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로
스크롤하세요

(주)씨젠

2021 ver.

260 0

(주)씨젠 2021 ver.

  • 개요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어떤 기업일까?
  • 뉴스캐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최신 이슈 캐치
  • 심층분석
    경쟁사 비교
    종합분석
  • 취업캐치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260 0

(주)씨젠2021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B2B,B2C

자사

분자진단 전문기업

경쟁사

한국로슈진단
한국애보트

종합분석

Strength
전문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신속한 제품 개발
Weakness
코로나 진단키트에 편중된 매출
Opportunity

검사장비 인프라 구축 활성화

Threat
다수 제약사의 신속진단키트 개발

사업개요

원천기술
진단 솔루션
AI 개발자동화시스템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260 0

(주)씨젠2021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씨젠은 시약 및 의료용품 제조업체로 분자진단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씨젠의 진단 키트는 코로나 바이러스 외에도 자궁경부암, 폐렴 등 다양한 질병을 야기하는 바이러스를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씨젠은 복잡하고 빠르게 변이하는 바이러스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신속하게 진단 키트를 개발해나가고 있다.

※ 20210420 기준

원천기술
다중 정량 분석 기술 MuDT™, 단일 채널 동시다중 검사 기술 TOCE™, 목표 유전자 검출 기술 DPO™
진단 솔루션
전체 분자진단 프로세스를 하나의 검사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는 토탈 솔루션
- 올인원 플랫폼, Universal 추출 시스템, 맞춤형 PCR setup 솔루션, 샘플 정보 추적 시스템, 효율적인 공간 활용, One day 리포트 시스템
AI 개발자동화시스템
신속한 제품 개발
변이바이러스 등 환경 변화에 민첩하게 대처
분자진단 생활화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260 0

(주)씨젠2021 ver.

씨젠의 현황은?

#보도자료

유전자 동시진단 기술 보유 및 해외영업력 확보

씨젠은 2020년 목표로 세웠던 연매출액 1조원을 초과 달성했다. 국내서만 70곳이 넘는 업체가 코로나19 관련 진단제품을 내놓았지만, 씨젠의 활약이 단연 돋보인다. 씨젠은 다중진단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해외법인을 통해 영업력을 끌어올린 결과 압도적인 실적을 기록했다.
씨젠은 DNA 조각이 프로브에서 떨어지는 온도를 각각 다르게 하여 한 채널에서 유전자 5개를 진단할 수 있는 TOCE 기술을 가지고 있다. 또한 DNA 조각과 결합하는 물질인 프라이머와 관련해서 DPO라는 독자 기술도 보유했다. 이로써 다양한 조건에도 진단 정확도를 높였다. 동시에 씨젠은 진단 기술력 외에도 7개의 해외법인으로 영업력을 확보했다. 상당수의 진단 기업들이 대리점이나 현지 중계상을 통해 영업을 하고 있는데 반해 씨젠은 해외 법인을 통해 각국 정부 주도의 입찰을 성사하는 등 7개의 법인이 씨젠의 매출 60%를 차지하고 있다.

2021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다중진단기술로 '신드로믹 검사' 시대 준비
씨젠이 향후 사업으로 눈여겨보는 분야는 '신드로믹 검사'다. 신드로믹 검사는 비슷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병원체를 한 번에 검사하는 증상 기반의 검사법으로 고열과 기침이 있는 경우 해당 증상이 유발할 수 있는 대부분의 감염병을 진단하는 키트로 어떤 질환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씨젠은 코로나바이러스19 유행으로 분자진단의 중요성이 커진 만큼 감염병 방역과 신드로믹 검사가 일상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씨젠의 관계자는 "수십개 유전자를 한 개 튜브로 검사할 수 있는 실시간 유전자증폭(RT-PCR) 기술을 살려 신드로믹 검사 시장에 안착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미국 인증 제품 생산을 늘리고 장비 개발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지금보다 생산 자동화 수준을 높여 추출 장비에서 꺼낸 튜브를 증폭 장치에 설치하는 절차도 없애 생산의 신속·정확성을 증가시키겠다는 방침이다. 동시에 기존 3~6시간이던 검사시간도 최소화해 현장진단으로서의 경쟁력도 올릴 계획을 가지고 있다.

최신 이슈 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260 0

(주)씨젠2021 ver.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코로나19 포함 계절성 호흡기 질환 진단키트 출시
· 코로나 19 진단키트 공공조달 시장 진출
· 해외 첫 생산기지 브라질에 짓는다

사업성과

· 60여 개국에 코로나 진단키트 천만 테스트 수출 달성
· 2020년 매출 1조 초과 달성

어떤 사업을 했을까?

코로나19 포함 계절성 호흡기 질환 진단키트 출시

씨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비롯한 다양한 호흡기 바이러스를 한 번에 검사할 수 있는 `AllplexTM SARS-CoV/FluA/FluB/RSV Assay`진단 제품을 출시했다. 이번 제품으로 · 코로나19 바이러스 (N, RdRP, S 3종 유전자) · 인플루엔자 A, B형 독감 · 호흡기세포융합 바이러스(RSV) A, B형 등 5종 바이러스를 한 번에 검사할 수 있다. 정확한 검사 진단을 위해 바이러스가 감염을 일으킨 '상피세포' 단위의 검체가 채취되어야 하고 감염원 바이러스들의 핵산을 추출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씨젠은 5종의 바이러스 유전자와 함께 적용된 이중대조군 기술이 채취된 검체의 유효성과 검사과정의 정확성을 높였다고 강조했다. 씨젠 관계자는 "자가 채취된 검체의 유효성 판별이 가능한 이중대조군 기술이 적용돼 병의원을 벗어나 자택에서도 검사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코로나 19 진단키트 공공조달 시장 진출
씨젠은 2020년 9월 유엔 산하 유니세프와 코로나19 진단키트에 대한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장기 공급 계약으로 씨젠은 유니세프의 주문에 따라 최대 2년간 저개발 국가들에 코로나19 진단 키트를 공급하게 됐다. 이 계약은 발주 기관인 유니세프뿐만 아니라 유엔개발계획, 유엔프로젝트조달기구 등 유엔의 다른 기관에도 활용 가능한 확장성 큰 계약이라고 전문가들은 평가했다. 이로써 씨젠은 유니세프를 통해 지난 4월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실시간 유전자 증폭(Real-time PCR) 기반 코로나19 진단 키트인 ‘Allplex 2019 nCoV Assay’를 제공하게 됐다. 이번 사업의 실무를 자문한 카이스트 공공조달연구센터 김만기 교수는 "이번 씨젠의 유니세프 공급 계약은 향후 한국의 보건의료산업이 해외 공공조달 시장에 보다 적극적으로 진출하게 되는 긍정적 계기가 될 것" 이라고 밝혔다.
해외 첫 생산기지 브라질에 짓는다
씨젠이 브라질에 해외 첫 생산기지 구축에 나섰다. 브라질 남동부 상파울루주의 공업 도시인 소로카바에 현지 공장 설립을 추진 중이다. 씨젠은 브라질은 물론 이탈리아, 두바이, 미국 등 해외 법인을 운영하고있지만 남미 시장에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현지 생산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브라질은 매일 2~3만명대의 확진자가 발생할만큼 코로나19 위기가 심각하며 미국, 인도에 이어 전세계에서 세번째로 확진자가 많다. 씨젠 관계자는 "브라질에 1000만 테스트 이상의 진단키트를 수출했다"며 "브라질 생산공장을 통해 현지 수요에 대응하고, 남미 시장 전체 공략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60여 개국에 코로나 진단키트 천만 테스트 수출 달성
씨젠은 자사 코로나19 바이러스 진단시약인 ‘Allplex™ 2019-nCoV Assay’가 전 세계 60여 개국에 1000만 테스트 이상의 수출 실적을 올렸다고 밝혔다. 씨젠은 자체 보유한 인공지능 시약개발시스템을 이용해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신속하고 선제적인 대응을 해왔으며 꾸준히 생산 물량을 늘리면서 주당 300만 테스트 물량을 수출했다. 이를 통해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등 주요 유럽 국가들을 비롯해 미국과 캐나다, 중동 및 싱가포르, 브라질과 멕시코 등 전세계 약 60개국에서 씨젠의 진단 시약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전세계적인 수요에는 씨젠의 우수한 진단시약 개발 기술과 자동화된 검사시스템이 한 몫을 했을 것이라고 평가됐다. 씨젠의 진단시약은 3개의 목표유전자(E, RdRp, N)를 단일 튜브로 모두 검출해내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고 추출부터 결과분석까지 자동화시스템이 갖춰지면서 효율성 역시 우수하기 때문이다. 천종윤 씨젠 대표이사는 "최고의 분자진단기술을 대표하는 진단시약을 전 세계에 공급하고 있어 큰 자부심을 느낀다"고 밝혔다.
2020년 매출 1조 초과 달성
씨젠은 12월 14일 공시를 통해 2020년 연간 매출 1조원을 초과 달성했다고 밝혔다. 2019년 1220억 원 이었던 매출이 1년 새 약 10배 가깝게 증가한 것이다. 매 분기마다 매출 신기록을 경신한 씨젠은 K-바이오 선두 주자로서 향후 성장에 대한 기대를 받고 있다. 씨젠 관계자는 "씨젠의 독자적인 기술력과 20년간 꾸준히 선보인 수준 높은 제품들이 이러한 성장의 발판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번 코로나 19 사태를 기점으로 씨젠 분자진단 시약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져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19 진단 시약 뿐만 아니라 기존의 자궁경부암, 성감염증, 소화기질환 등 다른 시약 수요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씨젠은 2020년 상반기에 전년도 대비 생산능력을 10배 이상 증가시켰으며 2021년에는 약 2조원 수준인 현재 생산능력을 5조원 수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2021 최신이슈

사업내용

·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검사 시약 수출 허가
· 코로나19 진단키트 이탈리아 정부 공급 계약

사업성과

· 올해 1·2월 누적 매출액 2236억원

어떤 사업을 했을까?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검사 시약 수출 허가

씨젠은 최근 개발한 코로나 19 변이 진단 키트 2종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출용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변이를 포함한 각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한 번의 검사로 진단해내는 'Allplex™ SARS-CoV-2 Master Assay'와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종류를 2시간 만에 구분해내는 'Allplex™ SARS-CoV-2 Variants Ⅰ Assay' 이다. 씨젠은 코로나19 진단 키트 수요에 맞춰 생산 역량을 확대하였으며, 신제품의 경우 많은 수요가 예측되는 만큼 월 30만 키트 생산이 가능한 시설을 확보했다. 씨젠은 AI기반 인체감염 병원체의 유전자 빅데이터 자동분석 시스템인 '인실리코(in silico) 시스템'을 활용해 전 세계에서 수집되는 코로나19 바이러스(변이 포함)에 대한 유전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씨젠 관계자는 "변이 바이러스 발생 양상을 파악해 계속해서 기존 진단키트의 성능을 검증하고 있다. 또한 새롭게 등장하는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진단 키트를 신속히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진단키트 이탈리아 정부 공급 계약
씨젠이 이탈리아 정부와 약 8937만 유로(한화 약 12000억 원) 규모의 코로나 19진단키트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씨젠의 이탈리아 현지법인인 ‘Arrow Diagnostics Srl’은 이탈리아 국방부 산하 '코로나19 비상대책 위원회'에 코로나19 진단제품을 공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이탈리아 현지 법인 설립 이후 가장 큰 규모의 계약이다. 씨젠은 현지법인이 위치한 리구리아를 포함해 토스카나, 롬바르디아 등 이탈리아의 17개주에 코로나19 진단키트와 PCR검사를 위한 추출 시약을 공급한다. 씨젠 측은 "이탈리아에서 이미 기술력을 인정받아 이탈리아 전체 코로나19 PCR 진단 시장의 4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약 715만 명 분량의 코로나19 진단 시약을 공급하는 이번 입찰을 통해 이탈리아 코로나19 PCR 진단 시장 내 씨젠의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이 유지 및 강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올해 1·2월 누적 매출액 2236억원
씨젠이 3월 12일 공시를 통해 올해 1,2월 연결 기준 누적 매출액이 약 2236억 원이라고 밝혔다. 1월 연결 기준 매출액은 1270억 원, 2월 연결 기준 매출액은 966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누적 기준 누적 매출액인 290억 원과 비교했을 때 8배 늘은 수치이다. 최근 관세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씨젠의 수출 실적은 7689만 달러로 한화로 약 860억 원이다. 이는 씨젠이 발표한 1월 연결 기준 매출액 1270억 원과 비교했을 때, 40% 이상 차이 나는 수치이다. 이에 따라 씨젠 경영지원총괄 김범준 부사장은 "관세청 자료는 통관 기준이기 때문에 본사에서 발생한 수출 실적만이 반영된다. 하지만 씨젠은 국내에서도 여전히 매출이 발생하고 있고, 특히 글로벌 분자진단 기업으로서 전세계 7개 법인에서 발생하는 매출 역시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 1~2월에는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진단해내는 신제품 개발을 완료하면서 해외 시장에서 제품 라인업 개편을 위해 기존 제품에 대한 수출이 일시적으로 줄었다"고 해명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260 0

(주)씨젠2021 ver.

경쟁사 비교

(주)씨젠

매출액1조 1252억

영업이익6762억

대표사업동시다중 분자진단

현황핵산 비추출 PCR 검사 도입

경쟁사
  • 한국로슈진단
  • 한국애보트

한국로슈진단

매출액2810억

영업이익166억

대표사업혈당측정검사기

현황코로나 19 항체진단키트 개발

한국애보트

매출액2050억

영업이익24억

대표사업미국 코로나 19 진단키트 공급

현황데파코트서방정500mg 의약품 개발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260 0

(주)씨젠2021 ver.

강점STRENGTH

전문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신속한 제품 개발

약점WEAKNESS

코로나 진단키트에 편중된 매출

기회OPPORTUNITY

검사장비 인프라 구축 활성화

위협THREAT

다수 제약사의 신속진단키트 개발

강 점STRENGTH
전문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신속한 제품 개발
씨젠은 분자진단 전문 기업으로 코로나 19 진단키트를 개발해 국내와 미국 FDA의 긴급사용승인뿐만 아니라, 유럽 체외진단시약 인증 등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성능을 인정받았다. 더 나아가 씨젠은 급변하는 바이러스를 높은 정확도로 진단하고 사람들이 더욱 쉽게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제품을 발전시키고 있다. 그 중 한 가지로 씨젠의 타액 검사법을 적용한 코로나 19 진단키트가 기존 PCR 검사법인 비인두도말법과 유사한 정확도를 나타냈다. 또한,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전자뿐만 아니라 다수의 코로나 19 변이바이러스 유전자를 한 번의 검사로 검출 및 구분할 수 있는 신개념 멀티플렉스 진단 제품을 개발하여 변이의 빠른 확산을 차단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약 점WEAKNESS
코로나 진단키트에 편중된 매출
씨젠은 분자 진단 분야에 20년간 집중한 덕분에 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에 빠르게 성공했고 매출 등 실적이 급증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진단키트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만큼 셀트리온, 한컴헬스케어, 휴마시스, 지멘스, 수젠텍 등 다양한 바이오 관련 회사에서 신기술을 반영한 코로나19 진단키트의 출시가 쏟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진단키트 분야에서 심각한 경쟁이 일어나고 있어, 씨젠은 진단키트 외에도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여 안정적인 수입 구조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기 회OPPORTUNITY
검사장비 인프라 구축 활성화
전세계에서 분자진단 생활 검사화를 위해 검사 장비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씨젠의 검사 장비가 갖춰지고 있어 코로나 진단 제품 외에도 씨젠이 보유한 다수의 신드로믹 진단 시약의 세계 시장 진출을 본격화 할 전망이다. 씨젠은 분자진단의 대중화를 목표로 하나의 검사 장비만 있으면 씨젠 만의 동시다중 기술 기반 진단 시약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검사 시스템을 원 플랫폼화할 예정이다. 이로써 새로운 감염병이 등장하더라도 해당 바이러스를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위 협THREAT
다수 제약사의 신속진단키트 개발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해당 바이러스를 진단할 수 있는 키트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다수 제약사들이 코로나 19 신속진단키트를 잇달아 개발하고 있다. 자가검사키트 판매가 5월 초로 예정되며 더욱 많은 후발주자들이 진단키트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씨젠은 치열한 코로나 19 진단 키트 시장에서 변이 바이러스까지 확인할 수 있는 높은 정확도를 강조하여 타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260 0

(주)씨젠2021 ver.

어떻게 채용할까?

  1. 01입사지원
  2. 02서류전형
  3. 03면접전형
  4. 04채용검진
  5. 05입사완료
적극적인 채용 의지
씨젠은 2019년까지만 해도 직원 수가 314명이었지만, 지난해 616명으로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코로나 19 이후 세계적으로 진단키트 수요가 급증하면서,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공격적인 채용을 진행했다. 씨젠 관계자는 "올해도 300명 이상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며 연구 개발 분야 및 개발자 인력들을 적극적으로 영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주)씨젠,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