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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칼텍스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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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칼텍스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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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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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칼텍스2021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B2B·B2C

자사

글로벌 종합 에너지 기업

경쟁사

SK에너지;S-OIL;현대오일뱅크

종합분석

STRENGTH
업무협약을 통한 미래 에너지 사업 기반 확보
WEAKNESS
경쟁사 대비 낮은 내수시장 점유율
OPPORTUNITY

정제마진 회복 및 석유화학 제품 마진 개선

THREAT
탄소중립 기조 확산에 따른 사업 구조 개편 압박

사업개요

정유
77.0 %
석유화학
17.8 %
윤활유
5.2 %

재직자가 본 GS칼텍스

83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4
커리어성장
83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83

"인턴 포함 5곳의 회사를 다녀봤지만 사람간에 관계가 좋습니다."

"친화로운 분위기입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에 안정적이며 연봉도 높아요."

"경영진이 워낙 복지부동. 과거분석. 재무와 컨설팅을 신봉"

"장치산업인데 투자가 부실"

※ 2021.06.30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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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967년 국내 최초의 민간정유회사로 출범하여 전 세계 46여 개국에 석유 및 석유제품을 수출하는 에너지 전문 기업이다.

정유 77.0 %
국민생활에 필수 불가결한 기초 에너지원인 석유류 제품 및 석유화학 원료를 생산, 공급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며, 설비건설과 사업구축에 대규모 자본투자가 요구되는 전형적인 장치산업
석유화학 17.8 %
정유 공장에서 생산되는 납사와 가스오일 또는 천연가스를 원료로 고온 분해 혹은 촉매 반응을 통하여 올레핀 제품과 방향족 제품을 생산하고 이들 제품을 기초 원료로 합성수지, 합성고무, 합성섬유, 원료, 합성세제, 화학공업 약품을 생산
윤활유 5.2 %
윤활유의 원재료가 되는 기유와 윤활유를 생산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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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칼텍스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업계 최고 수준의 정제기술에 기반한 제품 공급

당사는 하루 80만 배럴의 석유정제시설 및 RFCC, VGOFCC, HCR, VRHCR 등 하루 27만 4천 배럴의 고도화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생산한 제품은 전국 2,365개 주유소와 394개 충전소를 통해 운전자들에게 제공되며, 각종 공장, 철도 및 항공 등 산업용과 수송용으로 직접 공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생산량의 60% 이상을 전세계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고객만족 제고, 전기차 충전소 설치

당사는 보너스카드 운영 및 제휴카드 할인 등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같은 노력의 결과 국가고객만족도(NCSI) 주유소 부문 조사에서 12년 연속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전기차 보급확산에 따라 전국 주유소 및 충전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국내 정유사 중 가장 많은 초급속 충전기를 선제적으로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지에스엠비즈가 운영하는 경정비점 '오토오아시스' 를 통해 주유에서 차량정비까지 고객을 위한 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신년사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신사업 다각화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은 4일 신년사에서 올해를 '중요한 분수령'으로 꼽으면서, 이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미래성장 확보를 위한 사업을 다각도로 접근하겠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올레핀생산시설(MFC) 상업가동 등 종합석유화학회사로의 경쟁력 강화,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디지털 전환(DX), 친환경 모빌리티를 위한 미래형 주유소 구축, ESG(환경 · 사회 · 지배구조) 성과 창출, 사업장 안전문화 구축 등을 제시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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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드론 배송 서비스 도입
· 전기차 렌터카 충전 서비스 제공
· 주유소 간편결제 도입
· 미래형 주유소 '에너지 플러스' 출시

사업성과

· 천연 화장품 소재 판매 10매 이상 증가
· 하반기 영업이익 흑자 전환

어떤 사업을 했을까?

드론 배송 서비스 도입

GS칼텍스가 산업부, 제주도, GS리테일과 손잡고 주유소에서 드론 배송 서비스를 선보인다. GS칼텍스가 주유소를 드론 배송 거점으로 활용함에 따라 향후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물류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고객이 GS25의 ‘나만의냉장고’ 앱을 통해 상품을 주문하면 주유소 인근의 GS25 편의점 상품을 주유소에서 드론에 적재해 목적지에 배달한다. 또한, 기존 유통 인프라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도서지역에 생수, 도시락, 식재료 등 생활 물품과 안전상비의약품 등 구호 물품을 신속히 배송할 수 있게 되어 물류 사각지대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전기차 렌터카 충전 서비스 제공
GS칼텍스가 국내 렌터카 업계 1위의 롯데렌탈과 ‘전기차 렌터카 충전’ 관련 서비스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기차 충전 고객의 영역을 넓힌다. 전국 40개소에 100kw 이상의 급속 충전기 46기를 보유하고 있는 GS칼텍스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전기차 렌터카 약 8천대를 보유한 롯데렌탈의 개인 장기렌터카 고객에게 급속충전 최저 요금 수준의 할인 혜택과 세차 할인권을 제공한다. 또한 간편 QR결제 서비스와 충전소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전기차 모바일 플랫폼 업계 1위의 소프트베리가 업무협약에 공동참여 하면서, GS칼텍스와 롯데렌탈은 전기차 충전시설과 전기차 렌터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도 함께 공유한다.
주유소 간편결제 도입
GS칼텍스가 정유사 최초로 주유소에서 네이버페이 간편결제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GS칼텍스는 가입자 기준 상위 3사 간편결제(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및 제로페이를 모두 도입해 고객의 결제 편의성을 높였다. 이번 네이버와의 제휴를 통해 GS칼텍스 주유소를 이용하는 고객은 실물카드나 현금 없이 전국 250여 개 직영주유소 및 1,200여 개 자영주유소에서 네이버페이 간편결제를 이용할 수 있으며, 내년 초까지 전국 모든 주유소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GS칼텍스는 모바일 기기로 손쉽게 지불하는 간편결제 시장의 확대와 급변하는 결제 기술 트렌드에 대응하고자 네이버와 제휴를 진행했다. 이번 제휴를 통해 GS칼텍스는 지갑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생활하는 '지갑 없는(wallet-less) 시대'에 맞춰 고객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네이버는 결제 데이터 확보를 통해 정교한 고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나갈 예정이다.
미래형 주유소 '에너지 플러스' 출시
GS칼텍스가 미래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에너지플러스' 브랜드를 선보였다. 서울 서초구에 새롭게 문을 연 미래형 주유소 '에너지플러스 허브 삼방'은 기존 주유소 공간을 재해석해서 주유와 세차, 정비를 비롯해 전기·수소차 충전, 자동차 공유(카셰어링) 등 모빌리티(운송수단) 인프라와 드론 배송, 편의점, 식품·음료 등 생활 편의 시설을 결합한 공간이다. GS칼텍스는 지역별 특성과 고객의 수요에 맞춰 에너지플러스 허브를 연말까지 서울, 부산에 2개소를 신규 구축하며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에너지플러스 EV존에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전기차의 충전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LG전자와 협업하여 국내 정유사 중 최초 설치한 350kW 초급속 충전기를 포함한 급속충전기 4대를 운영할 예정이다. 허세홍 대표는 "고객이 차량의 에너지뿐만 아니라 삶의 에너지가 함께 플러스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공간과 서비스를 바꿔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천연 화장품 소재 판매 10매 이상 증가
GS칼텍스는 지난해 ‘2,3-부탄다이올’ 을 생산하는 데 가장 적합한 미생물을 사용해 고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바이오 공정 및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친환경 제품인 ‘2,3-부탄다이올’의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배 이상 늘었다”며 “고객사들이 2,3-부탄다이올의 친환경 가치 및 우수성을 인정해준 덕”이라고 밝혔다. ‘2,3-부탄다이올’은 자연계에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천연물질이다. 보습 및 항염 효과가 있고, 피부 사용감 등이 뛰어나 마스크 팩과 손 세정제 등 화장품 원료로 쓰인다. 또 작물 보호와 식물의 생장을 돕는 효과도 있어 농업 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다. GS칼텍스는 ‘2,3-부탄다이올’을 무기로 유럽 시장 등에도 진출한다는 목표다. 화장품 외에도 작물 보호제와 식품 첨가제 등에 쓰일 수 있도록 추가적인 연구·개발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하반기 영업이익 흑자 전환
코로나19 사태에 상반기 대규모 적자를 봤던 GS칼텍스가 3 · 4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GS칼텍스는 올해 3 · 4분기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5조4,577억 원과 2,971억 원이라고 13일 밝혔다. 1년 전과 비교하면 매출은 39% 줄었고, 영업이익은 7.8% 감소했다. 다만 코로나19 사태 충격이 컸던 직전 2분기와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흑자로 돌아섰고 매출은 17.7% 늘었다. 부문별로는 정유 사업 매출이 4조2,745억 원, 영업이익이 2,467억 원을 기록했다. 정유 사업은 지난 2분기 2,152억 원 적자를 냈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재고 관련 이익과 고마진 제품 판매가 늘고 시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사업을 운영해 실적이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석유화학 부문은 매출 8,828억 원을 올렸지만 136억 원 영업적자를 봤다. 회사 측은 제품 스프레드 약세 탓에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윤활유 부문은 매출 3,004억 원, 영업이익 640억 원으로 수요가 다소 회복되면서 실적이 개선됐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CES 2021 참가하여 미래 주유소 비전 공개
· 아모레퍼시픽과 ESG경영 협업 체결
· 아부다비 원유 거래소 설립

사업성과

· 회사채 자금 확보 성공
· 빅데이터 브랜드평판 지수 1위 기록

어떤 사업을 했을까?

CES 2021 참가하여 미래 주유소 비전 공개

GS칼텍스가 세계 최대 규모의 IT · 가전 전시회인 'CES 2021'에 국내 정유사로는 유일하게 참가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GS칼텍스의 CES 참가는 이번이 처음으로 'CES 2021'에서 '드론 물류 실증사업', '도서지역 드론 물류 사업모델', 그리고 '주유소 미래 모습'의 3편의 영상을 공개한다. '주유소 미래 모습' 영상에서는 지난해 11월 서울 서초구에 새로 문을 연 미래형 주유소 '에너지플러스 허브 삼방'을 기반으로 구현한 주유소 미래 모습을 공개한다. 이 미래형 주유소는 향후 GS칼텍스가 추진하고자 하는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의 미래를 보여준다. 현재 자동차 연료를 충전하는 공간에만 한정된 주유소가 전기 · 수소차 충전, 카셰어링, 마이크로 모빌리티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로 탈바꿈하고, 미래형 모빌리티의 대표 모델인 드론을 적용해 주유소가 물류거점으로 이용되는 모습이다.
아모레퍼시픽과 ESG경영 협업 체결
GS칼텍스는 아모레퍼시픽과 친환경 생산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플라스틱 공병의 체계적인 재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두 회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화장품 공병의 약 63%를 차지하는 플라스틱을 재활용하기로 했다. 아모레퍼시픽이 수거한 플라스틱 화장품 공병으로 GS칼텍스가 친환경 복합수지를 생산, 자원순환 비율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복합수지는 화장품 용기와 자동차 · 가전 부품 등의 원재료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기능성 플라스틱이다. 국내 정유사 중 GS칼텍스만 생산하고 있다. GS칼텍스는 매년 아모레퍼시픽에서 나오는 플라스틱 공병 100t을 친환경 복합수지로 재활용하고, 이를 다시 화장품 용기 등에 적용하기로 했다. 재활용 비율도 올해 20%에서 2025년 50% 수준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GS칼텍스는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로 만든 복합수지를 기반으로 자원 효율화와 탄소 저감을 위한 친환경 원료 적용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아부다비 원유 거래소 설립
GS칼텍스가 글로벌 기업들과 손잡고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가 주도하는 머반 원유 선물거래소를 설립했다. 머반 원유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일 유종이며 세계 60개 이상의 정유사가 사용하고 있다. GS칼텍스 등은 머반 원유를 중동산 두바이유를 능가하는 글로벌 유가 벤치마크로 육성할 계획이다. 정유업계는 기존에 원유 가격을 산유국이 결정해 발표하던 방식에서 거래소 실시간 거래로 변경됨에 따라 가격 투명성이 한층 높아지고, 안정적인 원유 수급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S칼텍스가 지난해 수입한 원유 2억 6,000만 배럴 중 머반 원유는 3,400만 배럴로 약 13%를 차지했다. 이는 GS칼텍스가 수입한 단일유종으로 최대 비중이다. GS칼텍스의 모회사인 GS에너지는 머반 원유를 생산하는 아랍에미리트 2개 육상광구 개발에 참여해 40년간 생산될 약 5억 6,000만 배럴을 확보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회사채 자금 확보 성공
GS칼텍스가 AA+급 회사채의 급격한 스프레드 축소에도 회사채 수요예측서 무난히 흥행에 성공했다. 투자은행 업계에 따르면 GS칼텍스는 총 2,000억 원 모집에 9,400억 원의 자금을 받았다. 특히, 15년물은 GS칼텍스 회사채 발행에서 최초로 시장 수요를 모집해 성공을 거뒀다. GS칼텍스는 3년물과 5년물에 -20bp에서 20bp, 10년물과 15년물에 -30bp에서 20bp의 세분화된 금리밴드를 제시했고, 3년물은 1bp, 5년물은 3bp, 10년물은 -5bp, 15년물은 -24bp에 모집물량을 채웠다. 다음달 3일 회사채를 발행할 예정인 GS칼텍스는 최대 4,000억 원의 증액 발행을 계획 중이다. IB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정유사 실적 저하에도 유일하게 신용등급 하락없이 안전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투자자의 관심을 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빅데이터 브랜드평판 지수 1위 기록
주유소 브랜드평판 2021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GS칼텍스, 2위 현대오일뱅크, 3위 에쓰오일 순으로 분석됐다. 주유산업의 규모가 커지자 고객 유치 차원에서 갖은 서비스 및 편의시설 제공등으로 방향전환을 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차량 점검 서비스, 세차 서비스 등을 도입했고, 편의점이나 패스트푸드점을 입점시키는 전략을 취하는 곳도 생겨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3월 5일부터 2021년 4월 5일까지의 주유소 브랜드 빅데이터 1,635,29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주유소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칼텍스 주유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221,286 소통지수 249,041 커뮤니티지수 127,3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7,636이 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23,330과 비교하면 41.18% 상승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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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GS칼텍스

매출액33조 2,615억

영업이익8,797억

대표사업정유, 석유화학, 신재생에너지 사업

현황원유 선물거래소 설립, 에너지플러스허브 설립

경쟁사
  • SK에너지
  • S-OIL
  • 그 외
    현대오일뱅크 등

SK에너지

매출액20조 1,598억

영업이익-1조 9,361억

대표사업정유사업

현황현대차 신형 MPV 연료비 지원 프로모션, 미세먼지 배출 무료점검

S-OIL

매출액16조 8,297억

영업이익-1조 991억

대표사업석유류, 윤활기유, 석유화학 제품 제조

현황청년 푸드트럭 후원, 주유·차량관리 서비스 플랫폼 개발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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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업무협약을 통한 미래 에너지 사업 기반 확보

약점WEAKNESS

경쟁사 대비 낮은 내수시장 점유율

기회OPPORTUNITY

정제마진 회복 및 석유화학 제품 마진 개선

위협THREAT

탄소중립 기조 확산에 따른 사업 구조 개편 압박

강 점STRENGTH
업무협약을 통한 미래 에너지 사업 기반 확보
GS칼텍스는 정보기술(IT) · 자동차 등 기업들과 업무협약(MOU)을 진행하면서 미래형 주유소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네이버와 체결한 ‘디지털 전환 협업 · 신사업 기회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으로 실물 카드나 현금이 없어도 주유소에서 네이버페이 간편결제를 이용할 수 있다. 또 현대자동차그룹과 ‘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주유 · 충전 · 세차 · 정비 등 다양한 데이터의 상호 교류를 바탕으로 신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서비스 개선과 고도화 등을 추진한다. LG화학과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전기차 배터리 특화 서비스 개발에 나섰다. 차세대 친환경 모빌리티와 셰어링 등 서비스를 적극 융합해 ‘모빌리티 인프라 서비스 공급자’가 되겠다는 것이 중장기 구상이다.
약 점WEAKNESS
경쟁사 대비 낮은 내수시장 점유율
굳건하던 정유 4사의 내수 시장 순위가 뒤바뀌었다. GS칼텍스가 줄곧 지켜오던 2위 자리를 S-OIL에 내주면서다. 알뜰주유소에 석유제품을 납품하는 등 내수 시장에 주력한 에쓰오일과 해외 수출 비중을 높이던 GS칼텍스의 전략이 엇갈렸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내수 점유율을 높이려 기존 거래처와의 유대 관계를 강화하는 동시에 판매망을 확대하고 있다”며 “판매를 늘리고자 차별화한 경쟁력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창의적 브랜드 마케팅 활동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GS칼텍스는 내수보다 수출에 좀 더 초점을 맞추고 비중을 꾸준하게 높여왔다고 설명했다. GS칼텍스의 전체 매출액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70.7%로 3분의 2를 넘는다.
기 회OPPORTUNITY
정제마진 회복 및 석유화학 제품 마진 개선
국내 정유업계가 올해 1분기 시장의 예상을 웃도는 깜짝 실적을 올리고 있다. 유가 상승으로 정유사업에서 이익을 크게 본 데다 경기 회복과 함께 저조했던 석유화학제품 수요도 되살아난 영향이다. 글로벌 경기 개선 기대감과 미국 한파 영향으로 유가가 배럴당 60달러선으로 회복됐고 지난해 마이너스와 1달러대를 오갔던 정제마진이 2달러대까지 돌아온 것이 영향을 미쳤다. 정제마진은 휘발유·경유 등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유가격과 수송·운영비 등을 뺀 가격이다. 석유화학사업은 일본 지진, 북미 한파로 인한 공장 가동 차질로 제품 마진 개선을 누렸으며 GS칼텍스 역시 1,000억 원대의 이익이 예상되고 있다.
위 협THREAT
탄소중립 기조 확산에 따른 사업 구조 개편 압박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는 에너지 전환을 안착시키고 탄소중립 시대에 대비한 에너지 시스템 혁신도 본격화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한국은행은 '국제사회의 탄소중립 추진 현황 및 경제적 영향' 보고서에서 탄소중립정책의 일환으로 탄소배출권거래제 도입이 EU(유럽연합), 미국, 중국 등을 중심으로 늘고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선박 연비규제 등도 시행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 기조가 강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의 패러다임도 바뀌고 있다. 내연기관차가 전기 · 수소차 등으로 전환되면서, GS칼텍스는 정유업의 의존도를 낮춰야 생존할 수 있는 위기에 직면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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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Value No.1 Energy & Chemical Partner
GS칼텍스는 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가장 존경받는 에너지·화학기업이 되겠습니다.
Brand Identity
Energy for Sustainable Life
지속가능한 삶의 터전을 만들어가는 에너지 전문기업
핵심가치
01
Progressive
도전하고 혁신하는
핵심가치
02
Reliable
믿을 수 있는
핵심가치
03
Environment Friendly
환경을 생각하는

GSC Way

#인재상

01
신뢰
역할에 대한 이해
원칙준수
책임감
02
유연
다양성존중
상호협력
창의성
03
도전
도전적인 목표설정
지속적 변화추구
끈기있는 도전
04
탁월
최고에 대한 열정
역량발휘
성과추구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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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접수
  2. 02인적성검사
  3. 03AI면접
    실무면접
  4. 04최종면접
온라인 진행
인/적성검사, AI면접, 실무면접은 온라인을 통해 진행
최종면접에 한하여 오프라인으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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