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로
스크롤하세요

GS글로벌

2021 ver.

6602

GS글로벌 2021 ver.

  • 개요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어떤 기업일까?
  • 뉴스캐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최신이슈캐치
  • 심층분석
    경쟁사비교
    종합분석
  • 취업캐치
    기업문화는 어떨까?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6602

GS글로벌2021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B2B
제조업체 등

자사

종합 글로벌 상사

경쟁사

삼성물산
포스코인터내셔널
현대코퍼레이션 등

종합분석

STRENGTH
종합상사로서의 네트워크 역량
WEAKNESS
자회사 실적 부진으로 재무 부담
OPPORTUNITY

원자재 슈퍼사이클로 실적 상승 기대

THREAT
대외 환경의 불확실성 증가

사업개요

무역/유통부문
93.9 %
제조부문
4.2 %
물류부문
1.8 %
개발사업 및 기타부문
0.1 %

재직자가 본 GS글로벌

78

조직문화분위기
75
연봉복지
78
커리어성장
84
근무시간휴가
80
경영진비전
74

업무량 적당하고 급여도 적당함. 안정적이고 복리후생도 좋음

"연봉, 커리어 개발, 개인의 성장 측면에서는 매우 좋은 회사입니다."

회사의 장기 성장에 대해 장담할 수 없음

"일적인 스트레스가 있다보니 분위기가 냉탕온탕을 오고감"

※ 20210622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6602

GS글로벌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GS글로벌은 국내 제 2호 종합상사다. 1954년 국제무역을 전문으로 하는 금성산업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최초 설립되었으며, 1975년에 주식회사 쌍용으로 상호가 변경, 2009년 7월에 (주)GS로 대주주가 변경되고, (주)지에스 글로벌로 사명이 변경되었다.

무역/유통부문 93.9 %
철강 금속제품, 석유 · 화학제품, 석탄, Biomass, 기계플랜트, 기계(엔진)수입, 시멘트 등 수출입 및 삼국간 거래 등
제조부문 4.2 %
(GS엔텍)정유 · 가스 · 석유화학산업의 설비 제작, 복합화력발전 기자재 제작, 강판 가공 등
물류부문 1.8 %
수입자동차 PDI서비스, 하역 · 운송, 항만개발 및 운영 등
개발사업 및 기타부문 0.1 %
원유 및 가스개발 및 판매, 신재생 프로젝트 개발 및 신사업개발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6602

GS글로벌2021 ver.

GS글로벌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무역/유통 부문

철강: POSCO, 현대제철 등 국내 철강 제조업체를 비롯하여 중국, 베트남, 인도 등 세계 유수의 철강 제조업체들과의 전략적 관계를 형성하여 다양하고 안정된 공급 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며, 전세계 29여개의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 다년간 형성된 수요가들과의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일본, 중국 등 기존 상권 강화와 더불어 중동, 유럽 등 원거리 상권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 GS칼텍스, Idemitsu등 국내외 유수의 석유화학제품 공급처를 확보를 기반으로 선박연료, 윤활유, 합성수지제품 중심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Value Chain확대를 위해 중국내 윤활유 Blending J/V를 설립/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원: 반세기 이상 축적된 사업 노하우와 국내외 Network를 기반으로 석탄, 바이오매스 등 자원 분야는 단순 Trading을 넘어서 Off-take 권한을 수반한 인도네시아 BSSR 석탄광산 지분 투자 등 Value Chain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물류/제조부문

수입자동차PDI: 2011년 상반기 국내 최대의 자동차 수입항인 평택 · 당진항에 국내 최대규모 수입자동차 PDI서비스 센터를 건설하였고, 2019년에도 약 2,000대 보관 가능한 주차타워를 신설하여 부지 및 설비 측면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플랜트: 당사는 1994년 화공장치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국제인증인 ASME(미국기계학회) Stamp를 취득한 이후 다양한 제품의 화공장치(설비) 제작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관련분야의 전문기술 인력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3년 완공된 용잠공장은 특수재질 제품 전용 제작동과 자체 접안시설을 완비하여 고부가가치 제품의 수주에 타 경쟁사 대비 높은 경쟁우위 요소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에너지사업: 당사는 2008년 울산광역시 남구 성암동에 HRSG 단일 생산공장을 완공한 후 지속적으로 설비 효율을 해왔으며 Siemens HTT로부터 HRSG 16기를 납품하는 프로젝트를 수주받는 등 HRSG 분야에 있어 비교우위의 경쟁력을 국내외로부터 인정받고 있습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6602

GS글로벌2021 ver.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라운지랩과 서비스 로봇 분야 제휴
· 슐레터와 국내 태양광 구조물 시장 진출
· 새만금산단 1공구에 특장센터 건립
· 네이버클라우드와 동남아 시장 진출 협업

어떤 사업을 했을까?

라운지랩과 서비스 로봇 분야 제휴

공간 기술업체 라운지랩이 GS글로벌과 서비스 로봇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라운지랩(LOUNGE LAB)은 로보틱스, 인공지능, 블록체인 기술 등 다양한 신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공간테크 스타트업이다. 양사는 이번 협업을 기반으로 랜드드립 로봇 바리스 2.0을 만들었다. 드립 알고리즘 개선 및 신규 시그니처 추가, 안전 센서 추가, 무선 GUI 인터페이스 도입, 클라우드 연동, 연속 추출 및 고속 추출 모드 추가 등을 개선한 것이다. 라운지랩은 GS글로벌과의 협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식음료 기술을 고도화하고 실용화할 예정이다. 양사는 공동 마케팅, 자동화 및 무인화 관련 기술 협력, 푸드테크 분야 공동 과제 기획 등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지금 바로 로그인하고
경쟁사 비교, SWOT 분석 등
전체 분석리포트를 확인하세요!

회원가입

슐레터와 국내 태양광 구조물 시장 진출
GS글로벌은 '제17회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에 참가하며 독일 태양광 구조물 업체인 슐레터(Schletter)와 손잡고 국내 태양광 시장에서 구조물 판매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GS글로벌은 지난 6월 말 슐레터 한국지사와 태양광 구조물 보급 확대 및 산업 육성을 위한 협업계약을 체결하였다. 기존 슐레터 중국 공장에 PosMAC 제품의 안정적인 납품을 통해 형성된 양사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양사는 국내 태양광 구조물 판매에 본격적으로 진입한다. 슐레터가 보유한 기술력과 GS글로벌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마케팅에 주력할 계획이다. GS글로벌은 슐레터와 "Green Energy Expo"에 공동으로 부스를 설치하여 슐레터 태양광 구조물의 우수성을 홍보할 예정이다. 해당 전시회의 경우 국내 최대 규모의 국제 컨퍼런스로, 국내외 다수의 업체에게 제품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GS글로벌은 이미 중국 GCL System Integration산 태양광 모듈 수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으며, 풍부한 사업 경험과 광범위한 영업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기존 사업의 안정적 성장과 더불어 신성장 사업의 발굴을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진하고 있다.
새만금산단 1공구에 특장센터 건립
GS글로벌이 2023년까지 새만금국가산업단지 1공구 221,000㎡(6만 7천평)에 565억 원을 투자해 GS글로벌 새만금 특장센터를 건립, 전기버스와 전기트럭 등 전기차 조립생산, 각종 특장차 제조, 전기차에 필요한 배터리 패키징과 수입차 PDI(Pre-Delivery Inspection) 사업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GS글로벌은 전북도 등 관계기관과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김태형 GS글로벌 대표이사는 "중국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과 우수한 물류교통망을 갖춘 국제 물류의 거점지역으로서의 새만금의 미래가능성을 보고 투자를 결정했다"면서 "다양한 사업 수행 경험과 우수한 인재 영입을 바탕으로 새만금 특장센터를 구축해 동북아 최고의 차세대 모빌리티 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GS글로벌 특장센터가 본격 가동되면 군산형 일자리사업, 새만금 전기차 클러스터 등 전북의 자동차 생태계와 윈윈 관계를 구축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수출입 물류가 급증함에 따라 군산항과 새만금 신항이 활성화되고, 전북지역의 자동차 관련 중소기업들과의 협력과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클라우드와 동남아 시장 진출 협업
네이버클라우드와 GS글로벌은 먼저 동남아시아 클라우드 시장 진출에 협력하기로 했다. GS글로벌은 시장 상황 파악, 시장 개척, 해외 고객 발굴 등으로 네이버클라우드가 진출할 판로를 닦는다. 네이버클라우드는 GS글로벌이 개척하는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자사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한 특화 서비스 개발, 기술 영업 지원, 사업 수행, 유지·보수 등을 수행한다. 양사는 현지 기업과 조인트벤처(JV) 설립 등 다양한 진출 방법을 모색하고,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투자·지원 방법도 살피기로 했다. 네이버클라우드 박원기 대표이사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은 해외 시장에 진출할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한국 클라우드의 세계화를 위해 GS글로벌과 지속해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GS글로벌 김태형 대표이사는 “GS글로벌은 해외 17개국에 28개 거점을 보유하고 있다”며 “의미 있는 시장과 고객을 찾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굿위와 100MW 인버터 공급계약 체결
·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참가

어떤 사업을 했을까?

굿위와 100MW 인버터 공급계약 체결

중국 인버터 전문기업 굿위(GoodWe)는 GS글로벌과 한국시장 내 태양광 제품 판매를 위한 100MW 공급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GS글로벌은 30여개의 해외 네트워크를 운영하며 글로벌 밸류체인을 보유하고 있다. GS글로벌은 수십 년간 축적된 다양한 사업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내 태양광 시장에 대한 심도 있는 조사 및 연구를 진행했고, 마침내 인버터 분야의 장기적 사업 파트너로 굿위를 선정했다. 굿위는 10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누적 23GW 이상 총 200만대의 태양광 인버터를 설치했으며 가정용, 상업용, 산업용 및 ESS 연계형을 비롯해 육상, 수상 및 루프탑 시스템에 사용되고 있다. 전력 범위는 0.7kW~250kW이다. GS글로벌 김상윤 신사업실 실장은 “GS글로벌은 No.1 솔루션 공급기업으로 국내 시장에 최고 품질의 인버터 제품을 공급하고자 한다”며, “굿위와의 협력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하고 한국의 신재생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참가
GS글로벌은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되는 제18회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에 참가한다. GS글로벌은 최근 중국 태양광 기자재 제조사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며, 이에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를 통해 협업사인 HT-SAAE와 GCL-SI사의 태양광 모듈을 비롯해 굿위(GoodWe)사의 태양광 발전용 인버터, 그리고 안타이 테크놀로지(ANTAI TECHNOLOGY)사의 태양광 구조물 등의 태양광 기자재 제품을 전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GS글로벌에 따르면 중국 항공우주 국영기업 계열사 HT-SAAE의 590W 태양광 양면 모듈을 전시하고, 상반기 중 KS 인증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20년 우드 맥킨지에 세계 1위 글로벌 하이브리드 인버터 기업으로 선정된 태양광 인버터 제조사 굿위의 접속함 일체형 양면용 제품 MT 시리즈(60kW)와 HT 시리즈(120kW)를 전시회에 출품하고 홍보한다. GS글로벌 관계자는 “태양광 주요 기자재를 모두 취급하여 패키지 거래 제안이 가능한 강점을 바탕으로 가격뿐 아니라 고객 편의성을 증대시키고 있다”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당사의 제품 라인업과 브랜드 경쟁력을 잠재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6602

GS글로벌2021 ver.

경쟁사 비교

GS글로벌

매출액2조 8,150억

영업이익323억

대표사업철강,석유화학,자원,기계물자 등

현황네이버와 동남아 클라우드 시장 진출

경쟁사
  • 삼성물산
  • 포스코인터내셔널
  • 그 외 경쟁사
    STX, 현대코퍼레이션, LX인터내셔널(LG상사) 등

삼성물산

매출액30조 2,161억

영업이익8,571억

대표사업화학, 철강, 에너지 트레이딩 등

현황미국 시장 태양광 사업 집중

포스코인터내셔널

매출액21조 4,724억

영업이익4,745억

대표사업철강, 에너지, 인프라 등

현황푸트테크 사업 진출, 해외 의료로봇 시장 진출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6602

GS글로벌2021 ver.

강점STRENGTH

종합상사로서의 네트워크 역량

약점WEAKNESS

자회사 실적 부진으로 재무 부담

기회OPPORTUNITY

원자재 슈퍼사이클로 실적 상승 기대

위협THREAT

대외 환경의 불확실성 증가

강 점STRENGTH
종합상사로서의 네트워크 역량
GS글로벌은 GS그룹 계열 종합상사로서, 50년 이상 되는 역사를 바탕으로 수출·수입 등 기자재 유통에 대해 상당히 강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종합상사 본연의 Trading 사업의 고도화뿐만 아니라, 회사의 지속 성장을 위해 다양한 신규 사업을 검토/추진 중에 있다. GS글로벌은 현재 전기차(EV) 사업, 새만금 국가 산업단지 투자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고, 이번 네이버 클라우드와의 해외 클라우드 사업 협력 또한 IT분야의 신사업 영역 확대 차원이라고 볼 수 있다.
약 점WEAKNESS
자회사 실적 부진으로 재무 부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GS글로벌의 채무보증액은 3,886억으로 자기자본 2,990억을 한참 넘어섰다. 자기자본 대비 130%에 달하는 금액이다. 실적부진에 빠진 GS엔텍을 비롯한 자회사들의 재무구조 안정을 위한 것이지만, 보증액은 해마다 증가추세다. 당장 부채로 집계되지 않지만 대상자가 빚을 못 갚게 되면 고스란히 부실을 떠안을 수밖에 없어 우려를 사고 있다. 그룹 내부에서조차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아니냐는 염려가 가득하다. "차라리 재매각하는 게 맞지 않느냐"는 게 내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신용평가사들은 GS글로벌의 자회사 유상증자, 채무보증 결정에 따른 재무 부담을 우려하면서 향후 신용등급이 강등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기 회OPPORTUNITY
원자재 슈퍼사이클로 실적 상승 기대
새해에도 원자재 가격이 치솟으면서 이른바 ‘슈퍼사이클’이 재현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코로나19 백신 개발로 글로벌 경제가 회복될 것이란 기대감에 원자재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원자재 가격 상승은 그동안 해외 자원 개발에 나섰던 국내 종합상사들의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지난달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달러화 약세와 유가 반등, 풍부한 유동성 등을 지목하며 "원자재 슈퍼사이클이 다가오고 있다"는 관측을 내놓기도 했다. 종합상사 관계자는 "최근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코로나19에 따른 기저효과일 가능성도 있어 내부적으로 ‘슈퍼사이클’에 진입했는지는 더 지켜보자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위 협THREAT
대외 환경의 불확실성 증가
전 세계 다양한 국가들과 무역 활동을 벌이는 국내 종합상사들이 올해도 ‘리스크 관리’에 사활을 걸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장기화와 보호무역주의에 따른 대외 불확실성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어서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의 ‘일방적 통상정책의 국제적 확산과 무역구조의 변화에 관한 연구’ 보고서는 코로나19 이후 세계경제가 안정 국면으로 접어들기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세계 각국은 자국 산업 보호 및 일자리 확충을 위해 선진국 및 개도국에 관계없이 일방적인 통상정책을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6602

GS글로벌2021 ver.

비전
Value No.1 Solution Provider
고객사의 Needs에 능동적, 창의적으로 대응하여 최적의 Solution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주주/조직 구성원 및 국가 경제를 위해 최고의 유 · 무형 가치를 창출하는 가치 선도기업, GS글로벌
인재상
GS Global Leadership Credo
· Respect & Trust: GS글로벌 리더는 자기성찰과 타인에 대한 배려를 통해 동료와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 Teamwork: GS글로벌 리더는 개인의 창의성 발휘를 독려하되, 항상 팀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최상의 성과를 창출해야 합니다.
· Act fast on Calculated Risks: GS글로벌 리더는 신속한 의사결정과 실행을 통하여 성과를 창출하되,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합니다.
· Highest Standards: GS글로벌 리더는 최고 수준의 역량을 갖추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더불어, 차세대 리더를 육성해야 합니다.
· Learn & Try: GS글로벌 리더는 지속적 학습을 통해 고객과 회사에 더 큰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혁신적 방안을 발굴하여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시도해야 합니다.
· Ownership: GS글로벌 리더는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장기적 전망을 가지고 사고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 Think Globally, Act Locally: GS글로벌 리더는 글로벌 마인드를 갖추고, 주요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신뢰 받는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Quality Networking: GS글로벌 리더는 높은 수준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해야 합니다.
경영방침
01
Competitive
경쟁력
기존 사업의 고도화
경영방침
02
Balance
균형
신사업 확대 및 성과 창출
경영방침
03
Culture
문화
실행 중심의 조직문화 정착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6602

GS글로벌2021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직무면접
  3. 03인성면접
  4. 04건강검진
  5. 05최종합격
직무면접
AI검사와 외국어면접이 포함되어있다.
AI검사는 1시간정도 소요되며 면접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GS글로벌,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