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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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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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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6461

현대카드2021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B2B·B2C

자사

신용카드 금융업

경쟁사

신한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종합분석

STRENGTH
PLCC시장 선점에 의한 시장 지배력
WEAKNESS
높은 부실 채권 비중
OPPORTUNITY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으로 오프라인 소비 증가

THREAT
빅테크 업체들의 후불결제 시장 진출

사업개요

카드 수익
46.3 %
이자 수익
42.7 %
기타수익
11.0 %

재직자가 본 현대카드

78

조직문화분위기
78
연봉복지
79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79
경영진비전
75

"번듯한 사옥, 괜찮은 구내식당, 마음 맞는 좋은 동료들"

"수익이 확실한 업계입니다."

"조직체계는정말훌륭합니다. 성과위주라서도움이됩니다."

"성과급이 높은편이라서 연봉면에서는 만족함. 아주 좋음"

"탑다운 평가제도"

"금융사이기 때문에 정책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고, 이에 따라 업무변화도 잦습니다."

"미혼인 직원에게는 딱히 복지라 할만한게 없어보임."

※ 2021.06.30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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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현대카드는 2001년 다이너스카드를 인수하며 설림하여 신용카드를 발행, 관리하고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된 대금을 결제하며 신용카드 가맹점의 모집 및 관리하는 기업이다.

카드 수익 46.3 %
가맹점 수수료 수익, 생활 서비스 수입 수수료, 해외 수입 수수료, 연회비 수입 및 기타
이자 수익 42.7 %
할부수수료 수익, 단기카드대출 수수료 수입, 장기카드대출(일반카드론) 수익, 장기카드대출(대환론) 수익, 리볼빙 수익, 대출채권 수입, 기타 이자 수익 등
기타수익 11.0 %
유가증권평가 및 처분수익, 배당금수익, 기타영업수익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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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2021 ver.

현대카드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카드 상품 기반의 문화 마케팅 및 디지털 혁신

국내 최고 고품격 프리미엄 카드인 'the Black'을 필두로, 'the Purple', 'the Red' 를 출시하며 국내 프리미엄 신용카드 시장을 주도해 왔으며, 2018년 새로운 프리미엄 카드인 'the Green' 출시를 통해 시장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습니다. 이와 함께 당사는 Super시리즈, Culture Project 등 문화 마케팅 활동을 업계에 처음선보였으며 디자인, 트래블, 뮤직, 쿠킹라이브러리 등 Space 마케팅을 통해 고객에게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왔습니다. 아울러, 'Lock & Limit', '가상카드번호' 등 실용적인 디지털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카드 업계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해 왔습니다.

파트너십을 통한 PLCC 전략 및 회원기반 확장

당사는 파트너사의 모집 채널, 브랜드 및 고객보상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Private Labeled 신용카드(PLCC) 전략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15년 이마트e카드를 시작으로 2017년 Hyundai Blue Members 신용카드 (현대자동차) 및 Kia Red Members 신용카드 (기아자동차), 2018년 스마일카드 (이베이 - G마켓, 옥션 등)를 발매하였고, 2019년 2월 코스트코, 8월 SSG.COM, 11월 GS칼텍스, 2020년 4월 대한항공, 10월 스타벅스, 11월 배달의민족 전용 신용카드를 신규로 출시하였습니다. 당사는 이를 통해 장기적 성장 기반이 되는 회원 기반을 확대하고 축적된 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입니다.

2021 사업방향은?

#보도자료_신년사 #사업보고서

기술과 금융의 융합이라는 정체성의 능률적 추진
정태영 부회장이 2021년 온라인 시무식에서 "하이브리드 기업으로 빠르게 변신하고 있으며 잡은 방향성을 빠르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과거 5년은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 정체성을 바꿔온 시기로 데이터 사이언스 도입, 금융과 데이터, IT, 디지털이 하나가 된 하이브리드 기업으로 빠르게 변신하고 있다"라며 "지금부터는 정체성을 찾고 혁신하는 것보다 잡은 방향을 빠르게 추진하는 시기"라고 덧붙였다. 정태영 부회장은 능률을 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Do it More, Do it Better, Do it Faster'라는 기치 아래, 회사의 능률을 올리는 데 박차를 가해야 한다"라며 "현재 하고 있는 일은 10~20% 더 능률적으로 하면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이 바뀌고 세상이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역량 강화를 통한 고객의 편의성 향상

기존 사업 연계 및 신사업모색 차원에서 Open Innovation에 기반한 핀테크 분야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차내 결제 시스템 출시 등 신규 서비스 확대를 통하여 고객의 편의성을 보다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아울러, 회원정보와 구매정보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맞춤형 개인화 오퍼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앞으로도 디지털 사업 기반 확대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노력할 예정입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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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2021 ver.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반려견 관련 펫팩 서비스 출시
· 현대카드 앱 3.0 출시
· 우아한형제 PLCC '배민현대카드' 출시
· 상품 안내 음성지원 서비스 출시

사업성과

· 2년 연속 스마트앱어워드 이노베이션 대상 수상
· 연간 당기순이익 56.3% 증가

어떤 사업을 했을까?

반려견 관련 펫팩 서비스 출시

현대카드가 차별화된 혜택 구조인 '3층 시스템'의 2층에 '펫팩(Pet Pack)' 서비스를 새롭게 오픈했다. 현대카드 3층 시스템은 카드에 탑재되는 혜택을 기본 · 구독 · 선물이라는 각기 다른 성격의 3층으로 구성했다. 카드의 기본 혜택을 제공는 1층, 원하는 혜택을 골라 6개월 단위로 구독하는 2층, 개인 맞춤형 혜택을 선물로 받는 3층으로 갖춰져 있다. 현대카드는 2층 구독 공간에 '펫팩' 서비스를 새롭게 탑재했다. 펫팩은 반려견을 위한 간식과 장난감, 관리용품 등을 정기 배송해주는 구독 서비스로 '펫팩 프리미엄'과 '펫팩 베이직'으로 구성됐다. 펫팩 프리미엄은 6개월간 월 1회씩 1 · 3 · 5회차에는 프리미엄 반려견 간식과 장난감을, 2 · 4 · 6회차에는 프리미엄 간식과 관리용품을 매월 다른 제품으로 정기 배송해 준다. 펫팩 베이직은 6개월간 월 1회씩 1 · 3 · 5회차에는 각기 다른 프리미엄 반려견 간식과 장난감을, 2 · 4 · 6회차에는 '베이컨스토어' 1만원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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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앱 3.0 출시
현대카드가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앱) 3.0을 선보인다. 사용자 앱 이용 특성에 맞춰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두 개의 홈' 구조로 개편했다. 모든 메뉴를 수평적으로 나열했던 기존 방식에서 탈피, 회원이 가장 즐겨 사용하는 핵심 메뉴를 어카운트 홈과 콘텐츠 홈으로 재구성했다. 어카운트 홈에서는 회원이 결제 금액과 잔여 한도, 이용 내역 등 카드 사용 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내용 특성에 맞게 인터페이스 가독성을 개선했다. 콘텐츠 홈은 다양한 회원별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회원이 누릴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 혜택부터 카드사용 특성을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맞춤형 소비 컨설팅을 해준다. 현대카드 앱 3.0은 사용자 반응에 따라 쓸수록 콘텐츠가 정교해지도록 설계했다.
우아한형제 PLCC '배민현대카드' 출시
우아한형제들과 전용 혜택을 담은 PLCC '배민현대카드'를 선보인다. 배민 앱에서 배민페이로 결제할 경우, 결제금액의 3%를 배민포인트로 적립해준다. 또 디지털 서비스 이용 비율이 높은 배민 고객들의 특성을 반영해 13개 국내 주요 온라인 쇼핑몰과 6개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이용 시 결제금액의 2%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그 외 일반 가맹점에서는 결제금액의 0.5%가 배민포인트로 쌓인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배민과 함께 언택트 소비에 적극적인 배민 고객들의 카드 사용 특성을 정밀하게 분석해 최적의 혜택을 상품에 담았다"고 말했다. PLCC는 기업과 카드사가 마케팅 비용과 수익을 분담하는 구조로 부담이 크지 않고, 고객분석 데이터를 쌓아 다양한 마케팅을 펼칠 수도 있다. 이에 "현재 카드 상품뿐만 아니라 데이터 사이언스 마케팅과 새로운 친환경 식품용기 디자인 개발, 배달위크 이벤트 등 다양한 협업을 적극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상품 안내 음성지원 서비스 출시
현대카드의 사회공헌(CSR) 키워드는 디지털이다. 국내 금융권 최초로 선보인 '상품 안내 음성지원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장애인과 고령층 등 디지털 소외계층이 안전한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카드 발급을 신청하는 고객에게 고지하는 상품 핵심 내용과 가입 시 유의사항 등 상품 설명서에 적힌 내용을 음성으로 들려준다. 금융서비스 대부분이 디지털화하면서 카드 발급 역시 온라인에서 이뤄지고 있지만, 고령층이나 시각장애인에게는 작은 글씨로 가득한 상품 안내서를 읽고 원하는 정보를 얻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현대카드는 글자를 읽어내기 힘든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해 상품 안내 음성지원 서비스를 선보였다. 상품 안내는 기계음이 아닌 전문 성우의 목소리로 친절하고 듣기 좋게 들려준다. 현대카드 홈페이지나 앱의 카드 발급 신청 페이지에 접속하면 누구나 바로 들을 수 있다. 별도의 QR코드 인식이나 전용 앱 설치 등도 필요 없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년 연속 스마트앱어워드 이노베이션 대상 수상
디지털 문화 콘텐츠 플랫폼인 ‘현대카드 다이브(DIVE)’가 ‘스마트앱어워드’에서 이노베이션 대상을 2년 연속 수상했다. 스마트앱어워드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에서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앱 어워드로 비주얼디자인, UI(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 기술, 콘텐츠, 서비스, 마케팅 등 6개 부문 18개 지표에 대한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분야별 대표 모바일 앱을 선정한다. 현대카드 다이브는 전시, 공연 등 현대카드의 브랜딩 활동 소식과 함께 디자인 · 아트, 건축·인테리어, 여행, 음악, 쿠킹 · 고메, 스타일, 테크 등 총 7개 분야의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현대카드 다이브는 뮤지션이 팬들과 온라인으로 소통하면서 진행하는 콘서트 ‘팬 메이드 라이브’와 음악, 디자인, 영화 등 각 분야 유명 인사들의 온라인 강연 프로그램인 ‘오버 더 레코드’로 1년 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달성했다.
연간 당기순이익 56.3% 증가
현대카드는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2020년 현대카드의 당기순이익은 2563억원으로 1년 전(1,640억 원)보다 923억 원(56.3%) 급증했다. 이는 신한카드(905억 원), 삼성카드(533억 원), KB국민카드(98억 원) 등 업계 상위사들의 증가폭을 넘어서는 규모다. 지난해 현대카드가 거둬들인 이자는 1조 788억 원으로 1년 전(1조 291억 원)보다 497억 원 증가했다. 같은 기간 신한카드는 90억 원 늘어나는 데 그친 점을 감안하면 현대카드가 업계 1위사보다 이자수익으로만 400억 원 이상 더 벌어들인 셈이다. 현대카드가 지난해 500억 원에 가까운 이자를 더 거둔 것은 이자수익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장기카드대출(일반카드론)수익이 눈에 띄게 늘었기 때문이다. 리볼빙에서도 이자를 더 벌었다. 리볼빙 이자수익은 1,880억 원으로 전년(1,849억 원)보다 31억 원 늘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유튜브 채널 'ㅎㅋTV' 출시
· 이베이코리아 PLCC 강화
· 현대자동차 신차 구매 전용 신용카드 출시
· 대한항공 PLCC 고객 전용기 운영

사업성과

· iF 디자인어워드 2021 3개 부문 본상 수상
· '개인사업자 대출 비교 서비스' 이용자수 5만명 돌파

어떤 사업을 했을까?

유튜브 채널 'ㅎㅋTV' 출시

현대카드 · 현대캐피탈은 최근 유튜브 채널 ‘ㅎㅋTV’를 오픈했다.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포맷으로 시청 장벽을 낮춘 후 기업 색깔을 콘텐츠에 조금씩 녹여 나가는 게 일반적이지만, 유머보다는 정보 제공에 집중해 채널을 구축 중이다. ‘ㅎㅋTV’의 정식 오픈을 알리는 첫 번째 영상은 예능형이 아닌 지식 전달 중심의 숏다큐다. ‘자동차 금융 잡학사전’이란 코너를 통해 자동차 금융의 역사를 소개하는 동시에 현대캐피탈이 걸어온 궤적을 함께 알렸다. 현대카드 · 현대캐피탈 홍보실 관계자는 “상품 홍보가 아닌 우리가 속한 산업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풀어내면서 반응이 좋았다”며 “현대카드 · 캐피탈의 기존 채널들과 달리 기업 자체에 대한 스토리를 발굴해 홍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존 현대카드나 현대카드Dive와 같은 채널들이 상품 소개나 브랜드 특유의 ‘힙함’을 강조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면, ㅎㅋTV는 회사 소식을 비롯해 조직문화와 HR 등 기업에 관한 실질적 이야기들에 집중한다.
이베이코리아 PLCC 강화
현대카드는 이베이코리아와 함께 운영 중인 PLCC '스마일카드'의 특화 혜택을 강화한 '스마일카드 에디션2'와 '스마일카드 더 클럽'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상품은 PLCC 자체가 이베이코리아의 주요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멤버십 등 연계 혜택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해외 가맹점에서 사용시 적립률을 2배 높였다. 전월 실적 조건과 적립 한도 없이 혜택을 제공하는 기존 스마일카드의 강점도 유지했다. 스마일카드 에디션2는 G마켓 · 옥션 · G9 · 간편결제 서비스인 스마일페이 가맹점에서 사용 금액의 2%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마일캐시로 적립해준다. 스마일카드 더 클럽은 멤버십 가입 혜택과 높은 적립률이 특징이다. 고객은 '스마일카드 더 클럽(the Club)' 카드 발급과 동시에 연회비 3만원 상당의 멤버십 프로그램인 '스마일클럽'에 자동 가입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 신차 구매 전용 신용카드 출시
현대카드가 현대자동차와 함께 'Hyundai Mobility 카드'를 출시했다. 'Hyundai Mobility 카드'는 신차 구매고객에게 필요한 혜택을 중심으로 모빌리티 라이프에 특화된 것이 특징이며, 블루멤버스 포인트가 적립되는 현대자동차 전용카드다. 모빌리티 라이프에 특화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주유, 정비, 세차 등 차량 유지 관리와 대중교통, 카셰어링 등 모빌리티 관련 업종 이용 시 추가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며, 기본형과 플래티넘 두 가지 카드 등급으로 운영한다. 친환경 모빌리티 라이프에 최적화된 'Hyundai EV 카드'도 새롭게 출시했다. 'Hyundai EV 카드'는 전기차 및 수소차 충전 시 리워드 혜택을 극대화해 월 이용금액에 따라 최대 100%(월 2만 원 한도)를 블루멤버스 포인트로 적립할 수 있으며, 현대차 신차 구매시 1.5% 특별 적립 혜택도 적용된다.
대한항공 PLCC 고객 전용기 운영
현대카드가 대한항공과 손잡고 ‘대한항공카드’ 출시 1주년을 기념해 특별기를 띄운다. 현대카드와 대한항공은 대한항공카드 고객 대상 무착륙 관광 비행을 위한 특별기(A380)를 띄운다고 밝혔다. 특별기는 407석 규모의 장거리용 대형기인 A380 항공기로, 5월 29일 오후 12시30분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해 강릉-부산-대한해협-제주를 거쳐 오후 3시에 인천국제공항에 착륙하는 일정이다. 이번 무착륙 관광 비행은 대한항공카드 고객만 예약할 수 있으며, 일등석 12석, 프레스티지석 94석, 일반석 164석 등 총 270석 규모로 운영된다. 좌석에 따라 5만(일등석), 3만(프레스티지석), 1만(일반석) 마일리지를 사용해 예약할 수 있다. 탑승객 전원에게는 현대카드와 대한항공의 디자인 협업으로 만든 ‘HL7530 네임택’과 대한항공 어메니티, KF94마스크, 손세정제, 손세정 티슈 등으로 구성된 세이프티 키트 기념품이 제공된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iF 디자인어워드 2021 3개 부문 본상 수상
현대카드가 세계 3대 디자인어워드 ‘iF 디자인어워드 2021’에서 ‘현대카드 앱 3.0’과 ‘현대카드 디지털 러버(DIGITAL LOVER)’, ‘마이디(MyD)’ 디자인 프로젝트로 3개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커뮤니케이션 앱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한 현대카드 앱 3.0은 혁신적인 구조와 사용자 편의성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사용자들이 가장 즐겨 사용하는 핵심 메뉴를 ‘두 개의 홈(Dual Home)’으로 재구성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마다 각기 다른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했다. 현대카드 디지털 러버의 플레이트 디자인은 커뮤니케이션 브랜딩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지난 해 ‘IDEA 디자인어워드’ 수상에 이은 두 번째 국제 디자인어워드 수상이다. 사원증을 새롭게 해석한 현대카드 사원증 마이디는 프로덕트 오피스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마이디는 조선시대 신분증인 ‘호패’의 형태를 모티브로 2010년 첫 선을 보였다. 이후 기능성과 미적 감각을 겸비한 사원증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개인사업자 대출 비교 서비스' 이용자수 5만명 돌파
현대카드가 선보인 '개인사업자 전용 대출 비교 서비스'가 출시 4개월만에 이용자수 5만명을 돌파했다. 개인사업자 전용 대출 비교 서비스는 각 금융기관별 대출 상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 사업자 등록증을 보유한 개인사업자만 이용가능하다. 현대카드측은 "서비스 제공 대상을 한정해 금융기관의 입장에서는 별도의 모집 채널 없이도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확률을 높였다"면서 "개인사업자는 이 서비스를 통해 최대 4%포인트 금리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했다. 아울러 개인사업자의 금융 데이터와 업력 등 비금융 데이터를 한 데 모아 신용평가를 진행해 리스크 관리를 강화했다. 우수한 평가를 받은 개인사업자는 금리 할인과 추가 대출 한도를 제공 받을 수 있다. 특히 개인사업자가 여러 금융기관의 점포나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아도 플랫폼에서 한 눈에 여러 금융기관이 대출 금리를 확인가능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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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2021 ver.

경쟁사 비교

현대카드

매출액2조 5,261억

영업이익3,284억

대표사업신용카드 및 할부 금융업

현황PLCC시장 강화, 현대자동차 블루멤버스 특화 서비스 제공

경쟁사
  • 신한카드
  • 그 외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등

신한카드

매출액4조 912억

영업이익8,222억

대표사업카드사업, 할부금융, 리스 사업

현황신한금융투자와 데이터 결합, LG하우시스 PLCC 출시

매출액3조 3,671억

영업이익5,343억

대표사업카드사업, 할부리스 사업 등 여신전문금융업

현황코리아센터 공동 마케팅, 이마트24 데이터 사업 제휴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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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PLCC시장 선점에 의한 시장 지배력

약점WEAKNESS

높은 부실 채권 비중

기회OPPORTUNITY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으로 오프라인 소비 증가

위협THREAT

빅테크 업체들의 후불결제 시장 진출

강 점STRENGTH
PLCC시장 선점에 의한 시장 지배력
현대카드가 PLCC 시장을 선점하면서 향후 시장 지배력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현대카드와 손잡고 PLCC를 출시하기 위한 파트너사들의 러브콜이 쇄도하고 있다. 이미 확보한 파트너사 라인업이 워낙 막강하기 때문이다. 이마트를 시작으로 기아차, 현대차, 이베이, 코스트코, SSG.COM, GS칼텍스, 대한항공, 스타벅스, 배달의 민족과 함께 PLCC를 출시했다. 올해에는 쏘카, 무신사에 이어 하반기 네이버와도 손을 잡는다. 현대카드는 업종 내 챔피언 기업, 즉 업종 1위 기업을 파트너사로 선정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고 있다. 또한, 현대카드 PLCC의 파트너사들은 플랫폼 상에서 다른 기업과 마케팅 협업을 손쉽게 할 수 있다. 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협업이 용이하다는 점도 파트너사들의 만족도를 높인다.
약 점WEAKNESS
높은 부실 채권 비중
현대카드가 2020년 전업카드사 중 유일하게 '부실채권 비중'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 등 7개 전업카드사 가운데 유일하게 부실채권비율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부실채권비율'은 카드사의 총여신 중 고정이하여신(3개월 이상 연체된 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을 뜻한다. 고정이하여신비율은 1.16%로 2019년(0.64%)보다 0.52%p 증가했다. 2년 만에 부실채권 비율이 0.5%대에서 1%를 훌쩍 넘어서게 된 것이다. 이는 자산건정성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는 의미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지난해 7월 채권 매각을 제한하는 정부 정책이 시행되는 등 외부 환경 변화로 인해 고정이하여신비율이 상승했다"고 밝혔다. 반면 현대카드를 제외한 6개 카드사들은 모두 부실채권비율이 줄었다.
기 회OPPORTUNITY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으로 오프라인 소비 증가
카드사의 결제액이 전년보다 최대 24%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그동안 억눌렸던 소비가 분출하는 ‘보복소비’ 현상이 실물 통계에 반영되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된다. B 카드사 관계자는 “새로운 카드를 출시하거나 특별한 판촉 행사를 연 것도 없어 소비심리가 개선된 것이 주된 이유로 보인다”고 말했다. B 카드사의 지난달 백화점 결제액은 1,188억 원으로 전년에 비해 78.8% 뛰었다. 결제 건수는 135만 건으로 33.8% 증가했다. 건당 결제액 역시 6만 5,940억 원에서 8만 8,000원으로 늘며 개별 씀씀이도 커졌다. 대형마트는 6,024억 원을 기록하며 41.5% 불어났다. 이외에 전통시장과 편의점도 각각 16.8%, 4.7% 상승했다.
위 협THREAT
빅테크 업체들의 후불결제 시장 진출
네이버파이낸셜이 네이버페이 ‘후불결제’를 15일부터 시범 운영한다. 이용한도는 20만원으로, 추후 사용이력에 따라 최대 30만원까지 한도가 올라갈 수 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만 19세 이상, 네이버페이 가입기간 1년 이상의 사용자 중 일부에게 시범적으로 오픈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후 고도화를 거쳐 정식 서비스로 확대할 예정이다. 국내서 간편결제 후불결제가 도입되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금융위원회는 금융이력이 부족한 사회초년생이나 주부 등 신파일러에게도 소액 신용을 부여하고자 네이버페이 후불결제 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했다. 카카오페이 역시 후불결제 교통카드 서비스를 시작으로 혁신금융서비스 샌드박스 신청서를 제출했다. 향후 대안신용평가시스템을 활용할 계획이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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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2021 ver.

목표
디지털 현대카드
신용카드 회사를 넘어, 데이터 사이언스 기업으로 나아가고자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 데이터 사이언스 컴퍼니로서의 DNA를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경영 철학
01
Strategy + Execution
전략 없는 실행, 실행 없는 전략은 없다.
경영 철학
02
Speed
스피드는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유일한 변수다.
경영 철학
03
Never-ending Change
존재하는 한 끊임없이 변화해야 한다.
경영 철학
04
Diverse yet United
다양성이 모여 하나 될 때, 탁월한 조직이 완성된다.

인사 철학

01
Diversity
다양한 배경의 구성원
서로 다른 가치관, 문화적 배경, 경험을 가진 구성원들이 현대카드 · 캐피탈 · 커머셜의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02
Market Principle
시장원리를 HR에 도입하다
인력 배치에 시장원리를 도입하여, 부서는 원하는 직원을 직접 선발하고, 직원은 하고 싶은 일을 스스로 선택함으로써, 다양한 인재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03
Innovation Leading
혁신의 DNA를 전파하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도모하며, 스스로 그 변화를 주도할 인재를 발탁하고 육성하고 있습니다.
04
Globally United
Global One Company를 지향하다
국내/해외 공통의 HR시스템은 Global One Company가 되기 위한 최우선 과제입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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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2021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AI
    역량검사
  3. 03면접전형
  4. 04최종확인
코딩테스트
서류 지원 완료 후 직무에 따라 코딩테스트가 진행
면접전형
직무면접 및 임원면접 : 각 지원자가 가진 직무 역량이 지원 직무와 잘 어울릴 수 있는지 확인
HR면접 : 지원자의 기본 역량 및 소양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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