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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손해보험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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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손해보험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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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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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손해보험2021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B2C

자사

손해보험업

경쟁사

삼성화재해상보험
메리츠화재해상보험
DB손해보험

종합분석

STRENGTH
발빠른 디지털 혁신 전략으로 사업 다각화
WEAKNESS
지속적인 수익성 감소
OPPORTUNITY

손해보험업계 호재로 전환

THREAT
카카오페이, 디지털 손보사 출범 선언

사업개요

장기보험
64.2 %
자동차보험
22.8 %
특종보험
8.7 %
개인연금보험
2.5 %
기타
1.8 %

재직자가 본 KB손해보험

79

조직문화분위기
80
연봉복지
80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80
경영진비전
76

"복지 빵빵하고 연차 자유롭고 야근없음. 피씨온오프제 시행중"

"국내 최고의 금융그룹 계열사로서 회사의 안정성이 높다."

"보험업계쪽으로보면 신입으로 갈 경우 추천한다.”

"철저한 결과주의. 영업현장직원의 스트레스는 이루 말 못함"

"관계가 수직적이며 보수적인 성향이 강함"

"직원들의 평균 연령이 높은 편이며, 기술발전과 다양한 스타트업들의 등장으로 산업의 미래가 밝지 않다."

※ 20210512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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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손해보험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KB손해보험은 1958년 설립된 KB금융지주 계열 보험사로 자동차, 장기, 화재, 해상, 개인연금보험 등 손해보험업을 영위하고 있다. 인수보험료 기준 업계 4위권의 시장 지위를 수성 중이다.

장기보험 64.2 %
일반적으로 3년 이상의 보험기간을 가지며 보장기능 외에 적립부분(저축보험료)이 포함된 상품
자동차보험 22.8 %
자동차를 소유/사용/관리하는 동안 발생한 사고에 대해 보상하는 보험 상품
특종보험 8.7 %
손해보험의 화재보험과 해상보험을 제외한 다양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 상품
개인연금보험 2.5 %
개인의 노후생활 및 장래의 생활 안정을 목적으로 일정금액을 적립하여 연금으로 원리금을 수령할 수 있는 장기 저축상품
기타 1.8 %
해상보험, 해외원보험, 외국수재보험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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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손해보험2021 ver.

KB손해보험의 현황은?

#보도자료

내재가치 1조 이상 확대… 가치경영 성과 뚜렷

KB금융그룹에 따르면 KB손해보험의 지난해 내재가치(EV, Embedded Value)는 7조 8,060억원 으로 전년 6조 6,070억 원 보다 1조 1,990억 원(18.1%) 늘었다. EV는 보험사가 더 이상 가입자를 받지 않고 현재 계약한 보험가입자만 대상으로 영업한다고 가정해 평가하는 기업가치다. 현재 상태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성장성과 건전성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로 꼽힌다. KB손보는 지난 몇 년간 단기 실적에 연연해 무리한 외형성장을 이루기보다는 가치중심 경영을 기반으로 내실강화 및 장기성장에 중점을 둬왔다. 그 결과 EV는 ▲2017년 3조 1,520억 원 ▲2018년 4조 7,120억 원 ▲2019년 6조 6,070억 원 ▲2020년 7조 8,060억 원 등으로 매년 1조원 이상 증가세를 거듭하고 있다.

장기보장성 보험 등 ‘깜짝 실적’

KB손해보험은 자녀보험의 매출 성장과 함께 2021년1분기 장기 보장성 신규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 올해 1분기 KB손해보험은 장기 보장성 신규 매출 약 279억원, 3월엔 약 116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분기 및 당월 기준으로 KB금융그룹 편입 시점인 지난2015년 6월 이후 최대 매출 실적이다. 이에 따른 장기 보장성 신규 매출 시장점유율도 상승해 2019년 11.5%, 2020년 12.7%에서 1분기 13.7%로 증가했다. 3월 당월 기준으로는 시장점유율을 14.1%까지 끌어올리는 등 빠른 시장점유율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실적도 개선돼 KB손해보험의 올해 1분기 순이익은 688억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지난해 4분기 KB손해보험은 277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KB손해보험은 장기보험 중 연만기 상품의 비중을 2017년 33%에서 2020년 78%까지 끌어올렸다. 이는 지난해 업계 평균 수준(약 60%)과 비교해 볼 때 업계 최고 수준이다.

2021 사업방향은?

#신년사 #보도자료

보험 그 이상의 보험으로 당당히 1등에 도전하자
김기환 신임 KB손해보험 대표가 4일 “최고경영자(CEO)에게도 과감히 ‘노(NO)’를 얘기하는 직원이 더 인정받는 조직문화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기환 신임 대표는 이날 신년사를 겸한 취임사에서 ‘보험 그 이상의 보험’으로 당당히 1등에 도전하는 KB손보가 되도록 하자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김 대표는 취임사에서 KB손보가 보유한 ‘최초’ ‘유일’ ‘1등 DNA’ 등의 자긍심을 되살려 1등에 도전하자는 경영목표를 공개하며 세 가지 전략 방향과 세 가지 약속을 제시했다. 첫번째 전략 방향은 ‘고객 최우선’이다. 김 대표는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획기적인 상품과 서비스, 채널을 만들자”고 당부했다. 두번째로는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조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그는 “KB금융그룹이 가진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너지를 적극 활용해 KB손해보험, 푸르덴셜생명, KB생명보험 등 보험 부문 3개사 협력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대표는 세번째 전략 방향은 가장 혁신적이고 전방위적인 디지털화를 꼽았다. 그는 “지금보다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고객의 생각보다 미리 앞서나갈 수 있는 디지털 보험회사가 되자”고 주문했다.

조직개편서 '소비자 · 상품 · 채널' 부문 강화

KB손해보험은 지난 29일 CPC(고객 · 상품 · 채널) 전략 관점의 조직체계 기능을 강화한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에 따라 본업 경쟁력 확대와 CPC 기능 통합 운영을 위한 ‘CPC전략부문’과 ‘CPC전략본부’를 신설하는 등 기존의 ‘2총괄 9부문 25본부 140부’에서 ‘9부문 26본부 141부’ 체제로 전환한다. 신설된 CPC전략부문 산하에는 ▲CPC전략본부 ▲장기상품본부 ▲장기보상본부를 배치해 전사 CPC전략과 마케팅전략 수립·운영 등에 관한 통합 구동 체계를 구축하고, 시장 대응과 손해율 개선을 추진한다. 아울러 법인영업부문의 조직을 재배치해 중소기업(SME) 시장 확대 등을 통한 수익성 중심의 일반보험 포트폴리오 변화에 앞장서고, 그룹 통합자산 운용에 따른 자산운용기획과 아웃소싱 관리 기능을 강화하는 등 자산운용 관리체계를 수립했다. 이외에도 ESG 경영에 대한 조직 강화에 나섰다. ‘ESG전략Unit’을 새롭게 만들어 기업의 사회적, 환경적 책임 확대 추세에 선제 대응하고 지속가능경영의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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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AI 기반 '외부 데이터 분석 보험사기 탐지 시스템' 개발
· 디지털 영업지원 ‘KB스마트비서’ 시스템 오픈
· 현대차와 손잡고 운전습관연계보험 개발
· '빅데이터 자문 및 판매 서비스' 부수업무 자격 획득

사업성과

· 2020 한국서비스대상 종합대상 수상
· 2020 대한민국 금융대상 손해보험 부문 대상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AI 기반 '외부 데이터 분석 보험사기 탐지 시스템' 개발

KB손해보험은 디지털 보험사기 예방을 위해 AI 기반 외부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SMA(Social Media Analytics)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SMA 시스템'은 디지털 환경의 데이터와 병원, 질병명, 치료법 등의 외부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험사기 의심 문서 탐지 프로세스를 통해 위험도를 점수화하여 디지털 환경에서 발생하는 보험사기 최신 트랜드 및 패턴을 예측하고, 이상 징후를 탐지해 결과를 제공해준다. KB손해보험은 이번 'SMA시스템' 개발을 통해 디지털 환경의 외부 데이터와 내부 데이터 결합으로 더욱 더 정교한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구축하게 되었으며, 분석한 보험사기 이상 징후 정보를 신속히 활용하여 보험사기 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실손보험 제도를 악용하려는 일부 병원 및 보험사기 가담자들에 대한 보험사기 이상 징후 파악이 용이해져 더욱 강력하고 효과적인 보험사기 예방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이강식 KB손해보험 SIU부 부장은 "이번에 개발한'SMA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여 KB손해보험의 선량한 고객들을 보호할 수 있는 보험사기 예방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영업지원 ‘KB스마트비서’ 시스템 오픈
KB손해보험이 자사 전체 영업채널(전속 채널, GA 채널 등) 통합 활용이 가능한 디지털 영업활동 지원 시스템 'KB스마트비서'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KB손보는 지난 2017년 자사 전속 설계사(LC : Life Consultant)를 대상으로 모바일 기반의 개인영업비서 시스템을 오픈해 효율적이고 간편한 비대면 영업활동을 지원해 왔다. 이를 토대로 이번에 오픈한 KB스마트비서 시스템은 영업 현장의 요청사항 및 사용자 관점의 편의성을 고려해 최적의 디지털 영업활동 시스템으로 재탄생한 것이다. KB스마트비서 시스템은 KB손보 영업채널의 완벽한 비대면 영업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직관적이고 손쉬운 활용방법을 적용해 디지털 방식의 영업 활동에 특화된 기능들을 탑재했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KB스마트비서 시스템은 코로나19 장기화 속 비대면/디지털 방식의 영업 경쟁력 강화 및 대고객 서비스의 향상을 위해 개발되었다”며 “이를 통해 추후 헬스케어, 마이데이터 등 신규 사업에 대한 KB손해보험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KB금융그룹 시너지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와 손잡고 운전습관연계보험 개발
KB손해보험은 16일 한국교통안전공단, 현대차 · 기아차, 현대커머셜과 교통 빅데이터에 기반한 UBI상품개발을 위해 다자간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인 인적요인(음주, 과속, 법규위반 등)을 줄이기 위해 다각적인 운행습관 연계 인센티브(유류비 절감, 보험료 절감 등) 제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운행습관 연계 인센티브 제도 도입과 관련해 한국교통안전공단, 금융기관(KB손해보험 · 현대커머셜), 제작사(현대차 ? 기아차)가 업무 협약을 통해 원활한 협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들은 차세대 디지털운행기록장치(DTG) 개발과 교통 빅데이터 기반의 UBI상품 출시 등의 서비스 확대를 진행한다.
'빅데이터 자문 및 판매 서비스' 부수업무 자격 획득
KB손해보험은 ‘빅데이터 자문 및 판매 서비스’에 대한 부수업무 자격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자격을 획득한 ‘빅데이터 자문 및 판매 서비스’ 부수업무는 최근 개정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신용정보와 외부 데이터를 비식별정보(가명정보, 익명정보, 통계정보 등) 형태로 결합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업권별 상권분석 및 마케팅 전략 수립 등 자문 서비스와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부수업무 자격 획득을 통해 KB손해보험은 데이터 결합 전문 지원기관으로 지정된 신용정보원 및 금융보안원과 협력해 융 · 복합된 빅데이터 분석을 활발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됐다. 특히 KB손해보험은 고객의 건강정보를 기반으로 종합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헬스케어’ 사업과 고객의 흩어진 금융거래 정보 등을 일괄 수집해서 금융 소비자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사업을 함께 추진하는 등 디지털 산업 경쟁시대에 보험업의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 방향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020 한국서비스대상 종합대상 수상
7월 서울 중구 롯데호텔서울 크리스탈볼룸에서 열린 ‘2020 한국서비스대상 시상식’에서 KB손해보험은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한국서비스대상은 미국 국가품질상인 말콤볼드리지상(MB상)의 심사기준을 국내 서비스 산업의 실정에 맞게 개선한 서비스 경영 평가제도다. 이날 한국표준협회는 종합대상에 오른 기업의 특징을 4가지로 요약했다. 첫째는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선제적 투자와 인재 양성을 통해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업(業)의 본질에 충실한 재능 기부와 사회적 책임을 통해 기업 이미지 및 평판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셋째로 충성 고객에 대한 선택과 집중 서비스로 로열티를 더욱 강화해 고객의 디테일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 넷째로 주요 고객에게 24시간 언택트(비대면) 서비스가 가능한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해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융합 시너지를 최대한 높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 날 종합대상에는 롯데건설 · 마스터자동차 · KB손해보험 · 롯데관광개발 · KT · 롯데홈쇼핑 · 에스원 블루에셋 · ktMOS북부 · 대우건설 푸르지오 등 9개 기업이 올랐다.
2020 대한민국 금융대상 손해보험 부문 대상 수상
매일경제신문 · MBN 주최로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 금융대상' 시상식에서 양종희 KB손해보험 사장이 손해보험 대상을 수상하였다. KB손보의 `가치 중심 성장`을 실현하고자 가치창출 중심 조직과 상품 채널을 재구성하고 가치 중심의 신계약 증대, 보유계약 관리를 더욱 강화했다. 또 `고객중심경영 및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자 모든 프로세스와 조직체계를 개편하고 고객 니즈에 맞는 상품을 비롯해 디지털 혁신을 통한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양 사장은 KB손보의 단기 실적이나 외형 성장보다 중장기적 안정성에 입각한 미래가치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KB손보는 당기순이익, 보험매출 등 단기 성과지표 관리보다 보험계약의 질적 성장과 미래가치를 측정하는 중장기 지표인 내재가치(EV)는 물론 신계약 가치를 성장시키는 것을 회사의 핵심 경영 목표로 삼고 있다. 양 사장은 "100년 후에도 고객과 약속을 지킬 수 있는 튼튼한 회사를 만들어가는 것이 가치경영의 본질"이라며 "당장의 수익성이 감소하더라도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내재가치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다이렉트 모바일 펫보험 ‘KB펫코노미보험’ 출시
· ‘갑상선암호르몬약물허가치료비’ 첫 번째 배타적사용권 획득

사업성과

· ‘다이렉트자동차보험 부문 대상’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다이렉트 모바일 펫보험 ‘KB펫코노미보험’ 출시

KB손해보험은 반려동물 사진 한 장으로 간편하게 보험료 산출 및 가입이 가능하고 최대 5마리까지 한 계약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다이렉트 모바일 펫보험 'KB펫코노미보험'을 출시했다. 기존에는 반려동물의 보험가입을 위해 동물등록번호 및 예방주사 등 진료기록 유무를 입력하거나 여러 장의 사진을 등록해야 하는 등 가입이 번거로운 경우가 많았다. 특히 2마리 이상의 반려동물은 한 계약으로 가입할 수 없고 각각 개별로 가입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KB펫코노미보험'은 품종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보험료가 동일하며 필요한 보장위주로 상품을 구성했고 보험료도 연간 6만원(1회 일시납 기준)수준으로 기존 펫보험에 비해 저렴하다. 이 상품은 반려동물 양육 시 필요한 비용인 △배상책임 △장례비용 △유실시 광고비용 △유실시입양·재분양비용 △관리자의 입원으로 인한 부재 시 반려동물 위탁비용과 함께 반려동물이 산책이나 운동 중 다칠 경우에 대비한 상해의료비보장을 신규 탑재했다. 보험 가입은 KB손해보험 모바일 다이렉트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가능하다.
‘갑상선암호르몬약물허가치료비’ 첫 번째 배타적사용권 획득
KB손해보험이 새해 첫 번째 배타적사용권 획득의 주인공이 됐다. KB손해보험은 신규 위험 보장인 ‘갑상선암호르몬약물허가치료비’가 손해보험협회로부터 향후 3개월 간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한 ‘갑상선암호르몬약물허가치료비’는 보험기간 중 갑상선암으로 진단이 확정되고 그 갑상선암의 수술 후 ‘갑상선암호르몬약물허가치료’를 받은 경우 최초 1회에 한해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장이다. 갑상선암은 건강검진 등을 통한 조기발견의 증가로 발생자 수가 지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발견 후 대부분 수술을 통해 암 치료효과를 높여 5년 생존율이 100%에 육박할 정도로 예후가 좋은 질환이다. 그러나 갑상선암 수술 환자의 약 90%는 수술치료 후 재발방지를 위해 갑상선호르몬제를 지속적으로 복용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KB손해보험은 암치료의 보장영역을 항암 · 수술치료 이후 재발방지 단계까지 확대하여 ‘갑상선암호르몬약물허가치료비’보장을 개발하게 됐으며, 이러한 암 보장영역의 독창성 등을 인정받아 이번에 손해보험협회로부터 3개월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하게 된 것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다이렉트자동차보험 부문 대상’ 수상
27일 오후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진행된 ‘2021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시상식에서 KB손해보험 다이렉트가 다이렉트자동차보험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2021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은 미국 10대 브랜드 컨설팅기관인 브랜드키(Brand Keys)와 한국소비자포럼이 대한민국 브랜드의 충성도를 조사해 사회와 대중문화에 가장 영향력 있는 각 부문별 1위 브랜드를 발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행사다.
KB손해보험 김성범 상무는 “KB손해보험 다이렉트는 작년에 가장 큰 자동차보험 분야에서 큰 성장을 이루었는데, 올해 고객충성도 분야까지도 대상을 차지하게 되어서 저희가 양과 질 모두 성장을 이루었다는 면에서 굉장히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더더욱 고객님들의 사랑과 관심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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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KB손해보험

매출액13조 7,820억

영업이익1,997억

대표사업손해보험업

현황내실가치 강화 후 수익성 높이기 본격화

경쟁사
  • 삼성화재해상보험
  • 메리츠화재해상보험
  • 그 외 경쟁사
    DB손해보험, 현대해상화재보험 등

삼성화재해상보험

매출액24조 449억

영업이익1조 444억

대표사업손해보험업, 제3보험업

현황ESG위원회 신설
업계 최초 응급의료 아나필락시스 보장 출시, 배타사용권 획득

메리츠화재해상보험

매출액11조 1,326억

영업이익6,080억

대표사업손해보험업

현황보험차 최초 2년 연속 '1사1교 금융교육' 금감원장상 수상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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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발빠른 디지털 혁신 전략으로 사업 다각화

약점WEAKNESS

지속적인 수익성 감소

기회OPPORTUNITY

손해보험업계 호재로 전환

위협THREAT

카카오페이, 디지털 손보사 출범 선언

강 점STRENGTH
발빠른 디지털 혁신 전략으로 사업 다각화
요새 금융 · 보험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비대면 시대에 걸맞는 디지털 혁신이다. KB손해보험은 달라진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에 맞는 유 셀프 클레임 서비스나 자동차보험 비대면 보상 프로세스 등 디지털 전략에 큰 힘을 기울이며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또 스타트업, ICT기업 등과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등 차별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KB손해보험은 국내 유일의 금융지주 산하 손해보험사다. 때문에 금융지주 통합 플랫폼을 통한 사업 영위가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그래서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 업체와 ‘상생’을 위한 협업을 추진중이다.
약 점WEAKNESS
지속적인 수익성 감소
KB손해보험의 작년 당기순이익은 1,639억 원으로 전년 2,343억 원 대비 30.0%(704억 원) 감소했다. 코로나19 여파로 해외 대체투자자산 손실 증가 및 하반기 시장금리 상승으로 인한 투자영업이익 감소폭이 컸던 탓이다. 특히 손해보험사 빅5 중 홀로 순익이 줄면서 실적 부진이 더욱 두드러졌다. 타 보험사들이 손해율 개선에 따른 보험영업이익 증가 등 코로나19 반사이익을 얻으며 실적 개선을 이루는 사이 KB손보는 투자이익 감소로 인한 타격이 더 컸던 셈이다. 지난 몇 년간 내실 다지기에 집중해온 KB손보는 올해 수익성 등 실적 강화에도 힘쓸 예정이다. KB손보는 올해 들어 새로운 담보를 대거 선보이는 등 보장을 강화한 상품을 내놓으며 적극적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기 회OPPORTUNITY
손해보험업계 호재로 전환
보험업계에 따르면 손해보험업계 상위 5개사의 올해 1분기 순이익은 8,400억 원으로 지난해 대비 57.6%, 지난해 4분기 분기 대비 183.2%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상 지난 2017년 1분기 이후 16개 분기 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자동차 보험 등 보험수지가 개선된 데다 주식관련 이익확대에 힘입어 투자손익 이외의 처분손익까지 지난해 대비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호재는 또 있다. 미국 10년 물 장기채 금리가 오르면서 전반적 시장금리가 계속해 오르고 있다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시장금리가 추세적 우상향이 진행될수록 생명보험업종의 수익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손해보험업도 이에 뒤지지 않는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위 협THREAT
카카오페이, 디지털 손보사 출범 선언
카카오페이가 디지털 손해보험(이하 디지털 손보)시장에 진출한다. 보험업계의 디지털 혁신 왕좌를 차지하기 위한 기존 보험사와 핀테크 기반의 ‘디지털 손해보험사’간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최근 금융당국에 디지털 손보사 설립을 위한 예비인가를 신청했다. 카카오페이의 신규 인가가 결정되면 정보통신기술(ICT)과 보험이 결합된 국내 최초의 ‘핀테크 주도’ 디지털 손보사가 탄생하게 된다. 국내 최대 모바일 플랫폼 ‘카카오톡’의 방대한 사용자 풀을 기반으로 하는 카카오페이가 디지털 손보사 설립에 나서면서 기존 손보사들과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특히 이미 국내 보험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른 상황에서 카카오페이의 합류로 인한 인터넷·모바일 보험시장의 재편도 예상된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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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손해보험2021 ver.

미션
MISSION
세상을 바꾸는 금융, 고객의 행복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비전
VISION
최고의 인재와 담대한 혁신으로 가장 신뢰받는 평생희망파트너
핵심가치
01
고객중심
고객의 입장과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
핵심가치
02
전문성
업계 최고 수준의 역량을 가진 금융인
핵심가치
03
혁신주도
미래금융의 'First Mover'로서 변화와 혁신 주도
핵심가치
04
신뢰정직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정직과 신의성실의 자세 견지
핵심가치
05
동반성장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사회 발전에 기여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도전창의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성향의 소유자
열린 사고와 창의적인 발상으로 새로운 방안과 기회를 찾아내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KB人
02
고객중심
고객중심 사고&서비스로 상생하는 마인드의 소유자
내 가족이 받고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연구하고 소통하는 KB人
03
디지털융합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융합된 사고의 소유자
시대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융합하는 앞선 사고로 혁신과 효율을 추구하는 KB人
04
신속전문성
신속한 실행을 위해 자기개발과 열정의 소유자
맡은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지속적인 자기개발과 실행으로 연결하는 선도적인 전문가 집단 KB人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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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신입채용

  1. 01서류전형
  2. 02필기전형
  3. 031차면접
  4. 042차면접
  5. 05최종합격
면접 전형
1차 면접은 실무면접으로, 실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능력 · 열정 · 전략적 사고역량 · 실무역량 등을 평가한다. 토론면접, PT면접, 심층면접 등이 있다.
2차 면접은 미래가능성과 성장가치 등을 평가하는 임원면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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