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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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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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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B2B· B2C

자사

온라인 게임
글로벌 IT 기업

경쟁사

엔씨소프트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종합분석

STRENGTH
높은 범용성을 확보한 간편결제 서비스 보유
WEAKNESS
게임 부문의 실적 부진
OPPORTUNITY

클라우드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THREAT
금융지주 기업들의 간편결제 서비스 출시

사업개요

결제 및 광고
39.2 %
기타
33.3 %
게임
27.5 %

재직자가 본 NHN

82

조직문화분위기
84
연봉복지
85
커리어성장
81
근무시간휴가
86
경영진비전
77

"출퇴근이 자유롭다 늦은시간 출근가능"

"맛있는 밥"

"임직원들을 생각하눈 마음이 아주 크게 느껴지는곳"

"좋은 건물과 복지. 연봉도 좋고 능력있는 사람들 많다."

"연봉이너무약하고 인상률도 너무나낮음."

"지나치게 개인주의적인 문화"

"확실한 성장동력이 없음"

※ 2021.06.30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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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2013년 네이버의 게임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사업과 간편결제서비스, 커머스 서비스, 클라우드 등 기술서비스, 웹툰, 온라인 티켓 예매 등 컨텐츠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결제 및 광고 39.2 %
페이코 서비스 기반의 전자결제 시장 간편결제서비스 제공, 광고 선전에 따른 수익 기반 확보
기타 33.3 %
웹툰(코미코), 음원(벅스), 커머스(샵바이), 클라우드(NHN Cloud), 티켓예매서비스(NHN 티켓링크) 등
게임 27.5 %
온라인 게임 : 한게임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는 고스톱, 포커 등의 웹보드게임을 비롯하여 야구9단 등의 스포츠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
모바일 게임 : 라인디즈니쯔무쯔무, 라인팝2, 요괴워치 푸니푸니, Compass, 모바일 포커 등 자체 개발 게임을 비롯하여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 컨텐츠 확보 및 퍼블리싱 서비스 제공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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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게임 규제 및 시장 환경 변화에 발빠른 대응

웹보드게임의 경우 2020년 4월 7일 게입산업법 시행령이 적용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당사는 다항목 (일 손실한도 10만원) 삭제, 스포츠배팅 포함, 사항목 (게임이용자 보호방안) 강화 등 웹보드게임의 규제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서비스 개선과 더불어 웹보드게임의 건전성 향상을 위한 자구 노력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모바일게임의 경우,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하기 위해 특정 게임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고 전 세계 마켓에 직접 게임을 런칭 및 서비스를 운영하는 '글로벌 원빌드' 형태의 게임을 출시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진행을 통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O2O 결제 사업 역량 강화

페이코는 국내 대표 PG사인 ㈜한국사이버결제 지분 인수 및 삼성페이와의 제휴 등을 통해 온 ·오프라인으로 간편 결제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으며, 서비스 출시 이후 지속적인 이용자 확대와 이용 활성화를 통해 2020년 말 기준 누적 이용금액이 약 21조원에 도달하는 성과를 기록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입지확대를 위해 페이코오더를 필두로 모바일 식권, 캠퍼스존을 포함한 O2O 결제 사업에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입니다.

2021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AI 상용화 서비스 출시
NHN은 얼굴인식 서비스를 시작으로 AI 기반의 서비스 상용화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OCR을 이용한 광학문자인식, 유사 이미지 검색을 통한 패션 검색, 자동차 번호판 인식, 음성 인식, 음성 합성 등의 서비스 상용화를 계획하고 있다. NHN 박근한 AI사업본부장은 “NHN은 다양한 사업 영역을 통해 AI 연구를 진행해왔고 이번 얼굴인식 서비스처럼 오랜 연구 성과를 실제 사업으로 접목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며 “중소기업들도 참신한 아이디어만 있다면 AI를 활용해 사업화할 수 있도록 AI 기반의 서비스 고도화 및 상용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클라우드 사업 확대

NHN은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통합 클라우드 솔루션 ‘NHN 클라우드’의 2021년 사업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서 NHN은 신규 브랜드 ‘NHN 클라우드’를 공개하고 글로벌 네트워크에 초점을 맞춘 NHN의 기술 비전을 담아 한국을 넘어 세계 클라우드 시장 속 리더로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NHN에 따르면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현재 120여 개 인프라 및 플랫폼 상품을 제공하며 3,000여 곳의 기업 고객을 확보했다. 지난해의 경우 국내 매출이 전년 대비 2.5배 성장하기도 했다. 국내외 매출 비중은 국내 60%와 해외 40%다. 성장을 위한 전략으로 글로벌 서비스,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데이터&AI를 제시했다.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각 지역별 MSP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며, 권역별 데이터센터 구축을 통해 클라우드 인프라 확장에도 주력한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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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중소기업 대상 협업 플랫폼 무상 지원
· 무협 만화 기반 신작 모바일 게임 '용비불패M' 출시
· 페이코, 핀테크 업계 최초 전자문서지갑 상용화
· 의료용 메신저 토스트 메디컬톡 출시

사업성과

· 전년 대비 매출액 연간 18.2%, 분기 15.6% 성장
· NHN 아시아지역 이커머스 거래액 첫 3조 돌파

어떤 사업을 했을까?

중소기업 대상 협업 플랫폼 무상 지원

NHN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재택근무가 늘어나는 상황에 대응해 클라우드 협업 플랫폼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를 3개월간 무상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상 지원 대상은 코로나19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신규 가입하는 모든 중소·중견 기업이다. 코로나19 위기 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된 이후 서비스 가입 및 이용 문의가 3배 이상 늘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두레이는 프로젝트 기반의 업무 수행이 가능하고, 메신저, 메일, 캘린더, 드라이브 등 업무 협업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갖춘 클라우드 기반의 협업 플랫폼이다. 특히 최대 6명 간 화상 통화와 PC 화면 공유, 화이트보드 등 대면 업무가 불가능한 재택근무를 보완할 수 있는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백창열 NHN 워크플레이스개발센터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갑작스럽게 재택근무하며 발생할 수 있는 업무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이 같은 지원을 하게 됐다”며, “두레이를 통해 재택근무에도 업무 생산성 및 효율성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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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 만화 기반 신작 모바일 게임 '용비불패M' 출시
NHN이 자사가 서비스 하는 무협 액션 RPG ‘용비불패M’을 정식 출시했다. ‘용비불패M’은 만화 용비불패의 IP를 활용한 게임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출시했다. 용비불패는 1996년 만화 잡지에서 연재를 시작해 2002년 완결을 맺은 무협 만화다. ‘용비불패M’은 원작의 시나리오와 액션을 게임으로 구현해 CBT 참여자에게 호평을 받았으며, 사전 예약자 수 100만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게임에서는 용비불패의 주인공 용비, 비룡을 비롯해 등장 인물들을 만날 수 있다. 캐릭터별 개성을 담은 전용무기와 코스튬도 나온다. 특히 만화에서는 공개되지 않았던 ‘열두존자’의 이야기를 게임에서 순차적으로 풀어갈 예정이다. ‘작가님이 손수 그린 미공개 일러스트 이벤트 도착’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NHN 측은 “용비불패M은 원작의 재미를 계승하면서 게임의 완성도를 함께 끌어올리며, 올드팬과 일반 유저 모두가 만족하실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전했다.
페이코, 핀테크 업계 최초 전자문서지갑 상용화
NHN페이코가 페이코 앱으로 각종 공공 · 행정 증명서를 열람하고 보관 · 제출할 수 있는 전자문서 지갑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출시했다. 이용자가 정부24앱을 비롯 공공기관 사이트에서 증명서 신청 시 온라인발급을 선택하면 페이코 앱 내 전자문서함에서 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다. 발급된 증명서는 페이코 전자문서함을 통해 조회, 열람, 보관할 수 있다. 공공 · 행정기관과 은행 등 금융기관에 전자문서 형태로 제출할 수 있다. 향후 페이코 앱을 통한 증명서 발급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대상 문서는 현재 주민등록증 · 초본,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운전경력증명서 등 13종이다. 향후 행정안전부 계획에 맞춰 100여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활용해 일상 속 편의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통신, 가스 등 생활요금 청구서와 지방세, 카드명세서등 각종 청구서에 더해 온라인등기와 전자증명서를 추가해 이용자가 페이코 앱 하나로 모든 종류의 전자문서를 일괄적으로 수집, 납부, 제출할 수 있도록 했다.
의료용 메신저 토스트 메디컬톡 출시
NHN가 의료진 전용 메신저 'TOAST MedicalTalk'을 출시했다. 토스트 메디컬톡은 의료진 협업을 위한 메신저로, NHN과 클라우드 · 모바일 플랫폼 전문 개발사인 에스피테크놀로지가 함께 개발했다. 의료진은 토스트 메디컬톡으로 담당 환자와 협진 환자 목록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메신저상에서 협의가 이뤄진 진료 내용을 전자의무기록에 즉시 입력 · 저장할 수 있다. 메신저는 응급 환자를 위한 긴급 공지 기능도 제공한다. 그룹 대화방에서는 화상 통화, 화면 · 문서 공유, 화이트보드 등의 기능도 제공해 진료 협의를 돕는다. 환자 의료 정보 보호를 위해 병원 바깥 망에서 접속할 때는 지문 · 안면 인식 등을 거쳐야 한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토스트 메디컬톡을 처음 도입하는 고객사가 됐다. NHN은 토스트 메디컬톡을 기반으로 용인세브란스병원에 'Y톡'을 제공하기로 했다. 용인세브란스병원 관계자는 "환자를 위해 더 빠르고 효과적인 소통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전년 대비 매출액 연간 18.2%, 분기 15.6% 성장
NHN이 2020년 연간 및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연결기준 2020년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3.0% 증가한 1조 6,814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8.2% 오른 1,025억 원, 당기순이익은 54.4% 상승한 358억 원을 기록했다. 2020년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6%, 전 분기 대비 10.2% 증가한 4,623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6.1% 오른 203억 원으로 집계됐다. 4분기 사업부문별 매출은 게임 985억 원, 결제 및 광고 1,910억 원, 커머스 808억 원, 기술 520억 원, 콘텐츠 446억 원 등이다. 게임은 PC포커의 모바일 연동 효과 및 성수기 효과로 웹보드게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3% 성장한 반면, 일부 모바일 게임의 자연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전 분기 대비 1.9% 감소한 985억 원을 기록했다. 결제 및 광고는 페이코와 NHN한국사이버결제, 광고 법인의 매출이 고르게 증가하며 전년 동기 대비 36.2%, 전 분기 대비 13.1% 증가한 1,91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NHN 아시아지역 이커머스 거래액 첫 3조 돌파
NHN고도와 NHN에이컴메이트를 합산한 이커머스 사업 연간 누적 거래액이 전년 대비 약 50% 성장한 3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000억 원, 100억 원에 육박하며 두자리수 성장을 이어갔다. NHN고도는 1인 마켓 및 소상공인들에게 최적화된 쇼핑몰 솔루션 ‘샵바이’와 중소형 쇼핑몰 대상 솔루션 ‘고도몰5’를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NHN에이컴메이트는 중국 기반의 이커머스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NHN측은 발빠른 인프라 투자와 적절한 마케팅 방법 및 타이밍 제시 등을 통해 고객사들이 시장 성장 속도에 맞춰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NHN고도의 경우 안정적인 클라우드 인프라를 도입하는 ‘골든실드 프로젝트’를 진행해 고객사들이 대규모 이벤트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NHN에이컴메이트는 중국에서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관심도가 높아진 점을 공략하고 중국 내 주류로 떠오른 라이브커머스를 적극 활용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티켓링크, 아이돌 그룹 데뷔 쇼케이스 온라인 생중계
· NHN에듀, AI 시험감독 아래 학력 경시대회 개최
· NHN 페이코, 전용 무료 상해보험 상품 출시
· 데이터 기술 전문 기업 NHN 데이터 출범

사업성과

· 국제 표준 클라우드 보안 인증 최고 등급 획득
· 모바일 게임 크루세이더퀘스트 누적 다운로드 2,500만 건 돌파

어떤 사업을 했을까?

티켓링크, 아이돌 그룹 데뷔 쇼케이스 온라인 생중계

NHN티켓링크는 티켓링크의 동영상 플랫폼 '링크ON'을 통해 신인 그룹 블리처스의 데뷔 쇼케이스를 온라인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블리처스는 진화, 크리스, 우주, 주한, 고유, 샤, 루탄 7인으로 구성된 보이그룹이다. 이미 지난해 우조 서클이라는 이름으로 프리 데뷔곡 Blitz와 Drawing Paper를 유튜브에 공개해 각각 1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블리처스는 첫 번째 EP 앨범 CHECK-IN을 발매하고 온라인 쇼케이스를 동시 진행해 정식으로 데뷔할 예정이다. 티켓링크 회원은 누구나 링크ON을 통해 무료로 블리처스 데뷔 쇼케이스를 시청할 수 있다. 쇼케이스 무료 관람권 예매하기를 진행한 후 동영상 플랫폼 링크ON에서 시청하는 방식이다. 티켓링크 측은 "노래, 랩, 춤, 외국어까지 다재다능한 능력을 갖춘 블리처스의 첫 무대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면서 "앞으로도 동영상 플랫폼 링크ON을 통해 다양한 공연 영상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NHN에듀, AI 시험감독 아래 학력 경시대회 개최
NHN에듀가 AI 감독관이 도입된 '제1회 NSAT AI 학력 경시대회'를 개최한다. 코로나 시대에 안전하면서도 공정한 환경 속에서 기초학력을 진단할 수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난해 NHN 신입 개발자 공채 전형에도 적용된 AI 감독관은 각종 부정행위를 실시간 탐지하며 무인감독 환경 내 공정성을 제공한다. AI 감독관은 시험 진행 시 정면 원격 카메라로 응시자들의 표정, 동작, 주변 소음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부정행위나 이상 움직임 등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의심 구간을 수집하는 형태로 작동한다. AI 학력 경시대회는 장기화된 코로나19 사태로 기초학력을 진단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초등 학생들에게 학습 점검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교과형 기본 문제와 응용과 창의력 등이 필요한 사고형 문제를 적절히 배합해 과도한 난이도의 경시대회가 아닌 학교 수업을 제대로 따라가고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NHN 페이코, 전용 무료 상해보험 상품 출시
NHN페이코가 페이코 전용 무료 보험 상품인 '페이코 생활안심보험'을 출시했다. NHN페이코가 흥국화재와 제휴를 통해 출시한 이 보험은 보이스피싱 · 폭행 · 뺑소니 등 각종 범죄 피해와 상해를 보상해주는 상해보험이다. 보장 기간은 1년이며 최대 1,000만원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보험료는 NHN페이코가 전액 지원한다. 만 15세 이상 페이코 이용자라면 누구나 페이코 앱에서 쉽고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하다. 상품은 페이코 '금융' 탭 내 '보험'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본인인증과 피보험자 정보 입력 절차를 거치면 가입할 수 있다. 이번 무료 보험 출시는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이용자들을 페이코 플랫폼으로 끌어들여 서비스 안에 가두는 '락인 효과'를 노린 것으로 보인다. 페이코 보험 서비스는 11개 보험사와의 제휴를 통해 실손의료보험과 운전자보험, 스포츠 레저보험, 반려동물보험 등을 유료로 판매해 왔다.
데이터 기술 전문 기업 NHN 데이터 출범
NHN는 오는 5월 1일 데이터 기술 전문기업 `NHN 데이터`가 공식 출범한다고 밝혔다. NHN 데이터는 CDP를 포함한 데이터 플랫폼 분야 전문기업으로, NHN의 데이터 기술 사업을 이끌어온 이진수 대표가 수장을 맡는다. CDP는 다양한 채널에서 수집되는 고객 데이터를 한 곳에서 통합 관리 · 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관련 시장 규모는 빠르게 성장 중이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전 세계 CDP 시장 규모는 연평균 34% 성장해 2025년에는 103억달러(약 11조 5,000억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NHN 데이터는 NHN의 데이터 통합 관리 솔루션 `다이티(Dighty)`로 국내외 CDP 시장을 공략하는 동시에, 인공지능(AI) 기술로 증강 분석 및 비즈니스 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신규 라인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AI 기술 기반의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NHN은 `다이티` 솔루션의 성장세도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국제 표준 클라우드 보안 인증 최고 등급 획득
NHN은 클라우드 솔루션 ‘NHN 클라우드’가 국제 표준 클라우드 보안 인증 ‘CSA STAR’의 최고 등급인 Gold 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CSA STAR는 미국 클라우드 시큐리티 얼라이언스(CSA)와 국제 표준 인증기관인 영국표준협회(BSI)가 공동으로 마련한 클라우드 보안 인증 프로그램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의 보안항목 이행여부, 보안 수준 및 경영시스템 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등급을 부여한다. 2019년 브론즈등급을 받았던 NHN 클라우드는 작년 실버 레벨에 이어 올해 최고 등급을 받게 됐다. 골드 등급은 금융사가 클라우드를 도입할 경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금융보안원 클라우드 안전성 평가의 기본 보호조치 점검을 대체할 수 있다. NHN은 금융권을 중심으로 클라우드 시장 경쟁력 확보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모바일 게임 크루세이더퀘스트 누적 다운로드 2,500만 건 돌파
NHN이 서비스하고 로드컴플릿이 개발한 모바일 RPG ‘크루세이더퀘스트’가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2,500만을 돌파했다. ‘크루세이더퀘스트’는 초창기 콘솔 게임을 연상케 하는 픽셀 아트 그래픽과 3-매치 방식의 특징을 지닌 NHN의 대표 모바일 게임 중 하나다. 이번 2,500만 다운로드 중 해외 비중은 약 74%다. 한국, 대만을 포함한 아시아는 물론 미주, 러시아, 남미 등 다양한 지역에서 다운로드 성과를 나타내며 글로벌 유저층의 고른 분포를 보였다. 이는 ‘크루세이더퀘스트’가 글로벌 IP와의 지속적인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전 세계 이용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해왔기에 가능했다는 평가다. ‘크루세이더퀘스트’는 고블린 슬레이어, 길티기어, RWBY, 방패용사 성공담 등 유명 판권을 게임 아이템과 캐릭터에 적용해왔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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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

경쟁사

게임엔씨소프트 넷마블, 넥슨코리아 등

간편결제네이버파이낸셜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등

컨텐츠카카오엔터테인먼트 네이버, 레진엔터테인먼트 등

게임

업계 선도기업 :엔씨소프트리니지2 대규모 업데이트, AI Framework 시리즈 공개, 아이온 신서버 추가 오픈

그 외 경쟁사 :넷마블, 넥슨코리아 등

간편결제

업계 선도기업 :네이버파이낸셜미래에셋증권 제휴 네이버통장 운영, 후불결제 도입

그 외 경쟁사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등

컨텐츠

업계 선도기업 :카카오엔터테인먼트안테나 엔터테인먼트 투자, 웹소설 및 웹툰 플랫폼 타파스·래디쉬 인수

그 외 경쟁사 :네이버, 레진엔터테인먼트 등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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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높은 범용성을 확보한 간편결제 서비스 보유

약점WEAKNESS

게임 부문의 실적 부진

기회OPPORTUNITY

클라우드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위협THREAT

금융지주 기업들의 간편결제 서비스 출시

강 점STRENGTH
높은 범용성을 확보한 간편결제 서비스 보유
페이코 포인트는 콘텐츠와 커머스 등 온라인 20만개 및 오프라인 10만개의 가맹점을 확보하며 높은 범용성을 자랑한다. 이용자 유치의 꽃이라고 일컬어지는 제휴처 확대에 따라, 페이코 포인트의 높은 성장이 가능했다. IT업계에 따르면 페이코 포인트의 올해 1분기 충전액 및 결제액은 전 분기 대비 약 40%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NHN이 '페이코 포인트'에 힘을 실으며 차세대 결제 수단 등극을 위한 각고의 노력을 펼친 결과다. 2017년 간편결제 서비스 최초로 구글플레이에 적용된데 이어 유튜브와 애플 앱스토어에도 연이어 결제수단으로 도입되며 2030세대 공략에 성공했다. 국내 5대 편의점과 티몬·요기요 등 제휴처도 다양하다. 최근에는 코레일 열차 승차권 예매 서비스에도 적용하며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
약 점WEAKNESS
게임 부문의 실적 부진
NHN PC포커의 모바일 연동 효과 및 성수기 효과로 2020년 웹보드게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3% 성장한 반면, 일부 모바일 게임의 자연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전 분기 대비 1.9% 감소한 985억 원을 기록했다. 하반기 출시한 게임 대부분이 흥행 성과가 미미했다. NHN은 국내 용비불패M과 한게임 승부예측을, 일본에는 디즈니쯔무쯔무 스타디움과 A.I.M.S, 크리티컬옵스 리로디드 등을 출시했다. 이 중 NHN이 야심차게 내세웠던 용비불패M은 출시 초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20위 안에 진입하는데 성공했으나 빠르게 순위권에서 멀어졌다. 원스토어도 진출했으나 반전은 없었다. 2020년 3분기 전체 매출 중 24%를 차지했던 게임사업 부문의 매출 비중은 4분기 20% 초반대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 회OPPORTUNITY
클라우드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2017년부터 올해까지 세계 공용 클라우드 시장이 연평균 17.6%씩 성장했다고 분석했다. 코로나19 이후에도 스마트워크가 확산하면서 재택근무와 스마트워크 확산, 디지털 뉴딜 정책 시행으로 금융권과 공공 부문 수요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PC를 도입하여 스마트오피스 및 재택근무, 스마트스쿨, 공공기관, 콜센터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이 가능하다. 이에 NHN은 클라우드 브랜드를 토스트에서 ‘NHN 클라우드’로 변경하고 클라우드 사업 전략을 대대적으로 재정비한 결과, 클라우드 부문 1분기 매출은 공공 부문 신규 수주 등 사업 확장을 지속하며 전년 동기 대비 83% 성장했다.
위 협THREAT
금융지주 기업들의 간편결제 서비스 출시
빅테크 기업에 대항해 주요 금융사들도 시장 패권을 잡기 위해 경쟁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우리금융지주는 자회사인 우리은행, 우리카드와 함께 '그룹 통합결제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자사 계좌만 연동하여 쓸 수 있는 플랫폼과 달리 우리은행 계좌나 우리카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타 금융사 고객까지 이용 가능하도록 플랫폼 윤곽이 잡혀 있다. 온·오프라인 결제 편의성을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접점을 넓혀나간다는 설명이다. 하나카드는 여러 개로 분산·운영해 온 모바일 플랫폼 '하나원큐페이'를 올해 말까지 통합하는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KB금융지주는 'KB페이'를, 신한금융그룹은 ‘신한페이판’을 출시한 바 있으며, NH농협금융지주도 올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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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2021 ver.

Culture
01
Work & Life
똑똑하게 일하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문화
Culture
02
Purple Time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존중하는 자율출퇴근제도
Culture
03
We Family!
매년 5월, 임직원 가족과 함께 하는 위 패밀리 데이
Culture
04
40+ club
만 40세 이상의 직원을 위한 건강관리 프로그램

기업윤리규범

#NHN_임직원_기본윤리

01
고객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경영활동의 최우선 판단기준으로 여기며, 고객이 만족할 수 있고 도움이 되는 가치를 끊임없이 창출합니다. 고객에게 정직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 절대적인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고객의 의견에 항상 귀 기울입니다.
02
주주
회사는 효율적이고 건실한 경영활동을 통해 정당하고 안정적인 이익을 실현함으로써 주주의 가치를 창출합니다. 주주와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하여 투명성을 제고하고 각종 경영정보를 적시에 제공합니다.
03
협력업체
회사는 협력업체와의 모든 거래에 대하여 합리적인 거래조건을 보장하며, 장기적 관점에서 상생협력하는 생태계를 함께 조성해 나갑니다. 공정한 거래질서를 유지하고 경쟁사와는 선의의 경쟁을 통해 시장의 발전을 함께 추구합니다.
04
사회
회사는 기업시민으로서 지역사회의 법규 및 사회적 가치관을 존중하며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합니다. 회사의 이익과 사회적 가치가 상충될 때는 사회적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05
임직원
회사는 모든 임직원의 사생활을 존중하며, 임직원의 창의적 사고가 최대한 발휘되도록 자율적인 기업문화와 최상의 근무 환경을 조성합니다. 모든 임직원을 능력과 성과에 따라 합리적으로 대우하며 공정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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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접수
  2. 02직무면접
  3. 03최종면접
기술과제
직무에 따라 직무면접 이전에 기술과제 전형 추가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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