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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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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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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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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2021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B2B

자사

자동차 전문 물류기업

경쟁사

CJ대한통운
HMM
판토스

종합분석

STRENGTH
차세대 물류 · 운송 환경에 대한 준비
WEAKNESS
LNG 해상운송 선박 운영 경험 부족
OPPORTUNITY

물류대란까지 이어진 해운업 활황

THREAT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에 따른 자동차 시장 위축

사업개요

유통부문
51.5 %
물류부문
33.9 %
해운부문
14.6 %

재직자가 본 현대글로비스

83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6
커리어성장
81
근무시간휴가
84
경영진비전
82

"다양한 휴가제도가 있어서, 연차를 붙여서 길게 사용할 수도 있다."

"최근에 신사옥으로 옮기면서 근무환경이 굉장히 세련되어졌다."

"대기업계열이라 중소기업만큼 큰 터치가 없고 내가 할일만 하면된다."

"급여와 인센티브, 무료 사내식당, 출근 시간 월단위 자유설정 가능"

"의사결정 구조가 복잡하고 느린편"

"업무에 첨부해야할 서류도 많고 첨부받을 서류도 많다."

"막힌 사고방식, 지나친 회의"

※ 2021.06.30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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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물류 통합에 따른 효율성 추구를 위하여 2001년 설립되어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CKD, 상품 판매)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다.

유통부문 51.5 %
CKD부품 공급사업
도매형태의 중고차 경매와 수출을 하는 중고차사업
원자재를 수출입 또는 삼국간 중계무역을 하는 트레이딩사업
물류부문 33.9 %
고객의 화물에 대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고객의 화물에 대한 운송, 보관 및 하역 등의 물류 관련 업무를 총괄
해운부문 14.6 %
완성차 운송사업은 PCTC(자동차선)를 이용해 승용차, 상용차, 특수차량, 건설중장비, 철도차량 등을 운송
벌크 운송사업은 벌크선을 이용한 철광석, 석탄 등 Dry Bulk 화물 운송, 탱커선을 이용한 원유, 석유제품, 가스선을 이용한 LNG 등 Wet Bulk 화물 운송을 모두 수행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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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2021 ver.

현대글로비스의 현황은?

#영업보고서

OEM · 비계열사 매출 증대 노력 및 그린생태계 진입

당사는 2020년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 및 전방 산업의 수요 부진에도 불구하고 최적화된 물류체계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수요 부진을 넘어 본연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 OEM 해상운송계약 체결 및 해외 EV OEM 물류 수주 등 비계열사 매출 증대에 힘썼으며, 동시에 미래 성장을 위한 사업적 기반을 다졌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에 맞춰 전기차 및 수소차로의 전환에 있어 수소 공급망 최적화 플랫폼 특허를 출원하는 등 물류, 유통 제공자로서 그린생태계에 진입하였고, 현지 기업과 파트너십 체결, JV 및 자회사 설립 등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였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인 및 2020년 성과

현대글로비스는 국내 물류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DJSI)평가에서 아시아-퍼시픽 지수와 코리아 지수에 6년 연속 동시 편입되었고, 전세계 물류 · 해운기업 가운데 가장 높은 자리에 오르며 지속가능경영 경쟁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코로나19확산으로 인한 경기위축에서도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으며 매출은 16조 5,199억원, 영업이익은 6,62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21 사업방향은?

#영업보고서

미래사업 육성 및 핵심 사업 확대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기반 물류 플랫폼 사업을 전개하겠습니다. 또한 자율주행차, 인공지능 로봇 등 미래 물류로의 변화를 위해 스마트 물류를 사업화하고 이커머스 및 콜드체인, 해외 권역별 특화 산업군의 선택과 집중을 통한 B2C 물류 사업 등 신성장 산업의 물류 시장 확대에 집중하겠습니다. 미래의 친환경 사회에 대비하여 수소 및 배터리 물류 · 유통, EV 관련 충전소 운영, 성능 정보 서비스 플랫폼 등 EV 종합 솔루션 사업 기회를 적극 발굴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네트워크 확보에 집중하고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여, 글로벌 전략화주 발굴 및 글로벌 포워딩 사업 영역 확장에 힘쓰겠습니다. 완성차 해상운송은 글로벌 OEM 수주를 확대함으로써 글로벌 1위 초격차 지위 확보를 추진할 것이며, 벌크선 해상운송은 향후 수소운반선 사업을 위한 준비로서 친환경 LNG운반선 사업에 진출하고 장기계약을 확대하겠습니다. 해외 각 지역별 현지 물류사와의 JV, M&A, 플랫폼 개발 등 완성차 물류 실행력을 강화하겠습니다.

관리 체계 강화 및 조직 문화 혁신

미래 산업환경의 변화로 경영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이를 대비한 수익성 중심의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사업구조의 효율성과 내실을 다져 지속성장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또한 최근 안전보건환경의 중요성이 증대된 상황에서는 당사는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강화하여 최고 수준의 안전보건 환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 관리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ESG 관련 규제 및 투자 확대 움직임에 발맞춰, 사내 전담조직 구성, 이사회 내 위원회 운영 추진 등 보다 선진화된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관리체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자유롭고 창의적인 조직문화와 재택근무, 자율좌석 등 유연한 근무제도를 정착시켜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적극 추진함에 따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1,0522

현대글로비스2021 ver.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신사옥에서 자율주행 무인배송 실험
· 음료 운송사업 중심으로 카자흐스탄 물류 시장 진출
· 현대 계열사들과의 액화수소운반선 공동 개발
· 국내 최초 콜드체인 전기차 배송 시작

사업성과

· '2020년 환경정보공개 대상' 환경부 장관상 수상
· 그린경영대상 및 안전경영대상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신사옥에서 자율주행 무인배송 실험

현대글로비스가 실내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한 스마트 도심물류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자율주행 로봇 개발기업인 트위니와 ‘자율주행 이동로봇 생활물류 서비스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글로비스는 트위니가 개발한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해 일상과 밀접한 생활 밀착형 물류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다양한 센서와 데이터를 활용하는 자율주행 물류 로봇이 복잡한 실내 환경에서도 스스로의 위치를 파악해 목적지까지 택배 물품이나 우편물, 음식, 세탁물 등을 안전하게 배송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대글로비스는 로봇을 활용한 실내 언택트 안심 배송 플랫폼을 구축한다. 첫 단계로 내년 상반기 이전하는 신사옥에 택배와 우편물을 자율주행 로봇으로 배송하는 로봇 물류 서비스를 적용하기로 했다. 택배와 우편물이 사옥 내 물품보관소에 도착하면 로봇이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이동해 직원들에게 전달한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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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 운송사업 중심으로 카자흐스탄 물류 시장 진출
현대글로비스가 카자흐스탄에 신규 지사를 설립하고 RG 브랜즈와 7년간의 운송 사업 계약을 맺음으로써 중앙아시아 물류 시장 공략에 나선다. RG 브랜즈는 현지 음료 시장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업체로 생수, 차, 탄산음료 등을 취급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카자흐스탄 수도 누르술탄을 비롯해 핵심 도시인 알마티, 쉼켄트 등에서 운송 사업을 할 예정이다. RG 브랜즈 물류센터에서 제품을 실어 도 · 소매점에 배송하는 것이 주요 업무다. 내년부터는 배송 도시를 대폭 늘릴 뿐 아니라 생산공장에서 물류센터로 제품을 나르는 수송 업무와 물류센터 관리 업무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카자흐스탄 진출이 지난해 초 파견한 신흥 물류시장 개척 선발대 '글로벌 파이오니어'의 첫 결과물이라고 설명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카자흐스탄의 지리적 이점을 살려 인근 신흥 시장 개척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현대 계열사들과의 액화수소운반선 공동 개발
현대글로비스가 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과 공동 개발한 2만㎥ 급 상업용 액화수소운반선의 기본 설계 도면이 세계 최초로 한국선급과 라이베리아 기국으로부터 기본 인증(AIP)을 획득했다. 선박건조에 필요한 기초 단계를 승인받은 것으로, 향후 이어질 설계 과정에서 기술 표준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 선박 인증기관인 한국선급과 해외 선박 등록기관인 라이베리아 기국은 선박 도면 승인 분야의 국제 기준으로 통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선박관리 자회사인 지마린서비스와 함께 수소운반선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를 도출해 설계에 반영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수소 증발가스 처리시스템을 개발하고, 현대미포조선은 선박 기본설계를 진행했다. 현대글로비스는 향후 수소 해상운송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가스선박 안전관리 분야 윌헬름센과 선제적으로 협력관계를 맺고 향후 액화수소운반선 개발이 완료되면 수소 해상운송 사업에서 시너지를 내겠다는 구상이다.
국내 최초 콜드체인 전기차 배송 시작
현대글로비스가 SSG닷컴 신선상품 배송차량으로 전기트럭 1대를 시범 투입했다. 현대글로비스와 SSG닷컴은 향후 3개월 간 서울과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운행을 실시한 뒤 친환경 냉장 · 냉동 전기배송차의 배송 수행 능력을 점검 · 보완한다. 그 후 점진적으로 차량 투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도입된 친환경 전기배송차는 1시간의 급속 충전으로 약 150km 주행이 가능한 차량이다. 차체와 냉장 · 냉동칸의 전기 배터리를 분리해 주행 효율을 높이고 화물칸의 안정성을 확보했다. 단열 성능이 높은 설비를 탑재했으며, 온도를 실시간 체크해 적정 온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모니터링 장비도 설치했다. 친환경 전기배송차가 본격 도입되면 경유 화물차 사용으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 환경 저해물질이 효과적으로 저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친환경 경영을 수행하는 동시에 신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콜드체인 시장에 대비하는 사업적 성과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020년 환경정보공개 대상' 환경부 장관상 수상
현대글로비스가 법적 의무사항인 환경정보를 등록 · 공개한 국내 1,608개 기업 및 기관 가운데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에 한국환경산업기술연구원이 주관한 ‘2020년 환경정보공개 대상’ 시상식에서 대상인 환경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공개된 환경정보 평가 결과 현대글로비스는 선진화된 환경경영시스템 구축 및 온실가스 측정 · 보고 · 검증 시스템 관리수준 등을 높이 평가 받았다. 물류유통분야 선도 기업으로서 신(新)기후체제와 대내외 환경정책에 발맞춰 차량, 선박, 물류센터 등 사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해양수산부와 매년 전환교통 협약을 통해 도로운송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연안해송으로 운송수단을 전환하는 '모달 시프트'를 확대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친환경 물류운영 노하우를 중소 협력사에게 전파하기 위해 환경경영 교육을 지원하는 등 물류 산업 전반으로 에너지 저감형 친환경 물류 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그린경영대상 및 안전경영대상 수상
현대글로비스가 ‘2020 글로벌스탠더드 경영대상’에서 그린경영대상과 안전경영대상을 동시 수상했다. 작년에 이어 연속 2개 부문 대상이다. 다양한 친환경 물류 서비스를 화주사에 제공한 공로를 인정받아 3년 연속그린경영대상을 수상했다. 특히, 올해는 지속적으로 그린경영대상을 수상하며 확인된 친환경경영 실천과 노력이 높게 평가받아 그린경영 부문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도 받았다. 현대글로비스는 안전을 중시한 경영을 도입하고 ‘One Glovis! One Safety!’라는 기조 아래 안전보건시스템을 지속 발전시켜 안전경영대상도 2년 연속 수상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현대글로비스가 국내외 전 사업 영역에서 환경을 고려한 경영을 실천하고 안전관리 강화에 힘쓴 결과”라며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친환경 물류 환경과 안전경영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독일 전략거점 구축을 통한 글로벌 항공물류 확대
· 자동차 운반선을 활용한 해운사업 확대 및 매출 다변화
· 창지우그룹 파트너십을 통한 유라시아 물류사업 공략
· 수소 및 LNG 운반 사업 본격화

사업성과

· 완성차 해상운송 사업 비계열사 매출 비중 과반 달성
·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운송 용기 특허 취득

어떤 사업을 했을까?

독일 전략거점 구축을 통한 글로벌 항공물류 확대

현대글로비스가 독일 프랑크푸르트 공항에 항공 포워딩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직영 사무소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육로 · 해상 운송에 더해 항공 물류 사업으로 영역을 넓혀 글로벌 화주사를 발굴,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속도를 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유럽 내 경제 핵심 국가인 독일을 우선 공략한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공항은 연간 약 200만t의 화물을 처리하는 유럽 최대이자 글로벌 상위권 항공 화물 중심지로, 물류 사업 확대를 위한 전략적 요충지로 꼽힌다.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 부품을 비롯해 하이테크 부품 · 의료기기와 같은 고부가가치 화물, 소비재, 콜드체인(냉장 · 냉동 물류), 글로벌 이커머스 등 전방위적 영역에서 다국적 기업을 공략할 계획이다. 일단 주 6회 유럽발 한국향 화물의 항공 운송을 주선하고 향후 물량에 따라 운송 스케줄을 조정할 예정이다. 이어 연내에 미주·아시아태평양 지역까지 항공 사업을 넓힌다는 구상이다.
자동차 운반선을 활용한 해운사업 확대 및 매출 다변화
현대글로비스가 올해 자동차 운반선을 이용한 대형 중량화물 사업을 육성해 해상운송 비계열 매출 다변화에 속도를 낸다. 최근 글로벌 에너지 인프라 기업의 운송 의뢰를 받아 화력과 풍력 발전설비를 미국 볼티모어와 독일 브레머하펜 등지로 해상 운송했다. 해당 화주는 화물의 적시 운송을 위해 선복 수급 상황이 어려운 컨테이너선 대신 현대글로비스의 자동차 운반선을 택했다. 현대글로비스는 20피트 컨테이너 370기 분량 규모의 발전설비를 비구동화물 선적에 필요한 장비인 '롤 트레일러'를 통해 자동차 운반선에 실어 총 4회에 걸쳐 운송했다. 자동차 운반선은 선박의 정기적 운항 덕분에 벌크선 대비 정시성이 뛰어나고 컨테이너선 대비 유연한 항차 운용이 가능해 화주의 요청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뚜렷한 시장 주도자가 없는 상황에서 완성차 해상운송에서 경쟁력을 가진 현대글로비스는 해운사업 역량을 확대하고 매출 다변화에 속도를 더하기 위해 브레이크 벌크 사업 강화에 나섰다.
창지우그룹 파트너십을 통한 유라시아 물류사업 공략
현대글로비스가 창지우그룹과 '아담폴(Adampol)' 지분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현대글로비스 유럽법인 자회사 아담폴 지분 100% 중 30%를 창지우에 매각하고 파트너십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창지우는 베이징에 본사를 두고 완성차 물류, 신차 판매, 특장차 생산, 자동차 금융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특히 중국횡단철도 운송 물량을 확보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두 기업의 장점을 결합한 공동사업으로 중국·유럽 철도 운송 전문 브랜드 'ECT(Euro China Train)'를 선보인다. TCR을 이용해 차별화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현대글로비스는 보유하고 있는 유럽 철도 환적 인프라에 창지우의 방대한 중국발 유럽 운송 물량이 더해지면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글로비스의 자동차 물류 노하우와 창지우의 중국네트워크를 활용해 유럽과 중국의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공격적인 영업활동도 펼친다는 방침이다.
수소 및 LNG 운반 사업 본격화
현대글로비스가 신사업인 수소 국내물류와 수소 해상운송, LNG 운송사업을 본격화하며 현대차그룹이 추진 중인 신사업과 시너지를 기대해볼 수 있다는 관측이다. 시작은 당진에서 약 150km 반경 내 충전소를 대상으로 수소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이지만, 향후 물류 커버리지를 전국으로 넓혀 권역별 수소 공급망을 만들어 갈 전망이다. 이번 수소 출하센터 사업에 함께 참여한 현대자동차와 그룹계열사인 현대제철, 현대로템 등이 현대글로비스와 호흡을 맞춰갈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또한, 그룹사와의 밸류체인과 수소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현재 자체적으로 '수소 공급망 관리 최적화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카타르 페트롤리엄이 진행하고 있는 LNG운반선 장기 운송계약 입찰에 참여해, 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를 통과하며 LNG 운반에도 시동을 걸었다. LNG 운송은 다른 벌크 화물에 비해 상당히 까다로워 향후 수소 운송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LNG 해상운송 도전이 수소운반선 사업 확장까지 이어질 수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완성차 해상운송 사업 비계열사 매출 비중 과반 달성
현대글로비스가 지난해 완성차 해상운송 사업에서 현대 · 기아차를 제외한 비계열 매출 비중을 절반을 넘어섰다. 현대글로비스 측은 "코로나19 여파로 완성차 물동량이 감소하면서 자동차운반선 매출 규모는 전년 대비 줄어들었지만, 비계열 매출 비중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은 관련 부문의 질적 성장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폭스바겐그룹이 현대글로비스에 5년 장기 해상 운송 계약을 맡긴 것도 이 같은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계약에 따라 현대글로비스는 향후 5년 간 폭스바겐, 아우디, 포르쉐, 벤틀리 등 폭스바겐그룹 내 전 승용차 브랜드의 유럽발 중국 수출 물량 전체를 단독으로 운송한다. 이는 현대글로비스가 비계열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와 체결한 해운 계약 중 물량 면에서 사상 최대 실적이다. 이 외에도 벤츠, BMW, GM, 테슬라 등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와 거래 관계를 맺고 있다. 동시에 덤프트럭 · 포크레인 등 중장비도 운송하며 완성차 해상운송 비계열 매출 비중을 꾸준히 높이고 있다.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운송 용기 특허 취득
현대글로비스가 전기차에서 회수된 ‘사용후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운송할 수 있는 전용 용기를 개발해 특허를 취득했다. 사용후 배터리는 성능이 새 제품의 70% 이하로 떨어진 중고 배터리로, 전기차 충전소 설비 구축, 소규모 전력 저장설비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지난해 연간 4700여 개인 국내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가 2029년 8만여 개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는 제조사, 차종에 따라 제각각이다. 테슬라 ‘원통형’을 비롯해 휴대용 주머니와 비슷하게 생긴 ‘파우치형’, 직사각형 모양 ‘각형’ 등이 있다. 그러다 보니 각 모양에 맞춘 용기를 준비하기 어렵고 운송 중 파손 위험도 컸다. 현대글로비스가 이번에 특허를 취득한 용기는 각기 다른 형태 배터리를 용기 하나에 실을 수 있다. 모든 배터리 모양에 맞춰질 수 있도록 용기 크기를 자유롭게 조절하고 다단 적재가 가능하게 설계했다. 11t 트럭 기준으로 5개만 실을 수 있었으나 17개까지 늘릴 수 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1,0522

현대글로비스2021 ver.

경쟁사 비교

현대글로비스

매출액16조 5,199억

영업이익6,622억

대표사업종합물류업, 유통판매업, 해운업

현황자동차 운반선을 이용한 화물 운송업 다각화, 항공 물류 확대

경쟁사
  • CJ대한통운
  • HMM
  • 그 외
    판토스, 팬오션 등

CJ대한통운

매출액10조 7,811억

영업이익3,253억

대표사업CL사업, 택배사업, 건설사업 등

현황전기택배차 34대 운용, 폐플라스틱으로 '탄소제로 팰릿' 제작

HMM

매출액6조 4,133억

영업이익9,808억

대표사업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등 종합 해운 물류업

현황1분기 영업이익 1조 달성, 선복 확보 어려움에 따른 임시선박 투입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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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2021 ver.

강점STRENGTH

차세대 물류 · 운송 환경에 대한 준비

약점WEAKNESS

LNG 해상운송 선박 운영 경험 부족

기회OPPORTUNITY

물류대란까지 이어진 해운업 활황

위협THREAT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에 따른 자동차 시장 위축

강 점STRENGTH
차세대 물류 · 운송 환경에 대한 준비
현대글로비스가 미래 산업 시장에 대비하여 신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차원의 미국 로봇 전문업체 보스턴다이내믹스 지분 인수에 참여해 로보틱스 기술 바탕의 경쟁력을 확보한데 이어, 수소사업에 대비해 울산시와 6개 기업이 참여하는 ‘수소 건설 · 산업기계 실증 및 보급 활성화’를 위한 MOU을 맺고 ‘수소 공급망 관리 최적화 플랫폼’ 구축을 진행 중이다. 전기차 시장 성장에 따라 사용후 배터리에 대한 회수물류에 대비하여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운송 설비와 관련한 특허 취득하였으며, 신세계그룹 통합 온라인몰인 SSG닷컴을 통해 '네오 003'에 전기 자동차를 투입해 실제 배송현장에 이용하고 있다. 콜드체인을 갖춘 전기 배송차로는 국내 처음 도입하여 시범 운영중이다.
약 점WEAKNESS
LNG 해상운송 선박 운영 경험 부족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 운송업을 주력으로 하며 자동차 운반선을 이용해 대형 중량화물 운송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어서 LNG 해상운송 수주를 늘리며 신사업을 시작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수소운반선까지의 사업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LNG 해상운송은 자동차 혹은 다른 벌크 화물에 비해 폭발 등의 위험이 커 세밀한 운항 관리와 선원 교육 등이 필요하다. LNG 해상운송 수주를 통해 축적해나갈 경험이 추후 수송운송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현재 자동차 운반을 주력으로 하는 글로비스는 상대적으로 해당 선박 운영 경험이 부족할 수 밖에 없다.
기 회OPPORTUNITY
물류대란까지 이어진 해운업 활황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지표를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최초로 3000p를 돌파해 3100.74p를 경신했다. 5주 연속 신 고점을 갈아치우고 해운 역사상 최고 운임이라는 기록을 세우면서 해운업계의 활황을 확인시켜 줬다.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경험한 이후 서서히 늘어나는 수출입과 경기부양으로 생산이 증가했고, 억눌렸던 소비욕구로 인해 더 빨라진 온라인 시장 성장 가속화의 영향이다. 국내 수출도 제조업 기반을 중심으로 비대면 방식 전환과 해외 온라인 마케팅으로 인해 세 자릿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수요에 물동량은 많아진 반면 선박과 컨테이너박스는 부족한 상황이 지속되면서 벌어진 물류대란이 역대급 운임 상승으로 이어졌다.
위 협THREAT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에 따른 자동차 시장 위축
세계 자동차 판매는 올해 들어 4월까지 지난해 대비 32.4% 증가해 V자 회복을 거뒀다. 하지만, 주요 시장의 수요회복에도 불구하고 최근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이 악화하고 있어 자동차 수요를 공급이 받쳐주지 못하고 있다. KAMA는 중국의 공격적인 반도체 재고 확보, 여러 업종의 반도체 확보 경쟁 심화,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 등으로 반도체 수급 차질은 연내에 해소되긴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국내 자동차 시장은 역대 최대 내수판매를 기록한 지난해 대비 6.7% 증가해 선전 중이지만, 신차가 부족한 외투 3사를 중심으로 2개월 연속 판매가 감소해 증가세가 둔화했다. 개소세 30% 감면과 수요가 높은 하이브리드차 세금감면 종료 등 잇따른 내수지원책 축소로 올해 하반기부터 수요 위축도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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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적성검사 : 업무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인지적 능력(언어/수리/지각/추리/상황판단 능력 등) 특성을 검사
면접전형
임원면접 : 지원자의 인성을 중심으로 핵심가치 및 인재상 적합성 여부를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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