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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이랜드인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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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이랜드인재원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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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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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B2B·B2C

자사

종합 패션 기업

경쟁사

신성통상
F&F홀딩스
에프알엘코리아

종합분석

Strength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상품 기획 및 흥행
Weakness
SPA 및 캐주얼 중심의 패션 브랜드 포트폴리오
Opportunity

중국 소비시장 회복으로 인한 실적 반등

Threat
국내 SPA 브랜드 간의 경쟁 가속화

사업개요

SPA
캐주얼패션
신발
이너웨어

재직자가 본 이랜드월드

-

조직문화분위기
-
연봉복지
-
커리어성장
-
근무시간휴가
-
경영진비전
-

"복장이 자유롭다. 유니폼이 따로 있다. 출퇴근 시간 근무일이 달라서 회식을 잘 안한다."

"비즈니스를 넓게 경험할 수 있음"

"야근이 없고 자유로운 근무환경"

"승진이 쉽지 않다."

"시스템으로 일하는 부분이 부족하여 인적자원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다."

"점심식대가 연봉에 포함되어 있는게 아쉽다."

※ 20210716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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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이랜드그룹은 패션, 외식, 유통&레저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이랜드월드를 지주회사로 두고 있다. 이랜드월드는 이중 패션사업부문을 담당하여 SPAO, New balance, EBLIN, FOLDER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 패션업계 매출 규모 1위이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널리 사랑받고 있다.

※ 20210716 기준

SPA
SPAO, MIXXO, WHO.A.U 등 글로벌 SPA 브랜드 운영
캐주얼패션
new balance, new balance kids, FOLDER 등 신발 브랜드 및 편집숍 운영
신발
Roem, CLOVIS, 2ME, W9
이너웨어
EBLIN, Hunt, 태창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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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월드의 현황은?

#보도자료

무신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이랜드월드와 무신사가 공동 상품기획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뉴발란스, 스파오, 후아유 등 3개 브랜드의 단독 상품 확대, 공동 마케팅에 대한 파트너십 강화 등에 관해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를 통해 이랜드월드와 무신사는 ‘뉴발란스’, ‘스파오’, ‘후아유’ 등 3개 브랜드를 중심으로 전용 라인을 론칭하고, 단독 상품의 디자인부터 생산, 마케팅, 판매까지 다각도로 협업을 진행한다. 이랜드와 무신사의 이번 협약은 최근 급변하는 온·오프라인 패션 · 유통 시장에서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 각 영역의 대표 기업들이 거듭 선보이고 있는 합종연횡과 맥을 함께 한다. 이랜드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인기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무신사는 온라인 플랫폼을 제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랜드월드 최운식 대표는 “이번 전략적 협력은 이랜드 패션 브랜드 특유의 강점을 밀레니얼 세대가 신뢰하는 온라인 플랫폼 무신사에서 제대로 전달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빠른 속도로 성장해온 온라인 플랫폼 무신사에게도 이랜드의 핵심 콘텐츠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뉴발란스 브랜드 중심의 실적 견인

이랜드월드가 운영하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가 국내 스포츠 브랜드 시장 장악에 나선다. 뉴발란스는 작년 한 해 5천억을 돌파하며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했다. 올해 역시 분위기가 좋다. 1분기 누적 60% 이상 성장하며, 작년 실적을 가뿐히 뛰어넘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992, 327, 530, 2002 등 뉴발란스 신발 판매가 폭발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특히 ‘래플’(추첨) 발매 방식을 활용해 화제를 모았다. ‘래플’은 한정 수량 상품을 출시할 때 응모를 통해 판매하는 방식이다. 응모에 당첨된 사람만이 정해진 기간내에 온라인몰 혹은 지정된 오프라인 매장에서 신발을 구매할 수 있다. 뉴발란스는 327과 992 시리즈를 온라인 래플 방식으로 판매했다. 이랜드월드는 지난해 글로벌 뉴발란스와 오는 2025년까지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라이선스 연장 계약을 체결했다. 뉴발란스는 기존에 잘하고 있는 영역인 신발, 의류 영역에서 계속해서 스테디셀러를 만들어 내며 몸톰을 강화하는 동시에, 디지털 전환을 이뤄내 몸집을 더욱 키워나간다는 계획이다.

2021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빅데이터 활용한 디저털 전환 혁신
이랜드그룹이 디지털 전환 혁신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랫동안 축적해온 빅데이터 분석팀을 통해 그룹 내 패션, 유통 브랜드의 고객 데이터를 수집·가공해 소비자 수요에 적극 대응하면서 디지털 혁신에 대대적인 변화를 주고 있다.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커머스 플랫폼 ‘콸콸(Qual Qual)’과 인공지능(AI) 기반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 서비스 론칭 등을 통해 온라인 전환을 가속한다는 방침이다. 출시 예정인 이랜드페이에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큐레이션’ 서비스를 적용할 예정이다. 개인별 바이오 정보, 구매 패턴 등을 토대로 맞춤형 상품 구독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뉴발란스’ 역시 본격적인 디지털 전환을 꾀할 방침이다. 뉴발란스는 올해 온라인 스토어와 ‘MyNB’ 앱을 리뉴얼하고 옴니채널을 구축해 모바일 중심의 고객 경험과 고객 가치를 강화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MZ세대를 공략한 O2O 전략 및 조직문화 개편

이랜드월드 패션부문을 맡고 있는 최운식 대표는 올해 대내외적으로 모두 MZ세대에 맞춰 프로세스를 새롭게 가동하고 있다. 스파오, 뉴발란스, 후아유, 미쏘 등 주요 브랜드들이 MZ세대와 소통을 원활히 해 브랜드 가치를 업그레이드하고 상품력을 강화하는데 주력한다. 온라인 전용 상품을 출시하고 온라인 설문, 인터뷰를 통해 고객과 비대면으로 만나는 방법을 점차 고도해 나갈 예정이다. 또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여러 프로젝트들을 선보인다. 더불어 오프라인 매장도 여전히 중요한다고 강조한다. 오프 매장은 '체험'을 줄 수 있는 곳으로 대형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RFID 기술과 체험형 콘텐츠를 담아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스마트 스토어로 바꿔나간다는 전략이다. 또 사내 시스템 역시 상품 기획에서부터 브랜딩, 마케팅 등 전 업무를 MZ세대에 맞춰 바꾸고 있다. 더불어 직원들 간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 최대한 단순화하고, 능력있는 젊은 직원에게 권한을 주는 오픈된 사내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최신 이슈 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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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W9, 코엑스몰에 1호점 오픈
· 스파오, 집콕 겨냥 라운지웨어 확대
· 폴더, 반스와 협업 단독상품 출시
· 스파오, 넷플릭스 '기묘한 이야기' F/W 컬렉션 출시

사업성과

· 이랜드월드의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 획득
· 후아유, 2020 FW 플리스 점퍼 매출 150% 성장

어떤 사업을 했을까?

W9, 코엑스몰에 1호점 오픈

이랜드월드가 전개하는 여성복 W9(더블유나인)이 코엑스몰에 1호점을 열며 본격적인 오프라인 전개에 나선다. W9은 2019년 10월 이랜드월드가 10년 만에 내놓은 신규 여성복 브랜드로, 신세계 강남점 팝업스토어에서 2주간 1억 3,000만 원대 매출을 올린 바 있다. 이번에 W9이 1호점으로 선택한 스타필드 코엑스몰은 연간 방문 고객이 2000만 명이 넘는 대형 쇼핑몰이다. 이번 신규 매장은 팝업스토어에서 캐시미어 상품 강화를 비롯해 간절기 아우터, 팬츠, 보정속옷, 스카프 등 140여 종의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W9은 이번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유통망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상반기 50개점을 열고 연말까지 80개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W9 관계자는 “주요 팝업스토어에서 확인한 뜨거운 고객 반응으로 오픈 매장 수가 당초 목표보다 상향 조정됐다”며 “고급스러운 소재와 모던한 디자인으로 여성의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브랜드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파오, 집콕 겨냥 라운지웨어 확대
이랜드월드의 스파오가 코로나19 여파로 집 안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진 라이프를 반영해 라운지웨어를 확대했다. ‘웜테크 에브리웨어’는 언제 어디서든 웜테크를 자유롭게 착용할 수 있도록 티셔츠와 조거 팬츠 등 6종을 출시했다. 대표 상품인 ‘여성 긴팔 터틀넥’은 흡습발열과 보온 효과, 스판 소재를 활용한 신축성 등 기존 웜테크의 기능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터틀넥 형태로 재킷이나 코트 안에 바로 이너로 착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됐다. ‘UNI 조거핏 팬츠’는 남녀 공용 상품으로 조거 팬츠에 웜테크의 기술력을 입혀 실내외에서 편하고 따뜻하게 착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집콕 라인’을 새롭게 출시해 2종의 니트 셋업을 선보였다. 니트 소재의 ‘랩 가디건형 스웨터’와 ‘와이드 팬츠’ 또는 ‘루즈핏 골지 스웨터’와 ‘와이드 팬츠’로 구성된 셋업은 격식은 차리면서도 편안한 착용감으로 라운지웨어 베스트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폴더, 반스와 협업 단독상품 출시
이랜드월드의 라이프스타일 슈즈 편집샵 폴더(FOLDER)가 반스와 협업해 단독상품을 출시했다. 반스의 상징인 ‘사이드 스트라이프’ 스타일을 최초로 적용한 ‘스타일36 데콘’ 모델의 세 가지 네온 컬러 상품을 선보였다. 폴더가 출시한 상품은 3가지 컬러의 ‘반스 스타일36 데콘’(VANS Style36 decon sf) 모델이다. 반스의 ‘스타일36’은 1977년 반스의 상징인 사이드 스트라이프 스타일을 최초로 적용한 상품으로 지금까지도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스타일 중 하나다. 이번 발매 상품은 기존에 폴더 단독 컬러 상품으로 출시됐던 반스의 ‘체커보드 슬립온’, ‘블랙볼’에 이어 FW를 겨냥해 새롭게 선보이는 것으로 ‘사이버 펑크의 도시 네오 서울’을 콘셉트로 네온 컬러감의 블루, 오렌지, 퍼플 등 세 가지 컬러로 만나볼 수 있다.
스파오, 넷플릭스 '기묘한 이야기' F/W 컬렉션 출시
이랜드월드가 '스파오X기묘한 이야기' 가을 · 겨울(F/W) 컬렉션을 선보였다. 지난 5월 출시한 스파오X기묘한 이야기 봄 · 여름(S/S) 컬렉션이 1980년대 감성을 재현한 몽환적인 분위기로 인기를 끌었다. 소비자들이 기묘한 이야기 주인공들이 드라마 속에서 입었던 의상을 본 딴 상품을 다시 출시해달라고 요청해 FW 컬렉션 출시로 이어진 것이다. 이번 컬렉션은 기묘한 이야기 주인공들의 옷을 본 딴 파자마, 긴팔 티셔츠, 후드티셔츠 외에 노트북 파우치, 슬라이드 등으로 이뤄졌다. 이랜드월드 쪽은 "스쿱스 아호이에서 일하는 주인공들의 모습을 담은 파자마와 호킨스 티셔츠 등 드라마 속 장면이 연상되는 상품들로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이랜드월드의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 획득
스파오 등 다수의 패션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이랜드월드가 ISMS 인증을 획득했다. 온라인 시장 규모가 커지는 만큼 기업 정보보호 시스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랜드월드가 운영하는 온라인 서비스 영역에 대한 안전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게 됐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정보통신망법 등에 적합한 정보보호 시스템을 수립 · 관리 · 운영하고 있는 기업에 인증을 부여하는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랜드월드는 2017년부터 패션사업부 온라인 본부 영역에서 ISMS 인증을 받고 있다. 이랜드그룹의 계열사 중에선 이랜드리테일, 이랜드월드패션사업부, 이랜드이츠가 각각 2017년 11월, 2017년 2월, 2019년 8월에 ISMS 인증을 획득했다.
후아유, 2020 FW 플리스 점퍼 매출 150% 성장
이랜드월드의 후아유의 플리스 점퍼와 리버서블 다운이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며 매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랜드월드에 따르면, 지난해 동기대비 150% 이상 성장하며 FW시즌의 포문을 열고 있다. 플리스 점퍼는 코디에 따라 이너와 아우터로 동시에 활용 가능해 지금부터 겨울까지 쭉 입을 수 있는 간절기 핵심 아이템이다. ‘리버서블 보아 숏 푸퍼’는 무신사에서 진행한 단독 선판매를 시작한 직후 일부 컬러가 완판되어 리오더에 들어갈 예정이다. 덕 화이버와 보아 퍼를 매칭해 보온성과 스타일을 모두 잡은 것이 인기 요인이다. 리버서블로 제작되어 한 개의 제품으로 두 가지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높은 가성비로 10~20대에게 인기가 많다는 게 이랜드월드 측의 설명이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로이드, AR기반 주얼리 온라인몰 오픈
· 뉴발란스, 콘셉트 스토어 'GREY HOUSE' 오픈
· 스파오, 슬기로운 의사생활2 협업상품 출시
· 라템, 온라인 공식 몰 및 애플리케이션 오픈

사업성과

· 1분기 영업이익 흑자전환 성공
· 미쏘, '핏업 팬츠' 흥행

어떤 사업을 했을까?

로이드, AR기반 주얼리 온라인몰 오픈

이랜드월드의 골드 기프트 브랜드 로이드(LLOYD)가 언택트 소비 트렌드에 맞춰 개편한 공식몰을 선보였다. 로이드의 새로운 온라인몰은 AR기술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착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AR 기술은 현실 위에 가상 이미지를 겹쳐 보여주는 증강현실 기술로 현실 이미지 위에 가상 이미지가 합성되기 때문에 더 현실감있게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로이드의 새로운 공식몰은 AR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이 실시간 영상으로 시착을 경험할 수 있고, 구매까지 온라인몰에서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현재는 일부 귀걸이 상품에 한해 AR 시험 착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다음달부터 반지, 목걸이 등 카테고리를 확대해 선보일 계획이다. 이에 더해 ‘선물 큐레이션’과 ‘오늘도착’ 서비스를 통한 온라인 선물하기 기능을 강화했다. 또한 오늘도착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구매를 해도 주문제작 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며 불편을 야기했던 주얼리 배송 문제를 해결했다.
뉴발란스, 콘셉트 스토어 'GREY HOUSE' 오픈
뉴발란스가 서울 북촌, 삼청동에 새로운 콘셉트 스토어 ‘GREY HOUSE’를 오픈했다. 서울 안국역에서 도보로 8분 거리의 삼청동 북촌 한옥양식 건물에 자리 잡았으며 클래식 스니커즈 전문 매장으로 일반 매장과는 다르게 뉴발란스의 신발에 관한 히스토리와 다양한 컬렉션까지 확인할 수 있다. 뉴발란스의 클래식 스니커즈의 역사와 가치를 설명하는 그레이 존과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를 더하는 뉴발란스 스니커즈가 전시된 빈티지 존, 그리고 다양한 컬러의 전개를 보여주는 컬러 존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번 매장은 뉴발란스 마니아들을 위한 곳으로 장소마다 다른 콘셉트로 꾸며진 것이 특징이다. 제품 수는 타 매장에 비해 한정적이지만 앞으로 전개될 다양한 협업 컬렉션도 그레이하우스를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발매되지 않았던 색과 또 다른 스니커즈들의 전시도 만나볼 수 있다. 뉴발란스에 따르면 앞으로도 이 공간은 NB 마니아들을 위한, NB 마니아들에 의한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스파오, 슬기로운 의사생활2 협업상품 출시
이랜드월드의 스파오가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과 협업한 상품을 출시한다. tvN에서 방영 중인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병원을 배경으로 환자와 의료진의 다양한 이야기를 그려내 시즌1에 이어 시즌 2도 역대 tvN 드라마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주목받고 있다. 스파오가 tvN과 손잡고 선보이는 이번 협업 상품은 드라마 내 주요 배경인 '율제 병원'을 모티브로 한 그래픽 티셔츠 3종 · 파자마 3종 · 에코백 1종 등 8종의 의류·잡화 상품으로 구성된다. 대표 상품인 슬의생 파자마는 파스텔톤의 수술복을 모티브로 디자인해 SNS로 진행된 사전 디자인 설문조사에서 재치있고 새롭다는 반응을 얻었다. 스파오 관계자는 "뜨거운 사랑을 받는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감성을 자연스럽게 담아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기획한 상품"이라며 "드라마 속 힐링과 재미요소를 담아 선보이는 만큼 많은 고객분들에게 사랑받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라템, 온라인 공식 몰 및 애플리케이션 오픈
이랜드월드의 액세서리 SPA 브랜드 라템(LATEM)이 언택트 소비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 공식몰 및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인다. 라템의 새로운 온라인몰은 선물하기 서비스 및 온라인 매거진을 통해 더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한다. 라템이 새롭게 선보이는 선물하기 서비스는 상대방의 주소를 알지 못해도 기프트 카드 형식으로 선물을 전달할 수 있으며, 메시지 카드 작성을 통해 마음까지 함께 전달할 수 있다. 라템 공식몰은 패션 메거진을 발행을 통해 다양한 코디 정보와 스타일링을 담은 콘텐츠를 고객들에게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패션 매거진을 통해 라템은 매일 반복되는 평범한 하루를 특별하게 보낼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과 스타일링을 제안한다. 이에 더해 라템은 공식몰 오픈을 기념해 13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패션 유튜버 ‘멜로우’(Mallow)와의 협업 상품을 선보인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1분기 영업이익 흑자전환 성공
이랜드그룹이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속에서 주력인 유통부문 및 패션부문 실적을 반등하는 데 성공했다. 이랜드가 실적반등을 자신한 배경에는 유통(이랜드리테일)과 패션(이랜드월드 개별)부문이 수익성을 빠르게 회복했다는 점이 꼽히고 있다. 그룹사를 지배하는 이랜드월드는 지난해 코로나19 쇼크로 인해 연결기준 1,051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전환했지만 올 1분기에는 400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둬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이랜드리테일이 NC백화점 킴스클럽 등 국내 유통시장에서 100억원가량의 이익을 냈고 이랜드월드는 1분기 영업이익 20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27억원 적자에서 흑자전환과 더불어 10배 이상 성장을 거둔 셈이다. 저수익성 브랜드 사업 조정과 얼어붙었던 소비 심리가 회복세를 보인 덕분이다. 특히 패션사업 성장은 스포츠 브랜드인 뉴발란스가 견인하고 있다. 뉴발란스는 런닝화의 인기에 힘입어 오프라인 채널뿐만 아니라 온라인 채널에서도 실적 제고가 이뤄지고 있다는 평가다.
미쏘, '핏업 팬츠' 흥행
이랜드월드 미쏘의 핏업 팬츠 블랙 컬러가 판매율 90%를 달성하는 등 완판을 이어가고 있다. 2차 리오더를 통해 데님, 슬렉스, 와이드 등 일상에서 편하게 연출할 수 있는 3종 디자인으로 확장했다. 와이드 팬츠의 경우는 출시 1주 만에 50% 판매율을 기록했다. 이에 미쏘는 네 번째 리오더를 진행했다. 이번 리오더 라인은 변형이 적은 소재를 사용해 오랫동안 탄탄하게 입을 수 있도록 실용성을 높였다. 자신의 체형과 신장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160cm와 165cm 두 가지 신장을 고려한 버전으로 선보인다. 미쏘 브랜드 관계자는 "누적 판매량 50만 장에 달하는 미쏘의 기존 슬랙스에 고객 피드백을 반영해 키와 체형을 고려한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하게 됐다"며 "날로 다양해지는 고객의 스타일링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최적의 핏과 스타일을 연구해 내놓은 만큼 미쏘의 베스트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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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주)이랜드인재원

매출액4조 6,315억

영업이익-1,051억

대표사업패션브랜드 SPAO, MIXXO, New balance 등 운영

현황무신사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디지털 전환을 통한 혁신 추진

경쟁사
  • 신성통상
  • F&F홀딩스
  • 그 외
    에프알엘코리아, 자라리테일코리아 등

신성통상

매출액1조 272억

영업이익398억

대표사업ZIOZIA, TOP10, OLZEN 등 패션 브랜드 운영 및 의류 OEM 제조

현황오프라인 확장을 통한 TOP10 브랜드 매출 성장, 베트남 현지 법인 매각

F&F홀딩스

매출액8,376억

영업이익1,226억

대표사업MLB, Discovery 등 패션 브랜드 운영

현황기업구조 지주사 전환, MLB 중국 출점 확대, 아웃도어 스포츠 성장에 따른 Discovery 성장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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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상품 기획 및 흥행

약점WEAKNESS

SPA 및 캐주얼 중심의 패션 브랜드 포트폴리오

기회OPPORTUNITY

중국 소비시장 회복으로 인한 실적 반등

위협THREAT

국내 SPA 브랜드 간의 경쟁 가속화

강 점STRENGTH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상품 기획 및 흥행
이랜드월드의 글로벌 SPA 브랜드 스파오(SPAO) 소비자들의 니즈(needs)가 반영된 다양한 컬래버레이션을 시도, 국내 대표 ‘컬래버레이션 맛집’으로 자리매김했다. 2015년 아이돌 그룹 엑소, 코카콜라와 협업한 상품을 선보이며 컬래버레이션의 시작을 알렸다. 국내 유통 중인 SPA 브랜드 중 첫 컬래버레이션 시도였다. 이후 2016년 포켓몬, 2017년 라인프렌즈 · 짱구 · 빙그레 · 위베어베어스, 2018년 세일러문 · 해리포터, 2020년 펭수 · 싹쓰리 · 환불원정대 · 태연&제로 · 나혼자산다 · 기생충, 2021년 무직타이거 · 강철부대 · 리슬 · 박수홍&다홍이 · 슬기로운의사생활 등과 협업하고 있다. 2015~2020년 컬래버레이션 상품 누적매출은 1,500억원에 달한다. 판매량은 800만장에 이른다.
약 점WEAKNESS
SPA 및 캐주얼 중심의 패션 브랜드 포트폴리오
신명품은 준명품급의 가격대에 새로운 디자인으로 최근 2030세대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다. 하트로고로 유명한 아미(Ami)의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286% 성장했다. ‘여우 로고’로 유명한 프랑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메종키츠네의 상반기 매출도 작년보다 98% 늘었다. 크루아상 백으로 유명한 르메르와 톰브라운도 각각 141%, 41%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이처럼 MZ세대의 신명품 브랜드 인기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반면 이랜드월드의 주요 브랜드는 SPAO, WHO.A.U, 뉴발란스 등 패스트패션 및 캐주얼 의류로, 신명품 시장 호조를 기회로 잡기 어려운 구조이다.
기 회OPPORTUNITY
중국 소비시장 회복으로 인한 실적 반등
국내 패션 · 뷰티 기업들이 중국 소비 시장 회복세에 힘입어 실적 반등에 성공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중국에서 코로나19가 점차 정상화되면서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보복 소비가 맞물렸기 때문이다. 각 기업들은 실적 회복세를 지속하기 위해 빠르게 변화하는 현지 트렌드에 대응, 업체별 상품 브랜드력 제고하고 채널 대응 전략을 펼치고 있다. 어려움을 겪던 이랜드 중국 패션 사업은 올 들어 최근까지 매출이 2020년 대비 30% 뛰었다. 당초 샤오청쉬와 같은 신소매 전략으로 올해 연간 1,000억원의 매출을 기대했는데, 2,000억원으로 높였다. 예상보다 실적 회복세가 빠르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위 협THREAT
국내 SPA 브랜드 간의 경쟁 가속화
2020년 국내 패션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2% 감소한 40조 8,000억원으로 추정되며 2019년 이후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SPA 브랜드들이 주요 번화가에 오프라인 매장을 출점하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펼치며 경쟁이 심해지고 있다. 특히 TOP10은 2020년에만 115곳의 오프라인 신규 점포를 열며 성장을 이어갔으며 무신사 역시 자체브랜드 '무신사 스탠다드'를 내세워 홍대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개점하는 등 사업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다. 이에 이랜드월드의 SPAO 역시 2020년에만 대형점포를 19곳이나 출점하며 국내 SPA 브랜드 경쟁에 참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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