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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리테일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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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리테일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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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5485

이랜드리테일2021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B2C

자사

대형 유통 그룹

경쟁사

롯데쇼핑
신세계
현대백화점

종합분석

STRENGTH
다양한 브랜드 보유 및 온라인 시장으로의 특화
WEAKNESS
영업에 차질을 일으키는 보안환경
OPPORTUNITY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 확대

THREAT
이커머스 산업에 의한 오프라인 유통 대체

사업개요

유통 점포 운영
PB브랜드 운영

재직자가 본 이랜드리테일

75

조직문화분위기
77
연봉복지
74
커리어성장
75
근무시간휴가
75
경영진비전
72

"유통기업으로 전문성과 업무능력을 배울수 있고 이력관리에 도움이 된다".

"출퇴근이 확실하고 연차사용이 자유로움."

"회식이 없어서 퇴근후에 무리하게 모임을 갖지 않아도 돼서 좋다."

"복지정책 및 승진, 보상 등 어려움이 있고 직원교육에 아쉬움이 있다."

"성과급이 적은편이다."

※ 2021.06.30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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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리테일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이랜드리테일은 1994년 2001아울렛 당산점 오픈을 통해 시작하여 현재 전국 최다 유통망을 보유한 대형 유통그룹이다.

유통 점포 운영
NC백화점, 2001아울렛, 뉴코아아울렛, 동아백화점 등 45개 매장
PB브랜드 운영
모던하우스, 버터, 슈펜, 럭셔리갤러리, NC픽스, 킴스클럽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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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리테일2021 ver.

이랜드리테일의 현황은?

#보도자료

온·오프라인 통합 전략 모색

국내 최초 도심형 아웃렛을 도입한 이랜드리테일이 옴니 리빙 편집숍 '링크랭크(LINKRANK)'를 론칭해 온 · 오프라인 시장에서 동시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NC신구로점 1층 링크랭크 매장은 오픈 3주간 고객 총 2만명이 다녀갈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이랜드리테일은 옴니 쇼룸 형태인 링크랭크를 통해 기존 온라인 중소업체들이 온라인에서 인기를 끌었던 제품을 오프라인까지 확대해 판로를 개척하는 데 겪었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링크랭크 매장에서는 와디즈, 네이버쇼핑, SNS 마켓 등에서 구매 후기 및 평점 4.5점 이상을 받아 검증된 아웃핏터 의류관리기, 그린비타 전해수기, 오트루베 에어샤워, 아쿠아픽 구강세정기 등 총 80여 개 상품을 온라인과 동일한 가격으로 오프라인 쇼룸에서 선보이고 있다.

중국시장 온라인 커머스 확대

이랜드그룹 중국사업이 사업 전략을 바꿔 다시 날개를 달 준비를 하고 있다. 이랜드의 새로운 전략은 ‘중국 현지 온라인 플랫폼 활용'이다. 이랜드는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 ‘샤오청쉬’에 입점해 이를 중심으로 이랜드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샤오청쉬는 우리나라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 앱 ‘위챗’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으로 일일 평균 사용자가 4억 5,000명에 달한다. 이랜드는 올해 중국 온라인 매출액 목표를 5,000억원으로 잡았다. 현재 이랜드는 중국 내에서 21개 브랜드, 4,000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한때는 40개 브랜드, 8,000여 매장을 운영했다. 1994년 생산공장 형식으로 중국시장에 처음 진출한 이랜드는 브랜드 ‘이랜드’ ‘스코필드’ ‘티니위니’의 럭셔리 브랜드 마케팅으로, 2000년대 중반부터 중국사업을 키워나갔다. 이랜드 중국 매출액은 2010년 1조 2,000억 원에서 2015년 2조 3,373억 원을 기록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냈다.

2021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특화매장 기반의 매출 확대
이랜드리테일에 따르면 올해 수익성 낮은 기존 오프라인 매장을 정리하면서 새로운 개념의 특화매장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이런 이랜드리테일의 전략 방향을 엿볼 수 있는 매장이 서울시 구로구에 위치한 NC신구로점이다. 김우섭 대표는 특화매장의 모습을 오프라인 체험공간과 라이브방송센터, 배송기지 등으로 완전히 바꿔놨다. 이랜드리테일은 NC신구로점의 물류인프라 등을 확대해 2021년 매출 2천억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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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리테일2021 ver.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킴스클럽, 우물지원 사업 상품 '원보틀 에디션' 출시
· 키디키디, 온라인 플랫폼 최초 디즈니 전문관 오픈
· 창립 40주년 기념 전용 서체 개발
· 옴니 특화점포 NC신구로점 오픈

사업성과

· 키디캔디, 패션 및 쇼핑 분야 대상 수상
· 키디키디 론칭 후 100일간 누적매출 50억원 달성

어떤 사업을 했을까?

킴스클럽, 우물지원 사업 상품 '원보틀 에디션' 출시

이랜드 그룹이 지구 반대편 물부족 국가인 아프리카 우간다에 우물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이랜드재단과 킴스클럽 PB ‘오프라이스’가 이달 선보인 ‘원보틀 에디션’은 오프라이스 생수를 원보틀 한정판으로 출시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매출을 기부해 아프리카 지역에 우물을 설치하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이랜드는 전년 새로 진행한 오프라이스 원보틀 에디션 우물지원 사업을 통해 마련된 생수 수익금 및 재단펀드 등 총 1억 1천만원 규모의 지원금으로 올해 모잠비크 나라숑가 마을에 신규 우물 4곳과 기존 우물 수리 7곳을 포함해 총 11개 우물의 개 보수를 진행했다. 두번째 시즌에서는 식수지원사업 전문 NGO ‘사단법인 팀앤팀’과 함께 전문성을 더욱 제고한 우간다 우물지원 사업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랜드재단과 킴스클럽 오프라이스가 함께 만드는 ‘원보틀 에디션’ 생수는 전국 킴스클럽 36개 매장과 공식 온라인몰 이랜드몰에서 500ml 20병을 3,990원에 만나볼 수 있다.
키디키디, 온라인 플랫폼 최초 디즈니 전문관 오픈
이랜드리테일과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측은 키디키디 내에 디즈니 전문관을 오픈해 관련 라이선스 상품을 취급하고, 신규 상품 컬래버레이션 제작과 같은 협업을 골자로 하는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오픈하는 키디키디 디즈니 전문관은 디즈니, 픽사, 프린세스, 마블 라인으로 메뉴를 구성해 선보이며, 키즈 의류와 용품, 완구 등을 취급하는 디즈니 라이선시 업체 20여 개사가 대거 입점할 예정이다. 또한, 키디키디는 단순히 디즈니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기존 입점 브랜드에 디즈니 컬래버레이션을 제안하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랜드리테일의 자체 아동복 브랜드뿐만 아니라 키디키디에 입점해 있는 요즘스러운 디자이너 브랜드에 디즈니의 콘텐츠를 더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와 관련해 키디키디는 디즈니의 콘텐츠 강점과 국내 디자이너 아동 브랜드의 팬덤, 이랜드의 36년 아동복 생산노하우가 만나 시장에 커다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창립 40주년 기념 전용 서체 개발
이랜드리테일은 그룹 창립 40주년을 맞아 자체 개발한 타이틀 전용 서체 ‘나이스체’와 본문 전용 서체 ‘초이스체’ 등 2종의 전용 서체를 이랜드리테일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배포한다. NC 나이스 · 초이스체는 이랜드리테일 임직원의 의견을 모아 개발한 서체로, 40년간 소비자들과 공유한 기분 좋은 추억들과 이랜드리테일의 새로운 아이덴티티 ‘나이스초이스(NICE CHOICE, 기분 좋은 선택)’의 의미를 담았다. 타이틀 서체인 나이스체는 ‘ㅅ’의 끝을 들어 올려 기분 좋게 뛰어오르는 듯한 경쾌함과 쇼핑을 통해 소비자에게 행복을 선물하는 이랜드리테일의 기업 이념을 표현했다. 또 끝이 둥근 셰리프로 마무리해 이랜드리테일의 친절한 이미지를 담아냈다. 특히 볼드한 타입으로 디자인해 타이틀 적용 시에 주목도를 높일 수 있는 실용적인 서체다. 두 획이 만나는 모서리에 선물 상자 리본을 모티브로 한 사선을 넣어 선물을 주고받는 기쁨을 표현다. 초이스체는 총 3,426자로 구성됐으며 볼드 · 미디엄 · 라이트 등 3가지 굵기로 제작됐다.
옴니 특화점포 NC신구로점 오픈
이랜드리테일은 서울 서남권 최대 규모의 도심형 아울렛 NC신구로점을 오픈했다. NC신구로점은 기존 이랜드리테일 유통 점포 MD에서 볼 수 없었던 ‘요즘스러운’ 온라인 인기 브랜드가 다수 입점해있다. 젊은 고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편집샵 인기브랜드인 난닝구, 나무그림, 비바스튜디오, 호재, 리틀스텔라, 아이디어스 등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옮겨와 온라인 편집샵 분위기의 트렌디한 MD를 이식했다. 또한 이랜드리테일 NC신구로점은 이랜드에서 선보이는 옴니 특화 점포로 언택트 쇼핑 환경을 구축했다. 홈쇼핑처럼 집에서 모바일로 실시간 쇼핑할 수 있도록 점포에 상주하는 쇼호스트를 채용했고, 온라인 판매에 특화된 판매사를 채용해 전 매장에서 라이브쇼핑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매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든 아울렛 가성비의 상품을 접할 수 있게 된다. 점포 2km 이내의 고객들에게 30분 내에 즉시 배송하는 ‘오늘 즉시 배송’ 서비스, ‘옴니 편집샵’ 등이 주목할만하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키디캔디, 패션 및 쇼핑 분야 대상 수상
이랜드리테일의 육아맘 커뮤니티 커머스 플랫폼 ‘키디캔디’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하는 ‘웹어워드 코리아 2020’과 ‘스마트앱어워드 2020’ 패션/쇼핑 분야에서 각각 대상을 수상했다. 웹어워드 코리아 2020과 스마트앱어워드 2020은 인터넷 전문가 4천여 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웹사이트와 앱을 선정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시상식이다. ‘키디캔디’는 아동복을 판매하는 단순한 쇼핑몰에서 벗어나 엄마 사용자들이 커뮤니티를 통해 맞춤형 육아일상과 후기를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활동을 통해 쌓은 캔디 포인트를 사용해 쉽고 편리하게 육아용품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 평가단으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랜드리테일 이커머스 사업부 원종관 본부장은 “키디캔디는 고객들에게 익숙한 SNS형 디자인을 채택하는 등 엄마들이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UI와 UX를 통해 기획한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키디키디 론칭 후 100일간 누적매출 50억원 달성
이랜드리테일에 따르면 아동복 전문 온라인 플랫폼 키디키디는 론칭 100일 만에 누적 매출 50억 원을 기록했다. 오픈 당일에만 2억 5,000만 원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키디키디는 유아동판 '무신사'와 같은 곳이다. 단순 온라인 쇼핑몰이 아닌 큐레이션(고객별 맞춤 추천) 기능을 갖춘 커머스 플랫폼이다. 이랜드리테일의 자체 유아동복 브랜드(PB)를 비롯해 SNS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수아비' 등까지 총 71개 브랜드가 입점돼 있다. 입점 브랜드 중 외부 브랜드만 현재 60여개까지 늘어났다. 코로나19 이후 패션 업계는 가장 타격을 많이 받은 업종 중 하나로 꼽힌다. 이는 '코로나 불황'에도 '텐포켓' 효과가 여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텐포켓이란 저출산 기조와 맞물려 생겨난 신조어로 1명의 아이에게 부모는 물론 양가 조부모와 친척, 심지어 부모의 친구까지 대략 10여명이 지갑을 연다는 의미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키즈 패션브랜드 신규 론칭
· 킴스클럽, 대표 산지 라이브 방송 확대
· 킴스클럽, 홈술 트렌드에 맞춘 4천원대 와인 출시
· 한국형 신소매 플랫폼 론칭

사업성과

· 슈펜 여성화, 단일 상품 최단 시간 억대 매출 기록
· 누적 라이브 방송 횟수 2200회 돌파

어떤 사업을 했을까?

키즈 패션브랜드 신규 론칭

이랜드리테일이 키즈 패션브랜드 '보보트리'(BOBOTREE)를 론칭했다. 보보트리는 스페인어로 '다정한'의 의미를 지닌 단어 'BOBO'와 'TREE'의 합성어로 활동적이면서도 편하고 스타일까지 겸비한 유니크 룩을 지향한다. 보보트리는 이번 봄 시즌 상품 스토리를 '잘하고 있어! 응원한다!'는 의미를 담아 '이츠오케이'(It's OK)로 발표하고, 밝고 활기찬 컬러와 발랄한 레터링 디자인, 패턴을 활용한 상품들을 선보인다. 또한 건조기에 돌리면 줄어드는 아이 옷 때문에 고민하는 고객의 고민에 착안해 데일리 상하세트를 중심으로 건조기로 인한 변형을 최소화한 기획 상품을 출시한다. 해당 상품은 의류시험연구원(KATRI)의 수축 시험에서 수축율 1~4%의 결과를 기록했다. 아이의 등원 의류에 더해 등원 준비물인 데일리 손수건, 방수 파우치 등을 함께 선보인다. 추후 월별 아동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키트 형식의 상품 꾸러미도 출시할 계획이다.
킴스클럽, 대표 산지 라이브 방송 확대
이랜드리테일이 검증된 산지의 신선 상품을 방송 당일 바로 배송하는 ‘대표 산지 라이브방송’을 본격 확대한다. 이랜드리테일의 ‘대표 산지 라이브방송’은 자체 운영하는 산지 직거래 전문 할인점 ‘킴스클럽’이 농어촌 산지 생산자들과 협업해 전국의 다양한 신선식품을 생동감 있게 소개하고 당일 수확한 상품을 당일 배송해 주는 서비스다. 배송 과정에서 상품이 손상되지 않도록 물류센터를 거치지 않고 바로 배송되는 시스템으로 라이브 방송에서 최초로 산지에서 집으로 당일 수확한 상품을 받아볼 수 있다. 현재 당일 배송은 서울 지역에 한해 진행되고 있으며 서울을 제외한 지역은 주문 다음날 도착을 보장한다. 이랜드는 당일 배송 가능 지역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이랜드리테일 라이브커머스 팀 관계자는 “온라인으로 구매하기 꺼렸던 과일이나 수산물도 파손 걱정 없이 집에서 안전히 받아볼 수 있도록 산지와 소비자를 바로 연결하는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킴스클럽, 홈술 트렌드에 맞춘 4천원대 와인 출시
이랜드리테일이 운영하는 할인형 마트 '킴스클럽'이 홈술 트렌드에 맞춰 4,000원대 '모두의 와인'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킴스클럽이 선보이는 와인 '에스테반 마르틴 가르나차 시라'는 현존 최고의 와인 평론가 '제임스써클링'에게 엔트리급 와인에서는 매우 높은 점수인 92점을 받은 와인이다. 킴스 단독 가격은 4,900원이다. 품종은 토착 품종인 '가르나차'와 국제 품종 '시라'를 사용했다. 달지 않은 중간플러스 바디의 드라이 와인이다. 이랜드리테일 킴스클럽 와인 MD는 "4,000원대 와인으로도 최고급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맛에 집중해 높은 퀄리티로 준비했다"면서 "이랜드 직수입을 통해 유통 과정을 축소할 수 있었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일 수 있었다"고 전했다. 킴스클럽은 이번 모두의 와인 출시를 기념해 '랜선 시음회'를 준비했다. 코로나19로 시음행사를 하지 못하는 고객들을 위해 와인메이커가 직접 등장해 와인을 마시며 제조 과정과, 맛, 함께 어울릴만한 음식들을 소개한다.
한국형 신소매 플랫폼 론칭
이랜드가 카카오와 손 잡고 e커머스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이랜드는 “카카오와 협업한 한국형 신소매 플랫폼 ‘콸콸’을 6월 안에 론칭한다”고 밝혔다. 콸콸은 카카오톡 이용자 누구나 약 300만개의 이랜드 상품을 골라 카카오톡 회원들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했고, 매출액의 3~5%를 수수료로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플랫폼이다. 이랜드 관계자는 “이랜드는 자체 온라인몰과 아동 전문 온라인몰(키디키디)을 통해 상품 판매를 하고 있다”면서 “여기에 더해 콸콸에 개인 판매자들을 끌어들여 이랜드 상품을 판매하는 채널을 추가한 것”이라고 말했다. 콸콸은 ‘퀄리티&퀄리티’의 줄임말, ‘양질의 상품을 높은 안목을 가진 사람들이 선택하고 추천하는 플랫폼’과 ‘수익금이 콸콸 쏟아진다’는 의미를 담았다. 콸콸은 국내에선 처음 시도되는 플랫폼이다. 중국 이랜드의 온라인 전략인 ‘샤오청쉬’ 성공 경험이 밑바탕이 됐다고 밝혔다. 카카오톡만 깔려 있으면 누구나 이랜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대폭 낮췄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슈펜 여성화, 단일 상품 최단 시간 억대 매출 기록
이랜드리테일에서 운영하는 슈즈 SPA 브랜드 슈펜이 유튜버 '밤비걸'(심정현)과 협업해 선보인 '슈펜X밤비걸' 여성화가 출시와 동시에 매출 기네스를 세웠다고 밝혔다. 패션 쇼핑 애플리케이션 에이블리에서 단독 선 발매한 봄 슈즈 2종은 5일만에 1만 켤레를 판매하며 단일 상품으로는 최단 시간으로 억대 매출을 기록했다. 인기 사이즈는 전량 품절돼 리오더에 들어갔다. 이번 협업은 서울 강남에 2030 여성을 위한 슈즈 전문 매장인 '슈펜 W' 론칭을 기념해 진행됐다. 43만 명의 구독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라이프스타일 전문 크리에이터 밤비걸이 3개월간 상품 기획과 디자인에 직접 참여하며 업계 이목을 집중시킨 상품이다. 슈펜 관계자는 "이번 협업의 성공은 탄탄한 팬덤을 보유한 밤비걸과 슈펜의 슈즈 제작 능력, 에이블리라는 강력한 플랫폼이 만나 시너지를 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며 "이번 여성화 출시를 시작으로 오는 5월 에코백 형태의 가방 협업 상품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누적 라이브 방송 횟수 2200회 돌파
NC백화점, 뉴코아아울렛 등을 운영하는 이랜드리테일이 라이브커머스 시장 장악에 나선다. 이랜드리테일은 누적 라이브 방송 횟수가 2,200회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그룹 내 라이브커머스 팀 신설 이후 6개월 만에 2,264회 방송을 진행했다. 하루 평균 12회로 고객이 눈을 뜨고 있는 시간에는 거의 방송이 진행되고 있다. 한 회당 평균 60분 정도로 분으로 환산하면 지금까지 135,840분의 방송을 만들었다. 카카오, 네이버, 그립, 소스 라이브 등 라이브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7개에서 방송을 진행중이며 자체 플랫폼인 이랜드몰에서도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이렇게 많은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수 있었던 이유는 ‘샵라방’(매장에서 매니저가 진행하는 방송)과 ‘블라방’(쇼호스트, 인플루언서 등이 출연하는 방송) 등 라이브방송의 유형을 나눠 동시 진행하고, 이랜드가 가진 다양한 콘텐츠 자산으로 전 카테고리 방송 공략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이랜드리테일은 그룹이 가진 다양한 콘텐츠를 라이브방송으로 선보이고 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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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리테일2021 ver.

경쟁사 비교

이랜드리테일

매출액2조 1,067억

영업이익2,126억

대표사업백화점, 아울렛, 패션 PB 브랜드 운영 등

현황중국시장 온라인 커머스 진출, 라이브커머스 확대

경쟁사
  • 롯데쇼핑
  • 신세계
  • 그 외
    현대백화점 등

롯데쇼핑

매출액16조 1,844억

영업이익3,461억

대표사업백화점, 대형마트, 전자제품매장 등 운영

현황프리미엄 향수 매장 확대, 상권특화형 롯데몰 여수점 개장

신세계

매출액4조 7,693억

영업이익885억

대표사업백화점, 의류 제조·판매 및 수출입업, 면세점 사업 등

현황SSG닷컴 무료 배송 · 반품 서비스, VVIP 패스트트랙 도입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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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리테일2021 ver.

강점STRENGTH

다양한 브랜드 보유 및 온라인 시장으로의 특화

약점WEAKNESS

영업에 차질을 일으키는 보안환경

기회OPPORTUNITY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 확대

위협THREAT

이커머스 산업에 의한 오프라인 유통 대체

강 점STRENGTH
다양한 브랜드 보유 및 온라인 시장으로의 특화
이랜드리테일은 NC · 뉴코아 · 이천일아울렛 · 킴스클럽 등의 유통 브랜드를 갖고 있다. 이랜드가 가진 브랜드 콘텐츠 가치는 시장에서도 높게 평가받는다. 2017년 캐주얼 브랜드 ‘티니위니’와 생활용품 브랜드 ‘모던하우스’를 각각 8,770억과 7,000억에 매각한 것이 대표적이다. 보유 브랜드를 카테고리별 전문몰로 특화하는 작업도 병행 중이다. 큐레이션 플랫폼 ‘키디키디’는 계절별 트렌드에 맞춰 각 소비자에게 맞춤형 제안을 한다. 이를 위해 아동 매거진 ‘밀크’와 협업해 화보와 코디 등을 선보이는 ‘온라인 패션 매거진’을 운영 중이다. 명품 전문 앱 ‘럭셔리갤러리’를 통해서는 200여개의 명품 브랜드를 살 수 있다. 젊은 세대의 취향을 제대로 읽어낸 덕에 온라인 매출은 3.8배 성장하고, 연간 구매 고객 수가 4만명에 이르는 성과를 냈다.
약 점WEAKNESS
영업에 차질을 일으키는 보안환경
이랜드그룹은 새벽 사내 네트워크 시스템이 랜섬웨어 공격을 받은 사실을 알고 사내 네트워크 시스템 일부를 차단했다. 랜섬웨어는 사용자 컴퓨터의 데이터를 암호화한 뒤, 이를 풀어주는 대가로 돈을 요구하는 악성코드다. 차단한 시스템은 일부 점포의 판매시점 정보관리 서비스(POS) 단말기 등과 연동돼 있어 NC백화점과 뉴코아아울렛 점포 50여곳 중 23곳의 영업이 차질을 빚었다. 이랜드 관계자는 "고객 관련 정보는 별도의 서버에 암호화해 관리하고 있어 안전하다"라면서 "이런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관계 부서 · 수사기관과 협력해 보안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랜드그룹은 다음날 오전 8시 기준으로 기본 영업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도록 1차 조치가 끝났다고 밝혔다. 그러나 완전 정상화에는 수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기 회OPPORTUNITY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 확대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라이브커머스 열풍이 불고 있다.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2025년 약 25조 6,000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중심의 미디어 이용 증가와 온라인상거래 성장은 라이브커머스 시장을 폭발적으로 성장시키는 원동력이라는 분석이다. 이용자가 쇼호스트나 판매자와 직접 실시간 양방향 소통하는 방식이 기존 온라인 커머스와 차별화 요인이다. 무엇보다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확산하고, 인플루언서 중심의 마케팅이 확대되면서 라이브커머스는 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주목 받는 분야로 자리 잡고 있다.
위 협THREAT
이커머스 산업에 의한 오프라인 유통 대체
통계청과 한국체인스토어협회 등에 따르면 '뉴노멀'로 자리 잡으며 급성장한 이커머스 덕택에 국내 유통산업의 덩치가 400조원(전체 매출)에 육박할 만큼 커졌다. 인터넷,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비대면 소비가 우리나라 소비자 전체의 쇼핑생활 중 거의 절반을 대체했다. 쿠팡은 직매입 방식을 고수하며 전국 168개가 넘는 자체 물류센터, 소비자의 구매량과 위치를 예측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최적의 배송 경로를 알려주는 정보기술(IT) 시스템을 내세워 이런 국면을 주도하고 있다. 마켓컬리 역시 머신러닝 AI 기술을 통한 수요 예측, 프리미엄 먹거리 PB상품 기획, 새벽배송 등의 전략을 통해 창립 이후 5년간 300배의 성장을 이뤘으며, 네이버와 카카오 등 빅테크 기업들 역시 유통산업에 뛰어들고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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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ELAND MISSION
합리적인 가격과 최고의 품질로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일상을 만들어 나갑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성숙한 인격
· 정직한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를 섬길 수 있는 사람
· 일의 의미를 알고 자기 주도적으로 일하는 사람
· 사회, 고객, 회사, 동료에게 감사할 수 있는 사람
· 비즈니스 목적을 사람에 두고 인재를 양성하는 사람
02
탁월한 능력
· 수익, 비용의식을 가지고 팀웍을 발휘하는 프로페셔널
· 모든 것에서 배우고, 끊임없이 성장하는 사람
· 긍정적, 적극적 사고로 세계 최고를 향해 지속적으로 혁신을 추구하는 사람
· 미래 지향적 사고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는 사람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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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직무적성
    검사
  3. 031차 면접
  4. 042차 면접
  5. 053차 면접
면접 단계
1차 : 실무진 다대다 면접, 인성 평가 병행
2차 : 사업부별 현장면접
3차 : 경영자 심층 면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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