트플렉스(SmartFlex)' 시리즈에 '레보'의 첨단 타이어 센서기술과 데이터 분석 툴을 적용해 진행된다. 한국타이어와 '레보'의 첨단 타이어 감지 플랫폼은 '정크킹'이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운영 중인 트럭들에 장착돼 타이어 내부에 심어진 전용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타이어 데이터를 수집하게 된다. 이를 통해 제공된 데이터를 가공해 타이어 트레드 수명 예측, 비정상 동작, 유지 보수 간격 및 설정 최적화, 실시간 경보 등 조치 가능한 정보를 취득하고, 안전성과 가동 효율성, 운행 시간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번 '레보’와의 협업을 통해 인텔리전스 타이어 개발은 한층 속도를 높이게 될 전망이다.
넥슨의 ‘카트라이더’와 제휴 마케팅 진행
한국타이어테크놀로지가 ㈜넥슨의 온라인 레이싱 게임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와 제휴 마케팅을 진행한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오랜 기간 전 국민적 인기를 구가해 온 카트라이더와 시너지 창출을 통해 한국타이어가 지향하는 젊고 혁신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확산시키고 고객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다. 콜라보 기간 동안 카트라이더 게임 내 가상 공간에서 한국타이어 카트 바디 'Ventus evo'를 비롯한 제휴 아이템이 출시된다. 또한 게임 속 대기 공간인 마이룸을 티스테이션 매장 분위기로 꾸미고 시상대 백윌, 트랙, 마이룸 광고 보드 등에 로고를 노출시켜 혁신적인 한국타이어의 브랜드를 알릴 예정이다. 또한 한국타이어와 넥슨은 두 브랜드의 결합을 흥미로운 스토리로 풀어낸 콜라보레이션 기념 영상을 선보인다. 현실의 드라이버가 차와 타이어의 교감을 통해 가상의 세계에서 레이싱을 펼치는 내용으로 극장, 케이블TV, 한국타이어 공식 유튜브 채널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송출될 예정이다. 한국타이어는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이색적이고 참신한 마케팅 프로모션 활동을 기획해 젊고 혁신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전파할 예정이다.
대형버스 전용 타이어 신제품 출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 전용 타이어 신제품 ‘스마트 투어링 AL22(Smart Touring AL22)’를 국내에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하는 ‘스마트 투어링 AL22’는 탁월한 승차감과 높은 마일리지 성능을 바탕으로 장거리 고속 주행에 최적화된 버스 전용 타이어로 미주 시장, 유럽 및 중동 각 지역에 먼저 출시되어 글로벌 상품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유럽기준 PBN(Pass By Noise, 가속 주행 소음) 1등급을 달성한 ‘스마트 투어링 AL22’는 노면 소음에 최적화된 패턴 형상 기술력의 소음 저감 기술이 적용되어 한층 더 높은 수준의 승차감을 발휘한다. 이와 함께 고분자 구조의 새로운 카본 블랙 컴파운드(Carbon Black Compound)를 적용하여 높은 내구성과 연비 향상을 이뤄냈고, 멀티 3D 커프(Multi 3D Kerf)가 적용되어 고속 주행에서도 안정적인 견인력과 제동력을 갖췄다. 앞으로도 한국타이어는 중장거리 버스용 AL22, 단거리 및 시내버스용 AU04, 전기버스 전용 AU06 등 최적의 버스용 타이어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글로벌 상용차 시장 공략 강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티스테이션 all my T 서비스 론칭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의 타이어 중심 자동차 토탈 서비스 전문점인 티스테이션(T’Station)이 타이어 구매부터 결제, 안심 운행 서비스까지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는 ‘티스테이션 all my T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티스테이션 all my T 서비스’는 편리한 타이어 쇼핑 환경 조성은 물론 최고의 카 라이프 케어 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엄선된 타이어 전문가가 고객의 개인 성향에 따라 최적화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고객이 폭넓은 혜택을 제공받고 세분화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 바이(Smart Buy)’, ‘스마트 서비스(Smart Service)’, ‘스마트 드라이브(Smart Drive)’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스마트 바이’는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손쉽게 비교 선택하고 합리적인 가격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두 번째 ‘스마트 서비스’는 최고의 전문 케어를 고객의 일정에 맞춰 진행해주는 서비스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드라이브’는 고객이 일일히 신경 쓰지 않아도 구매한 타이어를 장착하고 차량을 운행하는 동안 품질 관리를 보장해주는 서비스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5년 연속 ‘GM 올해의 우수 공급업체’ 선정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제너럴 모터스(GM)에서 개최한 ‘올해의 우수 공급업체 시상식’에서 5년 연속 ‘2020 GM 올해의 우수 공급업체(GM Supplier of the Year)’로 선정되며 최고의 파트너십을 입증했다. 1992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올해의 우수 공급업체 시상식은 GM이 거래 중인 전 세계 자동차 부품업체 가운데 혁신적이고 뛰어난 가치를 창출한 우수 업체를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올해는 2020년 성과를 기준으로 전 세계 16개국 총 122개 업체가 수상했다.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Top Tier 기술력에 기반한 최고의 품질 경쟁력과 혁신 성과를 바탕으로 GM과의 파트너십 향상을 이뤄내며 5년 연속 올해의 우수 공급업체로 선정됐다. 타이어 부문은 한국타이어를 비롯한 미쉐린, 브릿지스톤, 콘티넨탈, 굳이어 등의 글로벌 타이어 브랜드가 수상했다. 국내 타이어 기업 중에는 한국타이어가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GM 우수 공급업체 선정을 바탕으로 북미 시장에서 글로벌 Top Tier 기술력을 알리고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 13년 연속 1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하는 2021년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타이어 부문에서 13년 연속으로 1위로 선정됐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 조사의 모든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획득하였는데, 특히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구매 의도 등 주요 항목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평가를 받으며 국내 타이어 산업의 대표 브랜드이자 글로벌 Top Tier 기업으로서의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를 다시 한 번 입증했다.한국타이어는 브랜드 가치 및 소비자 신뢰도 제고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혁신 기술 확보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세계 각지에서 최고의 인기 스포츠 리그 및 구단과 마케팅 스폰서십을 체결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국타이어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며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 환경 속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동시에 소비자 소통 강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해 글로벌 Top Tier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4330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2021 ver.

경쟁사 비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매출액6조 4,531억

영업이익6,283억

대표사업타이어 생산 · 판매 · 렌탈 등

현황전기차 타이어 시장 본격 진출

경쟁사
  • 넥센타이어
  •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매출액1조 6,981억

영업이익394억

대표사업타이어 생산 · 판매 · 렌탈 등

현황비대면 방문 교체 서비스 시작, 한국노사협력대상 수상

금호타이어

매출액2조 1,707억

영업이익-45억

대표사업타이어 생산 · 판매 · 렌탈 등

현황광주공장 이전 확정, 타이어업계 최초 유튜브 구독자 10만 돌파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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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2021 ver.

강점STRENGTH

지속적인 R&D, 브랜딩 전략을 통한 차별화

약점WEAKNESS

동종업종 평균 2배 이상 산업재해율

기회OPPORTUNITY

고인치 타이어에 대한 수요 증가

위협THREAT

미국 반덤핑 관세 판정

강 점STRENGTH
지속적인 R&D, 브랜딩 전략을 통한 차별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한국테크노돔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R&D를 통해 원천 기술을 확보하였다. 덕분에 스포츠카부터 전기차, 픽업트럭 등 모든 차종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어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제품 판매 증대에 맞춘 세일즈보다 자사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와 느낌이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 자리잡게 하도록 스포츠 마케팅, 메세지 캠페인, 이색 마케팅 등으로 브랜딩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의 정보량 분석 결과 한국타이어가 국내 타이어 업체 중 압도적으로 높은 ESG경영 관심도를 보이고 있어 이 분야에서도 차별화를 보여주고 있다.
약 점WEAKNESS
동종업종 평균 2배 이상 산업재해율
2015년부터 올해 1월까지 한국타이어 현장에서 1,190명의 노동자가 일하다가 다쳤으며, 이 가운데 4명이 숨졌다. 반복된 산업재해의 뒤에는 생산성을 강조하는 조직문화가 있었다는 설명이다. '안전' 관련 항목의 비중이 적은 생산본부 내부 평가 항목에 대해 대전고용노동청은 "사고의 중대성 여부와 관계없이 근본적으로 산재를 줄이는 목표 관리가 필요하고 가벼운 재해를 관리 대상에서 제외할 게 아니라 위험성 발견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노동자들은 작업 현장에서 생산성에 대한 압박이 매우 심하다고 입을 모은다. 사측은 "작업환경은 전문업체를 통해 법 기준치보다 현저히 낮게 설정해 관리하고 있으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 회OPPORTUNITY
고인치 타이어에 대한 수요 증가
국내외 자동차 시장에서 대형차 선호가 강화되면서 고인치 타이어 판매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세단보다 고인치 타이어가 장착되는 레저용차량(RV)의 판매 비중은 지난 2015년 보다 10% 이상 늘었으며, 세단 중에서도 대형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타이어 인치가 늘어날수록 더 많은 기술력이 필요하고 원자재도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가격이 높다”며 “고인치 타이어 판매가 늘어날수록 수익성이 높아진다”라고 말했다.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데 전기차가 비교적 차체가 더 무거워 주행 성능은 유지하려면 큰 타이어를 채택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고인치 타이어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다.
위 협THREAT
미국 반덤핑 관세 판정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한국과 대만, 태국의 승용차·경트럭용 타이어 수입이 미 업계에 실질적 피해를 끼쳤다는 판정을 내렸다. 미국의 반덤핑 관세부과 명령은 상무부의 최종판정과 ITC의 산업피해 최종판정을 거쳐 이뤄지는데, 앞서 미 상무부는 지난 5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27.05%, 금호타이어 21.74%, 넥센타이어 14.72%의 반덤핑률을 산정한 바 있다. 관세율은 다음달 초 확정될 예정이지만 큰 폭의 변동은 없을 가능성이 크다. 북미 지역에 대한 수출 의존도(2020년 42.2%)가 높은 국내 타이어 업계에 반덤핑 관세라는 악재가 덮친 가운데 물류 대란으로 해상 운임까지 급등하면서 업계의 표정은 더욱 어둡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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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Future Innovated, Innovation Realized
우리는 고객이 상상하는 미래를 혁신을 통해 실현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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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Premium Brand와 High Technology를 통해 미래 드라이빙의 혁신을 이끌어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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