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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콜마(주)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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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콜마(주)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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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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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콜마(주)2021 ver.

기업개요

고객

B2C
B2B

자사

화장품ODM기업

경쟁사

코스맥스

종합분석

Strength
다각화한 포트폴리오로 시너지 기대
Weakness
경쟁사에 비해 부진한 온라인 채널
Opportunity

해외 화장품 시장 회복

Threat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용기 재활용 법규

사업개요

화장품
56.3 %
의약품
37.6 %
식품
6.1 %

재직자가 본 한국콜마

75

조직문화분위기
76
연봉복지
75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75
경영진비전
74

"회사측에서 직원 복지를 위해 노력합니다."

"다들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입니다. 젊은 분위기의 회사입니다."

"회사 새로 옮김. 건물이 새거라 깨끗해요."

"기존 고인물들은 계속 남아있다."

"연봉이 아주 적은건 아니지만 일에 비하면 글쎄.."

"상사와 부하 간의 소통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적다."

※ 2021.04.29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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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콜마(주)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한국콜마는 화장품과 의약품을 생산하는 회사로, 업계 최초로 ODM(Original Development & Design Manufacturing)시스템을 도입하여 기획 단계부터 완제품 생산, 관리, 출하까지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20210503 기준

화장품 56.3 %
화장품 회사의 주문을 받아 기초, 기능성, 색조 화장품 등을 생산
아모레, LG생건, 카버코리아 등에 납품
의약품 37.6 %
제약회사의 주문을 받아 외용액제, 고형제 등을 생산
유한양행, 한미약품, 안국약품 등에 납품
식품 6.1 %
컨디션,홍삼진,헛개수 등의 식품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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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콜마(주)2021 ver.

한국콜마의 현황은?

#보도자료 #사업보고서

4년 연속 매출 1조 돌파

한국콜마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에도 4년 연속 매출 '1조 클럽'에 이름을 올리며 양호한 실적을 거뒀다. 1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한국콜마는 지난해 매출 1조314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4.7% 감소한 수치다. 반면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5.2% 증가한 1150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378.1% 늘어난 1608억원으로 집계됐다. 핵심 자회사 HK이노엔(inno.N) 실적이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했다. 실제 국내 30호 신약인 '케이캡정'(위식도역류질환)이 매출 호조를 보였다. 또 두창백신 수주도 매출 증가에 힘을 보탰다.

2021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화장품 산업과 함께 서서히 매출 개선
국내 화장품 OEM 전문기업 한국콜마(대표 안병준)의 실적개선이 올해 상반기부터 조금씩 개선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특히 한국 본사와 중국법인 HK이노엔이 실적개선이 핵심 견인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신영증권은 4월 28일 한국콜마에 대해 “한국과 중국에서의 실적회복이 되고 있고 특히 자회사인 중국법인 HK이노엔은 2022년 하반기 기준으로 성장세가 전망된다”며, "중국 북경법인은 오프라인 고객사 중심으로 대응하고 있으나 가동률이 20% 수준으로 매출 회복이 더딘 상황이지만 무석은 온라인 고객사를 중심으로 가동률을 꾸준히 높이는 중이다. 특히 하반기에는 HK이노엔의 상장 이벤트가 예상되어 종속회사 가치 제고 기대감이 유효하다"고 전했다.

최신 이슈 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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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제약사업 매각
· 오일 성분 없는 자외선 차단제 개발
· 3D딜라이트(D-light) 블러셔 개발

사업성과

· 상반기 경영실적 발표
· 색조화장품 10종 프랑스 'EVE' 비건 인증 획득

어떤 사업을 했을까?

제약사업 매각

화장품 제조업자개발생산(ODM) 기업 한국콜마가 제약사업 부문을 사모펀드에 매각했다. 한국콜마 지주사인 한국콜마홀딩스는 자(子)회사 콜마파마의 보유지분 전량과 한국콜마의 제약사업부문을 약 5124억원에 IMM프라이빗에퀴티에 매각한다고 27일 공시했다. 글로벌 의약품 생산대행(CMO) 사업을 하는 콜마파마 지분은 1761억원에, 치약 사업을 제외한 한국콜마 제약사업 부문은 IMM에 3363억원에 양도하기로 했다. 한국콜마는 제약사업 매각 이유에 대해 “재무구조 개선 및 그룹 사업구조 재편으로 핵심 역량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매각 절차를 통해 한국콜마는 화장품 사업에만 집중하고, 제약사업은 한국콜마 자회사인 HK이노엔(구 CJ헬스케어)이 집중하는 식으로 사업 구조가 재편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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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 성분 없는 자외선 차단제 개발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업체인 한국콜마는 기름(오일) 성분을 넣지 않고 수분과 수용성 성분으로만 만든 자외선 차단제를 개발하고 특허를 등록했다고 밝혔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오일 성분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자외선 차단제는 해외에 일부 사례가 있지만 국내 개발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소개했다. 기존 자외선 차단제는 오일 성분을 이용해 자외선을 차단했지만, 한국콜마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수용성 성분을 개발하고 이를 점증제(점도를 높여주는 물질) 안에 안정적으로 보관하는 기술로 오일이 없는 차단제를 만들었다.
3D딜라이트(D-light) 블러셔 개발
한국콜마가 블러셔에 입체감을 불어넣은 ‘3D딜라이트’(D-light) 블러셔를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3D딜라이트 블러셔는 밝은 색상(light)의 블러셔 펄을 3D로 만들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화장할 때 황홀한 즐거움을 준다는 딜라이트(delight)의 의미도 부여했다. 이번 블러셔는 3D프린터를 활용해 차별화했다. 3D프린터로 고객이 원하는 모양의 제조 틀을 만들고 다양한 입체 디자인을 표현해 기존에 평평하고 균일했던 단조로움을 해소했다고 한국콜마 측은 설명했다. 특히 제품이 만들어지면서 보습 성분이 공기와 함께 안에서 바깥으로 배치되며 우수한 밀착감까지 나타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한국콜마는 ‘맞춤형 디자인’(Customized Design) 기술을 바탕으로 아트 쿠션과 아트 파운데이션, 아트 젤리 섀도 등을 개발해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상반기 경영실적 발표
한국콜마의 올 상반기 매출액은 655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7.6%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508억원을 기록해 같은 기간 13.9% 줄어들었다. 1분기보다 2분기 실적 하락 폭이 컸다. 지난 2분기 한국콜마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3221억원, 272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1.4%, 28.4% 쪼그라들었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올 2월부터 이어진 코로나 영향에 상반기 매출이 부진했다”며 “1분기보다 2분기에 실적이 더 좋지 않은 이유는 유통사들에게 판매되는 재고가 남아있어 2분기때는 매출이 발생하지 않은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실적 개선을 위해 노력했고, 하반기는 상반기보다 좀 나아질 거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색조화장품 10종 프랑스 'EVE' 비건 인증 획득
한국콜마는 최근 프랑스 인증 기관인 '이브'(EVE)로부터 색조화장품 품목 10종에 대한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인증 품목은 쿠션·선크림·팩트·마스카라 등 주요 메이크업 화장품 10종으로 제조 과정에서의 동물 실험 배제는 물론 원료부터 패키지까지 동물성 성분 사용을 금지하는 엄격한 기준의 절차를 거쳤다. 이번 인증은 비건 화장품 대부분이 기초화장품에 집중돼 있는 시장 상황에서 이뤄낸 결과여서 의미가 크다. 그간 색조화장품의 경우 동물성 원료를 대체할 비건 원료를 찾기 어려워 기초화장품 대비 상대적으로 비건 인증을 받는 사례가 적었다. 한국콜마는 비건 인증을 받은 색조화장품 10종을 토대로 고객사의 니즈와 트렌드에 발맞춰 커스터마이징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국내는 물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비건 화장품 시장에도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35색 피부색 표현 가능한 리퀴드 파운데이션 개발
· HK이노엔 상장 전 500억 추가 배팅
· 플래닛147 온라인 서비스 시작

사업성과

· 보습력 높은 스틱형 화장품 미국 특허 획득
· 패키지 디자인 글로벌 어워드 석권

어떤 사업을 했을까?

35색 피부색 표현 가능한 리퀴드 파운데이션 개발

한국콜마가 35개 색상과 밝기를 선택할 수 있는 리퀴드(액체) 파운데이션을 개발했다. 모든 인종의 피부 색을 커버하는 만큼 세계 각국의 소비자가 원하는 파운데이션을 고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그동안 한국콜마가 개발한 색상은 18개가 전부였다. 짙은 색상을 만들려면 색을 표현하는 파우더 함량을 높여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뭉침 현상을 피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파운데이션이 뭉치면 사용감이 거칠어지고 화장도 두꺼워진다. 한국콜마는 10개월 동안 이 문제를 파고들어 파우더를 균일하게 분산하는 시스템을 개발, 뭉침 현상을 해결했다. 한국콜마는 아울러 화장품이 피부에 잘 밀착되도록 피부 위에 얇은 막을 씌워 외부 자극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메이크업이 보호되도록 했다. 한국콜마는 이 제품으로 미국과 유럽 등 세계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HK이노엔 상장 전 500억 추가 배팅
한국콜마가 연내 코스피 상장을 앞두고 있는 HK이노엔에 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500억원을 추가로 베팅했다. HK이노엔이 상장 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하기 전에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상장 흥행 기대감을 높이기 위한 판단으로 풀이된다. 한국콜마는 이번 3자배정 유증으로 HK이노엔의 지분율을 기존 50.7%에서 54.3%로 높인다. HK이노엔은 확보한 자금을 채무상환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에 활용한다. HK이노엔은 CJ헬스케어가 전신인 제약·바이오 기업으로 올해 IPO 기대주로 꼽힌다. 케이캡, 헤르벤, 로바젯 등 전문 의약품, 컨디션, 헛개수, 히비스커스, 홍삼진, 새싹보리 등 건강기능성 식품을 라인업으로 갖췄다. 작년 말(별도) 매출액 5153억원, 영업이익 1237억원, 순이익 671억원을 기록했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내부에서 HK이노엔 상장에 거는 기대가 큰 만큼 자금 조달을 결의했다"며 "연내 상장을 목표로 한 일정 또한 순탄하게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플래닛147 온라인 서비스 시작
한국콜마는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래닛147(PLANIT 147)이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온라인 서비스에 돌입했다고 15일 밝혔다. 플래닛147은 한국콜마가 운영하는 '뷰티&헬스 프로덕션 플랫폼'이다. 최근 이종 업계는 물론 일반 개인들까지 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 사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 변화에 발맞춰 이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6월 론칭했다. 12일 공식 오픈한 홈페이지에는 플래닛147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자세하게 안내돼 있다. 간단한 본인 인증만으로 사업 상담과 오프라인 체험 서비스 신청도 할 수 있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만 있으면 어디서든 손쉽게 접속해 콘텐츠 이용이 가능하도록 홈페이지 설계된 점도 특징이다. 특히 플래닛147이 최신 트렌드 분석을 통해 내놓는 기획 신상품도 만날 수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처음 공개되는 'LINE UP 147'은 제품 기획부터 디자인, 마케팅 스토리까지 이미 출시 직전까지 완벽하게 준비된 상품 서비스다. 사업자는 제품 출시 여부만 결정하면 즉시 상품화가 진행된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보습력 높은 스틱형 화장품 미국 특허 획득
한국콜마는 최근 '스틱형 화장품 조성물 제조방법(METHOD FOR PREPARING STICK-TYPE COSMETIC COMPOSITION)'에 대한 미국 특허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한국콜마가 미국에서 획득한 특허는 스틱형 화장품에 수용성 보습 성분인 '폴리올'을 안정적으로 혼합시키는 기술이다. 이번 특허기술은 스틱형 화장품 내 수용성 보습 성분을 균일하게 분산 안정화시켜, 스틱의 부러짐 현상을 해결했다. 결과적으로 부러짐 현상에 대한 걱정 없이 보습 성분을 다량 함유 시킬 수 있게 되면서 보습력을 강화한 스틱형 제품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 특허 기술에 대한 상품성도 이미 확인했다. 이 기술은 지난 2016년 글로벌 브랜드사의 스틱형 립밤 제품에 적용, 국내에 출시되어 소비자들로부터 제품력을 입증 받은 바 있다. 한국콜마는 이번 미국 특허기술을 기존에 상품화한 립밥은 물론 스틱 파운데이션, 보습 스틱, 스틱 새도우, 스틱 블러셔, 선스틱 등 모든 스틱형 화장품으로 확대 적용해 현지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패키지 디자인 글로벌 어워드 석권
한국콜마는 '독일 IF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등 2개 대회의 패키지 디자인 부문에서 5개의 본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IDEA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대회로 꼽힌다. 먼저 IF 디자인 어워드에서는 친환경 화장품 용기인 '종이튜브'와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인 '뉴틴 용기', 부드러운 사용감을 전해주는 소프트팁 '아이크림 튜브' 용기 등 3개 제품이 수상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는 종이튜브와 건기식 용기 '하루 한알' 등 2개 제품이 수상했다. 특히 종이튜브는 IF디자인 어워드 수상과 함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본상을 수상하며 2관왕에 올랐다 김형상 한국콜마 패키지스튜디오 상무는 "앞으로도 친환경 포장재가 가진 한계를 극복하며 더욱 더 높은 디자인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해 나갈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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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콜마(주)2021 ver.

경쟁사 비교

한국콜마(주)

매출액1조 3,221억원

영업이익1,217억원

대표사업화장품, 의약품, 식품

현황화장품 사업에 집중

경쟁사
  • 코스맥스
  • 코스메카코리아
  • 그 외 경쟁사
    코스온,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 등

코스맥스

매출액1조 3,307억

영업이익540억

대표사업화장품 ODM

현황중국 진출 본격화

코스메카코리아

매출액3,470억

영업이익83억

대표사업화장품 ODM

현황미국법인, 안정적인 매출 성장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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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콜마(주)2021 ver.

강점STRENGTH

다각화한 포트폴리오로 시너지 기대

약점WEAKNESS

경쟁사에 비해 부진한 온라인 채널

기회OPPORTUNITY

해외 화장품 시장 회복

위협THREAT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용기 재활용 법규

강 점STRENGTH
다각화한 포트폴리오로 시너지 기대
3년만에 사업 구조 개편이 마무리되면서 △한국콜마-화장품 △HK이노엔-의약품 △콜마비앤에이치-건기식 등 3대 주력 계열사의 역할 분담은 명확해졌다. 그리고 계열사들은 플래닛147, 세포유전자 치료제, 중국시장 진출 등 각자의 사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한국콜마는 계열사 역할은 뚜렷하게, R&D는 공동으로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융합 R&D는 각 계열사의 미래 먹거리를 찾는 데 가장 확실하고 빠른 방법”이라고 말했다. 업황과 계절성이 서로 다른 삼각 사업부를 구축한 기업은 성장과 위기 대처면에서 높은 방어력과 성장성을 누릴 수 있다.
약 점WEAKNESS
경쟁사에 비해 부진한 온라인 채널
경쟁사 코스맥스가 온라인 채널 기반 바이어를 늘리는 데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색조 브랜드는 ‘롬앤’과 ‘라카’ 등이 있고 기초제품 브랜드로는 ‘라운드랩’의 독도 시리즈 일부를 맡고 있다. 한국콜마는 맞춤형 화장품 창업 플랫폼으로 코스맥스와 다른 방향의 온라인 사업에 진출하는 셈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언택 문화가 소비자들에게 익숙해지고 그에 따라 온라인으로 물건을 사는 소비 형태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만큼 온라인 채널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도 필요하다.
기 회OPPORTUNITY
해외 화장품 시장 회복
코로나19로 위축되었던 소비심리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중국 등 코로나19를 벗어났다는 해외 시장을 중심으로 큰 폭의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 관계자는 “백화점마다 의류, 명품을 중심으로 소비심리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이는 조만간 화장품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 실제로 중국 화장품 소비시장이 회복되면서 LG생활건강의 올해 1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4% 증가한 2조 367억원, 아모레퍼시픽은 12.1% 증가한 1조 2,678억원으로 집계됐다. 한편 국내 화장품을 쓸어가는 ‘큰손’ 중국 보따리상(따이꿍)의 움직임 역시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다.
위 협THREAT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용기 재활용 법규
화장품 용기까지도 일반 생활 음료 용기에 준해서 법규를 통일적으로 적용시키려는 부분은 혼란을 준다. 실제적으로 화장품 용기는 일반 음료 용기에 비해서 많은 후가공을 통한 데코레이션, 코팅이나 인쇄 등이 들어 갈 수 밖에 없는 데, 이런 상황을 무시하고 거의 음료 용기 처럼 색깔이 없는 용기를 만들어야 한다거나 인쇄 없이 라벨을 붙여야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화장품 산업에는 적용시키기가 사실 많이 어려운 부분이다. 고객사들도 항상 이 부분을 우리와 협의하고 문의하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90% 이상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재활용이 어려운 표기를 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기업 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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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념

01
인간경영
임직원의 자생력을 높이는 유기농 경영을 원칙적으로 합니다. 한 사람 한사람이 자신에게 맞고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02
기술경영
‘World-first-class R&D 제조·전문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끊임없이 신기술 개발에 도전합니다.
03
가치경영
고객의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기업을 영위합니다. ODM 토털서비스를 제공하기에 고객의 성공이 곧 한국콜마의 성공입니다.
04
책임경영
다각화된 사업 부문별 책임의식을 가지고 자주적으로 경영에 참여하며, 이에 따른 성과관리를 스스로 할 수 있는 경영환경을 조성합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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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AI역량검사
  3. 031차면접
    (실무진)
  4. 04최종면접
    (경영진)
  5. 05최종합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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