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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주)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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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주)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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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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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주)2021 ver.

기업개요

고객

전세계
B2B·B2C

자사

상사
건설
패션
리조트

경쟁사

포스코인터내셔널
현대건설
한섬
호텔롯데 월드사업부

종합분석

Strength
친환경, 디지털 분야 신사업 성장동력 확보
Weakness
높은 지배구조 영역 리스크 점수
Opportunity

패션, 상사 부문의 글로벌 경기 호조

Threat
폭염 및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건설경기 침체

사업개요

상사
43.8 %
건설
38.7 %
패션
5.1 %
리조트
1.4 %
기타
11.0 %

재직자가 본 삼성물산

84

조직문화분위기
84
연봉복지
86
커리어성장
85
근무시간휴가
84
경영진비전
82

"기업문화 좋아요."

"급여가 좋고 근무환경도 점점 나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급여부분이 마음에 듭니다."

"연차 쓰기도 편한 것 같습니다."

"합리적 경영, 불합리한 부분 개선 노력, 임직원 고충 해결하려는 의지 있음"

"입사경로가 제법 다양해서 공감대를 못 이루는 경우가 있어요."

"야근시 야근수당이 있기는 하지만 야근이 꽤 있는 편"

"실적 압박"

※ 20210802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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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주)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삼성물산은 1938년에 설립되어 종합상사 1호 기업으로서 건설, 패션, 상사, 리조트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며 해외 영업을 주도하고 잇다. 삼성그룹의 실질적인 지주회사에 해당한다.

※ 20210802 기준

상사 43.8 %
화학 : 물류 인프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다양한 화학 제품 트레이딩
철강 : 해외 각지에 코일센터와 스테인리스 정밀재 공장
에너지 : 국내외 LNG 등 발전용 연료를 공급, 바이오 연료 공급과 태양광, 풍력 등의 신재생 에너지 개발사업 참여
소재 : 비철금속, 이차전지 원료 등 미래사업 원소재 및 산업소재 사업 개발과 확대
생활산업 : 섬유와 생활 소비재 분야, 모바일 액세서리로 트레이딩을 확대
건설 38.7 %
건축 : 말레이시아의 페트로나스타워, UAE의 부르즈 칼리파 프로젝트 완공 등의 실적을 보유한 세계적 초고층 건설사
토목 : 인천대교, 사우디 리야드 메트로, 영국 머시 게이트웨이 등 전 세계 대형 인프라 건설에 참여
플랜트 : UAE 원전, 말레이시아 프라이 발전소, 사우디 라빅2 발전소 등 발전분야 플랜트 건축에 참여
'패션 5.1 %
남성복 : 갤럭시, 로가디스 / 캐주얼 : 빈폴
여성복 : KUHO, 르베이지 / SPA 브랜드 : 에잇세컨즈
기타 : 액세서리, 아동복, 아웃도어 등
리조트 1.4 %
에버랜드 리조트, 캐리비안베이 리조트, 골프클럽, 조경사업
기타 11.0 %
급식/식자재 유통, 바이오 사업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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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주)2021 ver.

삼성물산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부문별 사업 현황

건설부문은 'Profitable Growth' 달성을 위해 열린사고와 소통으로 조직간 Team Work 강화, 현장 중심의 경영 및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우량 Project 수주 및 수익성 위주의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사부문은 전세계 43개국 73개(20년말 기준) 해외 거점에 기반을 두고 사업 전문성을 바탕으로 화학, 철강, 에너지, 소재 분야에서 고객의 니즈에 맞는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세계 각지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미래 성장을 견인할 이커머스, 모빌리티 및 친환경 등 유망 분야에서의 신사업 개발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패션부문은 현재 다양한 복종의 국내 브랜드 사업 및 해외 브랜드 수입 사업을 통해 국내 패션업계에서 최고의 위상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적극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추진 중으로 빈폴과 라피도 등 대표 브랜드를 중심으로 중국 사업을 꾸준히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리조트 부문은 지속적인 투자를 통하여 국내 1위 테마파크를 유지하고 있다. 골프 사업에서는 안양컨트리클럽 개장을 시작으로 가평 · 안성 · 동래베네스트 및 글렌로스, 레이크사이드까지 총 162홀을 운영하고 있다.

2021 사업방향은?

#영업보고서 #신년사

부문 별 사업 계획
상사부문: 화학, 철강, 에너지, 소재 등 주력사업에서 신규 품목과 상권을 확대하는 한편, 새롭게 생태계가 형성되는 친환경 분야와 디지털 유망 분야의 신사업 모델 발굴을 통해 미래 성장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건설부문: 국내외 중점시장 및 핵심고객을 대상으로 안정적 수주 기반을 강화하고, 탈 석탄 에너지 정책 및 친환경 요구에 대응하여 신재상과 모듈러, 데이터센서 등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한편, 친환경 기술 개발, 층간소음 저감 등 사회적 책임에도 역할을 다하고자 합니다.
패션부문: 고객 가치에 기반한 브랜드 및 디자인 경쟁력을 더욱 차별화하고, 온/오프라인 사업 역량 통합과 디지털 콘텐츠 및 온라인 브랜드 확대를 통해 변화된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수익성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리조트 부문: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 품질 차별화와 함께, 디지털 기술과 콘텐츠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며 도전에 나서겠습니다.

안전 · 친환경 등 사회적 가치 확보

오세철 삼성물산 건설부문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임직원이 일과 행동의 최우선 가치에 안전을 두어 재해없는 회사로 만들어 가야한다”고 말했다. 사장은 "안전과 관련된 엄격한 사회적요구가 현실화 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고객 그리고 사회와의 약속인 환경과 품질을 반드시 준수하고 경영활동은 법과 도덕적 양심에 어긋남이 없도록 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존경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자"고도 언급했다. 끝으로 "건설업의 자본인 지식과 경험이 축적되는 실력있는 회사가 되어야 한다"면서 "2021년은 미래를 준비하고 새로운 도약을 이루는 전환점이 되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고정석 상사부문 대표이사는 2021년 초에 삼성물산 상사부문의 조직을 개편했다. 2021년 신년사에서 “친환경 트렌드가 더욱 강화되는 가운데 지속성장이 가능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가자“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ESG 경영에 대한 요구가 점증하는 가운데 신재생 등 친환경사업을 확대해 회사의 성장과 더불어 사회적 기여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에 친환경과 관련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기 위해 에너지 관련 사업부를 확대하고 있다.

최신 이슈 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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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주)2021 ver.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상사부문, 북미 신재생에너지 사업 진출
· 건설부문, '층간소음연구소' 신설
· 패션부문, 홈웨어 제품 및 온라인 채널에 주력
· 리조트 부문, 인천 아파트 단지 내 '어드벤처 월드' 조성

사업성과

· 싱가폴 LTA의 안전경영대회 6개 부문 수상
· 패션 브랜드 '준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상사부문, 북미 신재생에너지 사업 진출

삼성물산 상사부문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캐나다를 넘어 미국까지 영역을 넓히고 수주전략도 실리위주로 전환했다. 캐나다 온타리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삼성물산은 인근 미국 진출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수목적법인인 '삼성솔라에너지'를 설립하고 서부 캘리포니아를 필두로 중동부까지 진출할 계획이다. 저유가 타개책의 일환으로 수주 방식도 종전 대형 프로젝트 중심에서 소형 실리 위주로 바뀌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캐나다 온타리오와 서머사이드 등 대규모 시설을 준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북미 중심으로 계속 프로젝트를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면서 "최근 시장 추세에 따라 대형 프로젝트보다는 실리 위주의 수주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건설부문, '층간소음연구소' 신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심각한 사회 문제로 확산되고 있는 공동주택 층간소음 해결을 위해 '층간소음연구소'를 신설했다. 층간소음 연구조직 신설의 이유는 층간소음 문제가 단순히 주거 성능 이슈가 아닌 사회 문제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실제 공동주택 불편사항 1위로 층간소음이 지목됐고 사회적으로 관련 분쟁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층간소음연구소는 층간소음의 원인과 현황 분석부터 재료와 구조, 신공법에 이르기까지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한 기술개발과 솔루션 확보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해 나갈 계획이다. 확보된 기술은 지속적인 실험과 검증을 통해 공동주택 건설현장에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층간소음 연구소를 맡게 될 김재호 ENG센터 부사장은 "꾸준히 층간소음 등 주거성능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과 적용을 진행해 왔고 앞으로 공동주택을 건설하는 주체로서 사회 문제인 층간소음에 보다 책임감 있게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패션부문, 홈웨어 제품 및 온라인 채널에 주력
삼성물산 패션부무의 브랜드 띠어리(Theory)는 집에서 편하게 입을 수 있는 홈웨어로 구성된 ‘럭스 라운지(Luxe Lounge)’ 시리즈를 공개했다. ‘럭스 라운지’ 시리즈는 고급스러운 실크 저지 소재를 활용한 제품들로, 긴팔 티셔츠, 후드티, 스웨터 등 총 32개 남녀 공용 제품으로 구성됐다. 이번 시리즈의 특징은 남녀 공용 제품인만큼 어느 옷에나 어울릴 수 있는 색깔과 디자인이다. 후드티는 밀도있게 짜인 프렌치 테리 소재로 제작해 부드러운 촉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됐다. 반팔 티셔츠는 남성용 제품, 여성용 제품으로 나눴고, 여유롭게 입을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신상 공개와 함께 띠어리는 온라인 구매가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해 온라인 채널을 강화한다. 최근 띠어리는 국내 공식 홈페이지를 열고 대대적인 온라인 홍보에 나설 뿐 아니라, 패션 플랫폼 무신사에도 입점했다. 동사의 빈폴액세서리를 온라인 전용 브랜드로 전환하는 등 온라인 채널에 주력하고 있다.
리조트 부문, 인천 아파트 단지 내 '어드벤처 월드' 조성
삼성물산 리조트 부문의 에버랜드가 DK아시아 및 DK도시개발과 함께 워터 풀 버킷과 물대포가 있는 ‘어드벤처 월드’를 인천지역 아파트 단지에 조성한다. 아마존 계곡과 아프리카 정글 탐험을 모티브로 한 ‘사파리 월드’도 펼쳐진다. 삼성물산은 언택트 시대에 걸맞게 자연친화적이고 소박한 일상 속에서 이웃과 함께 나누고 즐기며 여유롭게 사는 킨포크(Kinfolk) 감성을 담아 조경하기로 했다. 미세먼지 저감 수종과 환경 대응 권장 수종을 적극 반영해 친환경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이색적인 공간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는 조경을 선보일 계획이다.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는 통상 입주 6개월에서 1년 사이 구입하는 조경 식재를 2년 전부터 시작하고, 수종 다양성을 향상시키기로 했다. 출입구에서 단지를 관통하는 녹지축에는 소나무, 전나무와 같은 상록수를 대표 수종으로 정해 사계절 내내 푸른 길을 꾸미기로 했다. 각 단지 출입구에도 호텔, 리조트에서나 볼 수 있는 분수대를 설치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싱가폴 LTA의 안전경영대회 6개 부문 수상
삼성물산은 현지에서 공사를 진행 중인 현장들이 발주처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이 주최한 2020년 안전경영대회에서 6개 부문 수상현장으로 선정됐다. 지하철 공사 현장인 T307 현장은 안전 최우수상을 포함해 무재해 현장상, 사업장 보건상 등 3개 부문의 수상현장으로 선정됐다. T307 현장은 지난해에도 안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T307 현장은 코로나19 관련 근로자 안전을 위해 개인별 건강관리 키트를 제공하고, 현장 진출입 시 IT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 온도체크로 코로나19 사전예방 활동에 앞장선 점을 인정받아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사업장 보건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T307 현장 외에도 T313 지하철 현장이 2개 부문에서, N106 지하도로 현장이 안전혁신 부문에서도 수상했다. 삼성물산은 ‘안전 현장’ 문화를 자연스럽게 인식될 수 있도록 소통형 안전문화를 도입하고 있다.
패션 브랜드 '준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삼성물산 패션부문 '준지'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 정욱준 상무가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그랜드 볼룸에서 열린 '2020년 한국디자이너 패션어워즈'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최우수 디자이너상인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가 주관한 행사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으로 수여된 '최우수 디자이너상'은, 독립 브랜드 운영 경력 10년 이상인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패션 전문가의 추천을 받아 후보를 선정하고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한다. 정욱준 상무는 글로벌 무대에서 K-패션의 입지를 한단계 끌어 올리는 한편 글로벌 시장 개척과 국내 브랜드의 글로벌 위상 제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상사부문, 텍사스 태양광 개발 사업 추진
· 건설부문, 강동구 고덕아남 리모델링 시공사로 선정
· 패션부문, SSF샵 리뉴얼 및 라이브 커머스 확대
· 리조트 부문, 골프클럽 비대면 프론트 운영

사업성과

· 건설사 시공능력평가 8년 연속 1위 유지
· 패션부문 2분기 영업이익 2,400% 증가

어떤 사업을 했을까?

상사부문, 텍사스 태양광 개발 사업 추진

삼성물산 상사부문은 미국 텍사스주 밀람 카운티 일대에 총 700MW 규모의 태양광 개발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삼성물산 상사부문 미국법인 자회사 '삼성 솔라 에너지(Samsung Solar Energy)'는 텍사스 밀람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텍사스 중서부 밀람 카운티(Milam County) 내 총 660만평에 달하는 3개 구역에 태양광 프로젝트 부지 확보와 인허가 개발을 추진 중인 건"이라고 말했다. 밀람 프로젝트 태양광 발전 규모는 총 700MW이며, 프로젝트 전체 사업 규모는 미정이다. 삼성물산 상사부문은 신재생 에너지를 주요 성장 동력으로 삼고 사업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캐나다 온타리오 신재생 발전 사업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신재생 선진 시장인 북미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건설부문, 강동구 고덕아남 리모델링 시공사로 선정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에서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는 아파트 단지들이 늘어나면서 건설사의 사업 수주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서울 강동구 고덕동 아남아파트 리모델링 조합이 진행한 총회에서 시공사로 선정됐다. 고덕 아남아파트는 기존 807가구 단지가 리모델링을 통해 지하 6층∼지상 23층 9개 동, 887가구 규모로 탈바꿈한다. 공사비는 약 3,475억원이다. 새 단지명으로 삼성물산은 '래미안 라클레프'를 제안했다. 삼성물산은 독창적인 외관 디자인과 스카이라운지 등 커뮤니티 특화 설계에 인테리어 고급화, 조경 특화 등 제안으로 조합원들의 지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리모델링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인근 고덕래미안힐스테이트와 래미안솔베뉴 등과 함께 강동구 래미안 타운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패션부문, SSF샵 리뉴얼 및 라이브 커머스 확대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통합 온라인몰 SSF샵은 패션에 관여도가 높은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패션 · 라이프스타일 상품뿐 아니라 서비스 휴머니즘의 총체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리뉴얼을 진행했다. 이번 개편에서 SSF샵은 패션 시장에서 핫한 브랜드를 선보이고, 트렌디한 스타일을 제안하는 등 차별화된 구매 여정을 제공하는데 집중했다. MZ세대와의 소통을 확대하고, 브랜딩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라이브 커머스와 동영상 콘텐츠도 선을 보인다. SSF샵 공식 유튜브 채널 '세사패TV'에서는 셀럽 · 크리에이터, 사내 직원들이 협업해 SSF샵 내 브랜드를 활용한 패션라이프스타일 관련 정보를 전달하고, 재미와 공감을 이끌어내는 예능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유행하는 아이템을 '전문관'으로 구성해 가독성을 높이고 선택을 용이하게 했다. 우먼 셀렉트, 멘 큐레이션, 럭셔리, 골프, 스포츠 등 전문관을 통해 콘셉트에 따른 브랜드 및 상품 페이지로 바로 갈 수 있다.
리조트 부문, 골프클럽 비대면 프론트 운영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이 운영하는 골프클럽이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고객 서비스 프로그램 'S프론트'를 운영한다. 가평 · 안성 · 동래 베네스트와 글렌로스 골프클럽은 스마트폰으로 체크인 · 아웃, 결제, 식음료 주문 등이 가능한 'S프론트'를 운영한다. 안성 베네스트는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고 가평 · 동래 베네스트와 글렌로스는 7월부터 'S프론트'를 적용한다. 'S프론트'는 앱 설치나 별도 회원가입 절차 없이 예약 시 받은 메시지 링크나 골프장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체크인, 결제, 주문 등이 가능하다.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은 "언택트 서비스를 선호하는 고객들 성향에 맞춰 디지털 기술로 편의를 제공하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안성 베네스트에서는 7월 31일까지 'S프론트'로 이름 등록, 체크인을 이용한 고객에게 최대 그린피 1만 원을 할인해 주기로 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건설사 시공능력평가 8년 연속 1위 유지
건설사 시공능력평가에서 삼성물산이 평가액 22조원을 넘어서며 8년 연속 1위를 유지했다. 시공능력평가는 발주자가 적정한 건설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건설공사실적과 경영상태, 기술능력, 신인도 등을 종합 평가하고서 시공능력평가액(시평액)을 산출하는 제도다. 삼성물산은 2014년부터 8년 연속 시평액 1위 자리를 지켰다. 뒤를 이은 현대건설의 시평액은 11조 4천억원에 그쳤다. 특히 삼성물산은 건축분야에서 시평액 5조 3,817억원의 기록이 두드러졌으며, 1위를 차지했다.
패션부문 2분기 영업이익 2,400% 증가
삼성물산패션은 2021년 2분기 전년 동기 대비 17.8% 증가한 4,44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무려 2,400% 신장한 430억원을 기록하며 선방했다. 지난해 2분기 0.3%였던 영업이익률도 9.7%로 급격하게 상승했다. 이로써 삼성물산패션부문은 올 상반기 누적 매출이 8,650억원으로서 전년 동기 대비 11.1% 늘어났으며, 영업이익도 640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회사 측은 "국내 소비심리가 회복세를 보인 가운데 SSF샵 등 온라인 매출 증가와 아미, 메종키츠네, 르메르 등 수입 브랜드가 마켓 트렌드를 주도하면서 전체적인 분위기가 좋아졌다"면서 "빈폴, 구호, 갤럭시 등 국내 브랜드들 또한 상품력을 높이고 유통망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면서 실적이 개선됐다"고 설명한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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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주)2021 ver.

삼성물산(주)

경쟁사

상사부문포스코인터내셔널 LX인터내셔널, GS글로벌 등

건설부문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SK에코플랜트 등

패션부문한섬 신세계디에프, LF, F&F홀딩스 등

상사부문

업계 선도기업 :포스코인터내셔널친환경 자동차 부품 사업 도약, 2분기 최대 분기 매출 기록

그 외 경쟁사 :LX인터내셔널, GS글로벌 등

건설부문

업계 선도기업 :현대건설싱가포르 WSH Awards 2021 4관왕 수상, 페루 친체로공항 터미널 공사 수주

그 외 경쟁사 :GS건설, 대우건설, SK에코플랜트 등

패션부문

업계 선도기업 :한섬재고의류 활용한 친환경 인테리어 업사이클링 진행, 화장품 뷰티 사업 진출

그 외 경쟁사 :신세계디에프, LF, F&F홀딩스 등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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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친환경, 디지털 분야 신사업 성장동력 확보

약점WEAKNESS

높은 지배구조 영역 리스크 점수

기회OPPORTUNITY

패션, 상사 부문의 글로벌 경기 호조

위협THREAT

폭염 및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건설경기 침체

강 점STRENGTH
친환경, 디지털 분야 신사업 성장동력 확보
삼성물산은 친환경, 디지털 분야 신사업 발굴에 한창이다. 먼저 친환경사업으로는 차세대 원전사업에 대한 기술과 시장 모니터링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 수소의 수입 · 유통 · 활용 분야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한편, 투자를 검토 중이다. 디지털 분야에서는 건설기술 벤처펀드에 약 500억원을 투자한다. 건설의 디지털 · 모듈화 · 자동화 등 미래 기술 분야다. 이와 함께 국내 스마트시티 실증사업을 수행하면서 기술 역량을 확보하겠다는 포부도 드러냈다. 이 밖에 삼성물산은 ESG 경영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지난 2019년 24만 2,000톤에서 오는 2023년에는 21만 4,000톤으로 11.6% 줄인다는 계획이다. 같은 기간 용수 재활용률 역시 20%에서 25%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약 점WEAKNESS
높은 지배구조 영역 리스크 점수
삼성물산은 본업이 아닌 지배구조 영역에서 리스크를 가지고 있다. ESG 경영 리스크 점수에서도 환경, 사회에 비해 지배구조에서 월등히 좋지 않은 결과를 보인다. 삼성물산의 ESG 리스크 점수는 4.7점으로 '심각' 수준으로, 환경(1.3점), 사회(3.2점)에서는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았지만 지배구조(4.4점)에서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았다. 이에 ESG 성과 점수에서는 60.48점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리스크 점수가 매우 높아 통합 점수에서는 56.47점으로 밀렸다.
기 회OPPORTUNITY
패션, 상사 부문의 글로벌 경기 호조
삼성물산이 글로벌 경기 호조에 따른 수혜를 받았다. 소비심리 회복과 온라인 상품 판매호조에 힘입은 패션 사업의 이익률 개선과 상사 영업 호조로 삼성물산이 2분기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트레이딩 물량이 늘고 주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화학, 철강, 에너지, 소재, 생활산업 등 전 사업부에서 실적 호조를 나타냈다. 패션 부문은 소비심리 회복과 온라인 상품 판매 호조로 2020년 2분기 10억 원에 불과했던 영업이익이 430억 원으로 크게 뛰었다.
위 협THREAT
폭염 및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건설경기 침체
양호한 수준으로 회복되던 건설 체감경기가 폭염과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등의 영향으로 다시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7월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가 전월 대비 7.9포인트 하락한 92.9를 기록하였다고 밝혔다. CBSI가 기준선인 100을 밑돌면 현재의 건설 경기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는 기업이 낙관적으로 보는 기업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7월의 하락 폭은 2010년 7월(-8.1포인트) 이후 11년 만에 가장 큰 폭의 감소이다. 건산연은 "공사 물량보다 그 밖의 영향으로 지수가 내린 것으로 보인다"면서 폭염과 코로나19 4차 대유행을 원인으로 꼽았다.

기업 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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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사부문 Vision
글로벌 가치 창조 기업
삼성물산 상사부문은 글로벌 시장에서 산업 전문성을 바탕으로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주주와 고객들에게 더 나은 가치를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패션부문 Vision
01
Global Lifestyle Innovator
우리는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기업으로서 패션의 의미를 문화, 예술까지 확장하여 전세계 모든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디자인 할 것입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상사부문_인재상

01
Agility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유연한 사고를 가진다.
02
Grit
투지와 열정으로 목표한 바를 이루어 낸다.
03
Value Creation
인간적 매력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상기를 포착한다.
04
Growth
기업가 정신과 전문성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발굴한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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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직무적합성 평가
  2. 02GSAT
  3. 03종합면접
  4. 04건강검진
  5. 05최종합격
사업부문 별 채용
삼성물산은 각 사업부문 별 채용을 진행한다. 각 사업부문은 삼성 직무적성검사인 GSAT 이외에 지원서 정보를 통한 직무 적합성 평가를 진행하며, 패션 전문직 등의 전문직종은 GSAT 대신 직무별 포트폴리오 심사로 대체한다.
GSAT
삼성 그룹 채용 과정 공통의 직무적성검사이다. 언어논리, 수리논리, 추리영역, 시각적 사고 영역에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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