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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일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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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일기획 2021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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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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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개요

고객

B2B
기업

자사

국내 대표 광고 회사

경쟁사

이노션
HS애드

종합분석

Strength
지속적인 디지털 사업 확대
Weakness
내부거래 의존도 상승
Opportunity

코로나19속 광고시장 훈풍

Threat
신세계, 광고업 사업목적 추가

사업개요

디지털매체
47.6 %
방송매체
28.8 %
인쇄매체
13.6 %
옥외
6.3 %
기타
3.7 %

재직자가 본 제일기획

81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5
커리어성장
82
근무시간휴가
78
경영진비전
78

"네임벨류가 있어 커리어 쌓기 좋음"

"근무환경이 대체로 좋고 자유로운 편"

"업종 특성상 잦은 야근과 늦은 퇴근"

※ 20210426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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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제일기획은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그룹의 광고 등 국내외 다양한 기업의 광고대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매체 47.6 %
PC, 모바일 등에 실리는 광고 대행
방송매체 28.8 %
지상파TV, 라디오, 케이블TV 등에 방영되는 광고 대행
인쇄매체 13.6 %
신문, 잡지 등에 실리는 광고 대행
옥외 6.3 %
건물 외벽 등에 걸리는 광고 대행
기타 3.7 %
기타 해외 계열사 등 운영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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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국내 1위 광고회사

연결 영업총이익은 전년 대비 5.2% 감소한 1조1,045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본사 영업총이익은 주요 광고주의 디지털 대행 증가로 전년대비 0.5% 증가한 3,041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연결 종속회사 영업총이익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유럽 및 인도 등의 해외 지역 실적 부진으로 7.2% 감소한 8,004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본사 영업총이익을 매체별로 보면 4매체는 전년동기 대비 13.3% 증가한 484억원을, 케이블 TV 및 인터넷은 28.8% 증가한 725억원을 기록하였으며, 4매체 광고제작 및 기타는 10.1% 감소한 1,833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021 사업방향은?

#사업보고서 #보도자료

'비즈 커넥티드 에이전시'로의 변신 선언
종합광고 대행사인 제일기획은 최근 ‘비즈 커넥티드 에이전시’로의 변신을 선언했다. 광고, 체험마케팅, 전자상거래(e커머스) 등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광고주의 매출, 이익, 시장점유율 등을 높여주는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 회사로 변신하겠다는 전략이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8일 “단순히 제품에 대한 광고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와 제품이 디지털 세계에서 어떤 반응을 얻고 있고, 어떻게 소비되는지를 데이터로 증명함으로써 광고주의 비즈니스 성장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비계열 포트폴리오 강화

현재 북미와 유럽지역의 애드테크·데이터기업을 물색하고 있고 인수 규모도 2014년에 가장 많은 금액을 투자한 아이리스월드와이드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일기획은 이를 위해 두 가지를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첫째가 기업 인수합병(M&A)이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주요 경영 목표 중 하나가 북미, 유럽의 데이터 기반 테크(기술) 회사를 인수하는 것”이라며 “온·오프라인 통합 솔루션을 통해 광고주 매출 증대에 도움을 주기 위한 전략”이라고 말했다.

최신 이슈 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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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중남미서 독일 화장품업체 바이어스도르프 광고 수주
· 中 소셜 빅데이터 분석 기업 '컬러데이터' 인수
· 호프테이프 캠페인 참여

사업성과

· 뉴욕페스티벌서 본상 34개 휩쓸어
· 3분기 경영실적 발표

어떤 사업을 했을까?

중남미서 독일 화장품업체 바이어스도르프 광고 수주

제일기획이 중남미 시장에서 독일 화장품업체 바이어스도르프(Beiersdorf)의 광고를 수주했다. 제일기획은 최근 바이어스도르프에서 주관한 중남미 지역 디지털 에이전시 선정 프레젠테이션에서 글로벌 광고회사들을 제치고 바이어스도르프의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파트너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제일기획은 중남미 지역에 바이어스도르프 디지털 전담 부서를 구성해 이달 초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제일기획은 2022년까지 칠레, 아르헨티나, 멕시코 등 중남미 9개 지역에서 바이어스도르프 브랜드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디지털 플랫폼 운영, CRM(고객관계관리), 데이터 분석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中 소셜 빅데이터 분석 기업 '컬러데이터' 인수
제일기획이 중국의 소셜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컬러데이터(ColourData)'를 인수하고 데이터 기반 마케팅 역량 강화에 나선다. 컬러데이터는 지난 2014년 빅데이터 전문가 등이 모여 설립한 회사로, 중국내 5천 개 이상의 SNS, 뉴스, 이커머스 사이트의 게시글과 댓글을 취합해 지역별/성별/연령대별 버즈를 분석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와 연계해 AI 기반 자연어 분석, 실시간 시각화/리포트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일기획은 이번 컬러데이터사 인수를 통해 기존 광고주들의 마케팅 분석이 강화되고 나아가 중국 현지에서 다양한 분야의 신규 광고주 영입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회사 실적의 40%를 상회하는 디지털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호프테이프 캠페인 참여
제일기획은 ‘실종아동의 날(5/25)’을 맞아 경찰청, 우정사업본부, 한진택배와 함께 장기실종아동 찾기 캠페인 ‘호프테이프(Hope Tape)’를 진행한다. 이 캠페인은 장기실종아동 정보를 담은 포장용 박스테이프(일명 ‘호프테이프’)를 제작해 이를 택배 상자에 부착함으로써 전국 각지에 장기실종아동 정보를 전달하고 실종아동 문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는 공익 캠페인이다. 호프테이프의 디자인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제일기획은 향후 캠페인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 및 기관들에게 디자인권을 오픈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장기실종아동 정보가 전달되도록 할 계획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뉴욕페스티벌서 본상 34개 휩쓸어
제일기획이 주요 국제 광고제 중 하나인 뉴욕페스티벌에서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을 세웠다. 제일기획은 ‘2020 뉴욕페스티벌’에서 아시아, 유럽, 중남미 등 글로벌 네트워크의 활약 속에 금상 7개, 은상 12개, 동상 15개 등 총 34개의 본상을 휩쓸었다고 밝혔다. 제일기획의 이번 수상작 중 가장 주목받은 캠페인은 홍콩법인이 츄파춥스와 함께 진행한 ‘홈워크, 뮤직, 타이디 업(Homework, Music, Tidy-Up)’ 캠페인으로 금상 5개 등 총 18개의 상을 받았다. 이 캠페인은 숙제, 음악 연습, 방 정리 등 힘들고 귀찮은 일을 하는 어린이들이 츄파춥스를 물고 달콤한 여유를 즐기는 모습을 재치있게 표현한 인쇄 광고로 칸 라이언즈, 런던 광고제 등 유명 국제 광고제에서 수상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3분기 경영실적 발표
제일기획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6868억7200만원, 영업이익 594억4500만원의 실적을 냈다고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은 18.51%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12.5% 늘어난 수치다. 직전 분기인 올해 2분기와 비교해보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6.86%, 10.54%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422억4900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8.67%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판매관리비용을 합한 영업총이익은 지난해 3분기 2842억원보다 58억원 줄어든 2784억원을 기록했다. 제일기획은 영업총이익이 대해 "본사의 경우 삼성전자와 동서식품 등 주요 광고주의 대행 물량이 증가해 81억원 증가했다"면서 "자회사의 경우 유럽과 인도 등 주요 지역 부진에도 북미, 동남아 실적 호조로 역성장 폭을 줄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느린 길 네비게이션 '슬로우로드' 캠페인 진행
· 스튜디오드래곤과 '드라마 비즈니스' MOU 체결

사업성과

· 애드페스트(ADFEST)에서 대상 포함 22개 본상 수상
· 갤럭시 S21 광고, 누적 조회 수 9,000만 뷰 돌파

어떤 사업을 했을까?

느린 길 네비게이션 ‘슬로우로드’ 캠페인 진행

제일기획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관광공사, 티맵모빌리티와 함께 느린 길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슬로우로드(Slow Road)’ 캠페인을 제주도에서 시범적으로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내비게이션=빠른 길 안내’라는 고정 관념을 깬 이번 프로젝트는 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해외여행 수요가 제주도로 몰리고 있는 상황에 발맞춰 여행객 분산을 통해 안전한 여행을 돕는 동시에 여행객들이 제주도의 다양한 매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슬로우로드 서비스는 제주공항, 중문, 서귀포, 성산 등 제주도내 7개 권역을 연결해주는 50개 경로를 제공하며, 여행객들이 경로를 선택하면 티맵으로 안내해준다. 총 50개의 슬로우로드는 경로에 따라 적게는 5곳, 많게는 11곳의 장소를 경유하는 우회길이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슬로우로드를 통해 제주의 다양한 장소로 관광객을 분산시켜 안전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제주 지역경제가 균형적으로 발전하는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스튜디오드래곤과 '드라마 비즈니스' MOU 체결
제일기획은 드라마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과 드라마를 활용한 콘텐츠 공동 기획 및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를 통해 올 하반기부터 스튜디오드래곤의 드라마를 활용한 콘텐츠와 관련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우선 제일기획은 1차 콘텐츠인 드라마에서 파생되는 공연·전시·게임 등 2차 콘텐츠 사업을 기획, 제작할 계획이다. 또 단순한 PPL을 넘어 브랜드를 콘텐츠에 녹여낸 '브랜디드 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존에 진행하고 있는 드라마 굿즈 사업도 확장한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스튜디오드래곤의 강력한 드라마 콘텐츠 경쟁력과 제일기획의 마케팅 노하우가 시너지를 발휘해 콘텐츠 마케팅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기대한다고 말했다. 추가로 "변화된 환경에 맞춰 광고회사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신규 비즈니스를 추가하고 있다"며 "광고주들을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애드페스트(ADFEST)에서 대상 포함 22개 본상 수상
제일기획은 최근 온라인으로 진행된 애드페스트 2020 시상식에서 대상을 포함해 금상 4개, 은상 8개, 동상 9개 등 총 22개 본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성과로 제일기획은 자체적으로 세운 애드페스트 광고제 최다 수상 기록(14개)을 경신하게 됐다. 애드페스트는 매년 3월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돼 왔으나, 코로나19 펜데믹 영향으로 지난해 열리지 못한 광고제(애드페스트 2020)를 올해 2월에 진행했다. 대상 수상작은 홍콩법인이 츄파춥스와 함께 진행한 ‘스위트 이스케이프(A Sweet Escape)’ 캠페인으로 ‘프린트&아웃도어 크래프트(Print & Outdoor Craft)’ 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했다. 제일기획이 애드페스트에서 대상을 수상한 것은 지난 2016년 이후 두 번째다. 프린트&아웃도어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단은 "거창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는 다른 캠페인들과 차별화해 츄파춥스 브랜드답게 단순하면서도 장난기 있는 아이디어를 솔직하게 담아낸 점에 높은 점수를 줬다"고 심사평을 전했다.
갤럭시 S21광고, 누적 조회 수 9,000만 뷰 돌파
제일기획이 제작한 삼성전자 갤럭시 S21 광고가 기존 갤럭시 광고와 차별화된 컨셉으로 호평을 받으며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 갤럭시 광고가 주로 갤럭시의 혁신적인 기능에 대해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갤럭시 S21 광고는 소비자들의 감성을 터치해 '갤럭시 감성'을 성공적으로 보여줬다는 평이다. 특히 이번 광고는 또 다른 차별화를 시도해 주목을 끌었다. 본편 광고가 끝나자마자 갤럭시 S21 To Go 서비스' 광고가 이어진다. 갤럭시 S21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본편 광고에서 자극하고 곧바로 이어서 To Go 서비스 광고를 집행해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체험을 유도했다. 광고는 소비자들의 관심에 힘입어 영상 누적 조회 수 9,000만 뷰를 돌파했다. 또한 광고 영상 전문 사이트 'TV CF'의 '베스트 CF', '시선을 끄는 CF', '이해가 쉬운 CF' 등 다양한 분야에서 1위에 랭크돼 광고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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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주)제일기획

매출액2조 7,479억

영업이익2,049억

대표사업국내외 광고 대행

현황업계 1위
삼성그룹 광고대행

경쟁사
  • 이노션
  • HS애드
  • 그 외 경쟁사
    대홍기획, 모투스컴퍼니 등

이노션

매출액1조 2,743억

영업이익1,219억

대표사업국내외 광고 대행

현황업계 2위
현대차그룹 광고담당

HS애드

매출액2,206억

영업이익83억

대표사업국내외 광고 대행

현황업계 3위
LG 광고·홍보 계열사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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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지속적인 디지털 사업 확대

약점WEAKNESS

내부거래 의존도 상승

기회OPPORTUNITY

코로나19속 광고시장 훈풍

위협THREAT

신세계, 광고업 사업목적 추가

강 점STRENGTH
지속적인 디지털 사업 확대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언택 중심으로 생활 방식이 변화하였다. 제일기획은 이에 맞춰 이커머스 및 콘텐츠를 강화한 삼성닷컴 개편과 중남미 이커머스 대행 확대 등 디지털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가고 갤럭시 언팩, 갤럭시 스튜디오 등과 같은 오프라인 이벤트/전시 업무를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운영하는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강화하였다. 그 결과 2020년 연결 매출총이익에서 디지털 사업 비중은 43%까지 확대되었으며, 특히 해외 디지털 사업 비중이 49%를 기록하여 해외 디지털 사업의 기반을 더욱 견고히 하였다.
약 점WEAKNESS
내부거래 의존도 상승
2020년 상반기 디지털 사업이 매출의 40% 이상을 차지하여 코로나 충격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웠다는 평가를 받았으나 이는 삼성전자의 역할이 컸다는 분석이 나왔다. 실제로 2월 4일 제일기획에 따르면 작년 연간 매출총이익에서 삼성그룹 외 광고주 비중은 28%로 전년보다 2%포인트 하락했다. 본사 22%, 연결 자회사 31%로 각각 1%포인트, 2%포인트 내려갔다. 제일기획은 삼성그룹 주요 계열사 중 그룹 내부 의존도가 가장 높은 곳으로 꼽힌다. 제일기획 또한 이를 인지하고 적극적인 M&A를 통해 비계열 포트폴리오 강화를 노력하고 있다. 2020년 국내외에서 다양한 광고주들을 영입하고 올해도 북미권 탑티어를 노리며 큰 규모의 M&A를 예견하였다.
기 회OPPORTUNITY
코로나19속 광고시장 훈풍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지만 광고시장은 꾸준히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김기만, 이하 코바코)가 5월의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를 발표했다. 5월 KAI는 106.0으로 지난달에 이어 보합세를 보였다.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광고경기전망지수(KAI)는 매월 국내 450여개 광고주에게 다음달 광고지출 증감여부를 물어 응답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해당업종 광고주 중 광고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응답한 사업체가 많으면 100을 넘고, 반대면 100미만이 된다. 온라인·모바일 매체를 비롯해 TV(지상파·케이블·종편), 신문, 라디오 등 모든 매체 지수가 100을 넘어서는 강보합세를 유지했다. 4월 동향지수는 109.6로, 지난 3월 예측한 4월의 전망지수(109.3)와 비교하여 큰 변동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협THREAT
신세계, 광고업 사업목적 추가
신세계가 이번 주주총회에서 광고업, 미술품 전시·판매 등 신규 사업 목적을 추가했다. 신세계백화점의 옥외 광고물부터 미술품 판매 등과 관련해 본격적인 사업 볼륨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신세계는 옥외 광고 등의 '디지털 전환'이 이유라고 밝혔다. 신세계그룹은 지난해 260억 원 출자해 설립한 자회사 마인드마크를 통해 영상 오디오 기록물 제작과 배급업, 뉴미디어 사업 등을 하고 있다. 또한 신세계는 지난해 6월 드라마, 광고, 예능 등 각종 콘텐츠를 제작하는 실크우드를 32억 원에 인수했고, 9월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인간수업을 제작한 스튜디오 329를 45억 원에 인수하는 등 콘텐츠 제작사를 연이어 인수하기도 했는데, 이를 통해 라이브 커머스 시장 진출과 함께 미디어, 광고 분야로 사업 확대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기업 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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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열정
끊임없는 열정으로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
02
창의혁신
창의와 혁신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인재
03
인간미·도덕성
정직과 바른 행동으로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인재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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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직무적합성평가
  3. 03직무적성검사
  4. 04종합면접
  5. 05건강검진
어학성적 최소기준
영어회화 자격을 기본 자격으로 요구하고 있다. 기획직군과 데이터기획직군은 OPIc IH등급 또는 토익스피킹 Lv. 7을, 디지털기획직군과 소프트웨어직군은 OPIc IL등급 또는 토익스피킹 Lv. 5등급이 필수로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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